정신건강

사회복지사, 심리, 상담치료 등 정신건강 요약 정리 5. 성격의 이해 - 정신분석, 행동주의, 인본주의, 특질이론, 성격검사

롤라❤️ 2022. 10. 12. 11:28
반응형

< 5강 성격의 이해 - 정신분석, 행동주의, 인본주의, 특질이론, 성격검사 >

성격은 일관된 행동으로 구성된 개인의 독특한 반응양식의 조합이며, 환경과의 관계에서 끊임없이 상호작용하는 역동적인 체계로 시간과 상황을 넘어선 개인행동의 안정성(일관성)과 같은 상황에 대하여 다르게 반응하는 행동의 개인차(독특성)를 특징으로 한다.

프로이트(S. Freud)가 주창한 정신분석이론에 의하면 환자의 마음속에 떠오르는 생각을 자유롭게 이야기하는 자유연상, 최면술, 꿈의 분석을 통해 환자의 심층에 있는 문제의 원인을 찾아낸다. 정신건강은 자아가 얼마나 강한가에 의해 결정되며, 원초아(id), 자아(ego), 초자아(superego)의 세력관계에 의한 결과로 나타난다. 불안은 곤혹스럽고 불쾌한 정서로 위험을 알려주는 신호이며, 사람들은 어떤 식으로든 불안을 제거하려고 노력한다. 자아는 방어기제를 동원하여 자기 기만적이며, 현실을 왜곡시키는 방식으로 불편한 마음을 달래면서 성격의 독특성을 결정짓는다.

개인심리학의 창시자인 아들러(A. Adler)는 인간의 기본적인 동기가 성이 아니라 열등감을 극복하는 우월성 추구이며, 열등감을 개인을 발전시키는데 중요한 에너지로 제시하였다.

행동주의는 발달을 학습으로 설명한다. 아동이 학습으로 환경에 대한 반응경향성을 통해 성격이 형성되는데, 반응경향성은 개인의 내적 갈등이 아니라 환경적 조건에 따라 좌우되며 경험으로 학습된다.

인본주의는 인간의 독특한 특성을 자유의지와 개인적인 성장에 대한 잠재력으로 강조하며, 객관적 현실보다 개인의 주관적인 현실 세계를 더 중시하였다. 자아실현은 개인의 생물학적 경향성에 기초한 잠재력의 완전한 발달을 의미하며, 자신의 능력과 개성을 충실하게 발전시켜 완벽하게 이루는 것이다. 로저스(C. Rogers)는 자아(자기)개념과 실제 경험 간의 격차를 불일치라 하고, 불일치가 클수록 적응상의 문제를 갖는다고 보았다. 매슬로(A. Maslow)는 인간은 자신이 되고자 하는 바로 자신이 되는 것을 자아실현으로 보았다.

특질(trait)은 사람들이 서로 다르게 행동사고하도록 하는 개인 내의 지속적인 성향을 말한다. 특질이론은 성격의 핵심을 특질들의 조합으로 정의하고, 특질의 내용과 종류를 밝히는데 주력하였다. 성격에 대한 요인분석방법을 통해 문화적으로 보편적인 5가지 특질(신경증 성향, 외향성, 개방성, 호의성, 양심성)과 성격은 30세 이후에 안정적이며, 안정에 미치는 유전적인 역할에 대한 근거를 제공하였다.

심리검사는 짧은 시간 내에 개인의 여러 속성을 측정할 수 있지만, 신뢰도와 타당도를 갖추어야 한다. 검사 형태로 객관적 검사(표준화 검사)는 질문지 형태로 표준화된 검사문항과 통일된 채점 절차를 사용하여 결과를 확인한다. 투사법(projective test)은 애매한 자극에 대하여 검사대상자가 자유롭게 자신의 생각이나 상상을 응답하면 양적질적 분석을 통해 개인의 성격 특성을 측정하는 방법이다. , 그림, 이야기 속에 개인의 성격이 투사되어 있다고 가정하는 대표적인 투사형 검사에는 로르샤흐 잉크반점검사(로샤검사), 주제통각검사(TAT), 벤더-게스탈트 검사(BGT)가 있으며, 미술치료기법에서 투사적 진단을 위한 검사로 집-나무-사람 그림검사(HTP), 빗속의 사람 그림검사(PITR) 등이 사용된다.

 

프로이트(S. Freud)의 성격구조이론 : 인간의 성격구조는 원초아(id), 자아(ego), 초자아(superego)3가지로 구성된다. 어린 시절 부모와의 경험이 일생 동안에 지속적으로 성격행동에 영향을 미치므로 인생 초기 경험의 중요성을 강조하였다. 원초아, 자아, 초자아는 역동적으로 상호작용을 하면서 내부의 에너지를 조절하여 욕구를 충족시키고, 환경의 요구에 적절하게 기능을 한다.

원초아(id)

생물학적으로 타고난 충동으로 구성되며, 인간의 정신에너지는 원초아에서 나온다.

성격 형성의 에너지는 성적 욕구인 리비도(libido)가 중심이고, 충동과 즉각적인 만족을 요구하는 쾌락의 원리에 따라 작용한다. 원시적비합리적이며, 공상 지향적인 일차적 과정(primary process)이다.

자아(ego)

자아는 원초아로부터 발달하지만, 현실 세계와 접촉하여 성격의 통합을 가져오게 한다.

자아는 충동과 즉각적인 만족을 추구하는 강력한 힘을 가진 원초아와 적합한 행동에 대한 기대기준을 가진 외부 세계 간을 중재하고, 현실의 원리에 따라 작용한다. 합리적현실적이며 문제해결 지향적인 이차적 과정(secondary process)이다.

자아는 정신의 중요한 조정자 역할을 하므로 자아가 붕괴될 경우 정신병적 증상이 발생한다.

초자아(superego)

초자아는 자아로부터 분리되어 출현한 것으로 아동 초기(남근기, 3~5)에 부모와 상호작용(동일시)을 통해 획득된 사회기준과 제약의 내재화된 표상이다.

초자아는 사회적인 가치에 위배되는 행동을 했을 때 스스로 양심의 가책을 느끼게 한다. 사회의 기준에 반하여 행동할 때 죄책감을 느끼지만, 다른 한편으로 개인이 되고 싶은 자아이상을 제시한다.

초자아가 너무 강한 경우에 과도한 죄책감에 시달리게 되며, 원초아의 욕구가 떠오르는 즉시 무시당하기 때문에 삶의 재미를 느낄 수 없다.

 

상호결정론(reciprocal determinism) : 반두라(A. Bandura)가 제시한 상호결정론에 의하면 성격은 개인행동환경 간의 지속적인 상호작용에 의해 발달한다. 자기효능감(self-efficacy)은 반두라가 상호결정론에서 가장 중요하게 고려하는 성격의 인지적 측면으로 어떤 활동을 선택하고, 얼마나 노력을 기울이며, 장애에 맞서 얼마나 버틸 수 있는지 등을 결정한다.

 

올포트(G. Allport)는 특질이 성격에 얼마나 영향을 주는가에 따라 3가지 특질로 분류하였다.

주특질(central traits) : 강력한 동기와 열정을 가지고, 개인의 모든 행위와 인생 전체에 가장 강력하게 영향을 미치는 특질이다. 매우 소수의 사람만이 주특질을 소유하고 있다.

중심특질(cardinal traits) : 주특질보다 영향력은 적지만, 인간에게 상당히 일반화된 특징으로 개인의 여러 행동에 두루 영향을 주며, 자신감 있는, 성실한, 검소한 등을 기술하는 형용사가 중심특질에 해당된다. 일반적으로 개방적, 감상적, 주의 깊은, 사교적 등의 5~10개 정도의 중심특질이 나타난다.

이차적 특질(secondary traits) : 일반성일관성이 적은 특질로 뚜렷하게 나타나지 않고, 행동에 강력한 영향을 주지 않으며, 잘 아는 사람이 아니면 알기 어려운 제한된 조건에서 작용한다. 이차적 특질 때문에 개인적 취향이나 태도, 음식에 대한 기호가 다르게 나타난다.

 

성격검사 성격의 특성(trait)을 측정하는 자기보고식 지필검사(표준화 검사)

미네소타 다면적 인성검사(MMPI: Minnesota multi-phasic personality inventory) : 정신질환자의 진단에 대한 정보 제공과 효율적인 진단을 위해 1943년에 미네소타대학의 해서웨이(S. Hathaway)와 맥킨리(J. Mckinley)가 제작한 자기보고식 검사이다. 원래 정신장애의 진단을 목적으로 제작된 것으로 임상 장면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며, 학교, 군대, 산업 현장에서도 심리장애의 구분이나 성격을 이해하기 위해 사용된다. 정상인의 성격특성, 정서적 적응 수준, 검사태도 등 다양한 심리적 영역의 측정을 위해 개정되어 성인용 MMPI-2와 청소년용 MMPI-A가 사용되고 있다.

성격요인검사(16PF: 16 Personality Factor) : 카텔(R. Cattell)이 개발한 성격요인검사는 요인분석방법을 사용하여 16개의 성격요인을 측정하는 지필식 검사로 어떤 특성이 자신을 잘 나타내고 어떤 일을 하는가를 질문하여 16개의 성격요인에 프로파일로 검사 결과가 제시된다. 카텔은 근원 특성(성격의 핵심이며 성격의 기본구조를 이루는 관찰이 불가능한 특성)과 표면 특성(성격 특성을 표면적 행동으로 관찰 가능한 특성)으로 이원화하였다. 근원 특성을 찾기 위해서 성격 특성을 나타내는 형용사를 분류하고, 171개의 성격 특성을 정리하여 요인분석을 통해 16개의 근원 특성을 추출하였다.

 

투사법(projective test)

로르샤하 잉크반점검사 : 로르샤하(H. Rorschach)가 동네 아이들이 색색의 물감을 종이 위에 떨어뜨리고 노는 것을 보고 힌트를 얻어 개발한 검사이다. 원래 정신장애를 진단하는 검사였으나, 현재는 성격검사로 사용되며, 환자의 요구, 갈등, 소망을 탐색하는데 도움이 된다.

주제통각검사(TAT: thematic apperception test) : 머레이(H. Murray)와 모간(C. Morgan)이 개발한 주제통각검사는 다양한 생활 장면이 묘사된 애매한 장면의 카드를 보여 주고 각 카드에 대하여 자유롭게 이야기를 만들어 내도록 하여 응답을 분석해서 성격의 여러 측면을 검사한다.

벤더-게스탈트 검사(BGT: Bender gestalt test) : 형태주의(gestalt) 심리학을 창시한 베르트하이머(M. Wertheimer)가 형태지각실험에서 사용한 기하학적 도형을 1938년에 벤더(L. Bender)가 간단하게 9개의 도형으로 제작한 검사이다. 자극카드를 한 장씩 차례로 보여주고 최대한 똑같이 그려보도록 하여 성숙도미숙도붕괴도를 분석한다.

-나무-사람 그림검사(HTP: house, tree, person) : 집 그림은 가정생활, 가족관계, 가족구성원에 대한 표상, 감정, 소망을 나타낸다. 나무 그림은 무의식적 수준의 성격구조를 나타낸다. 사람 그림은 자기상, 이상적 자기, 성정체감 등 개인의 성격구조에 대한 정보를 나타낸다.

빗속의 사람 그림검사(PITR: person in the rain) : 현재 겪고 있는 스트레스의 양과 방어기제의 와해나 퇴행 없이 얼마나 잘 다루고 있는가를 측정한다. 비는 스트레스, 비의 질은 스트레스의 양, 우산우비나무 등은 스트레스에 대한 방어기제를 나타낸다.

 

1. 성격의 정의에 대한 설명으로 바르지 않은 것은?

시간과 상황을 넘어선 개인행동의 안정성

같은 상황에 대해 동일하게 반응하는 동질성

같은 상황에 대하여 다르게 반응하는 행동의 개인차(독특성)

각 개인마다의 독특성

일관된 행동으로 구성된 개인의 독특한 반응양식

 

2. 정신역동적 관점에 관한 설명으로 적절한 것은?

인간의 성격원초아, 자아, 초자아로 구성되고, 인간의 행동은 세 요소의 상호작용 결과이다.

일상생활에서 원초아가 지배하는 것이 가장 잘 적응하는 것이다. 자아

퇴행은 가장 기본적이고 널리 사용되는 방어기제이다. 억압

성격발달단계는 항문기 구강기 성기기 잠복기와 생식기로 단계적으로 발달한다.

프로이트는 구강기(출생~1) 항문기(2~3) 성기기(남근기, 4~6) 잠복기(7~12) 생식기(12세 이후)’의 심리성적 발달단계는 독특한 발달위기나 과제를 가지며, 발달위기나 과제를 다루는 방식이 성격을 형성하고, 이 과정에서 고착(fixation)이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보았다.

 

3. 고착에 대한 설명으로 바르지 못한 것은?

스트레스 상황에서는 어린 시기의 고착된 단계로 퇴행이 일어날 수 있다.

발달단계의 한 단계에서 다음 단계로 이동하지 못하고 머무는 것이다.

어느 특정 시기에 욕구의 과도한 만족이나 좌절로 초래된다.

불쾌한 정서로서 위험을 알려주는 신호이다. 불안

고착(fixation)2가지 결과로 스트레스 상황에서 어린 시절의 고착된 단계로 돌아가는 퇴행이 발생하거나 보다 지속적인 결과인 성격에 영향을 준다.

불안(anxiety)은 원초아(id)가 통제를 벗어나 끔찍한 일을 저지를 것에 대한 자아(ego)의 걱정에서 기인하며, 곤혹스럽고 불쾌한 정서로 위험을 알려주는 신호이다.

 

4. 다음의 내용이 설명하는 이론은?

가장 핵심적인 개념자아(self)이다.
자아개념주관적이어서 실제 경험과 전적으로 일치하지 않을 수도 있다.
자아개념과 실제 경험 간의 격차불일치라고 한다.

반두라의 사회인지이론 로저스의 자아이론

매슬로의 자기실현이론 아이젱크의 5요인모델

로저스의 자아(자기)이론에서 가장 핵심적인 개념은 자아개념(self concept)으로 자신의 본성, 독특한 특성, 전형적인 행동에 대한 믿음을 의미한다. 자아개념은 주관적이어서 실제 경험과 일치하지 않거나 불확실할 수도 있으며, 왜곡시키려는 경향도 있다. 로저스는 자아개념과 실제 경험 간의 불일치가 클수록 적응상의 문제를 가지며, 불일치는 아동기의 발달과정에서 발생한다고 보았다.

 

5. 성격에 대한 인본주의적 관점에 대한 설명으로 바르지 못한 것은?

심리적 과정을 무시하였다는 비판을 받는다. 행동주의 로저스의 자아이론이 속한다.

인간을 의식적합리적 존재로 본다. 매슬로의 자기실현이론이 속한다.

행동주의 이론의 단점으로 인간의 행동에서 인지적 과정을 무시했다는 비판을 받았지만, 사회학습이론, 사회인지이론의 등장으로 어느 정도 비판이 둔화되었다.

 

6. 자아실현자의 특징으로 바르지 않은 것은?

개방적자발적이다. 유머감각을 즐긴다.

현실 파악이 정확하다. 다른 사람에게 의존한다.

매슬로가 제시한 자기실현을 이룬 사람의 특징 : 현실 파악이 정확하고, 자신에 대하여 평화롭다. 개방적자발적이다. 세계에 대한 신선한 이해를 유지한다. 타인의 요구에 민감하고 대인적인 관계보상을 즐긴다. 인정을 위해 타인에게 의존하지 않으며 혼자임을 불편해하지 않는다. 자신의 일에 몰두하며, 유머감각과 정상(최고)경험을 즐긴다. 성격의 많은 양극단 사이에서 멋진 조화를 이룬다.

 

7. 올포트의 특질에 대한 설명으로 바른 것은?

개인에게 가장 강력하게 영향을 주는 것이 중심특질이다. 주특질

이차적 특질국한된 상황에 대해서 적용되는 특질이다.

주특질은 사람을 기술할 때 쓰는 형용사이다. 중심특질

여러 행동에 두루 영향을 주는 것은 이차적 특질이다. 중심특질

 

8. 모든 문화권에 걸쳐 5개의 광범위한 성향이 보편적으로 존재하는데, 널리 활용되는 5요인 모델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신경증 성향 외향성 개방성 근면성 양심성

모든 문화권에는 5개의 광범위한 성향이 보편적으로 존재하므로 광범위한 행동을 예측할 수 있다는 아이젱크의 5요인 모델에서 5가지 요인은 신경증 성향, 외향성, 개방성, 호의성, 양심성이다.

 

9. 성격검사 중 주제통각검사에 대한 설명으로 바른 것은?

애매한 장면을 보여주고, 각 카드에 대하여 자유롭게 이야기를 만들어내도록 하는 검사

질문지 형태로 되어 있어 통일된 채점 절차를 사용하는 검사 객관적 검사(표준화 검사)

아동이 색색의 물감을 종이 위에 떨어뜨리고 노는 것을 보고 개발한 검사 로르샤하 잉크반점검사

신뢰도, 타당도의 조건이 갖추어진 검사 객관적 검사(표준화 검사)

 

10. 10개의 각기 다른 잉크반점으로 구성된 카드를 피검사자에게 한 번에 제시하고 각 카드에 대하여 자유롭게 응답하게 한다. 각 카드에는 정답이 없기 때문에 피검사자는 자신의 성격을 응답 속에 투사시키는 검사는?

주제통각검사 성격요인검사 로르샤흐검사 다면적 인성검사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