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건강

사회복지사, 심리, 상담치료 등 정신건강 요약 정리 7. 대인관계

롤라❤️ 2022. 10. 14. 08:00
반응형

< 7강 대인관계 >

대인관계는 서로 관계를 맺고 있다는 지각을 공유하고 지속적인 접촉이 이어지는 과정으로 대인관계가 발전하면서 관계적 기대(relational expectation)가 형성된다. 대인적 친밀감은 자기감(sense of self)을 서로 인정하고 수용하는 정도를 말하며, 서로의 가치를 인정하고 자신감을 갖게 해준다.

대인지각은 사람을 대상으로 감각기관을 통해 들어온 정보를 조직화하고 해석하는 심리적 과정으로 인상 형성 대인지각의 처리 대인행동의 해석3단계를 거친다. 인상 형성은 대인관계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대인지각으로 특히 첫인상이 중요하며, 귀인이나 암묵적 성격이론도 영향을 미친다.

대인관계의 핵심은 상호간의 의사소통이다. 의사소통에 도움이 되는 기술은 경청, 대인사고의 점검, 수용, 공감 등이 있다. 갈등 상황에서 경청과 수용은 가장 중요한 의사소통기술이다.

-전달법(I-message)은 나는 상대방에게 문제가 있다고 생각하지만, 상대방은 의식하지 못하거나 그렇게 생각하고 있지 않을 때 상황을 해결하기 위해 사용하는 의사소통방법이다. 상대방을 탓하기 전에 나를 주어로 나의 감정, 입장, 원하는 것을 솔직하게 개방하여 전달한다.

대인간 갈등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상황을 회피하기보다 도전하고 해결하려는 노력이 필요하다. 갈등의 문제요인을 직시하고 깊이 이해하며, 상대방에 대한 배려존중과 자신의 감정을 솔직히 표현하면서 조절하는 것도 필요하다.

 

대인지각의 3단계

1단계 인상 형성

인상(impression)은 타인의 행동을 해석하여 사용유지하며, 타인에 대한 지각의 모음을 말한다.

대인지각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인상 형성은 거의 무의식적으로 순식간에 일어나며, 외모행동평판정보 등 복합적으로 영향을 미친다.

2단계 대인지각의 처리

초두 효과(첫인상 효과, primacy effect) : 어떤 사람에 대한 정보 중 처음 접한 정보에 특히 비중을 두는 것이다.

최신 효과(regency effect) : 초두 효과에 의한 첫인상은 이후 대인관계에 영향을 미치지만, 최신 효과는 초두 효과와 반대로 최근의 정보가 인상 형성에 중대한 영향을 미치는 현상이다.

중심 특성(central trait) : 어떤 사람에 대하여 여러 가지 설명을 들었을 때 특히 인상을 형성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는 정보를 말한다. 올포트(G. Allport)는 특질이 성격에 얼마나 영향을 주는가에 따라 3가지 특질로 분류했는데, 중심특질(cardinal traits)은 주특질보다 영향력은 적지만, 인간에게 상당히 일반화된 특징으로 개인의 여러 행동에 두루 영향을 주며, 자신감 있는, 성실한, 검소한 등을 기술하는 형용사가 중심특질에 해당된다.

3단계 대인행동의 해석

귀인(attribution)은 어떤 사람의 행동에 대한 원인을 설명하는 심리적 과정을 말한다.

내부 귀인은 행동의 원인을 성격, 능력, 노력, 부주의 등 그 사람의 내부적 원인에 돌리는 것이고, 외부 귀인은 행동의 원인을 상황타인운 등 외부 환경에 돌리는 것이다.

 

타인의 행동에 대한 귀인에서 나타나는 일반적인 경향

타인의 행동을 해석할 때 행동의 원인을 그 사람의 외부적 요인보다 내부적 요인에서 찾는다.

자신의 행동은 외부 귀인을 더 많이 하고, 타인에 대해서는 내부 귀인을 더 많이 한다.

자신의 행동의 결과가 좋으면 내부 귀인을 하고, 결과가 좋지 않으면 외부 귀인을 한다.

타인의 행동에 외부적 요인이 개입했다는 증거가 있으면, 그 행동의 책임이 분산되어 내부적 요인을 삭감하는 경향이 있다.

 

암묵적(implicit) 성격이론 : 어떤 사람을 보면서 그 사람의 성격이 어떠할 것이라고 추측하고, 사람에 대한 정보가 없는 부분도 추측을 통해 채우며, 인상 형성에 영향을 미치는 것을 말한다. 암묵적 성격이론은 타인에 대하여 자신이 알고 있는 것을 기초로 이해설명예측통제하는 개인적인 것으로 지금까지 갖고 있던 성격에 관한 모든 정보를 동원해서 사람들에게 적용하는 일종의 개인적 고정관념이며, 문화나 사회의 유사성보다 개인적인 특성이 더 강하다.

 

대인지각기술의 향상

자신의 대인지각 패턴에 주의를 기울이고, 자각을 향상시킨다.

타인의 반응에 주의를 기울이고, 도움이 되는 정보를 구한다.

대인관계에서 그 사람에 대하여 잘 알기까지 판단을 조금 늦춘다.

특정 사건, 상황, 정보에 매여 판단하기보다 그 사람을 전체로 보고 이해한다.

인간관계에서 자신에게 적용하는 판단기준과 타인에게 적용하는 판단기준이 일치하는지 또는 차이가 어디서 오는지 잘 살펴본다.

 

의사소통의 의미

전달하는 내용에는 언어적인 것뿐만 아니라 비언어적인 것도 있다.

전달자와 전달받는 사람의 개인적 배경 및 문화의 차이가 의사소통에 영향을 준다.

태도, 방법, 맥락이 함께 전달된다.

전달자와 전달받는 사람 사이에 형성된 인상과 관계가 영향을 준다.

 

의사소통기술

경청

경청은 언어로 전달되는 것뿐만 아니라 언어 이면에 숨어있는 감정, 의도, 생각, 바람까지 깊이 이해할 수 있도록 깊은 주의를 기울여 듣는 것이다.

경청은 주의집중해서 기억하고, 이해하며, 반응하는 능동적인 과정을 거치므로 의식적인 노력이 요구된다. 경청을 잘 하려면 선입견을 버리고, 상대방의 입장과 감정을 인정하며, 판단과 평가를 하지 않고, 말과 함께 속마음을 헤아려야 한다.

대인사고의 점검

경청을 하면서 동시에 정보를 부인하거나 왜곡하지 않도록 노력해야 한다.

근거 없는 추론, 과잉일반화, 과대과소평가, 개인화 등 인지적 왜곡이 일어나지 않도록 객관적으로 정보를 수용하고, 지나치게 이른 판단과 단정을 삼가며, 피드백을 받아 판단자료로 활용해야 한다.

수용(무조건적 긍정적 존중) : 수용은 상대방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는 것이며, 자신과 상대방 모두 존중받을 자격을 가진 귀한 존재라는 철학적 뒷받침과 전달받은 내용을 인정하고 수용하는 것이다.

공감(공감적 이해)

공감은 상대방의 생각, 가치관, 상황에 비추어 그 사람의 입장에서 느끼고 이해하는 것이다.

공감은 대인관계에서 경험하고 싶고 이해받는 느낌을 대표하는 것으로 상대방에 대한 신뢰감친밀감의 기초이며, 대인관계에서 가장 중요한 태도기술이다.

진정한 공감은 내가 상대방에 대하여 공감했다는 것이 상대방에게 전해졌거나 감지된 상태까지 포함하므로 공감은 표현되거나 전달될 수 있어야 한다.

 

대인간 갈등해결을 위해 유념할 사항

갈등을 회피부인하는 태도는 서로의 문제를 덮어두어 해결시점을 놓칠 수 있지만, 반대로 갈등의 충돌을 지연시켜 해결에 도움이 되는 시점을 발견할 수 있다.

갈등 상황에서 무조건 양보하고 자신의 희생을 자처하면 갈등은 쉽게 해결되는 듯 보이지만, 진솔한 관계 형성에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갈등의 원인이 되었던 문제요인을 직시하고, 깊게 이해하며, 갈등해결을 위해 서로에게 보다 많은 정보를 요구하는 과정에서 반드시 서로의 바람(want)을 확인해야 한다.

갈등 상황에서 경청과 수용은 가장 중요한 의사소통기술이다. 상대방의 입장을 경청하고 수용하는 태도에 중점을 두고, 합리적인 피드백을 주고받으며, 문제를 함께 정의하여 해결방법을 모색해야 한다.

갈등 상황에서 분노 폭발과 같은 부정적인 에피소드(episode)가 나타나는 것은 갈등 해결에 적신호가 되므로 정서를 조절할 줄 아는 사람이 되도록 노력해야 한다.


1. 대인관계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대인관계관계를 맺고 있다는 지각을 공유해야 한다.

대인관계지속적인 접촉이 이어지는 과정이다.

대인관계가 발전해 가면서 관계적 기대가 형성된다.

관계가 가까워질수록 상보성을 요구한다.

 

2. 대인지각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대인지각이란 일종의 심리적 과정이다. 대인지각비교적 빠른 시간에 이루어진다.

대인지각에 가장 중요한 것은 최신 정보이다. 후광 효과대인지각의 결과이다.

대인지각의 처리과정에서 초두 효과에 의한 첫인상은 이후의 대인관계에 영향을 미치지만, 동시에 최근 정보가 인상 형성에 중대한 영향을 미치는 최신 효과가 영향을 미치기도 한다.

 

3. 다른 사람을 평가하는데 적용되는 개념으로 맞은 것은?

암묵적 성격이론은 개인적인 것보다 문화적인 것이다.

암묵적 성격이론은 개인이 지금까지 갖고 있던 성격에 관한 모든 정보를 동원해서 사람들에게 적용하는 일종의 개인적 고정관념이며, 문화나 사회의 유사성보다 개인적인 특성이 더 강하다.

인상을 형성하는데 중심 특성따뜻함이다.

사람들은 타인의 행동을 해석할 때 외부 귀인보다 내부 귀인을 많이 한다.

사람들이 인상을 형성하는데 외모는 중요하지 않다.

대인지각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인상 형성은 거의 무의식적으로 순식간에 일어나며, 외모행동평판정보 등 복합적으로 영향을 미친다.

 

4. 대인지각기술에 대한 설명으로 바르지 않은 것은?

다른 사람들의 반응에 주의를 기울이고, 도움이 되는 정보를 구한다.

특정 사건, 상황, 정보에 매여 판단한다.

특정 사건, 상황, 정보에 매여 판단하기보다 그 사람을 전체로 보고 이해한다.

자신과 타인에게 적용하는 판단기준에 대한 차이를 살펴본다.

상대를 잘 알기까지 판단을 조금 늦춘다.

 

5. 대인관계에서 호감을 주는 요인들에 속하지 않는 것은?

우월감 유능성 외모 유능함 유사성

대인관계에서 호감에 영향을 주는 공통요인 : 외모신체적 조건(단기적인 매력요인), 근접성, 유사성, 유능성, 호혜적 관계요인

 

6. 대인관계에서 호감을 주는 요인이 아닌 것은?

완벽한 실력 유능성 호혜적 관계 유사성 근접성

 

7. 의사소통에 대한 설명으로 맞는 것은?

전달하는 내용에는 비언어적인 것은 포함되지 않는다.

의사소통에서 전달하는 내용에는 언어적인 것뿐만 아니라 비언어적인 것도 있다.

전달하는 태도, 방법, 맥락이 함께 전달된다.

의사소통은 전달자와 전달받는 사람 사이에 형성된 인상과는 관계가 없다.

의사소통에서 전달자와 전달받는 사람 사이에 형성된 인상과 관계가 영향을 준다.

개인적인 배경 및 문화의 차이는 고려하지 않아도 된다.

의사소통에서 전달자와 전달받는 사람의 개인적 배경 및 문화의 차이가 의사소통에 영향을 준다.

 

8. 의사소통에 대한 설명으로 맞는 것은?

사람들은 의사소통을 할 때 비언어적 메시지로 더 많은 것을 나타낸다.

경청을 잘한다는 것은 그 사람이 말한 내용에 대해 정확한 평가를 하며 듣는 것이다.

경청을 잘 하려면 선입견을 버리고, 상대방의 입장과 감정을 인정하며, 판단과 평가를 하지 않고, 말과 함께 속마음을 헤아려야 한다.

공감은 상대방의 느낌을 함께 느끼며 울고 웃는 것이다.

공감은 상대방의 생각, 가치관, 상황에 비추어 그 사람의 입장에서 느끼고 이해하는 것이다.

나 전달법은 내 의견을 주장할 때 주로 사용하는 방법이다.

나 전달법은 나는 상대방에게 문제가 있다고 생각하지만, 상대방은 의식하지 못하거나 그렇게 생각하고 있지 않을 때 상황을 해결하기 위해 사용하는 의사소통방법이다.

 

9. 다른 사람의 입장에서 느끼고 이해하는 것을 무엇이라 하는가?

경청 수용 공감 대인사고의 점검

 

10. 나 전달법의 방법으로 바르지 못한 것은?

내가 느끼는 바를 간단명료하게 표현한다.

그러한 느낌을 갖게 한 상대방의 구체적인 행동에 대해 말한다.

상대방의 행동으로 내가 영향을 받은 바에 대해 말한다.

상대방이 어떻게 해 주기를 바라는지는 말하지 않고 기다린다.

나 전달법(I-message) : 내가 느낀 것을 간단명료하게 표현한다. 내가 그 느낌을 갖게 한 상대방의 구체적인 행동에 대하여 말한다. 상대방의 행동으로 내가 영향을 받은 것을 말한다. 상대방이 어떻게 해 주기를 바라는지 구체적인 행동을 중심으로 말한다. 상대방의 반응을 경청하고 함께 문제를 해결해 나갈 수 있는 기회를 만든다.

 

11. 대인간 갈등해결에 대한 설명으로 바르지 못한 것은?

갈등해결을 위해 긍정적인 요소를 찾아내어 지혜롭게 대처하는 것이 요구된다.

갈등은 되도록 회피하거나 부인하는 것이 좋다.

갈등의 원인이 되었던 문제요인을 직시하고, 깊이 이해할 필요가 있다.

갈등해결을 위해서는 서로에 대해 보다 많은 정보를 구해야 한다.

갈등은 노출되는 순간 부정적인 요소가 표면화되지만, 그 자체가 무조건 부정적파국적 결과만을 가져오지 않으며, 갈등은 문제가 있는 관계에서만 나타나는 현상은 아니다. 갈등은 개인과 집단 간의 차이나 목표가 무엇인지 알 수 있게 해주며, 관계 속에서 해결해야 할 부분을 알 수 있는 기회가 된다.

 

12. 대인간 갈등해결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갈등서로의 목표나 욕구가 무엇인지를 알게 해 주는 기회가 된다.

갈등을 회피하는 것은 어떤 경우라도 서로에게 도움이 안 된다.

갈등의 원인을 찾아내고, 직시하는 태도가 중요하다.

갈등 시 경청과 수용가장 중요한 의사소통기술이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