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건강

사회복지사, 심리, 상담치료 등 정신건강 요약 정리 8. 직업과 나의 삶

롤라❤️ 2022. 10. 15. 09: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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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8강 직업과 나의 삶 >

진로(career)는 개인이 속한 역할, 개인의 생활 장면, 계획되는 계획되지 않던 일생 동안 일어나는 사건, 개인의 전 생애에 걸친 인생경로, 생애 동안 일과 관련해서 경험하는 모든 체험을 의미한다.

직업(vocation)은 보수를 받는 것을 전제로 하는 계속적주기적인 일을 말하며, 생산적 활동이라는 점에서 놀이나 여가와 다르고, 경제적 보상이 따른다는 점에서 일과 구별된다. 직업은 개인의 욕구동기를 실현하고, 만족을 주며, 사회적 지위와 명예와 폭넓은 사회적 관계를 제공하고, 직업활동을 통해 자신의 직무능력의 제공과 배양에 도움을 주며, 경제적 보상과 여가를 즐길 수 있는 여유를 준다.

직업을 선택하는데 영향을 주는 변인으로 직업여건, 개인특성, 부모의 기대와 가족변인, 전반적인 사회분위기, 급변하는 직업세계 등이 있다.

취업을 위해 장기적으로 준비해야 하는 내용은 자신에 대한 정보수집과 이해, 취업기관에 대한 정보수집과 탐색, 취업요건의 준비, 적극적으로 취업행동 취하기, 면접에 임하는 태도 등이다.

성공적인 직장생활을 위한 조건으로 직무능력, 자기개발, 직무관련 인성적 자질(사회성과 네트워크 능력, 조직문화에 대한 이해와 적응력, 변화에 대한 대처능력, 솔선수범과 책임감, 도덕성), 스트레스 대처능력, 건강관리, 평판관리 등이 있다.

 

홀랜드(J. Holland)의 직업성격유형이론(성격이론) : 대부분의 사람은 자신의 성격 특성과 배경요인에 따라 특정 직업에서 매력을 느끼며, 현실형(R), 탐구형(I), 예술형(A), 사회형(S), 진취형(E), 관습형(C)6가지 성격유형과 관련된 직업환경을 연결 지어 설명하는 이론이다.

대부분의 사람은 6가지 성격 유형으로 분류되고, 직업환경도 6가지로 분류된다.

대부분의 사람은 자신에 맞는 환경을 찾으며(구직), 직업환경도 사회적 상호작용, 구인, 선발과정을 통해 환경에 맞는 사람을 찾는다(구인).

개인의 행동은 성격과 환경의 상호작용에 의해 결정된다.

 

직장생활 내의 스트레스 예방해소를 위한 사항

실력 있고 성과 있는 직장인이 되기 위해 장기적인 투자를 한다.

직장 내의 인간관계를 관리하고, 직장 외의 인간관계도 소홀히 하지 않는다.

취미생활을 가지고, 재충전의 기회를 갖는 것이 크게 도움이 된다.

판단과 책임에 준비하고 대처한다.

개인적으로 책임질 수 있는 일과 조직 내에서 해결할 일을 구분해서 도움을 청한다.

항상 잘 해야 한다거나 타인보다 앞서가야 한다는 비합리적 신념을 버린다.

계란으로 바위치기 하는 어리석음에 빠지지 말고 뒤로 물러설 줄 알아야 한다.

상황에 대한 긍정적인 재해석과 함께 다각적인 관점을 키운다.

속마음을 함께 나눌 사람을 만나고, 서로 도움을 주고받는다.

 

1. 직장의 선택에 직접적으로 관련된 심리적 변인으로 묶인 것은?

적성, 흥미, 가치관, 나의 강점 적성, 지능, 도덕성, 나의 단점

성적, 도덕성, 흥미, 나의 강점 소망, 가치관, 지능, 나의 단점

진로선택 시 고려하는 개인적 특성(심리적 변인) : 흥미, 적성, 성격, 가치관, 나의 강점

 

2. 홀랜드의 직업성격유형검사란 어떤 검사인가?

성격유형과 직업환경을 연결 짓는 원리에 의한 검사이다.

직업환경에서 어떤 문제해결방법을 사용하는지 확인하는 검사이다.

작업능력을 측정하는 검사이다.

직업환경에서의 사회성 정도를 측정하는 검사이다.

3. 취업준비과정으로 바르지 않은 것은?

취업기관에 대한 정보수집과 탐색 타인에 대한 정보수집과 이해 자신

취업요건에 대한 준비 취업행동 취하기

 

4. 진로준비와 관련해서 바람직하지 않은 것은?

장기적인 계획을 세우고 준비한다. 자신의 가치관에 부합되는 직장을 찾는다.

장기적인 전망을 본다. 가능한 여러 분야의 자격증을 취득한다.

 

5. 현대사회의 직장문화에 대한 설명으로 바른 것은?

직무능력성공적인 직장생활의 조건으로 무엇보다 중요하다.

역할을 수행함에 있어 지적 능력이 최우선이다.

경력자보다는 신입사원을 더 선호한다.

직장은 수동적인 사람을 선호한다.

최근에 기업들은 면접시험의 비중이 크고, 개인의 직무능력과 잠재능력뿐만 아니라 적응력, 창의성, 도덕성을 중시한다. 직무능력은 성공적인 직장생활의 조건으로 무엇보다 중요하며 높은 직무만족, 유리한 승진조건으로 이어진다. 직무만족은 꾸준한 경력관리를 위해서도 중요하다.

 

6. 현대사회의 직장문화에 대한 설명으로 맞지 않는 것은?

도덕성을 중시한다. 보수적이고 엄격한 체계가 있다.

경력자를 선호한다. 변화에 대한 대처능력을 필요로 한다.

 

7. 직장에서 발생할 수 있는 스트레스 원천으로 바르지 않은 것은?

업무 외적 문제 내적 역할의 모호성 인간관계 직무개발

직장생활 내의 스트레스의 원천 : 업무 내적 문제(작업조건환경에서 오는 스트레스), 역할의 모호성(직무상 요구가 상충되어 발생하는 역할갈등), 인간관계, 직무개발, 조직구조풍토

 

8. 직장생활에서의 스트레스의 원천으로 거리가 것은?

과중한 부담 역할의 모호성 인간관계 직업관련 교육 정도 직무개발

직장생활 내의 스트레스의 원천으로 직무개발은 업무의 안정성이 유지되지 않고 업무의 성질이 바뀔 때마다 적응을 요구하는 조직 내의 잦은 업무 변화와 순환보직제로 자신의 능력과는 다른 부서로 이동하거나, 능력 위주의 승진에서 후배에게 밀리는 것을 말한다.

 

9. 직장 내 스트레스 요인이 발생할 때 이를 관리하고 해소하는 방법으로 적절치 않은 것은?

실력과 성과 있는 직장인이 되기 위해 장기적인 투자를 하라.

직장 내의 인간관계를 관리하라.

되도록 직장 외의 인간관계는 관계하지 마라.

직장 내의 인간관계를 관리하고, 직장 외의 인간관계도 소홀히 하지 않는다.

판단과 책임에 대하여 준비하고 대처하라.

 

10. 선배가 직장 초년생에게 하는 충고로 부적절한 것은?

항상 일등만 하려고 하지 말고, 그냥 최선을 다하라.

가끔 쉬어 가면서 일하고, 자신을 돌봐야 한다.

이제 직장 밖의 친구는 잊고, 그럴 시간에 잠을 자라.

네가 할 일이 있고, 전체가 움직여야 할 일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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