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건강

사회복지사, 심리, 상담치료 등 정신건강 요약 정리 10. 사회문제와 사회병리 현상

롤라❤️ 2022. 10. 17. 10:02
반응형

< 10강 사회문제와 사회병리 현상 >

사회문제(social problem)는 한 사회에 일정 범위 이상 또는 전반적으로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그 사회의 조건에서 기인한 사안으로 사회가 문제가 있다고 간주하며, 사회적 표준과 일치하는 않는 현상을 말한다. 사회문제를 보는 관점은 다양하지만 대표적으로 사회병리학적 관점, 사회해체론적 관점, 가치갈등론적 관점, 일탈행위이론과 낙인이론의 관점 등이 있다.

한국 사회는 정치경제적 불안정의 역사와 몇 차례 경제위기를 겪으면서 불신, 개인주의적 가치관, 계층 간 격차 등 사회문제가 발생하고 있으며, 가족의 유대감이 약해지고, 가족해체 현상도 가속화되고 있다. 가정은 형태(구조)부터 내용(기능)까지 큰 변화를 겪고 있으며, 가족 간의 심리적 유대감이 크게 약해지고 있다. 이혼율 증가, 가정폭력, 자녀학대 등이 증가하면서 가족해체 현상이 가정의 문제가 아닌 사회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사회병리(social pathology)는 사회에서 발생하는 병적인 상태로 범죄, 비행, 이혼, 매춘, 자살, 부랑, 가출, 알코올마약중독, 가정폭력, 빈곤 현상을 말한다. 학교폭력은 신체적물리적 폭력뿐만 아니라 언어적정서적 폭력을 포함하며, 대부분은 어른에게 보고되지 않아 발견하기 어렵다. 학교폭력의 연령이 낮아지고 있고, 학교폭력에 대한 예방대책은 학생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주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인터넷에 심리적으로 의존하고 인터넷 사용을 위해 지나치게 많은 시간을 보내며, 현실 적응에 어려움을 겪는 사람들도 증가하고 있다.

 

사회문제에 대한 관점

사회병리학적 관점 : 사회문제를 의학적 모델에 입각해서 정상적인 문제의 범위에서 벗어난 사람이나 상황에 대한 처방이 필요한 문제로 본다.

사회해체론적 관점 : 사회는 복합적인 부분이 서로 연결되어 움직이는 하나의 통합된 체계로 상호 연쇄작용을 하는데, 집단구성원 간의 기능적 관계가 붕괴되거나, 상호작용이 부족하여 사회가 해체되어 사회문제가 나타난다고 본다.

가치갈등론적 관점 : 사회는 다양한 구성원, 조직, 계급으로 이루어지며, 다양한 입장 차이로 사회적 갈등이 존재한다. 사회문제는 다양한 입장 차이를 가지고 있는 사회구성원 간에 갈등과 충돌에서 발생한다고 본다.

일탈행위이론과 낙인이론 관점 : 사회적으로 정해진 규범에서 벗어난 행위나 상황을 일탈행위로 규정하고 사회문제로 본다. 일탈행위를 한 사람의 행위와 태도는 그 사회의 특징과 관계가 있다.

 

사회문제의 배경 : 사회문제는 사회구조와 같은 사회적 조건에서 기인하며, 사회 전반에 걸쳐 어느 정도 규모 이상의 사회구성원에게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조건이 사회문제의 배경이 된다.

사회적 불안정불평등구조 : 현대사회에 기술과 도시문명의 급속한 발달은 인간소외 현상을 가져오고, 사회의 정치와 경제적 불안정 요인이 포함되며, 불공평한 사회구조는 기득권과 부유층에 대한 피해의식, 부의 편중, 소득불평등에 따른 빈곤의 세습화를 야기하고, 사회적으로 팽배해진 이기주의, 계층 간의 단절, 쾌락주의, 물질만능주의가 만연하고 있다.

가족의 변화 : 한국 사회는 과거에 가족의 유대가 다른 나라에 비해 돈독하다는 특징이 있었으나, 최근에 이러한 특징은 급감하고 있다. 급격한 핵가족화 이후 가족의 유대감이 감소하고, 높은 이혼율, 편부모가정 증가, 자녀의 유기, 조손가족 확대 등 다양한 가족해체의 양상과 가정문제가 증가하고 있다. 가족해체의 증가는 다양한 사회불안요인에 의해 사회복지비용의 증가를 초래한다.

교육현장의 혼란 : 과중한 사교육비, 명문대학과 학군의 높은 경쟁률, 조기유학, 사회의 유해환경 등 자녀의 교육문제로 인한 심리적 부담이 급증하고 있다. 교육의 목적을 대학진학, 좋은 직장, 출세 등 경제적 이득에만 집중하는 국민들 대부분이 교육의 외재적 가치에만 주목하는 것도 문제가 된다. 교육정책은 정권에 따라 요동치고, 공교육은 많은 문제점으로 인해 외면당하고 있는 실정이다.

 

사회병리 현상 : 사회문제를 취약계층의 문제로 보면 아동, 청소년, 여성, 노인, 빈곤계층, 장애인복지로 구분되며, 사회문제를 구조적인 문제로 보면 빈곤, 차별, 노사, 다문화의 문제로 구분된다.

가정해체 : 과거에 전통적인 가정은 혈연관계집단이었으나, 최근에는 공동생활을 유지하는 집단의 개념으로 가정의 범위가 확대되고 있다. 가족 형태의 변화에서 비롯된 한부모가족, 이혼가족, 재혼가족, 기러기가족, 독신가족, 다문화가족 등 다양한 형태가 등장하고 있다. 가정해체의 양상은 높은 이혼율, 남성의 가부장적 태도, 존속 및 부부간 폭력, 아동학대 등으로 사회불안요인의 증가로 이어진다.

학교폭력 : 학교폭력은 학교와 관련하여 일어나는 폭력행위로 개인이나 또래집단에 의해 반복적지속적으로 신체적물리적 폭력은 물론 집단따돌림, 욕설, 협박의 심리적언어적 폭력행위에 노출되는 것이며, 학습을 방해하거나 학교의 환경을 저해하는 모든 범죄적공격적 행동을 말한다. 최근에 학교폭력의 수준이 심각해지고 조직화되고 있다. 가해자와 피해자가 초등학생으로 저연령화되고, 인터넷의 보급으로 농촌지역 학교까지 확산되며, 여학생의 폭력도 빈번히 발생하고 있다.

인터넷 중독 : 인터넷은 정보수집, 대인관계, 자기표현, 게임과 취미, 전자상거래 등 순기능을 가지고 있지만, 즉각성, 성급함, 조바심, 이기심, 무책임을 낳고, 오프라인 생활이 지나치게 축소되며, 익명성으로 인한 무례와 무책임한 행동이 증가하고, 인터넷 정보에 대한 의존도가 높아지면서 자기 스스로 연구하는 노력이 감소하며, 사이버공간에서의 범죄 등 인터넷의 역기능과 인터넷 중독은 사회문제가 되어 국가적 해결을 요구하는 수준까지 심각해지고 있다.

자살 : 자살은 예방이 무엇보다 중요하며, 자살을 생각하는 사람은 자신의 생각을 주변에 흘리고 반응을 살피는 등 경고사인을 보이는 것이 특징이다. 자살의 경고사인을 있으면 주변에서 위험성을 정확히 평가해서 혼란, 고독, 스트레스, 우울의 원인을 파악하고 도움을 주어야 한다. 자살은 전염성이 있어 모방 자살을 초래하므로 언론보도는 자살의 여러 기제를 파악해서 모방 자살이 발생하지 않도록 신중히 보도할 책임이 있다.

 

1. 사회문제의 조건으로 맞지 않는 것은?

어느 정도 규모의 사람에게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 사회적 표준과 일치하지 않는 것

사회적 조건 때문에 발생한 것 DSM-에서 사회문제로 진단한 것

정신장애 진단분류체계에서 가장 널리 사용되는 범주적 분류방법으로 미국정신의학회의 정신장애분류체계인 정신장애진단 및 통계편람(DSM-5: Diagnostic and Statistical Manual of Mental Disorders, 2013)은 정신장애의 발생 원인이나 이론적 설명이 아니라 증상이나 임상적인 특징을 기술하여 진단기준을 제시한다. DSM-5에 의하여 이상행동으로 판단되어도 개인이 속한 그 사회와 문화권에서 기대되고 용인되는 행동이라면 이상행동으로 판단해서는 안 된다.

 

2. 사회를 서로 연결되어 움직이는 하나의 통합된 체계로 보고, 이러한 연결이 붕괴되거나 상호작용이 부족해서 사회문제가 발생한다고 보는 관점은?

사회해체론 갈등구조론 통합붕괴론 사회병리론

 

3. 사회 구성원들의 입장 차이로 인한 갈등과 충돌에서 사회문제가 발생한다고 보는 관점은?

사회병리학적 관점 사회해체론적 관점 가치갈등론적 관점 일탈행위이론과 낙인이론

 

4. 최근 학교폭력의 추세에 대한 설명으로 바르지 않은 것은?

폭력 수준이 더 심각해지고 조직화되고 있다.

가해자와 피해자가 중고등학생에서 초등학생으로 저연령화되고 있다.

대도시뿐만 아니라 농촌지역 학교로 확산되고 있다.

교사에 의한 폭력의 비율이 훨씬 높다. 학교폭력은 주로 교실 내의 동급생에 의해 발생한다.

 

5. 언어폭력의 피해가 더 많은 것으로 나타나는 경우는?

남학생보다 여학생이 더 많다. 학교급이 높아질수록 더 많다.

친한 친구가 없거나 적을수록 더 많다. 성적이 좋을수록 더 많다.

언어폭력은 학교급이 낮아질수록, 친한 친구가 적을수록, 친구부모교사와의 관계가 나쁠수록, 학생보다 남학생에게서 많이 나타난다.

 

6. 우리나라의 가정문제로 볼 수 없는 것은?

여성의 사회적 진출 높아진 이혼율 낮은 출산율 남성의 가부장적 태도

우리나라의 가정문제로 높은 이혼율, 낮은 출산율, 남성의 가부장적 태도, 부부간 폭력 및 존속폭행, 아동학대 등 가정해체의 양상으로 나타나며, 사회불안요인의 증가로 이어지고 있다.

 

7. 인터넷의 순기능이 아닌 것은?

정보수집활동 대인관계활동 사이버중독 자기표현활동

 

8. 인터넷의 역기능적 영향에 속하는 것은?

인터넷에서의 활동은 매우 즉각적이다. 자기표현의 활동이다. 인터넷의 순기능

게임과 취미활동이다. 인터넷의 순기능 스스로 연구하는 능력이 생긴다. 감소한다.

 

9. 인터넷 중독에 대한 옳은 설명은?

청소년에게서만 나타난다. 지나친 의존성이 나타난다.

현대인의 대부분이 이에 속한다. 자각이 없으므로 타인만이 알 수 있다.

인터넷 중독은 인터넷 사용 여부를 스스로 통제할 수 없는 상황에 이르는 현상으로 인터넷을 과다 사용하여 현실생활에서 어려움을 겪고, 인터넷을 사용하지 못하면 심리적 혼돈과 무기력감에 빠지게 되는 상태로 학업직업사회적 관계에서 문제가 발생된다. 인터넷 과다사용, 인터넷의 병리적 사용, 사이버 중독, 웹 중독, 가상공간 중독은 인터넷 중독과 유사한 개념으로 사용되고 있다.

 

10. 자살의 증가와 원인에 관한 설명으로 적절치 않은 것은?

자살의 원인은 대체로 단순하다. 자살의 원인은 복합적인 요인이 내재한다.

청소년기나 노년기와 같은 연령변수와 관련된 자살도 있다.

경제위기, 전쟁, 불합리한 사회구조, 불평등과 같은 사회적 배경에서 더 많이 일어날 수 있다.

자살예방이 중요하다.

2015년에 우리나라 청소년 사망 원인으로 질병과 운수사고를 합한 것보다 자살이 가장 높게 나타났고, 노년기에 우울증상 경험률이 가장 높았으며, 자살도 증가하고 있다.

 

11. 자살에 대한 옳은 설명은?

자살을 기도한 적이 있으면 위험도가 높다.

자살시도자는 자살에 대해 숨기려고 노력한다.

자살생각은 자살시도에 대한 경고사인이다. 자살사고

자살은 부유층에서는 나타나지 않는다.

자살은 자살사고 자살시도 자살감행으로로 이어지는 경우가 많고, 자살사고부터 경고사인을 나타내 보이는 것이 특징이다. 자살사고란 자살을 시도하지는 않았지만, 자살, 죽음, 모든 것을 끝내고 싶다는 생각 등의 수준에 있는 것으로 자살을 생각한 사람은 죽고 싶다, 살고 싶지 않다와 같은 자신의 생각을 주변에 흘리고 반응을 살피기도 한다. 자살관념은 죽고 싶다, 살고 싶지 않다와 같은 생각뿐만 아니라 자살 장소 섭외, 유언장 작성 등 구체적으로 진전된 사고까지 포함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