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건강

사회복지사, 심리, 상담치료 등 정신건강 요약 정리 12. 부적응행동의 상담 및 심리치료

롤라❤️ 2022. 10. 18. 10:37
반응형

< 12강 부적응행동의 상담 및 심리치료 >

상담(counseling)의 구성요소는 상담자, 내담자, 상담관계, 상담의 과정과 성과이며, 전문성을 갖춘 상담자와 내담자의 상담관계를 통해 내담자의 관심사를 다루고, 문제예방과 보다 긍정적인 방향으로 성장발달할 수 있도록 변화를 촉진하는 일종의 학습과정이다.

대표적인 상담이론으로 정신분석적 치료는 성격구조의 재구성을 통해 적응적이고 문제 해결적인 자아의 기능을 강화한다. 행동치료는 구체적이고 바람직한 행동을 형성유지시키고 행동변화가 일어나도록 새로운 학습환경을 제공한다. 인간(내담자)중심치료(비지시적 상담)은 자아실현의 경향성을 발현할 수 있는 분위기와 조건을 만들어주고 한 인간으로서 내담자 자신에게 관심을 갖고 성장을 돕는다. 인지행동치료는 잘못된 행동이나 부적응적인 감정을 해소하기 위해 사고의 변화를 추구한다. 현실치료는 자신의 삶에서 필요한 것을 스스로 선택하고, 결정하며, 선택에 대한 책임능력을 강조한다.

상담이론은 인간관, 심리적 건강과 부적응에 대한 견해, 부적응을 해결하기 위한 상담목표, 상담과정, 상담기법을 제시한다. 상담이론은 상담자가 안전하게 상담목표에 이르게 하는 지침서나 지도와 같다.

미술치료, 놀이치료, 모래놀이치료는 고유한 특성과 발전해 온 역사를 가지고 있으며, 언어 이전의 심상, 과거의 부정적인 정서, 무의식을 표출하는데 도움이 된다.

 

상담의 종류

치료적 상담 : 갈등이나 부적응이 치유되는 경험을 갖게 하는데 목적이 있다.

예방적 상담 : 문제의 인식을 돕고, 문제가 더 커지는 것을 막는데 목적이 있다.

발달적 상담 : 발달과업을 원만하게 이룰 수 있도록 하는데 목적이 있다.

체제접근적 상담 : 다양한 체제 내에서 성장의 잠재력을 발견하여 확장시킬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하고, 성장의 저해요소와 문제를 예방하며, 해결하는데 목적이 있다.

예방상담학(지역사회상담) : 사회문제를 발견하고, 예방하며, 문제해결에 목적이 있다.

 

상담이론 및 심리치료

정신분석적 치료(프로이트)

인간은 본능을 가지고 태어난 어린 시절에 의미 있는 타인과의 관계 속에서 성적 갈등을 경험하고, 그 과정에서 경험했던 성적 충동과 갈등을 무의식속에 저장되며, 무의식적 자료는 행동을 지배한다.

무의식에 대한 임상적 증거는 다양하지만, 체계적으로 의식화시키는 과정은 정신분석에 의해서 가능하다. 정신분석적 치료의 목표는 자유연상, 꿈의 해석을 통해 개인의 성격구조의 재구성을 통한 적응적문제 해결적인 자아의 기능을 강화하는 것이다.

행동치료(파블로프, 스키너, 라자러스, 제이콥스)

행동치료는 인간의 행동은 환경에 의해 영향을 받고 동시에 환경에 영향을 미친다는 인간관과 과학적 관점에 근거한 행동기법이다. 상담자는 내담자의 행동을 평가하고, 개인 맞춤형의 행동 변화를 계획하며, 능동적지시적으로 부적응행동이 개선되는 방향으로 이끌어 나간다.

행동치료는 구체적이고 바람직한 행동을 형성유지시키고, 행동 변화가 일어날 수 있도록 새로운 학습환경을 만들어 준다.

인지행동치료(엘리스의 합리정서행동치료(REBT), 벡의 인지치료(CT))

인지행동치료는 인간의 감정과 행동은 모두 사고(인지)로부터 나온다고 이해한다. 잘못된 행동이나 부적응적인 감정을 해소하기 위해 사고(인지)의 변화를 도모한다.

인지행동치료는 능동적지시적시간 제한적현재 중심적, 구조적 접근의 특징을 가진다.

인간중심치료(로저스)

인간중심치료는 개인에게 성장을 촉진하는 조건을 제공하면 내담자는 성장발전할 수 있다고 보고, 이러한 조건으로 상담자가 진실성(일치성, 순수성), 무조건적 긍정적 존중(수용), 공감적 이해의 3가지 기본적인 태도를 제공해야 한다.

진실성(일치성, 순수성) : 내담자를 대하는 태도에서 기만이나 가식적이지 않고, 진실하게 대하는 것을 의미한다.

무조건적 긍정적 존중(수용) : 내담자를 한 인간으로서 조건 없이 무조건 긍정적으로 있는 그대로 수용하고, 순수한 관심으로 대하는 것을 의미한다.

공감적 이해 : 내담자의 감정에 빠져들지 않으면서 내담자의 입장에서 내담자의 경험, 감정, 생각을 민감하고 정확하게 파악하여 전달하는 것을 의미한다.

인간중심치료는 상담자는 내담자가 자아실현 경향성을 발현할 수 있는 상담 분위기와 조건을 만들어 주고, 한 인간으로서 내담자 자신에게 관심을 기울이며, 성장발달을 돕는다.

현실치료(글래서) : 현실치료는 내담자 문제가 자신의 행동을 선택하는 방식에 있다고 본다. 자신의 삶에서 스스로 선택하고, 결정하며, 선택에 대한 책임은 자신에게 있다는 책임능력을 강조한다.

 

상담과정의 3단계

초기단계 : 내담자의 문제를 파악하고, 친밀한 관계(rapport)와 작업동맹의 상담관계를 형성하며, 내담자의 상담동기를 강화시킨다. 상담목표를 설정하고, 구조화하며, 구체적인 계획을 수립한다.

중간단계 : 내담자의 문제를 보다 깊이 탐색한다. 내담자의 문제 특징원인배경개인적 의미가 드러나고, 내담자가 통찰(insight)하도록 한다. 내담자가 솔선해서 자신의 계획을 실천하도록 구체적인 행동계획을 수립한다.

종결단계 : 상담목표의 달성 수준을 점검하고, 이별에 대한 감정을 정리한다.

 

기본적인 상담기법

경청 : 상대방에게 관심을 기울이고 잘 들어주는 경청은 상담의 기본적인 기법 중 으뜸이다. 상담자는 내담자의 편에 서서 판단과 평가를 하지 않으면서 순수한 마음으로 들어야 한다.

수용(무조건적 긍정적 존중) : 내담자의 말과 행동을 받아들이고 있다는 메시지를 전달하는 것이다.

공감 : 인간 대 인간의 참 만남을 가능하게 하는 연결고리와 같은 중요한 기법이며, 상대방의 입장에서 상대방의 현재 감정생각태도를 이해하고 공유하는 것이다.

반영(재진술) : 내담자가 말한 수준에서 다른 참신한 말로 되돌려주는 것이다.

요약 : 내담자가 말한 내용과 감정생각을 정리해서 말해주는 것으로 내담자의 말을 경청하고, 이해하고 있음을 확인시켜 주며, 상담의 효율성을 높여주는 중요한 기법이다.

질문 : 보다 구체적인 정보를 필요로 할 때, 내담자가 표현한 것의 의미가 명확하지 않아 보완할 때, 내담자가 표현한 것 외에 빠진 부분을 채워나갈 때 유용한 기법이다.

직면 : 내담자의 말과 행동이 불일치할 때, 특정 화제를 회피하거나 느낌을 부인왜곡하면서 방어를 할 때 지적해 주는 것으로 상담자에 대한 신뢰와 내담자의 준비가 되어 있을 때 사용한다.

조언 : 내담자가 구체적인 문제해결에 어려움이 있을 때 함께 방법을 찾는데 도움을 주는 것이다.

지시 : 상담과정 중에 필요하다고 판단되는 행동을 하도록 상담자의 권위를 갖고 제안하는 것이다.

 

미술치료

그림, 조소, 디자인, 서예 등 여러 미술창작활동을 치료적 목적으로 활용하여 내면의 감정 상태를 자유롭게 표현하는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내면 깊이 잠재된 불안, 갈등, 소망을 드러내고, 자기이해와 자기수용의 기회를 갖도록 한다.

미술치료의 장점은 비언어적 수단이므로 통제를 적게 받아 내담자의 방어와 저항을 감소시키고, 심상을 표현하게 한다. 구체적인 유형의 자료를 얻고, 자료가 영속성을 가진다. 미술은 공간성을 가지므로 창조성과 신체적 에너지를 유발한다.

 

투사적 진단을 위한 미술치료기법

사람 그림검사(DAP: draw a person test)

사람을 그려보도록 하고 질문을 통해 자아상, 신체상, 이상적 자기, 성정체감 등 성격구조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

사람 그림은 자신을 어떻게 지각하는가에 대한 표상이며, 종이는 환경에 해당된다.

자유화에 비해 내담자의 방어와 저항이 적어 미술치료기법과 투사형 성격검사로 사용된다.

-나무-사람 그림검사(HTP: house, tree, person)

A4용지에 연필, 지우개를 주고 집은 가로방향, 나무와 사람은 세로방향으로 그리도록 한다.

시간제한은 없으나, 그리는데 걸린 시간을 기록한다.

: 가정생활, 가족관계, 가족구성원에 대한 표상, 생각과 관련된 감정과 소망이 투영되어 나타난다.

나무 : 무의식적 수준의 성격구조를 드러내는 측면이 있다.

사람(인물) : 자아상, 신체상, 이상적 자기, 성정체감 등 성격구조에 대하여 사람 그림검사(DAP)의 방법으로 해석한다.

-나무-사람 그림검사에 대한 채점체계가 개발되어 있으며, 사후 질문과정이 포함된다.

-나무-사람 그림검사는 치료 이전과 치료 이후의 상태 변화를 진단하는데 유용하며, 내담자의 적응 수준이나 성격의 성숙도를 이해하기 쉽다.

동적 가족화(KFD: kinetic family drawing)

가족화에 움직임을 첨가한 일종의 투사화로 내담자의 과거 경험, 현재 가족의 일상적인 생활태도나 감정을 그림으로 나타낸다.

자신이 주체적선택적으로 지각하는 주관적심리적 환경으로서의 가족 여부가 적용된다.

빗속의 사람 그림검사(PITR: person in the rain)

빗속에 서 있는 사람을 그리도록 하여 현재 겪고 있는 스트레스의 양과 방어기제의 와해나 퇴행 없이 얼마나 잘 다루고 있는가를 측정한다.

비는 스트레스, 비의 질은 스트레스의 양, 우산우비나무는 스트레스에 대한 방어기제를 나타낸다.

 

집단미술치료에 유용한 기법

테두리 기법 : 내담자에게 빈 도화지를 줄 때 테두리를 그어 주는 기법으로 아동의 조형활동을 자극하고 동기를 부여하여 빈 도화지나 작업에 대한 공포를 감소시킨다. 테두리 기법은 자아가 허약한 아동에게 효과적이다.

콜라주(collage) 기법 : 집단미술치료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기법으로 잡지나 다른 인쇄물을 붙여 표현한다. 콜라주 기법은 그림을 그리는 것보다 정확하게 감정을 전달할 수 있어 자기감정 나타내기, 가족이나 친구에게 말하고 싶은 것을 쉽게 표현할 수 있다.

돌려 그리기(협동화) : 비언어적 체계로 진행되는 작업으로 시작되며, 진행과정에서 느끼는 감정에 초점을 맞추고 감정을 충분히 느끼도록 한다. 커뮤니케이션, 협동심, 자발성, 사회성, 소속감을 높이고, 존재적 자아의 위치를 확인할 수 있다.

난화 그리기(낙서) : 상담자와 내담자가 차례로 자유롭게 난화를 그리며 이야기를 구성하는 기법으로 치료 초기에 상담의 워밍업으로 접근하는 방식으로 사용된다. 난화 그리기(낙서)는 연상과 관련된 상징에서 깊이 있는 내적 분석으로 들어갈 수 있다.

자유화 : 내담자가 무엇인가를 투사하고 있으며, 스트로크(stroke)의 방향, , 형태가 내적 에너지를 나타낸다. 그림의 주제나 그 속에 나타난 대상과의 이야기는 모두 관심의 대상이므로 내담자의 정신세계를 이해하는 지표가 된다.

 

모래놀이치료

로웬펠드(V. Lowenfeld)가 신경증적이고 까다로운 아동의 치료를 전문으로 하는 병원에서 모래상자와 축소형 피겨(figure)를 치료적 놀이에 사용하면서 세계기법(world technique)’이라 명명하였다. 이후 분석심리학자인 융(C. Jung)으로부터 분석 기회를 가지며 치료적 가치를 주목받았다. 융의 제자인 칼프(D. Kalff)는 로웬펠드의 세계기법과 융의 분석심리학을 접목시켜 모래놀이치료로 명명하였다.

모래상자에 삶과 환상을 반영하는 피겨를 배치하여 자신이 만들고 싶은 세계를 만들어 가는 과정에서 정신적 치유와 완전한 자기(self)를 성장시켜 나가는 기회를 제공한다. 모래놀이를 통해 무의식적 자료나 갈등을 상징화하는 창조적 작업은 자기의 근원적인 원형(archetype)의 다양한 측면을 반영한다.

모래놀이에서 주제를 구분하는 범주는 명확하지 않다. 터너(B. Turner)는 모래놀이의 주제 범주로 내용공간동작정서주제의 4가지로 구분해서 제시하였다.


1. 상담의 구성요소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내담자 상담자 상담실 상담의 과정과 성과 상담관계

 

2. 상담관계를 잘 설명하고 있는 것은?

상담자는 진솔한 친구가 되어 주어야 한다.

상담자는 내담자가 원할 때 언제든지 만날 수 있어야 한다.

상담자상담에 저해되는 요인을 처리할 책임이 있다.

상담자는 전문적 처방을 갖고 내담자를 돕는 사람이다.

 

3. 상담의 목표로 바르지 않은 것은?

내담자와 상담자가 즐기면서 하는 것 달성 가능한 것

제한된 상담기간 동안 성취할 수 있는 것 내담자와 상담자가 동일한 목표에 도달하는 것

상담목표를 설정할 때 유의할 점

상담목표는 기대하는 결과가 분명하게 드러나며, 상담의 종결 지점을 알 수 있는 목표이어야 한다.

상담목표는 내담자와 상담자의 동의 아래 동일한 목표에 도달하는 것으로 상담자와 내담자 간에 상호이해가 필요하다.

상담목표는 제한된 상담기간 동안에 현실적으로 달성 가능하고, 성취할 수 있는 것이어야 한다.

 

4. 상담과정에 대한 설명 중 중기 작업에 속하는 것은?

내담자의 자기지도력을 활용한다. 중간단계 경청하는데 초점을 둔다. 초기단계

상담을 구조화한다. 초기단계 성과와 성과변인을 파악한다. 종결단계

 

5. 상담기법에 해당하는 것은?

반영 동기 전가 억제

반영(재진술) : 내담자가 말한 수준에서 다른 참신한 말로 되돌려주는 것이다.

동기(motive)는 특정 목표를 지향하는 행동성향을 말하며, 전략적목표 지향적인 특성을 가지므로 욕구본능추동(drive)과는 다른 개념이다. 동기는 행동의 발생을 유발하고, 행동에 필요한 에너지를 동원하며, 행동의 강도방향을 좌우한다.

전가(전위, displacement) : 특정한 대상에 감정, 욕구를 느끼는 것을 받아들이기 어렵거나 표현할 수 없을 때, 그 대상과 유사한 속성을 가진 다른 대상에게 감정, 욕구를 옮겨 표현하는 것이다.

억제(suppression) : 억압은 무의식적으로 이루어지는 과정이고, 억제는 의식적인 노력이 포함된 과정으로 의도적으로 의식에서 배제하거나, 무의식에서 의식화되지 못하도록 압력을 가하는 것이다.

 

6. 반영이나 공감반응이 아닌 것은?

그동안 많이 힘드셨겠네요.

이제부터는 달라지고 싶다고 말하는 것으로 들리네요.

꼭 그렇게 생각해야 하는지 잘 모르겠네요. 직면

슬픔이 올라오는 걸 참고 계신 것처럼 보여요.

 

7. 상담기법 중 내담자의 말과 행동을 받아들이고 있음을 전달하는 것은?

수용 경청 반영과 공감 감정이입

수용 : 내담자의 말과 행동을 받아들이고 있다는 메시지를 전달하는 것이다.

 

8. 미술치료의 장점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심상의 표현이다. 비언어적 수단이므로 내담자의 방어를 감소시킨다.

구체적인 유형의 자료를 얻을 수 있다. 객관성이 있다. 주관성

미술치료의 장점 : 비언어적 수단이므로 통제를 적게 받아 내담자의 방어와 저항을 감소시키고, 심상을 표현하게 한다. 구체적인 유형의 자료를 얻고, 자료가 영속성을 가진다. 미술은 공간성을 가지므로 창조성과 신체적 에너지를 유발한다.

 

9. -나무-사람 그림검사에 대한 설명으로 맞지 않는 것은?

미래의 포부를 나타낸다.

집은 가정생활, 가족관계, 가족구성원에 대한 표상, 생각과 관련된 감정과 소망이 투영되어 나타난다.

나무무의식적 수준의 성격을 나타낸다.

사람자아상을 나타낸다.

그림을 그린 후 그림에 대한 질문을 한다.

 

10. 스트레스의 양과 방어기제를 알아보기에 적절한 미술치료기법은?

콜라주 기법 빗속의 사람 그림검사 사람그림 검사 테두리 기법

빗속의 사람 그림검사에서 비는 스트레스, 비의 질은 스트레스의 양, 우산우비나무는 스트레스에 대한 방어기제를 나타낸다.

 

11. 자아가 허약한 아동에게 사용하면 좋은 미술치료기법은?

돌려 그리기 협동화 콜라주 기법 테두리 기법 난화 그리기

 

12. 놀이의 치료적 의미가 아닌 것은?

현실적인 것 상상환상, 신화은유 카타르시스

즐거움과 삶의 희망 저항의 극복과 치료관계의 형성

놀이치료(play psychotherapy)는 놀이가 자연스러운 자기표현의 매개체라는 사실을 바탕으로 놀이 자체가 가진 카타르시스 효과를 메커니즘으로 하여 아동의 무의식 속에 있는 정신적 외상의 덩어리를 언어와 행위로 표출함으로써 증상을 해소시키는 심리치료기법이다. 놀이치료는 저항의 극복과 치료관계의 형성, 의사소통과 아동의 이해, 능력의 실현과 자아존중감, 카타르시스, 상상환상, 자아성장, 즐거움과 삶의 희망, 신화은유의 의미를 가진다.

 

13. 분석학적 접근의 모래놀이치료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모래놀이를 통해 자기를 성장시키는 작업이다. 모래놀이를 심리평가에 활용한다.

치료자와의 관계를 중요시한다. 모래놀이과정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

모래놀이는 모래상자에서 상징적인 자기표현을 통해 정신의 성장과 변화를 이루어가는 작업이다. 융의 분석심리학 전통을 따르는 모래놀이치료는 과정이 완성된 후에도 해석을 하지 않는다. 치료자는 과정 중에 드러나는 것을 이해하면서 내담자의 무의식적 자료의 출현과 통합에 안정적인 환경이 되어 준다. 이는 개인의 정신세계는 심오한 것이므로 치료자의 해석으로 단정할 수 없을 만큼 많은 가능성을 포함한다는 입장을 견지한 것이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