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적자원개발론

경영, 인사, 평생교육사 등 인적자원 개발론 핵심 요점 요약 정리 7. 개발영역Ⅰ: 개인개발

롤라❤️ 2022. 11. 3. 07: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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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개발영역Ⅰ: 개인개발

학습개요

지난 시간에 우리는 미국훈련개발협회(ASTD)에서 HRD의 활동영역이 크게 개인개발, 경력개발, 조직개발 등 3개의 영역으로 구분된다는 점을 이해하였음.

이와 관련하여, 오늘부터 3시간동안 HRD의 활동영역 3개 분야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기로 함

이번 시간에는 HRD의 활동영역 중 개인개발에 대해 알아보고자 함.

 

 

. 개인개발(Individual Development: ID)의 의미

 

개인개발 : 새로운 지식, 기능, 행동을 개발하여, 개인이 현재 수행하고 있는 직무에 관련된 개선이나 증진을 가져오는 것

 

미국훈련개발협회(ASTD, 1989)

- HRD의 활동영역 = 훈련 및 개발(T&D), 경력개발(CD), 조직개발(OD)로 구분

- “훈련 & 개발”= 그 대상이 개인이라는 점에서 개인개발이라 명명 가능

- 따라서, HRD의 활동영역은 개인개발, 경력개발, 조직개발로 구분가능

결과적으로, 개인개발은 개인을 대상으로 한 훈련 및 개발에 해당

 

개인개발, 경력개발, 조직개발의 관계 (대상의 차이) 교재, 92페이지 그림

- 개인개발 : 개인대상

- 조직개발 : 조직대상

- 경력개발 : “개인 vs 조직의 관계대상

개인개발은 그 활동의 대상목표가 개인이라는 점에서, CD, OD와 구별됨

 

개인개발 = 개인의 능력 개발

- 능력(competence) : 일을 감당해 낼 수 있는 힘, or 어떤 행위를 실제로 수행할 수 있는 신체적/심리적 힘을 의미함.

지적/육체적 업무를 성공적으로 성취할 수 있는 정도라고 할 수 있음.

생산성과 직무보상으로 전환될 수 있는 경험, 지식, 소질의 축적을 의미

"무엇을 알고 있는가" "무엇을 할 수 있는가"에 초점

 

개인개발 = HRD의 출발점

- 조직내에서 이루어지는 각종 교육활동이나 프로그램에 개인능력의 향상이라는 요소가 없다면, 개인의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할 수 없음

- 따라서, 개인개발은 다음 장에서 논의될 경력개발이나 조직개발의 출발점

 

 

. 개인개발의 변천과정

 

산업사회 초기에는 일반적으로 제도권교육, 공교육을 중시하는 추세였음. 따라서, 공교육기관 이외의 성인기초능력향상과 관련된 교육에 대한 관심부재

 

개인개발과 관련해서도, 1950년대에는 공식적인 훈련을 통해 개인의 능력을 개발함으로써, 궁극적으로 조직의 성과를 개선한다는데 대한 공감이 부족

- 따라서, “조직원들의 훈련 = 조직개발을 위한 활동으로만 간주

- 또한, 조직 구성원의 교육도, 그들의 직업/직무와 관련성이 높은 교육/훈련보다는, 구체적인 직업능력교육과 직업기술교육에 기반을 두지 않는 일반적인 교양프로그램에 참여를 장려하였음.

- , 개인의 필요나 조직의 특정요구를 충족시키는 것과는 거리가 멀더라도, 무조건 훈련에 참여하면 좋을 것이라는 생각을 가지고 있었음 배워두면, 언젠가는 써먹을 날이 있을 것이다라고 생각.

- 결과적으로, 현실적으로 직접적인 도움이 되는 교육에 대한 관심 부재

 

1960년대와 1970년대에 들어서면서,

- 개인의 능력개발이 조직의 성과에 영향을 미친다는 점이 인정하기 시작하면서, 이와 관련된 훈련프로그램이 등장하기 시작함.

- 그러나, 그런 프로그램들은 주류하기 보다는 예외적인 특별한 것이었으며, 관리자들도 크게 관심을 두지 않았음.

 

오늘날에는 조직개발뿐만 아니라, 개인개발(개인의 성장이나 발전)도 중요하다는 생각이 일반화되었지만, 이러한 생각은 1970년대 후반에서 1980년대 초반에 이르러서야 나타나기 시작함.

 

우리나라의 경우

- 산업사회에서 정보사회로 전환되면서, 정보사회와 관련된 새로운 직업군들이 나타나기 시작하였고, 개개인에게 새로운 능력이 요구됨에 따라, 개인개발과 관련된 프로그램 개발이 크게 관심을 갖기 시작함.

- 그렇지만, 그때까지도 기업/조직체의 중역들이 가지고 있던 생각(mind)들이 크게 변하지는 않았음 개인개발의 장애요인

- 그러나, IMF경제위기를 거치면서, 경제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개인개발의 필요성이 인식되는 변화의 물결이 나타나기 시작함. , 기업 경영진들이 개인능력개발의 필요성을 인식하기 시작함.

 

 

. 개인능력 개발의 7가지 법칙

 

개인능력개발은 교육훈련의 과정을 통해 이루어지기 때문에, 다른 교육활동과 마찬가지로 나름대로의 교수-학습과 관련된 일정한 법칙들이 만들어짐

 

개인능력개발의 필수요소 : 교육전문가, 학습자(교육생), 언어전달, 수업, 교수과정, 학습과정, 정리와 응용 (7가지)

- 인 적 요소 : 교육전문가, 학습자

- 정신적 요소 : 언어전달, 수업(?)

- 과정적 요소 : 교수과정, 학습과정, 정리와 응용

 

7개의 필수요인들은 개인능력개발의 과정에 항상 존재함

개인능력개발에 전문능력을 갖춘 교육자

특정능력을 습득하고자 하는 교육생

의사전달 수단인 언어

학습되어져야 할 교육내용

가르침의 과정

배움의 과정

학습한 내용을 정리하고, 실제 생활에 응용하는 과정

이상의 7가지 요인들이 결합하여 개인개발의 과정을 형성함

그리고, 7가지 요인과 관련하여 일정한 법칙들이 존재하는데, 그 중 하나라도 실패하게 되면 개인능력개발은 실패로 돌아가게 됨

 

1. 1법칙 : 전문가의 법칙 (Rules for leading specialist)

 

전문가의 법칙 :“교육자가 가르쳐야 할 내용에 대한 전문성을 갖추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함. 지식과 준비의 힘

 

교육자의 전문성을 향상시키기 위한 몇 가지 규칙들(p.94)

- 학습자들에게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는 것을 잘 알기 자신감

- 보다 새롭고 참신한 교육내용 준비하기

- 학습자의 풍부한 경험을 학습자원으로 활용하기

- 새로운 개념은 학습자들의 일상생활/경험과 연계시켜 설명하기

- 수업내용을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도록 준비하기 학습동기향상전략

 

유의사항(방해/실수요인)

- 학습자들이 수업내용을 잘 모를것이라 생각하여, 수업준비를 소홀히 함

- 정리되지 않은 말이나, 우발적인 이야기로만 수업진행

- 학습자의 이해수준을 넘는 어휘로 자신의 지식/준비부족을 감추려 함

 

2. 2법칙 : 학습자(피교육자)의 법칙 (the law for the learner)

 

학습자 법칙 :“학습자는 자신이 참여하는 프로그램이나, 배워야 할 주제에 대해 관심을 갖도록 해야 한다”. 주의집중, 흥미의 힘 (무관심, 산만함과의 전쟁)

 

학습자의 관심을 유발하기 위한 몇 가지 규칙들(p.95)

- 학습자들이 주의를 집중할 때 까지 수업을 시작하지 말기

- 주의집중이 방해/손상 받을 때마다 중단

- 연령, 신체조건에 따라 시간 조정

- 가능하면 학습자들의 개인적 관심사에 초점

- 주의력 집중을 위한 다양한 교수방법 이용

- 주의산만의 원인을 확인하고, 줄이기

- 다양한 매체활용으로 매력적 프리젠테이션 하기

- 적절한 시선, 억양, 몸짓 사용

 

유의사항

- 시작하기 전부터 주의집중에 실패 늦더라도 관심집중에 시간할애

- 학습자의 주의력이 떨어진 경우에도 수업을 계속 진행하는 것은 지양

- 오래된 노트나 자료를 가지고 강의하거나, 학습자들의 관심을 외면한 채 뻔한 이야기만 늘어놓는 일은 삼가야 함

 

3. 3법칙 : 언어의 법칙 (the law for the language)

 

교육자와 피교육자간에 사용하는 언어매체는 공통적인 것이어야 한다 언어의 힘(의사전달의 명확성)

 

교육자가 전문적인 지식을 아무리 많이 알고 있더라도, 교육과정을 통해 그것을 명확하게 표현하지 못한다면, 학습의 효과는 기대할 수 없음

- 왜냐하면, 자신이 이해할 수 없는 것은, 학습으로 연결되지 않기 때문

- 내용전달의 명확성은 학습자가 이해할 수 있도록 교육내용을 표현하고, 의미를 분명하게 전달하는 것을 의미함.

- 특히, 성인들은 자신이 필요로 하는 것을 배울 수 있는 능력이 있다고 생각함. 그러나, 교육자의 언어나 방법이 애매모호하고 혼란스럽다면, 학습자들은 자신이 배우고 싶은 것을 배울 수 없다고 판단하게 될 것이며, 갈등과 좌절을 경험하게 될 것임.

 

의사전달을 명확히 하기 위한 몇 가지 법칙들(p.97)

- 가장 단순한 말을 사용하여 자신의 의미를 표현하라

- 지속적이고 신중하게 학습자들의 언어를 연구하라

- 가능한 한 짧은 문장을 사용하라

- 의미를 쉽게 이해할 수 있는 사례 제시

- 학습도중 의사표현의 기회를 자주 부여하라

 

유의사항

- 잘 모르면서도, 안다고 생각하는 학습자가 존재함

- 학습자가 재설명/구체적 사례를 요구하지 않는 것이, 이해했다는 것을 의미하지 않음

- 몸은 교실에 있으나, 생각은 다른 곳에 (성은: 바쁜사람, 해결과제 산적)

 

4. 4법칙 : 수업의 법칙 (the law of the lesson)

 

수업은 학습자들이 쉽게 따라갈 수 있고, 이해할 수 있도록 조직되어야 한다 조직의 힘

 

피교육생들이 충분한 사전준비 없이 새로운 학습영역으로 진입하게 될 경우, 교육의 목적을 달성할 수 없음

- 모든 교육/훈련프로그램은 출발점을 기본전제로 함

가급적 모든 피교육생들이 공통적으로 이해할 수 있는 수준을 출발점으로 선정하여, 교육훈련프로그램이 전개되어야 함

- 그리고, 각 단계들은 논리적 순서에 따라 전개되어져야 함(쉬운 어려운)

 

레슨의 법칙 (p. 98-99)

- 학습자들이 이미 알고 있는 주제, 자료에서 출발하라

- 학습자들의 사전 지식과 경험을 진단하라

- 과거의 교육경험과 관련시켜 수업을 진행하라

- 쉽게/자연스럽게 수업단계가 이어지도록 수업내용을 설계하라

- 학습자들이 현재 수행중인 활동, 흥미에 관련된 문제들을 선택하라

- 학습자들의 경험을 서로 공유하도록 장려하라

 

유의사항

- 지나치게 쉽거나, 어려운 내용을 다루지 않도록 주의 (지루함, 불안감)

- 주어진 시간에 비해 너무 많은 학습자료를 제시하지 않도록

- 연습과 숙달을 위한 시간을 제공해 주어야 함

 

5. 5법칙 : 교수과정의 법칙 (the law of the lesson)

 

가르침의 과정은 학습을 자극하고 촉진하도록 이루어져야 한다 ->동기유발의 힘

 

학습동기의 기능 : 학습행동 촉발, 학습에 대한 태도형성, 학습행동 유지

- 학습동기가 높은 학습자는 자신의 학습에 대해 더 많은 에너지를 쏟을 것임. , 자신의 학습에 대해 더 많은 관심, 집중, 열정을 가지고, 학습에 임하는 경향이 있음

- 교수과정은 학습동기를 향상시킬 수 있도록 전개되어야 함

 

교수과정의 법칙들 (p.99-100)

- 학습자의 연령, 경험, 준비도, 기술수준에 따라 적절하게 과제, 자료 제시

- 사고를 촉진하는 질문

- 학습자의 입장에서 그들의 흥미와 요구를 파악

- 스스럼없이 질문을 던질 수 있는 분위기 조성

- 응답할 수 있는 충분한 시간을 허용하고, 또한, 다양한 응답들을 허용하는 확장형 질문활용

 

유의사항

- 학습자에게 지나친 기대와 요구를 드러내서는 안됨 (학습의욕 상실)

- 학습자들에게 참을성 없는 태도를 갖지 않도록 주의 (학습자의 무지, 무능)

- 학습규칙 무시로 학습자의 흥미, 열정을 감소시키지 않도록 해야 함

 

6. 6법칙 : 학습과정의 법칙 (the law of the learning process)

 

피교육생은 학습과정을 통해 교육훈련 과정에서 배운 내용을 이해하려고 노력해야 하며, 아울러, 배운 지식이나 기술을 실제 현장에서 적용시킬 수 있도록 체화시켜야 함

 

사실, 학습의 과정이 이루어지지 않는다면, 교육과정이 완료되었다고 할 수 없음

 

학습과정의 법칙(p.100)

- 학습자들이 노력해야 할 부분이 어떤 것인지를 분명히 하라

- 학습자들이 수업에서 이해한 의미를, 그들의 언어로 표현하도록 하라

- 자신이 배운 지식이 현재 자신이 수행하는 직무에서 어떻게 활용될 수 있는지 확인하도록 해주어라

-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을 갖도록 하라

 

유의사항

- 배움 그 자체만으로도 의미 있는 일이라고 생각하여, 실제에서의 응용을 소홀히 하면 HRD 본연의 목적을 상실하게 된다.

- 학습자들의 독창적인 사고만을 주장하는 교육자는 실패하기 쉽다

- 용의주도한 교수방법이나 방향제시에 실패하면, 학습자들은 무지상태에 빠지게 된다.

 

7. 7법칙 : 정리와 응용의 법칙 (the law of review and application)

 

이 단계는 개인개발의 마지막 단계로서, 자신이 배운 지식과 기술을 정리하고, 실제 현장에 정확히 적용/응용하는 과정을 의미함

 

학습과정의 법칙(p.100)

- 정리는 교수과정의 한 부분임을 인식해야

- 정리를 위한 일정한 시간을 설정

- 각 수업, 주제의 종결 시 규칙적으로 정리하라

- 최종적인 마무리는 생략해서는 안됨

 

유의사항

- 정리과정을 무시해서는 안됨

- 성급하고 부적절한 정리로 대충 마무리해서는 안됨

- 제시되는 학습자료나 아이디어의 대부분을 학습자들이 잊어버리고 있는데로, 프로그램을 마칠 때 까지 정리과정을 미루는 것을 잘못

 

 

. 요약 및 정리

 

지금까지 HRD의 활동영역 중 1번째 영역인 개인개발에 대해 살펴보았음.

 

개인개발이란 새로운 지식, 기능, 행동을 개발하여, 개인이 현재 수행하고 있는 직무능력을 개선하고 증진시키기 위해 수행되는 조직적이고 계획적인 과정이라고 할 수 있음. 특히, 개인개발은 활동목표가 개인의 능력개발에 초점을 둔 것으로서, HRD의 출발점이 되기 때문에 매우 중요한 영역임.

 

또한, 개인개발의 과정에는 교육전문가, 학습자, 언어전달, 수업, 교수과정, 학습과정, 정리와 응용 등 7가지의 필수요소들이 존재하며, 이와 관련하여 반드시 지켜져야 할 법칙들이 있음을 살펴보았음.

 

HRD 전문가로서의 소양을 갖추기 위해 이상에서 논의된 내용들을 정확하게 이해하는 것이 반드시 필요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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