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적자원개발론

경영, 인사, 평생교육사 등 인적자원 개발론 핵심 요점 요약 정리 9. 개발영역Ⅲ: 조직개발

롤라❤️ 2022. 11. 4. 08:00
반응형

9. 개발영역Ⅲ: 조직개발

학습개요

이번 시간에는 HRD3가지 활동영역의 조직개발에 대해 알아보고자 함

 

 

. 조직개발(Organizational Development: OD)의 의미

 

조직개발 : 일반적으로, 환경변화에 대한 조직(기업)의 적응능력을 기르기 위하여, 조직 및 조직구성원들의 행동개선을 추구하는 변화과정

- 조직 : 조직구성원들의 활동공간, , 환경으로 작용 조직구성원들이 조직에 어떻게 적응하느냐에 따라, 개인능력과 경력개발이 좌우됨

- but, 조직역시 그보다 넓은 사회환경에 노출되어 있음. 그리고, 사회환경은 지속적으로 변화됨 (ex. 지식기반사회, 무한경쟁시대 등)

- 따라서, 사회환경의 변화에 조직이 어떻게 적응하느냐에 따라, 조직의 생존과 성장이 결정됨. , 경제상황변화, 세계화, 기술혁신 등 여러 요인으로 인한 변화압력과 현안문제를 인식하고, 신속히 대응할 수 있는 조직환경을 창출해야만, 조직이 생존과 발전이 보장됨 조직개발의 필요성 대두

- 이처럼, 조직으로 하여금 변화를 수용하고, 대응전략을 마련하여, 당면문제를 해결하게 하는 HRD 활동 조직개발

- ex : 새로운 비전설정 전략적 변화, 조직문화 변화, 팀제도입, 작업스케줄변화(근무시간 자유선택제), 고성과 작업체제로의 구조조정

 

그러나, 조직개발의 개념은 학자와 변화전문가에 따라 다소 다르게 정의됨

초창기의 학자들

- 변화에 대한 대응으로서, 조직의 신념, 태도, 가치, 구조를 변화시켜 조직이 새로운 기술, 시장, 도전, 변화에 보다 잘 적응할 수 있도록 하는 복합적 교육전략 (Bennis, 1969)

- 행동과학의 지식을 이용하여 조직의 과정에 의도적으로 개입함으로써, 조직의 효과성과 건강도를 증진시키려고 하는, 계획적이고 전체적이며, 최고경영층에 의하여 주도되는 노력 (Beckhard, 1969)

- 조직의 구성요인들 간에 일치감을 증진시키고, 새롭고 창조적인 조직으로 개발하며, 조직의 자기갱신 능력을 높이기 위한 일련의 활동 (Beer, 1980)

새로운 기술과 시장여건 등 환경변화에 대응할 수 있도록 구성원들의 태도와 가치관을 개발하기 위한 교육훈련 전략으로 이해(좁은 의미)

최근에는조직의 문화나 상황을 계획적으로 변화시키는 노력에 초점

- 조직구성원의 실제 업무수행을 변화시킴으로써, 개인의 자기개발과 조직의 성과를 개선할 목적으로, 조직상황을 계획적으로 변화시키려는 이론, 가치, 전략, 기법 (Porras & Robertson, 1992)

- 조직문화를 계획적으로 변화시키는 과정 (Burke, 1994)

- 구성원들의 팀워크나 조직문화의 개선을 통하여 조직의 문제해결능력을 향상시키는 장기적인 노력 (French et al. 1984)

 

결과적으로, 조직개발은 조직의 변화수용과 자기갱신능력 함양을 위해 계획적으로 이루어지는 개입활동이라고 할 수 있음. 그리고, 다음과 같은 특성을 지님.

문제해결지향적 : 조직의 문제해결에 초점

- 조직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한 변화(change)와 성과(performance) 지향적

체제적 접근 : 문제해결과 관련된 모든 요인들을 동시에 고려

- 특히, 조직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조직구성원의 행동을 변화시키는 과정에서, 기존의 행동과학이론을 종합적으로 적용하는 특성을 지님.

- 조직개발은 인간의 행동에 대해 몇 가지 기본전제를 토대로 하고 있는데, 인간행동에 대한 전제를 개인, 집단, 조직체 수준에서 간단히 살펴보면 다음과 같음.

- 첫째, 개인으로서의 인간행동에 대한 기본전제

: 적절한 환경과 여건이 주어진다면, 개인은 자기 자신의 성장과 발전을 위하여 동기유발될 뿐만 아니라, 조직목적에 기여하고 싶어함

: 따라서, 권한위임, 보상체계 등 구조적 요소가 적절하게 주어진다면, 개인의 능력발휘는 향상될 수 있다는 점을 전제함.

- 둘째, 집단구성원으로서의 인간행동에 대한 기본전제

: 집단 = 개인의 중요한 준거집단(reference group)으로서, 개인의 직무만족과 능력향상에 큰 영향을 줌.

: 뿐만 아니라, 개인은 집단에 소속되기를 원하고, 집단구성원들과의 협조적인 상호관계를 맺어나가기를 원함. 따라서, 개인은 집단의 문제해결능력 향상과 집단의 효율성 증대에 크게 기여할 수 있음.

: 따라서, 조직개발은 집단구성원간의 상호협조관계 형성(ex. 신뢰감, 협조심) 구성원 개개인의 단순한 총합보다도 더 큰 시너지(synergy) 효과를 발휘할 수 있다는 점을 전제함.

- 셋째, 조직구성원으로서의 인간행동에 대한 기본전제

: 조직체 내에는 공식적 부서, 작업집단, 임시조직기구 등 다양한 집단들이 매우 복잡하게 상호 연결되어 있으며, 이러한 시스템상의 연결관계가 집단문화형성에 영향을 줄 수 있다는 것을 전제함.

: 다시말해, 전체조직시스템(total system)이 하위조직시스템(subsystem)에 영향을 주는 동시에, 하위조직시스템도 전체시스템에 영향을 준다는 점을 전제함.

: 이와 관련하여, 조직개발은 집단간의 영합게임(zero-sum game), 승패게임(win-lose game)은 이상적인 문제해결이 아니라는 것을 전제함. 그보다는 오히려 집단모두에게 만족스러운 결과를 주는 승승(win-win)의 문제해결이 이상적인 문제해결이며, 그러한 결과를 추구하는 것이 조직개발의 목적임.

장기적/지속적 과정 : 임시방편적 처방 조직변화를 지속적으로 관리

기법이 아닌 철학 : 조직개선을 위한 기법들의 모임

 

 

. 조직개발에 영향을 준 이론들

 

조직개발은 레빈(Lewin)의 장이론과 집단역학(group dynamics)에 많은 영향

- 레빈(Lewin)은 조직변화의 역동성을 최초로 설명한 학자로서, 조직변화의 과정을 해빙, 변화, 재동결의 3단계로 구분하여 설명함.

해빙단계 : 변화에 대한 동기가 생성되는 시기로서, 사람들이 변화가 불가피하다는 것을 받아들이고, 변화를 거부하는 것을 억제

변화단계 : 새로운 관점으로 지금까지와는 다르게 보고, 생각하고, 행동하는 시기 (새로운 관점을 받아들이는 인지변화 단계)

재동결단계 : 새로운 관점 새로운 실천과 행동을 만들어내는 시기

 

또한, 조직내 구성원의 태도변화를 유도하기 위한 다양한 기법들이 개발됨 T-Group, 역할연기(role playing), 심리극(psycho drama)

T-Group : 교육자-피교육자라는 전통적 교육방법에서 벗어나, 훈련참가자들이 그룹을 만들고 공동체험과 상호작용 촉발 그룹전체를 변화시킴

역할연기 : 조직구성원들이 다른 사람들 앞에서 자신에게 배정된 역할을 연기하게 함 주어진 역할들을 학습, 대인관계기법 향상, 자신의 행동평가 및 변화촉진

 

이러한 이론들에 기초하여, 최근에는 조직개발과 관련된 다양한 이론들이 개발되고 있으며, 실제 현장에서 유용하게 활용되고 있음.

- 예컨대, 변화과정이론, 인적자원개입이론, 기술구조적 개입이론, 사회기술적 시스템 개입이론, 조직변신이론 등 최신 이론들이 개발되고 있음.

- 이러한 이론들은 조직내에서의 변화를 유도하는 HRD과정에 적절히 활용가능

 

 

. 조직개발의 목표와 특징

 

HRD에서 조직개발의 목표는 개인적(personal), 전문적(professional), 조직적(organizational) 성장에 있으며, 궁극적으로는 조직의 업무수행에 대한 효율성, 효과성, 건강성의 증진에 있음. 그리고, 조직개발의 역동적 과정은 주로 변화촉매자로서의 역할을 하는 변화관리자와 변화중재자에 의해 전문적으로 이루어짐.

- 조직의 효율성과 효과성은 객관적으로 측정할 수 있는 영역으로, 건강성의 증진에 비해 상대적으로 용이함.

- 반면, 건강성은 조직구성원의 사기, 창의성, 분위기와 같은 주관적인 특성이 강하므로, 매우 복잡하고 전문적 개입이 요구되는 영역임.

 

조직개발의 주요목표 = “협동적 조직을 만드는 것 (닐슨, Neilsen, 1984).

협동적 조직의 특성은 다음과 같음.

- 조직목적을 이해하고, 조직목적 달성을 위해 헌신하도록 하는 구조와 정책

- 보상체계 = 개인의 공헌 인정 + 집단적 과업수행 강조하도록 설계

- 측정자체가 목적이 되어버리는 경직된 과업수행체제 보다는, 목표에 얼마나 근접했는가를 강조하는 불완전한 자를 사용하는 측정체제 , 100% 목표달성 중시 목표달성을 위한 노력을 중시

- (조직의 장기적 요구 + 개인의 현재/미래능력) 모두를 반영하는 HRD 분석절차와 참여적 직원배치

 

결과적으로, 조직개발의 목표 =“조직의 효율성 향상 + 구성원들의 복지향상

- 효율성 향상 : 조직의 목적과 목표를 성취하는 것

- 복지향상 : 조직구성원들의 전반적 만족감 향상 (자신의 업무, 근무환경)

- 따라서, 조직개발은 계획된 개입활동(intervention)을 통하여 조직의 효율성과 구성원들의 복지를 향상시키는 일련의 구조화된 활동

 

 

. 조직변화의 원칙

 

. 변화의 원칙

 

조직변화의 3가지 기본원칙 (Bowers & Franklin, 1977)

적합성(congruence)의 원칙

- 개입은 건설적 변화를 시도하는 조직의 특성에 맞도록 설계되어야 함

- , 기존에 만들어진 변화전략을 그대로 적용하는 “off-the-shelf" 접근방법 보다는, 대상의 특성에 따라 맞추어진(tailored) 개입전략이 적합함. (기성복 맞춤복)

소질(predisposition)의 원칙

- 변화가 쉽게 일어날 수 있는 곳부터 시작 조직전체에 파급되도록

- 변화에 대한 저항을 최소화하기 위한 원칙

연속(succession)의 원칙

- 조직변화라는 궁극적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선행되어야 할 요인들이 존재함. 예컨대, 어떤 변화는 장애물이나 방해요인이 제거되어야만 가능할 수 있음.

- 따라서, 의도된 변화창출을 위해 거쳐야할 일련의 단계들을 순서대로 진행되도록 변화개입전략을 설계해야 함.

 

조직변화의 과정에서 고려되어야 할 요인들 (cummings, 1980)

정치적 측면 : 힘있는 집단간의 협상 변화가능

경제적 측면 : 조직구성원 개개인의 이익에 기초한 변화전략 성공가능

문화적 측면 : 문화체제의 변화(규범, 가치, 인지체계 등) 성공가능

변화창출을 위해서는 이상의 3가지 측면을 통합한 새로운 모델이 필요함.

 

. 변화조성자

 

성공적인 조직개발을 위해서는 조직변화에 대한 전문적 지식과 기법을 지는 컨설턴트, , 변화조성자로서의 “HRD 전문가가 필요함.

 

변화조성자 :“조직의 변화과정에 대한 과학적 지식특정상황에 적용시키는 사람

- 일반적으로 개인, 집단 또는 그 이외의 변화대상에 개입하여,

- 변화전략을 체계적으로 계획하고, 추진하도록 함으로써.

- 변화가 효율적으로 이루어지도록 지원하고, 촉진하는

- 전문기능을 수행하는 사람

 

따라서, 변화조성자는 변화과정이 체계적으로/효과적으로 일어날 수 있도록 지원해주고, 조언해주는 역할을 수행해야 함.

- 예컨대, 변화조성자는 조직에 어떤 변화가 필요한지를 점검/분석하고,

- 변화전략을 위해 어떠한 접근방법이 효율적이며

- 구성원들의 변화에 대한 방어적 반응들을 어떻게 다루어야 할지 등에 관한

- 다양한 정보를 제공해주어야 함.

최근 경영컨설팅 회사들은 외부 변화중재자로서, 긍정적인 조직변화를 촉진하기 위하여 다양한 역할들을 수행하고 있음(ex, 지지자, 기법전문가, 트레이너/교육자, 문제해결 동반자, 대안식별자, 실태조사자, 과정전문가, 비판가 등).

 

이러한 변화조성자로서의 역할을 수행하기 위해서, 변화조성자는 변화개입전략에 필요한 전문적인 지식과 기법들을 소유하고 있어야 함.

닐슨(1984) : 변화조성자에게 필요한 4가지 능력(자질)

대인관계기능(interpersonal skills) : 상호신뢰, 긍정적 태도 형성(경청)

개념기능(conceptual skills) : 조직발전에 대한 전문지식

기술적 기능(technical skills) : 조직개발 프로그램 수행능력

통합기능 (integrative skills) : 3가지 기능융합 전체프로젝트 관리능력

 

변화조성자에게 요구되는 신념(French & Bell, 1978)

인간의 요구와 열망 조직변화과정의 이유

종업원을 조직의 의사결정과정에 참여 /삶에 대한 의미부여 기회제공

실천연구기법 조직의 효과성 증진에 기여

권력평등화 과정 조직의 민주화 실현 가능

 

 

. 조직개발의 과정

 

조직개발 : 문제확인 관계구축 진단 해결안확인 개입 환류

문제확인

- 조직개발: 조직내의 생산성사기태도 등에 문제나 요구가 발생될 때 시작

- 요구란 조직의 현재상태와 바람직한 상태간의 차이점이며, 그 차이가 바로 해결되어야 할 문제

- 성공적인 변화를 위해서는 치밀한 요구분석이 이루어져야 하며, 변화설계의 기초가 됨.

관계구축

- 조직개발을 시작하기 위해서는 조직 및 조직구성원들과 신뢰로운 관계를 형성하여야 함.

- 예컨대, 조직개발을 희망하는 경영진, 변화관리자, 변화를 겪게 되는 조직구성원들과의 신뢰관계 설정은 조직개발을 위해 매우 중요함.

진단

- 조직의 문제에 대해 정확한 진단을 하는 단계

- 문제확인의 과정을 통해 밝혀진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그와 관련된 모든 요인들을 총체적으로 분석하는 과정이 필요함.

- 이를 위해, 변화조성자는 문제와 관련된 자료들을 수집하고, 분석/해석하는 과정을 거치게 됨.

해결안 확인

- 문제의 원천을 확인해서, 해결안을 찾는 단계

- , 진단과정을 통해 문제를 종합적으로 분석한 후, 어떠한 형태의 처치나 개입이 이루어져야 할 것인지를 결정

개입

- 개입이란 변화가 효과적으로 이루어지도록 변화과정에 간섭하는 행동을 의미

- 변화조성자는 조직체의 변신과 변화가 효율적으로 이루질 수 있도록 진행하여야 하며, 개입과정에서의 변화에 대한 저항(문지키기 현상)”에 대해 적절히 반응할 수 있는 대응전략을 마련하여야 함.

환류(평가)

- 조직개발의 효과성과 효율성을 평가하고, 그 과정에 가치를 부여하는 단계

- 조직개발의 결과는 크게 3가지 방법으로 평가됨

1) 생산지향 평가 : 조직의 영리/생산성에 대한 직접적인 기여도

2) 과정지향 평가 : 조직의 질적 개선에 대한 기여도

3) 생산/과정지향 : 생산성에 대한 기여 + 조직과정의 질에 대한 기여도

 

 

. 조직개발의 가치

 

조직개발은 조직자체의 환경과 특성만을 바꾸기 위한 노력은 아님

 

오히려, 조직구성원의 인간으로서의 가치를 깨닫게 하며, 개인의 잠재능력 개발에 필요한 기회를 만들어 준다는 점에서 의미 있는 일

 

조직개발이 지니는 가치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음.

생산과정에 필요한 자원보다는 인간으로서 기능할 수 있는 기회제공

조직자체 뿐만 아니라, 개인에게도 잠재능력 개발의 기회 제공

조직의 모든 목적에 관하여 유효성을 증대

흥분되고 도전해 볼만한 일을 조직내에서 발견할 수 있는 환경제공

업무/조직/환경과의 관계맺기 방식을 변화시킬 수 있는 기회제공

자신의 일과 삶에 중요한 요구를 지닌 인간으로 취급될 수 있도록 함

 

결과적으로, 조직개발은 대다수 조직구성원들이 조직발전에 헌신하고, 기여하는 협동적 조직을 만든다는 점에서 가치와 의의를 갖는다고 할 수 있음.

 

 

. 조직개발과 개인개발

 

조직개발의 접근방식 : 거식적인 접근방식과 미시적 접근방식이 혼재

- 미시적 접근방식 : 조직이 변하기 위해서는 구성원 개인들이 변화되어야 하므로, 개인개발(훈련)이 조직개발의 핵심

 

- 거시적 접근방식 : 조직개발의 궁극적 목적은 조직의 전반적인 효율성을 증진 시키는데 있기 때문에, 조직자체를 개발하는 것이 중심이 되어야 하며, 개인개발이 중심이 되어서는 안됨.

 

기존의 HRD는 개인개발이나 경력개발 보다는 조직개발에 관심을 두었음. 특히, 기업중심 HRD 개인개발은 소홀, 조직개발에 치중.

 

그러나, 이 두 가지 접근방식은 상호대립적인 관계가 아니라 상호보완적인 관계임.

- 조직이 변하기 위해서는 결국 구성원들, , 사람이 바뀌어야 함. 따라서, 개인개발이 무시된 채 조직개발에 치중되어서는 안됨.

- 또한, 개인개발에만 치중하고, 조직개발이 소홀히된다면, 조직의 효율성 측면에 문제가 발생되기 때문에, 이 또한 바람직하지 못함.

- 따라서, 조직의 효과성을 향상시키기 위해서 HRD 담당자는 조직구성원 개개인의 개인개발, 경력개발 뿐만 아니라, 조직 전체차원의 조직개발을 동시에 고려하여, 상호 보완적인 관계가 형성될 수 있도록 연계시켜주어야 함.

 

 

. 요약 및 정리

 

조직개발은 환경변화에 대한 조직의 적응능력 향상과 조직의 성과를 개선하기 위해, 조직상황을 계획적으로 변화시키는 일련의 활동으로서. 궁극적으로 조직의 업무수행에 대한 효율성, 효과성, 건강성을 증진하는데 목표를 둔 HRD의 활동영역임.

 

또한, 조직개발은 조직의 효율성과 구성원들의 복지를 향상시키기 위하여, 적합성의 원칙, 소질의 원칙, 연속의 원칙에 기초하여 개입전략을 설계한다는 점을 이해하였음.

 

그리고, 성공적인 조직개발을 위해서, 변화조성자는 조직변화에 대한 전문적 지식과 기법을 갖추어야 하며, 문제확인, 관계구축, 진단, 해결안확인, 개입, 환류의 변화과정이 체계적으로 일어날 수 있도록 다양한 역할을 수행해야 한다는 점을 이해하였음.

 

마지막으로, 조직개발은 조직자체의 환경과 특성만을 바꾸기 위한 노력이 아니며, 조직구성원들에게 인간의 가치를 깨닫게 하며, 개인의 잠재능력개발에 필요한 기회를 만들어 준다는 점에서 그 의미와 가치가 있다는 점을 이해하였음.

 

따라서, 조직개발의 접근방식에서는 거시적 접근방식에 초점을 두기 보다는, 거시적 접근방식과 미시적 접근방식이 상호 보완되도록 연계시킴으로써, 조직의 효과성을 극대화하도록 설계해야 할 것임.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