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장. HRD의 설계
▣ 학습개요
● 요구분석의 과정을 통해 교육요구와 HRD의 타당성을 확인하고, 이에 기초하여 HRD의 목표를 설정하였다면 → HRD 전문가는 설정된 HRD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HRD 과정에서 수행해야 할 구체적인 활동과 내용을 선정하고, 선정된 내용을 정교하게 조직/설계해야 함⇒ HRD 프로그램 설계단계에 착수.
1) 요구분석 단계: 학습자 과업에 대한 기능/지식(S/K) 진술문
2) 목표설정 단계: 최종 수행목표, 구성목표, 차시목표
● 특히, HRD는 목표지향적인 활동→성과창출을 위한 치밀한 사전 준비과정 필요
- HRD의 설계 = 조직구성원의 학습활동을 위해 조직에 의해 추진되는 절차
- HRD = 전체적 조직목표 달성에 도움 + 개인적 목표에도 만족스러운 기여
- 교육훈련의 성과 : 교육훈련이 얼마나 효과적이고, 능률적인 학습방법에 의해 실시되었느냐에 따라 좌우됨
- 따라서, 교육훈련의 실용성과 유효성을 증대하기 위해서는 → HRD 교육훈련 프로그램을 실행하기에 앞서 치밀한 설계과정이 필요함.
● 결과적으로, HRD의 요구분석과 목표설정만 된 상태에서, HRD의 설계과정을 거치지 않는다면, 성과창출이 불확실/불가능하다는 가정에서 출발
- 따라서, 여러 학습목표들을 잘 조직하고, 순서있게 계열화한다음
- 그것을 달성하기 위하여 다루어야 할 내용들을 계획하고
- 그 내용을 어떻게 제시하고, 어떠한 강화전략을 사용할 것인지
- 그리고, 학습결과에 대하여 어떻게 검사할 것인지에 대한 계획을 세우는 등
- 결과적으로, HRD 설계의 과정은 이러한 일련의 논리적 순서에 따라 전개됨
● 이번 시간에는 요구분석과 목표설정에서 얻은 자료/정보를 바탕으로 HRD 프로그램을 설계하는 과정에 대해 살펴보고자 함.
Ⅰ. HRD 교육프로그램 설계의 필요성
● 학습활동의 사전계획성
- 학습자의 학습활동을 통해 무엇을, 어떻게 가르칠 것인지를 사전에 체계적으로 계획한다면
- 그렇지 않은 상태에서 수업을 전개하는 방법보다 학습의 효과면에서 많은 차이를 보여주기 때문에, 수업체제를 사전에 계획하는 설계과정 필요
● 학습효과의 극대화
- 교육목표, 교육내용, 교육방법 및 매체 등의 유기적 통합이 이루어져야만
→ 학습효과의 극대화, 시너지효과 창출 가능
- 설계단계는 이와 관련된 여러 가지 해결방법들을 찾는 과정 → 설계필요
● 경영목표 달성의 수단
- 경영상의 요구→ 교육적 요구로 전환하여
- 이를 충족시킬 수 있는 다양한 해결방안을 설계/개발함으로써
- 경영목표를 달성시킬 수 있는 교두보를 마련할 수 있게 함
● 교육의 질적 제고
- 질위주의 교육 = 고객만족 및 감동으로 창출해 낼 수 있는 교육
- 이를 위해서는
1) 현장에서 필요로 하는 교육,
2) 자율과 창의가 발휘되고, 지속적인 동기를 유발할 수 있는 교육,
3) 교육생에게 필요하며, 경영 및 교육생의 요구가 반영된 교육,
4) 미래를 준비하는 교육 을 실천할 수 있는 방법론적 도구가 필요
- HRD 설계 = 질 위주의 교육을 실시할 수 있게 해주는 접근방법중의 하나
Ⅱ. 목표의 계열화 : HRD 설계의 1 단계
● HRD의 목표로 설정된 개별 목표들을, 어떤 순서로, 어떻게 구성하여 제시하느냐 따라 → 학습효과를 극대화 or 그렇지 못할 수도 있음.
● 최종수행목표/구성목표의 제시순서 결정→ 학습내용의 순서도 이미 결정된 셈
- but, 목표제시 순서에 대한 획일적 방법은 부재 / 상황에 따라 변화가능
- 즉, 교육내용과 학습자의 특성 등 상황에 따라 달라질 수밖에 없음.
가. 위계에 의한 조직
● 목표들 간의 위계성에 따라 → 관련된 목표들이 밀접하게 연계되도록 제시함
- 최종 수행목표와 관련된 주제들 → 수행목표와 연결되도록
- 구성목표와 관련된 소주제(sub-topic) → 구성목표와 연결되도록
나. 계열에 따른 조직
● 최종 수행목표에 도달하기 위해, 단계별 순서에 따라 구성목표들을 제시
● 구성목표가 도달되어야만, 최종수행목표에 도달할 수 있는 경우에 유용
- 예: 1차방정식 → 2차방정식 → 3차방정식
- 기초수준의 지식/기능 → 중간수준의 지식/기능 → 전문수준의 지식/기능
→ 과정의 중점 = 전 계열의 마지막 단계를 숙지했는가에 달려있음.
다. 직무순서에 따른 조직
● 실제 직무가 수행되는 순서에 따라 → 목표들을 조직하는 전략
● 이 전략은 실제 직무수행의 순서가 고정되어 있다는 점을 전제로 함
● 그러나, 직무수행의 순서는 반드시 선행단계의 숙지여부에 의존적이지 않음
⇒ 계열에 따른 조직과의 차이점
라. 우선순위에 따른 조직
● 우선순위에 따라, 다른 목표를 달성하는데 필수적인 기능/지식을 먼저 제시
→ 계열에 따른 조직과 유사
● 같은 계열의 목표가 아니라도, 어떤 목표가 먼저 달성되어야만, 다른 목표를 달성할 수 있는 경우 → 그 목표를 우선적으로 제시 ⇒ 계열에 따른 조직과 차이
● 예, 고장난 스위치를 고치는 기능을 익히기 전에 → 전기안전수칙 숙지 필요
초보 기계수리공에게 자동차 정비기술 교육전 → 연장사용법 가르치기
마. 논제에 따른 조직
● 상호 밀접하게 관련된 목표들을 순서나 계열에 상관없이 제시하는 전략
- 예컨대, 성인학습자의 특징 설명 → 성인학습자의 신체적, 심리적, 사회적 특징을 순서나 계열에 상관없이 제시할 수 있음
● 이 전략은 기능중심이 아닌 정보/개념 중심의 내용을 다룰 때 유용
- 정보나 개념들이 반드시 계열성이 있거나, 순서가 중요시되어야 할 필요가 없을 경우에 사용하는 전략
Ⅲ. 내용설계 : HRD 설계의 2번째 단계
● 목표의 계열화가 완료되었다면, 목표와 관련된 교육내용들을 적절한 계열로 배치하는 과정이 필요 → 내용설계의 과정
- 요구분석을 통해 → 학습자들에게 필요한 기능/지식(=교육내용)을 확인
- 따라서, 목표의 계열화과정을 통해 → 목표들이 계열화되었다면
- 요구분석의 단계를 통해 결정된 교육내용들을 → 계열화된 목표의 순서에 따라 재배치하는 내용설계의 과정이 필요 ⇒ 과정개요의 개발과 동일
● 과정개요(course outline)의 의미
- 과정개요 = 교육목표를 부각시키면서, 교육내용들을 고도로 구조화되고, 축약된 형태로 제시하는 초록
- 즉, HRD 교육과정의 요약으로써, 제목이나 부제목을 사용하여, HRD의 주요 교육내용들을 계열화하여 적절하게 제시하는 것을 말함.
● 과정개요를 작성하는 이유
① 교육내용/활동의 최종순서를 계획하고 배열함
② 추가/삭제/확대가 필요한 교육내용이 있는지 확인
③ 목표들을 검사하고, 각 항목들의 내용타당도를 검사
④ 교육과정을 간단하게 진술하기 위한 도구로 활용
● 과정개요의 개발과정
① 최종 수행목표, 구성목표, 차시목표 등 모든 목표들을 열거하기
② 최종 수행목표들을 주요 제목(heading)으로 묶기
③ 구성 목표들을 소제목으로 묶고 → 적절한 주요제목 붙이기
④ 차시 목표들을 소제목으로 묶고 → 적절한 주요제목 붙이기
⑤ 교육내용을 적절한 소제목에 배열하기
⑥ 전체적인 개요의 틀 잡기
⑦ 개요를 점검, 수정 압축하여 → 최종개요를 확정하기
● 과정개요의 유형 및 체제
- 개요제시 방법 : 표제개요(topic outline), 문장개요(sentence outline)
① 표제개요 : 간단한 구나 한 단어로 이루어진 제목의 형태로 개요제시
② 문장개요 : 각 표제가 완전한 문장의 형태로 개요 제시
- 체제구성 : 과정개요를 일관성있게 레이아웃 하기 위해 → 표제, 관련자료, 도표, 그림을 조직하고 배열하는 것
- 과정개요의 구성체제 : 작성자의 취향에 따라 다양
☞ 일반적으로 활용되는 방법 : 로마자와 숫자, 소수점, 알파벳 등
☞ 단, 단일소제목에 상위제목 부여, 복합기호 사용(1a, 1b)은 주의해야 함
Ⅳ. 전략의 설계 : HRD 설계의 3번째 단계
● 전략설계 : 수업설계의 핵심이 되는 수업전략을 선택하고, 설계하는 단계
- 여기에는 최대한의 학습이 일어나도록 학습자료를 제시하고, 숙지여부를 검사하는 일 등이 포함됨
- 이를 위해 전반적인 수업모형을 결정하고, 적절한 수업전략을 세우는 과정을 거치게 됨.
가. 전반적인 수업모형의 선택
● 전반적 수업모형 : HRD 교육과정 전반에서 주도적으로 사용되는 수업양식
● 대표적 수업모형
① 교수자 주도 or 교실중심 수업
② 자율적 진도 or 개별화 수업
③ 컴퓨터 기초 or 프로그램 수업
● 3가지 대표적 수업모형은 상호 배타적이지 않음 → 즉, 교육진행 과정에서 2가지 이상의 수업모형이 혼재되도록 설계할 수 있음 (학습효과의 극대화를 위해 상황에 따라 융통성있게 활용)
나. 목표를 위한 전략의 선택
● 교육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전략을 선택하기 위해 → 계열화된 목표 and 내용개요를 가지고 → 잠정적인 수업계획을 작성해야 함.
● 수업계획에는 다음과 같은 7개의 요소들이 포함되어야 함
- 1) 학습요점, 2) 내용요약, 3) 수업전략, 4) 매체, 5) 사전/사후활동, 6) 내용/전략적 측면에서 기대되는 환류, 7) 평가방법과 준거
- 수업계획 양식 : 7개 요소들이 포함되기만 한다면, 어떠한 양식이든 무방함
- 세밀하게 짜여진 수업계획 → 향후 프로그램 시행/평가과정에 많은 노력과 부담을 줄여줌 ⇒ 따라서, 정밀한 수업계획 작성을 위해 많은 시간/노력 필요
1. 학습요점
● ( 단위수업 동안에 배우게 될 것들 = 단위수업이 종료되었을 때, 학습자들이 할 수 있게 될 것들 ) 을 간략하게 기술한 것
● 행위동사로 기술 = 목표와 동일, but, 조건/기준이 없다는 점= 목표와 다름
2. 내용요약
● 수업목표 달성과 관련하여, 단위수업 동안에 제공될 전반적인 학습내용들을 간략하게 기술한 것 (내용요약 = 학습요점을 보다 자세하게, 구체적으로 진술)
3. 수업전략
● 수업목표 달성을 위해, 교육내용과 활동을 어떤 방법으로 제시할 것인가에 대한 선택 → 교수방법 or 교수-학습방법 or 학습방법 이라고도 함
- OJT, 강의실법, 실제연습, 구조화된 경험, 시뮬레이션, 사례연구/분석, 집단토의, 패널토의 등
● 교수자의 판단과 경험에 기초하여 → 가장 효율적인 전략 선택
- 모든 상황에서 절대적으로 우수한 방법은 존재하지 않음
- ex) 투수가 타자를 맞아 어떤 볼을 던질 것인지를 결정하는 것과 비슷
● 수업전략 선택시 고려사항
- 학습내용의 특성(추상적/구체적, 교훈/경험, 기능습득/지식전달)
- 학습내용의 복잡성 , 학습자료에 대한 학습자의 저항정도
- 동기유발 정도, 학습집단의 크기
- 교수자의 능력, 학습자의 능력
- 전략개발 및 시행에 필요한 시간/비용
4. 매체
● 교육내용 전달의 효과성/효율성 → 매체에 의해 좌우됨
- 매체 : 교육내용을 중간에서 전달해 주는 수단
- 목표를 효과적으로 달성할 수 있도록 돕고, 교육내용에 적합해야 함
→ 신매체를 보유하고 있다고 해서 → 무조건 그 매체에 의존해서는 안됨
● 매체선정/활용시 고려해야 할 사항
- 매체사용 or 매체개발에 드는 비용
- 매체사용의 빈도 (산만한 매체사용은 금물)
- 미체활용의 시간 (주의집중의 가능한 시간범위 내에서 활용)
5. 사전/사후활동 (소요시간 등 일시적 행정사항)
● 선수학습이 필요하거나, 다음 수업의 내용과 밀접한 수업내용의 경우
- 수업시간에 필요한 활동은 무엇인지?
- 활동에 소요되는 시간은 어느 정도인지?
- 활동진행을 위해 필요한 행정적 지원은 무엇인지? → 파악해야 함
6. 내용/전략적 측면에서 기대되는 환류
● 수업이 진행되기 전에, 미리 학습자의 입장에서 수업전략 전반에 대한 반응을 예측해보는 과정
● 즉, 수업내용, 수업시간, 수업방법 등의 적합성에 대해 학습자의 입장에서 미리 반응해 봄으로써, 학습효과의 극대화를 사전 점검하는 과정
7. 평가방법과 준거
● 목표설정단계에서 이미 부분적으로 완성된 평가도구 및 평가방법을 말함
● 수업계획에 포함시켜 봄으로써, 평가방법 및 준거의 타당성을 재확인하는 기회로도 활용됨
Ⅴ. 차시계획의 개발 : HRD 설계의 4번째 단계
● 차시 : 수업과정을 구분할 때, 최소의 구성단위를 말함
- 즉, 교과서에서 “제 O 과”라고 구분한 분향
- 단위시간에 다룰 내용들이 계열성을 갖도록 설계하여야 함.
- 아울러, 실제 수업시간에 적절하게 제시될 수 있도록 수업내용의 분량들을 사전에 점검하는 것도 필요함.
● 차시계획의 개발절차
- 1단계: 계열화된 목표를 사용하여, 수업계획을 예비차시로 분류
- 2단계: 분류된 예비차시들→시간표 형태로 구성 (너무 길거나, 짧은것 발견)
- 3단계: 차시계획의 상세화 (차시계획 양식에 맞게, 모든 차시계획을 구체화)
- 4단계: 상세화된 차시계획의 검토 및 수정
Ⅵ. 요약 및 정리
● 설계과정은 요구분석단계에서 얻은 교육요구 정보와 목표설정단계에서 확인된 최종 수행목표, 구성목표, 준거검사, 학습자 프로필의 정보를 바탕으로 이루어짐. 교육활동을 실행하기 전에 교육효과 증대를 위해 반드시 필요한 과정.
● 목표의 계열화는 개별 목표를 어떤 순서로 조직하느냐에 따라 학습효과에 영향을 준다는 점에서 중요함. 목표를 계열화하는 방법에는 1)위계에 의한 조직, 2)계열에 따른 조직, 3) 직무순서에 따른 조직, 4) 우선순위에 따른 조직, 5) 논제에 따른 조직이 있었음.
● 과정개요의 개발은 교육목표를 부각시키면서, 교육내용들을 고도로 구조화되고, 축약된 형태로 제시하는 초록을 말함. 이는 HRD의 주요 교육내용들을 계열화하여 적절하게 제시한 것으로써, 교육과정을 간단하게 진술하기 위한 도구로 활용되었음.
● 전략설계는 수업설계의 핵심이 되는 수업전략을 선택하는 것이었음. 전반적 수업모형에는 3가지 수업모형이 있었으며, 목표를 위한 전략을 선택할 때 포함되어야 할 요소에는 1)학습요점, 2)내용요약, 3)수업전략, 4)매체, 5)사전/사후활동, 6)내용/전략적 측면에서 기대되는 환류, 7)평가방법 및 준거 등 7가지가 있었음.
● 전략설계가 종료되면, 수업과정의 최소구성단위인 차시계획을 개발하는데, 차시계획의 개발절차는 4단계로 이루어져 있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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