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적자원개발론

경영, 인사, 평생교육사 등 인적자원 개발론 핵심 요점 요약 정리 14. 자료개발

롤라❤️ 2022. 11. 7. 07:47
반응형

14. 자료개발

▣ 학습개요
● 설계과정을 통해 학습내용이 선정되고 체계화되었다면, 자료개발의 과정을 통해 학습내용을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는 훈련자료가 개발되어야 함.
● 따라서, 자료개발 과정은 1)설계과정을 통해 선정되고 체계화된 내용을 효과적으로 전달하고, 2) 궁극적으로는 설정된 HRD 프로그램의 목표를 달성하는데 적합한 매체(media)를 선택하고, 개발하는 활동이 그 핵심을 이룸
- 즉, 어떤 목적을 가지고, 어떤 자료를 어떻게 구성하여 어떻게 제시하며, 그 효과 및 효율성을 어떻게 평가할 것인지, 또 그 결과에 대한 환류(feedback)를 어떻게 할 것인지를 다루게 됨.
● 이러한 맥락에서 자료개발의 과정 = 또 하나의 독립된 프로그램 개발의 과정이라고 간주할 수도 있음.
- 예컨대, 인간자원개발론 수업과정에서 HRD와 관련된 기초이론과 전개기법에 대한 전문지식과 관련된 교재를 개발하였다면, HRD 교재개발은 그 자체로서 하나의 완성된 프로그램 개발이라고 볼 수 있음.
- 따라서, 자료개발은 상위영역인 HRD 과정의 한 부분이긴 하지만, 때에 따라서는 자료개발과 관련된 분석-설계-시행-평가 등 프로그램 개발의 전 과정을 거치기도 한다는 점을 인식하여야 함.
● 또한, 자료에는 슬라이드, OHP용 자료, 사진 등과 같은 유형의 단편적인 시청각 자료 뿐만 아니라, 시행단계에서 활용될 텍스트북, 훈련메뉴얼, 과제물 등 모든 자료들이 포함됨.
● 이와 같은 자료개발은 교육내용 전달의 효과성과 효율성에 영향을 미침으로써, 궁극적으로 교육의 효과를 극대화할 수도 있고, 그 반대의 효과를 얻을 수도 있다는 점에서 매우 신중하게 진행되어져야 함.
● 이번 시간에는 매체개발에 대한 제반사항을 체계화하는 자료개발의 과정과 관련하여 1)매체의 활용, 2)매체의 종류 및 특성, 3)매체의 선택과 개발, 4) 활동의 개발 등에 대해 살펴보도록 함.
Ⅰ. HRD에서 매체의 활용

● 매체에 관한 결정 : 학습내용의 성격, 학습자의 특성, 교수자의 특성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야 하기 때문에, 설계단계에서부터 시작되어야 함
- 이러한 성격 때문에, 설계 and 자료개발을 하나의 과정으로 묶어서 취급하는 경우도 있음
- 그러나, 설계과정에서 고려하는 자료와 매체에 대한 생각 : 어떤 단원이나 차시에서 수업계획을 세우면서, 어떤 내용을 다룰 때, 어떤 매체를 사용하는 것이 가장 적합할 것인가에 대한 잠정적인 계획을 밝힌 것이었을 뿐 그 이상의 내용을 포함하지 않고 있는 것이 대부분임.

● 따라서, 강의교재에서는 자료개발의 단계를 별도로 구성하여 자세히 다루고 있음 → 그 이유는 1)매체에 대한 제반사항을 체계화하고, 2)자료개발의 구체적인 과정에 대한 추가 설명이 필요하기 때문임.
- 만약 구체적인 자료개발의 과정들이 설계단계에 포함되어 있다면, 설계와 자료개발의 과정을 굳이 분리하지 않아도 된다는 점을 미리 전제하고자 함. (학자에 따라 HRD과정의 단계를 상이하게 규정하는 이유)

가. HRD 과정에서 매체선택의 전제 및 제한점

● 매체선택의 기본전제
- 어떤 프로그램이든지, 프로그램 실행에 적합한 매체를 선정함에 있어서, 아무런 어려움이 없을 것이다 → 이상적인 상황을 전제하고 있음.
- 그러나, 현실에서는 그런 경우가 거의 없음
● 매체선택의 제한점
- HRD 교육훈련을 요청하는 기관의 요구사항이 존재함 → 즉, 교육내용과 방법, 매체의 종류를 제한해서 요청하는 경우가 발생됨 (예: 이러이러한 내용을 담은 비디오테이프를 제작해달라)
- 이미 보유하고 있는 장비/시설을 이용해야 할 경우가 발생됨 → 즉, 조직 전체에 e-learning 시스템이 갖추어져 있기 때문에, 이 시스템만을 이용할 수 있는 매체를 개발해 달라고 요청할 경우가 발생 ⇒ 이는 때에 따라, 비용-이익의 측면에서 바람직하지 못한 결과를 야기시킬 수 있음

나. HRD 과정에서 매체의 역할

● HRD 과정에서 매체 : HRD 개입에서 일어나는 학습과정을 돕기 위한 수단
- 매체는 어디까지나 1)넓게는 목표를 성취하는데 도움이 되어야 하며, 2)좁게는 구체적인 내용을 전달하는데 도움을 주는 수단일 뿐임 → 이것은, 목표나 내용이 주가 되어야 한다는 것을 의미
- 도구/수단 : 이루고자 하는 목표에 적합하지 않으면 아무런 쓸모가 없음
- 예컨대, 천체망원경이 아무리 값비싼 장비라고 할지라도, 우주 저 멀리에 떨어져 있는 별을 관측하는 데에만 적합할 뿐임. 줄기세포나 세포의 핵을 관측하려고 할 때에는 아무런 쓸모없는 고철덩어리 일 뿐.
● HRD 과정에서 매체의 역할
① 매체를 사용함으로써, 학습과정 전반에 걸쳐 도움이 됨
- 예컨대, 학습과정이 시작되기 직전에는 학습분위기를 조성하거나, 배경을 이해하도록 함으로써, 학습에 대한 준비와 동기유발을 도울 수 있음
② 1)전혀 새로운 내용을 처음으로 소개할 때, 2)학습자의 흥미를 유발하거나, 진도(pace)에 변화를 주려고 할 때, 3)개념에 대한 예나 시연을 보이고자 할 때 매체가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음.
- 진도를 조절할 때 주의할 점 : 직전에 사용한 매체보다 효과를 점증하는 매체를 도입해야 함 → 새로 사용한 매체가 지루함을 가중시킨다면, 오히려 역효과, 사용하지 않는 편이 더 나음
③ 과도기적 전환의 소품역할을 함
- 다른 내용의 주제로 넘어가거나, 다른 차시로 넘어갈 때, 그 넘어가는 과정이 매끄럽지 못하고, 부자연스러운 경우가 발생될 수 있음. → 이때, 매체사용은 부자연스러운 전환을 매끄럽게 이어줄 수 있음.
- 뿐만 아니라, 미리 계획된 순서에 따라 의도적으로 어떤 변화를 주고자 할 경우에도 매체가 활용될 수 있음.
⇒ 이러한 역할들 이외에도 4)학습경험의 제공, 5)현재 전달되는 정보를 강조, 6)숨은 메시지의 운반체 역할, 7)메시지를 용도에 맞게 재단하는 역할 수행

다. 매체의 활용

● HRD 과정에서 매체 → 제시하고자 하는 자료에 적합한 것이어야 함
- 움직이는 과정을 보여주어야 하는 상황 → 정지된 화면을 보여주는 슬라이드의 사용은 부적합
- 조직내 양성평등문화의 필요성을 알리는 교육용 VTR을 제작할 때 → 남성 인사정책 담당자가 성차별의 부당성을 길게 설명하기 보다는, 여성임원이 등장하여 성차별의 부당성을 소개하는 것이 훨씬 효과적
- 대부분의 사람들이 “교육훈련 = 지루하고, 재미없는 활동”이라고 느끼는 이유 → 교육내용에 적접하지 않고, 조화를 이루지 못하는 교육매체의 활용에도 많은 원인이 있음.
● HRD 과정에서 매체를 효과적으로 활용하기 위해 고려해야 할 사항들
① 청중을 파악해야 함
- 즉, 매체를 준비할 때, 메시지를 수신하는 학습자들의 특성을 고려하여 매체를 선택해야 함
- 학습자들의 대다수가 새로운 화상기술과 정보통신매체를 선호하는 신세대 영업사원들이라면 → 인쇄매체나 전통적인 강의교재를 활용하기 보다는, 뉴미디어를 활용한 자료를 제시하는 것이 훨씬 효과적
② 매체는 그 자체가 어떤 메시지를 담고 있음.
- 학습메뉴얼의 사용법이 매우 어렵다면, 학습자는 학습자료에 대한 거부감을 갖게 될 것임.
- 또한, 학습자들에게 익숙하지 않는 최첨단 매체로 자료가 개발되었다면
→ 학습자들은 매체에 포함되어 있는 학습내용도 또한 어려울 것이라는 선입견을 갖을 수도 있음.
⇒ 따라서, HRD 자료개발자는 매체를 효과적으로 활용하기 위해서는, 제시하고자 하는 자료에 가장 적합한 매체를 활용하되, 청중인 학습자의 특성에 부합되고, 매체사용에 대한 거부감이 형성되지 않은 매체를 선택해야 함.


Ⅱ. 매체의 종류 및 특성

가. 매체의 종류

● 매체 및 자료의 종류 : 주로 사용되는 감각기관에 따라 다음과 같이 구분됨
① 시각 : OHP, 환등기(slides projector), 사진영사기, 인쇄물, 실물모형, 전시물
② 청각 : 녹음테이프
③ 시청각 : 환등기(오디오 동시 사용), 비디오테이프, 비디오디스크, 컴퓨터
● but, 위의 구분은 설명을 위해 편의상 구분한 것이며, 실제 상황에서는 복합적으로 활용되는 것이 일반적임 - 예컨대, 청각매체는 단독으로 활용되기 보다는, 시각매체와 함께 사용될 때가 많음

나. 매체의 특성

● HRD 과정에서 활용될 수 있는 매체들의 장단점과, 주요 사용목적을 숙지하는 일은 → 매체의 효율적 활용을 위한 필수조건
- 예컨대, 2002년 월드컵 당시, 히딩크감독이 대표선수들의 장단점을 잘 파악함으로써 → 필요시 적절하게 선수를 기용/교체함으로써 → 4강신화 창출
● 매체의 특성을 아는 것은, 매체의 선택과 개발을 위해 필수적이라 할 수 있음
- 매체의 장단점과 주요 사용목적 : 교재 p.200 <표14-1> 참조


Ⅲ. 매체의 선택과 개발

가. 매체의 선택

● 모든 매체들 : 장단점의 양면성을 지니고 있음
- 어떤 측면에서는 뛰어난 장점을 보이는 반면
- 어떤 측면에서는 결정적 단점을 드러내기도 함
● 일반적으로 매체들은 연속성(sequentiality)의 특성을 지님 → 지나간 앞부분으로 되돌아가고자 할 때 여러 가지 문제점이 발생됨
- 특정부분에서 정지 / 부연설명 하는 일 → 어떤 매체든지 비교적 용이- but, 이미 지나간 부분으로 되돌아 가는 일 → 쉽지 않음
- 물론, 특정부분으로 되돌아갈 수 있는 부수적 기능을 겸비한 매체도 있음
- but, 실제 상황에서 학습자들의 질문에 응답하기 위해, 해당부분을 정확히 찾아가는 것은 쉽지 않음
⇒ 이러한 단점들을 보완하기 위해서는, 비연속적 특성을 지닌 매체를 활용할 수 밖에 없음. 그러나, 그 역시 나름대로의 단점을 지니고 있음
⇒ 결과적으로, 학습상황에서 가장 적합한 매체 즉, 장점이 최대한 부각되고, 단점/장애요인이 최소화되는 매체를 선택하는 방법 → 최선의 전략
● 매체선택시 고려사항
- 훈련시행시기
- 매체활동이 필수적인지?
- 매체개발 비용
- 학습자의 규모 및 좌석배치(흩어진 형태)
- 매체선택의 선례
- HRD 교육과정의 중요성 및 지속가능성
- 교육대상집단의 특성(교육정도, 성, 관리층/비관리층, 사회경제적 특성 등)
→ 이상의 고려사항들을 사전에 꼼꼼히 확인하여, 교육내용과 대상집단에 가장 적합한 매체를 선택하여야 함
● 교육목적에 맞는 매체선택 : 매체-목적의 어울림 정도 요약표 활용 (p.202)
- 0 : 전혀 어울리지 않음 / 1: 아주 적게 어울림 / 6 : 매우 잘 어울림
① 실험실 시뮬레이션 : ‘사실의 상기’를 제외한 어떤 목적에도 어울림
② 토론 : ‘시각적 확인’, ‘운동기능’에는 전혀 어울리지 않음
③ 시연 : ‘시각적 확인’, ‘과정절차’에는 매우 잘 어울림
- but, 실제 매체를 선택할 때에는, 교육목적과의 어울림 이외에도 고려해야 할 사항들이 많음
- 예컨대, 아무리 교육목적에 잘 어울리더라도, 교육내용이나 학습자의 학습유형에 어울리지 않는다면, 그 매체는 사용할 수 없음
- 따라서, 어떤 상황에서든지 사용가능한 완벽한 매체는 존재하지 않으며, 단지 최선의 매체만 존재할 뿐

나. 매체의 개발

● 매체/자료의 대부분은 시각매체 → 학습경험의 상당부분이 시각매체에 의존
- 시각매체 = 정지된 시각매체 + 움직이는 시각매체 모두 포함됨
- 최근에는, 시각매체만을 사용하기 보다는, 다른 매체와 함께 사용하는 추세
● 시각매체 : 색의 조합 → 시각적 효과의 차이 발생
- 따라서, 강조해야 될 내용 : 시각적 효과가 높은 색의 조합 활용
- 즉, 저시도 조합을 피함으로써 → 원하는 효과(강조)를 얻을 수 있음
- 일반적으로 시각적 효과를 높이고자 할 때에는 보색활용(바탕색-글자색)
- 색의 조합과 시각적 효과를 나타내주는 표 → 교재, p203 참조
● 시청각 매체의 활용시 고려사항
① 시각과 청각을 동시에 자극 → 시너지효과가 나타나도록 해야 함
- 시각매체: 주요 메시지 전달 / 청각매체: 시각매체를 돕는 역할을 하도록 하는 것이 바람직
- but, 시각과 청각이 서로 혼란을 일으키거나, 내용이 서로 맞지 않으면 → 오히려 학습을 방해함 ⇒ 주의해야 할 점
② 불필요한 중복을 피해야 함
- 시각자료에 제시된 것을 그대로 읽는 것 → 불필요한 중복
(학습자들이 눈으로 읽는 것이 더 빠름 → 눈으로 읽는 것을 방해)
③ 학습자에게 괴로움을 주지 말아야 함
- 선명하지 않은 화면, 밝지 않은 시각자료 → 읽는데 불편한 느낌을 줌
- 시각자료에 제시된 내용을 너무 복잡하게 해서는 안됨
☞ 읽기 편하게 제시 : 핵심주제어 선정 → 내용을 간결하게 제시
(일반적으로 한 화면에 5-6줄, 한 줄에 4-5단어 배열)
☞ 글자크기 : 너무 작아서는 안됨 → 제일 뒷사람이 읽을 수 있도록
- 컬러 TV세대(영상세대) → 다양한 색을 사용하는 것도 바람직
(but, 너무 복잡하게 색을 사용하는 것 → 오히려 역효과)
④ 현실에 기초하여 내용을 구성
- 극적구성 → 비현실적 상상을 하도록 해서는 안됨
- 가능한 한 현실감 있는 실제세계를 구체적으로 반영하도록 제시
● 매체/자료 선정시 가장 중요한 기준 : 적절성
- HRD에서 매체/자료 선정시 다음과 같은 사항들에 적절해야 함
① HRD 개입의 목적
② HRD 활동의 목표
③ 학습참여자의 특성 (학습자 개개인의 특성 + 학습집단의 구성형태)
④ 교육내용의 특성
⑤ 교육훈련 활동들과의 통합가능성 등
● 매체/자료 선정시 : 매체의 기능적 속성도 동시에 고려되어야 함
① 일시-지속의 측면
- 지속적 매체 : 비교적 장시간 동안 교육내용을 제시 (주로, 시각매체)
☞ 상세한 내용, 종합적인 정보 제공시 적절
- 일시적 매체 : 비교적 단시간 동안 교육내용을 제시 (주로, 청각매체)
☞ 짧은 시간동안 관심/주의 집중, 단순/기계적인 학습내용에 적절
② 집중-확산의 측면
- 집중매체 : 주의나 관심을 집중시키는 매체 (주로, 시각매체)
☞ 분석, 비교, 관계, 형태/크기 등에 대해 알아보고자 할 때 적절
- 확산매체 : 주의나 관심을 확산시키는 매체 (주로, 청각매체)
☞ 기존 지식을 회상시키고자 할 때 적절
③ 구체-추상의 측면
- 구체적 매체 : 구체적 경험을 제공하는 매체 (실물, 사진, 비디오 등)
- 추상적 매체 : 추상적 경험을 제공하는 매체 (언어, 상징, 숫자 등)


Ⅳ. 활동의 개발

● 학습자의 특성, 교육훈련의 목적에 맞는 매체/자료 개발 → 수업활동 준비가 되었다는 점을 의미함

● but, 활동준비가 이루어지지 않는다면 → 매체/자료의 원활한 기능발휘 불가

● 활동준비 = 매체개발과 비슷한 일련의 과정을 거침 ⇒ 즉, 활동개발 → 시험적용 → 평가

● 학습자의 수준/특성에 따라 → 강사주도 활동, 자율적 활동, 컴퓨터기초 활동 중 하나를 택일 → 구체적인 활동 개발

● 결과적으로, 수업활동도 매체와 동일한 훈련자료로서, 매체개발과 동일한 과정을 거쳐 HRD 훈련을 시행하기 전에 개발되어야 함.


Ⅴ. 요약 및 정리

● 자료개발은 학습내용의 성격, 학습자 및 학습전문가의 특성 등을 고려하는 설계단계에서부터 시작되며, 자료개발의 단계에서 구체적으로 매체에 대한 제반사항을 체계화함

● HRD 과정에서 매체는 결국 HRD 개입에서 일어나는 학습과정을 돕는 수단으로서 역할을 수행하게 됨. 따라서, 1)학습준비와 동기유발을 촉진하고, 2)전혀 새로운 내용을 처음으로 소개할 때, 3)학습자의 흥미를 유발하거나 진도에 변화를 주고자 할 때, 4)개념에 대한 예나 시연을 보이고자 할 때, 5)현재 전달되는 정보를 강조할 때 매체는 유용하게 쓰일 수 있음

● 매체를 효과적으로 활용하기 위해서는, 매체가 1) 제시하고자 하는 자료에 적합한 것이어야 하며, 2) 누가/어떻게 그 메시지를 받을 것인가를 고려하여 선택해야 하며, 또한 3) 매체의 종류 및 특성에 맞는 적합한 자료를 선택하고 개발해야 함.

● 따라서, 매체선택시 매체가 갖고 있는 특징과 장단점, 그리고 주요 사용목적을 파악하는 것은 매우 중요함. 아울러, 매체 및 자료의 선정에서 중요한 기준은 ‘적절성’이었음. 즉, 1)HRD 개입의 목적, 2)HRD 활동의 목표, 3)학습참여자의 특성, 4)교육내용의 특성, 5) 교육훈련 활동들과의 통합가능성 등과 관련하여 전반적으로 적절한 매체를 선정해야 함







※ 부족하지만 글의 내용이 도움이 조금이라도 되셨다면, 단 1초만 부탁드려도 될까요? 로그인이 필요없는 하트♥(공감) 눌러서 블로그 운영에 힘을 부탁드립니다. 그럼 오늘도 행복한 하루 되십시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