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 관계속의 나
1. 자기(self)의 의미
1) 자기의 의미
(1) 자아개념(self-concept)
- 자기를 보는 상대적으로 안정된 관점
- 신체적 특징 감정상태 사회적 특질 능력 좋아하는 것과 싫어하는 것 신념
사회적 역할 등
- 나는 누구인가? 에 대한 대답
- 나는 ___ 상황에서 ___ 와 함께 있을 때 어떤 특징을 갖는가 에 대한 대답
(2) 자아존중감(self-esteem)
- 자기의 가치에 대한 평가 자질을 어떻게 보느냐에 따라 결정됨
- 높은 자아존중감 : 자기와 타인에 대한 긍정적 평가
- 낮은 자아존중감 : 자기와 타인에 대한 부정적 평가
- 과장된 자아존중감 : 타인에게 좋은 인상을 주고 훌륭한 친구가 있음 그러나 자
기가치가 도전받을 때 사람들을 짜증나게 할 수 있음
2) 자기의 생물학적 근원 및 사회적 근원
(1) 생물학과 자기
- 어떤 성격은 선천적으로 타고 태어남
- 외향성 수줍음 자기주장 언어적 공격성 자발적 의사소통의 유전적 설명 가능
- 성격은 유연 역동적 환경에 의해서 만들어질 수 있음
‘경험은 유전자를 침묵시키거나 활성화 시킨다.
(2) 사회화와 자아개념
① 남들과의 비교를 통해서 (비교 평가)
자신과 유사한 특징을 가지는 사람들과 자기를 비교(Festinger, 1954)
예) 취업수준을 비교할 때 같은 과 친구들끼리 비교
예) 여성들의 경우 신체적 매력이 유사한 여성들과 비교
- 상향적 사회비교 : 잘하고자 하는 욕구가 강한 사람들은 상향비교 하는 양상을 보임
예 반에서 2등 하는 학생이 1등 학생의 성적과 자기를 비교
- : 하향적 사회비교 좋은 기분을 느끼고 싶어하는 동기가 작용하는 경우
예) 커플들에게 다른 커플보다 우리커플이 나은 이유를 적게 했을 때 관계만족도가 더 높음
② 남들이 생각하는 나 (반영평가)
▸ 메타지각 : 남들이 나를 어떻게 보고 있으리라는 스스로의 지각 ‘반영평가’
▸ 중요한 타인의 반영평가는 나의 자기상에 영향을 미침
예) 아동의 자아상은 부모의 아동에 대한 반영과 매우 유사 (Hamacheck, 1971)
▸ 아동에게 어지럽히지 말라고 말하는 것보다 너는 착한 아이라고 이야기 하는 것이 더 효과적
③ 스스로가 보는 나 (자기 지각)
▸ 사람들은 자기 행위 관찰을 통해서도 자기를 파악
▸ D. Bem (1967) 자기지각 이론
내적 취향 태도가 , 약하거나 일관되지 못한 경우 행위자는 최근의 행위를 바탕으로
자기의 내적 취향을 추리함
예) 산에 가 본적 없는 친구의 예 등산에 대한 선호가 없던 수영이는 등산을 한
이후 상쾌함을 경험했고 이를 , 통해 자신이 등산을 좋아한다고 파악
▸ 외적 압력 보상없이, 일할 때 행위를 정당화 시키기 위해서 근거를 내적인 것
에서 찾음
내재적 동기의 작동
3) 자아개념의 특징
(1) 자아개념은 주관적이다.
- 타인이 보는 나와 내가 보는 나는 다를 수 있다
자기고양편파 자기의 : 행동을 더 긍정적으로 귀인하는 경향성
예 내가 ) A+를 받은 이유는 내가 머리가 좋기 때문
- 과도한 자기의심 자기가 못생겼다고 생각 남들보다 못났다는 생각
- 왜곡된 자기평가의 이유들
* 낡은 정보 과거 실패에 대한 후유증
* 왜곡된 피드백 주변인 또는 낯선 사람들의 비판적 혹은 비난적 발언
* 완벽주의 성공한 사람들은 실패하지 않았다 라는 비합리적 신념
* 사회적 기대 자기의 강점을 말하는 것은 무례하다고 생각하는 사회적 분위기
(2) 자아개념은 변화에 저항한다
- 인지적 보수주의 : 기존의 개념에 맞는 정보만 추구하고 처리하는 경향성
- 나에게 친숙한 자아개념을 지지해주는 사람들만 찾게 됨
- 자신의 자아개념에 반하는 정보에 대한 두가지 선택
* 새로운 정보를 받아들여 자신의 자아개념 바꾸기
* 새로운 정보를 반박하여 기존의 자아개념 유지하기
(3) 긍정적 자아상 받아들이기
- 자기에 대해서 현실적인 관점을 가져라
주변에 자아후원자 두기 주기적으로 , 자기의 강점 확인하기
- 현실적인 기대를 하라 과거보다 더 나아지는 자기의 모습 깨닫기 완벽주의는
불가능함을 깨닫기
- 달라지려는 의지를 가져라 변하려는 동기가 있다면 다양한 방식으로 변화할 수
있음
- 달라질 수 있는 기술을 개발하라 롤모델 관찰하기
2. 자기관리를 위한 의사소통
1) 공적자기와 사적자기
(1) 지각된 자기(perceived self) = 사적 자기
- 자기를 솔직하게 성찰하는 순간 ‚이게 나야 라고 ‛ 생각되는 모습
- 타인에게 드러내지 않는 나만 알고 있는 모습
(2) 표현된 자기(presenting self) = 공적 자기
- 타인에게 보여주고 싶은 우리의 모습
- 남에게 보여지고 싶은 신체적 모습 사회적 역할 겉의 치장 등
2) 정체성 관리의 특징
(1) 우리는 다양한 정체성을 구성하고자 노력한다
- 다양한 역할 담당하기
예 학생 자녀 알바생 동아리 회원 및 회장 이성친구 선배 및 후배 상황에
맞는 행동을 하는 것 그러나 각 상황마다 다른 정체성이 나타날 수 있음
(2) 정체성 관리는 협업적이다
- . 내가 만들고 싶은 정체성을 위해 나는 연기를 해야 함 이 때 나의 주변인은 나
의 상대 연기자가 되는 것 이들과 . 어떻게 의사소통하는가에 따라서 나의 정체성
관리가 성공 혹은 실패하게 됨
- 친절한 사람이 될 것 인가 이기적인 사람이 될 것인가 의사소통을 통해 결정할 수 있음
(3) 정체성 관리는 의도적이거나 무의식적이다
- 의식적 인상관리 예 소개팅 혹은 첫데이트 면접
- 무의식적 인상관리
예) 친구가옷을 함께 골라달라며 백화점에 갔다 친구가 여러 옷을 입는 모습을
봐주며 연신 ‚예쁘다 의 ‛ 칭찬을 남발했다.
예) 커피숍에서 상대방의 행동을 무의식 중에 따라함 같이 커피마시기 같이 핸드
폰 보기 등
3) 정체성 관리의 이유
왜 우리는 타인에 대한 나의 평가에 신경을 쓸까?
① 관계를 시작하고 관리하기 위해
- 친해지고 싶은 사람을 만났을 때 자신을 매력적으로 보이게 하기 위해 노력하게됨.
② 다른 사람의 순응 얻기 위해
- 타인이 내가 원하는 방식대로 행동하도록 정체성을 관리함
- 예 자신의 ) 이미지를 만들기 위해 적절한 의상을 갖추어 입음으로써 상대방의 호
의 또는 순응을 불러일으킬 수 있다.
③ 다른 사람의 체면을 지키기 위해
- 타인이 나에게 심어주고자 하는 인상을 지켜주기 위해 나의 정체성을 관리함.
예 뚱뚱한 ) 사람을 보고 대놓고 뚱뚱하다고 말하지 않는 것도 일종의 정체성 관리
④ 새로운 자아의 탐색을 위해
- 새로운 자기를 탐색해보기 위해 색다른 스타일링을 시도하거나 색다른 방법의 대
화를 시도해보는 것
- 면대면 인간관계를 온라인 인간관계로 옮겨보는 것 등.
4) 정체성 관리하기의 차원
(1) 면대면 정체성 관리
- 예절 : 인사 시 고개만 끄덕일 것인가 달려나가 환대할 것인가
- 외모 : 유니폼의 착용 자기의 성의 강조 정장 대 캐쥬얼 전문성의 강조
환경의 선택 어떤 : 차를 탈 것인가 명품의 착용 사는 곳과 주요 활동 반경
(2) 온라인 인상 관리
- 문자 이메일 블로그 등은 어조 자세 몸짓 얼굴표정을 전달하지 않음 이것이
소통의 장점으로 여겨지기도 함
- 자기의 인상을 통제할 수 있음 : 문자기반 의사소통은 얼굴이 붉어질 걱정 눈을
마주칠 때의 어색함 외모에 대한 걱정 등이 사라짐
- 자기의 인상을 구성할 수 있음:자유로운 여행자 미식가 인맥 자랑 돈자랑
등 원하는 컨셉은 다 만들어 낼 수 있음
5) 자기개방하기
자기개방self-disclosure) 타인이 (: 알지 못하지만 자신에게 중요한 정보를 의도적으
로 노출하는 과정.
자기개방을 위한 조건들
- 의도적이어야 함
예 무심코 ) 자신의 비밀을 이야기 한 것은 자기개방이라고 볼 수 없음
- 자신에게 중요한 정보임
- 타인이 모르고 있는 것을 노출하는 것
예 나의 ) 명량한 성격을 모두가 알고 있다면 이것에 대한 노출은 자기개방이라고
보기 힘듬
사회적 침투이론(social penetration)
- 개방정보의 폭 : 논의하는 주제의 범위 예 나의 정보의 영역 학교 과 이성친
구 친한 친구 성격 가족 진로 등
개방하는 정보의 깊이 예) 공적인 정보 사적인 정보
- 가벼운 관계에서 개방정보의 폭은 넓지만 깊이는 얕을 수 있음
- 깊은 관계에서 개방정보의 폭 및 깊이는 모두 클 수 있음
조해리의 창
(1) 나의 마음의 창은 어떤 모습일까
- 조해리의 창(Johari Window)
- 자기개방은 어떤 사람이 타인과 정보와 감정을 공유할 수 있을 만큼 신뢰수준이
높아질 때 가능해짐
- 피드백은 타인이 우리를 개방적 수용적이라고 , . 지각하고 이해할 때 일어남 타인
은 우리에 대한 자신의 지각을 말해주고 우리가 그들에 대해서 어떤 영향을 갖는
지 말해주게 됨
- 공개적 부분 : 나와 타인 모두 알고 있는 부분 모든 사람들이 자유롭게 아는 정
보
- 맹목적 부분 : 나 자신에 대해서 모르나 타인이 나에 대해 알고 있는 정보 “맹점”
- 비공개적 부분 : 나 자신에 대해서 알고 있으나 타인이 모르는 것
- 미지적 부분 : 나와 타인 모두 모르는 것
- 자기개방과 피드백과정을 통해 미지적 부분에서 공개적 부분으로 새로운 정보들
이 이동되기도 함 다양하게 . 나타나는 마음의 창 모양은 어떤 영역이 가장 넓은
가에 따라 4가지로 구분될 수 있음
① 거북형
미지의 영역이 가장 넓음.
인간관계에서 소극적이면서 혼자 있는 것을 좋아함.
인간관계에 좀 더 적극적이고 긍정적인 태도를 가질 필요가 있음.
② 올빼미형
숨겨진 여역이 가장 넓은 사람
타이에 대해 수용적이며 속이 깊고 신중한 사람들
다른 사람들의 이야기는 잘 경청하지만 자신의 이야기는 잘 하지 않는 사람들.
현대인에게 가장 많은 유형으로 자기개방을 통해 사람과 넓고 깊이 있는 교류가 필요함
③ 황소형
맹목의 영역이 가장 넒은 사람
기분이나 의견을 잘 표현하며 나름대로 자신감을 지닌 솔직하고 시원시원한 유형
다른 사람의 반응에 둔감하고 진지하게 귀를 귀울이는 노력이 필요함
④ 유리창형
공개적 여역이 가장 넓은 사람
인간관계가 원만한 사람들
적절하게 자기표현을 잘하고 다른 사람의 말도 잘 경청하며 다른 사람에게 호감과
친밀감을 주어 인기가 많음.
- 타인을 신뢰할수록 자신만이 알고 있는 사적이고 조심스러운 것들을 많이 이야기
하고자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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