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인관계심리학

사회복지사, 심리학과, 상담사 등 대인관계 심리학 요약 정리 3. 관계속의 나

롤라❤️ 2023. 2. 2. 07:44
반응형

3. 관계속의 나

1. 자기(self)의 의미
1) 자기의 의미
(1) 자아개념(self-concept) 
- 자기를 보는 상대적으로 안정된 관점
- 신체적 특징 감정상태 사회적 특질 능력 좋아하는 것과 싫어하는 것 신념
사회적 역할 등
- 나는 누구인가? 에  대한 대답
- 나는 ___ 상황에서 ___ 와 함께 있을 때 어떤 특징을 갖는가 에 대한 대답


(2) 자아존중감(self-esteem)
- 자기의 가치에 대한 평가 자질을 어떻게 보느냐에 따라 결정됨
- 높은 자아존중감 : 자기와 타인에 대한 긍정적 평가
- 낮은 자아존중감 : 자기와 타인에 대한 부정적 평가
- 과장된 자아존중감 : 타인에게 좋은 인상을 주고 훌륭한 친구가 있음 그러나 자
기가치가 도전받을 때 사람들을 짜증나게 할 수 있음


2) 자기의 생물학적 근원 및 사회적 근원
(1) 생물학과 자기
- 어떤 성격은 선천적으로 타고 태어남
- 외향성 수줍음 자기주장 언어적 공격성 자발적 의사소통의 유전적 설명 가능
- 성격은 유연 역동적 환경에 의해서 만들어질 수 있음
‘경험은 유전자를 침묵시키거나 활성화 시킨다.


(2) 사회화와 자아개념
① 남들과의 비교를 통해서 (비교 평가)

 

자신과 유사한 특징을 가지는 사람들과 자기를 비교(Festinger, 1954)
예) 취업수준을 비교할 때 같은 과 친구들끼리 비교
예) 여성들의 경우 신체적 매력이 유사한 여성들과 비교
- 상향적 사회비교 : 잘하고자 하는 욕구가 강한 사람들은 상향비교 하는 양상을 보임
예 반에서 2등 하는 학생이 1등 학생의 성적과 자기를 비교
- : 하향적 사회비교 좋은 기분을 느끼고 싶어하는 동기가 작용하는 경우
예) 커플들에게 다른 커플보다 우리커플이 나은 이유를 적게 했을 때 관계만족도가 더 높음
② 남들이 생각하는 나 (반영평가)
메타지각 : 남들이 나를 어떻게 보고 있으리라는 스스로의 지각 ‘반영평가’
중요한 타인의 반영평가는 나의 자기상에 영향을 미침
예) 아동의 자아상은 부모의 아동에 대한 반영과 매우 유사 (Hamacheck, 1971)

아동에게 어지럽히지 말라고 말하는 것보다 너는 착한 아이라고 이야기 하는 것이 더 효과적
③ 스스로가 보는 나 (자기 지각)
사람들은 자기 행위 관찰을 통해서도 자기를 파악
D. Bem (1967) 자기지각 이론
내적 취향 태도가 , 약하거나 일관되지 못한 경우 행위자는 최근의 행위를 바탕으로
자기의 내적 취향을 추리함
예) 산에 가 본적 없는 친구의 예 등산에 대한 선호가 없던 수영이는 등산을 한
이후 상쾌함을 경험했고 이를 , 통해 자신이 등산을 좋아한다고 파악

외적 압력 보상없이, 일할 때 행위를 정당화 시키기 위해서 근거를 내적인 것
에서 찾음
내재적 동기의 작동


3) 자아개념의 특징
(1) 자아개념은 주관적이다.
- 타인이 보는 나와 내가 보는 나는 다를 수 있다
자기고양편파 자기의 : 행동을 더 긍정적으로 귀인하는 경향성
예 내가 ) A+를 받은 이유는 내가 머리가 좋기 때문
- 과도한 자기의심 자기가 못생겼다고 생각 남들보다 못났다는 생각
- 왜곡된 자기평가의 이유들
* 낡은 정보 과거 실패에 대한 후유증
* 왜곡된 피드백 주변인 또는 낯선 사람들의 비판적 혹은 비난적 발언
* 완벽주의 성공한 사람들은 실패하지 않았다 라는 비합리적 신념
* 사회적 기대 자기의 강점을 말하는 것은 무례하다고 생각하는 사회적 분위기


(2) 자아개념은 변화에 저항한다
- 인지적 보수주의 : 기존의 개념에 맞는 정보만 추구하고 처리하는 경향성
- 나에게 친숙한 자아개념을 지지해주는 사람들만 찾게 됨
- 자신의 자아개념에 반하는 정보에 대한 두가지 선택
* 새로운 정보를 받아들여 자신의 자아개념 바꾸기
* 새로운 정보를 반박하여 기존의 자아개념 유지하기

 

(3) 긍정적 자아상 받아들이기
- 자기에 대해서 현실적인 관점을 가져라
주변에 자아후원자 두기 주기적으로 , 자기의 강점 확인하기
- 현실적인 기대를 하라 과거보다 더 나아지는 자기의 모습 깨닫기 완벽주의는
불가능함을 깨닫기
- 달라지려는 의지를 가져라 변하려는 동기가 있다면 다양한 방식으로 변화할 수
있음
- 달라질 수 있는 기술을 개발하라 롤모델 관찰하기

 

2. 자기관리를 위한 의사소통
1) 공적자기와 사적자기
(1) 지각된 자기(perceived self) =  사적 자기
- 자기를 솔직하게 성찰하는 순간 ‚이게 나야 라고 ‛ 생각되는 모습
- 타인에게 드러내지 않는 나만 알고 있는 모습
(2) 표현된 자기(presenting self) =  공적 자기
- 타인에게 보여주고 싶은 우리의 모습
- 남에게 보여지고 싶은 신체적 모습 사회적 역할 겉의 치장 등

 

2) 정체성 관리의 특징
(1) 우리는 다양한 정체성을 구성하고자 노력한다
- 다양한 역할 담당하기
예 학생 자녀 알바생 동아리 회원 및 회장 이성친구 선배 및 후배
상황에
맞는 행동을 하는 것 그러나 각 상황마다 다른 정체성이 나타날 수 있음
(2) 정체성 관리는 협업적이다
- . 내가 만들고 싶은 정체성을 위해 나는 연기를 해야 함 이 때 나의 주변인은 나
의 상대 연기자가 되는 것 이들과 . 어떻게 의사소통하는가에 따라서 나의 정체성
관리가 성공 혹은 실패하게 됨
- 친절한 사람이 될 것 인가 이기적인 사람이 될 것인가 의사소통을 통해 결정할 수 있음
(3) 정체성 관리는 의도적이거나 무의식적이다
- 의식적 인상관리 예 소개팅 혹은 첫데이트 면접
- 무의식적 인상관리
예) 친구가옷을 함께 골라달라며 백화점에 갔다 친구가 여러 옷을 입는 모습을
봐주며 연신 ‚예쁘다 의 ‛ 칭찬을 남발했다.
예) 커피숍에서 상대방의 행동을 무의식 중에 따라함 같이 커피마시기 같이 핸드
폰 보기 등


3) 정체성 관리의 이유
왜 우리는 타인에 대한 나의 평가에 신경을 쓸까?
① 관계를 시작하고 관리하기 위해
- 친해지고 싶은 사람을 만났을 때 자신을 매력적으로 보이게 하기 위해 노력하게됨.
② 다른 사람의 순응 얻기 위해
- 타인이 내가 원하는 방식대로 행동하도록 정체성을 관리함
- 예 자신의 ) 이미지를 만들기 위해 적절한 의상을 갖추어 입음으로써 상대방의 호
의 또는 순응을 불러일으킬 수 있다.
③ 다른 사람의 체면을 지키기 위해

- 타인이 나에게 심어주고자 하는 인상을 지켜주기 위해 나의 정체성을 관리함.
예 뚱뚱한 ) 사람을 보고 대놓고 뚱뚱하다고 말하지 않는 것도 일종의 정체성 관리
④ 새로운 자아의 탐색을 위해
- 새로운 자기를 탐색해보기 위해 색다른 스타일링을 시도하거나 색다른 방법의 대
화를 시도해보는 것
- 면대면 인간관계를 온라인 인간관계로 옮겨보는 것 등.

 

4) 정체성 관리하기의 차원
(1) 면대면 정체성 관리
- 예절 : 인사 시 고개만 끄덕일 것인가 달려나가 환대할 것인가
- 외모 : 유니폼의 착용 자기의 성의 강조 정장 대 캐쥬얼 전문성의 강조
환경의 선택 어떤 :  차를 탈 것인가 명품의 착용 사는 곳과 주요 활동 반경
(2) 온라인 인상 관리
- 문자 이메일 블로그 등은 어조 자세 몸짓 얼굴표정을 전달하지 않음 이것이
소통의 장점으로 여겨지기도 함
- 자기의 인상을 통제할 수 있음 : 문자기반 의사소통은 얼굴이 붉어질 걱정 눈을
마주칠 때의 어색함 외모에 대한 걱정 등이 사라짐
- 자기의 인상을 구성할 수 있음:자유로운 여행자 미식가 인맥 자랑 돈자랑
등 원하는 컨셉은 다 만들어 낼 수 있음


5) 자기개방하기
자기개방self-disclosure) 타인이 (: 알지 못하지만 자신에게 중요한 정보를 의도적으
로 노출하는 과정.
자기개방을 위한 조건들
- 의도적이어야 함
예 무심코 ) 자신의 비밀을 이야기 한 것은 자기개방이라고 볼 수 없음
- 자신에게 중요한 정보임
- 타인이 모르고 있는 것을 노출하는 것
예 나의 ) 명량한 성격을 모두가 알고 있다면 이것에 대한 노출은 자기개방이라고
보기 힘듬
사회적 침투이론(social penetration)
- 개방정보의 폭 : 논의하는 주제의 범위 예 나의 정보의 영역 학교 과 이성친
구 친한 친구 성격 가족 진로 등


개방하는 정보의 깊이 예) 공적인 정보 사적인 정보
- 가벼운 관계에서 개방정보의 폭은 넓지만 깊이는 얕을 수 있음
- 깊은 관계에서 개방정보의 폭 및 깊이는 모두 클 수 있음

조해리의 창
(1) 나의 마음의 창은 어떤 모습일까
- 조해리의 창(Johari Window)
- 자기개방은 어떤 사람이 타인과 정보와 감정을 공유할 수 있을 만큼 신뢰수준이
높아질 때 가능해짐
- 피드백은 타인이 우리를 개방적 수용적이라고 , . 지각하고 이해할 때 일어남 타인
은 우리에 대한 자신의 지각을 말해주고 우리가 그들에 대해서 어떤 영향을 갖는
지 말해주게 됨

- 공개적 부분 : 나와 타인 모두 알고 있는 부분 모든 사람들이 자유롭게 아는 정

- 맹목적 부분 : 나 자신에 대해서 모르나 타인이 나에 대해 알고 있는 정보 “맹점”
- 비공개적 부분 : 나 자신에 대해서 알고 있으나 타인이 모르는 것
- 미지적 부분 : 나와 타인 모두 모르는 것
- 자기개방과 피드백과정을 통해 미지적 부분에서 공개적 부분으로 새로운 정보들
이 이동되기도 함 다양하게 . 나타나는 마음의 창 모양은 어떤 영역이 가장 넓은
가에 따라 4가지로 구분될 수 있음
① 거북형
미지의 영역이 가장 넓음.
인간관계에서 소극적이면서 혼자 있는 것을 좋아함.
인간관계에 좀 더 적극적이고 긍정적인 태도를 가질 필요가 있음.
② 올빼미형
숨겨진 여역이 가장 넓은 사람
타이에 대해 수용적이며 속이 깊고 신중한 사람들
다른 사람들의 이야기는 잘 경청하지만 자신의 이야기는 잘 하지 않는 사람들.
현대인에게 가장 많은 유형으로 자기개방을 통해 사람과 넓고 깊이 있는 교류가 필요함
③ 황소형
맹목의 영역이 가장 넒은 사람
기분이나 의견을 잘 표현하며 나름대로 자신감을 지닌 솔직하고 시원시원한 유형
다른 사람의 반응에 둔감하고 진지하게 귀를 귀울이는 노력이 필요함
④ 유리창형
공개적 여역이 가장 넓은 사람
인간관계가 원만한 사람들
적절하게 자기표현을 잘하고 다른 사람의 말도 잘 경청하며 다른 사람에게 호감과
친밀감을 주어 인기가 많음.
- 타인을 신뢰할수록 자신만이 알고 있는 사적이고 조심스러운 것들을 많이 이야기
하고자 함.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