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인관계심리학

사회복지사, 심리학과, 상담사 등 대인관계 심리학 요약 정리 9. 대인정서

롤라❤️ 2023. 2. 5. 09: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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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대인정서

 

좋다 정 원한다면 철로 대화하자!


1. 정서의 기본요소
1) 정서의 중요성
- 정서는 대인 간 의사소통에서 매우 중요함
예) 자신감 연설 데이트 신청 등 모든 면에서 당신을 도와줄 것
예) 불안 여러순간 기회를 망칠 수 있음 발표 면접 데이트
- 정서지능 (emotional intelligence): 자신의 정서를 이해 및 관리하고 타인의 느낌을 감
지할 수 있는 능력
- 건강한 갈등관리와 관계가 있음
- 자기존중감 삶의 만족 자기수용 등과 연관
- 개인의 성공 관계적 성공과 연관

2) 정서란 무엇인가
(1) 생리적 요소 신체 내부적 변화
- 정서와 신체적 변화는 함께 나타남
예) 공포 심박동 증가 혈압상승 아드레날린 분비 증가 혈당 증가 소화부진
- 침수 상태 (flooding) : 극심한 갈등상황에 놓여있는 커플의 상태로 효과적인 문제
해결을 방해함
- 생리적 변화 배가 부글거림 턱의 긴장

(2) 비언어적 반응 신체 외현적 변화
정서의 변화를 추측할 수 있는 반응
얼굴 붉어짐, 땀 표정변화 자세 몸짓 어조 등
- 축 쳐져 있는 자세, 한숨은 슬픔 또는 피로의 징후
- 손을 떠는 것은 흥분의 징후
얼굴표정에 따라 정서가 달라짐
“웃으면 행복해져요”
안면피드백 가설 : 특정 얼굴표정이 특정정서를 유발한다
- 실험 참가자들에게 미소를 짓도록 지시했을 때 실제로 더 좋은 기분을 보고했고
표정을 불행하게 보이도록 바꾸면 전보다 더 나쁜 기분을 보고함(Kleinke,
Peterson, & Rutledge, 1998)
- 언어적 정서와 비언어적 정서 사이의 연관성
한 연구에서 자부심 및 실망과 연관된 단어를 말하는 참가자들의 자세변화를 관찰
함 결과 자부심에 대해 이야기 할 때는 무의식적으로 더 곧은 자세로 있었던 반
면 실망감에 대한 단어를 사용할 때는축 처진 자세를 취함

(3) 인지적 해석
상황에 따른 인지적 해석이 정서에 영향
예) 심리학자 Zimboardo의 이야기
내가 강연을 하는 동안 땀을 흘린다는 것을 알아차립니다 나는 그것을 근거로 내
가 불안해 하고 있다고 추측합니다 이런 . 일이 자주 일어나면 나는 ‘강연 시 불안해
하는 사람 이라는 ’ 명칭을 부여하게 됩니다 이후 나는 . , 그 이유에 대해서 찾기 시작
합니다 강의실을 . 나가거나 딴짓을 하는 학생들을 보며 ‘나의 강의가 지루하구나.
나는 좋은 강사가 되고 싶은데 어쩌면 좋지? 라는 생각을 하며 불안해하고 나의 강
사로서의 자격이 부적절하다고 느낍니다 하지만 .한 학생이 이야기를 합니다 “이
강의실 너무 더워요 땀이 나서 강의에 집중할 수가 없어요 그 ” 즉시 나는 더 이
상 긴장하거나 지루한 사람이 아닙니다.
재평가 : 해석의 변화는 정서 변화에 영향
내가 멍청해서 시험을 못 본 게 아니다 누구에게나 . . 어려운 시험이었다
느낌의 부정이 아님 내가 느끼는 정서를 인지하고 인정하는 것 다만 그 정서를
느끼는 모든 원인이 자신은 아님을 아는 것

(4) 언어적 표현
말로 느낌을 표현하는 것이 잘 전달되는 방법 “나 진짜 화났어.”
정서 경험 시 사람들마다 표현의 차이가 있음.
차이를 나타내기 위해 사용하는 언어가 중요함

예) 모든 감정을 억압하거나 과장하는 사람들의 경우
경험하는 정서를 정확한 언어로 표현하기 어려운 경우도 있음
정서를 건설적으로 이야기 할 수 없는 사람들의 경우 사회적 고립, 불만족스러운
관계 불안과 우울 잘못된 공격성을 보이는 경향이 있음
부모의 대화방식이 자녀의 발달에 영향을 미침

- 정서코칭 : 느낌에 대한 의사소통 기술을 자녀에게 알려줄 때 관계만족을 증가
- 정서무시 : 느낌에 대해서 억압하거나 무시

2. 긍정적인 대인정서
1) 애정과 사랑(affection)
‧ 호감을 느끼거나 좋아하는 사람에 대한 우호적인 긍정적 감정
‧ 누군가를 사랑할 때 느끼는 감정
‧ 상대방에 대한 애정의 감정을 느낄 때 상대방에 대한 호감과 관심이 증가하게 됨
‧ 사랑의 감정을 느끼는 대표적인 인간관계
- 부모에 대한 아이의 사랑 :아이는 부모와 함께 있을 때 안전감을 느낌
- 자녀에 대한 부모의 사랑 :보살펴야 할 어린 자녀에 대해 애정을 느끼며 지극
한 정성으로 보살핌
- 연인간 낭만적 사랑 :두 남녀가 서로에게 호감과 애정을 느끼며 정서적 친밀감 성적인 , 열정을 나눔

2) 기쁨과 환희(joy)
‧ 긍정적인 사건이나 변화로 인해 느끼는 흥분된 즐거운 감정
‧ 누군가로부터 사랑받을 때 느끼는 감정
‧ 소망하는 목표 달성시 그 , . 목표에 근접하고 있다고 판단될 때 경험함
‧ 부모 상사 스승으로부터 , , 업정과 능력을 인정받고 칭찬받을 때
‧ 좋아하는 이성으로부터 고백을 받을 때
‧ 기쁜 감정을 느낄 때
- 웃는 표정 몸의 움직임이 증가
- 자기확장감
- 미래에 대한 낙관적 희망적 사고가 발생함

3) 자기가치감(self worthiness)
‧ 자신을 소중한 존재로 느끼는 긍정적 감정. (pride) 자부심
‧ 나의 업적이나 능력에 대한 타인의 인정 및 칭찬을 받았을 때
‧ 나의 목표를 성취하였을 때 유능감과 더불어 가치있는 존재 유능한 , 존재라는 생
각을 하게 됨

4) 감사(gratitude)
‧ 자신에게 주어진 것에 대해서 고마워하는 긍정적 감정
‧ 감사의 3요소
- 수혜를 받은 사실에 대한 기쁨과 축복감
- 수혜를 베푼 사람에 대한 고마움과 우호적 감정
- 수혜를 베푼 사람에게 고마움과 우호적 감정을 표현하려는 행동의도
‧ 감사경험의 기능
- 베푼 사람에 대한 수고와 배려를 인식하고 고마움을 느끼고 보답하고자 하는
행동의도를 가짐
- 관계의 긍정적 연결감을 제공함

5) 유희감(amusement)
‧ 어떤 활동을 하면서 재미있다고 느끼는 즐거움화 흥겨움의 긍정적 감정
‧ “너무 즐겁다 신난다 계속 하고 싶다 고 느끼는 유쾌한 마음으로 몰입, 무아지
경에 빠게 함
‧ 좋아하는 사람들과 웃고 떠들면서 흥겨운 즐거움을 경험할 수 있음
‧ 유머 : 심각하거나 침울한 상황 역경 등의 상황에서 긴장을 해소시키고 부드러운
분위기로 변화시킬 수 있는 것.

- 유머감각으로 주변인에게 웃음과 즐거움을 선사하는 사람들은 매력적으로 여겨짐

6) 안도감과 평온함
(1) 안도감(relief)
‧ 고통스러운 상황이 사라졌거나 더 나은 상태로 변화했다는 인식에 의해 생겨나는
긍정적 감정
‧ 근육긴장의 이완 주변의 , 경계를 풀어 편안함을 수반하게 됨
‧ 대인관계에서 갈등과 불안이 해소되면서 해방감이 수반됨

(2) 평온감(serenity)
‧ 편안하고 쾌적한 평화로운 마음
‧ 믿을 수 있는 사람들과 함께 있을 때 느끼는 긍정적인 대인감정으로 안전감에 기
반함.

3. 부정적인 대인정서
1) 분노(anger)
‧ 개인적 가치를 떨어뜨리는 공격적 행동에 대한 반응적 감정
‧ 분노를 유발하는 행동
- 개인의 신체나 소유물을 손상하는 행동
- 개인의 인격을 손상하는 비하적 공격행동 : 비난 무시 모욕 비하 경멸 푸대접
- 개인이 추구하는 목표달성을 방해하고 좌절시키는 행동
‧ 분노감정은 공격적 행위를 한 대상에게 향함
‧ 분노는 공격과 복수의 행동을 유발함
<분노감정의 다양한 표현들>
① 대치행동 (displacement)
‧ 분노를 유발한 사람이 아닌 제 삼의 대상에게 공격행동을 하는 것
- . 종로에서 뺨맞고 한강에서 분풀이 한다
‧ 분노유발자가 강하여 직접적인 공격행동이 불가능한 경우 감정을 우회적으로 표현함
② 수동적 공격 (passive aggression)
‧ 상대방을 간접적으로 괴롭히는 우회적인 공격 방법
‧ 예) 우연을 가장하여 상대방과의 약속을 어겨 기다리게 하는 것 상대방이 필요로
하는 정보나 자료를 제공하지 않는 행동
③ 내향화
‧ 상대로부터 공격을 당한 것은 내가 약하고 잘못했기 때문이라고 생각하며 문제의
근원을 나 자신에게 돌리는 것 이는 분노가 우울감으로 변화하게 됨
④ 승화
‧ 개인에게 향해진 분노감정을 사회적으로 용인된 건설적 방법으로 발산하는 것
‧ 예) 스포츠 통해 발산 창조적 작업에 매진하는 것
⑤ 용서
‧ 상대방에 대한 부정적 마음을 중립적 마음으로 되돌리는 것
‧ 분노감정과 공격성의 파괴성을 인식하고 상대방과의 대결적 관계를 협력적, 비대
결적 관계로 전환하며 서로의 성장과 발전을 위한 미래지향적인 대처를 하는 것

분노감정을 잘 느끼는 사람의 특성
① 옳고 그름을 중시하고 옳고 그른 것에 대해 이분법적이고 절대적인 정의를 내림
② 선악의 정의에 기초한 행위적 계율을 타인에게 엄격하게 부과하는 경향이 있음.
이 행위적 규칙을 지키니 못한 사람에게 분노를 느낌
예 나를 ) . 무시하는 사람은 절대 용납할 수 없다 는 행동적 계율을 가진 사람은 무
시당했다고 생각하면 분노를 표출함
③ 상대방이 행위적 계율을 어긴 사람을 처벌하고자 함.
예) 그런 행동을 한 사람은 비난받아 마땅하다 는 당위성 부여를 통해 처벌 복수의
행동을 하게 됨

<분노감정을 조절하는 몇 가지 방법 >
① 선악에 대한 유연한 기준을 가지기
선악에 대한 절대적 기준보다 상황에 따라 달라질 수 있음을 이해하기
② 타인에게 과도한 당위적 계율을 엄격하게 부과하지 않기
③ 타인이 계율이나 기대에 어긋나는 행동을 했을 때 현실적 평가를 하기
④ 처벌보다 방지에 초점을 맞춘 대응을 하기.
상대방이 내가 원치 않는 행동을 하지 않도록 하는 데에 초점을 두기

2) 불안과 공포
‧ 불안 (anxiety) : 막연하고 모호한 위험에 대한 반응
‧ 공포 (fear): 구체적이고 임박한 강력한 위험에 대한 반응
'
<불안이 경험되는 선행조건>
① 개인의 능력과 인격이 평가되는 상황
예) 면접 발표와 같은 상황 좋아하는 이성 앞
② 상대방의 반응을 예측할 수 없거나 적대적인 태도를 지니고 있다고 판단될 때
예) 모르는 사람과 함께 있을 때
③ 대인관계 상황에서 대처능력에 대한 자신이 없을 때,

<불안과 공포에 대한 일반적 대처행동>
① 회피 또는 도피
‧ 위험하고 두려운 상황을 벗어나 안전한 상황으로 도망가는 것
‧ 불편하다고 해서 상황을 자꾸 회피하면 그 상황에서 적절하게 대처하는 행동을
배울 기회를 잃어버림
② 위험상황을 경계하며 대비
‧ 자율신경계의 흥분 : 동공확대 혈압상승 근육긴장
‧ 발생할 위험상황에 주의를 기울이며 경계를 하고 행동을 조심함
③ 불안을 감소시키기 위한 행동
‧ 초조함을 드러내는 행동
예) 왔다갔다 하기 부산하게 움직이기 등
④ 분노를 느끼고 선제행동을 가하기
‧ 방어적 차원에서 먼저 공격적 행동을 함.
불안을 많이 느끼는 사람의 4가지 인지적 특성
① 대인관계에서 부정적 결과를 초래하는 위험요소에 주의를 기울이고 예민함
예) 나를 싫어하지는 않을까 나를 무시하지 않을까 나를 거부하지 않을까
- 상대방의 비호의적 행동에 선택적 주의를 기울이고 이를 중요하게 여기는 경향
② 위험한 일이 일어날 확률을 과대평가하는 경향이 있음
예) 나의 부탁에 상대방이 화를 내며 거절할 가능성을 높이 평가하면서 불안이 증가
③ 두려워하는 위험한 일이 실제 발생했을 때 초래할 부정적 결과를 과대평가함
예) 앞으로 이 관계는 끝나겠지 라고 생각
④ 두려워하는 일이 실제 발생했을 때 대응하는 자신의 대처능력에 대해 과소평가
하는 경향
예) 관계를 회복할 수 있는 능력이 없다고 믿으면 불안이 증가함

3) 슬픔과 우울
‧ 슬픔 (sadness) : 상실에 대한 인간의 정서적 반응으로 인간관계에서 경험하는 부정적 정서
예 사랑하는 ) , 사람 가족과의 이별을 경험할 때 느끼는 고통스러운 감정
‧ 우울 (depression) : 슬픔이 지속되면서 의욕상실과 무기력 상태가 지속되는 것


 < 슬픔과 우울을 경험하는 대인관계 상황>
① 사랑하는 사람의 죽음이나 이별
- 자신에게 중요한 사람일수록 이 사람의 상실을 예상하지 못할수록 슬픔이 커짐
② 타인으로부터 긍정적인 관심과 애정을 상실함
- 자신에게 애정을 주던 사람이 애정을 철회하거나 냉정해지면 슬픔을 경험함
- 예) 거부당하는 경험
③ 자신의 중요한 가치나 역할을 상실했을 때
- 오랜 직장에서 퇴직해야 하는 상황 신체의 , 일부를 크게 손상당했을 때
<슬픔에 대한 행동적 표현 >
① 애도행동 : 눈물 흘리기 통곡하기 가슴치기 행동
② 무활동 : 슬플 때 활동수준이 감소함 외부에 대한 관심과 욕구가 줄고 자기 속
으로 침잠하는 경향이 나타남
③ 상실한 과거기억을 떠올리고 반추하는 행동 : 후회하는 사고가 동반
④ 타인의 도움이나 정서적 지지를 추구함
- 주변의 지지나 위로는 슬픔 극복에 도움이 됨
⑤ 고통을 주고 떠나간 사람에 대한 분노와 원망이 발생
⑥ 슬픔이 장시간 지속될 때 우울이나 절망의 상태로 발전할 수도 있음
- 슬픔을 충분히 표현하지 못하면 슬픔이 오래 가거나 일상생활에 , 곤란을 겪으면
우울증으로 발전할 수도 있음

4) 외로움
‧ 외로움 (loneliness) : . 타인과 단절되어 있다고 느끼는 주관적인 고립감 사회적
관계에 대한 개인의 바람과 현실의 괴리에 의해 경험되는 주관적 감정
예 사회적 ) 관계에 대한 기대가 높은 경우 기대불충족으로 외로움을 경험할 수 있음.
‧ 외로움을 경험하는 사람들의 인간관계에 대한 평가
예) 나는 혼자다 나는 믿고 신뢰할 사람이 아무도 없다 나를 진정으로 위해 주는
사람은 없다.
‧ 사회적 연결망이 좁을수록 사회적 관계의 만족도가 낮을수록 외로움은 큼
‧ 외로움을 많이 느끼는 사람은 자기가치감이 낮고 자기와 , 타인을 부정적으로 평가

5) 죄책감과 수치감
‧ 죄책감 (guilt): 도덕적 기준에 비추어 잘못한 행동에 대해서 느끼는 감정
- 자신의 행동으로 타인이 괴로워하고 손상을 당하는 경우 자신의 책임이라고 여겨
지면 죄책감을 느낌
‧ 수치감 (shame) : 이상적인 자기모습에 비추어 잘못한 행동에 대해서 느끼는 감정
- 자신의 바보같고 어리석은 행동으로 인해 타인의 웃음거리가 되어 조롱당하거나
모욕을 당하면 수치심을 느낌

<죄책감을 느낄 때의 행동적 반응 >
① 후회 :자신이 한 행동이 잘못한 것임을 인정하고 뉘우치는 것
② 속죄 자신의 : 잘못을 인정하고 피해를 입은 사람에게 사죄하고 용서를 비는 것
③ 보상행동 : 상대방에게 입힌 피해를 복원하는 것
④ 자기처벌적행동 : 자신에게 스스로 처벌하는 것 예 밥을 굶는 것 고행을 하는
것 등
⑤ 변명과 합리화 :자신의 잘못을 상대방의 잘못으로 전가함으로써 죄책감에서 벗
어나려는 행동
< 수치심을 느낄 때의 행동적 반응>
① 자신의 초라한 모습을 감추고 숨는 것
예 몸둘 ) , 바를 모르겠다 쥐구멍이라도 찾고 싶은 심정
② 수치감은 죄책감의 경우처럼 사회를 통해 불편감을 해소할 대상이 분명하지 않
다는 점에서 해소하기 어려운 감정
< 수치심을 극복하는 방법>
‧ 자신을 용서하는 것 : 자신의 이상적 기준에 이르지 못한 자신을 스스로 인정하는
것 자신의 . 미숙한 일부를 수용하고 스스로 용서하는 것
‧ 자신의 긍정적인 면을 강화하여 초라함을 보상하는 것

6) 시기와 질투
‧ 시기 (envy): 내가 원하지만 갖지 못한 것을 다른 사람이 가지고 있을 때 느끼는
부러움과 시샘의 감정
예 사촌이 ) 땅을 사면 배가 아프다
‧ 나보다 나은 상황에 있는 타인과의 비교를 통해 느껴지는 상대적인 결핍감과 실패감
‧ 시기를 느끼면 상대방의 성공을 평가절하하려는 행동을 하게 됨
‧ 질투 (jealousy) : . 삼각관계 속에서 느끼는 감정 두 사람 사이의 애정관계를 위협
하는 경쟁상대에 대해 느끼는 감정
‧ 현재의 애정관계가 종결될 수도 있다는 위협적 상황에서 느끼는 감정으로 불안감
이 주요함.
‧ 사회적으로 금기시되는 감정으로 솔직하게 표현되기는 어려움.
7) 혐오감(disgust)
‧ 썩거나 상한 음식의 맛에 대한 본능적 거부감에서 파생된 감정
‧ 대인관계에서 어떤 사람이 왠지 싫고 거부감이 느껴져 멀리 하고 싶은 경우. 주된
요소는 싫다는 거부감.
‧ 심리적 메스꺼움과 구역질.

< 혐오감을 느끼게 하는 사람의 특성>
‧ 공격적인 사람 : 상해를 입힐 가능성이 높은 사람으로 우리는 피하거나 제거하고
자 하는 본능적 충동을 느낌
‧ 지나치게 이질적인 사람 : 나 자신과의 괴리가 커서 낯설고 익숙치 않은 사람
- 경쟁집단에게 느끼는 경계와 거부감 반응을 , 예상하기 어렵기 때문
‧ 심리적으로 소화하기 어려운 사람 : 자신의 가치관과 너무 다른 사람이 지나치게
근접해 있으면 혐오감이 증대됨.
예) 도저히 사랑할 수 없는 사람이 적극적으로 접근해 올 때 그 사람이 더 싫어지게 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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