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인관계심리학

사회복지사, 심리학과, 상담사 등 대인관계 심리학 요약 정리 7. 대인지각과 인상형성

롤라❤️ 2023. 2. 4. 08: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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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대인지각과 인상형성

1. 인상형성에 작용하는 효과
▸ 우리는 타인의 인상을 어떻게 형성하는가?
다른 사람들로부터 전해들은 소수의 정보 관찰가능한 , 몇가지 정보로부터 신속하게
어떤 사람의 내면까지 추측하고자 함.

▸ Asch (1946)
Q: 다음과 같은 사람에게 느끼는 인상은 무엇입니까?
A: 똑똑하고 근면하고 충동적이며 비판적이고 고집이 세며 질투심이 강함
B: 질투심이 강하고 고집이 세며 비판적이고 충동적이며 근면하고 똑똑함
-> A 대부분의 응답자는 라는 인물에게 더 호의적인 인상을 느낌

1)  초두효과(primacy effect)
먼저 제시된 정보가 나중에 제시된 정보보다 더 큰 영향력을 행사하는 것
예 첫인상이 ) 중요한 이유를 초두효과로 설명할 수 있음
▸ 첫인상이 강력한 효과를 발휘하는 이유는?
① 맥락효과 처음에 (context effect): 들어온 정보가 나중에 들어오는 정보를 해석하
는 지침 즉 틀 맥락 을 만들어 주기 때문.
예 어떤 ) 사람이 머리가 좋다는 사실을 알기 전 ‘성실한 사람 이라는 ’ 인상을 갖는
것과 ‘이기적인 사람 이라는 ’ 인상을 가질 때 전혀 다른 방식으로 그 사람을 해석하게 됨.
② 주의감소 가설 일단 : 정보가 접수되면 그 후에 접수되는 정보에는 주의가 소홀 해지기 때문 사람들이 . 모든 정보에 주의를 기울이게 되면 초두효과는 나타나지 않을 것.
▸ 초두효과는 어떠한 상황에서 나타나는가?
상대방에 대한 제한된 정보가 있을 때
상대방에 대한 정보를 파악할만한 충분한 시간이 주어지지 않았을 때
심리학 실험 대학생들에게 : 한 교수가 강의하는 30초짜리 동영상을 보게 함 이후
대학생들에게 교수가 받을 강의평가를 예측하게 함 그 . 결과 실제 교수의 강의평가
결과를 정확하게 예측함(Ambady & Rosenthal, 1993).

2) 최신효과(regency effect)
초두효과와 반대로 시간적으로 나중에 제시된 정보가 잘 기억되어 인상형성에 더
큰 영향을 미치는 경우.
- 최신 효과가 나타나는 경우
① 초기 정보가 너무 일찍 제시되어 이미 망각된 상태
② 최근의 정보가 아주 현저하게 부각될 때
③ 타인을 판단함에 있어 타인의 모든 정보들을 고려할 수 있을만한 충분한 시간이 주어질 때

2. 인상형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 타인과 관계 맺는 초기에는 상대방의 내면을 알 수 없으므로 관찰가능한 정보에 의존하게 됨.
▸ 타인인상형성에 영향을 미치는 정보는 감각기관을 통해 전달되는 관찰가능한 몇 가지 정보에 의존함

1) 얼굴생김새
▸ 체격, 체형 키 몸무게 피부색 머리색 건강상태 등의 신체적 특성은 인상형성에서 중요한 영향을 미침
▸ 아름다운 외모 : 인종과 관계없이 선호하는 미인상이 존재함

- 일반적으로 평균적인 외모, 대칭적인 외모를 더 선호함
- 대부분의 응답자가 32명의 얼굴을 합성한 네 번째 사진에 가장 호감을 표시함
▸ 외모의 후광효과(halo effect)
외모와 같이 긍정적인 측면을 가지고 있는 사람은 그것과 상관이 없어 보이는 여러
호의적인 특질까지도 가지고 있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의 지각경향성
- 관계적 상황, 학교 직장과 같은 다양한 맥락에서 보편적으로 나타남
- 아름다운 것이 좋은 것 이라는 ” 고정관념이 실제로
존재함 신체적으로 : 매력적인 사람이 지적이고 사교적이고 외향적이며 자신감이 높다고 생각함
- 신체적 매력은 외향성 자신감과 같은 사회적 역량의 고정관념과 더 연관 진실
성 타인에 , 대한 배려에 대한 평가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음
- 부정적 후광효과 : (negative halo effect)낮은 신체적 매력과 같이 부정적인 특성
을 가지고 있는 사람은 그것과 별 상관이 없어 보이는 성격특질에서도 부정적인 평가를 받는 경향성
- 신체적 매력이 낮은 사람들은 사교적이지 않고, , 이기적이며 머리가 나쁠 것이라
고 생각함(Griffin & Langlois, 2006).

2) 키와 몸무게
‣ 키
- 일반적으로 키가 큰 남성은 작은 남성에 비해 더 매력적으로 보임
- 참여자들에게 남자 대학생들의 이력서를 본 뒤 성격을 평가하게 함 이 . 때 남학
생의 키를 크거나 작게 조작함
결과 키 큰 남학생을 더 외향적이고 매력적으로 지각함
- 키와 존중감의 관계 키가 : 큰 사람은 작은 사람에 비해 더 높은 자기존중감을 가
지고 지도자의 위치에 있으며 더 많은 수입을 올리는 경향이 있음
‣ 몸무게
- 서구화된 대부분의 문화권에서 비만인 사람보다 마른 사람을 더 매력적으로 지각함
- 사람들은 비만인 사람들이 게으르고 무능하며 버릇없는 성격 특질을 가지고 있다
고 생각함(Brochu & Morrison, 2007)
- 살찐 사람에 비해 날씬한 사람에 대한 인상이 상대적으로 더 긍정적이다.

3) 옷차림과 치장
▸ ‘옷이 날개 란 ’ 말처럼 옷은 사람의 몸을 가장 넓게 덮고 있어 어떻게 입느냐에
따라 사람의 인상을 다르게 형성하도록 함
▸ 잘 차려입은 최고급 의상은 보석 자동차와 , 같이 사회적 권위를 대변하면서 첫
인상 형성에 영향을 미침
- 고급승용차에 대한 사람들의 반응연구(Doob & Gross, 1968)
연구자들은 교차로에서 빨간불이 파란불로 바뀌어도 앞의 차가 출발하지 않을 때
뒤차에서 보이는 반응을 관찰함.
- 그 결과 앞차가 , 최고급 신형 승용차일인 경우 더 참을성 있게 기다렸다가 경적
을 울림 경적을 . 울릴 때도 짧고 부드럽게 울렸음을 관찰

4) 언어적 진술
▸ 사람들은 상대방이 말하는 내용에 따라 다른 인상을 형성할 수 있음
- 예 입만 , , 열면 다른 사람을 험담하는 사람 웬만하면 좋은 점을 말하거나 그럴수
도 있다고 말하는 사람이 있다면 우리는 , 전자는 비판적이고 불평불만이 많은 사
람이고 후자는 , 낙천적이며 호의적인 사람이라는 인상을 주게 됨
▸ 말하는 방식도 그 사람의 인상에 영향을 미침
- 말을 더듬거나 말의 속도가 빠르고 높은 톤을 사용하는 사람들은 성격이 급하거
나 정서적으로 불안정하다는 인상을 주게 됨
- 말을 또박또박 천천히 하면서 조용히 말하는 사람은 침착하고 정서적으로 안정된
사람이라는 인상을 줌.
‣ 목소리를 통해 연령 성 성적지향 , , 등을 파악할 수 있음
- 나이가 들면서 목소리의 높이와 말의 속도는 낮아지는 경향
- 아이들은 성장할수록 말의 속도가 빨라지고 발음이 점차 정확해짐
- 목소리만 듣고 이성애자와 동성애자를 구분할 수 있음(Burgoon et al., 2010).

5) 비언어적 단서들
▸ 타인이 어떤 행동을 하면서 시간을 보내는지 관찰하고 그 사람을 판단함
- 우리는 자신의 내면을 말로 표현하지 않기 때문에 어떤 사람이 어떻게 행동하는지를 보고 판단하게 됨.
- . , 예 노숙자 보호소에서 자원봉사를 하며 여가를 보내는 사람 친구들과 술마시고
당구치며 여가를 보내는 사람에 대해서 서로 다른 인상을 형성하게 됨
▸ 타인의 행동방식도 인상형성에 영향을 미침
- 움직임이 빠른 사람은 성격이 급하고 일처리도 능숙하다는 인상을 줌
- 행동이 느린 사람은 성격이 느긋하거나 게으르다는 인상을 줌
▸ 얼굴표정 시선 신체적 , , , 언어 몸짓 등 비언어적 메시지는 말보다 더 많은 정보를 제공함.
- . 비언어적 메시지는 상대적으로 언어적 조작이 힘들기 때문
‣ 쳐다보기(시선활동)
- 쳐다보기의 세가지 유형
① 짧게 힐끔 쳐다보는 것(gaze)
② 상대적으로 긴 시간 동안 계속 쳐다보는 것(stare)
③ 서로가 특별히 상대방의 눈을 쳐다보는 것(eye contact)
- 사람들과 상호작용하는 동안 자신의 시선활동을 정확히 파악함
- 쳐다보는 시간은 인상형성에 영향을 미침
① 상호적으로 오래 쳐다보는 것은 친밀해지고 싶음을 보내는 신호(Knapp,Hall, & Horgan, 2014)
② 상대방이 기대한 것보다 더 오래쳐다보면 앞서가거나 무례한 사람으로 봄(Richmond et al., 2012).
③ 아시아 아프리카 , 문화권에서 지위가 높은 사람이 말할 때 똑바로 쳐다보는
것은 무례하다고 생각함Martin & Nakayama, 1997
- 시선피하기의 이유:
대화의 중단 자신에 대한 불확신 상대방에게 마음을 들키고 싶지 않음의 의도

3. 인상추론의 편향
▸ 인간은 인지적 구두쇠(cognitive misers) 인간은 : 최소한의 에너지를 투자하여
최대의 효과를 얻으려고 하는 것처럼 타인의 , 인상형성 과정에서도 경제적 방식을
채택하려고 함
- 인간은 경제적인 방식의 인지처리를 하기 때문에 인지적 지름길을 선택함. 이는
효율적이지만 대신 여러 편향과 판단오류의 근거가 됨.
1) 핵심특질
▸ 핵심특질 언제 (central traits): 알게 되느냐와 관계없이 전반적인 인상에 다른 특
질보다 더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특징
- : . 지엽적 특질 별로 영향을 끼치지 못하는 특질
▸ Asch(1946): , 피험자들에게 아래와 같은 인물 특징을 제시 후 각각의 인물의 인
상을 표현하도록 함

A: 지적 능숙 근면 따뜻 의지 실용적 신중
B: 지적 능숙 근면 차가움 의지 실용적 신중

- 그 결과 인물에 , A 대해서 ‘인간적이며 사귀기 쉽고 품성이 , 좋고 인자한 인상’이라고 평가
- B인물에 대해서 ‘잔인하고 비사교적이며 인색한 인상’이라고 평가
- ‘따뜻함 - 차가움 은 ’ 대표적인 핵심적 특성임.
▸ 핵심특질이 갖는 영향력을 보여준 실험 (Kelley,1950)
학생들에게 한명의 심리학 초청강사에 대해 미리 소개를 하는데 이때 한 , 강의에서
는 ‘ ’ 따뜻한 사람이라고 소개하고 다른 강의에서는 ‘ ’ 냉정한 사람이라고 소개함. 그
리고 이후 동일한 내용으로 20 . 분간 강의 및 토론을 진행함 그리고 학생들에게 강
사를 평가하게 함
- 그 결과 따뜻한 강사로 소개한 강의에 대한 평가가 더 긍정적 토의에도 더 적극적으로 참여함
- 핵심특질이 인상형성 뿐만 아니라 표적인물에 대하 교류행위에도 영향을 미침을 시사함.

2) 현저성과 나쁜 평의 중시
미팅에서 만난 상대방이 다른 여성에 비해서 화장을 두드러지게 진하게 했다면?
혹은 상대방이 다른 남성들과 달리 딱 달라붙는 민소매티를 입고 2:8 가르마를 하고 나왔다면?
▸ 현저성 효과 상대와의 (sailence effect): 만남에서 유난스럽게 주의를 끄는 상대의
모습을 중심으로 그에 대한 인상을 강하게 형성하게 됨.
- ) 예 남들보다 지나친 화장을 하는 여성에게는 사치스럽다거나 야하다는 인상을
받기 쉽고 그러한 , 사람들이 지니고 있다고 여겨지는 특성을 상대방이 지니고 있다
고 판단하기 쉬움
▸ 부정성 효과 인상형성 (negative effect): 과정에서 긍정적인 정보보다 부정적인
정보가 더 중요하게 취급됨
- 사람들은 긍정적인 정보를 바탕으로 내린 판단보다 부정적인 정보를 바탕으로 내
린 판단에 더 큰 확신을 가짐(Hamilton & Zanna, 1972)
- 부정적인 인상은 변화시키기가 힘든 반면 긍정적인 , 인상은 쉽게 부정적으로 바
뀔 가능성이 있음(Hodges, 1974)
- 후보자에 대한 유권자의 선택은 후보자에 관한 악성정보에 의해 크게 영향을 받
음(Lau, 1982)
- 예) 선거철에 상대 후보에 대한 흑색선전과 루머가 난무하게 되는 이유
3) 긍정성 편향
우리가 알고 있는 주변사람들을 머릿속에 떠올려 봅시다.
좋은 사람과 나쁜 사람을 구분하고 그 수를 비교해 봅시다.
▸ 긍정성 편향 주위사람들을 (positivity bias): 부정적으로 평가하기보다 긍정적으로
평가하는 경향성
예) 알고 보면 나쁜 사람 없다
▸ 왜 우리는 주변 사람들을 긍정적으로 평가할까?
폴리아나원리(Boucher & Osgood, 1969):
- 사람들은 자신 주위에 좋은 일 좋은 사람 즐거운 경험들이 있으면 기분이 좋게
느껴지기 때문에 자신 주위에 좋은 사람들과 좋은 일들이 있기를 바라게 됨
- 사람들이 지니는 욕구에 의해 자신을 둘러싼 사람과 사물을 긍정적으로 평가함.
사람들은 나쁜 일보다는 좋은 일을 더 많이 경험하고 시어하고 희소식을 전하기
를 더 원함.
▸ 함구효과(mum effect) : 사람이 나쁜 소식을 전해야 할 때에는 입을 다무는 것
- 영국의 대 문호 세익스피어 “나쁜 소식은 그 소식을 전하는 사람에게 전염된다.”

4) 확증적 편파
소개팅을 해본 경험이 있습니까 그 ? . 경험을 떠올려 보십시오 당신의 앞자리에 앉
아있는 이성에 대한 호감 혹은 비호감의 확신은 언제 들었습니까?
▸ 확증적 편파(confirmatory bias): 우리의 가설에 맞는 증거는 채택하고 그렇지
않은 정보를 무시하는 것.
▸ 연구 : 두집단의 피험자에게 매력적인 여성과 비매력적인 여성의 사진을 각각
보여준 뒤에 실제 전혀 다른 여성과 전화통화를 하게 함.
- 그 결과 매력적인 , 여자 사진을 본 남학생들은 전화파트너가 침착하고 유머감각
이 있으며 개방적이고 사교적이라고 판단,
- 비매력적인 여자사진을 본 남학생들은 전화 파트너가 어색하고 내성적이며 비사
교적이라고 판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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