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인관계심리학

사회복지사, 심리학과, 상담사 등 대인관계 심리학 요약 정리 10. 대인 간 정서표현전략

롤라❤️ 2023. 2. 5. 14:13
반응형

10. 대인 간 정서표현전략

1. 정서표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1)성격
외향적 성격, 사회적 접촉을 즐기는 사람들은 평소 긍정 정서를 더 많이 표현
신경증적인 성격, 불안해하는 사람들은 평소 부정 정서를 더 많이 표현
성격에 따른 정서표현 전략의 마련
- 수줍음이 많은 사람 연락을 편안하게 취할 수 있는 전략 만들기
- 말을 잘 하지 않은 사람 : 인터넷이 효과적인 매체

2) 문화
유럽계 미국인 : 높은 각성 수준의 긍정적 정서를 가치있게 평가
미국은 쾌활한 문화 와! 대단해! 기가 막히게 좋네! 환상적이야!

아시아계 미국인 : 낮은 각성 수준의 긍정적 정서를 가치있게 평가
온화한 기후의 사람들이 추운 기후의 사람들보다 정서 표현을 더 많이 함

개인주의 : 친밀한 사람에게 자신의 감정을 편하게 드러냄
집단주의 : 구성원 간의 조화 중시 관계를 망치는 부정적인 정서표현을 힘들어 함

예) 사랑해
- 미국인들은 일상적으로 사용
- 중동아시아 인들은 부부사이에서만 사용

3) 성별
정서표현을 가장 잘 예측하는 변인
여성이 남성보다 정서에 더 민감
여성이 남성보다 표현력이 더 풍부함
자녀들은 아버지의 정서를 읽는데 더 어려워함 (아버지가 정서를 더 잘 숨김)
- 온라인 여성들이 더 많은 이모티콘을 사용
여성이 페이스북에서 더 많은 애정표현을 함

4) 사회적 관습
우리는 부정적 정서보다 긍정적 정서를 더 많이 표현
관계 초기에 긍정적 정서 표현을 통해 관계 유지가 가능
친밀한 관계에서도 부정적 정서를 표현하기를 꺼림. 관계를 훼손할 가능성 때문

5) 자기노출에 대한 두려움
정서표현을 막는 사회에서 정서를 드러내는 것은 더 위험함
무한경쟁사회 : 두려움 불안 외로움 등을 드러내는 것은 취약함을 보이는 것이므로
드러내서는 안되는 감정으로 여겨짐
정서적 정직함은 사람들을 불편하게 만듬

6) 정서적 전염
한 사람의 정서가 다른 사람에게 전달되는 과정을 통해 주변 사람이 지닌 정서의 영향을 받음
- 사회적 바이러스
- 예) 학생들이 선생님의 기분을 파악, 소비자가 서비스를 제공하는 직원의 정서에
영향, 남편과 아내는 직접적으로 서로에게 영향을 미침
2. 정서표현의 지침
예외는 있지만 적절한 정서표현은 긍정적. "건설적인 정서표현"
정서표현이 부족할 때 각종 신체적 질병 발생 비율이 증가함
- 기분 충동을 통제 괴로움을 부정하는 사람들은 암 천식 심장병 걸릴 위험 높음
지나친 감정표현은 신체적 건강에 위험 예) 혈압 상승
효과적인 정서표현은 관계 개선의 기회
적절한 자기노출은 정신건강 직업적 성공과 연관

적절하게 정서를 표현한다는 것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1) 자신의 느낌 인지하기
자신의 정서를 잘 인식, 정서를 잘 식별하는 능력이 중요함 ,
연구에서 자신이 경험한 부정적 정서를 정확하게 찾아내는 대학생들은 이러한 정서를 관리하기 위한 전략도 가지고 있음을 발견함
예) 화남, 긴장함, 슬픔, 부끄러움, 죄책감 등의 정서의 차이를 구별

우리의 기분을 어떻게 알아차릴 수 있을까?

신체적 변화
- 가슴이 뛰는가? 정신이 몽롱한가? 몸에 힘이 빠지는가?
비언어적 행동의 점검
- 얼굴이 빨개졌는가 눈을 마주치지 못하는가 누군가를 노려보고 있는가
타인에게 보내는 언어적 메시지의 점검
- "정말 맘에 안들어" : 화의 표현
2) 기분을 느끼는 것과 느끼는 것을 행동으로 표현할 때의 차이 인식하기
- 화가 났을 때 물건 집어던지기 소리지르기 행동을 하는 것은 화를 속으로 삭힐때보다 더 기분이 상함을 경험함
- 느끼는 것과 느낌을 행동으로 표현하는 것의 차이를 알면 자신의 느낌을 건설적으로 표현할 수 있음
- 부정적 정서 특히 화가 났을 때 바로 행동 소리 지르기 물건 던지기 을 보이기
보다 상대방과 나의 감정을 공유하는 것 ,
예) 나 화가 너무 많이 나는데 어떻게 참아야 할지 모르겠어
3) 정서적 표현 확장하기

느낌을 제대로 표현하기
하나의 정서적 단어를 사용하기

- 너무 귀여워 / 몰라줘서 속상했어 .
자신에게 어떤 일이 생겼는지 기술하기
- 속이 완전히 뒤집혀 머리가 지끈지끈해 - .
자신이 하고 싶은 것을 기술하라
- 도망가고 싶어 기분이 날라갈 것 같아 -

4) 복합적인 느낌 공유하기
사례 : 한 친구가 사랑스러운 내 친구 라는 글과 함께 나의 사진을 페이스북에 올렸다 나는 친구의 애정표현에 기분이 좋았다
하지만 사진 속의 내 모습이 예쁘게 나오지 않았다.
나는 친구가 나에게 먼저 물어봐주지 않아서 유감이다.

- 기쁨 당황 화를 동시에 느낄 수 있음
우리는 동시에 다양한 정서를 느낌에도 불구하고 하나의 감정, 부정적 감정에만 몰두하는 경우가 있음

5) 느낌을 표현할 시간과 장소 고려하기
*강렬한 느낌이 들 때 감정을 솔직히 말하는 것은 나중에 후회할 일을 초래함
*실제 대화를 하기 전에 "상호작용을 상상" 해 보는 것
*메시지를 전달할 가장 적절한 때를 선택하는 것이 중요함
- 급한 마음 피곤할 때 다른 문제가 있을 대는 정서의 표현을 미루기
- 수신자가 말을 들을 준비가 되어 있는지 확인 한 이후
* 느낌을 절대 표현하지 말아야 할 때도 있음
예 ) 과속을 잡은 경찰관에게 화가 나지만 참고 티내지 않는 것 이 가장 현명함
* 공유하고 싶지 않은 감정이 들 때 이를 글로 쓰는 것은 도움이 됨
* 의사소통 통로 유념하기
직접 만나 말할 것인가 아니면 SNS를 활용할 것인가

6) 자신의 느낌에 대한 책임 수용하기
자신의 느낌에 대한 책임이 본인에게 있다는 사실을 말로 표현해야 함
"당신이 나를 화나게 만들었잖아" 라는 표현보다 "나는 화가 났어" 가 더 효과적임

2. 힘든 정서의 관리와 표현
1) 촉진적 정서와 소모적 정서
촉진적 정서(facilitative emotions): 우리가 효과적으로 기능하는데 기여하는 정서
소모적 정서(debilitative emotions): 효과적인 기능을 훼손하는 정서

두 정서간의 차이

* 강도의 차이
- 적절하면 촉진적 지나치면 소모적
예) 지나친 의사소통 불안은 말을 안하게 함

* 지속기간
-상실 이후의 적절한 우울은 촉진적 상실에 대해서 인생을 비관하는 것은 소모적
-반추 (rumination): 부정적인 생각을 곱씹으면서 부정적인 느낌을 강화하는 것
-반추할수록 슬픔 불안 우울을 증가시킴
-반추하는 사람은 무고한 행인에게 전이된 공격성으로 폭언을 할 가능성이 높음
예) 나는 아직도 가족들과 문제가 있어요 때로 너무 화가 나서 일이나 학업에 집
중할 수 없고, 심지어 밤에 잠도 잘 못잡니다

2) 소모적 정서의 원천
(1) 생리적
변연계 내 편도체 : 우리의 경험 내 위험을 찾아내는 역할 위험을 감지하는 순간
심박동의 증가, 혈압상승, 감각기능고조, 근육경직 등을 촉발함
현대사회에서 우리의 목숨을 위협하는 일이 없음에도 두려움과 분노를 느끼는 경우가 있음
예) 누군가가 나의 영역을 침범할 때 새치기 할 때

(2) 정서적 기억
과거에 경험했던 괴로운 기억과 연관되는 현재 사건은 소모적 정서를 야기함
트라우마
예) 새로운 초등학교로 전학갔을 때 괴롭힘을 당한 이후로 낯선 상황에서 불편함을 느낀다.
자신의 옛 애인과 같은 종류의 향수를 사용하는 여자가 주변에 있을 때마다 불안함을 느낀다.
(3) 혼잣말
- 사람들이 특정 사건에서 혼잣말을 하면서 사건에 대해 해석하고 그 해석이 정서를 결정하게 됨
예) 연인관계의 혼잣말을 연구한 결과 불행한 커플은 자신의 파트너에게 부정적인 혼잣말을 더 많이 하고 관계에 대한 긍정적 사고를 덜 하는 경향이 있음

3) 비합리적 사고와 소모적 정서
많은 소모적 정서는 오류(fallacies) 라고 부르는 사고로부터 생겨남
불합리한 사고는 비논리적인 결과 소모적 정서를 불러일으킴

(1) 완벽오류 (fallacy of perfection)
- 가치 있는 의사소통자는 완벽한 기술을 가지고 모든 상황을 다룰 수 있어야 한다.
- 자신이 완벽하지 못할 때 타인의 인정을 받지 못한다고 생각할 수 있음
- 자신의 실수를 인정하는 것, 나는 몰라 라고 말하는 것 등은 사회적 결함이 있는 사람처럼 보일 수 있음
- 떠받들고 인정받고 싶은 욕구 때문에 완벽하게 보이고자 노력함.
- 누군가가 이런 사람의 기만을 알아차린다면 그들은 이들을 가짜라고 생각하게 될 것.
- 이들은 자신의 진짜가 들통나지 않아도 엄청난 에너지를 소모하게 될 것


<생각 바꾸기>
- 다른 모든 사람들처럼 나는 때로 자신을 표현하기 어렵다
- 다른 모든 사람들처럼 나는 가끔 실수를 하고 그것을 숨길 이유는 없다
- 나는 나의 잠재력을 실현하기 위해 자신이 될 수 있는 최고의 사람이 되고자 정직하게 최선을 다한다.

(2) 인정오류 (fallacy of approval)
- 모든 사람들로부터 인정받는 것이 바람직하고 필수적이다.
- 타인의 인정을 받기 위해 무슨짓이든 하게 됨.
- 이를 위해 자신의 원칙과 행복을 희생하기도 함.

<인정오류의 결과들>
- 싫어하는 사람이 나를 못마땅하게 생각하는 것 같을 때 불안해진다.
- 다른 사람에게 잘못이 있을 때 미안한 마음이 든다.
- 타인의 인정을 얻기 위해 부자연스럽게 행동한 후 당혹감을 느낀다.

<인정오류가 비합리적인 이유>
- 타인으로부터 인정받으면 그들이 나를 존경하고 좋아해줄 것이라고 생각하기 때문.
- 인정받기 위해 자신의 욕구를 굽히는 사람을 존경할 수 있는가?
- 모든 사람으로부터 인정받는 것은 사실상 불가능함.
- 타인의 욕구를 고려하고 충족시키는 것은 중요하고 필요하지만 자신의 욕구와 원
칙마저 포기하는 것은 비합리적

(3) 의무오류 (fallcy of shoulds)
- 존재해야 하는 것과 존재해야 하는 것을 구분하지 못하는 것
예) 주말에 비가 와서는 안 돼
사람은 영원히 살아야 돼
돈이 하늘에서 떨어져야 해
우리는 날 수 있어야 돼

예) 인간관계에서의 선호를 의무로 혼동하는 생각들
내 친구는 더 이해심이 있어야 해
그녀는 그렇게 사려가 부족해선 안 돼
그들은 더 우호적이어야 해
당신은 더 열심히 일해야 해
- 이런 사람들을 선호한다는 것이지 그들에게 이러한 모습을 강요해서는 안됨
비현실적인 의무감에 사로잡힐 때 생기는 문제들
- 불필요한 불행을 야기함 끊임없이 이상을 꿈꾸는 사람들은 자신이 가지고 있는
것과 지금의 자신에 대하여 만족하지 못하기 때문
- 실천 없이 불평만 하는 것은 불만스러운 조건을 바꾸기 위한 노력을 못하게 함
- 당신에게 이런 말을 듣는 사람들은 화를 내게 될 것.
(4) 과잉일반화 오류 (fallacy of overgenerallization)
- 유형 1 신념이 제한적인 증거로 인해 생겨날 때 .
예) 나는 너무 멍청해 내  iPod에 음악을 어떻게 다운로드 하는지 모르겠어
난 정말 어이가 없다 내 가장 친한 친구의 생일을 까먹다니 . .
- 몇 가지의 사건이 나의 모든 것을 보여주는 행위라고 생각하므로 비합리적임
유형 2 관점을 지나치게 과장하는 것
예) 너는 내 말을 전혀 듣지 않아 .
너는 항상 늦어.
나는 아무것도 생각할 수가 없어.
- 우리가 사용하는 대부분의 절대적인 말 (항상 절대 늘 언제나 모든 것) 은 사실과 다름 이러한 말은 낙심 분노를 야기함
- 대체 메시지
너는 종종 내 이야기를 듣지 않아
당신 이번주에 세 번 늦었어.
나는 오늘 같은 날은 어떤 생각도 잘 나지 않아.

(5) 인과오류 (fallacy of causation)
- 자신의 혼잣말이 아닌 다른 요인이 정서를 야기한다고 믿는 비합리적인 신념 -
유형 1. 내가 타인의 감정의 원인이라고 믿는 경우
타인에게 불편이나 고통을 주고 싶지 않아서 과도하게 신중한 사람들
예) 진짜 보고 싶어서가 아니라 의무감 때문에 가족과 친구를 만나는 것
다른 사람의 행동이 나를 귀찮게 할 때에도 침묵을 지키는 것
내가 바쁜 일이 있거나 아플 때에도 말하는 사람에게 주의를 기울이는 척 하기
- 내가 타인의 감정의 원인이라고 말하는 것은 과장된 것 내 주변의 누군가가 서
운해 하는 것의 원인이 나에게 있다고 말하기 어려움.
- --> 사람들은 자신의 감정을 가지고 나의 행동에 반응하는 것임 즉 감정의 주체는 자신임
유형 2 . 타인이 나의 감정의 원인으로 믿는 경우
예) 너가 나를 화나게 만들었잖아
너 때문에 섭섭해

- 누군가의 부정적인 행동이 어느 때는 화가 나지만 어느 땐 그냥 넘어가지는 경
우도 있음 그 사람이 나의 감정의 원인이라기 보다 그 상황이 나에게 영향을
미쳤는가 아닌가에 의해 결정되는 것.
- 타인의 행동에 의해 정서에 영향을 받는 것은 사실이지만 그들의 행동이라기보
다 그의 행동에 대한 나의 반응이 나의 정서를 결정하는 것

(6) 무기력 오류 (fallacy of helplessness)
- 우리가 통제할 수 없는 어떤 힘 운 신 운명 이 삶의 만족을 결정한다는 것
- 예) 자신을 희생자로 여기는 사람의 생각
이 사회에서 여성이 성공할 수 있는 방법은 없어 이 세상은 남성의 세계이고 내가 .
할 수 있는 최선은 그 사실을 받아들이는거야
나는 낯을 많이 가리는 성격을 가지고 태어났어요 나는 좀 더 외향적이고 싶지만 .
내가 할 수 있는게 없어요.
--> 대체 생각 진정 원한다면 할 수 있는 다른 방법들이 많이 있음을 알게 됨
할 수 없다 는 말을 하지 않을 것이다로 바꾸어 말하는 연습이 필요함
나는 말을 잘 못하겠어 --> 무슨 말을 해야 할지 잘 모르겠어
- 할 수 없다는 생각은 현재의 변화에 대한 거부를 합리화 하는 것.
예) 사람들은 날 싫어해요 내가 할 수 있는 것은 아무것도 없어요
자기충족적 예언 : 생각하는 대로 행동하고 이루어지는 것
자신의 관계가 어둡다고 전망하는 사람은 그러한 전망을 실제로 구현하는 방식으로 행동함

(7) 파국적 기대 오류 (fallacy of catastrophic expectation)
- 발생할 수 있는 나쁜 일은 꼭 일어난다는 생각
예) 내가 해결하려고 목소리를 높이면 상황은 더 나빠질 거야
내 감정을 솔직히 말하면 걔네들은 나를 비웃겠지
- 모든 사람과 성공적으로 상호작용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 것만큼이나 모든 관계가
실패할 것이라고 가정하는 것도 순진한 생각임
- 우리의 사고와 감정에 대해 몇가지 생각해 볼 것
합리적 사고가 소모적 정서를 완전히 없앨 수는 없음.
예) 새로운 구직에 대한 열망, 죽음에 대한 애도, 이별 이후의 우울에서 나타나는
소모적 정서는 합리적임

4) 소모적 정서 최소화하기
(1) 자신의 정서적 반응 검색하기
언제 소모적 정서가 생기는지 파악하는 것
생리적 반응 비언어적 언어적 표현

(2) 유발 사건 알아차리기
어떠한 사건이 정서를 유발시켰는가 파악하는 것
- 분노 :부당한 비난을 받았기 때문
- 상심 :중요한 사람에게 거절을 당했기 때문
연인의 페이스북을 지나치게 확인하는 것은 질투심을 유발
정치 종교 성의 주제는 감정을 촉발시키는 대화주제
(3)혼잣말 기록하기
- 유발사건과 자신의 정서를 연결하는 사고를 분석하는 것
- 실습 혼잣말을 실제로 적어보는 것 ;
- 인내심을 발휘하면서 소모적 정서를 야기하는 사고를 확인해볼 것 내부의 독백 .
을 인지하는 데 익숙해지면 이후 자신의 사고를 빠르게 확인할 수 있음

(4)자신의 비합리적 신념 재평가하기
나의 신념이 합리적인지 결정하라
왜 합리적인가 설명하라
그 신념이 비합리적이면 더 합리적으로 사고할 수 있는 대안을 적어라





※ 부족하지만 글의 내용이 도움이 조금이라도 되셨다면, 단 1초만 부탁드려도 될까요? 로그인이 필요없는 하트♥(공감) 눌러서 블로그 운영에 힘을 부탁드립니다. 그럼 오늘도 행복한 하루 되십시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