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인관계심리학

사회복지사, 심리학과, 상담사 등 대인관계 심리학 요약 정리 12. 제대로 듣기

롤라❤️ 2023. 2. 6. 17: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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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제대로 듣기

1. 듣기에 대한 정의
1) 생리적 듣기(hearing) vs 귀 기울임(listening)
(1) 생리적듣기 : 음파가 고막을 두드려 뇌로 전달되는 진동을 만들어 내는 과정
- 귀를 기울이지 않지만 듣게 되는 모든 소리들
- 예) 자동차 경적소리 엄마의 잔소리 친구들의 소음 등

(2) 귀기울이기 : 뇌가 전기화학적 충격을 소리로 구성하여 의미를 부여할 때 발생함
- 예) 교수님의 강의 열심히 들을 때 친구의 고민을 들어주기

2) 이중처리과정(dual process theory)
- 자동적 생각없이 듣기
- 숙고 혹은 유념하여 듣기

(1) 자동적 듣기
- 자동적 듣기 : 타인의 메시지에 대해 정신적인 투자 없이 자동적이고 판에 박힌
반응을 할 때 발생함
- 피상적 엉성한 듣기
- 낮은 수준의 정보처리 시 유용함
예) 여러번 들은 장황한 이야기 쓸데없는 잡담을 들을 때 유용

(2) 숙고적 듣기
- 숙고적 듣기 : 받은 메시지에 조심스럽고 신중하게 주의를 쏟으면서 반응하기
- 중요한 메시지일 때 좋아하는 사람이 자신의 중요한 문제를 이야기할 때
- 생각해보기 : 가치있는 정보 주의깊은 관심이 필요한 정보에서 조차도 자동적
듣기를 하고 있지는 않은가?

2. 듣기 과정의 요소
1) 생리적 듣기(hearing)
- 듣기의 생리적 차원
- 청각은 주변의 다양한 요소의 영향을 받음
: 주변 소음이 심할 때 중요한 신호를 제대로 들을 수 없음
- 청각기관의 피로도에 영향을 받음
: 큰 이어폰의 소리에 장시간 노출될 시 작은 음을 들기 힘듬

2) 주의하기
- 일부 메시지를 걸러내고 다른 메시지에 집중하기
- 필요 결핍 욕망 관심이 어디에 있는가에 따라 주의가 달라짐
-특정 행동에 주의를 기울였을 때 보상이 주어지면 계속해서 특정 행동에 주의를
기울이게 됨
예) 관심있는 영화를 본 친구의 말을 주의 깊게 듣는 것
예) 어떤 사람과 친해지기위해 그 사람의 말에 귀기울이는 것

3) 이해하기 (understanding)
- 메시지의 의미를 파악하는 것
- 듣기충실도(listening fidelity): , 청자가 이해한 메시지와 발신자가 전달하려는
메시지 사이의 일치도
- 듣기충실도가 높아야 함

4) 반응하기 (responding)
- 화자에게 관찰 가능한 피드백을 제공하는 것
- 효율적 듣기 : 적절한 얼굴표정으로 반응 눈맞춤 등을 통해 화자에게 집중하고
있음을 표현함
- 효율적 듣기의 증거 : 질문에 대한 대답 아이디어의 교환
- 비효율적 듣기의 증거 : 무기력한 자세 지루한 표정 하품하기 등
- 문화와 듣기반응
한국 권력의 : 차이에 따른 상하관계가 명확함
아랫사람은 윗사람이 말할 때 조용히 들음 피드백을 거의 하지 않음
(존경 존중의 표시)
윗사람은 아랫사람이 말할 때 분석, 조언, 판단을 표시함 권력을 가진자의 의무로 여겨짐

5) 기억하기
정보를 회상하는 능력
메시지를 기억하려고 노력해야 함
- 메시지를 들은 직후 약 50%만 기억할 수 있음
- 8시간 후는 약 35%만 기억할 수 있음

3. 듣기가 어려운 이유
1) 비효율적인 듣기 유형
(1) 듣는 척 하기
주의를 기울이는 모습을 보이면서 마음은 다른 곳에 가있음
사실에 대한 기만 화자를 , 놀리는 행위

(2) 독차지하기
반응이행 (shift response): 화자에게 관심을 보이는 대신 대화의 주제를 자신의
것으로 돌리고자 하는 것
끼어들기 : 화자의 대화 중간에 끼어들어 개입하거나 말을 끊어버리는 것
- 유용한 정보를 듣지 못함
- 관계의 손상

(3) 선택적 듣기
청자 자신의 흥미를 끄는 부분에서만 반응을 하고 나머지는 듣기를 거부함
라디오 듣기에서는 필요할 수 있으나 관계 , 시에는 부적절함

(4) 단절된 듣기
다루고 싶지 않은 주제를 말할 때 그것을 듣지 않거나 알아차리지 못함
문제를 상기시켜주면 고개를 끄덕이지만 사실은 그것을 무시하거나 금방 잊어버림

(5) 방어적 듣기
타인의 발언을 인신공격으로 받아들이는 것 상대가 , 불순한 의도가 있다고
여기면서 듣는 것

친구 부모가 자기의 행동에 대해 질문을 하는 것 자체를 “의심 내지는 염탐”으로
여기는 십대

(6) 기습하기
화자의 말을 주의깊게 듣지만 화자를 공격하기 위해 정보를 수집하는 것
A: 이 리조또 정말 맛없다
B: 거봐 넌 오늘도 여전히 불평불만이구나 넌 불평불만을 하지 않으면 입에 가시가 돋니?

(7) 둔감한 듣기
메시지의 피상적인 내용에는 반응하지만 직접 드러나지 않은 더 중요한 정서적
정보를 놓치는 것
A: 어떻게 되고 있어?
B: 낙심한 목소리로 응 괜찮은 것 같아
A: . 그래 잘됐다
공감의 부족

2) 더 잘 듣지 못하는 이유
(1) 메시지 과부하
정보의 홍수에 빠지면 중요한 메시지에 집중하기 어려움
수업 중 친구와의 카톡 대화 친구의 페이스북에 올라온 글 관심블로그에 새로운
글이 포스팅 되었음 옆 짝꿍의 질문 이 학생은 수업에 집중할 수 있을까?

(2) 몰두하기
타인의 메시지보다 더 중요하게 여기는 개인적 일에 몰두해 있기 때문
중요한 시험을 앞두고 있음 친구가 나에게 이성친구와의 고민을 털어놓는다면
친구의 말에 주의 기울이기 어려움

(3) 빠르게 생각하기
인간은 분당 약 600단어 의 속도로 하는 말을 이해할 수 있음
그러나 사람들은 분당 100-150단어만 말할 수 있음
청자는 정신적 ” 여가시간" 을 갖게 되는데 이때 공상 개인적 관심사 등을
생각하다보면 화자의 말을 잘 이해할 수 없게 됨

(4) 노력
화자에게 집중해서 듣는 것은 운동만큼 힘이 듬
집중해서 들어본 경험을 떠올려 보라.
몸이 지쳐 집으로 들어온 적이 있을 것!
수업을 듣는 것 역시 지치는 일임을 잊지 말 것

(5) 외부의 소음
시끄러운 교실에서 학습하기 어려움
파티 클럽에서 , 옆에 있는 사람들과 이야기 하는 것조차 어려움

(6) 화자의 편견
몇번이나 들었다고 생각될 때
화자의 생각이 단순 명백해서 , 주의깊게 들을 필요가 없다고 느낄 때
화자의 의견이 너무 어렵다고 느껴질 때 주의하지 못함


(7) 듣기가 효율적이지 못할 때
화자의 말에 끼어드는 편이 낫다고 여겨질 때
- 내 생각이 명백히 더 낫다고 느낄 때
- 끼어들지 않으면 말할 기회가 없다고 느낄 때
- 그들의 생각은 발전할 여지가 없다고 느낄 때 등
상당부분의 생각은 청자의 이기적인 생각일 수 있음


(8) 훈련의 부족
듣기에 대한 훈련 부족
잘 듣기 위한 지도와 훈련을 통해 개선할 수 있음
상담자의 훈련에 반드시 경청하기가 포함됨


3) 더 잘 듣기의 어려움에 대처하기
(1) 말 적게 하기
우리에게는 적게 말하고 많이 듣기 위해 두 개의 귀와 하나의 입이 주어졌다
< 철학자Zeno>
화자를 이해하고 싶다면 무대를 , 독차지 하려하지 말라

(2) 방해물 제거하기
주의 깊은 듣기에 지장을 초래하는 내부 외부의 , 방해물 제거를 위해 최선을 다할

Tv, 핸드폰 끄기 조용한 방으로 이동하기 등

(3) 성급하게 판단하지 않기
첫인상 첫글자만 듣고 성급하게 판단할 때 실수하게 됨
먼저 듣고 확실히 이해한 후에 평가할 것

(4) 핵심 아이디어 탐색하기
장황한 화자가 있음 그럼에도 불구하고 누구든 말하고자 하는 핵심 아이디어가
있음
청자는 빨리 생각할 수 있음으로 화자의 핵심 아이디어를 추출 즉 화자의 , 마음을
이해할 수 있음

4. 듣기의 유형
1) 듣기반응의 유형
(1) 촉진하기 (prompting)
화자가 계속 이야기 할 수 있도록 밀어주는 것
격려의 침묵 짧은 문장의 활용
진심이 묻어나야 함: 눈맞춤 자세 얼굴표정 목소리의 음색 등
음? ! ! 그렇구나 정말? 와 대박
A: 토익 여름방학 단기코스가 좀 어려운 것 같아
B: 그래? 어떤 부분?
A: 리스닝은 그럭저럭 괜찮은데 아무래도 문법이 좀 어려운 것 같아…


(2) 질문하기 (questioning)
정보를 물어보는 것
여러가지 질문하기
- 사실과 세부사항을 물어보는 것 “ 그래서 어떻게 되었어?”
- 화자가 원하는 것을 물어보는 것 “넌 어떻게 되었으면 해?”
- 화자의 감정에 대해서 물어보는 것 “네 마음은 어떠니?”
질문은 화자의 자기 발견을 촉진할 수 있음

(3) 의역하기 (paraphrasing)
화자의 메시지를 청자가 해석한 말로 바꾸는 것
의역하기를 통해 화자로 하여금 메시지를 명료하게 하도록 유도할 수 있음
A: 자신의 몸을 쳐다보며 나 정말 형편없다!
B: 너 스스로를 지나치게 뚱뚱하다고 생각하는거 같아
A: 다음주 일요일에 만나요
B: 이번에 돌아오는 일요일 말이죠
A: 아 아니요 이번에 돌아오는 일요일 그 다음번이요

(4) 지지하기 (supporting)
사람들은 타인이 자신을 어떻게 느끼는지 알고 싶어함
지지하기 : 화자의 상황에 대한 청자의 연대의식
“ 특별히 스트레스를 받거나 기분이 언짢을 때 사용할 수 있는 돌봄 관심 애정
염려의 표현
감정 이입하기 “정말 힘들었겠다”
동의 “나도 그렇게 생각해 주인이 . . 너무 인색한 것 같아 ”
도움의 제공 “내 도움이 필요하면 언제든지 얘기해”
칭찬 “ 와우! 정말 잘했어 ”
안심시키기 “잘 할 수 있을거야 떨지말고 . ! 지금처럼만 해 ”

< 효율적 지지를 위한 지침들>
그 사람의 결정에 동의하지 않더라도 그 사람의 노력을 지지할 수 있다.
나의 지지에 대한 상대방의 반응을 점검하라
지지가 늘 환영받는 것은 아닐 수 있음을 인식하라
결과에 대한 준비를 확실히 하라 누군가의 . 고통을 들어주는 것 자체가 힘든
일임을 알 것.

(5) 분석하기(analyzing)
화자의 메시지에 대한 자신의 해석을 제시함
문제가 있는 사람이 생각하기 어려운 “새로운 관점 을 ” 고려하도록 도와주는
효율적인 방법
분석의 잠재적인 문제
- 해석이 맞지 않을 수 있음 혼란을 유도
- 분석은 우월함을 함축함

분석 지침
- 해석은 절대적 사실이 아닌 잠정적 사실 “내가 보기엔..”
- .. 해석을 상대방이 수용할 준비가 되어 있는가
- 분석 제공의 동기는 상대방을 위한 것이어야 함

(6) 조언하기(advising)
해결책을 제공하며 도움을 주기
조언 시의 고려점
- 조언이 필요한가 상대방이 원하는가
- 조언의 순서가 있는가 지지 의역하기 질문하기 이후에 하는 것이 효과적
- 조언이 전문가로부터 나온 것인가 성공적 경험을 해보았거나 전문적 지식이
있으면 조언이 효과적 없다면 , 지지가 더 효과적
- 조언은 상대방의 체면을 지켜주는 식으로 주어지는가?
: 조언이 훌륭하더라도 우월함을 나타낸다면 비효율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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