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인관계심리학

사회복지사, 심리학과, 상담사 등 대인관계 심리학 요약 정리 13. 친구관계1 – 의미와 유형

롤라❤️ 2023. 2. 7. 08: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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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친구관계1 – 의미와 유형

1. 친구의 의미
1) 친구관계의 의미
▸ 친구 : 가깝게 오래 두고 사귀어 온 벗
- 우정관계는 혈연관계처럼 주어지는 관계도 아니고 비공식적인 관계이면서 종교나
이념 등 어떤 목적을 지닌 자연발생적인 사랑의 관계임 우정이 . 형성되고 나면
어떤 조건도 없이 계층이나 지위 또는 남녀를 불문하고 보다 깊고 지속적인 사랑
의 관계를 가지며 우정 그 자체가 목적이 됨.

2) 친구관계의 특징
▸ 친구관계는 기쁨, 수용, 믿음, 존중, 상호지원 신뢰 이해 자발성의 요소를 포함함
① 친구관계는 대등한 위치의 관계이다
- 나이나 출신지역 출신학교나 , , 학력 사회경제적 지위 등에서 비슷한 사람과 맺는
친밀한 관계.
- 친구관계는 수평적 관계의 속성을 지님
- 인간관계 중 가장 민주적인 관계를 경험함
② 친구관계는 가장 순수한 인간지향적인 인간관계이다
- 실리적 목적보다 상대방에 대한 호감과 우정이 친구관계를 유지하는 주요한 요인
- 친구가 인간적으로 좋고 친구와의 , 만남이 즐겁고 유쾌하기 때문에 유지되는 것
③ 친구관계는 대등한 위치에서 맺는 편안한 인간관계이다.
- 친구는 가장 자유롭고 편안한 관계 관계를 , 맺고 끝내는 것은 개인의 자유
- 친구사이에서 자기개방이 가장 심도있고 광범위하게 이루어질 수 있음
- 가족이나 배우자에게 할 수 없는 이야기를 친구에게 가장 허심탄회하게 할 수 있음
④ 친구관계는 서로 공유할 삶의 영역이 넓다
- 친구관계는 나이 학력 지식수준 사회경제적 , , , 지위 등이 비슷하여 공감할 수 있
는 공유 영역이 가장 넓은 관계
- 화제, 취미, 오락, 가치관 등이 유사하므로 편안하게 느낄 수 있는 관계
⑤ 친구관계는 의무나 구속력이 적다.
- 친구관계는 유지해야 할 강제 요인이 없기 때문에 다른 인간관계보다 해체가 용
이함
- 친구관계를 유지하기 위한 자발적이고 적극적인 노력을 기울이지 않으면 약화되
고 해체되기 쉬움

3) 친구관계의 기능
▸ 친구관계의 긍정적 기능
① 친구는 주요한 정서적 공감자이자 지지자가 된다.
- 상호간 이해와 공감 및 인정하는 정서적 지지를 제공
- 자신의 고통 갈등 고민 등을 공개할 수 있고 친구로부터 이해받고 위로받을 때
힘을 얻음
② 친구는 자기자신과 자신의 삶을 평가하는 주요한 비교 준거가 된다.
- 타인과의 비교를 통해 자신을 평가함
- 비슷한 사람 즉 , 친구가 자신을 평가하는 데 유익한 자료가 됨
③ 친구는 즐거운 체험과 활동을 공유하는 사람이다.
- 가치관, 인생관 등이 비슷한 사람과의 대화를 통해 서로의 생각에 대한 공감과
지지를 받으므로 즐거움
④ 친구는 안정된 소속감을 제공한다.
- 친구집단을 자신의 준거집단으로 삼으면서 여러 긍정적 경험과 도움을 안정적으
로 공급받음
⑤ 친구는 삶에 현실적인 도움을 준다.
- 현실적인 곤경이나 도움이 필요한 상황에서 도움을 줄수도 도움을 , 요청할 수 있
는 관계


2. 친구의 유형
1) 친구의 유형과 의사소통의 차이
① 아동기 대 성인기
∎ 친구관계의 특성은 개인의 성숙도에 따라 차이가 있음
∎ 유아기의 친구관계
- 일시적인 놀이친구 오래 . 가지 못함
∎ 아동기의 친구관계
- 안정적인 친구관계
- 상대방에 대한 공감능력 결여 자신의 , 욕구 충족이 우선됨
∎ 청소년기 친구관계
- 사회적 삶의 주요한 특징으로 가장 소중한 존재가 됨
- 개인적 자질을 위해 중요한 존재로 여김
- 지원, 지지 신뢰 헌신 자기노출의 자질이 중시 됨
∎ 성인기 친구관계
- 결혼과 가족에 대한 책임감 증가
- 강력한 친구관계의 욕구는 여전하지만 친구를 지지하기 위해 사용할 수 있는 시
간은 줄어듬
∎ 노인기 친구관계
- 사회적 지지의 수단
- 강력한 친구관계는 만족감과 건강에 모두 기여함
② 장기간 대 단기간
∎ 어떤 친구는 수년동안 이어지는 반면 어떤 친구는 삶의 변화로 시들해짐(이사,
이직 등)
∎ SNS의 발달은 친구관계가 끝날 가능성을 감소시킴
∎ 어떤 친구관계는 면대면 접촉이 없으면 흔들리거나 깨짐
∎ 친구관계가 단기간에 끝나는 이유 가치 : 또는 생각의 변화
- 성장의 단계가 달라지면 상호간 매력은 시들해짐
③ 관계지향 대 과업지향
∎ 과업지향 특정 : 행위를 중심으로 관계가 이루어짐
예) 동료직원, 영화모임 등
∎ 관계지향 공유행위와 : 상관없이 상호 호감과 사회적 지지에 기반함
--> 이 두 관계적 지향이 중첩될 수 있음
④ 많은 개방 대 적은 개방
∎ 친구에 따라 자신의 개방수준은 차이가 있음
- 자기노출을 더 많이 하는 친구관계 덜하는 친구관계로 구분됨
⑤ 높은 의무감 대 낮은 의무감
∎ 친구를 위해 무엇이든 빨리 , 할 수 있는 정도에 따라 친구관계가 구분됨
- 어떤 친구에게는 이러한 의무감이 없음
예) 당신은 어떤 친구의 페이스북 사진 또는 글에 빠른 반응을 보이는가
⑥ 빈번한 접촉 대 간헐적 접촉
∎ 긴밀한 접촉 - 운동 여행을 함께 즐김 매일 카카오톡을 주고받음
∎ 간헐적 접촉 - 가끔 통화하거나 메시지를 주고받기
- 간헐적 접촉이 개방수준이나 의무감과 반드시 연관되는 것은 아님.
예) 일년에 한 두 번 만나도 그들과 공유하는 폭과 깊이의 측면은 클 수 있음

2) 친구관계의 성차
∎ 여성의 친구관계
- 자기개방 : 여성들이 남성보다 자기 노출을 양 질적으로 더 많이 함
- 여성들은 정서적 지지를 하는 데 더 능숙함
- 말이나 포옹 키스 등으로 사랑을 표현
∎ 남성의 친구관계
- 행위를 공유함으로써 친밀감을 경험하고 표현
- 행위 속에서의 친밀감 : 특정 활동을 함께 함으로서 서로 성장하며 고마움을
보여주며 호감을 입증함
- 실용적 도움 (의리) : 배려의 척도

3) 이성 간 친구관계
∎ 남성에게 이성 친구 : 감정의 공유 관계에 초점을 맞추는 기회
∎ 여성에게 이성 친구 : 감정적 부담없이 정다운 농담과 활동을 즐길 수 있는 기회
∎ 실제적 혹은 잠재적인 이성적 매력이 존재함

<이성 간 친구관계의 하위 유형>
① 상호연애의 조짐 : 사랑으로 발전할 기회를 기다림
예) 썸
② 플라토닉 : 그냥 친구로만 남기를 두 사람 모두 우정이 사랑으로 바뀌질
원하지 않음.
③ 한 사람은 연애를 원하지만 한 사람은 여전히 우정에만 머무름 “오래된 친구를
짝사랑”
④ 한 사람은 연애를 거부하지만 상대방은 우정 이상의 관계 발전에 흥미와
여지를 둠
--> 세 번째 네 번째의 유형에서 상대에게 관심이 덜 가는 경우 평소 연락을
덜하고 추파를 던지지 않으며 연애 외적인 것에 대해 더 많은 대화를 함



3. 친구되기의 과정
1) 매력의 요인
(1) 개인적 특징
① 성격
▸ 호감이 가는 사람의 성격

② 능력(competence)
일반적으로 우리는 붙임성이 좋고 지적이며 유능한 사람들을 좋아함
- 이러한 사람들과 함께 있을 때 그들로부터 보상을 받을 수 있음
- 그러나 지나치게 유능하고 완벽한 사람은 오히려 위협적으로 느껴져서 호감을 얻
지 못하는 경우도 있음.
▸ 남학생들에게 캠퍼스의 주요 문제에 대한 좋은 해결책을 제시하는 다른 남학생
의 인터뷰 녹음 내용을 들려주었음. 녹음조건은 다음과 같음

- 결과, 사람들은 유능하면서도 실수를 저지르는 사람에 대해서 호감을 느낌
예) 연예인들이 망가지는 모습을 보여주는 이유 : 외모 혹은 연기가 뛰어난 연예
인들이 토크쇼 혹은 예능프로그램에 나와서 망가지는 모습을 보여줄 때 대중으로
하여금 친숙한 이미지를 심어주게 됨으로써 그 연예인에 대한 호감이 상승되기
때문.

③ 신체적 매력
‘이왕이면 다홍치마’
▸ 잘 생기고 아름다운 사람을 선호함
▸ 사람들이 매력적인 사람을 좋아하는 이유
- 방사효과 (radiation effect): 잘생긴 사람과 함께 할 때 나 자신이 더 좋은 평가를
받는다고 생각하기 때문.
예) 클럽에 놀러갈 때 나보다 더 나은 친구들과 함께 가는 것이 나를 돋보이게
함.
- 대비효과(contrast effect): 낯선 사람과 함께 있을 때에는 매력 없는 사람과 함께
있는 것이 더 유리함.
예) 소개팅 나갈 때 나보다 매력이 덜한 친구들과 나가는 것이 나를 돋보이게
함.

(2) 상호작용 특성들
① 근접성
▸ 근접성 효과 (proximity effect): 자주 만나는 것 만으로도 친근감을 느끼고 호감
을 느낌 물리적으로 가까이 있는 사람과 친해지는 것 즉 지형적, 거주지, 공간적
으로 가까운 물리적 거리를 의미
▸ 연구: Moreland Beach (1992). 새로운 자극에 반복 접촉하게 되면 대
체로 호감이 증가.
외모가 비슷한 4명의 여성을 대학수업의 연구조교로 참여 학기 마지막 수업 때
강의를 들을 학생들에게 이 여성들의 외형적 매력을 평가하게 함. 결과 수업에
참여한 횟수가 가장 많은 여성을 가장 호의적으로 평가함

▸ 왜 사람들은 가까이 자주 만나는 사람에게 매력을 느낄까?
- 사람들은 타인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세상을 이해할 수 있다고 믿음
- 타인과 함께 할수록 즐거운 일이 많고 고민을 터 놓으며 자신의 상황을 이해하고
대처방안에 대해 생각할 수 있도록 함.
- 타인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연결되어 있다는 느낌을 받음.
- --> 대인간 상호작용의 보상적 작용을 함

(2) 유사성
∎ 사람들은 자신과 유사한 사람을 좋아함
예) 좋아하는음식, 정치적 성향, 여가 및 취미, 가치관 종교관 등
∎ 신체적 매력이 유사한 사람에게 더 호감이 감
- 덜 매력적인 사람들은 상대방의 거절을 피하기 위해 자신과 유사한 매력의
상대방에게 더 이끌림.
- 연구 싱글인 남자대학생에게 매력 혹은 덜매력적인 이성을 소개시켜줌 소개팅
장면을 촬영하면서 참여자들이 상대에게 보이는 반응성 따뜻한 ( , 반응 흥미와
관심도)을 측정함
- 결과: 남자대학생들은 자신과 유사한 매력의 여성과 상호작용을 할 때 더
적극적인 반응을 보임(Van Straaten, Engels, Finkenauer, & Holland, 2009)

∎ 자신과 유사한 사람에게 이끌리는 이유
- 상호작용할 기회가 주어짐: 스터디원 골프모임 주식투자모임 등 관심사가
유사한 곳에서 상호작용이 일어남
- 비슷한 사람들은 자신의 신념과 타당성을 뒷받침 해줌
: 유사한 사람들은 서로의 의견에 대해 공감과 강화를 주고받으므로 긍정적
체험을 경험함
- 비슷한 사람들은 서로가 호의적일 것이라고 기대함
: 상대방에 대한 긍정적 기대가 친교행동을 촉진함

(3) 보상성(rewardingness)
∎ 자신에게 보상이나 강화를 주는 사람을 좋아함
∎ 인간관계에서 주고받는 보상들
- 호감과 애정 나를 : 좋아하고 인정해주는 사람
- 즐거운 체험의 공유 즐거운 : 대화 및 취미활동을 통해 유쾌한 시간을 보내는 것
- 정신적 물질적 도움 예) 재정적 도움 정서적 도움 정보적 도움 등
∎ 닮고 싶은 사람에게도 매력을 느낌 “롤모델”
- 상대방에 대한 인지적 매력은 증가하는 반면 정서적 매력은 감소함
∎ 보완성 자신의 (complimentariness): 특성을 보완해줄 수 있는 사람에게 매력을 느낌
- 내향성과 외향성
- 남성들은 더 젊은 여성을 선호 여성들은 , 약간 나이가 많은 남성을 선호함
; 남성들에게 아름다움은 없는 특성 사회적 지위는 여성들에게는 희박하지만 중
요한 요인(Buss, 1999)

(4) 상호호혜성
▸ 상호호혜성(reciprocity principle): 자기를 좋아하는 사람을 좋아함
- 연구 : 참여자들을 짝지어주면서 한 집단에게는 상대가 자신을 좋아한다고 이야기
해주고 다른 집단에게는 상대가 자신을 싫어한다고 이야기 함
- 결과 : 자신을 좋아한다고 믿는 참가자들은 상대방에게 자기개방을 더 많이하고
상대방의 발에 반론을 거의 하지 않으며 따듯하고, 즐거운 모습을 보임
& Finkel, 2009)
▸ 자기충족적 예언 (self-fulling prophecy): 내가 원하는 바가 실제로 이루어지는
것. . 피그말리온효과라고도 함
예) 어떤 사람이 당신을 좋아한다고 믿는다면 당신은 상대방에게 보다 친절한 행동
을 할 것이고 이것은 , 상대방으로 하여금 보다 긍정적으로 반응하도록 자극하고 이
것이 당신의 초기기대를 확인시켜 주게 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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