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인관계심리학

사회복지사, 심리학과, 상담사 등 대인관계 심리학 요약 정리 22. 직장 내 스트레스 대처

롤라❤️ 2023. 2. 12. 08: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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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직장 내 스트레스 대처

1. 직장 내 인간관계의 특징

1) 직장인의 일반적인 인간관계 유형
(1) 직장중심적 인간관계
∎ 직장동료들과의 인간관계를 중시하고 이를 삶의 중요한 인간관계 영역으로 생각함
- 조직 및 업무에 대한 소속감과 만족감이 높음
- 직장 내 수행하는 업무에 대해 중요하게 생각함
- 직장동료와의 친밀도와 관계만족도가 높아 직장동료와 친구가 될 수 있음
- 직장 내 인간관계에 지나치게 몰입해 이외의 인간관계를 소홀히 하게 될 수 있음

(2) 직장탈피적 인간관계
- 직장에 대한 소속감 만족도가 , 떨어지는 경우
- 직장동료보다 직장 밖의 인간관계를 중시함
- 직장 분위기에 적응하지 못하고 친밀한 관계를 형성하지 못함
- 업무가 적성이나 취미 관심사와 맞지 않은 경우
- 직장은 생활에 필요한 소득을 얻기 위한 곳일 뿐이라는 생각
- 직장동료에게는 업무 외의 개인적인 문제를 잘 이야기 하지 않음

(3) 호감도, 응집력에 따른 인간관계 유형
① 화합응집형
- 소속감과 단결력 높음
- 긍정적 감정과 친밀감을 가지고 있음
- 구성원의 정서적 유대관계를 중시하는 지도력있는 상사가 있음
- 분명한 업무분담으로 구성원간 갈등이 적음 자유로운 . 직장분위기
② 대립분리형
- 구성원이 서로 적대시하여 파벌이 형성됨
- 파벌 내에서는 친밀감이 높고 응집력이 높지만 파벌간 반복함
- 같은 부서 내에서 친교관계에 따라 분리될 수 있음
③ 화합분산형
- 구성원 간 호의적 관계가 유지되지만 직장에 대한 응집력이 미약한 경우
- 지도력있는 상사가 없거나 개인주의적 성향이 강한 구성원으로 구성된 경우
- 상호 간 깊은 수준의 공개나 정서적 교류가 일어나지 않는 피상적 인간관계를 유지함
- 업무가 끝나면 각자의 인간관계 영역으로 뿔뿔이 흩어짐
④ 대립분산형
- 직장구성원간의 감정적 갈등이 심해서 직장의 인간관계에 구심점이 없음
- 직장에 대한 애착, 소속감이 없음
- 구성원간의 협조 협동이 , 이루어지지 않음

2) 상사의 역할과 리더십
리더: 미래 통찰력을 가지고 조직의 성장에 영향을 미치는 공통된 목표를
제시하고 그 ,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조직원과 팀워크를 이루어 성과를 내는
과정을 주도하는 사람
∎ 리더십의 정의
① 집단목표의 달성을 위해 자발적으로 노력하도록 개인들에게 영향력을 행사하는
활동.
② 구체적인 목표달성을 위해 의사전달과정을 통해 개인에게 영향력을 행사함
③ 집단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집단 구성원의 활동을 지도하고 조장하는 데
비강제적인 영향력을 행사함

(1) 리더와 매니저의 차이


(2) 리더로서의 상사의 유형
▸ Blake & Mouton(1964): 리더쉽 관리망(managerial grid) 모형을 통해 직장상사
를 (1) 일에 대한 관심의 정도와 (2)인간에 대한 관심의 정도에 따라 다섯가지 유
형으로 구분함
① 무심형
부하직원 뿐만 아니라 업무에 대한 관심도 낮아 오직 자신의 자리를 보존하는 데
필요한 최소한의 노력만 하는 무사안일형의 직장상사
② 과업형
- 업무성과에 대한 관심을 높으나 인간에 대한 배려는 거의 없는 직장상사
- 목적달성을 위해서 능력 중심으로 직원을 평가하고 개인의 감정이나 조직의 분위
기를 고려하지 않음
③ 인기형
- 조직의 목표나 업무성과에는 관심이 없고 부서 직원에 대한 관심이 높은 상사
- 직원의 요구사항을 잘 들어주고 배려하여 조직의 분위기를 잘 유지하지만 목표달
성에는 적절하지 않음
④ 타협형
업무성과와 인간에 대한 적절한 관심을 가지고 균형을 유지하려고 하는 유형의 상사
⑤ 이상형
- 팀으로 구성된 조직에서 가장 바람직한 유형
- 업무에 대한 관심뿐만 아니라 인간에 대한 관심도 높아서 구성원의 사기와 협동
을 중시함
- 예) (GE) 미국제너럴일렉트릭 사의 잭 웰치 회장

Blake Mouton(1964)의 리더십 관리망 모형

3) 리더십의 유형
(1) 변혁적 리더십
∎ 부하들을 변화시키기 위해 과업결과의 중요성 및 가치를 인식시키고, 부하들의
상위욕구를 활성화시켜 부하들이 조직을 위해 개인의 이익을 초월하게 함. 이를
통해 부하들은 리더를 신뢰하고 존경하며 기대 수준 이상으로 동기부여를 하게 됨
∎ 변혁적리더의 요소
① 솔선수범 : 부하들의 본보기가 되도록 행동하여 존경과 신뢰를 받음 부하들은
리더와 자신을 동일시하여 리더같은 사람이 되길 원함
② 영감적 동기부여 : 리더에게 일에 대한 의미와 도전을 제공하여 자신의
주변사람들에게 동기를 부여함 부하에게 매력적인 청사진을 가질 수 있도록 하고
성취하기를 바라는 기대를 분명히 설정함
③ 지적자극 : 부하에게 기존 가정에 대해 의문을 제기하고 문제를 재구조화하고
새로운 방식으로 과거 상황을 접근하게 하면서 혁신적이고 창의적 태도를 갖도록
자극함
④ 개인적 배려 : 부하들을 개인적으로 지도하면서 개개인의 발전 및 성장에 대한
욕구에 특별한 관심을 기울임

(2) 카리스마적 리더십
∎ 부하들이 리더는 천부적 재능을 타고났다고 생각하고 리더를 신뢰하고 존경하며
초인적이고 숭고한 사람으로 생각하면서 우상화 하거나 숭배함
- 리더의 신념이 언제나 옳다는 부하의 믿음
- 리더의 지시에 무조건적인 수용
- 리더에 대한 애정과 복종
∎ 카리스마적 리더의 행동
- 부하가 확신을 갖도록 인상관리를 함
- 부하의 몰입을 높이기 위해 매력적 비전에 대해 명확히 말함
- 기대를 명확히 하기 위해 부하들과 높은 기대에 대해 의사소통함
- 부하들이 자신감을 갖도록 하기 위해 그들의 능력에 대한 믿음을 표현함
∎ 부정적 카리스마적 리더의 행동
- 자신을 미화하기 위한 거대한 계획을 세우지만 비현실적임
- 비전을 홍보하고 알리는 데 많은 시간을 쓰지만 실현하는 데는 시간을 쓰지 않음
- 유능한 부하를 키우는 것에 힘을 기울이지 않음

(3) 슈퍼리더십
∎ 부하가 스스로 자신을 리드할 수 있도록 리더십을 발휘하는 리더
부하가 충분히 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지원과 협조에 역점을 두고 부하들은
자신의 능력발휘를 통해 리더와 상호작용함
∎ 요건
① 리더는 역할모델이 되어야 함
- 부하에게 모범을 보여서 부하들이 행동을 학습할 수 있도록 함
② 부하들을 셀프리더로 마들어야 함
- 부하 스스로 목표를 설정하게 하여 목표달성에 대한 의욕과 책임의식을 심어야 함
③ 부하의 자발적 행동을 격려하고 자극할 수 있는 자율적 경영체제가 필요함

4) 부하의 유형
상사에 대한 우호적 태도에 따른 구분
① 추종형
- 상사의 의견 존중하며 잘 따름
- 상사 높이 평가, 존경심의 표현, 상사의 의견을 지지함
- 상사와 각별한 친교관계를 형성하기 위해 노력함
② 저항형
- 상사의 지휘방식에 불만을 느끼고 반항적으로 행동함
- 상사의 일방적 지시에 대해 노골적으로 의의를 제기, ( ) 반발함 적극적 저항형
- 상사의 지시를 따르지 않음 ( ) 소극적 저항형
③ 합리형
- 지시내용의 적절성을 합리적으로 판단하여 행동함
- 상사의 합리적 지시는 적극적으로 수용
- 불합리한 지시는 이의를 제기하고 수정을 요구함
④ 분리형
- 상사와 소원한 관계를 맺으며 상사의 지시에 정서적 반응을 보이지 않고
무관심한 태도를 보임

5) 동료관계
- 같이 입사 혹은 같은 직급에서 일하는 동료관계
- 업무 전공분야 관심사 등의 유사성이 많기 때문에 친밀한 직업적 동반자, 사교적 동반자가 될 수 있음
- 인사 및 상사의 인정을 받기 위한 경쟁이 나타날 수 있음
∎ 동료관계의 유형
① 돌출형
- 동료에 대한 경쟁의식이 강한 사람
- 상사에게 자신의 업무능력이나 성취를 과장되게 표현함
- 상사의 애정을 독점
- 동료들로부터 빈축을 사거나 따돌림을 당할 가능성이 있음
② 희생형
- 동료를 위해 자신의 이익을 희생하거나 손해를 감수함
- 경쟁관계의 긴장을 참지 못함
- 동료에게 소외되는 것을 두려워하는 경향
- 내면적으로 동료 조직에 대한 불만을 가지고 있음
③ 원만형
- 업무활동, 상사와의 관계에서 동료들과 균형을 이룸
- 동료관계에서 협동과 경쟁의 균형감각을 가짐
④ 위축형
- 자신의 직무능력에 대한 자신감이 없고 동료들에 대한 열등감을 지니며
동료관계에 소극적 행동을 함


2. 직장 내 스트레스와 인간관계의 갈등
▸ 직장인이 경험하는 스트레스
- 업무스트레스 : 업무의 과중, 시간적 압박으로 경험하는 스트레스
- 인간관계 스트레스 : 직장동료 상사와의 관계갈등으로 인한 스트레스 우리나라와
같이 직장 내의 인간관계가 중시되는 곳에서는 인간관계 스트레스가 직장 만족도
를 떨어뜨리는 심각한 원인으로 작용함

1) 직장 내 인간관계 스트레스의 종류
(1) 직장생활 초기의 적응 문제
- 새로운 상황에서 낯선 사람들과 인간관계를 맺는 것 자체가 스트레스일 수 있음
- 수평적 조직사회 (대학) 에서 생활하다가 직장과 같은 수직적 조직사회에서 적응하
는 것은 스트레스가 될 수 있음
∎ 조언
- 직장의 상사나 인간관계 구조의 특성을 파악하여 적절한 행동을 할 것
- 상사에 대한 존중적 태도와 적응을 위한 열성적 태도
- 직장의 명시적, 암묵적 규칙을 지킬 것


(2) 상사와의 갈등
- 상사에 대한 불만
• 부당하고 무리한 업무를 강요할 때
• 부하직원의 능력을 무시할 때
• 부하직원의 노력에 대해 불공정한 평가를 할 때
- 부하직원에 대한 불만
• 업무능력의 부족
• 사사건건 의의를 제기하거나 상사를 존중하지 않는 것
• 조직의 규율을 무시하고 개인적으로 행동하는 것
∎ 조언
- 상사와 부하의 관계는 상호작용적임
- 상사는 부하를 존중, 부하는 상사를 존경하는 태도가 필수적임

(3) 동료직원과의 갈등
- 업무가 불공정하게 분담되거나 업무를 수행하는 방식이 서로 맞지 않을 때 갈등
이 발생함
- 피라미드식 승진 구조에 따라 좋은 평가를 받기 위해 상사에 대한 동료직원 간
충성경쟁이 발생함

(4) 직장문화에의 부적응
- 상하간의 위계질서가 강해 지시해 무조건 순종해야 하는 분위기일 수도 있음
- 술자리에 참여하지 않으면 직장의 분위기를 깨는 일로 간주하는 경우도 있음
- 직장분위기가 자기 성격이나 철학에 맞지 않을 때 스트레스의 근원이 될 수 있음

(5) 직장과 가정의 갈등
- 직장 - 가정 갈등 : 직장 역할에서의 요구와 가정 역할에서의 요구가 갈등을 일으키
게 되는 일종의 역할 간 갈등
- 신체, 심리, 정서적 자원은 제한되어 있고 이 자원들이 가정과 직장에서 조화롭
게 사용되지 못할 때 역할수행의 문제가 발생함
예) 야근으로 인해 가사를 못하거나 아이들과 함께 지내지 못하는 경우

2) 직장 생활에서의 바람직한 인간관계
▸ 직장생활에서 인간관계를 잘 하기 위한 준비와 자세
① 자신의 업무에 필요한 능력과 기술을 잘 갖출 것
- 말과 글로 자신의 의사를 표현하는 능력 컴퓨터를 사용하여 정보를 얻고 제시하
는 능력 외국어 능력과 국제 정세에 관련된 지식 등
- 관련 지식을 쌓기 위해 대학실적 교과목에서 요구하는 각종 보고서나 논문을 성의있게 작성하는 습관을 형성하고 외국인과 접할 수 있는 각종 모임에 참여하며, 신문과 독서를 꾸준히 할 필요가 있음
② 적극적이고 긍정적인 태도를 가질 것
- 누구나 처음에는 업무처리에 미숙하고 좌절감을 경험하며, 상사로부터 질책을 받
기도 함
- 이런 상황을 기회로 받아들이는 긍정적인 태도를 갖는 것이 필요함
③ 직장에서 동료들과 조화를 이루어 나가려는 자세를 가질 것
- 한국사회의 교육은 경쟁적 상황에 놓여있으므로 상대를 이겨야 한다는 자세를 갖
기 쉬움
- 경쟁적 태도는 처음에는 도움이 될 수 있지만 원만한 인간관계가 중시되는 직장
문화에서는 적절하지 않음
- 동료를 배려하고 협력을 중시하는 태도는 직장생활을 즐겁고 성공하게 함
④ 원만한 인간관계를 유지하기 위한 능력을 키울 것
- 인간관계가 서툴면 업무의 파악이나 수행이 힘들고 직장생활에 적응하기가 힘듬
- 타인에게 호감을 주고 자기의 의시를 분명하게 전달하며 상대방의 의도를 파악하
는 능력이 중요함.
⑤ 건강을 유지할 것
- 대부분의 직장인들이 술자리를 통해 스트레스를 풀고 서로의 속마음을 주고받는
상황에서 음주와 늦은 귀가를 하게 되며 이것이 건강을 해치게 할 수도 있음
- 규칙적 운동을 통해 자신의 건강을 돌보아야 할 필요가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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