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인관계심리학

사회복지사, 심리학과, 상담사 등 대인관계 심리학 요약 정리 23. 온라인 세계의 인간관계

롤라❤️ 2023. 2. 12. 15: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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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온라인 세계의 인간관계

1. 온라인 공간 및 온라인상의 인간관계
1) 미디어의 진화와 인간관계
(1) 디지털 인맥
∎ 의사소통을 위한 미디어의 발전이 인간관계에 영향을 미침
∎ 인터넷을 통한 디지털식 온라인 관계의 활성화
∎ 가까운 사람들끼리 인터넷을 통해 편하게 이야기를 주고받으면서 관계를 유지함
∎ 디지털인맥의 발전: 싸이월드 트위터 페이스북

(2) 컴퓨터로 매개되는 관계
① 대면 의사소통의 특징
- 의사교환은 전달자와 수신자 간의 직접적인 관계 형성이 이루어진 뒤에 가능함
- 언어적 표현, 비언어적 요소를 통한 정보교환으로 의사소통이 이루어짐
- 상대방과의 관계의 설정과 관계의 특징이 중시됨
② 컴퓨터 매개 의사소통의 특징
- 시간과 공간을 초월하는 동시적, 비동시적 의사소통 상황을 허용함
- 컴퓨터 화면을 상대하므로 전달자와 수신자가 신체적으로 떨어져 있음
- 글로 표현된 메시지를 통해 의사소통이 이루어짐
- 메시지를 교환하면서 저장과 편집이 가능함
- 의사소통에 참여하는 전달자와 수신 간 물리적 관계 형성이 요구되지 않음
- 대화상대의 신원을 모르는 채 익명성을 유지하면서 의사소통이 가능함
③ 컴퓨터 매개 의사소통의 종류
∎ 이메일(E-mail)
- 상호간 이메일 계정을 알아야 주고 받을 수 있음
∎ 메신저(instant messenger)
- 연결 대상이 상대적으로 많은 직장인과 학생집단이 주로 이용함
- 상호 허용된 경우에만 관계가 형성됨
- 상대방의 상태 (부재 온라인 다른 용무 중) 를 확인하면서 실시간으로 대화를
나눌 수 있음
∎ 블로그(blog)
- 일반인이 개인의 관심사를 칼럼, 일기 기사 등의 다양한 형태로 자유롭게
만들어 인터넷에 올리는 1인 미디어 웹사이트
- 개방적, 느슨한 관계
∎ 커뮤니티
- 카페, 동호회, 밴드 등
- 공통의 관심사를 가진 타인과 오락 및 정보 교환 활동을 함
- 친구 및 친지들과 교류하여 자신의 정체성을 표현
- 사회성을 기르면서 관계를 형성하는 공간

(3) 개인 조직 사회에서의 디지털 관계
∎ 인터넷을 통해 확장된 대인관계의 두 가지 유형
① 준사회적 관계(para-social relationship)
- 실제로 관계를 맺기 어려운 유명인과 사이버 공간에서 관계를 맺는 것
- 유명 연예인과 팬의 사이버 커뮤니티 팬클럽을 통해 일대일 관계를 맺는 것
② 초인간적 관계(hyperpersonal relationship)
- 상대방에게 어떻게 인식되고 비칠 것인가를 염두해 두고 자신이 바라는 모습으로
자아를 설정하여 노출함
- 그 사람에 대한 평가와 인식이 부풀려질 수 있음
∎ 조직 내 컴퓨터 매개 의사소통
- 조직내적 : 조직 구성원들을 하나의 망으로 연결하여 신속한 업무 처리와
의사소통 체계를 형성
정보시스템, 의사소통시스템 의사결정의 시스템
- 조직외적 : 외부 조직과의 관계 유지에 필요한 의사소통과 접촉을 신속하게
이루어지게 함
- 시간과 경비의 절약, 효율성의 향상
∎ 사회적 관계
- 무리짓기가 가능함 : 사이버 커뮤니티 내의 집단화 응집화
- 유사한 관심사 관계형성 정체성 확인 등을 통해 가능함
- 서로의 관심사를 교류하며 관계를 맺고 동질성을 , 확인하면서 정체성을 찾아가는
연결의 장을 형성함


2. 디지털 인간관계
(1) 익명성을 기반으로 하는 관계
상대방의 정체를 확인할 수 없는 비인격화된 관계의 특성
① 서로의 신분이 노출되지 않으므로 그만큼 솔직하고 주고받는 주제나 내용에
보다 정확한 접근이 가능함
② 참여자들은 자기중심적이 되어 타인보다는 자신 위주로 교류를 진행함
③ 교류과정에서 특정인이 독점적으로 지배하는 경우가 적어서 보다 평등한 참여가
보장됨
④ 무책임한 비방과 험담을 하여 긍정적인 관계를 훼손하기도 함

(2) 디지털 무리짓기 : 사이버 커뮤니티
∎ 유형
① 특화된 영역에서의 참여인 팬덤
- 대중적인 특정 인물이나 분야를 열성적으로 좋아하거나 몰입하여 이를 다소
적극적으로 표출하는 문화적 현상
- 예) 디씨인사이드의 연예인 갤러리 팬카페
② 특정 물건이나 취향 정치적 , 성향이 유사한 사람들이 모여서 활동하는 커뮤니티
예) SLR 클럽 (카메라 사진)
③ 동일 연령 및 거주 지역과 관련된 커뮤니티
예) 지역내 육아 정보를 공유하는 엄마들의 카페
∎ 특징
- 특정 주제에 대한 공통된 관심사라는 관계 형성의 동기와 익명성 때문에 사회적
특성이 이질적인 사람과도 쉽게 연결이 가능함
- 정보에 의존한 관계 제공되고 교류되는 정보의 특징 적절한 양의 정보
신뢰성이 있고 신속한가에 따라 커뮤니티의 유지가 결정됨
- 커뮤니티가 전적으로 공유된 관심사에만 바탕을 둘 경우 내부자와 외부자 간의
장벽을 더 높이는 결과를 초래하여 점점 협소화, , 경계화 폐쇄화 될 가능성이
있음

(3) 평등화된 관계 : 온라인 연인
∎ 외모 조직 젠더와 같은 사회 맥락적 단서들이 중립화 되어 평등한 입장에서
상호교류가 가증함
∎ 인터넷 상의 낭만적 관계 : 외모나 행동 보다 언어적 표현을 해석하는 것이 중요
하므로 상대방의 생각과 흥미를 더 잘 알 수 있음
- 부정적 측면 : 기만과 과장 눈으로 확인할 수 없는 상황을 악용하는 것 자신의
신체와 지위 등을 부풀리거나 거짓으로 보고하는 것


3. 모바일 인간관계
1) 휴대전화의 등장과 커뮤니케이션의 변화
∎ 스마트폰의 이동성 개별성 즉시성 직접성의 특징이 삶에 가져온 변화
- 삶의 속도와 효율성을 높임
전화 문자메시지와 , 카카오톡 메시지를 주고 받기
여가활동(음악 티비보기 책 보기)
공부에 활용 (동영상 강의 보기 수업 녹음 등)
개인일정 관리
재정관리(주식 뱅킹작업)
- 자투리시간의 활용 : 버스를 기다릴 때 지하철을 타고 이동 할 때 등
∎ 모바일로 인한 인간관계 양상의 변화
- 시간과 공간과 상관없이 사람들과 의사소통 할 수 있게 됨
- 사회적 관계의 폭과 깊이의 확장 및 심화 다양한 : 사람들을 폭넓게 만날 수 있는
가능성을 높임
- 가족 친구 동료 등 가까운 사람과의 접촉에 이용됨 인간관계를 견고히 하는 데
기여함
* 십대 청소년들이 별 내용도 없는 문자메시지를 주고받으면서 관계를 유지시킴
메시지를 주고받는다는 행위자체가 관계의 견고화에 더 큰 의미를 가짐
* 의례적 상호작용의 심화 : 상호작용 가능성의 확장으로 친밀한 관계 내의
의례적 상호작용이 이루어지고 이는 관계 및 집단의 결속을 강화할 수 있음
예)커뮤니케이션 엔도가미 (communication endogamy): 끼리끼리
커뮤니케이션의 심화

2) 모바일 인간관계의 특징
(1) 쉽게 연결하고 해체되는 피상적 관계
- 한 공간에 있지 않은 사람들 간의 교류나 연결을 가능하게 하여 관계 형성의
융통성을 높여줌
- 피상적인 관계 연결을 지속시킴
친밀하고 신뢰성 있는 관계로 유지되지 못함
가벼운 대화나 정보를 주고받는 관계의 유지
항상 접촉 가능하다는 것이 관계의 친밀도를 증가시키는 대신 양적인 의미를
중시하는 관계로 전락하게 됨
(2) 문자로의 연결, 말 없는 소통 개인중심적 교류
- 문자메시지의 장점 해석할 : 필요가 없는 간단한 문구가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대상자 개인에게 직접적으로 전달된다는 것
- 청소년들은 간편한 문자메시지를 음성통화보다 더 자주 이용함
- 대화가 줄어듦
관계를 말에 의한 소통이 아닌 문자메시지에 의한 소통으로 이끌어 가고 있음
- 가상의 끈(imaginary lines):  항시 접촉 가능한 스마트폰으로 인해 상대방과의
연결이 더 중시되다 보니 누군가와의 연결상태를 기대하고 필요로 함
누군가와 연결되어 있지 않으면 불안해짐
예) 스마트폰이 쥐어지지 않으면 불안해지는 사람들
- 사인주의(privatism):  복잡하고 다양한 사회관계 속에서 각자에게 의미 있는
개인적인 영역을 구축하고자 하는 행위 사고 욕망을 의미함
- 제한된 사람들과의 폐쇄적 은밀한 상호작용에만 탐닉하는 경향이 증가

(3) 즉시성으로 변화된 약속문화
- 면대면 상호작용 시에는 약속을 정하는 것과 지키는 것이 중요한 의미였음
- 현재 연락한다는 사실 만난다는 사실만 알고 있으면 됨
시간과 장소는 그때그때 연락해서 알려줄 수 있음
- 사람을 느슨하게 만듦 : 시간을 엄수해야 하는 부담감이 줄어듦
- 만남을 쉽게 주선하고 조직하도록 돕는 반면 쉽게 취소하는 풍토를 만듦
- 사람들 간의 약속은 약속일 뿐 정해진 시간이 되어 성사되기 전까지 약속의
의미는 크지 않음


4. SNS 인간관계
1) SNS 정의
∎ 개인이 공적인 신상 정보를 만들거나 자신과 인맥을 맺은 다른 이용자의
리스트를 분류하고 다른 사람들의 계정에 만들어진 인맥리스트를 볼 수 있는
웹기반의 서비스(Boyd & Ellison, 2007)
∎ 인맥형성서비스 대인관계를 . 효율적으로 운영하기 위한 목적에서 시작됨
- 친구, 지인과 교류할 수 있는 연결망
- 개인의 사적 정보를 수록할 수 있는 공간
-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 자신의 생각과 의견 경험 관점을 서로 공유하고 참여하기 위해 사용하는
온라인 서비스나 미디어플렛폼
- 트위터, 유튜브, 브이로그

2) SNS 이용 동기
∎ 새로움의 추구
- 자주 정보를 찾아봄
- 새로운 미디어에 대한 관심이 많음
- 얼리어답터의 기질을 가짐
∎ 사회적 영향
- 주변인들이 SNS를 사용하고 이를 권유함
- 이를 사용하지 않으면 시대에 뒤떨어지다고 생각함
∎ 인지된 혁신특성
- SNS 이용이 자신의 이용 욕구과 필요에 부합할 때
- 소통의 욕구 자신의 생각을 공유하고자 하는 욕구 여가지간 선용
∎ 혁신저항 요인
- SNS를 사용하지 않는 사람들
- 타인의 이야기를 듣는 것이 귀찮거나 일상을 아는 것 자체가 피곤한 일
- 인맥 형성에 관심이 없고 시간 낭비라고 생각하는 것

3) SNS 수용자의 소통방식
(1) 소통의 특징
∎ 다양한 의견과 이슈를 생산해냄
∎ 즉시성과 확산성
- 사건이 생기면 즉각적으로 사진이나 글 등이 올라오고 빠르게 확산됨
∎ 익명성의 완화
- 본인의 실명과 신분을 바탕으로 소통하면서 신뢰의 문제가 상당수 제거됨

(2) 유력자와 추종자
∎ 유력자(influential)
- 전통 커뮤니케이션의 오피이언리더 : 다양한 분야에서 영향력을 행사 높은
사회적 경제적 지위를 가짐
- 인플루언서 인스타그램 (influencer) : (SNS) 유튜브 등 소셜네트워크서비스 에서
수십만 명의 구독자 팔로어를 보유한 ‘SNS 유명인’
- 셀러브리티 (celebrities): 미디어의 주목을 받으며 대중에게 널리 알려진 사람들

4) SNS를 통한 인간관계의 특징
① 자기표현과 소통의 확대
- 개인의 표현과 참여공간의 확대
- 스몰토크의 증가 : 일상의 의례적인 커뮤니케이션 인간관계의 본질에 대한 대화보다 상호작용의 연속성에 있는 대화 관계 유지에 중요한 역할을 함
- 트위터 (지저귀다) 의 의미 : 일상의 시시콜콜한 일들을 전함으로써 관계의 부재를
느끼지 않으려는 소통을 하자는 의미
② 피상적 관계로서의 친구
∎ SNS에서의 친구 : 이용자가 초대하거나 스스로 찾아와서 초대된 사람
- 물리적인 친구의 요건이 크게 중요하지 않음
- ‘친구로 설정하겠는가의 ’ 질문에 ‘예' 라는 대답을 하면 친구가 되고, 숫자적
제한이 없음
- 친분의 질은 중요하지 않으며 얼마나 많은 친구를 갖고 있는지가 더 중시됨
(팔로워의 수, SNS에서 확인된 친구의 수를 중시)
∎ 느슨하게 엮인 관계
- 메시지를 공유하고 전파하는 과정에서 생겨나는 관계이므로 친밀감을 확신할 수
없음
∎ 사회적이고 공개적인 관계 맺기
- 유사한 취향, 재미있고 유익한 정보를 가진 사람과 공개적으로 상호교류함
∎ 관계 형성의 허브는 이용자 자신
- 이용자 중심으로 관계가 형성되고 유지됨
- 내가 중심이 되는 내가 주도하는 내가 만들어가는 나 스스로 참여하여 만드는
관계 맺기가 가능함
③ 현실 세계에서 존재하는 커뮤니케이터의 권력이 SNS에서도 존재함
- 트위터 이용자 수 중 극소수만 팔로워 수가 엄청 많음 대다수의 이용자는
팔로워의 수가 극히 적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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