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지심리학

심리학과, 상담학과, 임상심리사 2급, 정신보건 등 인지심리학 요점 요약 32. 통합된 표상

롤라❤️ 2023. 3. 31. 10: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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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통합된 표상

 

1970년대 중반까지 지식표상 연구자들은 2가지
연구 흐름 中 하나를 따랐음
1970년대 말
인공지능과 정보처리 연구자들 절차지식에:
대한 여러 모델들을 정교화함
인지심리학자들 서술지식을 표상하는 여러:
대안모델들을 연구함
   지식표상의 통합모델이 제시되기 시작

1) 통합된 표상: Anderson의 ACT-R (서술지식 표상 + 절차지식 표상)
ACT: Adaptive Control of Thought
계열정보처리모델의 일부특징 + 의미망 모델의 일부특징+
절차지식 →산출체계 형태로 표상
서술지식 →명제망 형태로 표상 
 Anderson은 자신의 모델이 전체 인지구조에 대한 포괄적인 이론이 될 수 있도록 모델
범위를 넓게 잡았음 → 즉 개개인의 인지과정 예 기억 언어이해 문제해결 추론 은 인지의 
기본체계를 단순히 변형한 것임
 ACT는 이론의 진화를 보여주기도 함 : FRAN → ACT-R

이 대학원Anderson
다니는 시절 FRAN(free
recall in an associative
이라 불리는network)
연합망에서의 자유회상에
대한 모델을 제시하였음
이 모델은 매우 제한적임
더 일반적인 인간연합
모델을 제시함(HAM:human
associative memory)
ACT
- ACT자체도 문제가
있어서 지속적인 개정
끝에 ACT-R에 반영되었음
- 서술지식의 망 표상과
절차지식의 산출체계

2) ACT 초기모델
서술지식 망은 명제로만 이뤄졌었음
그 이후 ACT모델에서 망은 대상의 이미지와 그에 대응하는 공간적 형태와 관계뿐 아니라
행위와 사건의 관계 그리고 이들이 나타나는 순서와 같은 시간정보도 포함하였음,
 Anderson은 이 시간정보를 시간열(temporal strings) 이라고 불렀는데 이것은 절대적인  
시간개념 (예 오후 2시 2023년 3월 31일 이 아니라 상대적인 시간순서 (예 전/후 1st/2nd/3rd,
어제 /내일) 에 대한 정보임

 

3) Anderson의 서술망 모델
 정보가 인출되는 기제와 정보를 저장하는 구조를 포함하고 있음
- 의미망모델에서 개념 은 망 안의 여러 마디에 저장되어 있다고 배웠음‘ ’
 Anderson에 의하면 마디는 한 시점에서 활성화될 수도 있고 그렇지 않을 수도 있다고 함 
 활성화된 마디란 어떤 의미에서 보면 신호가 켜진 마디임‘ ’
- 마디는 외부자극 예 감각 이나 내부자극 예 기억이나 사고과정 에 의해 직접적으로 켜질 
수 있고 또는 주변에 있는 마디의 활성화에 의해 간접적으로 활성화될 수도 있음
 Anderson모델은 한 시점에 활성화될 수 있는 정보의 양 마디의 수 은 제한되어 있다고 봄 
- 전체 인지 체계의 제한된 용량 내에서 이 활성화의 확산은 주어진 망의 마디 세트를 따라 퍼저 나감
- 더 많은 마디가 활성화되고 시작 지점으로부터 더 멀리 나아갈수록 활성화는 약해짐


4) Anderson의 모델
 활성화 결과로 망이 변화하는 방식을 제안함
 마디 간 특정고리가 더 자주 사용되면 그 고리 연결은 더 강해짐
 활성화는 자주 사용되지 않는 연결보다는 기억이 잘 안됨 자주 사용되는 연결을 따라 더 
잘 확산됨 기억이 더 잘됨 
 비유
- 여러 곳으로 연결되는 복잡한 수도관을 상상해보자 한 곳에서 수도를 틀면 물은.
활성화의 확산처럼 여러 관을 통해 움직이기 시작한다 여러 연결부위에는 밸브가.
열려있거나 닫혀있어 흐름 활성화 이 계속 진행되기도 하고 다른 곳으로 흐르기도 한다 
 주의 와 같은 처리과정은 시스템을 통해 활성화정도에 영향을 미칠 수 있음‘ ‘
- 수압이 높을수록 물은 수도관을 따라 더 멀리 퍼져나가지 않는가?
- 이처럼 어떤 주제에 대해 생각하고 그 주제와 관련된 연상들이 마음에 떠오를 때 우리는
해결책을 포함한 그 문제의 여러 측면을 표상하는 마디들을 따라 활성화가 확산되는 것을
경험할 수 있음
- 활성화의 확산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 일반적인 수도관보다 더 말랑말랑한 유연한,
수도관을 상상해본다면 이 관들은 얼마나 더 자주 사용하는지에 따라 점점 늘어날 수도 
있고 줄어들 수도 있음 자주 사용되는 관들은 이동을 쉽고 빠르게 하기 위해 늘어날(
것이고 거의 사용되지 않는 관들은 점점 줄어들게 될 것임, )
⋅마찬가지로 활성화 확산에서도 자주 사용되는 연결은 강화되고 잘 사용되지 않는( )
연결은 약화됨
⋅의미망에서 서술지식은 빈번한 사용의 결과로 강화된 연결을 통해 학습되고 유지될 수 있음

5) Anderson의 설명
산출체계에 표상되어 있는 절차지식의 습득을 Anderson은 어떻게 설명하는가?
절차기술의 지식표상은 3단계를 거쳐 일어난다고 가정하고 있음 

인지단계 연합단계 자율단계
절차를 실행하는 규칙을
의식적으로 생각함
외현적인 규칙의 사용을 아주
일관성있는 방식으로
광범위하게 훈련함
빠른 속도와 정확성 상당한,
정도의 통합과 조화를 통해
자동적으로 그리고 무의식적으로
사용함 절차화 자동화( = )

예 수동기어 차 운전을 배우는 인지단계에 있다면: ?

인지단계 연합단계 자율단계
크러치 가속페달 브레이트, ,
밟는 각각 규칙을 의식적으로
생각하면서 동시에 언제
어떻게 기어를 바꿔야
하는지에 대해서도 생각해야
할 것임
그 규칙들을 일관성있는
방식으로 반복적으로
조심스럽게 연습하기
시작하고 익숙해지면서 어떤
규칙을 언제 따라
해야하는지와 어떤 절차를
언제 실행해야 하는지를
배우게 됨
여러 다양한 규칙들이 하나의
조화된 일련의 행동으로
통합되게 됨.
즉 더 이상 기어를 바꾸기,
위해 어떻게 해야 되는지에
대해 생각할 필요가 없고
음악을 들으면서도 운전이
가능함
 그와중에도 목적지에
도착하고 사고를 피하고
보행자가 나타나면 멈출 수도
있음


 위와 같은 과정들은 절차화 를 통해 이뤄지는 것임‘ ’
- 절차에 대한 느리고 외현적인 정보 무엇을 아는 것 가 빠르고 내현적인 수행 어떻게 
하는 법을 아는 것 으로 바뀌는 전반적인 과정임 자동화 
 자동화가 되게 하는 방법은 통합 임‘ ’
- 통합은 2개나 그 이상 산출규칙을 효율적으로 묶어 단일의 산출규칙으로 구성하는 것임 
⋅그럼으로써 절차를 실행하는 데 필요한 규칙 수를 줄여나가는 것임
⋅예 운전을 배울 때 우리는 멈춤 표시에서 클러치를 누르고 브레이크를 누르는 2개의 
별개 규칙을 하나의 규칙으로 통합할 수 있음


6) 산출조정
 절차화의 또 다른 측면
 일반화 + 변별의 과정임 
 일반화 : 기존 규칙을 새로운 상황에 적용하기 위해 일반화를 하는데 일반화란 구체적인 
상황의 정보를 보다 넓은 상황에 적용하는 것임
- 예 : 클러치 브레이크 가속페달의 사용법을 다른 종류의 수동기어 차에 일반화할 수 있음

변별 : 우리가 처한 상황의 조건을 충족시키기 위해 새로운 기준을 변별하는데 변별이란 적절한 
정보를 부적절한 정보와 구분하는 것임
- 예 : 특정한 수동기어 차의 운전법을 숙련하고 난 후 기어 수가 다른 차나 후진 기어 
위치가 다른 차를 운전하게 된다면 우리는 반드시 이전 기어의 위치에 대한 부적절한
정보와 새 기어 위치에 대한 적절한 정보를 변별해야만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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