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 서술 지식 개념과 범주
1) 개념과 범주
(1) 지식을 표상하고 난 후 다시 인출하고 사용하기 위해 그 지식은 어떻게 조직되어 있을까?
상징적 지식의 기본단위 : 개념
한 가지 단일 개념은 사과 와 같이 한 단어로 나타낼 수 있음
각 개념은 다른 개념들과 관계를 맺음 예 사과 빨강 둥근 과일 등
(2) 개념을 조직하는 방법 : 범주 화 하는 것 공통된 속성이나 원형에의 유
사성에 기초하여 여러 개념들 간 동일한 측면을 나타내는 기능을 하는 개념 자체
예 : 사과 = 다른 종류의 사과를 일컫는 범주로 사용되기도 하고 과일이라는 범주 안의 한 개념이기도 함
(3) 정의적 관점 속성기반 범주란?
개념적 범주의 고전적 견해는 개념을 범주로 정의하는 데에 개별적으로는 필요하고
전체로는 충분한 속성 요소의 합으로 나타내는 것임
- 각 속성은 범주의 핵심적인 요소이고 전체로는 범주를 유일한 방식으로 정의하는 것
⋅이러한 요소들은 정의 속성 으로 볼 수 있음 이유 속성기반 또는(defining features) ( :
성분 관점에 의하면 그것들이 범주의 정의를 구성하기 때문)
어떤 개체가 X가 되기 위해서는 그 속성을 가져야만 한다 만약 그렇지 않다면 X가 아니다!)
예 : 독신녀 = 여성 + 결혼 안함 + 성인/ 만약 한 가지라도 속성이 없으면 독신녀가 아님
(4) 속성 분석이 쉽지 않은 경우도 있음
예 ; 게임 의 공통된 속성을 찾아낸다는 것은 어려움 어떤 것은 재미있지만 어떤 것은 그렇지 않음
어떤 것은 여러 명의 참여자가 필요하지만 어떤 건 혼자서 할 수도 있음 어떤 게임은 경쟁적이지만.
어떤 게임은 원을 그리며 노래하고 춤추다가 신호에 따라 웅크리는 아이들의 놀이같은 것도 있음)
게임의 정의 속성이라는 것이 무엇인지 명확하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우리 모두는
게임이라는 단어를 들으면 무엇을 의미하는지를 알고 있음
(5) 어떤 범주들은 정의속성을 갖고 있는 것처럼 보이지만 그 정의속성을 위반한다고
해서 그 정의범주를 바꾸는 것처럼 보이지 않는 경우도 있음
예 얼룩말 흑백 줄무늬를 갖고 있는 말: =
모두 얼룩말을 검정색을 칠했다하더라도 우리는 여전히 그것이 얼룩말임을 안다.
새 역시 날 수 있는 능력이 새의 가장 중요한 요소라 생각하지만 날개가 잘린 개똥지빠귀도
여전히 새이며 날지 못하는 타조도 새라는 것을 알고 있음
개똥지빠귀와 타조는 똑같이 새의 정의속성을 공유하고 있지만 막연히 타조보다는
개똥지빠귀가 더 '새의 좋은 예' 처럼 보임 더 전형성을 닮고 있기 때문
박쥐는 엄밀히 말하면 새가 아님에도 불구하고 새의 전형성 점수에서 1.53점을 받았음
(정리) 속성기반 이론이 매력적인 점을 갖고 있기는 하지만 범주에 대해 완벽한 설명을 해줄
수 있는 것은 아님 → 모두 같은 정의 속성을 갖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새에서처럼 범주의
어떤 예는 다른 예보다 더 전형적이고 좋은 예처럼 보임
이렇게 전형성 정도에 따라 달라지는 것이라면 원형이론에서 말하는 것은 무엇인가?
2) 원형이론: 특징적 관점
(1) 원형이론은 범주가 특징속성에 기초해 형성되어 있다고 제안
특징속성 : 범주의 전형적인 원형적인 모델을 묘사하는 것 특징짓는 또는 전형
특징속성은 개념의 예에 공통적으로 존재하지만 항상 존재하는 것은 아님 (예 : 게임의 원형은
보통 즐겁고 한 두명 참가자가 있고 어느 정도 도전을 제시하는 것일 수 있음 그러나.
게임이 꼭 즐거운 것이거나 한 두명의 참가자가 있거나 도전적일 필요는 없음
(2) 범주화를 원형에 기초함으로써 지식의 조직을 이해하려는 시도에 새로운 묘안을 제시
원형 기초가 되는 보기 범주가 나타내는 집단을 가장 잘 표상하는 모델
(3) 속성기반 이론에서 설명하기 어려워했던 것에 대해 원형이론은 어떻게 보고 있는가?
정의속성은 범주의 모든 예들이 가지고 있는 반면 특징속성은 그렇지 않음,
대신 많은 수 또는 대부분의 예들이 각 특징속성을 갖고 있음 →∴ 날 수 있는 능력은
새에게는 전형적인 것이지만 그것이 새의 정의속성은 아님
원형이론에 의하면 타조는 날 수 없기 떄문에 날 수 있는 개똥지빠귀보다 덜 새다워
보이는 것임 마찬가지로 전형적인 게임은 즐거울 수 있지만 꼭 그럴 필요는 없음 실제로
사람들에게 과일이나 가구와 같은 범주 속성을 적어보라하면 사람들이 적는 다수의
속성들은 정의속성보다 특징속성들이 많음 과일같은 범주의 전형적인 속성을 적게하고 한
예가 그 속성들을 얼마나 갖고 있는지 평정해보게하면 어떤 예시들이 얼마나 전형적인지를
나타내는지 보여주는 유사성 점수를 계산할 수 있음)
(4) 심리학자들은 사람들이 어떻게 개념과 범주에 대해 생각하는지를 고려하면서 2가
지 종류의 범주를 구분함 고전적인 개념 퍼지개념→ ① ②
고전적인 개념 | 퍼지 개념 |
독신녀처럼 정의개념을 통해 쉽게 정의될 수 있는 범주 |
개념을 형성하는 경계가 뚜렷하지 않아 쉽게 정의될 수 없는 범주 |
정의속성을 가지고 있는 개념에 대해 전문가들이 인위적으로 명칭을 붙여 고안한 것인 경우가 많음 |
자연적으로 발생한 경우가 많음 |
따라서 독신녀 개념은 우리가 인위적으로 만들어낸 개념 |
과일 개념은 분류학자들이 씨 과육 껍질을, , 가지고 있는 식물 부분을 가리키기 위해 과일이라는 단어를 사용한다고 말을 하더라도 우리는 과일의 퍼지개념에 쉽게 토마토‘ , 호박 오이 를 포함시키지 않음, ’ |
정의속성에 기초해 이뤄졌다고 볼 수 있음 | 원형에 기초해 이뤄졌음 원형이론에 의하면 어떤 대상은 그것이 원형과 충분히 유사하다면 범주의 한 예로 분류될 수 있음 유사성은 어떤 대상과 원형이 공유한 속성의 수로 볼 수 있는데 많은 심리학자들은 어떤 속성이 다른 속성들보다 원형에 더 중요할 수 있으므로 가중치를 주어서 처리해야 한다고 제안함 |
(5) 실제로 어떤 심리학자들은 개념을 범주화하는데 단일 원형 대신 다수의 본보기
(개념을 대표하는 전형적인 예) 를 사용해야 한다고 제안하고 있음
굳이 원형을 생각 하지 않음
기억 속에 있는 참새 제비 등등과 비교를 해보면서 얼마나 맞는지 보자는 것
즉 개별적 사례를 잘 활용해보자는 뜻임,
범주는 어떻게 형성되며 빠르게 반응해야하는 분류사용에서 어떻게 사용되는 것일까?
- 범주는 규칙을 세우고 예외적인 경우는 본보기로 저장함으로써 만들어짐 → 후에 재인을
할 때 본보기들이 기억 속에서 경쟁을 하게 되는데 목표 대상과의 유사성에 의해,
재빠르게 몇 개 대상이 결정되고 이 후보들은 선별과정에 들어가게 됨
- 이런 방식으로 범주는 응집되어 있고 안정적이며 예외를 저장함으로써 융통성을 가지게 됨
- 우리가 다수의 본보기를 가지고 있다면 어떤 새를 볼 때 단일 원형보다는 적절한
본보기와 더 융통성 있게 비교할 수 있을 것임
단점 : 인지적 부담이 있음 (모든 개별적 사례들을 다 생각해봐야 하기 때문)
3) 통합: 속성기반이론과 원형이론의 통합
(1) Amstrong 과 동료들 : 사람들은 각각 범주에 대하여 더 또는 덜 원형적인 예에 대 :
한 생각을 갖고 있다는 것을 발견
예 1, 7, 13은 홀수의 원형에 매우 가까운 본보기로 간주되는 홀수의 전형적인 본보기
15, 21은 전형적인 홀수로 간주되지 못함 즉 7, 13, 15, 21 모두 홀수임에도 불구하고 15, 21
보다 7, 13이 더 홀수의 좋은 예임
예2 삼각형은 기하도형의 전형적인 본보기 타원은 그렇지 않음
온전한 범주이론은 정의속성과 특징속성을 모두 가지고 있다고 결론 과 동료들(2) (Amstrong )
각 범주는 원형 핵심 모두 갖는다고 제안+
핵심 (core):범주의 예시가 꼭 가져야 한다고 생각되는 정의속성을 의미함
원형 전형적인 사례가 가지고 있기는 하지만 범주의 예시가 되기 위해 꼭 가지고 있어야 할:
필요는 없는 특징속성을 의미함
예시
도둑 | 핵심 | 허락없이 다른 사람의 것을 가져가는 사람 |
원형 | 어떤 특징적인 사람들이 도둑일 가능성이 더 크다고 간주하는 경향이 있음 반듯한 직장인 < 이미지 직장 없고 남 비아냥대는 이미지, 빈민가 지저분한 거주자 → 여러분이 생각하기에 누가 더 도둑 원형에 가까운가?) |
성장하고 나서야 정의속성을 이해하게 된다는 것을 검증한 실험 즉 어릴수록 특징속성으로
범주를 구분함)
- 5세~ 10세까지 아이들에게 2가지 기술문을 제시하고 어떤 기술문이 더 도둑을 잘
묘사하는지 판단하게 하였음
- 기술① 냄새나고 초라한 나이 든 남자가 주머니에 총을 넣은 채 집에 들어와서
부모님이 더 이상 필요로 하지 않으니 TV를 가져가도 괜찮다고 했다면서 TV를 가지고 갔어”
- 기술② 매우 다정다감하고 명랑한 여인이 아이를 안아주고 난 후 변기를 빼서 허락도
없이 가져가고 돌려주지 않았어”
- 결과 어릴수록 기술② < 기술① 이 더 도둑을 잘 묘사한다고 하였음 즉
어린아이들일수록 주로 특징속성으로 범주를 구분함 10세에 가까울수록 기술② 가 더 도둑같다는 판단을 함 ➜ 아이들은 어릴수록 어떤 사람이 도둑의 특징속성을 가지고
있다면 그 사람이 어떤 것을 훔치지 않았더라도 도둑으로 보는 경향이 있음
(3) 범주화 자체의 문제는 애매함이 남아있지만 범주는 정의속성과 원형의 특징 일부
분을 모두 포함하고 있는 것처럼 보임
4) 의미망 모델
(1) Collins 와 Quillian은 지식이 위계적인 의미망(semantic network) 으로 표상되어
있다고 제안하는 연구결과를 발표함
망 은 여러 요소들이 서로 연결되어 있는 것인데 이 요소들은 마디 라고 불리며 개념을 표상함
마디 간 연결은 표시된 관계를 나타내는데 이것은 범주 소속성 (예 :돼지 와 포유류 를
연결하는 이다) 관계 속성 (예 : 털이 있다 를 포유류 에 연결하는), 또는 다른 의미관계를 나타냄
이런 방식으로 망은 개념을 조직화하는 수단을 제공함
단순한 의미망에서 마디는 개념을 나타내고 이것은 표시된 관계로 연결된다 (a)는 기본적인.
망 구조로 관계 R은 마디 a와 b를 연결한다 (b)는 Mary hit ball이라는 문장에 대한 단순 망
도식을 보여주고 있다.
(2) 실험소개 실험 참가자들은 개념을 연결하는 문장을 보고 문장의 진위를 판단하였음
이들 연구에서 전적으로 소속포함 문장을 사용하였음 예 개똥지빠귀는 새이다 와( :“ ”
개똥지빠귀는 동물이다“ ”)
연구결과 술어 개념범주가 문장주어 범주와 위계적으로 멀수록 문장 진위를 판단하는데 더( )
오랜시간이 걸린다는 것임 즉 사람들은 개똥지빠귀는 새이다 보다 개똥지빠귀는( , “ ” “
동물이다 를 확인하는 데에 더 오랜 시간이 걸림 새가 개똥지빠귀의 인접한 상위범주인데” .
반해 동물은 위계적으로 더 떨어진 상위범주이기 때문임)
이 모델에 의하면 조직화된 지식표상은 위계적인 수형도의 형태를 가지고 있음
위계적인 모델은 범주의 모든 구성원에게 해당되는 정보를 위계의 상위단계에 표시함으로써
낮은 단계에서 반복적으로 표시할 필요없이 효율적으로 정보를 표상할 수 있기 때문에
이상적으로 보임 →∴ 위계적 모델은 인지적 절약이 큼 즉 최소의 반복으로 최대한의
효율적인 용량 사용을 가능하게 함)
우리가 개와 고양이가 포유류라는 것을 알고 포유류에 대해 알고 있는 모든 정보 예 털을
가지고 있다 새끼를 낳고 양육한다 를 포유류 단계에 저장한다면 그 정보를 개 고양이와 ,
같은 하위단계에서 다시 반복할 필요가 없게 됨 → 위계의 상위단계에 있는 대상에 대해
알려진 모든 것은 더 낮은 단계에 있는 모든 대상에 적용될 수 있음을 추론할 수 있음
낮은 단계에 있는 대상이 상위단계에 해당하는 속성을 이어받는다는 이 상속의 개념은
위계적 모델의 경제성의 핵심임
(3) 그러나 심리학자들의 상당수는 콜린스와 킬리안의 연구에 반대를 하였음
이유 그 하나로 데이터의 수많은 변칙들이 모델로서 설명될 수 없다는 것임:
예 : 사자는 동물이다 보다 사자는 포유류다 를 판단하는데 더 오래 걸리는데 위계적
모델의 관점에서는 포유류 범주가 동물범주보다 사자와 위계적으로 더 가까우므로 동물보다
포유류에 대한 문장의 진위판단이 더 빨라야 함
는 지식이 개념의 엄격한 위계로 구성되어 있기 보다는 의미속성 의 비교에Smith, Shoben, Rips “ ”
기초하여 조직되어 있다는 대안이론을 제시하였음 ➜ 속성기반 범주화 이론 (비위계적임) 과 다름!
- 이 이론은 다른 개념들의 속성이 범주를 구성하는 기초가 되기보다 직접비교를 한다고
주장하는 이론이기 때문에 속성기반 범주화 이론과 다르다는 것임
- 예 : 포유류 동물들은 크기 사나운 정도 인간과 비슷한 정도와 같은 3가지 속성의 심리적
공간에 표상될 수 있음
사자는 세 속성에서 모두 높은 값을 갖지만 코끼리는 크기에서는 높지만 사나운 정도에서는
그리 높지 않은 점수를 가짐
쥐는 크기는 작지만 사나운 정도에서는 상대적으로 높음
그림은 비위계적인 속성기반 이론에서 정보가 어떤 식으로 조직화되는지를 보여주고 있음
- 이런 표상도 대답할 수 없는 질문들이 많음 예 포유류 자체는 어디에 위치하는가
(4) 앞에 제시한 2가지 이론 모두 의미망에서 정보가 어떻게 조직되어야 하는지를 상
세히 설명하고 있지 않음
(5) Rosch 의 연구 : 개념이 위계 내 있는 다른 수준보다 더 선호되는 기본수준을 가지
고 있음을 발견하였음
예 : 여기에 가지가 있고 나무에서 딴 빨갛고 둥근 먹을 수 있는 것이 있다고 하면 그것은
과일 사과 부사 또는 빨간 부사 등으로 명칭될 수 있음 그런데 대부분의 사람은 그것을
그냥 사과 라고 명칭함 → 즉 사람들이 선호하는 기본수준이 사과인 것임
일반적으로 기본수준은 상황이나 전문성에 따라 달라질 수 있음 → 만약 그 물체가 사과만
파는 과일 진열대에 놓여있다면 우리는 그것을 주위에 있는 다른 종류의 사과와 구분하기 위해 부사라고 부를 것임.
- 원예를 공부하는 학생에게 말하는 사과를 재배하는 농부는 급하게 물건을 사는 고객보다
더 구체적으로 말을 할 것임
(6) 기본수준이 무엇인지 우리는 어떻게 구분할 수 있을까? 왜 기본수준은 빨간 부사
나 과일이 아닌 사과일까? 또는 포유류나 건지 젖소가 아닌 그냥 젖소인걸까?
기본수준이 독특한 속성을 많이 가지고 있어서 같은 수준의 다른 개념과 쉽게 구분이 되는
수준이라고 연구자들은 응답함
기본수준은 ①정보성 ②차별성에 의해 구분이 됨
우리들 대부분은 빨간 부사와 홍옥사이 건지젖소와 홀스타인 젖소 사이에서 보다는or
사과 젖소 사이에서 서로 구분되는 더 많은 독특한 속성을 찾아낼 수 있음vs
농부의 예에서처럼 모든 사람이 똑같은 기본수준을 갖고 있는 것은 아님 그렇지만BUT, .
대부분 사람들은 비슷한 기본수준을 갖고 있음
(7) Rosch 연구에서 사람들에게 여러 대상의 그림을 보여주고 무엇인지 확인하게 했 ,
을 때 그 대상들이 더 높거나 낮은 수준에서 보다는 기본수준에서 더 빨리 확인할
수 있음을 발견하였음
대상들은 먼저 기본수준에서 인식되고 그 후에 더 높거나 낮은 수준의 범주로 분류되는
것으로 보임 → ∴나무에 있는 둥글고 빨간 먹을 수 있는 물체의 그림은 아마도 먼저
사과로 인식되고 그 후에 필요하다면 과일이나 빨간 부사로 인식되는 것으로 보임
5) 도식적 표상
(1) 도식
과제 지향적이라는 것 빼고는 의미망과 매우 유사함
개념이 마음속에 어떻게 연결되어 있는지를 이해하는 주된 접근 중 하나가 도식
도식 관련된 개념에 의미 있는 구조를 만드는 지식을 조직하는 심적인 틀:
개념과 도식 모두 개인의 마음과 상황에 따라서 여러 수준에서 분석될 수 있음
예1 우리들 대부분은 소를 농장에서 볼 수 있는 동물에 대한 보다 정교한 도식 안에서
기본적인 개념으로 볼 것임 젖소 사육자나 농장 주인에게는 젖소가 기본개념이 아닐
수 있음 왜냐하면 그들은 젖소의 여러 종과 각각 독특한 특성을 구분할 수 있기 때문임.
예2 대부분 사람들은 인지심리학에 대한 정교한 도식을 가지고 있지 않음 그러나 대부분
인지심리학자들에게 인지심리학에 대한 도식은 매우 정교해서 이것은 다시 주의 기억 지각
등에 대한 많은 하위도식을 포함하게 됨
도식을 사용하면 융통성이 있는 이유들
① 도식은 다른 도식을 포함할 수 있다 예 동물에 대한 도식은 젖소 도식 원숭이 도식) ,
등을 갖고 있다
② 도식은 상황에 따라 약간씩 변할 수 있는 전형적이고 일반적인 사실을 포함하고 있다.
③ 예 포유류에 대한 도식은 포유류가 대개 털을 갖고 있다는 사실을 갖고 있지만 인간은)
다른 대부분 포유류보다 털이 적다는 것과 고슴도치는 털이 많기보다는 가시가 있다는
것을 허용한다.
④ 도식은 추상의 정도에서 차이가 있다 예 정의에 대한 도식은 사과나 과일에 대한:
도식보다 훨씬 추상적이다
도식은 다음과 같은 관계에 대한 정보도 포함할 수 있음
① 개념 예 트럭과 자동차 사이의 고리
② 개념 안의 속성 예 코끼리의 키와 몸무게
③ 관련된 개념의 속성 예 체리의 빨강과 사과의 빨강
④ 개념과 특정한 배경 예 물고기와 바다
⑤ 특정개념과 일반적인 배경지식 예 미국의 특정 대통령에 대한 개념과 미국 국회와( :
역사에 대한 일반적 지식)
인지심리학자들의 관심을 뜨는 도식 안의 관계는 인과관계 (만약 - 다면) 임
예 [유리 도식]= 만약 그것이 딱딱한 곳에 떨어지면 그것은 깨질 것이다
- 도식은 새로운 상황에서 추론을 할 기초가 되는 정보도 가지고 있음
(2) 도식의 하나 : 스크립트
스크립트의 정의 특정한 상황에서 적절한 일련의 사건을 기술하는 구조이다 스크립트는
슬롯과 무엇이 그 슬롯을 채울 수 있는지를 규정하는 값들로 구성되어 있다 그 구조는.
연계되어 있는 전체이고 한 슬롯에 무엇이 있는지는 다른 슬롯에 무엇이 있을 수 있는지에,
영향을 미친다 스크립트는 매일의 일상을 다룬다 그것은 크게 변하지 않으며 전혀 새로운. .
상황을 다루는 도구는 아니다”
일반적으로 스크립트는 도식보다는 덜 유연함 스크립트는 행위자 소품 상황 그리고
일어날 것이라고 기대되는 일련의 사건들에 대해 지정된 값을 갖고 있음
스크립트의 예시
- 커피숍 스크립트
- 이 스크립트는 몇 개의 속성을 가지고 있다 ①테이블 메뉴 음식 계산서 돈과 같은
소품 ② 역할 손님 웨이터 주방장 계산원 주인 ③스크립트가 개시되기 위한
조건 손님이 배가 고프며 돈을 가지고 있는 것 ④ 장면 들어가기 주문하기 먹기
일어나기 ⑤결과 손님이 더 적은 돈을 가지고 있다는 것 주인이 더 많은 돈을 가지고
있다는 것 손님이 더 이상 배고프지 않다는 것 손님과 주인이 기분이 좋다는 것
스크립트의 타당성을 검증해주는 실험 소개
- 연구자들은 실험 참가자들에게 18개 짧은 이야기를 들려주었고 읽은 후 2개 중 하나의
과제를 수행하게 하였음 (회상과제 or 재인과제 )
- 다음은 18개 이야기 중 하나임
⋅의사
⋅오늘 존은 몸이 좋지 않아서 의사한테 가 보기로 했다 그는 병원에 가서 등록을 .
하고 의자 옆 테이블 위에 놓인 의학잡지를 읽었다 마침내 간호사가 다가와 옷을.
벗으라고 했다 의사는 매우 친절했다 의사는 존에게 약을 처방해주었다 존은
병원을 떠나 집으로 향했다 존은 옷을 벗었는가.
⋅우리는 존이 실제로 그의 옷을 벗었는지는 확실히 알 수가 없음 간호사는 아마도 .
어떤 시점에 그를 불러 검사실로 데려 갔을 것이고 체온 혈압 몸무게를 재었을, ,
것이다 아마도 의사는 증상을 묻는 질문을 했었을 것이다 하지만 이 어떠한 것도. .
확실하게 알 수는 없다.
⋅즉 기억이 스크립트에 영향을 미친다, .
- 연구결과 1:참가자들은 실제로 이야기에서 언급되지는 않았지만 그 이야기가 표상하는
스크립트 일부의 요소들을 기억해낸 경향이 있었음 회상과제
- 연구결과 2:참가자들은 문장을 제시받고 각 문장마다 그들이 그것을 본 것에 얼마나
확신하는지 그 정도를 점 척도로 평정하게 하였는데 재인과제 그 문장에는 이야기에
나온 것도 있었고 없는 것도 있었음 → 이야기에 나오지 않은 문장 중 어떤 것은 적절한
스크립트에서 나온 것이고 어떤 것은 아니었는데 스크립트와 관련이 있을 경우 그
이야기에서 나온 적이 있었다고 평가하는 경향이 컸음
- 즉 스크립트는 사람들이 회상하고 재인하는 것을 이끈다는 것을 보여줌,
스크립트는 전문가들이 서로 대화하고 저술하는 방식에도 영향을 미침 → 전문가들은
확실히 전문용어를 공유함
- 특히 외부사람들에게는 알려져 있지 않고 익숙하지 않지만 전문 분야의 내부,
사람들에게는 잘 알려져 있는 스크립트에 대한 이해를 공유하고 있음
- 자신의 전문 분야가 아닌 분야의 기술적인 설명서나 대화를 이해하고자 할 때 우리는 그,
언어를 이해하는데 필요한 스크립트를 갖고 있지 않는데서 오는 용어의 어려움과 정보의
격차를 느낌
스크립트 모델의 결함에도 불구하고 인지심리학자들은 스크립트가 주어진 상황에 맞게
행동할 수 있게 하는 심적구조를 제시함을 관찰함으로써 지식의 조직에 대한 통찰을 얻었음
- 심적 스크립트에 대한 접근이 없다면 우리는 새 커피숍이나 병원에 처음 방문했을 때
어떻게 해야하는지 몰라 당황할 것임
- 실제로 병원에 있는 간호사가 모든 절차를 다 여러분에게 설명을 해야 한다면?
- 어떤 주어진 상황에서 모든 사람이 비슷한 스크립트를 따른다면 하루하루가 훨씬
순조롭게 흘러갈 것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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