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지심리학

심리학과, 상담학과, 임상심리사 2급, 정신보건 등 인지심리학 요점 요약 45. 문제 해결에서 방해물과 도움들

롤라❤️ 2023. 4. 8. 08: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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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문제 해결에서 방해물과 도움들

 

1) 마음 갖춤새와 고착
(1) 문제 표상 방식에 따라 문제 난이도 달라짐

특히 통찰문제는 풀기가 어려운데 이는 문제 해결자가 새로운 문제에 특정한 마음
갖춤새 를 적용하려는 경향 때문임(mental set)
마음갖춤새 문제와 문제의 상황 또는 문제해결의 절차를 표상하는데 사용되는(mental set):
기존의 모델을 포함한 심적 틀
문제해결자가 공고화된 마음 갖춤새를 갖고 있을 때 그들은 보통 많은 문제를 푸는데 잘,
적용되는 전략에 고착되어 있는데 이 전략은 특정 문제에는 적용되지 않을 수 있음
- 예 : 2개 끈 문제 → 끈이 여러분 쪽으로 움직여 오는 것보다 여러분이 끈 쪽으로 움직여: 2 
가는 전략에 고착되어 있지는 않으셨나요?
- 예 여러 번 결혼한 목사 문제 → 누군가를 결혼시킨다는 것이 그 사람에게 있어서 결혼 
하는 것이라는 의미에 고착되어 있지는 않으셨나요?
마음 갖춤새는 다소 일상적인 문제해결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음 물동이 문제:
물동이문제 3개의 각각 다른 양의 물통을 사용하여 제시하는 양의 물을 만드세요 

한두 번 해보면 물동이 를 채우고 그것을 를 채우고 버린후 를 두 번 채워서 버린다 는‘ B A C ’
공식이 적용됨을 알 수 있음
그러다가 리터 리터 리터 요구되는 양 리터 이라는 문제를 주었다면“JarA(23 )”,“JarB(49 )”,“JarC(3 )”, (20 ) ?
- 로 더 간단하고 쉽게 풀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공식으로 해결하려 함A-C B-A-2C
- 처음부터 이 문제를 줬더라면 굳이 힘들게 공식으로 풀지 않았을 것임B-A-2C
- 그만큼 초반에 형성된 마음 갖춤새 가 강력하게 작용함(mental set)
기능적 고착 어떤 특정한 용도를 가지고 있다고 알려진 대상이 다른(functional fixedness):
기능으로도 사용될 수 있다는 것을 깨닫지 못하는 것을 가리킴
- 기능적 고착은 우리가 오래된 도구를 새로운 방식으로 사용해서 문제를 해결하는 것을 막
게 함 나쁜 건 아니나 때론 문제해결을 막게 하기도 하므로 항상 좋은 것만은 아님( )
- 기능적 고착에서 자유로워짐으로써 사람들은 옷걸이를 사용해서 잠긴 차의 문을 열기도하는 것임
고정관념 마음 갖춤새 중 하나로 사회인지의 한 측면에서 고려되기도 함

- 고정관념은 특정한 사례 또는 어떤 패턴을 보이는 일련 사례들을 관찰하고 이 제한된 관
찰로부터 미래의 모든 사례가 비슷한 패턴을 보일 것이라고 과일반화하게 됨
- 고정관념 역시 자신의 사고를 한계지음으로써 문제해결 능력을 방해함


2) 부적 전이와 정적 전이
(1) 전이
한 상황에서 다른 상황으로 옮겨지는 지식과 기술 적용의 폭넓은 현상


(2) 부적 전이
먼저 푼 문제가 이후 문제풀이를 더 어렵게 할 때 일어남
이전 경험이 새로운 기능의 학습이나 새로운 상황에서의 기능수행에 미치는 부정적 영향


(3) 정적 전이
먼저 푼 문제가 새 문제를 더 쉽게 풀게 해줄 때 일어남
이전 경험이 새로운 기능의 학습이나 새로운 상황에서의 기능수행에 미치는 긍정적 영향
넓은 관점에서 보면 정적 전이는 한 상황에서 다른 상황으로 사실적 지식이나 기술이
전이되는 것을 포함하는 것으로 간주될 수 있음
- 예 : 심리학에 대한 일반지식과 지금까지 시험 준비를 하면서 터득한 공부기술을 인지심리
학 시험 준비에 적용할 수 있음
좁은 관점에서 보면 어떤 특정한 문제나 일련의 문제에 잘 적용되었던 해결책이나 전략을
비슷한 문제를 풀 때 효율적으로 적용하는 것이 정적 전이 동안 일어남


3) 유추의 전이
(1) (analogy) : 유추 어떤 문제의 해결책을 다른 문제의 해결책으로 하는 것 mapping
(2) 지크와 홀리오크 의 발견 (Gick & Holyoak)
유추를 이용하여 문제해결을 하게하면 사람들은 유사한 해결책을 만들어낼 수 있으나,
자발적으로 두 문제의 유사성을 알아차리지 못함
문제 ①군사문제
- 한 장군은 나라 중앙에 위치한 요새를 함락시키고자 한다 요새로부터 뻗어 나오는 길이.
많이 있는데 그 길에는 지뢰가 묻혀있어 적은 수의 사람은 안전하게 지나갈 수 있지만,
많은 수의 군대는 지뢰를 폭파시킬 것이다 그러므로 군대가 일시에 공격하는 것은 불가.
능하다 이 장군은 어떻게 해야 되겠는가. ?
- 군인들을 먼저 분산시킨 후 정해진 방어 요새에 수렴시킴으로써 그 요새를 함락한다는 것
이 해결책임
- 군사문제만 주었을 때 (어떤 힌트도 주지 않았더니) 50%정도가 스스로 문제 해결책을
찾아냈었고 이들 중 41%가 아래에 나오는 방사선 문제 해답도 찾아냈었음

 

문제 ②방사선 문제
- 여러분이 악성 위종양 환자를 치료라는 의사라고 생각해보자 암이 너무 심해서 수술은.
할 수 없지만 종양을 어떻게든 없애지 않으면 그 환자는 죽게 될 것이다 종양 파괴를 위.
해 고강도의 레이를 사용할 수 있다 그런데 그렇게 되면 건강한 조직도 파괴하게 될 것X .
이다 저강도 레이는 건강한 조직은 그대로 두지만 종양을 없애기엔 충분치 않다 그렇. X .
다면 건강한 조직은 파괴시키지 않고 종양 파괴를 하려면 어떻게 해야할까?
- 이 문제의 해답은 종양을 향해 여러 곳에서 광선을 쏘는 것임 광선 하나는 종양이나 건.
강한 조직을 파괴하리 만큼 강하지 않지만 광선이 몸 안에서 한 곳에 모이도록 방향을 맞
춘다 종양이 있는 지점( )
군사문제에서 힌트를 얻으면 된다고 하면 75%가 방사선문제 해답이 찾아낼 수 있었음

군사문제를 주지 않으면 8%정도만 해결책 제시할 수 있었음


(3) 지크와 홀리오크 의 재발견 (Gick & Holyoak)
물리학 문제를 풀 때 문제풀이 이해하려는 학생보다 왜 그런 식으로 풀렸는지 이해하려고“
하는 학생들 사이에서 정적 전이가 더 많이 나타남”
즉 유추를 하려면 무엇을 유추할지 의도적으로 찾아야 함,

4) 의도적 유추 전이
(1) 잘못된 관계 유추를 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함
가 인 것은 가 인 것과 같다 는 형태의 언어유추에 대한 아이들의 답을 연구함“A B C X ”
아이들은 연상적으로는 가깝지만 유추에서는 틀린 답을 선택하였음
변호사 고객 의사 에 간호사 환자 약 중 어떤 것이 들어가겠는가: = : X (X ? ? ?MD? ?)
이때 아이들은 간호사 를 많이 선택했음 간호사가 정답인 환자보다 의사와 더 강하게[ ] (
연합되어 있기 때문임)


(2) 유추에서 중요한 것은 내용의 유사성 이 아니라 관계의 구조적 체계 가 얼마나 [ ] , [ ]
밀접하게 대응되느냐에 있음
우리는 내용의 중요성을 고려하는 것에 익숙하기 때문에 내용을 배경으로 밀치고
형태 구조적 관계 를 앞으로 가져오는 게 쉽지 않음 예 내용을 달리 하는 것은 군사문제와( ) ( :
방사능 문제 사이의 유추를 어렵게 하고 한 문제에서 다른 문제로의 전이를 방해함)


(3) 투명성

젠트너(Gentner) 는 위의 반대 현상을 투명성(transparency) 이라 함 
투명성 유추를 할 수 없는 문제임에도 내용의 유사성 때문에 유추를 할 수 있다고 보는 것:
유추를 할 때 단지 표면적인 내용의 특성이 아닌 비교되는 대상 간 관계에 집중할 필요가
있음 예 두 심리학 과목의 기말고사 준비할 때 오픈북 객관식 주관식 문제일 때 필요한 전략은 다 다름 그러나 주의를 하지 않는다면 내용의 투명성이 동형이 아닌 문제 사이에.
부적 전이를 가져올 수도 있음)

 

5) 부적 전이를 최소화하려면?
부화(incubation): 단순히 문제를 옆에 잠시 놔두는 것으로써 부적 전이를 최소화할 수 있는 방법임 ,
예 : 만약 어떤 문제를 풀지 못하겠고 생각하는 어떤 전략도 제대로 적용되지 않을 때 그것이:
부화할 수 있도록 잠시 옆에 놔두는 것은 어떤가 그 문제에 대해 의식적으로 생각해서는?
안 된다 그 문제가 무의식적으로 처리될 수 있게 놔둬보자
일부 문제해결 연구자들은 부화가 문제해결 과정의 핵심적인 단계라 주장하기도 함
부화의 효과
① 무엇인가를 활성화된 기억에 담고 있지 않으면 그것의 중요하지 않은 세부사항들은
사라지고 의미 있는 부분만 기억에 저장됨 → 그러면 이전 마음 갖춤새의 한계가
적어지게 되고 문제가 새롭게 재구성될 수 있음
② 시간이 지날수록 최근 기억은 기존 기억과 더 통합됨 → 이런 재통합 과정에서 마음 
갖춤새의 일부 연합들은 약해질 수 있음
③ 시간이 지날수록 새로운 자극은 내적 외적 모두 마음 갖춤새 효과를 약화시키면서 
문제에 대한 새로운 관점을 활성화시킬 수 있음
④ 내적 외적 자극은 현재문제와 다른 문제의 유추를 보게 함으로써 문제 해결자가 비슷한/
해결책을 쉽게 찾거나 이미 알려진 해결책을 단순히 적용할 수 있게 함
⑤ 문제 해결자가 피질의 각성정도가 낮은 상태에 있게 되면 예 샤워하거나 누워있거나
산책하거나 등 늘어난 주의용량 작업기억 용량 이 동떨어져있는 단서가 지각되거나
기억에서 동시에 활성화되도록 하는 것처럼 보여 짐 → 문제해결자는 각성수준이 높을
때 문제를 풀려고 적극적으로 시도할 때 관련 없거나 방해되는 것으로 지각했던
단서들을 이리저리 생각해보게 됨 → 이때 활성화의 확산 점화효과 등을 통해서 그럴수도 있음

아무나 못하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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