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지심리학

심리학과, 상담학과, 임상심리사 2급, 정신보건 등 인지심리학 요점 요약 46. 지능・창의성 개념

롤라❤️ 2023. 4. 9. 09:28
반응형

46. 지능・창의성 개념

1) 지능
(1) 가드너의 다지능 이론
하버드대 교육심리학과 교수
신경생리학적 제약을 강조
선다형 위주 측정방식 대신 생물학적 및 문화적 시각에서 지적 능력을 분석하여 이론화,
사람의 지능은 가지로 나뉜다고 제시8
언어 논리수학 공간 음악 신체운동 대인관계 자기이해 자연이해① ② ③ ④ ⑤ ⑥ ⑦ ⑧
비판1 이렇게 폭넓은 관점에서 다룬 주장을 과연 지능이론으로 볼 수 있는가?
비판2 5가지 능력은 서로 독립적인지 아닌지 여부 또한 알 수 없지 않은가?
비판3 가드너가 주로 사용했던 면담이나 평가를 통한 지능측정보다 더 객관적 검사가
필요하지 않겠는가?


(2)  스텐버그의 삼위일체 이론 삼원지능이론
이전 연구들을 지적함 현실생활과 무관하고 이론적 정당성 검사가 이뤄지지 않은
실험과제를 사용하여 연구되어 왔음
지능을 3가지 근원 개인이 처한 상황 그 개인이 경험한 과제 정도 과제를 처리한 인지처리
방식 등 을 종합적으로 고려해야한다고 제안함)
즉 상황 문화적 제약을 강조
세 가지 방법적 차원은 인간이 문제를 해결하는 동안 공통적으로 나타나는 방법들임
가드너의 이론이 지능 영역 에 초점이 있다면 스텐버그는 인지과정 에 초점을 둠
지능 : 개인적 행동적 상황적 요소가 통합된 인지능력 오늘날 성공지능 이라 하기도함
세 가지 하위 이론 소개
- 상황 하위 이론 = 맥락적 하위 이론
스텐버그가 가장 강조한 영역
개인 외적요소를 추구하고 달성하는 능력에 대한 이론 즉 실제적 사고능력
환경 적응 능력 환경 변화 능력 환경 선택 능력 등, ,
- 경험 하위 이론
과제 친숙도 과제가 얼마나 새로운가 얼마나 자동화 시키는가 에 따라 나타나는 지능
창의적 사고능력 새로운 것에 반응하는 능력 자동화 능력 등 과 관련 있으며
일상생활을 통해 획득되며 학업성적과 큰 관계없음
- 요소 하위 이론 = 구성적 하위 이론
개인 내적요소 인지에 대한 이론 분석적 사고능력 정보처리능력 등, , ,
메타요소 심적 통제과정을 포괄함 문제설정 문제해결전략의 선택 주의력 할당: ( , , ,
문제해결 감시 및 외부 피드백 고려하여 평가하는 능력 등)
수행요소 메타요소가 수립한 계획을 집행함:
지식획득요소 문제해결에 필요한 새로운 정보를 학습하는 능력 선택적 부호화: , ,
선택적 결합 선택적 비교능력이 포함,

 

비판1 지능과 관련된 여러 측면을 나열식으로 종합한 것에 불과하다는 의견 있음
비판2 자동화 능력이 지능과 관련이 있다는 증거가 아직도 없음


2) 창의성
창의성은 무엇인가(1)
창의성 독창적이고 가치가 있는 무엇인가를 생성하는 과정 무언가를 만들어내는 능력
- 새롭다고 다 창의적일까?
- 새로운 것 중 영향력이나 효용성이 뛰어난 것들에 붙여지는 게 창의적인 것임
- 어떤 창의적인 성취 즉 구체적인 아이디어나 제품 등 를 가리키기도 하지만 지능처럼
어떤 개인적인 성향 천재성 을 가리키기도 함
- 창의성 연구는 심리측정 접근법에서 주로 다루어졌음
개인의 성향으로서 창의성
- 플라톤 예술가들은 창작활동은 어떤 기교나 이성 보다는 신적인 힘에 의해 인도되는:
영감에 의해 이뤄진다고 주장
- 영감은 긴장이 풀렸을 때 잘 떠오르는데 실제로 수학자나 과학자 발견이 그러함,
- 창의적 사람들 예술인 에 대한 MMPI성격검사 결과는 신경증 또는 정신병 환자들과 비슷한( ) 
패턴 과일반화 을 보인다는 연구도 있음 즉 정상적 경계를 유지하면서 생활하는 것임
- 물론 치료가 필요한 정신증이 창의적 사고를 잘 한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고 어떤
결정적인 작은 차이 때문에 나온 다른 결과로 해석할 수 있음
창의적 사고는 심적인 재구성을 수반하는데 이런 사고를 이중연합 이라고 함
이중연합 전에는 별개로 다뤄진 개념들 사이에 새로운 연결고리를 만들어 내어 묶어 주는 과정:

 

(2) 창의성 측정방법
검사TTCT(Torrance Tests of Creative Thinking)
- 서술형 개방형 문제 언어검사 도형검사: +
- 언어검사 : 질문하기 원인을 추측하기 결과를 추측하기 제품을 향상시키기 색다르게 활용하기 다르게 질문하고 가정해보기 등 6개 활동으로 구성 ➜ 그 결과 유창성, 독창성 융통성의 3가지 차원에서 채점함

- 도형검사 : 그림구성 그림완성 선 원의 세 활동을 수행하게 함 ➜ 그 결과 유창성 독창성
정교성 제목의 추상성 및 대충 끝내지 않고 끝까지 최선을 다하기 등에 따라 채점함

 TTCT검사는 지난 몇 십년 간 창의성 연구에서 핵심적인 역할을 해왔지만 최근에는
문제발견능력이나 평가능력 등이 부각되고 있음
예언타당도를 평가할 만한 종단적 연구는 충분치 않지만 그리 높지 않다는 것이 대부분 입장
- 예언타당도 기준 변인의 자료가 미래에 있을 때 즉 검사를 실시한 후 얼마간 기간이: ,
지난 후에 기준 변인에 관한 자료를 수집하여 이와의 관계를 알아보는 것 예 대학( :
입학시험과 학생들의 수준 간 상관이 높은가?

창의적 인물에 대한 검사
- 개인 생활사 성격 동기와 태도 영역으로 나뉨+ +
- 개인 생활사 가족배경 지적 문화적 성향 관심영역의 폭 등을 알아보는 알파 자전적: , / ,
검사 자기노력 부모노력 사회적참여와 사회적경험 및 독립성 훈련 등을 측정하는+ , ,
일상적 경험설문지 지난 년 동안 음악회 혹은 과학캠프에 몇 번 갔는지 등을 묻는+ 1
창의적 활동 체크리스트 등
- 성격과 관련된 검사 상상력 호기심 독립심 모호함에 대한 참을성 여러 가지 생각을: , , , ,
동시에 할 수 있는 능력 등이 측정되지만 실제 타당도가 낮음
- 동기와 관련된 검사 타당도가 여전히 낮음:
지능과 창의성 간 관계(3)
창의성은 지능의 한 부분집합 이라는 견해(subset)
창의성은 지능의 상위집합 이라는 견해(superset)
지능과 창의성은 서로 다르지만 많은 부분 중첩된다는 견해(overlapping)
- 버클리 대학의 성격연구소에서 연구함
- 높은 독창성 낮은 지능 낮은 독창성 높은 지능 성격차이는[ + ] VS [ + ] ?
높은 독창성 낮은 지능 정서적 공격적 의존적 냉소적 특성( + ) / / /
낮은 독창성 높은 지능 부드럽고 낙천적 즐겁고 이타적 특성( + ) / / /
- 스텐버그의 암묵적 이론 가설적인 사람에 대한 서술된 내용을 바탕으로 그 사람의 지능과:
창의성을 평정하게 했을 때 이들 평정 간 상관은 높은편이었지만 완전히 일치하지는 않았음
지능과 창의성은 서로 완전히 무관하다는 견해(disjoint set)
- 이 견해 지지자들은 심리측정적 전통에 따르면서 창의성을 연구하는 학자들임
- (초등학교 5학년 151명 대상) 가지 지능검사와 가지 창의성 검사를 실시한 후( 5 151 ) 10 5
상관조사 창의성과 지능점수 간 상관성 낮았음

- 에릭슨 지능과 창의성은 별개이긴 한데 지능은 훈련의 영향을 거의 받지 않는: ,
능력이지만 창의성은 적어도 10년 이상 훈련이 있어야 나타나는 훈련 결과임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