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동수정

보육교사, 상담심리, 임상심리사, 심리학 등 행동수정 요점 요약 1. 행동에 대한 이해

롤라❤️ 2023. 4. 12. 08: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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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행동에 대한 이해

 

1. 행동의 의미와 정의
① 개인이 말하거나 행하는 어떤 것을 의미한다.
전문용어로서 행동은 유기체의 근육 활동, 내 분비선활동 혹은 전기적 활동을 일컫는다.
② 행동은 하나 이상의 측정할 수 있는 차원(dimensions) 즉, 빈도, 지속시간, 강도를 가진다.
Ÿ 빈도(frequency) : 행동이 발생하는 횟수
예 > 영희는 수업 중에 손톱을 20번 물어뜯었다.
Ÿ 지속시간(duration) : 어떤 행동이 시작해서 마칠 때까지의 시간
예 > 영희의 손톱 물어 뜯기는 40분 동안 계속되었다.
Ÿ 강도(intensity) : 그 행동에 내재되어 있는 물리적 힘
예 > 체육시간에 테스트 한 영희의 악력은 200 이었다.
③ 행동은 타인이 관찰하고 설명하고 기록할 수 있다.
④ 행동은 물리적, 사회적 환경에 영향을 미친다.
행동은 시공간 운동을 포함하므로 행동이 발생하면 환경에 어떤 영향을 미친다.
예 > 스위치를 켜면 전등에 불이 들어온다. ( 물리적 환경에 대한 영향 )
택시를 타기 위해 손을 들면 택시가 멈춘다. ( 타인에 대한 영향 )
컴퓨터 단축키를 외우면 쉽게 원하는 메뉴에 접근가능하다. ( 자신에 대한 영향 )
⑤ 행동은 법칙을 가진다.
즉, 행동의 발생은 환경사건(environmental events)에 체계적인 영향을 받는다. 기본 행동원리는 행
동과 환경 사건 간의 기능적인 관계를 설명해 준다. 행동이 발생하도록 만드는 환경사건을 이해한
다면 행동을 변화시키기 위해 서 환경 속의 사건을 변화시킬 수도 있다.
예 >교사의 관심과 영희의 파괴적 행동(소리지르기, 과제물 던지기)과의 관계를 관찰한 결과, 파괴적
행동은 선생님이 관심이 적으면 자주 나타나는 것으로 기록되었다. 이는 교사의 관심과 영희의 파
괴 행동간에 기능적 관계(Functional relationship가 있음을 보여 준다.
⑥ 행동은 내현적, 외현적으로 나타날 수 있다.
- 행동의 종류
Ÿ 외현적 행동: 수행하는 사람 이외의 다른 사람에 의해 관찰되고 기록될 수 있는 행동
예> 걷기, 큰소리로 말하기, 야구공 던직, 누군가에게 소리 지르기
Ÿ 내현적 행동 : 다른 사람에 의해 쉽게 관찰될 수 없는 ‘ 개인 내면에서’ 발생하는 활동.
Skinner(1974)는 이를 사적활동 이라고 명명
예 > 생각(사고)

◆ 행동의 예
- 철수는 6세로 특수교육을 받고 있는 자폐아동이다. 철수는 교사가 자신의 요구를 받아들이지 않으
면 울면서 턱을 세게 친다. 철수가 턱을 세게 칠 때마다 교사는 아이가 그 행동을 못하게 하고 편
안하게 들어올려 안아준다. 또 교사는 달래주고 철수는 무릎 위에 앉힌다.
- 철수의 행동의 6가지 특성을 살펴보면
① 턱치기는 하나의 행동이다.
② 하루에 수 없이 반복되는 행위이다.
③ 교사는 매일 관찰하여 발생횟수를 기록할 수 있다
④ 턱치기는 사회적 환경에 영향을 미친다
⑤ 행동에는 법칙이 있다
⑥ 턱치기는 외현적 행동이다.

2. 행동수정의 의미와 특성
1) 행동수정의 의미와 대상
⑴ 행동수정의 의미
- 인간행동을 분석하고 수정하는 치료적 접근을 말한다.
① 분석한다 : 행동에 대한 이유를 이해하기 위해서 또는 어떤 사람이 왜 그렇게 행동했는가를 결정
하기 위해서 환경과 특정 행동 간의 기능적 관계를 확인하는 것
② 수정한다 : 행동을 변화시키도록 돕기 위하여 절차를 이행하는 것
- 행동수정은 응용행동분석(applied behavior analysis)이라는 용어로 대체되어 사용된다.
- 행동수정의 절차는 대부분 외현적 행동을 이해하고 변화시키고자 한다. 외현행동이란 행동을 하는 사
람보다는 다른 사람이 관찰하고 기록할 수 있는 행동을 말한다.

 

⑵ 행동수정의 대상 = 부적응행동
- 부적응 행동이란 다른 학생들에게 신체적으로 해를 입히거나 학습에 심각하게 방해가 되고 그 행동으
로 인해 사회적으로 고립되는 행동을 말함.
- 부적응 행동의 유형 O’ Leary(1696) 교실 돌아다니기, 공격적 행동, 타인의 물건 망가뜨리기, 소음, 주
변으로 몸을 돌리기, 허락 없이 떠들거나 불쑥 대답하기.
- 부적응 행동을 고치는 방법 중 행동수정이 가장 효과적, 능력과 상관없이 대상자의 수준에 맞는 학습
환경을 인위적으로 조성하여 지도.
- 더 바람직한 행동을 확립할 필요가 있는 곳이라면 어디에서든지 사용할 수 있는데 이런 기법들을 통
틀어 행동수정이라고 한다.

 

2) 행동수정의 특성과 이론적 가정
⑴ 행동수정의 특성
① 주목할 만하고 의의 있는 변화에 대한 관심
- 이 행동이 개인과 이 사람이 속한 사회에 얼마나 중요한 행동인가를 판단하고 이 행동을 얼마만큼 변
화시켜야 할 것인가에 관심을 갖는다.

- 사소한 행동변화보다는 부적응적 행동이 치료 후에 사회에 적응해 나가는데 필요한 중요한 행동으로
전환되어 수행할 수 있도록 하는데 관심을 둔다.
예 : 수업방법 개선에 따라 평균성적이 80점 -> 82점으로 향상되었다의 조건보다는
수업방법 개선에 따라 평균성적이 80점 -> 90점으로 향상되었다의 조건이 더 중요.
- 주목할 만하고 의의 있는 변화를 추구한다 : 행동수정 이후의 적응행동이 수정 이전의 행동보다도 훨
씬 더 적응적이어야 한다는 것을 요구한다.
② 구체적인 행동에 초점
- 사회적응에 의미있는 변화를 나타내도록 하기 위해서 문제행동을 구성요소와 하위요소로 세밀하게 분
석한다. 이러한 세부요소들을 구체적, 체계적 표적행동으로 삼는다.

표적행동(target behavior) 수정되어야 할 행동
결핍행동(behavioral deficits) 특정행동이 너무 적음. 개인이 빈도, 지속시간, 강도를 증가시켜
야 하는 바람직한 표적행동 예> 공부, 운동
과잉행동(behavioral excesses) 특정행동이 너무 많음. 개인이 빈도, 지속시간, 강도를 감소시켜
야 하는 바람직하지 못한 행동. 예> 흡연

③ 개인에 적합한 수정방법의 모색
- 행동수정 과정에서 행동의 개인차 인정
- 개인차에 적합한 수정방법 모색
- 치료전략 : 개인마다 가진 각각 다른 문제에 맞게 계획함
- 전통적인 비지시적 상담과 정신분석에 있어서 치료의 표적, 궁극적 목적이 행동적으로 세분화되어 있
지 않기 때문에 모든 개인을 동일한 방법으로 치료하는 것과는 대조적임.


◆ 정신분석방법과 행동치료 방법의 사례 제시
④ 단일개체 실험설계의 사용
- 행동수정 이론은 연구나 치료효과의 평가에 있어 단일개체 실험설계
(Single-Organism-WIthin-Subject-Design)를 활용
- 단일개체 실험설계에서는 한 사람에 대해 2개 이상의 처치를 다른 시간동안 실시하고 그 효과를 비교
함으로써 치료 변인의 효과를 비교할 수 있다.
Ÿ 일상행동의 빈도관찰(기초선 결정) Baseline
Ÿ 행동에 미치는 요인의 실시(실험/치료) Treatment
Ÿ 기초선 단계로 반전 Baseline
Ÿ 변화요인에로의 재 반전 : 반전- 재반전을 통해 행동이 치료요인의 작용으로 변했는지 알수 있음
Treatment
* B-T-B-T
⑤ 행동변화의 방법에 대한 관심
- 행동변화의 내용도 중요하나 행동변화 방법에 관심을 갖는다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
- 어떤 행동을 강화, 학습시킬 것인가, 어떤 행동을 약화 제거 시킬 것인가가 중요하다.
- 행동수정은 어떤 내용의 학교학습이든, 어떤 내용의 적응행동이든, 그 학습행동 그 적응행동을 수정

(강화, 약화)함으로써 특수한 사회체제의 궁극목표를 효과적으로 달성하게 하는 것이 목적이다.
- 행동수정은 심리적 문제를 이해한다는 것이 행동변화를 일으키게 할 수 있는 충분 조건이라는 사실
“병인” 을 이해한다는 것이 행동 변화의 성공을 보장하지 않는다고 본다.
⑥ 수정기법과 절차의 구체적 진술
- 방법상 원리를 행동의 실험적 연구에 근거를 두고 있기 때문에 이에 걸맞게 치료의 기법과 절차를 구
체적으로 진술하고 측정의 객관성을 분명하게 기술하는 등 응용과학적 접근을 따른다.
- 자신의 출발점 행동(기초선 행동)과 도달점 행동의 비교를 통해 수정 방법의 변인이 얼마 만큼 효과를
보였느냐를 구체적으로 엄밀히 측정한다.
후속결과는 무엇인가?
어떤 자극(과자, 물, 체벌, 체벌의 중지, 언어적 칭찬, 인정 등)
행동의 기회(다른 행동에 조건부로 주어지는 놀이, TV보기, 극장에 가기 등 )


3. 행동수정과 기본가정
1) 행동수정의 과정
⑴ 행동수정의 일반모형
- 행동의 분석적 연구를 위한 지침이자 행동 수정의 실천을 위한 작업계획을 수립할 때 사용될 수 있는
작업지침
- 변화되어가는 행동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후속결과를 행동에 따라붙게 해야 함
- 행동변화의 단계도 강화자극이 주어질 수 있게 크기가 적절해야 함.
- 절차와 원리와 더불어 중요한 것이 내용의 문제, 내용이 빈약해도 행동을 오류없이 유지해 나갈 수는
있음. 행동수정을 효과적으로 수행해나가기 위해서는 내용영역에 주목
Ÿ 어떤 바람직한 성과(최종행동)가 달성가능하고
Ÿ 이러한 성과를 얻는데 적합한 현재 행동의 레포토리는 무엇이며(평가 및 진단)
Ÿ 수정대상자의 행동 중 위의 두 가지를 중재하는 명백한 프로그램 단계에 주목해야 함

- 일반모형의 각 요소들 간의 관계

⑵ 행동수정이 개입되는 경우
① 바람직한 행동을 습득하지 못했을 때< 예 : 말을 못한다 >
② 대상자의 행동이 잘못 프로그램 되었을 때< 예 : 말을 더듬는다>
③ 전에 하던 행동을 못하게 되었을 때<예 : 벙어리가 된 정신병자>
④ 변별의 결손< 엉뚱한 행동을 한다 : 엄마에게 할 수 있는 행동을 선생님께 한다 >
⑤ 행동이 후속결과의 통제를 받지 못할 때< 예: 남의 물건을 훔친다 >


⑶ 행동수정 구성요소
① 행동 또는 반응
- 수동행동 : 불수의적 행동
어떤 선행자극에 의해 부득이하게 일어나는 행동으로 반사적 행동이다.
조건형성과정 : 반응을 일으킬 수 없던 자극과 반응을 일으킬 수 있는 자극이 짝 지워져 반응을 일
으키는 힘을 얻게 되는데 과정
예 > 주사바늘이 들어갈 때 운다 -> 주사바늘을 보고 운다 -> 간호사만 보고 운다.

자극력이 없던 간호사가 자극력을 획득하게 된다. 정서반응은 수동조건형성과정을 거쳐 획득되는 경
우가 많으며 고전적 조건형성이라고도 한다. ( S 자극 -> R 반응 )
- 작동행동
인간의 대부분 행동은 수의적 행동, 수동행동은 선행 자극에 의해 통제되지만 작동행동은 후속결과
에 의해 통제된다.
작동조건형성 : 작동의 결과로 가해진 강화자극에 의해 작동이 다시 일어날 확률이 증가되는 것.
예 > 아이가 칭얼댄다 -> 과자를 준다 = 칭얼거리는 반응의 빈도를 증가 강화시키는 결과
(R 반응 -> S 자극)
② 반응군과 자극군
반응군 : 행동의 형태는 다르지만 동일한 결과를 초래하는 행동
예 > ‘ 읽기’ 의 결과 : 손가락으로 점자를 더듬는다. 논으로 활자를 보아 나가는 것 같은 반응군
자극군 : 형태는 다르지만 동일한 작동을 일으키는 자극
예 > Stop 표지판과 “빨간 신호등”
③ 자극과 반응과의 관계
행동수정에서는 특수한 조건을 통제하는 변인(독립변인-원인), 종속변인(결과) 모두로 봄

④ 강화
- 반응의 결과가 그 반응이 일어날 확률/ 강도를 증가시키는 것
강화물 : 강화조직의 전체적 개념, 강화자, 강화물, 강화자극 또는 보상들으로 번역됨
정적강화물 : 반응이 조건부로 제시되었을 때 반응을 강화하는 모든 작그을 의미함
부적강화물 : 반응이 조건부로 제거되었을 때 반응을 강화하는 모든 자극
중립자극 : 반응결과로 주어진 자극이 반응의 강도에 아무런 영향을 주지 못하는 자극
- 프리멕(Premack, 1965)의 원리: 행동과 결과간의 관계를 상대적인 반응확률로 다루는 것이 유익하다
고 주장
할머니 법칙이라고도 함. 선호도가 낮은 행동의 수행 후에 선호하는 활동을 적용하는 것.
예 > 야채를 먹어야 후식을 먹을 수 있다고 한다.
숙제를 마치면 컴퓨터 게임을 할 수 있다고 한다.
무엇을 하면 무엇을 줄께라고 한다는 점에서 할머니 법칙이라고 말한다.

프리맥 원리가 효과적인 예
교사는 학생들에게 문장 쓰기를 완성하면 게임 시간을 가질 수 있다고 말한다.
교사는 영희랑 합의한다. 영희는 미술활동을 하기 전에 숙제를 모두 해야만 한다.
선호도가 낮은 행동을 완수하면 이에 수반하여 바람직한 활동 강화제가 제시되어야 한다는 점이 중
요하다. 프리맥 원리의 장점 중 하나는 다른 유형의 강화 체계에 대한 계획 없이 실행이 가능하다는
것.
- 강화스케줄
행동을 적절한 수준에서 유지시키는 중요한 요인의 하나로 학습장면에서 행동일 얼마나 많은 강화를
받았느냐 하는 것을 들 수 있다.
어떤 행동이 강화 받는 형태를 체계적으로 진술하기 위해 강화스케줄이라는 개념이 중요.


2) 행동수정의 이론적 가정
- 행동수정 이론은 ‘ 행동’ 자체를 초점으로 연구가 수행되고 이론이 구축되어 있다는 의미
- 기존의 교육, 심리요법도 실천에 있어서는 행동을 구체적으로 다루고 있으나 행동수정이론에서는 행
동현상만을 표면에 두드려지게 부각시키고 강조한다는 점에서 다른 행동변화이론과는 다르다.
- 행동현상만을 부각시킨다는 것은 무슨 의미인가?
① 행동이 핵심적 관심사이다
행동수정 이론은 행동을 중요시한다.
한 개인이 환경과의 상호관계를 통해 어떤 행동을 하는가? 에 초점이 맞춰져 있다.
관찰과 측정이 불가능한 내용(의식, 사고와 같은 내적 심리구조나 과정)은 치료나 연구에서 일단
제외하거나 행동의 문제로 바꾸어 치료와 교육의 대상으로 한다.
행동 그 자체를 중요시하고 이론적 개념이나 해석에 의거하지 않는다.
행동수정이론은 개인이 실제로 하는 행동이 어떤 특정한 개인을 이해하는데 보다 유익한 지식을
제공해 준다고 믿기 때문에 행동을 개인의 내부에 존재하는 현상과 같은 것으로 보는 것에 반대한
다.

◆ 예
남을 해치는 행동을 관찰했다. 이는 내면화된 적개심이 행동화된 것이라고 추리한다.
하지만 적개심은 해를 가하는 행동을 토대로 추리한 것이지 행동의 원인이 될 수 없고 행동을 설명한
것도 아니다.
행동은 환경과의 상호작용의 결과로 보기 때문에 행동수정이론은 심리적 특성, 역동, 본능 등 성격구
조를 수정하는 것이 아닌, 개인의 행동 그 자체를 변화시키려고 한다.

② 모든 행동은 동일한 원리로 설명된다.
뇌장애, 생화학적 장애에 의한 행동이 아니라면 ‘ 정상행동’ ‘ 이상행동’ 을 포함하는 대부분의 행
동을 동일한 심리학적 원리로 설명할 수 있다고 확신한다.
③ 대부분의 행동은 학습된 것이다.
생리적, 유전적 원인에 의한 것이라는 확증이 없는 한 모든 행동은 학습된 것으로 본다.
정상행동, 이상행동 모두 동일 원리에 의해 학습되므로 정상, 아상행동 간의 질적 차이를 인정하지
않고 양적 차이가 있다고 가정함.

◆ 예 > 자해행동
정신지체 때문에 발생한 것이 아니라 정상 아동의 경우와 똑같이 환경자극에 의해 강화되었을 뿐이라
고 본다. 정상과 이상의 차이는 문제 행동의 수량에만 차이가 있다고 해석.

④ 행동은 환경 변인에 의해 결정된다.
새로운 행동의 형성, 유지, 제거는 환경 자극에 의해 결정된다.

장애아들이 보이는 다양한 문제행동들은 장애요인 때문에 나타나는 증상으로 보기보다는 각각의 행
동은 생활환경 안엥서 우연히 주어진 자극에 의해서 독특하게 강화되고 유지되는 것으로 본다.
⑤ 현재의 행동을 중요시한다.
문제 행동의 치료에 있어 과거의 행동보다는 현재의 부적응행동을 다룬다. 과거의 경험과 자극이 문
제 행동의 원인이 되었다고 하더라도 지나간 요인을 지금은 통제할 수 없으며 통제가 가능한 것은
지금-여기에서 발생하는 행동 요인 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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