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 기본적인 행동원리1
1. 행동의 측정과 자료수집
1) 행동측정과 자료 수집
⑴ 행동측정(행동변화 객관화)
- 어떤 특성을 수량화하는 것을 측정이라고 한다.
- 예를 들어 “ 철수의 공격행동이 많이 좋아졌다” 보다는 “철수의 공격행동이 시간당 10회에서 5회로
감소하였다” 로 표시하는 것이다.
2) 자료수집
- 평가에서 행동 측정의 첫 번째 단계는 자료수집 체계를 선택하는 것이다.
- 선택되는 체계의 특성은 관찰될 행동과 변화를 희망하는 행동에 맞게 선택해야 한다.
- 이를 연속기록법이라고도 한다.
⑴ 빈도
-어떤 행동이 일정한 시간동안 얼마나 빈번하게 일어나는지를 횟수로 측정한다.
-예 > 정아는 30분 동안 자리를 12회 이탈했다.
혜성이는 정해놓은 시간동안 수학 문제 10문제 중 6문제를 풀었다.
정형이는 수요일에 8회의 울화를 터트렸다.
구남이는 이야기시간동안 입에 손을 5회 넣었다.
표1> 정아의 자리이탈 횟수
관찰일 | 빈도 | 합계 |
4월 1일 | 12 | 12 |
4월 2일 | 8 | 20 |
4월 3일 | 10 | 30 |
4월 4일 | 11 | 41 |
⑵ 비율
- 행동의 비율은 빈도의 횟수에 대한 비율로 표시하는 것을 말한다.
- 예 > 정아는 분당 자리를 0.4회 이탈했다.
혜성이는 2분 동안 분당 0.6문제를 풀었다.
정형이의는 학교에서의 6시간 동안 시간당 1.3회의 울화를 터트렸다.
> 구남이는 10시간의 이야기시간 동안 분당 0.5회 손을 입에 넣었다.
⑶ 지속시간
- 행동의 횟수보다 그 지속시간이 문제가 되는 경우가 많다.
- 어떤 행동이 얼마 동안 지속되는가를 알아보기 위해서 사용하는 방법이다.
- 관찰 기간 중 발생된 어떤 행동의 지속시간을 관찰하여 기록한다.
- 예 > 정아는 총 14분 동안 자리를 이탈했다.
혜성이는 20분 동안 수학문제를 풀었다.
정형이의 울화는 60분간 지속되었다.
구남이는 6분 동안 손을 입에 넣고 있었다.
표2> 정형이의 울화 지속시간
⑷ 반응시간
- 행동의 반응시간은 수행지시와 행동 발생간의 시간의 길이이다.
- 학생이 얼마동안 그것을 했는가가 아니라 그것을 시작하기 까지 얼마나 오래 걸렸는가에 관심이 있
을 때 적절하다.
- 예 > 정아에게 의자에 앉으라고 말한 후 그가 앉기까지 50초가 걸렸다.
교사가 ‘ 과제를 하세요’ 라고 말한 후로 혜성이는 수학문제를 풀기 시작하기까지
5분 동안 허공을 응시했다.
정형이는 타임아웃을 시킨 후 그가 조용해지기까지 20분이 걸렸다.
구남이에게 입에 손을 빼라고 말한 후 그녀가 입에 손을 빼기까지 2분이 걸렸다.
⑸ 형태
- 행동의 형태는 무엇처럼 보이는가를 말한다.
- 예 > 혜성이는 수학숙제에서 모든 4를 거꾸로 쓴다.
정형이의 울화를 터트리는 동안에 소리를 지르고 발로 차고 머리를 잡아 당긴다.
구남이의 손 빨기는 손가락의 관절까지 넣는다.
⑹ 강도 또는 힘
-행 동의 강도 또는 힘에 의한 기술은 표준하하기 어려운 질적 측정일 때 사용한다.
- 청력계 사용없이 아동이 얼마나 크게 소리를 지르는지, 얼마나 격렬하게 책상을 치는지 관찰하여 기
록하는 것을 말한다.
- 예 > 혜성이는 심하게 눌러쓰기 때문에 종이에 구멍이 난다
정형이는 크게 소리지르기 때문에 복도 끝의 방에 있는 교사도 그의 소리를 듣는다. 구
남이의 손빨기는 매우 심해서 그녀의 엄지손가락 서물이 벗겨졌다.
⑺ 위치
- 행동의 위치는 행동이 발생한 곳, 환경, 아동의 신체 부위 등을 기술한다.
- 예 > 정아는 창문으로 걸어가서 밖을 응시한다.
혜성이는 수학문제의 답을 엉뚱한 곳에 적는다.
정형이는 울화를 터뜨리면서 그의 귀를 쳤다.
구남이는 그녀의 완쪽 손가락을 빤다.
3) 자료수집 체계의 3가지 범주
- 보고서 형식의 기록을 분석하기 : 일화기록
- 유형의 결과물을 관찰하기 : 영구 성과물 기록
- 행동의 예를 관찰하기 : 사건 기록법, 간격기록법, 시간표집법, 지속시간 기록법, 반응시간 기록법
⑴ 일화기록
- 피험자의 행동을 최대한 완전하게 서술하기 위해 작성하는 것
- 미리 정의되어 있거나 조작된 표적행동을 규명하지 않고 관찰자가 자료를 기록하고 분석한 후에 변
화가 필요한 특정행동을 확인할 때 사용되는 기록법이다.
① 일화 기록작성 지침
- 일화적 자료의 기록을 시작하기 전에 처음 본 장면, 장면에 있는 개인과 그들의 관계, 기록을 시작
하려고 할 때 일어나고 있는 활동을 쓴다( 점심시간, 자유놀이 등..)
- 기술에는 표적학생이 말하는 것과 하는 것 그리고 누구에게, 무엇을 등에 대한 모든 것을 포함시킨
다.
- 기록할 때는 사실(실제로 발생한 것)과 관찰 및 기록자의 느낌, 원인, 반응의 해석을 명확히 구분한
다.
- 일시적인 표시로 특정반응이나 상호작용의 지속 시간을 판단할 수 있도록 한다.
<표3> 일화기록의 구조화
시간 | 선제자극 | 행동 | 후속결과 |
오전 9:40 | 2. T(선생님): 그룹활동시간이 다. 선우야 너도라고 말하고 책상옆으로 간다 |
1. S는 방을 걸어다 닌다. 3. S는 계속 방을 걸 어다닌다. |
4. T: 아직도 기다리 고 있어 |
5. T는 S의 어깨위에 손을 얹 는다. |
6. S는 어깨를 당겨 빼낸다. 8. S가 앉는다. |
7.T는 선우의 손을 잡고 책상으로 안내 한다. |
|
9.T: 책이 있니 선우야? | 10: S: 저 뒤에요 12. S: 내 책상에 14: S: 옆 친구 책 읽을래요 |
11. T : 뒤에 있니? 13. T: 가서 가져와 라 15 : 가서 가져와라 |
- 일화기록의 내용이 행동적 사건들 간의 관계와 순서를 명백하게 나타내 주는 양식으로 정리될 때 문
제행동의 근원을 밝히는데 도움이 된다.
- 분석에 도움이 되는 질문들은 다음과 같다.
⦁ 부적절하다가 기술될 수 있는 행동은 무엇인가? 행동수정가는 장면과 발생된 행동이 주어면 그것
을 부적절한 것으로 명명하는 것에 대해 정당화할 수 있어야 한다.
⦁ 이 행동이 자주 발생하는가 아니면 유일한 발생이 확인되어 왔는가?
⦁ 이 행동에 대한 강화와 벌이 확인될수 있는가? 교사, 부모, 다른 아동 혹은 자연히 발생하는 환경
사건이 의도적으로 혹은 다른 방법으로 후속결과를 가져올 수 있는가?
⦁ 이런 후속결과에 대해 어떤 패턴이 있는가?
⦁ 행동의 발생에 일관적으로 선행하는 어떤 사건이나 자극에 대한 확인 가능한 패턴이 있는가?
⦁ 어떤 선제 자극, 행동, 후속결과가 정기적으로 되풀이 되는 일련의 연쇄가 있는가?
⦁ 학생의 부적절한 행동이 확인되고 선제자극과 후속결과에 대한 패턴이 가정된다면, 실제로 수정될
필요가 있는 행동은 무엇이고 그 행동에 관여하는 사람은 누구인가?
⑵ 영속적 산물 기록
① 영속적 산물의 정의
- 영속적 산물은 피관찰자가 남겨 놓은 반응의 결과를 사후에 측정하는 것으로 환경에 아무런 효과도
남기지 않는 행동들도 테이프나 캠코더로 녹화해두면 그 결과가 오랫동안 남는 연구산물이 될 수 있
고 사후에 다양한 방법으로 표적행동을 측정할 수 있다.
- 영속적 산물은 행동의 결과로 때로 결과기록이라고 한다.
- 영속적 산물 기록은 오디오테이프나 비디오 테이프, 디지털 기록체계의 사용을 포함한다.
- 영속적 산물 혹은 결과를 관찰하는 행동 차원은 비율, 지속시간, 형태, 힘이 있고 조작적 정의를 통
해 기록하기도 한다.
- 예를 들어 시험불안은 시험지에 나타난 지운 흔적의 수라고 조작적 정의를 내리고 그 결과를 기록하
는 것이다.
4) 관찰기록 체계
- 자료수집은 행동의 결과를 기록하는 것이라면 관찰기록체계는 실제로 행동이 발생한 사례를 기록하
는데 사용된다.
- 관찰기록 체계는 사건기록법, 간격기록법, 지속시간 기록법, 반응시간 기록법이 있다.
⑴ 사건기록법
- 관찰자는 표적행동이 발생할 때마다 표시하고 얼마나 자주 발생했는지를 정확히 기록하는 것으로 빈
도기록법이라고 한다.
- 시작과 끝이 분명하고 비교적 짧은 시간에 발생했다가 사라지는 독립적 행동을 측정할 때 사용한다.
시간적으로 비교적 오래 지속되는 행동을 측정할 때 사건기록법은 적합하지 않다.
- 사건기록법이 주로 사용되는 행동의 내용
⦁ 의사소통(예/아니오 반응, 질문하기, 질문에 답하기)_
⦁ 자조( 컵을 물마시가, 요리하기, 배변조절)
⦁ 사회적 기술( 차례기다리기, 사회적 시작행동, 제발 이라고 말하기)
⦁ 여가기술 ( 축구, 농구, 스위치로 장난감 조정 등)
⦁ 상동행동, 던지기, 때리기, 차리 밀기 등의 부적절한 행동을 계산하는데도 사용된다.
⑵ 간격기록법과 시간표집법
- 행동이 발생한 실제 횟수의 근사치를 기록하는 방법
- 행동 발생 하나하나 기록하기 보다 행동이 발생하는 관찰 기간 동안의 시간 간격 수를 계산하는 것.
- 과제 불이행 및 과제 수행 행동 , 협력적 장난감 놀이, 착석행동, 엄지손가락 빨기, 때리기, 차기, 물
기 , 소리지르기, 던지기, 고함치기 같은 울화 및 공격적 행동 등에 사용되기도 한다.
① 간격 기록법
- 행동이 일정 시간에 일어났는가 아닌가를 기록하는 것
- 관찰 기간을 작은 시간단위 혹은 간격으로 나눈다.
- 나누어진 간격마다 표적행동이 발생했는지 관찰하고 기록한다.
표4> 간격기록법
관찰기간 | 10초 | 20초 | 30초 | 40초 | 50초 | 60초 |
1 | - | + | + | - | - | - |
2 | + | + | - | - | - | - |
3 | + | - | - | + | + | + |
4 | - | + | + | + | - | - |
5 | + | - | + | - | + | + |
발생 간격수(백분율): 12(40%)
비 발생간격수(백분율): 18(60%)
② 시간표집 기록법
- 행동을 관찰할 기간을 정하고 그것을 동일 간격으로 나눈다.
- 과정은 간격기록법과 유사하지만 시간표집법의 간격은 초가 아닌 분으로 하고 긴 기간 동안 관찰을
한다.
- 시간 표집법은 간격 전체가 아닌 간격의 끝에만 관찰을 한다.
- 시간표집기록법의 단점은 행동 발생이 관찰자가 비 발생으로 인해 표시하기 직전 또는 직후에 발생
하는 경우에 문제가 된다.
관찰일 | 10분 | 20분 | 30분 | 40분 | 50분 | 60분 |
1 | x | x | o | x | x | o |
2 | x | o | o | o | x | x |
3 | x | o | o | x | x | x |
표5> 영희의 엄지 빠는 행동
2. 그래프 작성하기
- 인간의 행동을 보다 객관적, 과학적으로 수치화하여 측정하기 위해서는 조작적 정의가 요구된다.
예> 영희의 상동행동에 대한 조작적 정의
학습자 | 영희 |
행동 | 손가락을 눈에 대고 흔드는 상동행동을 하지 않을 것이다. |
조건 | 교사가 수업시간에 과제를 시작하세요 라는 지시가 떨어진다면 |
준거 | 1분은 10간격으로 나누오 40% 미만의 상동행동 발생률을 보인다. |
단기행동목표 | 교사가 수업시간에 과제를 시작하세요라는 지시가 떨어진다면, 영희는 손가락을 눈에 대고 흔드는 상동행동을 1분을 10간격으로 나누어 40% 미만의 상동행동 발생률을 나타낸다. |
- 조작적 정의(표적행동, 목표행동)에 따라 관찰 기록법 선정
- 행동의 측정 차원에 따른 기록법 설정(빈도, 강도, 비율, 지속시간 등)
- 행동의 변화를 밝히는 가장 좋은 도구이며 행동 발생의 시각적 표현으로 행동발생을 전체적으로 볼
수 있는 방법이 바로 그래프이다.
그림1> 간격 기록법에 근거하여 영희의 상동행동 관찰기록 및 측정치
1) 그래프 작성방법
- 행동수정 그래프에서 설명되는 두 가지 변인은 시간과 행동이다.
- 그래프로 나타내기 위해서는 6가지 구성요소가 필요함
① 가로축
- 시간의 흐름에 따라 실험조건을 투입, 회수하거나 값을 조절하면서 실험조작이 행동에 미치는 효과
를 지속적으로 관찰, 기록한다. x축은 초, 분, 시, 일, 주, 월, 연 등 단위시간이 부여된다.
- 일반적으로 실험일시, 실험회기, 실험시간 등을 설정한다.
② 세로축
- y축은 0으로 시작하되 관찰된 표적행동의 최고치의 반응의 최고 발생횟수를 고려하여 약간 여유있게
결정한다.
③ 조건변경선
- 실험조건이 변경되는 시점을 알리기 위해 x축으로부터 위쪽으로 곧게 그린 수직선을 말한다.
④ 실험조건 명칭
- 각 단계별로 명칭을 부여한다(기초선, 처치 또는 중재, 유지, 일반화 등.)
⑤ 자료점
- 좌표상 그려진 점들을 자료접이라고 한다. 이 점들은 x축과 y축에 부여된 두 변수간의 특정한 관계
를 표시한다.
⑥ 자료통로
- 주어진 실험조건 내에서 각 자료점들을 시간 순서에 따라 실선으로 연결한 것을 말한다.
2) 그래프 작성의 목적과 장점
① 관찰 직후의 행동 측정치를 그래프에 옮겨 놓음으로써 신속하게 내담자의 행동에 관한 생생한 정보
를 시각적으로 제공한다.
② 연구자와 치료자는 그래프에 제시된 측정 자료를 지속적으로 접하면서 매 순간 일어나는 작은 행동
의 변화도 놓치지 않고 바로 탐색할 수 있다.
③ 그래프는 통계적 분석과 마찬가지로 판단의 보조도구로 사용될 수 있다.
④ 시각적 분석은 행동 변화의 유의성을 검증하는 전통적인 방법이다.
⑤ 그래프는 행동 변화의 의미와 유의성에 대한 독자적인 판단과 해석이 가능하고 또 장려한다.
⑥ 그래프 자료는 유사한 문제를 가진 많은 사람들에게 치료방법을 쉽게 전달할 수 있는 수단이다.
3. 행동변화 측정을 위한 연구 설계 방법
1) 연구 설계법의 유형
- 행동 수정 연구를 할 때는 좀 더 복잡한 형태의 그래프의 연구 설계를 사용한다.
- 연구 설계의 목적은 처치가 표적행동의 변화에 영향을 끼쳤는지 결정하고 행동변화를 야기시킬 수
있는 다른 변인 즉 간섭변인을 제거하는 것이다.
- 행동이 행동수정 처치의 기능으로 변화되었음을 밝히면 처치와 표적행동 간의 기능적 관계를 입증하
는 것이다.
⑴ A-B 설계
- 기초선 – 처치로 단일 대상 설계이다.
- 기초선과 처치를 비교하여 행동이 처치 후에 원하는 방향으로 변화되었는지를 결정
- A-B 설계는 2번 실행되지 않기 때문에 기능적 관계는 밝히지 못함
⑵ A-B-A-B 반전설계
- 단순 A-B 설계의 확장
- 기초선과 처치가 두 번씩 실행되는 것
- 첫 번째 처치 단계 후에 처치를 제거하고 기초선으로 되돌아가기 때문에 반전 설계라고 부름, 두 번
째 기초선 뒤에는 처치의 반복이 뒤따름.
⦁ A(기초선1): 중재가 도입되기 전에 존재하던 조건하에서 표적행동에 대한 자료를 수집하는 최초의
기초선
⦁ B(중재1): 표적행동을 바꾸기 위해 선정된 중재의 최초도입. 표적행동이 준거에 도달할 때까지 혹
은 행동의 바람직한 변화 경향이 나타날 때까지 중재는 계속 진행된다.
⦁ A(기초선2): 중재를 철회하거나 종료함으로써 원래의 기초선의 조건으로 복귀한다.
⦁ B(중재2): 중재 절차를 재도입한다.
① A-B-A-B 반전설계 사용 시 고려할 상황
- 만일 행동이 위험한 것이라면(예: 자해행동) 두 번째 기초선 단계에서 처치를 철회하는 것은 윤리적이
지 못하다
- 처치가 철회되었을 때 행동 수준이 반전될 것이라는 어느 정도의 확신이 있어야 한다.
- 처치가 실행된 이후에 실제로 처치를 제거할 수 있는지 고려되어야 한다.
⑶ 중다 기초선 설계
① 대상별 중다기초선 설계
- 서로 다른 2명 이상을 대상으로 동일한 표적행동에 대해 기초선단계와 처치단계를 갖는다.
- 예> 영어시간에 현진이와 하정이의 철자법의 정확성
② 행동별 중다기초선 설계
- 동일한 대상의 서로 다른 2가지 이상행동에 대해 기초선단계와 처치단계를 갖는다.
- 예> 사회수업에서 상준이의 자리이탈행동과 말하기 행동
③ 상황별 중다기초선 설계
- 동일한 대상의 동일한 행동을 2가지 이상의 상황에서 측정하는 기초선단계와 처치단계를 갖는다.
- 예> 교실 내 쉬는 시간과 학교 매점에서의 혜영이의 소리지르기 행동
⦁ A-B-A-B 반전설계는 동일 장면, 동일대상, 동일행동발생을 다루지만 중다기초선 설계는 다른 대
상, 다른 행동, 다른 상황에서 발생하는 서로 다른 기초선과 처치단계를 갖는다.
⑷ 처치변경 설계
- 기초선과 처치조건을 가지는 연구설계와는 달리 빠르게 연속되고 서로 비교되도록 실행되는 것을 말
한다.
- 첫 번째 날 처치가 주어지고 다음날에 기초선, 그 다음날에 처치, 다음 날에 기초선 하는 식으로 진
행된다.
- 기초선-처치가 일/회기 동안에 교대로 주어지는 것을 말한다.
⑸ 조건변경 설계
- 전형적으로 기초선과 처치단계를 갖지만 A-B 설계와 다른 점은 처치단계 내에서 실행준거가 순차적
으로 지정된다는 것.
- 실험자는 학생이 행동을 수행할 조건(환경조건, 도구조건, 강화조건)을 처치단계에서 변경해 보는 것
을 말한다.
- A-B-C설계(기초선-처치1-처치2)
- A-B-A-C설계(기초선-처치1-기초선-처치2)
- ABACAB설계(기초선-처치1-기초선-처치2-기초선-처치1을 복제)
2) 연구설계요약
연구설계요약 | |
A-B 설계 | 하나의 기초선과 하나의 처치단계, 진연구설계가 아님 |
A-B-A-B 설계 | 한 대상의 동일한 행동에 대한 2개의 기초선과 처치단계, 반전설계라 고도 함 |
행동별 중다기초선설계 |
한 대상의 서로 다른 2가지 이상의 행동에 대한 기초선과 처치단계, 처치는 행동 간에 엇갈리게 주어짐 |
대상별 중다기초선 설계 |
2명 또는 그 이상의 대상의 동일행동에 대한 기초선과 처치단계, 처 치는 대상간에 엇갈리게 주어짐 |
상황별 중다기초선 설계 |
동일한 대상의 동일한 행동에 대한 두 상황에서의 기초선과 처치단 계, 처치는 상황별로 엇갈리게 주어짐 |
처치변경 설계 | 기초선과 처치회기가 빠르게 교대됨. 기초선과 처치회기는 일별로 교 대로 일어나거나 같은 날 같은 회기로 일어남 |
조건변경 설계 | 한 대상에 대한 기초선단계와 처치 단계에 점진적 실행준거 혹은 행 동의 목표수준이 있음. |
4. 행동수정 사례를 통한 절차 이해
지수는 만 5세의 남자아이이다. 건강하고 영리하며 잘생긴 나무랄데 없는 사랑스러운 아이이다. 그런데
지수 어머니의 한가지 근심은 지수에게 친구가 없다는 것이다. ‘ 지수는 친구가 없어요. 어린이집이나
동네 놀이터에서 늘 혼자 놀아요. 같이 놀아주는 친구가 없어요. 지수가 다른 아이들에게 접근하면 모두
지수를 피해버리고, 저희들끼라만 노는 것 같아요. 큰 걱정이예요. 이 말은 지수 어머니가 늘 하는 하소
연이다.
1) 표적행동의 선정과 정의
- 인간행동의 문제를 관찰과 측정이 가능한 구체적 행동의 문제로 바꾸어 치료와 교육의 목표로 설정
한다. 지수의 문제를 구체적 행동 문제로 생각해 보자.
① 지수의 행동 중에서 감소시키거나 제거해야 할 행동을 확인한다.
: 어린이집, 동네 놀이터에서 지수의 행동을 살펴본 결과 다’ ,‘ 자기 장난감을 못 만지게 한다’ 등이 관찰되었다. |
‘ 또래들을 때린다’ , | ‘ 또래에게 침을 뱉는 |
② 지수의 행동 중에서 증가시켜야 할 행동을 확인한다.
: 지수가 잘 하지 않는 행동 중에서 어떤 행동을 더 많이 하면 또래들이 지수를 좋아할까 생각해본다.
‘ 먹을 것을 나눠준다’ , ‘ 인사를 하면 잘 받아준다’ , ‘ 자기 장난감을 가지고 놀게한다’ 이다. 이런
행동을 지수는 어쩌다 한번 씩 기분이 좋으면 할 뿐 평소에는 거의 하지 않는다.
③ 지수에게 새로 가르쳐야 할 행동을 확인한다.
: 친구를 사귀는데 필요하고 중요한 행동임에도 지수가 아직 배우지 못했고 한번도 해본 적이 없으며
할 줄 모르는 행동이 있다면 빨리 가르쳐야 한다. ‘ 또래에게 먼저 접근하기’ , ‘ 친구들에게 물건을
빌려달라고 정중하게 요청하기’ 등 또래 관계를 긍정적으로 변화시킬 수 있는 행동을 새로 가르쳐야 한
다.
치료의 목표 : 표적행동 | |
감소/제거할 행동(과다행동) | 또래 친구 때리기 또래 친구에게 침 뱉기 또래 친구의 물건 뺏기 |
증가시킬 행동(과소행동) | 또래 친구의 일 돕기 자기 물건을 또래 친구와 공유하기 |
새로가르칠 행동(결손행동) | 또래 친구에게 인사하기 정중하게 요청하기 |
2) 치료계획 수립
- 치료의 기본 전략은 문제행동의 유형에 따라 상당히 다르다.
- 문제행동은 크게 과다행동, 과소행동, 결손행동으로 나눌 수 있다.
① 또래 친구를 때리는 행동에 대한 원인을 밝히고, 그 행동을 감소 또는 제거하기 위한 소거와 대체행
동의 차별강화 계획을 세운다.
- 기능성 평가 : 또래 친구를 때리는 행동을 왜 하는지 관찰해야 한다. 행동의 원인과 결과를 확인한
다.
- 치료계획 : 때리는 행동을 없애는 소거전략과 병행하여 바람직한 대체 행동을 차별강화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한다.
표적행동의 유형별 치료계획 1. 또래 친구 때리기(과다행동) 발생빈도가 높고 사회적 도덕적으로 용인될 수 없다. 치료목표 : 표적행동의 감소와 제거 치료방법: 기능성평가, 또래 소거, 대체행동의 차별강화 2. 자기물건을 또래와 공유하기(과소행동) 행동빈도가 기대수준보다 낮아 또래들로부터 따돌림을 받는다. 치료목표 : 표적행동의 증가 치료방법: 또래 촉진과 또래 강화, 교사촉진과 교사강화 3. 친구에게 물건을 빌릴 때 정중하게 요청하기(결손행동) 또래 사회에서 요구되는 사회적 행동의 결손이다. 치료목표 : 결손된 사회적 행동의 훈련 치료방법 : 사회적 행동의 훈련, 모방, 역할놀이, 모의 상황 활용 |
3) 기초선 설정
<표1> 지수의 두 가지 표적행동에 대한 기초선 관찰: 측정자료
① 그래프 작성
- x축에는 실험일시라고 명칭을 붙이고 실험기간 20일 남짓 계속될 예정이므로 기록한다.
- y축에는 반응빈도를 표기한다. y축의 최대값은 관찰값 보다 조금 높게 선정한다.
- 관찰된 표적행동의 측정치를 좌표상에 그려 넣고 꺽은 선 그래프를 그린다.
- 서로 다른 실험조건 사이에는 조건 변경선을 긋는다.
- 실험 조건의 명칭을 해당 실험 기간 윗부분에 써넣는다.
- 기초선 측정치의 수준을 표시한다.
4) 실험처치
⑴ 또래 친구 때리기
- 친구를 때려서 장난감을 차지한 경우 언어적 지시나 수지도를 통해 물건을 또래 아동에게 되돌려주
도록 한다.
- 반면 지수가 친구에게 사용권을 정중하게 요청하면 지수의 요청 자체를 크게 칭찬한다.
⑵ 물건 공유하기
- 또래 아동들로 하여 금 지수에게 접근하여 지수가 가조기 있는 장난감이나 물건 사용권을 요청하도
록 한다.
- 지수가 양보하면 교사는 즉시 지수의 행동을 크게 칭찬한다. 또래아동에게 고맙다는 인사를 하고 칭
찬을 한다.
- 실험처치 기간 중 지수의 행동을 7일간 관찰한 결과를 기록하여 꺽은 선으로 표시힌다
5) 효과의 검증
- 반전설계 A-B-A-B설계를 사용하는데, 기초선조건과 치료적 중재를 반복하면서 실험조건의 변화와
행동변화의 시간적 일치성을 검증하는 방법이기 때문
6) 치료처치
- 효과검정을 위해 순조롭게 진행되던 실험처치를 일시 중단하고 기초선 상태로 반전하는 과정을 거쳐
치료적 중재가 효과적이라는 것을 입증
- 이제 남은 일은 치료방법에 대한 신뢰를 가지고 치료를 계속하는 것
7) 추후조치
- 치료과정에서 개선된 사회적 행동이 치료 후 또래집단에서 적정 수준으로 유지되면서 또래 관계의
개선에 기여하고 있는지를 확인하는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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