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동수정

보육교사, 상담심리, 임상심리사, 심리학 등 행동수정 요점 요약 6. 기본적인 행동원리1

롤라❤️ 2023. 4. 16. 08: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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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기본적인 행동원리1

 

1. 행동의 측정과 자료수집
1) 행동측정과 자료 수집
⑴ 행동측정(행동변화 객관화)
- 어떤 특성을 수량화하는 것을 측정이라고 한다.

- 예를 들어 “ 철수의 공격행동이 많이 좋아졌다” 보다는 “철수의 공격행동이 시간당 10회에서 5회로
감소하였다” 로 표시하는 것이다.


2) 자료수집
- 평가에서 행동 측정의 첫 번째 단계는 자료수집 체계를 선택하는 것이다.
- 선택되는 체계의 특성은 관찰될 행동과 변화를 희망하는 행동에 맞게 선택해야 한다.
- 이를 연속기록법이라고도 한다.


⑴ 빈도
-어떤 행동이 일정한 시간동안 얼마나 빈번하게 일어나는지를 횟수로 측정한다.
-예 > 정아는 30분 동안 자리를 12회 이탈했다.
혜성이는 정해놓은 시간동안 수학 문제 10문제 중 6문제를 풀었다.
정형이는 수요일에 8회의 울화를 터트렸다.
구남이는 이야기시간동안 입에 손을 5회 넣었다.
표1> 정아의 자리이탈 횟수

관찰일 빈도 합계
4월 1일 12 12
4월 2일 8 20
4월 3일 10 30
4월 4일 11 41

⑵ 비율
- 행동의 비율은 빈도의 횟수에 대한 비율로 표시하는 것을 말한다.
- 예 > 정아는 분당 자리를 0.4회 이탈했다.
혜성이는 2분 동안 분당 0.6문제를 풀었다.
정형이의는 학교에서의 6시간 동안 시간당 1.3회의 울화를 터트렸다.
> 구남이는 10시간의 이야기시간 동안 분당 0.5회 손을 입에 넣었다.

 

⑶ 지속시간
- 행동의 횟수보다 그 지속시간이 문제가 되는 경우가 많다.
- 어떤 행동이 얼마 동안 지속되는가를 알아보기 위해서 사용하는 방법이다.
- 관찰 기간 중 발생된 어떤 행동의 지속시간을 관찰하여 기록한다.
- 예 > 정아는 총 14분 동안 자리를 이탈했다.
혜성이는 20분 동안 수학문제를 풀었다.
정형이의 울화는 60분간 지속되었다.
구남이는 6분 동안 손을 입에 넣고 있었다.


표2> 정형이의 울화 지속시간

⑷ 반응시간
- 행동의 반응시간은 수행지시와 행동 발생간의 시간의 길이이다.
- 학생이 얼마동안 그것을 했는가가 아니라 그것을 시작하기 까지 얼마나 오래 걸렸는가에 관심이 있
을 때 적절하다.
- 예 > 정아에게 의자에 앉으라고 말한 후 그가 앉기까지 50초가 걸렸다.
교사가 ‘ 과제를 하세요’ 라고 말한 후로 혜성이는 수학문제를 풀기 시작하기까지
5분 동안 허공을 응시했다.
정형이는 타임아웃을 시킨 후 그가 조용해지기까지 20분이 걸렸다.
구남이에게 입에 손을 빼라고 말한 후 그녀가 입에 손을 빼기까지 2분이 걸렸다.


⑸ 형태
- 행동의 형태는 무엇처럼 보이는가를 말한다.
- 예 > 혜성이는 수학숙제에서 모든 4를 거꾸로 쓴다.
정형이의 울화를 터트리는 동안에 소리를 지르고 발로 차고 머리를 잡아 당긴다.
구남이의 손 빨기는 손가락의 관절까지 넣는다.

⑹ 강도 또는 힘
-행 동의 강도 또는 힘에 의한 기술은 표준하하기 어려운 질적 측정일 때 사용한다.
- 청력계 사용없이 아동이 얼마나 크게 소리를 지르는지, 얼마나 격렬하게 책상을 치는지 관찰하여 기
록하는 것을 말한다.
- 예 > 혜성이는 심하게 눌러쓰기 때문에 종이에 구멍이 난다

정형이는 크게 소리지르기 때문에 복도 끝의 방에 있는 교사도 그의 소리를 듣는다. 구
남이의 손빨기는 매우 심해서 그녀의 엄지손가락 서물이 벗겨졌다.

 

⑺ 위치
- 행동의 위치는 행동이 발생한 곳, 환경, 아동의 신체 부위 등을 기술한다.
- 예 > 정아는 창문으로 걸어가서 밖을 응시한다.
혜성이는 수학문제의 답을 엉뚱한 곳에 적는다.
정형이는 울화를 터뜨리면서 그의 귀를 쳤다.
구남이는 그녀의 완쪽 손가락을 빤다.


3) 자료수집 체계의 3가지 범주
- 보고서 형식의 기록을 분석하기 : 일화기록
- 유형의 결과물을 관찰하기 : 영구 성과물 기록
- 행동의 예를 관찰하기 : 사건 기록법, 간격기록법, 시간표집법, 지속시간 기록법, 반응시간 기록법
⑴ 일화기록
- 피험자의 행동을 최대한 완전하게 서술하기 위해 작성하는 것
- 미리 정의되어 있거나 조작된 표적행동을 규명하지 않고 관찰자가 자료를 기록하고 분석한 후에 변
화가 필요한 특정행동을 확인할 때 사용되는 기록법이다.
① 일화 기록작성 지침
- 일화적 자료의 기록을 시작하기 전에 처음 본 장면, 장면에 있는 개인과 그들의 관계, 기록을 시작
하려고 할 때 일어나고 있는 활동을 쓴다( 점심시간, 자유놀이 등..)
- 기술에는 표적학생이 말하는 것과 하는 것 그리고 누구에게, 무엇을 등에 대한 모든 것을 포함시킨
다.
- 기록할 때는 사실(실제로 발생한 것)과 관찰 및 기록자의 느낌, 원인, 반응의 해석을 명확히 구분한
다.
- 일시적인 표시로 특정반응이나 상호작용의 지속 시간을 판단할 수 있도록 한다.


<표3> 일화기록의 구조화

시간 선제자극 행동 후속결과
오전 9:40 2. T(선생님): 그룹활동시간이
다. 선우야 너도라고 말하고
책상옆으로 간다
1. S는 방을 걸어다
닌다.
3. S는 계속 방을 걸
어다닌다.
4. T: 아직도 기다리
고 있어
5. T는 S의 어깨위에 손을 얹
는다.
6. S는 어깨를 당겨
빼낸다.
8. S가 앉는다.
7.T는 선우의 손을
잡고 책상으로 안내
한다.
9.T: 책이 있니 선우야? 10: S: 저 뒤에요
12. S: 내 책상에
14: S: 옆 친구 책
읽을래요
11. T : 뒤에 있니?
13. T: 가서 가져와
라 15
: 가서 가져와라

- 일화기록의 내용이 행동적 사건들 간의 관계와 순서를 명백하게 나타내 주는 양식으로 정리될 때 문
제행동의 근원을 밝히는데 도움이 된다.

- 분석에 도움이 되는 질문들은 다음과 같다.
부적절하다가 기술될 수 있는 행동은 무엇인가? 행동수정가는 장면과 발생된 행동이 주어면 그것
을 부적절한 것으로 명명하는 것에 대해 정당화할 수 있어야 한다.
이 행동이 자주 발생하는가 아니면 유일한 발생이 확인되어 왔는가?
이 행동에 대한 강화와 벌이 확인될수 있는가? 교사, 부모, 다른 아동 혹은 자연히 발생하는 환경
사건이 의도적으로 혹은 다른 방법으로 후속결과를 가져올 수 있는가?
이런 후속결과에 대해 어떤 패턴이 있는가?
행동의 발생에 일관적으로 선행하는 어떤 사건이나 자극에 대한 확인 가능한 패턴이 있는가?
어떤 선제 자극, 행동, 후속결과가 정기적으로 되풀이 되는 일련의 연쇄가 있는가?
학생의 부적절한 행동이 확인되고 선제자극과 후속결과에 대한 패턴이 가정된다면, 실제로 수정될
필요가 있는 행동은 무엇이고 그 행동에 관여하는 사람은 누구인가?


⑵ 영속적 산물 기록
① 영속적 산물의 정의
- 영속적 산물은 피관찰자가 남겨 놓은 반응의 결과를 사후에 측정하는 것으로 환경에 아무런 효과도
남기지 않는 행동들도 테이프나 캠코더로 녹화해두면 그 결과가 오랫동안 남는 연구산물이 될 수 있
고 사후에 다양한 방법으로 표적행동을 측정할 수 있다.
- 영속적 산물은 행동의 결과로 때로 결과기록이라고 한다.
- 영속적 산물 기록은 오디오테이프나 비디오 테이프, 디지털 기록체계의 사용을 포함한다.
- 영속적 산물 혹은 결과를 관찰하는 행동 차원은 비율, 지속시간, 형태, 힘이 있고 조작적 정의를 통
해 기록하기도 한다.
- 예를 들어 시험불안은 시험지에 나타난 지운 흔적의 수라고 조작적 정의를 내리고 그 결과를 기록하
는 것이다.


4) 관찰기록 체계
- 자료수집은 행동의 결과를 기록하는 것이라면 관찰기록체계는 실제로 행동이 발생한 사례를 기록하
는데 사용된다.
- 관찰기록 체계는 사건기록법, 간격기록법, 지속시간 기록법, 반응시간 기록법이 있다.


⑴ 사건기록법
- 관찰자는 표적행동이 발생할 때마다 표시하고 얼마나 자주 발생했는지를 정확히 기록하는 것으로 빈
도기록법이라고 한다.
- 시작과 끝이 분명하고 비교적 짧은 시간에 발생했다가 사라지는 독립적 행동을 측정할 때 사용한다.
시간적으로 비교적 오래 지속되는 행동을 측정할 때 사건기록법은 적합하지 않다.
- 사건기록법이 주로 사용되는 행동의 내용
의사소통(예/아니오 반응, 질문하기, 질문에 답하기)_
자조( 컵을 물마시가, 요리하기, 배변조절)
사회적 기술( 차례기다리기, 사회적 시작행동, 제발 이라고 말하기)
여가기술 ( 축구, 농구, 스위치로 장난감 조정 등)
상동행동, 던지기, 때리기, 차리 밀기 등의 부적절한 행동을 계산하는데도 사용된다.


⑵ 간격기록법과 시간표집법

- 행동이 발생한 실제 횟수의 근사치를 기록하는 방법
- 행동 발생 하나하나 기록하기 보다 행동이 발생하는 관찰 기간 동안의 시간 간격 수를 계산하는 것.
- 과제 불이행 및 과제 수행 행동 , 협력적 장난감 놀이, 착석행동, 엄지손가락 빨기, 때리기, 차기, 물
기 , 소리지르기, 던지기, 고함치기 같은 울화 및 공격적 행동 등에 사용되기도 한다.


① 간격 기록법
- 행동이 일정 시간에 일어났는가 아닌가를 기록하는 것
- 관찰 기간을 작은 시간단위 혹은 간격으로 나눈다.
- 나누어진 간격마다 표적행동이 발생했는지 관찰하고 기록한다.


표4> 간격기록법

관찰기간 10초 20초 30초 40초 50초 60초
1 - + + - - -
2 + + - - - -
3 + - - + + +
4 - + + + - -
5 + - + - + +

발생 간격수(백분율): 12(40%)
비 발생간격수(백분율): 18(60%)

② 시간표집 기록법
- 행동을 관찰할 기간을 정하고 그것을 동일 간격으로 나눈다.
- 과정은 간격기록법과 유사하지만 시간표집법의 간격은 초가 아닌 분으로 하고 긴 기간 동안 관찰을
한다.
- 시간 표집법은 간격 전체가 아닌 간격의 끝에만 관찰을 한다.
- 시간표집기록법의 단점은 행동 발생이 관찰자가 비 발생으로 인해 표시하기 직전 또는 직후에 발생
하는 경우에 문제가 된다.

관찰일 10분 20분 30분 40분 50분 60분
1 x x o x x o
2 x o o o x x
3 x o o x x x

표5> 영희의 엄지 빠는 행동


2. 그래프 작성하기
- 인간의 행동을 보다 객관적, 과학적으로 수치화하여 측정하기 위해서는 조작적 정의가 요구된다.
예> 영희의 상동행동에 대한 조작적 정의

학습자 영희
행동 손가락을 눈에 대고 흔드는 상동행동을 하지 않을 것이다.
조건 교사가 수업시간에 과제를 시작하세요 라는 지시가 떨어진다면
준거 1분은 10간격으로 나누오 40% 미만의 상동행동 발생률을 보인다.
단기행동목표 교사가 수업시간에 과제를 시작하세요라는 지시가 떨어진다면, 영희는
손가락을 눈에 대고 흔드는 상동행동을 1분을 10간격으로 나누어 40%
미만의 상동행동 발생률을 나타낸다.

- 조작적 정의(표적행동, 목표행동)에 따라 관찰 기록법 선정
- 행동의 측정 차원에 따른 기록법 설정(빈도, 강도, 비율, 지속시간 등)
- 행동의 변화를 밝히는 가장 좋은 도구이며 행동 발생의 시각적 표현으로 행동발생을 전체적으로 볼
수 있는 방법이 바로 그래프이다.


그림1> 간격 기록법에 근거하여 영희의 상동행동 관찰기록 및 측정치

1) 그래프 작성방법
- 행동수정 그래프에서 설명되는 두 가지 변인은 시간과 행동이다.
- 그래프로 나타내기 위해서는 6가지 구성요소가 필요함
① 가로축
- 시간의 흐름에 따라 실험조건을 투입, 회수하거나 값을 조절하면서 실험조작이 행동에 미치는 효과
를 지속적으로 관찰, 기록한다. x축은 초, 분, 시, 일, 주, 월, 연 등 단위시간이 부여된다.
- 일반적으로 실험일시, 실험회기, 실험시간 등을 설정한다.
② 세로축
- y축은 0으로 시작하되 관찰된 표적행동의 최고치의 반응의 최고 발생횟수를 고려하여 약간 여유있게
결정한다.
③ 조건변경선
- 실험조건이 변경되는 시점을 알리기 위해 x축으로부터 위쪽으로 곧게 그린 수직선을 말한다.

④ 실험조건 명칭
- 각 단계별로 명칭을 부여한다(기초선, 처치 또는 중재, 유지, 일반화 등.)
⑤ 자료점
- 좌표상 그려진 점들을 자료접이라고 한다. 이 점들은 x축과 y축에 부여된 두 변수간의 특정한 관계
를 표시한다.
⑥ 자료통로
- 주어진 실험조건 내에서 각 자료점들을 시간 순서에 따라 실선으로 연결한 것을 말한다.


2) 그래프 작성의 목적과 장점
① 관찰 직후의 행동 측정치를 그래프에 옮겨 놓음으로써 신속하게 내담자의 행동에 관한 생생한 정보
를 시각적으로 제공한다.
② 연구자와 치료자는 그래프에 제시된 측정 자료를 지속적으로 접하면서 매 순간 일어나는 작은 행동
의 변화도 놓치지 않고 바로 탐색할 수 있다.
③ 그래프는 통계적 분석과 마찬가지로 판단의 보조도구로 사용될 수 있다.
④ 시각적 분석은 행동 변화의 유의성을 검증하는 전통적인 방법이다.
⑤ 그래프는 행동 변화의 의미와 유의성에 대한 독자적인 판단과 해석이 가능하고 또 장려한다.
⑥ 그래프 자료는 유사한 문제를 가진 많은 사람들에게 치료방법을 쉽게 전달할 수 있는 수단이다.


3. 행동변화 측정을 위한 연구 설계 방법
1) 연구 설계법의 유형
- 행동 수정 연구를 할 때는 좀 더 복잡한 형태의 그래프의 연구 설계를 사용한다.
- 연구 설계의 목적은 처치가 표적행동의 변화에 영향을 끼쳤는지 결정하고 행동변화를 야기시킬 수
있는 다른 변인 즉 간섭변인을 제거하는 것이다.
- 행동이 행동수정 처치의 기능으로 변화되었음을 밝히면 처치와 표적행동 간의 기능적 관계를 입증하
는 것이다.
⑴ A-B 설계
- 기초선
처치로 단일 대상 설계이다.
- 기초선과 처치를 비교하여 행동이 처치 후에 원하는 방향으로 변화되었는지를 결정
- A-B 설계는 2번 실행되지 않기 때문에 기능적 관계는 밝히지 못함
⑵ A-B-A-B 반전설계
- 단순 A-B 설계의 확장
- 기초선과 처치가 두 번씩 실행되는 것
- 첫 번째 처치 단계 후에 처치를 제거하고 기초선으로 되돌아가기 때문에 반전 설계라고 부름, 두 번
째 기초선 뒤에는 처치의 반복이 뒤따름.
A(기초선1): 중재가 도입되기 전에 존재하던 조건하에서 표적행동에 대한 자료를 수집하는 최초의
기초선
B(중재1): 표적행동을 바꾸기 위해 선정된 중재의 최초도입. 표적행동이 준거에 도달할 때까지 혹
은 행동의 바람직한 변화 경향이 나타날 때까지 중재는 계속 진행된다.
A(기초선2): 중재를 철회하거나 종료함으로써 원래의 기초선의 조건으로 복귀한다.
B(중재2): 중재 절차를 재도입한다.
① A-B-A-B 반전설계 사용 시 고려할 상황

- 만일 행동이 위험한 것이라면(예: 자해행동) 두 번째 기초선 단계에서 처치를 철회하는 것은 윤리적이
지 못하다
- 처치가 철회되었을 때 행동 수준이 반전될 것이라는 어느 정도의 확신이 있어야 한다.
- 처치가 실행된 이후에 실제로 처치를 제거할 수 있는지 고려되어야 한다.

⑶ 중다 기초선 설계
① 대상별 중다기초선 설계
- 서로 다른 2명 이상을 대상으로 동일한 표적행동에 대해 기초선단계와 처치단계를 갖는다.
- 예> 영어시간에 현진이와 하정이의 철자법의 정확성
② 행동별 중다기초선 설계
- 동일한 대상의 서로 다른 2가지 이상행동에 대해 기초선단계와 처치단계를 갖는다.
- 예> 사회수업에서 상준이의 자리이탈행동과 말하기 행동
③ 상황별 중다기초선 설계
- 동일한 대상의 동일한 행동을 2가지 이상의 상황에서 측정하는 기초선단계와 처치단계를 갖는다.
- 예> 교실 내 쉬는 시간과 학교 매점에서의 혜영이의 소리지르기 행동
A-B-A-B 반전설계는 동일 장면, 동일대상, 동일행동발생을 다루지만 중다기초선 설계는 다른 대
상, 다른 행동, 다른 상황에서 발생하는 서로 다른 기초선과 처치단계를 갖는다.


⑷ 처치변경 설계
- 기초선과 처치조건을 가지는 연구설계와는 달리 빠르게 연속되고 서로 비교되도록 실행되는 것을 말
한다.
- 첫 번째 날 처치가 주어지고 다음날에 기초선, 그 다음날에 처치, 다음 날에 기초선 하는 식으로 진
행된다.
- 기초선-처치가 일/회기 동안에 교대로 주어지는 것을 말한다.


⑸ 조건변경 설계
- 전형적으로 기초선과 처치단계를 갖지만 A-B 설계와 다른 점은 처치단계 내에서 실행준거가 순차적
으로 지정된다는 것.
- 실험자는 학생이 행동을 수행할 조건(환경조건, 도구조건, 강화조건)을 처치단계에서 변경해 보는 것
을 말한다.
- A-B-C설계(기초선-처치1-처치2)
- A-B-A-C설계(기초선-처치1-기초선-처치2)
- ABACAB설계(기초선-처치1-기초선-처치2-기초선-처치1을 복제)


2) 연구설계요약

연구설계요약
A-B 설계 하나의 기초선과 하나의 처치단계, 진연구설계가 아님
A-B-A-B 설계 한 대상의 동일한 행동에 대한 2개의 기초선과 처치단계, 반전설계라
고도 함
행동별
중다기초선설계
한 대상의 서로 다른 2가지 이상의 행동에 대한 기초선과 처치단계,
처치는 행동 간에 엇갈리게 주어짐
대상별
중다기초선 설계
2명 또는 그 이상의 대상의 동일행동에 대한 기초선과 처치단계, 처
치는 대상간에 엇갈리게 주어짐
상황별
중다기초선 설계
동일한 대상의 동일한 행동에 대한 두 상황에서의 기초선과 처치단
계, 처치는 상황별로 엇갈리게 주어짐
처치변경 설계 기초선과 처치회기가 빠르게 교대됨. 기초선과 처치회기는 일별로 교
대로 일어나거나 같은 날 같은 회기로 일어남
조건변경 설계 한 대상에 대한 기초선단계와 처치 단계에 점진적 실행준거 혹은 행
동의 목표수준이 있음.

4. 행동수정 사례를 통한 절차 이해
지수는 만 5세의 남자아이이다. 건강하고 영리하며 잘생긴 나무랄데 없는 사랑스러운 아이이다. 그런데
지수 어머니의 한가지 근심은 지수에게 친구가 없다는 것이다. ‘ 지수는 친구가 없어요. 어린이집이나
동네 놀이터에서 늘 혼자 놀아요. 같이 놀아주는 친구가 없어요. 지수가 다른 아이들에게 접근하면 모두
지수를 피해버리고, 저희들끼라만 노는 것 같아요. 큰 걱정이예요. 이 말은 지수 어머니가 늘 하는 하소
연이다.
1) 표적행동의 선정과 정의
- 인간행동의 문제를 관찰과 측정이 가능한 구체적 행동의 문제로 바꾸어 치료와 교육의 목표로 설정
한다. 지수의 문제를 구체적 행동 문제로 생각해 보자.
① 지수의 행동 중에서 감소시키거나 제거해야 할 행동을 확인한다.

: 어린이집, 동네 놀이터에서 지수의 행동을 살펴본 결과
다’ ,‘ 자기 장난감을 못 만지게 한다’ 등이 관찰되었다.
‘ 또래들을 때린다’ , ‘ 또래에게 침을 뱉는

② 지수의 행동 중에서 증가시켜야 할 행동을 확인한다.
: 지수가 잘 하지 않는 행동 중에서 어떤 행동을 더 많이 하면 또래들이 지수를 좋아할까 생각해본다.
‘ 먹을 것을 나눠준다’ , ‘ 인사를 하면 잘 받아준다’ , ‘ 자기 장난감을 가지고 놀게한다’ 이다. 이런
행동을 지수는 어쩌다 한번 씩 기분이 좋으면 할 뿐 평소에는 거의 하지 않는다.
③ 지수에게 새로 가르쳐야 할 행동을 확인한다.
: 친구를 사귀는데 필요하고 중요한 행동임에도 지수가 아직 배우지 못했고 한번도 해본 적이 없으며
할 줄 모르는 행동이 있다면 빨리 가르쳐야 한다. ‘ 또래에게 먼저 접근하기’ , ‘ 친구들에게 물건을
빌려달라고 정중하게 요청하기’ 등 또래 관계를 긍정적으로 변화시킬 수 있는 행동을 새로 가르쳐야 한
다.

 

치료의 목표 : 표적행동
감소/제거할 행동(과다행동) 또래 친구 때리기
또래 친구에게 침 뱉기
또래 친구의 물건 뺏기
증가시킬 행동(과소행동) 또래 친구의 일 돕기
자기 물건을 또래 친구와 공유하기
새로가르칠 행동(결손행동) 또래 친구에게 인사하기
정중하게 요청하기

2) 치료계획 수립
- 치료의 기본 전략은 문제행동의 유형에 따라 상당히 다르다.
- 문제행동은 크게 과다행동, 과소행동, 결손행동으로 나눌 수 있다.
① 또래 친구를 때리는 행동에 대한 원인을 밝히고, 그 행동을 감소 또는 제거하기 위한 소거와 대체행
동의 차별강화 계획을 세운다.
- 기능성 평가 : 또래 친구를 때리는 행동을 왜 하는지 관찰해야 한다. 행동의 원인과 결과를 확인한
다.
- 치료계획 : 때리는 행동을 없애는 소거전략과 병행하여 바람직한 대체 행동을 차별강화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한다.

표적행동의 유형별 치료계획
1. 또래 친구 때리기(과다행동)
발생빈도가 높고 사회적 도덕적으로 용인될 수 없다.
치료목표 : 표적행동의 감소와 제거
치료방법: 기능성평가, 또래 소거, 대체행동의 차별강화
2. 자기물건을 또래와 공유하기(과소행동)
행동빈도가 기대수준보다 낮아 또래들로부터 따돌림을 받는다.
치료목표 : 표적행동의 증가
치료방법: 또래 촉진과 또래 강화, 교사촉진과 교사강화
3. 친구에게 물건을 빌릴 때 정중하게 요청하기(결손행동)
또래 사회에서 요구되는 사회적 행동의 결손이다.
치료목표 : 결손된 사회적 행동의 훈련
치료방법 : 사회적 행동의 훈련, 모방, 역할놀이, 모의 상황 활용

3) 기초선 설정
<표1> 지수의 두 가지 표적행동에 대한 기초선 관찰: 측정자료

① 그래프 작성
- x축에는 실험일시라고 명칭을 붙이고 실험기간 20일 남짓 계속될 예정이므로 기록한다.
- y축에는 반응빈도를 표기한다. y축의 최대값은 관찰값 보다 조금 높게 선정한다.
- 관찰된 표적행동의 측정치를 좌표상에 그려 넣고 꺽은 선 그래프를 그린다.
- 서로 다른 실험조건 사이에는 조건 변경선을 긋는다.
- 실험 조건의 명칭을 해당 실험 기간 윗부분에 써넣는다.
- 기초선 측정치의 수준을 표시한다.


4) 실험처치
⑴ 또래 친구 때리기
- 친구를 때려서 장난감을 차지한 경우 언어적 지시나 수지도를 통해 물건을 또래 아동에게 되돌려주
도록 한다.
- 반면 지수가 친구에게 사용권을 정중하게 요청하면 지수의 요청 자체를 크게 칭찬한다.
⑵ 물건 공유하기
- 또래 아동들로 하여 금 지수에게 접근하여 지수가 가조기 있는 장난감이나 물건 사용권을 요청하도
록 한다.
- 지수가 양보하면 교사는 즉시 지수의 행동을 크게 칭찬한다. 또래아동에게 고맙다는 인사를 하고 칭
찬을 한다.
- 실험처치 기간 중 지수의 행동을 7일간 관찰한 결과를 기록하여 꺽은 선으로 표시힌다

5) 효과의 검증
- 반전설계 A-B-A-B설계를 사용하는데, 기초선조건과 치료적 중재를 반복하면서 실험조건의 변화와
행동변화의 시간적 일치성을 검증하는 방법이기 때문
6) 치료처치
- 효과검정을 위해 순조롭게 진행되던 실험처치를 일시 중단하고 기초선 상태로 반전하는 과정을 거쳐
치료적 중재가 효과적이라는 것을 입증
- 이제 남은 일은 치료방법에 대한 신뢰를 가지고 치료를 계속하는 것
7) 추후조치
- 치료과정에서 개선된 사회적 행동이 치료 후 또래집단에서 적정 수준으로 유지되면서 또래 관계의
개선에 기여하고 있는지를 확인하는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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