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동수정

보육교사, 상담심리, 임상심리사, 심리학 등 행동수정 요점 요약 4. 사회인지 학습이론과 인지행동치료이론

롤라❤️ 2023. 4. 14. 15:57
반응형

4. 사회인지 학습이론과 인지행동치료이론

 

1. 반두라의 사회인지이론
- 현재 주로 사용하고 있는 사회학습이론은 반두라의 이론이 대부분임. 반두라는 행동의 결과가 이후
의 행동을 위한 강화가 되는 과정은 직접적이고 기계적인 과정이 아니라, 인간의 인지과정을 거쳐서
강화에 이르게 되는 것으로 환경과 행동과의 관계는 인간의 인지능력과 상호작용하는 관계라는 것을
강조함.
- Bandura(1969)는 기본적인 사회학습기제로 모델링을 제안하면서 강화원리에 의해 행동을 설명하는
대신 모방, 동일시 등을 통한 관찰학습을 강조했다.
- 기본적인 사회학습기제로 모델링을 제안하면서 강화원리에 의해 행동을 설명하는 대신 모방, 동일시
등을 통한 관찰학습을 강조했다. 보상이나 처벌이 없어도 주위사람들의 행동을 관찰하고 따라함으로
써 공격적 행동, 긍정적인 사회적 행동을 습득하게 된다고 했다.
- 전통적인 학습이론은 개인의 경험을 강조하기 때문에 사람들이 행동을 수행한 후 그 후속 결과를 경
험하는 방식으로 학습한다고 주장하지만, 반두라는 직접적인 경험보다는 대리경험을 통해 더 많은
학습이 이루어진다고 주장한다.
- 반두라는 대부분의 행동법칙은 간접적인 가르침에 의해 전달된다고 보면서 관찰학습과 모방이 아동
의 사회화를 위한 가장 강력한 도구라고 주장했다.
- 아동은 관찰을 통해 성역할, 공격행동, 친사회적 행동 등을 학습하게 된다고 주장하였다.
- 고전적 사회학습이론에서의 모방은 모델의 행동을 관찰하고 그 반응을 즉각적으로 복사하여 강화를
받는 경우에 적용된다.

1) 구성요소
① 개인적인 요소 : 자기효능감 요소
- 인지활동 중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
자기효능감(self-efficacy): 어떤 행동을 자신이 해낼 수 있다고 믿는 주관적 판단
결과기대(outcome expectations): 어떤 행동이 특정 결과가 초래될 것이라고 믿는 것
- 어떤 행동으로 특정 결과가 초래될 것이라고 믿는 것으로 청소년 금연 프로그램-폐암 예방보다 담배
냄새에 더 반응하는 청소년은 장기적 기대결과가치보다 단기적 기대결과 가치가 더 금연유도에 효과
적이다. 예 > 운동을 하면 체중이 감소할 것이다라는 믿음이 크면 운동을 열심히 한다.
- 자기통제 (self-control): 목표로 삼고 있는 행동을 개인이 스스로 규제할 수 있다는 것

- 목표로 삼고 있는 행동을 개인이 스스로 규제할 수 있다는 것으로 스스로 통제할 수 있을 때만 건강
한 행동이 학습될 수 있고, 계속 유지될 수 있기 때문에 행동의 자기 통제는 매우 중요하다. 자기통
제를 증가시키기 위해서는 Self-monitoring을 할 수 있을 때, 목표로 하는 행동을 구체적으로 정할 때
증가한다.
- 자기효능감을 강화하는 요소
수행경험(performance accomplishment)-성공경험(+)
대리경험(vicarious experience)-관찰: 기술습득, 자신감(+)
언어적인 설득(verbal persuasion)-격려(+), 비판(-)
- 의미 있는 타인으로부터 긍정적 평가
생리적 상태(physiological state)-피로, 질병(-)
- 자기효능감의 영향 요소
효능기대(efficacy expectation) : 수행 수준을 달성할 수 있는 자신의 능력에 대한 신념으로 어떤
행동을 성공적으로 수행하게 한다.
결과기대(outcome expectation) : 특정행동이 특정 결과를 가져올 것이라는 기대로, 같은 상황이 반
복되면 그 사건들이 다시 반복될 수 있음을 기대하고 실제로 상황에 부딪히기 전에 행동결과를 예
상할 수 있다.
② 행동요소 : 자기조절 행동요소(Self-regulated behavior)
- 행동수행 기준에 의해 자신의 행동을 평가하는 것
설정된 기준 이상 수행 : 긍정적 평가 자기존경, 자기만족, 자기강화
설정된 기준 이하 수행 : 부정적 평가 자기비하, 자기모멸, 자기처벌. 심한 경우 우울과- 만성적 무
기력, 무가치함 등 병리현상을 초래한다.
- 자기조절행동의 단계
자기관찰단계 : 강력한 학습경험과, 관심보임, 감정은 왜곡요인이 될 수 있다.
자기평가단계 : 효과, 윤리적, 사회적 의미가 있었는가를 평가한다.
자기반응단계 : 관찰과 평가 후 보상과 처벌은 은밀하게 또는 직접 행동으로 행해진다.
③ 환경요소 : 관찰학습 요소
- 관찰학습의 유형
대리강화: 타인이 보상받는 것을 관찰할 때 자신의 것처럼 자신의 행동을 수정한다.
대리처벌 : 타인이 처벌받는 것을 관찰할 때 자신의 것처럼 자신의 행동을 수정한다.
모방 : 따라하거나 따라하지 않거나 선택한다.


2) 기본가정
- 인간은 따라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다.
도구적 조건화의 관점에서 볼 때, 학습은 흔히 시행착오의 과정이다. 즉, 수많은 상이한 반응을 시
도하여 바람직한 결과를 가져오는 것은 증가시키고 비생산적인 것은 제지하여 망각한다. 사회인지
이론가들은 학습이 꼭 이와 같은 시행착오를 통해 실험해야만 학습이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고
주장한다. 그 대신 그들은 단순히 다른 개인 또는 모델의 행동을 관찰함으로써 수많은 새로운 반
응을 습득할 수 있다. 예를 들면 어떤 학생은 단순히 다른 사람이 발표하는 것을 보면서 학습할
수 있다.
- 학습은 행동의 변화를 가져올 수도 있고 가져오지 않을 수도 있는 내적과정이다.

사람들이 학습하는 것 중 어떤 것은 즉시 행동으로 나타나지만, 어떤 것은 나중의 행동에 영향을
미치며 또 다른 것은 행동에 전혀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도 있다. 예를 들면, 테니스 라켓을 드는
법을 배워서 바로 라켓을 휘두르는 시도를 할 수 있다. 발표하는 방법을 배워도 발표가 필요할 때
까지는 그것을 행동으로 보이지 않을 수 있다. 어떤 사람이 알몸으로 거리를 돌아다니는 것을 보
더라도 결코 그런 행동은 하지 않을 수도 있다.
- 인지적 과정들이 학습은 물론 동기에도 영향을 미친다.
인지심리학자들처럼 사회인지 이론가들은 새로운 정보를 학습하고 기억하기 위해서 특수한 인지적
과정들-주의 부호화-의 중요성을 인정하지만 인지가 동기유발에서도 중요하다는 것을 지적한다.
사회인지 이론의 입장에서 볼 때, 사람들은 자신의 행동에 집중하게 되는 정신적 목표를 설정하고
그들의 목표는 ㄷ 자신이 어느 정도 정당하게 달성할 수 있을 것이라는 기대에 기초를 두고 있다.
어떤 행동을 실행하거나 어떤 목표에 도달할 수 있는 자신의 능력에 관해 사람들의 기대는 (자기
효능감) 은 얼마나 많은 것을 학습하고 성취하는가에 있어 핵심적인 역할을 한다.
- 인간의 행동, 환경, 개인은 서로 유기적으로 상호작용한다.
환경은 사람이 행동하는 상황을 제공하고 사람은 인지와 지각을 통해서 상황을 분석하여 어떤 행
동을 선택할 것인지 결정하며 행동은 사람의 상황분석과 관련된 정보를 제공하고 그 환경을 수정한다.
- 자기조절 행동은 점진적으로 발달된다.

 

3) 반두라의 보보인형 실험과 결과

◆ Bandura의 bobo doll 실험
모든 아동은 성인이 보보인형( 큰 풍선 인형)을 대상으로 네 가지 독특한 공격행동(① 인형위에 앉아
서 얼굴을 때리면서 “뻥 맞아봐, 쾅쾅” 하고 말을 하기, ② 때리는 행동을 한 후 음료수, 캔디, 간식
과 함께 ‘ 강한 챔피언’ 이라는 말을 듣기, ③ 공격적 행동에 대해 모델이 처벌 받으면서 ‘ 멍청한
짓’ 에 대해 야단맞기, ④ 모델의 공격적 행동에 대한 어떤 결과도 제시되지 않는다)을 하는 짧은 영
화를 보았다.
영화를 보고 난후 아동은 보보인형과 다른 장난감이 있는 방으로 안내되었고 장난감을 가지고 놀라고
지시한 후 혼자 남겨둔다. 대부분의 아동은 영화 속 성인 모델의 행동과 유사하였고 사용한 언어 역
시 유사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여아보다는 남아가 더 많은 공격성을 나타냈다.

- 반두라는 보보의 실험을 통해 알 수 있는 2가지 결과
모델의 행동 결과가 차이를 만들어 낸다. 모델이 처벌받은 것을 본 아동은 다른 두 집단의 아동보
다 모방을 더 적게 한다.
반두라는 연구의 마지막 단계에서 아동에게 영화에 나온 모델의 행동을 모방하면 강화물을 주겠다
고 제안한다. 이러한 유인물은 세 집단 모두에게 동일한 양의 많은 공격행동을 야기했다. 반두라는
강화가 관찰을 통한 새로운 행동의 학습에 꼭 필요한 것은 아니지만 강화에 대한 기대는 새로운
행동을 수행하는데 반드시 필요하다는 결론을 내렸다.


4) 사회인지이론의 구성요소
① 상호결정주의(reciprocal determinism)
- 사회인지이론은 환경적 사건들, 사고와 동기 같은 개인적 요인
9), 그리고 행동은 학습의 과정에 서로에 대해 영향을 줌으로써 상호작용하는 것으로 본다. 하나가 변하면 그에 따라 모두 변화된다.
- 반두라는 이런 힘들의 상호작용을 상호결정주의라고 하였다.

② 환경과 상황 : 개인의 행위에 영향을 미치는 외적인 요소
- 가족, 친구, 동료 등 사회적 지지자원으로서 개인이 인지하는 것과 물리적 환경, 기온, 집 과 같은 물
리적 환경과 어떤 음식에 대한 이용도 등 인지하지 못하는 것이 있다.
③ 타인관찰에 의한 학습
- 관찰학습은 모델의 행동을 모방함으로써, 대리적 조건형성을 통해 이루어진다.
- 복잡한 행동은 자발적 학습보다 관찰학습이 더 효율적인 접근법이다.
- 자발학습은 보상이 지속적으로 실행되어야 한다.
- 시행착오 과정은 원하는 성과에 도달할 수 있도록 행동을 지속적으로 변화시키지만 시행착오 과정은
비효율적이다.
- 관찰학습은 자발학습에서 발생하는 시간의 비효율적인 낭비 과정이 필요 없으며 대신 학습자는 다른
사람의 행동을 관찰하고 보상받는 행동이 무엇인지 설명할 수 있는 규칙을 발견하게 된다.
- 관찰된 행동을 모방함으로써 학습이 일어나며 다른 사람이 상이나 벌을 받는 것을 보고 대리경험에
의해 자신의 행동을 증가시키거나 감소시킬 수 있다.
- 가족환경 : 식이습관, 흡연습관, 음주, 안전밸트 매기 등의 행동을 모방하고 이들의 행동에 대한 보상
과 벌을 보게 된다.
④ 행동을 실행할 수 있는 능력
- 행동을 실행할 수 있는 능력이란 어떤 특정한 행동을 하기 위해 행동은 무엇인지 어떻게 실행하는지
를 말하는 것이며 개인의 훈련정도, 지적수준, 학습정도에 따라서 달라진다.
⑤ 강화(사회인지학습과 관련된 강화의 형태)
- 직접강화(자발학습) : 학습자가 모델의 행동을 모방하고 이에 직접적으로 강화를 받는 것. 실제 행동
의 결과보다 인지된 결과(행동의 결과에 대한 개인의 해석)이 더 중요하다.
- 대리강화(관찰학습) : 타인이 강화받는 것을 목격한 후 그 행동을 하는 것이다.
- 자기강화(자기조절) : 스스로 목표를 설정하고 이에 도달하기 위해서 자기 자신이 정한 강화물을 통
해 강화하는 것으로 환경과는 독립적으로 스스로 통제하는 것을 말한다.
⑥ 결과예측
- 결과에 대한 예측이나 기대가 행동의 촉발, 영향, 노력, 지속력 등에 영향을 줄 수 있다.

- 반두라는 동기가 결과 예측과 결과 기대에 의해 영향을 받는다고 주장.
- 결과예측은 다음 네 가지 방법을 통해 배우게 된다.
첫째, 유사한 상황에서의 예전경험
둘째, 유사한 상황의 다른 사람들을 관찰
셋째, 다른 사람들로부터 유사한 상황을 듣는 것
넷째, 행동에 대한 감정이나 물리적인 반응
⑦ 결과에 대한 기대
- 어떤 행동에 대해 나타날 결과에 가지고 있는 기대로서 쾌락주의 원칙에 따라 긍정적인 결과를 최대
화하고 부정적인 결과를 최소화하는 행동을 선택한다는 것.
⑧ 자기 효능감
- 특정 행동을 수행하는 능력에 대한 개인의 자신감 정도.
- 실제 가지고 있는 역량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그 역량을 어느 정도로 발휘할 수 있는가에 대한 스
스로의 판단
- 지각된 자기 효능감은 행동에 다양한 영향, 즉 행동 종류의 선택과 노력의 투입량과 지속력에 영향을 줌.
- 행동변화의 가장 중요한 예측 변인
⑨ 성과의 자기 조정

- 자기조정의 하위 과정에는 자기관찰, 자기판단, 자기반응등이 있음
- 자기판단은 목표나 기준과 자신의 수행을 체계적으로 비교하는 것으로서 자기관찰, 자기효능감, 목
표, 지식에 의존함
- 자기반응은 행동 결과와 개인적 과정을 포함하고 있고 행동적 자기반응, 개인적 자기반응, 환경적 자
기반응으로 나누어짐
- 자기효능감은 자기조정 행동에 중요한 역할을 함
- 과제를 해결함에 따라 자신의 수행결과를 관찰하고 목표진전을 평가


5) 사회인지학습의 과정
- 반두라는 관찰학습의 과정을 주의집중, 파지, 재생산, 동기화의 4단계로 나누어 설명하고 있다.

① 주의집중
- 관찰하기 위해서는 무언가에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 행동의 중요한 특성에 주의집중하며 어떤 행동이 어떤 결과를 나타내는지를 관찰한다.
- 주의집중이 높은 경우

성별, 연령이 관찰자와 비슷할 때
존경을 받을 수 있을 때
지위가 높을 때
유능할 때
매력적일 때
- 관찰자의 동기 상태, 각성수준, 선행경험, 감각능력이 모방행동에 영향을 미침
② 파지단계 :
- 일단 기억된 정보가 잊혀지지 않고, 인지적으로 저장되는 상태를 말한다.
- 주의를 기울이면 기억도 잘 되지만 주의를 기울이는 것 자체가 기억을 보장하지는 않는다.
- 파지능력 향상(기억에 잘 저장되는 방법) : 개인차 존재함
특이한 것
말, 이미지가 관찰자와 관련이 있을 때
기억을 방해하고, 주의를 산만하게 하는 것이 없을 때
기억된 정보를 회상하고, 이용할 직접적 기회가 있을 때
③ 재생단계
- 파지된 기억을 실제 행동으로 재연하는 것
- 관찰된 행동에 대한 기억을 신체적 행동으로 따라해보는 과정
- 관찰한 즉시 해봐야 모방이 가능하다.
④ 동기화단계
- 관찰을 통해 학습한 행동은 강화를 받아야 동기화되어 실행에 옮겨진다.
- 관찰자는 어떻게 반응을 하면 강화를 받을 수 있는가에 관심이 있다.
- 모델의 행위를 모방함으로써 강화를 받을 수 있다고 예상되면 그 행동을 기억하려고 노력한다.
- 강화는 행동의 동기화를 촉진한다.


6) 행동주의 이론과 사회인지학습이론의 비교

행동주의 이론 사회학습이론
- 학습이란 반응을 수행하고 그 효과를 경험함으로
써 이루어진다.
- 외형적으로 드러난 인간의 행동과 결과에 초점.
- 직접 경험을 통해 이루어지는 거의 모든 학습 현
상은 타인의 행동과 그 결과를 관찰함으로써 대
리적으로 일어날 수 있다. 따라서 이러한 관찰학
습은 많은 시행착오를 줄여 줄 수 있다.
- 인간의 행동은 그 결과뿐만 아니라 그 결과를 어
떻게 자각하여 생각하느냐에 달려있다.
예) 음식물을 모든 동물에게 긍적적인 강화이며, 행
동에 대해 음식물이 제공되면 그 행동을 강화(학습
하여 일어난다)된다고 가정.
예) 동일한 음식물이라도 배고픈 사람과 배부른 사
람에 따라 보상의 가치가 다르며 부자와 가난한 사
람은 음식물에 대하여 생각하는 것이 다를 것이다.
행동주의적 접근 + 인지 (앎, 생각, 기대)적 접근 -> 사회학습이론

 

7) 사회인지이론의 시사점

① 관찰학습과 교육을 통해 대리경험하도록 모델, 환경을 제시해야 한다.
② 자기통제능력과 자기 효능감을 높여야 한다.
③ 긍정적 결과기대를 강화해야 한다.
- 따라서 사회학습이론을 통한 교육을 통해 건강한 행동의 결과에 대한 인지를 높이고 인지(행동과
환경의 상호작용)가 건강행동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영화 빅시티(Big city, 2007)
자신의 부모의 모습을 그대로 모방하면서 어른들과 같
은 세상을 만들어가는 아이들의 모습을 다룬 영화
인디언 토벌단으로 모든 어른이 떠난다. 12살이 안된
아이들만 남은 미국 서부의 작은 마을 빅시티. 마을을
제대로 지켜내기 위해 아이들은 각자의 부모가 하던
역할을 맡기로 한다. 살롱집 아들은 돈 없는 손님을 내
쫓고 은행장 아들은 비밀번호를 잊은 손님의 돈을 가
로챈다. 그 중 가장 뛰어난 기량을 보이는 시장의 아들
인 ‘ 화이트’ 는 부잣집 아들과 한패가 되어 은행과
상점을 차지하려 한다. 지독한 개구쟁이들을 부하로 뽑
아 시민들을 속일 기막힌 사기 계획을 준비하는 화이
트 일당. 그러나 화이트 일당의 횡포와 사건들을 의심
하기 시작한 카우보이 웨인과 여교사 로빈슨, 흑인 청
소부 제퍼슨, 살롱의 여가수 니콜은 이들의 비열한 음
모를 밝혀내려 한다.
한편 사고를 당한 데보라를 구해준 인디언 추장의 아
들 와피티가 화이트 일당에게 오히려 당하면서 화가
난 인디언 소년들의 대대적인 습격이 벌어진다.
이들은 자신이 봐왔던 부모의 역할을 모방하면서 빅시
티를 어른들과 같은 세계로 만들어 간다.

 

2. 웰페의 상호제지이론
- 파블로프의 고전적 조건형성이론에 근거해서 등장한 것으로 인간의 불안이나 공포와 같은 신경증적
인 행동은 고전적 조건형성으로 학습된 것이라고 주장하는 이론이다.
- 불안 자극이 존재할 때 불안과 반대되는 반응이 일어나서 불안 반응을 완전히 혹은 부분적으로 억압
할 수 있다면 불안유발자극과 불안 반응 사이의 결합이 약화될 수 있음을 발견하였다.
1) 고양이 전기 충격 실험
- 전압이 높은 전기 충격을 고양이에게 여러번 자극을 가해 전기충격에 대해 심한 불안반응을 하도록
조건화했다.
- 조건화된 불안반응을 제거하기 위해 배가 고파질 때 고양이에게 음식을 주면서 가장 낮은 전압에서 부터 점진적으로 높은 전압의 충격을 가했더니 고양이는 가장 높은 전압의 전기 충격에도 불안해하
거나 불안해하지 않았다.
- 즉 고양이에게 습득된 불안은 서로 양립할 수 없는 다른 강력한 자극인 음식을 먹는 행동에 의해 제지되었다.


2) 치료기법
① 자기주장훈련
- 내담자로 하여금 불안 이외의 감정(애정, 우정, 질투, 분노 등)을 표현하도록 하여 불안을 제지하기
위한 기법
- 행동시연의 기법 적용 : 실제로 있을 수 있는 대인관계의 장면을 상정하여 상담자가 다른 어떤 사람
의 역할을 맡고 내담자가 자신의 감정과 의견을 표현하도록 하는 것이다.
- 대인관계의 불안과 공포를 치료하는데 효과적이다.
- 사회적 상황에 대한 불안, 공포는 제대로 제지하기 어렵다.
② 체계적 둔감법
- 불안이나 공포를 제지할 수 있는 즐거운 행동과 조건화하고, 강도가 낮은 수준부터 높은 수준까지
점진적으로 접하게 하여 벗어나게 하는 방법
- 이완반응학습 : 불안이나 공포를 극복할수 있도록 먼저 이완, 근육긴장 이완을 익히도록 한다.
- 불안위계작성 : 가장 불안한 상태를 100이라는 수치로 생각하고 마음이 가장 편안하고 고요하다고
주관적으로 생각하는 상태를 0이라고 생각하게 한다.
- 10장의 카드에 불안을 유발하는 각각의 상황을 적고 불안 유발정도에 따라 0-100까지 부여하고 배열한다.
- 20-25개 정도의 불안상황을 세분화한다.
- 어떤 상황을 편하다고 느끼는지 파악한다.
- 위계에 따른 자극의 제시 : 근육이 이완된 상태에서 작성된 불안위계에 따라 가장 불안을 적게 유발
하는 자극에서부터 차례대로 제시한다.
- 불안의 치료 : 불안을 유발하는 자극이나 장면을 상상해도 불안을 느끼지 않으면 다음 단계로 하나
씩 진행하여 마침내 가장 심한 불안을 유발하는 자극에 대해서도 전혀 긴장하지 않도록 근육긴장 이
완을 제지하면 불안증세가 치료된 것으로 본다.

체계적 둔감화 불안위계예시
집을 떠나는 것에 대한 공포
1) 유치원에 가기 위해 대문을 나선다
2) 큰 길을 향해 움직인다.
3) 큰길로 나와서 집에서 점차 멀어지기 시작한다.
4) 유치원에 가는 길이 집에서 2Km정도 떨어져 있다.
5) 유치원으로 들어간다.
6) 교실로 들어간다.

③ 혐오치료
- 어떤 행동을 제거하기 위해 그 행동을 할 때마다 혐오자극을 준다.
- 알콜 중독치료를 위해서 술잔에 썩은 거미를 두거나, 담배를 필 때마다 구역질나는 주사를 맞도록
하거나 전기충격을 주어 금연하도록 하는 방법이다.
④ 역조건화
- 이미 어떤 반응을 일으키고 있는 조건자극에 새로운 무조건 자극을 더 강하게 연합시켜서 이전 반응
은 제거시키고 새로운 반응을 조건형성하는 것이다.
- 즐거운 활동을 하는 동안 공포반응을 야기하는 조건자극을 제시하면, 이 조건자극은 공포반응이 아
닌 즐거운 활동과 조건화되어 공포반응을 억제하게 되는데 이것을 역조건화라고 한다.


3. 인지적 행동수정
- 인지적 행동수정 절차(Cognitive behavior modification)는 인지적이라고 이름 붙여진 행동을 변화 시
키도를 돕는 절차를 의미한다.
- 행동수정은 외현행동을 분석하고 수정하는데 초점을 둔다면, 어떤 행동은 내현적이어서 타인에 의해
쉽게 관찰되지 않는다.
- 내현행동의 유형 중 인지적 행동의 분석과 수정에 초점을 두는 것.


1) 인지적 행동에 대한 정의
① 인지적 행동 수정 절차는 표적행동을 변화시키는데 사용됨
② 표적행동은 그 발생이 기록될 수 있도록 객관적인 용어로 확인되고 정의되어야 함.
③ 외현행동과 마찬가지로 인지적 행동 같은 내현행동에서도 이루어져야 하는 절차임
④ 인지적 행동을 행동적으로 정의하기 위해서는 행동을 하는 사람이 사고, 상상, 자기진술을 명확히
설명해야 함.


예 > 자존감이 낮다는 “난 아무것도 잘하는 게 없습니다” “ 난 뚱뚱하고 못 생겨서 아무도 날 좋
아하지 않아요” 등의 자기진술에 이름을 붙인 것으로서 인지적 행동을 변화시키기 위해서는 구체적
인 인지적 행동(자기진술)을 확인해야 한다.

◆ 인지적 행동의 행동정의와 그에 상응하는 명칭

행동정의 명칭
내담자가 사람들이 얘기하는 것을 볼 때 “ 나에 대해 얘기하고 있구나” 라고 생각
한다
편집증적 사고
어떤 사람이 “ 난 이걸 할 수 있어! 난 잘 해낼거야” 라고 생각한다 자기효능감
어떤 사람이 “ 난 죽고 싶을 뿐이야. 살아야 할 이유가 뭐지?” 라고 생각한다. 자살사고
야구 타자가 야구경기에서 “ 난 이 투수의 공을 칠 수 있어. 난 다른 선수보다 뛰
어나. 이기게 될 거야” 라고 자신에게 말한다.
자기확신
외야수가 “ 저 공이 나에게 오지 않았으면 좋겠는데...” 라고 자신에게 말한다. 낮은 자기확신
주소를 찾아 가면서 “신호등을 건너서 좌회전하고 정지신호까지 세 블록을 가는거
야. 그리고 나서 좌회전해서 왼쪽에 하얀 집에 보일 때 가야지” 라고 말한다.
자기교수

2) 인지적 행동수정 절차
- 인지적 행동을 변화시키도록 돕는 것으로 이것을 인지재구조화(cognitive restructuring)이라고 함 ->
과잉행동을 하는 경우에 사용
- 인지적 대처기술 훈련의 절차는 새로운 인지적 행동을 가르치기 위해 사용되는 것으로 다른 바람직
한 행동을 촉진시킴
⑴ 인지 재구조화
- 자신을 괴롭히는 인지적 행동을 내담자로 하여금 확인하게 한 후, 내담자를 괴롭히는 사고에서 벗어
나게 하거나 그 사고를 바람직한 사고로 대체하도록 돕는 것.
- 공포, 불안, 분노 같은 정서반응 또는 불쾌한 기분, 문제행동, 열등한 수행과 관련된 반응
① 인지적 재구조화의 3단계
- 괴롭히는 사고와 그것이 발생하는 상황을 확인하도록 돕기
특정상황에서 내담자가 경험하는 괴롭히는 사고가 무엇인지를 보고하게 한다.
괴롭히는 사고를 확인하는 방법은 자기감시(그런 사고가 일어날 때의 상황과 사고를 서술하여 기
록) 또는 기억에 의존
- 괴롭히는 사고에 뒤따르는 정서적 반응, 불쾌한 기분, 문제행동 확인하기
괴롭히는 사고가 불쾌한 정서적 반응, 기분, 문제행동에 어떻게 선행하는지 이해

상황 사고 정서적, 행동적 결과
친구를 만나러 나갈 준비를 함 쟤들은 나를 좋아하지 않아.
쟤들은 아쉬울 때만 날 찾지
우울함을 느낌
친구를 만나러가지 않음

- 괴롭히는 사고, 생각하기를 멈추도록 돕거나 합리적이고 바람직한 사고를 생각하도록 돕기
내담자의 사고 패턴을 바꾸게 하는 것은 쉽지 않음
사고의 논리성, 합리성을 분석하게 하고 상황을 다르게 해석하게 만드는 질문을 통해 내담를 괴롭
히는 사고를 논박함.
“ 친구가 당신을 정말로 싫어하는지 어떻게 알 수 있죠?” ,“ 증거가 있나요?” , “친구들이 아쉬
울 때에만 당신을 찾는 다는 증거는 무엇인가요?”

 

⑵ 인지적 대처기술훈련
- 치료자는 문제상황에서 수행을 향상시키거나 그 상황에서의 행동에 영향을 주는 특정한 자기진술을
내담자에게 가르친다.
- 자기교수훈련, 스트레스 접종훈련, 문제해결 치료의 인지적 대처기술 훈련이 있다(Spiegler, 1993).


① 자기교수훈련의 기본 3단계

◆ 욱하는 것을 참지 못하는 진석의 사례
진석은 초등학교 3학년인데, 2학년을 마치고 최근 새 학교로 전학을 왔다. 준우는 과체중으로 다른 친
구들이 비난하거나 놀리는 발언을 하면 다른 아이들에게 욕을 하고 주먹질을 하거나 싸움을 했다. 승
수는 이런 행동 때문에 여러 번 학교에서 상담을 받았고, 학교폭력위원회에 회부되기도 했다.


- 문제상황을 확인하고 상황에 가장 적절한 바람직한 행동 정의하기
문제 상황에서의 바람직한 행동 뿐만 아니라 바람직한 행동을 방해하는 경쟁행동을 확인한다.
⦁ 진석의 사례에서
→ 바람직한 행동: 학생들이 화나게 자극하는 것을 지나치는 것
→ 경쟁행동 : 싸움(외현행동), 문제상황에서 분노와 관련된 자기진술(내현행동)을 하는 것
- 문제상황에서 가장 도움이 되는 자기교수 확인하기
화나게 자극하는 것을 지나치도록 유도하는 자기진술을 학습한다.
⦁ 진석의 사례에서
→ 자기진술 : 내가 해야할 일이 뭐지? 그래 이 상황을 그냥 지나치는 거구나. 그냥 지나쳐야 해.
잘 했어..
- 자기교수를 가르치기 위해 행동기술 훈련 사용하기


② 스트레스 예방훈련(Stress Inoculation Training: SIT)
- 인지적 경향성을 수정하는 방법을 배우면 스트레스적 상황을 다루는데 효과적인 방법을 획들 할 수
있다.
- 소크라테스식 문답법, 인지 재구조화, 문제해결, 이완훈련, 행동시연, 자기감시, 자기지시, 자기강화,
환경적 상황의 수정 등으로 구성된다.
- 스트레스 예방훈련은 개념적단계, 기술획득과 시연단계, 적용과 수행단계의 3단계로 구성된다.
개념적 단계 : 스트레스 창출, 유지에 있어 인지와 정서의 역할을 배운다.
기술획득과 시연단계
→ 다양한 행동적, 인지적 대처 기법을 스트레스 상황에 적용하도록 한다.
→ 스트레스를 불러일으키는 구체적인 상황을 학습하여 서로 다른 행동을 함으로써 스트레스를 경
감할 수 있는 방법을 배열하고 물리적, 심리적 이완 기법을 학습하는 등의 직접적인 행동을 포함한다.
적용과 수행단계 : 치료적 상황과 실제상황까지 변화하고 이 변화를 유지시킨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