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동수정

보육교사, 상담심리, 임상심리사, 심리학 등 행동수정 요점 요약 2. 아동발달과 행동문제

롤라❤️ 2023. 4. 12. 19: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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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아동발달과 행동문제 

 

1. 문제행동의 개념
- 1950년대 초기까지 사회적 부적응이라는 용어로 사용
- 1950년대 이후 Freud의 심리학적 영향을 받아 정서장애라는 용어로 바뀜
- 1960년대 후기에 이르러 행동주의의 태동과 함께 “ 문제행동” 이라는 용어가 강조
- 행동문제의 개념이 대단히 광범위한 동시에 다양하게 사용되어지기 때문에 일부에서는 이상행동 또
는 부적응행동이라는 용어로 사용되기도 함.


1) 문제행동이란 무엇인가?
① 일상생활에서의 부적응행동으로 행동양식이 정상기준에서 벗어난 것
② 발달에는 각 단계마다 성취해야 하는 중요한 발달과업들이 있는데, 이러한 과업들이 적절하게 이루
어지지 않으면 아동의 능력이나 잠재력 계발이 방해를 받고 결국은 적응적이지 못한 상태가 된다.
③ 정상적인 발달을 벗어나 정상적 행동이 왜곡되거나 중요한 행동이 발달되지 못함으로써 행동문제가
일어남
④ 행동장애, 발달장애, 발달정신병리, 부적응, 부적응행동, 심리문제, 이상행동 등이 있음.
⑤ 정상과 비정상을 구분하는 기준(Kazdin, 1980)
사회문화적 기준 : 사회적 규범을 어기는 행동을 하는 경우
통계적 기준 : 평균으로부터 2표준편차 떨어진 경우
주관적인 불편감 호소 : 주관적 고통을 호소하는 경우
절대적 기준 : 어떤 행동 특성을 나타내면 언제나 이상행동이라고 정의하고 어떤 행동은 어떠한
경우에도 정상이라고 할 수 있는 기준이 존재
그 외
→ 병리적 기준 : DSM-5의 진단 기준에 해당되는 경우
→ 예측불가능성 : 예측하기 어려운 행동이 나타나는 경우
→ 적응성 : 자신이 처해있는 환경에 효과적으로 대처하지 못하는 경우

2) 발달수준의 판단기준
① 발달지연
② 발달적 퇴행
③ 행동의 빈도가 극단적으로 높거나 낮음(행동결핍)
1)
④ 행동의 강도가 극단적으로 높거나 낮음(행동과잉)2)
⑤ 행동상의 문제가 일정 시간 지속됨
⑥ 행동의 급작스런 변화
- 행동과잉이나 행동결핍을 확인하기 위해서는 그것이 발생한 맥락을 고려해야 한다. 예를 들어 아이가
친구들과 놀다가 식사 시간을 깜박 잊어버리고 한번 집에 늦게 들어왔다면 있을 수 있는 일이지만,
주의를 주었음에도 불구하고 일주일에 6일 동안 집에 오는 시간을 잊어버리고 놀다가 저녁시간을 놓
치고 있다면 부모들은 이것을 행동 과잉으로 여길 수 있다. 정상적인 10대 청소년이 또래 친구들과는
대화를 잘 하지만, 어른들과 대화를 어려워하고 당황스러워 한다면 이것은 행동의 결핍으로 볼 수 있
다.
- 자해행동과 같은 행동과잉은 맥락에 상관없이(자해행동이 적절해 보이는 극단적인 상황을 상상해볼
수 있겠지만) 부적절한 것이다.
- 발달의 측면에서 봤을 때 문제행동과 가장 연관되는 두 가지 발달의 특성으로 기질과 애착을 들 수 있다.


⑴ 발달적 특성
① 기질(temperament)
- 정서적 표현양식과 환경의 자극에 대한 반응양상의 차이를 통해 식별할 수 있는 영야 성격의 개인차
를 기질이라고 함.
- 기질은 생득적이고 유전적 영향이 크고 지속적인 특성이 강하게 나타남.
- 기질의 형성과 변화에 미치는 환경적인 영향도 존재함.
- 기질의 진단
순한 아동(easy child, 약 40%) : 새로운 음식도 잘 받아들이고 낯선 대상에 대해서도 스스럼없이
잘 접근하며, 환경 변화에 대한 적응력도 높다. 수면, 배설 등의 일상생활습관에 있어서 대체로 규
칙적이다.
까다로운 아동(difficult child, 약 10%) : 생활습관이 불규칙하여 예측하기 어려움, 환경으로부터의
자극이나 욕구좌절에 대한 반응강도가 강함. 새로운 음식 받아들이는 속도가 늦고, 낯선 사람에게
의심, 환경 변화에 대한 적응도 늦음. 크게 울거나 웃는 등 강한 정서 자주 나타남. 부정적 정서도
자주 보임.
Ÿ 더딘 아동(slow to warm up child, 약 15%) : 상황의 변화에 대한 적응 늦고, 낯선 사람이나 사물
에 부정적인 반응을 보이는 점에서 까다로운 아동과 유사. 까다로운 아동과 달리 활동이 적고 반
응강도 약함. 음식섭취, 수면 등의 생활습관은 까다로운 아이보다 규칙적이지만 순한 아동보다는
불규칙적

1) 행동결핍의 예 : 단어를 분명하게 발음하지 않는다. 밖에 나가서 놀지 않는다. 다른 사람의 친절에 감사표현을 하지
않는다.
2) 행동과잉의 예 : 화가 날 때 물건을 집어 던진다. 아이가 어른들의 대화에 끼어든다. 축구공을 차기 전에 이번 공을
잘 못치면 질거야라고 생각하고 불안감을 갖는다.

- 기질과 문제행동
까다로운 기질의 아동이 문제행동을 유발할 가능성에 대한 연구들이 증가, 관계가 입증되고 있음.
까다로운 기질 자체가 문제 행동의 가능성을 내포하고 있음. 이는 상당기간 지속됨.
까다로운 기질의 아동은 바람직하지 못한 부모양육행동과 부모- 자녀 갈등관계를 유발하고 아동의
문제행동으로 연결됨.
까다로운 기질과 문제 행동과의 관계는 실제로 아동의 기질과 행동 자체의 문제라기 보다는 부모
가 그렇게 지각하는데 문제가 있다고 설명.


② 애착(attachment)
- 한 개인이 자신과 가장 가까운 사람에 대해서 느끼는 강한 감정적 유대관계
- 근본적으로 선택적인 경향, 소수의 제한된 대상에 대해서 형성
- 애착 대상에게 가까이 다가가고 싶고 근접해 있고 싶은 욕구 형성
- 애착유형
어머니가 아기에게 주는 자극의 양, 반응의 민감성과 안정성 등 어머니와 아기 간의 상호작용 양상
에 따라 상이한 애착유형이 나타남. Ainsworth(1973)는 세가지 애착 유형을 제시함. 20분 동안 한 살
무렵의 아기를 안락하고 장난감이 많이 비치되어 있는 낯선 놀이방에서 놀도록 하고 그들의 행동을
관찰하는 실험. 엄마가 있을 때와 낯선사람과 함께 있을 때 그리고 엄마와 다시 만날 때 아기의 행
동을 관찰하여 애착유형을 제시했다.
안정애착(secure attachment, B유형, 전체 유아의 60-65%)
→ 낯선 상황에서 어머니가 있는 동안 이따금 어머니에게 가까이 가서 몸을 대보고 어머니가 떠났
다가 들어오면 열렬히 반김
→ 친숙한 상황에서는 어머니가 잠시 떠나는 데 대해 크게 격리불안을 보이지 않고 어머니는 아기
의 요구에 민감하게 반응하고 스스로 노는 것을 충분히 허용해 줌.
불안정 회피애착(insecure-avoidant attachment, A유형, 전체 유아의 약 20%)
→ 아기는 어머니가 떠나도 별 동요를 보이지 않음
→ 어머니가 들어와도 다가가려 하지 않고 무시함
→ 이 유형의 어머니는 아기의 요구에 무감각하고 신체접촉이 적고, 화가 나 있거나 초조하며 거
부하듯이 아기를 다룸.
- 불안정 저항애착과 불안정 혼란애착
불안정 저항애착(insecure-resistant attachment, C유형, 전체유야의 약 10-15%)
→ 어머니의 접촉시도에 저항하는 경향이 높음.
→ 어머니가 있어도 잘 울고 보채며, 어머니가 떠나면 극심한 불안을 보임.
→ 어머니가 돌아와도 화를 내지만 곁에 있으려고 함.
→ 이 유형의 어머니는 아기의 요구에 무감각하고 아기를 다루는 방식이 어색하나, 화가 나 있거
나 아기를 거부하는 느낌은 없음.
불안정 혼돈애착(insecure-disorganized attachment, D유형, 전체 유아의 약 5%)
→ 회피와 저항의 복합된 반응
→ 낯선 상황에서 어머니가 돌아오면 처음에는 다가가서 안겼다가 화난 듯 밀어버림.

→ 이 유형의 어머니는 자녀의 접촉요구를 무시하거나 구박하는 등의 행동을 보임.
- 애착과 문제행동
정서발달
→ 애착형성 시기에 장기간의 출타, 입원 등으로 애착대상과 떨어지거나 간헐적으로 낯선 사람에
게 맡겨진 유아는 불안과 공포의 정서를 경험할 가능성이 있고 이런 불안은 성장 후 대인불안
(interpersonal anxiety)으로 지속될 가능성이 존재
사회성 발달
→ 영아기 애착의 질은 성장 후 아동의 또래관계와 상관이 있음
→ 안정애착아동은 불안정 애착 아동에 비해 친구와 더 많은 시간을 보내며, 더 밀접한 우정관계
를 가짐
→ 자아인지 발달에 영향을 주어 긍정적인 자아인지를 보이면서 자신의 한계를 수용하고 인정하지
만 불안정 회피애착 유아는 자신을 완벽하게 보이려는 경향이 높음.
인지발달
→ 안정애착 유아는 낯설거나 복잡한 대상에 대해 보다 적극적인 탐색활동
→ 불안정 애착 유아는 지적 호기심이 낮고 문제해결과제나 놀이를 주었을 때 과업 몰입 정도가
낮고 지속적이지 못하고 즐거워하지 않는 것으로 보고됨.


3) DSM-5의 정신장애 분류 범주
⑴ 신경발달장애(Neurodevelopmental Disorder)
⑵ 파괴적, 충동조절 및 품행장애
외현화 문제
⑶ 우울장애
내현화 문제
⑷ 불안장애
내현화 문제

 

2. 문제행동의 유형별 특성과 선별
1) 문제행동의 분류체계
⑴ 퀘이(Quay, 1986)
① 양적분류
- 차원분류체계로 통계적 요인분석에 근거하여 서로 상관관계에 있는 군집행동들을 개개 행동군의
범주로 제시한 것으로써 행동군의 자료는 사례보고, 행동사정 척도에 의해 주어진 것
- 행위 장애, 사회화된 공격성, 주의력 결함, 미성숙, 불안/위축, 정신증적 행동, 과잉행동
② 질적분류(DSM-5)
- 정신지체, 학습장애, 운동장애, 의사소통장애, 전반적 발달장애, 주의력결핍 및 파괴적 행동장애,
유아기 또는 초기 급식 및 섭식장애, 틱장애, 배설장애, 유아동기 또는 청소년기 기타 장애


⑵ 미국 정신의학회의 정신장애 분류체계(DSM-5)
⒜ 신경발달장애(Neurodevelopmental Disorder)
① 지적장애( 이전에 정신지체라고 정의됨 )
- 분명히 평균이하(IQ70미만)의 지적 기능과 적응행동(사회적 기능)의 결함이 동시에 존재하는 것을
뜻하며, 이러한 현상이 발달기 동안(18세 이전)에 나타나는 것을 말함.

- 정신지체 평가
면접 및 관찰
의학적 진단
지능과 적응행동 검사 : 지능검사 ( 웩슬러 지능검사 ), 적응행동검사 (사회성숙도 검사, 적응행
동 검사) 실시

- 일반적, 정서적 특징

일반적 특성 정서적 특성
우호적, 적대적 환경에 대한 비상한 감수성 어떤 상황이나 과제가 주어지면 쉽게 좌절
강한 고집, 심한 부적 자아개념
주의집중 시간이 짧음 융통성이 부족, 새로운 상황에서
해결방법을 찾지 못함
언어의 제약, 계획성 부족 경험의 내발적 욕구가 부족
협소한 흥미범위 소극적, 도피적 특성
선악의 구별이 안됨, 윗사람에게 순종적 반항적, 신경질적인 특성

- 남자>여자 (비율 1.5 : 1)
- 정신지체 심각도에 따른 특성

지적장애 IQ %(정신
지체중)
특 성
가벼운
정도의
지적장애
지능지수
50~ 55에서
약 70까지
약 85% Ÿ 외모나 체격이 일반아동과 거의 비슷
Ÿ 운동능력이 다소 미숙
Ÿ 학교에서 요구되는 지적 학습능력의 어려움
Ÿ 주의집중력 부족, 충동적
Ÿ 자신의 정신연령과 비슷한 나이어린 아이들과 어울림
Ÿ 10대 후반에 6학년 정도의 지적수준
Ÿ 성인이 되어도 생계를 위한 최소한의 사회적, 직업적 기술
을 습득할 수 있지만, 타인의 도움 필요, 독립적 생활가능
중간
정도의
지적장애
지능지수
35~ 40에서
50~ 55까지
약 10% Ÿ 의사소통의 기술을 습득할 수 있음
Ÿ 지도감독 하에 사회적 기술과 직업적 기술 익힐 수 있음
Ÿ 초등학교 2학년 지적 수준 넘기기 어려움
Ÿ 대인관계의 어려움
Ÿ 성인기에는 보호기관에서 지도감독 아래 비숙련, 반숙련 작
업 가능
심한
정도의
지적장애
지능지수
20~ 25에서
30~ 35까지
약 3~ 4% Ÿ 매우 초보적인 언어 습득
Ÿ 기본적인 자기 보살핌 행동 가능
Ÿ 성인기에는 매우 집중적인 지도감독 하에서 비숙련 단순작
업 가능
아주 심한
정도의
지적장애
지능지수 20
또는
25이하
약 1~ 2% Ÿ 신경학적 결함을 가짐
Ÿ 현저한 발달지체와 열등한 신체적 조건으로 유아기, 아동기
초기에 판별이 가능, 지적 학습 불가능
Ÿ 인간관계 및 사회적 적응이 불가능
Ÿ 걸음걸이, 운동기능에 이상
Ÿ 초기 아동기부터 지속적인 보살핌과 지도감독이 필요
검사영역 검사명 검사
연령
내 용 결과
지능검사 「 KEDI-WISC」
K-ABC
만5세 ~
만15세
- 언어성검사 : 상식, 공통성, 산수, 어휘, 이
해, 숫자
- 동작성검사 : 빠진곳찾기, 차례맞추기, 토막
짜리, 모양맞추기, 기호쓰기, 미로
언어성IQ
동작성IQ
전체IQ
적응행동
검사
「 사회성숙도검사」 모든
연령
- 117개 문항
: 자조, 이동, 작업, 의사소통, 자기관리, 사
회화
사회연령
(SA)
사회지수
(SQ)
「적응행동검사」 3세

17세
- 제1부(9개영역)
: 독립기능, 신체발달, 경제활동, 언어발달, 수와 시간, 직업
전 활동, 자기관리, 책임, 사회화
- 제2부(12개영역)
: 공격, 반사회적 행동, 반항, 신뢰성, 위축, 버릇, 대인관계
예법, 발성습관, 습관, 활동수준, 증후적 행동, 약물복용

② 의사소통장애
- 의사소통 장애는 정상적인 지능수준에도 불구하고 의사소통에 사용되는 말이나 언어의 사용에 결함
이 있는 경우를 말한다.
- 언어장애 : 언어장애는 언어의 발달과 사용에 지속적인 곤란을 나타내는 경우를 말한다. 이러한 언어
장애는 어휘의 부족, 문장 구조의 빈곤, 대화 능력의 장해를 비롯한 언어의 이해나 표현 능력의 손상
에 의한 것이다.
- 발화음 장애 : 발화음 장애는 발음의 어려움으로 인해서 언어적 의사소통에 지장을 초래하는 경우를
말한다. 나이나 교육수준에 비해서 현저하게 부정확하거나 잘못된 발음을 사용하고 단어의 마지막
음을 발음하지 못하거나 생략하는 등의 문제를 나타낸다.
- 아동기-발생 유창성 장애 : 아동기-발생 유창성 장애는 말더듬기로 인해서 언어의 유창성에 장해가
있는 경우를 말한다. 말더듬기는 말을 시작할 때 첫 음이나 음절을 반복하여 사용하거나 특정한 발
음을 길게 하거나 말을 하는 도중에 부적절하게 머뭇거리거나 갑자기 큰 소리로 발음하는 등 다양한
형태로 나타난다.
- 사회적 의사소통 장애 : 사회적 의사소통 장애는 DSM-5에서 처음으로 추가된 장애로서 언어적, 비언
어적 의사소통 기술의 사회적 사용에 지속적인 어려움을 나타내는 경우를 말한다.


③ 자폐스펙트럼 장애
- 자폐 스펙트럼 장애는 사회적 상호작용과 의사소통에서 장애를 나타낼 뿐만 아니라 제한된 관심과
흥미를 지니며 상동적인 행동을 반복적으로 나타내는 장애를 뜻한다.
- 자폐스펙트럼 장애는 사회적 의사소통과 반복된 행동의 두가지 핵심증상을 중심으로 3단계로 진단함.

 

◆ <표 Ⅳ -1> DSM-5의 중증도의 의한 구분

무거운 수준 사회적 의사소통 한정· 반복된 행동
Level 3
지극히 강력한
지원을 요한다
지극히 중요한 언어· 비언어 커뮤니케
이션 능력의 결함이 중요한 기능장애,
사회적 교류 제한, 타자로부터의 움직
임에 대한 최소한의 반응을 가져온다.
유연성이 없는 행동, 변화로의 적응이
대단히 서툴고, 한정· 반복된 행동이
명백하게 전체 영역에서 장애가 된다.
자극과 행동의 대처에 대단한 곤란을
동반한다.
Level 2
많은 지원을
요한다.
명백한 언어· 비언어 커뮤니케이션 능
력의 결함이 적절한 지원이 있는 장면
이라도 명백한 사회적 장애, 사회적 교
류의 한정된 또는 이상적 반응을 가져
다주고 있다.
유연성이 없는 행동, 변화로의 적응이
서툴고, 한정· 반복된 행동이 보통 사
람들과 비교하면 명백하다. 초점과 행
동의 대처에 곤란을 동반한다.
Level 1
지원을 요한다.
결험에 의해 특기해야할 장애를 지원
이 없는 장면에서 인정할 수 있다. 사
회적 교류의 도입에 곤란, 타자로부터
의 움직임에 대한 비정형· 비연속적인
반응을 나타낸다. 사회적 교류의 층미
가 강퇴되어 있는지도 모른다.
유연성이 없는 행동이 한 가지이상의
상황에서 명백한 곤란을 가져다준다.
행동의 대처가 서툴다. 조작된 행동과
곤란을 동반독립을 계획할 때에 문제
가 있다.

 

< 자폐스펙트럼 장애와 지적장애의 차이점 >

  지적장애 자폐스펙트럼 장애
인지발달 사회적 발달과 동등 사회적 발달이 인지발달보다 낮다.
언어능력 언어능력이 지체 심한 언어 결함과 언어 일탈 보임
기괴한
행동
없다. 자 돌기리거자나극상, 하시각방적향청으각로적회자전극운에동, 대몸한을 관빙심빙, 돌사린물다을.
상호작용 어른들을 기쁘게 하고자 하
는 동기 있음
다른 사람에게 영향을 주는지 관심 없음

④ 주의력 결핍 및 과잉행동장애(ADHD)
- 주의 집중에 어려움을 나타내며, 산만하고 부주의한 행동을 나타낼 뿐만 아니라 자신의 행동을 적절
히 통제하지 못하고 충동적인 과잉행동을 나타내는 경우에 진단
- 주의력 결핍 또는 부주의, 과잉행동과 충동성을 핵심증상
- 지능 수준에 비해 학업성취도가 저조, 또래 아이들에게서 거부당하거나 소외될 가능성, 학습 장애나
의사소통 장애, 운동장애를 동반하는 경우가 많음


⑤ 특정 학습장애
- 특정 학습장애는 정상적인 지능을 갖고 있고 정서적인 문제가 없음에도 불구하고 지능수준에 비하여
현저한 학습부진을 보이는 경우를 말한다. 이러한 장애를 지닌 아동들은 흔히 읽기, 쓰기, 산술적 또
는 수리적 계산과 관련된 기술을 학습하는 데 어려움을 나타냄

 

⑥ 운동장애 틱 장애 등
- 운동장애는 나이나 지능수준에 비해서 움직임 및 운동능력이 현저하게 미숙하거나 부적응적인 움직
임을 반복적으로 나타내는 경우를 말한다.
- 발달성 협응장애
협응된 운동의 습득과 수행이 개인의 생활연령과 기술습득 및 사용의 기회에 기대되는 수준보다 현
저하게 낮다. 장애는 운동 기술수행(물건잡기, 가위나 식기 사용, 글씨쓰기, 자전거타기 또는 스포츠
참여)의 지연과 부정확성 뿐만 아니라 서투른 동작(물건 떨어뜨리기)으로 나타난다.
- 상동증적 운동장애
반복적이고 억제할 수 없는 것처럼 보이고 목적이 없는 것 같은 운동행동(손흔들기, 손장난하기, 몸
흔들기, 손가락을 무의미하게 움직이기, 머리 부딪치기, 물어뜯기, 피부 또는 몸의 구멍을 후비기, 자
기 몸을 때리기)
- 틱 장애 : 틱 장애는 얼굴 근육이나 신체 일부를 갑작스럽게 움직이거나 갑자기 이상한 소리를 내는
이상행동을 반복적으로 나타내는 경우를 말한다.
1) 뚜렛 장애: 다양한 운동 틱과 한 개 이상의 음성 틱이 1년 이상 지속적으로 나타나는 경우로서 틱
장애 중에서 가장 심각한 유형이다.
2) 지속성 운동 또는 음성 틱 장애: 운동 틱 또는 음성 틱 중 한 가지의 틱이 1년 이상 지속적으로
나타나는 경우를 말한다. 이 경우, 틱은 1년 이상의 기간 동안 거의 매일 또는 간헐적으로 하루에
도 몇 차례씩 일어나야 한다.
3) 일시성 틱 장애: 운동 틱이나 음성 틱 중 한 가지 이상의 틱이 나타나지만 1년 이상 지속적으로
나타나지 않는 경우를 말한다.


(b) 파괴적, 충동조절 및 품행장애
외현화 문제
① 반항성 장애 또는 적대적 반항장애
- 분노/과민한 기분, 논쟁적/반항적 행동 또는 보복적 양상이 6개월 이상 지속되는 것
- 핵심증상은 분노하며 짜증내는 기분, 논쟁적이고 반항적인 행동, 복수심으로 나타남
- 발병시기는 8세 이전에 시작
② 간헐적 폭발성 장애 또는 간헐적 폭발장애
- 공격적 충동이 조절되지 않아 심각한 파괴적 행동으로 나타나는 경우
- 공격성의 강도가 자극사건이나 심리사회적 스트레스 사건에 비해 현저하게 지나침
- 폭발적 행동을 하기 전 심한 긴장 상태를 경험, 공격적 행동 후에 즉각적인 안도감을 느낌
- 발병시기 10대 후반
③ 품행장애
- 타인의 기본적 권리를 침해하거나 그 나이에 기대되는 사회적 규범, 규칙을 위반하는 행동을 지속
하는 자기조절장애
- 발병 시기는 아동후기 혹은 청소년 초기
- 남자 > 여자

④ 반사회성 성격장애
⑤ 병적 방화 또는 방화증
⑥ 병적 도벽 또는 도벽증


⒞ 우울장애
내현화 문제
- 슬픔, 공허함, 짜증스러운 기분과 그에 수반되는 신체적 인지적 증상으로 인해 기능이 현저하게
저하되는 부적응 증상.
① 주요우울장애
- 우울한 기분이 주된 증상
- 슬픈감정, 좌절감, 고독, 무가치감, 허무감, 절망의 고통스러운 정서상태 지속
- 발병시기 : 발달시기에 따라 발생빈도가 달라짐. 아동기는 낮고 청소년기에 급증

② 지속성 우울장애
- 우울장애가 2년 이상 지속되면 지속성 우울장애로 진단명이 바뀜
- 만성적 우울감, 자신에 대한 부적절감, 흥미즐거움의 상실, 사회적 위축, 낮은 자존감
- 어린 시절의 외상경험
- 남성< 여성

③ 월경 전 불쾌감 장애

④ 파괴적 기분조절 곤란 장애
- 반복적으로 심한 분노를 폭발하는 행동
- 핵심증상은 만성적 짜증, 간헐적 분노 폭발
- 발병시기 아동기, 청소년기
- 주의결핍 및 과잉행동 장애, 적대적 반항장애, 품행장애와 공병률이 높음

 

⒟ 불안장애 내현화 문제
- 정상적인 불안(normal anxiety) : 현실적으로 위험ㅇ 르 내포한 위협적인 상황에서 불안을 느끼는
자연스럽고 적응적인 심리적 반응
- 병적인 불안(pathological anxiety) : 불안반응이 부적응적인 양상으로 작동하는 경우
- 불안장애(anxiety Disorders):병적인 불안으로 인해 과도한 심리적 고통을 느끼거나 현실적응에 심
각한 어려움을 겪는 경우
① 분리불안장애(Separation Anxiety Disorder)
- 어머니를 비롯한 애착대상과 떨어지는 것에 대해 심한 불안을 나타내는 정서적 장애

② 선택적 무언증 또는 선택적 함구증
- 말을 할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특정한 상황에서 지속적으로 말을 하지 않는 장애
- 사회적 상황에서의 심한 불안에 의해 유발되는 것으로 나타남.
- 발병시기 아동기

③ 특정공포증
- 특정한 동물, 상황, 자연적 환경에 대한 공포증

④ 사회불안장애
- 다른 사람들과 상호작용하는 사회적 상황을 두려워하여 회파하는 장애

⑤ 공황장애
- 갑자기 엄습하는 강렬한 불안을 뜻하는 공황발작을 반복적으로 경험하는 장애

⑥ 광장공포증
- 특정한 장소나 상황에 대한 공포를 나타내는 경우

⑦ 범불안장애
- 다양한 상황에서 만성적 불안과 과도한 걱정을 나타내는 경우

 

2) Achenbach(1991)의 외현화 및 내현화 행동 분류
- 내면화 증후군 : 정신분열증, 신체고통, 강박증, 우울증
- 외면화 증후군 : 과잉행동, 공격성, 비행 등
- 혼합증후군 : 사회적 위축, 미성숙 행동
아동, 청소년들이 주로 나타내는 문제행동의 유형을 파악하고 분류하기 위해 아동행동 체크리스트
(K-CBCL)을 만들고 다수의 임상집단과 광범위한 정상집단을 표집. 요인분석 실시한 결과를 토대로
아동에게서 나타나는 문제 행동의 유형을 12가지로 제시함.
사회적 위축, 소극적 태도, 의학적 증거가 없는 신체증상, 사회적 미성숙, 사고의 문제, 주의집중 문
제, 비행, 공격성, 성문제, 정서 불안정 등 10가지의 문제 유형과 외현화 문제, 내제화 문제를 제시함.
외현화 문제 : 타인에게 해를 끼치거나 공격적인 행동, 싸움, 비행 등 외현화되고 과소통제된 행동
(Undercontrolled behavior)을 의미하며
내재화 문제 : 소극적이고 사회적으로 위축된 태도, 신체 증상 등 내재화되고 과잉통제된 행동
(overcontrolled behavior)을 의미함.

외현화 장애   내면화 장애
공격성, 불순종, 과잉행동 그리고
충동성과 같은 보다 외부지향적 행동
특징 우울,초사점회이적맞철추수어, 진불안경과험과같은행동내부에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ADHD),
품행장애(CD), 반항장애(ODD)
장애유형 아동기 불안과 기분장애
남아에게서 자주 발견 주대상 여아에게서 자주 발견
적어도 사춘기에 전문화에 걸쳐 일관되게 나타나는 현상

3. 행동문제 관련 요인
1) 인구사회학적 특성과 문제행동
① 성별 : 문제행동의 발생에 있어서 남아 > 여아
- 남아는 과잉행동적 양상, 여아는 두려움과 걱정이 많음(Lahey et al., 2000)
- 남아는 심한 정신기능 장애, 과잉행동, 반사회적 행동 및 학습문제 등의 행동 문제가 많이 보고되
며 여아는 부끄러움, 두려움, 불안, 신체에 대한 불평등의 행동 문제가 보고 됨 (Eme, 1979).
② 연령 : 아동이 보이는 문제 행동 양상은 4-11세, 12-18세로 구분되어 다르게 나타난다고 보았음
(Achenbach, 1991).
③ 부모의 사회경제적 상태
- 사회계층을 구성하는 가장 중요한 결정요인을 사회경제적 지위(SES: Social-economic status)라고
함. 사회경제적 지위는 직업 수입, 교육정도, 주택, 문화정도, 인종, 교양, 가족배경 등 여러 가지
요인을 통해 지표화 됨.
- 가족의 수입정도는 자녀의 문제 행동에 부적인 관계를 가지며, 가족의 수입이 낮을수록 문제행동
은 더 발생한다고 봄(Felman et al., 2000).

◆ Weiss와 동료(1976)
과잉행동을 보이는 91명의 아동을 대상으로 5년에 걸쳐 추적한 연구
빈곤가정에서 성장하는 청소년들은 단순한 경제적 자원의 부족으로 인한 좌절 뿐 아니라 부모의 이
혼, 별거 등으로 인한 가족의 와해, 부모의 약물중독, 우울증 등의 정신건강 문제, 가정폭력 등 부정
적 경험에 노출될 가능성이 높다고 함.

2) 자아존중감
- 자기에 대한 정서를 유발하고 지속시키는 자아개념과 연괸된 개인적인 가치감
- Rogenberg(1989)는 하나의 특별한 객체인 자아에 대한 자신이 지각한 자아 개념에 대한 태도 및 정
의적 반응
- Coopersmith(1981)는 자신이 얼마나 유능하고 유의미하며 성공적이고 가치있는 존재로 믿느냐의 정도
로 자신이 취하고 있는 가치적 판단 및 태도로 정의함.
일반적 존중감 : 몸집, 생김새, 외모, 기능, 능력에 대한 존중감

사회적 존중감 : 또래, 급우, 친구에 대한 존중감
가정적 존중감 : 부모, 가족 등에 대한 존중감
학교, 학업적 존중감 : 교사, 급우, 공부에 대한 존중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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