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동수정

보육교사, 상담심리, 임상심리사, 심리학 등 행동수정 요점 요약 5. 행동측정과 행동수정 계획

롤라❤️ 2023. 4. 15. 14: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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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행동측정과 행동수정 계획

 

1. 행동수정의 계획
- 어떤 행동을 어떤 수준까지 수정하기 원하는가를 정의
- 행동수정 프로그램에 이의를 제기, 조기종결 등의 문제가 있을 수 있음을 예견하고 대비
- 전문가의 입장에서 가장 적합한 기법을 사용했다하더라도 그 기법이 비효과적일 수 있음을 알고 인
정할 수 있어야 함.


1) 행동수정의 목표
① 사회적응적 행동이 결핍되어 있는 경우 새로운 행동을 학습하게 해주는 것
- 행동결핍의 정도에 따라 약한행동은 강하게, 없는 행동은 새로이 학습하게 해주는 과정으로 행동결
핍은 어떤 행동이 필요할 때 그 사람의 행동의 레퍼토리가 부족함을 가르키는 것.
② 행동이 지나치게 혹은 강하게 일어남으로써(행동과잉) 사회적응에 실패하는 행동을 다른 행동으로 대
치시키는 것.

행동수정의 절차
1. 표적행동의 선정
- 내담자에게 유익하고 사회적으로 중요한 행동
- 관찰 가능한 구체적인 행동으로 선정
2. 행동변화를 위한 치료계획 수립
- 과소행동의 강화
- 과다행동의 감소 및 제거
- 결손행동의 훈련 : 프로그램 교수법 활용
3. 기초선 결정: 표적행동의 현재 수준, 비교평가의 기준 마련
4. 실험처치 : 표적행동에 대한 치료적 중재
5. 효과의 검증: 실험처치 효과의 분석과 평가, 치료계획의 보완
6. 치료처치: 치료적 처치 지속, 일반화 계획
7. 추후조치: 효과의 지속여부 확인, 평가와 종료


2) 행동수정의 절차
표적행동의 선정과 정의
- 표적행동은 최종 목표하는 행동에 가장 가까운 현재 행동으로서 행동수정에서 직접 다뤄야 하는 수정을 요하는 행동
- 행동수정의 기초가 되는 것 중 하나는 표적행동을 측정하는 것
- 표적행동의 측정은 행동평가(behavioral assessment)로서 행동수정에서 매우 중요함
- 처치 실행여부를 결정하는데 중요한 정보제공
- 표적행동은 관찰과 측정이 가능하도록 조작적으로 정의되어야 함

 

행동의 정의와 표적행동의 예
행동의 조작적 정의 명칭
성진이가 울거나, 바닥에 눕거나, 벽이나 바닥을 발로 찰 때 혹은 장난감이나 다
른 물건을 바닥에 던질 때 이를 울화라고 정의함
울화
광호의 위험한 행동은 가구 위에 서기, 가구 끝에 서있기, 높은 가구에서 뛰어내
리기, 물건을 천장으로 던지기라고 정의함
위험한
행동
희수가 할 일이 아닌데 누군가가 그것을 하라고 말할 때, 사무실에서 담배 피우
지 말라고 요청할 때, 사무실에 들어올 때는 노트를 하라고 요구할 때 이것을 자
기주장이라 정의함
자기주장
성우의 불안해 보이는 행동은 다른 사람이나 물건이 무섭다고 말하는 행동으로
정의함
불안해
보이는 행동
솔휘의 땡깡부리기는 울기, 던지기, 소리지르기, 짜증내기, 방문 소리내어 닫기
등의 행동으로 정의함
땡깡부리기
- 분노, 화, 슬픔 같은 내적인 상태로 표현되지 않았음에 주의할 것
- 내적 상태는 타인이 관찰하고 기록할 수 없음
- 행동정의를 잘 했다는 것은 다른 관찰자들이 행동정의를 보고 하나의 행동을
관찰하면서 행동발생이 이루어졌다고(표적행동) 동의할 수 있는 것임.

 

직접관찰 가능한 행위동사 모호한 행위동사
카드로 덮다, 표시하다
밑줄치다, 붙이다
그리다, 놓다
선을 긋다, 입다
말하다 , 움직이다
맞추다, 주다
놀다, 만들다
나누다, 요약하다
빌리다, 거부하다
나르다, 사용하다

⑵ 치료계획수립
- 과소행동은 촉진과 정적강화기법을 활용하여 개인적 요구와 사회적 기대에 맞는 적정 수준으로 증가
- 과다행동은 개인적 요구와 사회적 기대에 맞는 적정 수준으로 줄이기
- 사회적, 도덕적 기준에 위배되는 반 사회적 비도덕적 행동은 신속히 제거
- 기초선은 며칠 동안 계속적으로 관찰하여 비교적 안정된 평균빈도를 결정한 후 행동수정의 조작을
결손행동을 새로 가르칠 때 행동형성, 행동연쇄, 촉진과 용암법을 기반으로 프로그램 전략활용


⑶ 기초선 결정
- 표적행동이 선정되고 치료계획이 수립되면 치료중재를 시작하기 전 일정 기간동안 정해진 시간에 표
적행동을 관찰, 측정하여 그 값을 좌표상 옮겨 꺾은선 그래프로 그려야 함.
- 이런 그래프를 기초선 또는 기저선이라고 함


⑷ 실험처치
- 치료계획이 수립되면 표적행동에 치료적 중재를 시작
- 표적행동이 어떻게 변화되는지 주시하면서 관찰, 기록함
- 실험처치는 표적행동의 변화가 눈으로 확인될 만큼 분명히 나타날 때까지 계속해서 진행
- 행동변화가 일정 수준에서 안정되면 실험처치 중단하고 효과의 검증으로 넘어감.

 

⑸ 효과의 검증
- 실험처치 기간 중 나타난 행동의 변화가 치료적 중재에 기인한 것인지 아닌지 확인하는 과정이 필요함.
- 치료적 중재를 중단하고 기초선으로 돌아가 표적행동을 관찰 기록함(A-B-A-B)


⑹ 치료처치
- 실험처치의 효과가 검증되면 표적행동이 목표수준에 도달할 때까지 같은 방법으로 치료적 중재를 계속함
- 개선된 표적행동을 일상생활에 전이시키기 위한 일반화 전략도 함께 수행되어야 함.


(7) 추후조치
- 표적행동이 치료목표에 도달했다고 평가되면 치료적 처치를 중단
- 일정기간이 지난 다음 추후관찰 실시
- 표적행동이 실생활에 잘 전이되어 유지되고 있는지를 확인하는 것
- 잘 유지되고 있다고 판단되면 치료를 종료
- 표적행동이 잘 유지되지 않다고 판단되면 원인을 검토 후 일반화를 위한 치료적 조치를 계속 할 필요
① 행동수정 중 유의할 사항
- 행동수정을 극대화하기 위해서 행동수정은 대상자의 활동 전반에 걸쳐 시행되어야 한다.
- 행동수정 도중에 중단하면 변화시킨 행동이 점차 소멸한다.
- 행동수정이 부모의 동의하에 가정으로 확대되면 더 효과적이다.
- 행동수정이 본 궤도에 들어가게 되면 계속적인 강화보다는 간헐적 강화로 강화 계획을 바꾸어 학습
된 행동의 소멸에 대한 저항을 키울 수 있어야 한다.
- 행동수정 종반에는 행동수정 중에 사용하던 강화를 점차 상징적, 사회적 강화로 전환해야 한다. 행동
수정 초반에는 과자, 음식물, 껌, 담배 등 물질적 강화를 사용하지 않으면 반응하지 않는 경우가 많
지만, 점차 좋았어, 참 잘했어. 등의 언어를 수반하거나 머리를 끄덕거리는 등의 행동을 통해 강화한다.


2. 문제행동의 기능평가
1) 기능평가의 사례 및 필요성

사례
승수는 3살 남아로 어머니와 위로 5세 누나와 함께 살고 있다. 승수는 어린이집에서 물건던
지기, 땅바닥에 머리박기 및 징징거리기 등의 문제행동을 보이고 있다. 어머니는 승수의 문
제가 염려되어 승수의 문제행동을 감소시키기 위해 치료실을 찾았다. 치료사는 첫 단계로
승수가 왜 이런 행동을 하는지 알아보기 위해 기능평가를 실시했다.


⑴ 먼저 치료사는 철수의 어머니와 면접을 통해 문제행동에 대한 의문사항, 선행환경 및 사건, 문제행
동 이후의 결과, 승수의 기타 행동 그리고 승수가 전에 받았던 치료 등을 알아보았다.
⑵ 면접 후 문제행동이 나타날 때마다 선행사건, 행동 및 결과에 관한 정보를 기록했다. 치료사는 며칠
동안 승수를 관찰 한 후, 선행사건과 결과들이 그 행동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는 것을 확인했다.
⑶ 면접과 관찰로부터 얻은 정보를 토대로 치료사는 문제행동의 기능에 관한 가설을 세웠다.

 

① 승수는 어린이 집에서 놀 때 문제행동을 더 많이 일으킨다.
② 승수가 머리박기, 징징거리기, 장난감 던지기 등을 할 때 다른 아동들이 그의 장난감을 가지고 노는
것을 멈추고 다시 그에게 장난감을 되돌려주었기 때문에 그것이 강화인이 되었다.
⑷ 치료사는 이런 가설이 맞는지 확인하기 위해서 간단한 실험을 진행하였다. 어떤 날에는 어린이집에
서 다른 아동들에게 승수의 장난감을 만지지 말라고 지시했고, 또 다른 날은 아동들에게 승수의 장난감
을 가지고 놀되, 승수가 문제행동을 일으키면 즉시 장난감을 되돌려주라고 지시했다.
⑸ 관찰 결과, 다른 아동들이 승수의 장난감을 가지고 노는 날에 철수가 문제행동을 더 많이 일으켰고,
다른 아동이 철수의 장난감을 만지지 않은 날에는 거의 문제행동을 일으키지 않았다.
⑹ 문제행동의 선행사건은 다른 아동들이 승수의 장난감을 가지고 노는 것, 문제행동은 물건을 던지거
나, 머리박기, 징징거리기였으며, 그것에 대한 강화인은 다른 아동들이 장난감을 되돌려주는 것이라는
사실을 입증했다.

승수의 문제행동을 치료하기 위해, 다른 아동들이 승수의 장난감을 가져갈 때 자기 장난감을 되돌려 달
라고 요청하도록 가르쳤다. 장난감을 요구하는 것과 문제행동은 동일한 성과를 가져온다. 즉, 다른 아동
들이 승수에게 장난감을 되돌려 주었다. 그러나 승수가 문제행동을 일으키면, 자기 장난감을 얻지 못하
였다.

2) 기능평가의 정의
① 기능평가란 문제행동과 기능적으로 관련 있는 선행사건과 결과에 관한 정보를 수집하는 과정이다.
② 기능평가는 어떤 문제행동이 왜 일어나는지를 결정하는 데 도움을 주는 정보를 제공해 준다.
③ 기능평가는 표적행동을 강화시키는 결과에(기능) 대한 정보 뿐만 아니라 행동이 발생하는 시간과 장
소를 포함한 선행자극, 행동이 발생할 때 사람들이 제공하는 것, 행동이 발생하기 직전의 환경사건, 표
적행동의 빈도 등에 대한 정보를 제공해 준다.
④ 기능평가는 문제행동과 기능적으로 동등한 대체행동, 동기변인(강화인과 벌인자로서 자극효과에 영
향을 주는 유인력), 강화인으로서 기능하는 자극 및 과거의 치료경험과 성과 등을 포함하여 문제행동을
적절하게 치료하는데 중요한 정보를 제공해 준다.

 

<기능 평가를 통해 얻을 수 있는 정보>

범주 내용
문제행동 문제가 되는 행동들에 대한 객관적인 정보
선행사건 물리적 환경 및 다른 사람들의 행동을 포함한 문제행동 이전의 환경사건에 대한 객
관적 설명
결과 물리적 환경 및 다른 사람들의 행동을 포함한 문제행동 이후의 환경사건에 대한 객
관적 설명
대체행동 문제행동을 다루기 위하여 강화될 수 있는 개인의 능력상의 바람직한 행동에 관한
정보
동기변인 문제행동과 대체행동에 대한 강화인과 벌인자의 효과를 증진시키기 위하여 유인력
으로서 기능하는 환경사건에 관한 정보
잠재강화인 강화인과 치료에서 사용될 수 있는 물리적 자극과 타인의 행동을 포함한 환경사건
에 관한 정보
과거중재 과거에 받아왔던 중재 및 문제행동의 효과

 

3) 문제행동을 강화하는 요인
기능평가의 일차 목적은 문제행동의 기능을 확인하기 위함이다. 문제행동의 기능이나 강화시키는 결과
에는 4가지 부류가 있다.


⑴ 사회적 정적 강화
① 결과를 강화시키는 유형은 타인에 의해 전달되는 정적 강화이다.
② 표적행동 후에 정적으로 강화되는 결과가 타인에 의해 나타날 때, 그것은 사회적 정적강화(social
positive reinforcement)라고 부른다.
③ 사회적 정적 강화는 타인에 의해 제공되는 관심, 활동, 선호물을 포함한다.
④ 예를 들어 승수의 문제행동에서 강화인으로 작용한 것은 장난감을 되돌려 받는 것이었다.


⑵ 사회적 부적강화
① 표적행동은 타인에 의해 전달되는 부적 강화에 의해 유지된다.
② 어떤 사람이 혐오적인 상호작용, 과제 혹은 표적행동 발생 후의 활동을 중단할 경우, 그 행동은 사
회성 부적강화(social negative reinforcement)에 의해 유지된다고 말한다.
③ 예를 들어, 어떤 아동이 부모가 허드렛일을 시켰을 때 불평한다면, 불평의 결과로 인해 허드렛일을
하지 않아도 된다.


⑶ 자동적 정적강화
① 표적행동의 강화의 결과는 타인에 의해 전달되는 것이 아니라 행동 자체의 자동적 결과로 일어난다.
② 행동이 자동적으로 강화되는 결과를 가져올 때 그 행동은 자동적 정적강화(automatic positive
reinforcement)에 의해 유지된다고 말한다.
③ 예를 들어 자위행위처럼 성감대를 자극하면 자동적으로 쾌감이 따르는 경우 자위행위는 자동적 정
적강화에 의해 계속 유지될 수 있다.
④ 대부분의 자기 자극적 행동은 그 자체로 어떤 감각적 자극이 즉시 자동적으로 수반되는데 이러한
감각적 자극을 자동적 정적강화자극이라고 한다.
⑤ 몸을 앞뒤로 반복해서 흔들기, 손뼉치기를 반복하기 등은 시각적, 청각적 운동감각적 자극을 산출함
으로써 자동적으로 정적 강화된다.

 

⑷ 자동적 부적강화
① 자동적 부적강화(automatic negative reinforcement)는 특정행동을 함으로써 불쾌한 상황이나 혐오스
러운 자극 또는 신체적 불편이나 고통이 자동적으로 제거되는 것을 의미한다.
② 손톱으로 팔뚝을 사정없이 할큄으로써 심한 가려움을 면할 수 있다면 팔뚝을 할퀴는 행동이 자동적
으로 부적강화될 것이다.
③ 자신의 고통을 다른 사람에게 알릴 수 있는 적절한 표현수단이 없을 때 이러한 형태의 문제행동은
더욱 심각한 형태로 발전할 수 있다.
④ 술을 마셨더니 잠시나마 실연의 고통을 잊을 수 있었다면, 앞으로 실연의 고통이 발생할 때마다 술
을 마시는 행동이 증가할 것이다.


4) 기능평가 방법
- 면접과 질문지를 통한 정보수집의 간접평가법
- 관찰자가 발생하는 선행사건, 행동 및 결과를 기록하는 직접관찰법
- 선행사건 및 결과를 조작하여 문제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관찰하는 실험법(기능분석)


⑴ 간접 평가법
- 문제행동을 일으키는 사람(대상)과 이 사람을 잘 알고 있는 타인(가족 혹은 교사)으로부터 정보를 수
집하기 위해 행동면접과 질문지를 사용한다.
- 간접방법은 보고자(어머니)가 평가 질문에 반응하면서 정보를 제공하기 때문에 보고자 평가방법이라
고 부른다.
- 목적 : 문제행동, 선행사건, 결과, 문제행동에 대한 통제변인에 관한 가설을 형성해줄 기타 변인에 대
한 정보를 파악하기 위함이다.
- 장점 : 실시하기 쉽고 시간이 적게 소요되며 많은 면접양식과 질문지를 사용하여 기능평가를 수행할
수 있다.
- 단점 : 보고자의 기억을 기초로 해야 한다는 점이다.

 

<선행사건과 결과에 관한 정보를 얻기 위한 질문>

선행사건
문제행동은 보통 언제 일어납니까?
문제행동은 보통 어디서 일어납니까?
문제행동이 일어날 때 누가 있습니까?
문제행동이 일어나기 전의 활동과 사건은 무엇입니까?
문제행동이 일어나기 진전에 다른 사람이 어떤 말과 행동을 합니까?
그 아동은 문제행동 전에 어떤 다른 행동을 합니까?
문제행동은 언제, 어디에서 누구와 어떤 환경에서 일어날 가능성이 큽니까?


결과사건
문제행동이 일어난 후 어떤 일이 발생하였습니까?
문제행동이 일어날 때 당신은 어떻게 합니까?
문제행동이 일어날 때 다른 사람들은 어떻게 합니까?
문제행동이 일어난 후 어떤 변화가 있습니까?
문제행동이 일어난 후 무엇을 얻습니까?
문제행동이 일어난 후 무엇을 회피하게 됩니까?

 

<구조화된 면접을 수행하기 위한 조사표>

질문문항 기능(원인)
1. 장난감, 돈 등을 얻기 위해 문제행동을 하는가? 물질적 보상
2. 과제수행과 관련된 상황에서 문제행동을 하는가? 과제도피
3. 혼자 있을 때 문제행동을 하는가? 자동적강화/감각자극
4. 다른 사람들의 관심을 얻으려고 문제행동을 하는가? 사회적 관심
5. 최근에 질병을 앓은 적이 있는가? 자동적 부적강화/의료적원인
6. 환경으로부터 재미있거나 유익한 자극을 얻는가? 자동적 정적강화

⑵ 직접관찰법(ABC관찰법)
- 직접관찰방법은 ABC관찰이라고 한다.
- 목적 : 정상조건에서 문제행동과 관련된 직전 선행사건과 직후 결과를 기록하는데 있다.
- 전제조건 : 문제행동이 가장 잘 일어날 수 있는 자연환경에서 있어야 한다. 예를 들어 문제행동이 학
습하는 시간에는 일어나지 않지만 놀이활동을 하는 시간에 나타난다면 특정 수업시간에
ABC를 활용해야 한다.
- 문제행동이 일어날 때마다 선행사건과 결과를 관찰하고 기록하는 방법이다.
- 관찰자 : 문제행동이 있는 당사자가 될 수 있고 부모, 교사, 심리학자 등이 될 수 있으나, ABC평가는
잘 훈련된 관찰자가 기록해야 한다.
- 장점 : 관찰자가 선행사건과 결과를 발생할 때마다 직접 관찰하면서 기록한다는 점
- 단점 : 면접이나 질문지 방법보다 더 많은 시간과 비용이 소요된다.
① ABC관찰의 세 가지 방식
- 기술식 방법(descriptive method)
관찰자가 그 행동에 대한 간단한 설명과 그 행동이 일어날 때마다 각 선행사건과 결과를 간단히 기
록 하는 방법
관찰자가 관찰하는 모든 선행사건과 결과를 기술한다.
행동기능에 대한 가설을 세우기 전에 사용할 수 있다.

 

< ABC관찰 기록지>

일시 행동 전에 일어난 일 행동(세부적으로 기술) 행동 후에 일어난 일
       
       

 

<ABC 관찰 기록지의 다른 예>

A-B-C 관찰카드
피관찰자 : 윤승수 관찰자: 임정아 관찰일시: 2018. 7. 30
생태환경요인 및 전후맥락요인(E)
발생시간 : 오후 2시 43분
발생장소 : 교실
진행 중인 활동과 진행자: 수학시간, 김정식 교사
문제행동의 발단(A) : 발생 직전의 주변상황, 예, 누가, 무엇을 어떻게 하였을 때 발생하는가?
교사는 승수에게 30개의 한 자릿수 더하기와 빼기 문제지를 준다. 승수는 8번까지는 조용히 잘 풀었다.
문제행동(B) : 실제로 발생한 구체적 반응을 나열한다.
소리를 지르며, 자기손등을 물고, 책과 연필을 던진다.
주변 사람들의 반응(C) : 문제행동에 대해 누가, 무엇을, 어떻게 하였는가?
교사는 승수를 안정시키기 위해서 양호실로 보낸다.

- 검목표 방법
관찰자가 가능성이 있는 선행사건, 행동 및 결과를 표시하는 것
문제행동, 선행사건 및 결과를 면접(간접평가)이나 관찰을 통해 확인 후 작성한다.
관련 항목에 선행사건과 결과사건 및 특별한 문제행동이 발생할 때마다 체크 표시를 함으로서 기록한다.


- 간격(실시간) 기록법
선행사건, 행동, 결과를 기록하는 방법
관찰기간을 짧은 기간 간격으로 나누고 그 행동이 그 시간 내에 일어나는지 여부를 각 간격이 끝날
때 자료용지에 표시한다.
간격 내 기록해야 할 특정 선행사건과 결과를 확인하고 정의할 수 있다.


⑶ 실험법(기능분석)
- 문제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입증하기 위해 선행 및 결과 변인을 조작한다.
- 실험분석 혹은 기능분석이라고 부른다.
- 실험조건은 사회적관심, 과제로부터의 도피, 무-상호작용, 물질적 보상, 통제조건 등을 설정한다(Carr,
Wilder, 1998)
① 사회적 관심
- 표적행동이 주변 사람들의 관심에 의해 강화되고 있는지 여부를 확인하고 검증하기 위한 것이다.
- 실험이 진행되는 조건에서 표적행동의 발생빈도, 지속시간, 강도를 정확하게 관찰, 기록한다.
- 실험처치1:
실험자는 아동을 자리에 앉히고 아동에게 별로 좋아하지 않는 장난감이나 물건을 준 다음 아동의 행
동을 관찰한다.
이런 조건에서 아동이 표적행동을 할 때마다 3-5초간 그 행동에 대해 관심을 보인다. 예를 들어 문
제행동이 소리지르기 자기 머리 때리기라면 그 행동이 발생할 때마다 아동에게 다가가 관심을 보이
며 위로, 칭찬, 포옹 같은 긍정적 관심 또는 꾸지람 등의 부정적 관심이든 제공한다. 단 일상생활에
서 아동이 주변 사람들로부터 받은 것과 동일한 형태로 관심을 보인다.

 

- 실험처치2:
실험자는 아동을 자리에 앉히고 아동에게 별로 좋아하지 않는 장난감이나 물건을 준 다음 아동의 행
동을 관찰한다.
표적행동이 다시 발생하면 같은 방법으로 관심을 보이는 과정을 반복한다.


② 과제로부터의 도피
- 표적행동이 사회적 부적강화에 의해 강화되고 있는지 여부를 확인, 검증하기 위한 것이다.
- 실험처치:
아동이 평소에 별로 좋아하지 않는 과제, 힘든 작업이나 학습과제를 준다. 표적행동을 시작하면
20-30초간 휴식을 준다. 즉, 문제행동을 시작하면 힘든 작업을 중단시켜 하기 싫은 일로부터의 도피
를 허용하는 것이다.


③ 무- 상호작용
- 이 실험조건은 문제행동이 자동적 정적강화 또는 자동적 부적강화에 의해 유지되고 있는지 여부를
확인하고 검증하기 위해 설계된 것이다.
- 실험처치
아동을 혼자 있게 하거나 다른 사람과 함께 있더라도 혼자 있을 때처럼 완전히 무시된 상태에서 아
동의 행동을 관찰한다. 대인관계나 사회적 상호작용이 없는 상황에서 표적행동의 발생을 관찰한다.
라디오, TV 등이 제거된 상황에서 아동을 관찰한다. 만일 다른 실험조건보다 이같은 무-상호작용 조
건에서 문제행동의 발생율이 유의하게 더 높게 나타나면 문제행동은 자동적 정적강화나 부적강화에
의해 유지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④ 물질적 보상
- 표적행동이 물질적 보상이나 활동의 기회와 같은 사회적 정적강화에 의해 유지되고 있는지 여부를
확인하고 검증하기 위해 설계된 것이다.
- 실험처치:
실험이 시작되면 실험자는 아동이 즐기고 있던 장난감이나 물건을 회수한다. 만일 아동이 표적행동
을 시작하면 즉시 회수한 물건을 아동에게 다시 주고 20-30초간 가지고 놀도록 한다.
예를 들어 아동이 좋아하는 퍼즐 맞추기를 하고 있다면 활동을 중단시키고 퍼즐을 회수한다. 이 때
아동이 소리를 지르며 자기 머리를 때리는 행동을 시작하면 즉시 퍼즐을 돌려주고 잠시 가지고 놀도
록 허용한다. 잠시 후 다시 퍼즐을 회수한 뒤에 문제행동을 보이기 시작하면 다시 준다. 이런 과정을
반복하면서 문제행동의 발생빈도, 지속시간을 관찰 기록한다. 만일 다른 조건이나 통제조건에서보다
이런 조건에서 문제행동의 발생율이 유의한 수준으로 높게 나타난다면 문제행동은 물질적 보상의 획
득을 목적으로 발생하고 있으며 강화되고 있음이 증명되는 것이다.


5) 기능평가 수행하기
① 어떤 문제행동을 치료하기 전에 어떤 형태라도 기능평가는 반드시 실시해야 한다.
② 가장 적절한 치료는 그 행동을 통제하는 환경사건(선행 및 결과)에 대한 정보를 알아야 행동 변화를
유발시킬 수 있다.
③ 기능평가를 위해서는 내담자를 잘 알고 있는 사람과 면접을 실시하여 문제행동에 대한 자세한 정보
를 얻어야 한다. 그 결과를 활용하여 문제행동에 정의를 명확히 하고 행동을 일으키는 선행사건과 행동
을 유지시키는 결과사건에 관한 가설을 세운다.
④ 면접을 통해 얻은 정보를 토대로 가설을 세운 후 자연상황에서 ABC를 직접 관찰한다.

⑤ 기술식 평가를 통해 선행, 결과사건에 관한 확고한 가설 설정에 일관성 있는 정보를 얻는다면 기능
평가는 가장 완벽하다고 할 수 있다.
⑥ 기능평가 이후 또는 확고한 가설을 도출하지 못했다면 기능분석을 통해 실험조건에서 행동을 기록,
다른 변인이 개입하지 못하게 통제한 후 자료를 수집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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