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동수정

보육교사, 상담심리, 임상심리사, 심리학 등 행동수정 요점 요약 8. 바람직한 행동의 증가 2

롤라❤️ 2023. 4. 17. 13: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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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바람직한 행동의 증가 2

 

1. 계속강화와 간헐화의 차이강점
- 모든 치료와 교육의 궁극적인 목표는 새로운 행동을 학습시킨 다음 그 행동이 실생활에서 장기적으
로 유지될 수 있도록 하는데 있다.
- 학습초기 또는 발생빈도가 낮은 행동을 증가시킬 때는 계속강화가 효과적이지만 이미 학습된 행동을
유지하는데는 간헐 강화가 효과적이다.


1) 계속강화의 문제점
① 계속 강화는 포화의 가능성을 높여준다.
- 표적반응이 발생할 때마다 매번 강화자극을 제공하는 것이기 때문에 발생빈도가 높은 표적행동의 학
습상황에서는 학습자가 강화자극에 포화될 가능성이 높다.
- 일차강화자극은 문제가 더 심각하다.
- 과자에 대한 요구가 해소되면 표적반응에 대한 동기가 상실한다.
② 계속강화는 학습자에게 강화에 대한 의존성을 길러줄 수 있다.
- 조기치료교육과정에서는 사소한 반응이라도 그것이 바람직한 학습반응이라면 즉시 칭찬하고 보상한다.
- 아동은 특정반응을 할 때마다 보상을 기대하는 습성이 생길 수 있다.
- 학습된 새로운 행동이 실생활 중의 자연적 강화에 의해 유지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최종 교육의 목표이다.
- 자연강화란 특성상 계속강화보다는 간헐강화의 성격을 갖는다.
- 강화에 대한 의존성에서 벗어나기 위해서 교육의 목적달성을 위해 간헐강화를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이 모색되어야 한다.
③ 계속강화는 학습된 반응을 유지시킬 수 있는 적절한 방법이 아니다.
- 일반 부모와 교사들은 계속강화에 의해 표적행동의 빈도가 높아지면 문제가 해결된 것으로 보고 치
료적 중재를 중단하는 경향이 있다.
- 계속강화에 의해서 학습된 행동은 강화가 중단될 경우 급속한 소거현상을 보이기 때문에 올바른 선
택이 아니다.

◆ 강화계획의 예 (계속강화와 간헐강화의 활용)
보영이는 11살 난 아이로 참을성이 부족하다. 특히 식사 시간이나 음료와 다과시간이 되기 전에 먼저
달라고 조르는 일이 많다. 자리에 앉아서 식사시간을 기다리는 것을 가르치려고 한다.
자리에 앉아서 기다리는 행동을 가르치기 시작한 첫 날 선생님이 자리에 앉는 법을 가르쳐주고 자리에
앉는 행동을 할 때마다 칭찬을 받고 사탕도 주었다. 자리에 앉는 모든 행동에 강화가 뒤따르기 때문에
연속적 강화계획이다.
몇일 후 선생님은 보영이가 자리에 앉도록 지도한 후 가끔 씩 와서 보영이가 자리에 앉아 있을 때 창
찬을 하면서 사탕을 주었다. 이것은 자리에 앉는 모든 행동에 대한 강화가 아니므로 간헐적 강화계획
이다.


2) 간헐강화
- 간헐강화는 포화의 문제, 강화에 의한 의존성, 강화의 중단으로 인한 소거 및 학습분위기 와해 등과 같은 문제를 발생시키지 않는다.
- 반응비율과 시간간격을 변동하거나 한차원에서는 반응비율과 시간간격을 고정하거나 강화시점을 변
동시키는 방식으로 이루어진다.

  반응비율(Ratio) 시간간격(Interval)
고정(Fixed) 고정비율 강화계획(FR) 고정간격 강화계획(FI)
변동(Variable) 변동비율 강화계획(VR) 변동간격 강화계획(VI)

 

변동비율 > 고정비율 > 변동간격 > 고정간격 > 계속적 강화
⑴ 간헐강화계획의 장점
- 계속 강화보다 강화물의 효과가 오랫동안 유지된다.
- 계속적으로 강화된 행동보다 소멸에 대한 저항이 강하다.
- 어떤 특수한 간헐강화계획은 계속강화계획보다 일관성 있게 행동을 증가시킨다.
- 간헐적으로 강화된 행동은 일상생활에서 그 지구력이 강해진다.
① 비율계획(FR,VR) 그래프의 경사각도는 간격계획(FI,VI)그래프 경사각도 보다 더 크게 나타나고 있다.
비율계획에 의해 강화될 경우 단위시간당 반응빈도는 간격계획에 의한 것보다 월등히 높다.
② 간격강화계획보다는 비율강화계획이 보다 높은 고속반응을 산출
한다.
③ 비율강화계획(FR,VR)은 짧은 시간에 많은 반응을 유도하려할 때
더 효율적이다.
④ 고정계획(FR,FI)에서는 강화 후 반응의 일시중단 현상이 일어난
다.
⑤ 변동계획(VR,VI)은 반응의 중단없이 안정된 반응을 산출한다.
⑥ 중단없이 지속적으로 안정된 반응을 유도하려면 변동계획(VR,VI)
을 활용한다.


2. 고정비율계획과 변동비율계획의 효과
1) 비율강화계획
- 비율강화계획이란 반응이 일정한 횟수로 발생한 다음 한번씩 강화하는 것을 말한다.
- 한번의 강화를 얻기 위해 요구되는 반응 수로 강화비율을 정한다.
- 예를 들여 5:1의 비율로 강화할 계획이라면 일련의 반응 중 5번째 발생하는 반응만을 선택하여 강화
한다.
- 비율강화계획에서는 정해진 횟수의 반응을 신속히 수행할수록 그만큼 강화자극을 빨리 얻을 수 있다.
- 비율강화계획에는 고정비율강화계획(FR)과 변동비율강화(VR)가 있다.


⑴ 고정비율강화계획(Fixed ratio)
① 일정한 수의 반응이 수행된 다음에 한번씩 강화하는 방법이다. FR-4 계획은 4번의 반응이 수행되었
을 때 한번 강화하는 것을 의미한다. 즉 4,8,12,16번째 와 같이 매번 4번째 반응만을 강화하는 것이
다.
② 3번째까지는 강화하지 않고 마지막 4번째 반응만을 강화한다는 의미가 아니라 4개의 반응을 하나의
반응단위로 묶어 강화한다는 의미로 이해하는 것이 옳다.
③ 예> 사과를 100개 딸 때마다 5,000원씩 지불하기로 인부들과 약속했다면 FR-100계획이고, 자전거
브레이크를 10개 조립할 때마다 10,000원씩 주기로했다면 FR-10계획이 된다.
④ 고정비율의 효과는 다음과 같다.
- 고정비율강화는 강화 후 반응의 일시중단이라는 독특한 반응 유형을 산출한다.
고정비율의 크기가 클수록 반응의 중단 시간은 길어지고, 크기가 작을수록 짧아진다.
- 고정비율강화는 고속반응률을 산출한다
- 비율의 크기는 반응속도에 영향을 미친다

⑵ 변동비율계획
① 변동비율은 하나의 반응단위가 수행된 다음에 한번 씩 강화하는 방법이지만, 요구되는 반응비율은
고정되어 있지 않고 일정한 평균치를 중심으로 매번 다른 크기로 변경된다.
② 예를 들어 매번 고정적으로 10개의 브레이크를 조립할때마다 수당을 지급한다면 이것은 FR-10 강화
계획이다.
③ 평균적으로 10개의 브레이크를 조립할때마다 수당을 지급하되, 실제로는 6개, 18개를 조립했을 때
10,000원씩 수당을 지급한다면 이것은 변동비율강화계획(VR-10)이 된다.
④ 언제 강화가 제공되는지에 대한 정보가 없기 때문에 기회를 상실하지 않기 위한 노력을 계속적으로
하게 된다.
⑤ 치료장면에서 변동비율을 사용하는 경우 체계적으로 계획하지 못하고 주먹구구식으로 정하는 경우가
많다.
⑥ 따라서 변동비율강화의 효과를 제대로 활용하기 위해서는 난수표 등을 이용하여 가능한 체계적 방법
으로 변동비율강화계획을 설정하여 실행할 수 있는 방안이 모색되어야 한다.

⑦ 변동비율강화의 효과는 다음과 같다.
- 변동비율강화는 반응의 중단 없이 일관성있는 안정된 반응률을 산출한다.
- 고정비율강화와 마찬가지로 변동비율강화에서도 고속반응의 경향성이 나타난다.
일정한 평균 수의 반응을 마쳐야 강화가 제공되기 때문에 고정비율강화에서와 마찬가지로 신속히
반응할수록 강화 획득의 기회가 증가한다. 이에 더하여 강화 후 반응의 중단현상이 없어 고정비율
강화에서보다 더욱 높은 반응률을 기대할 수 있다.
- 변동비율의 크기는 반응률에 영향을 미친다.


3. 고정간격강화계획과 변동간격강화계획의 효과
1) 간격강화계획
- 간격강화계획이란 반응빈도와 상관없이 일정 시간이 지난 후 첫 번째 발생한 반응을 강화하는 방법
이다.
- 예를 들어 5분 간격으로 정해진 강화계획에서는 하나의 반응이 강화된 후 5분이 지난 다음에 첫 번
째로 발생한 반응을 강화하고 또 다시 5분이 경과한 후 첫 번째로 나타난 반응을 강화하는 것을 말
한다.
- ‘ 일정시간의 경과’ 가 강화의 결정요인이다.
- 완만한 저속반응을 특징으로 하며 고정간격강화계획과 변동간격강화계획의 두가지가 있다.
⑴ 고정간격계획
① 고정간격계획은 일정 시간이 지난다음 첫 번째로 발생한 표적행동을 강화하는 방법이다.
② FI-2분 계획은 2분이 지난 후 첫 번째 발생한 반응을 강화한다. 다시 2분이 지난 다음 제일 먼저 발
생한 반응을 강화하는 방법이다.
③ 예를 들어, 교사는 아동에게 수학문제지를 주고 풀라고 지시한다. 전자 타이머를 이용하여 2분이 되
면 신호음이 울리도록 맞춰놓고 다른 일을 한다. 2분이 지나 신호음이 울리면 즉시 아동에게 접근하
여 첫 번째 정답이 나오기를 기다린다. 아동이 정답을 쓰면 즉시 칭찬하고 보상한다.
④ 실생활에서 고정간격강화계획은 종점에서 20분 간격으로 배차되어 정시, 20분, 40분에 버스가 출발할
때 승객들의 승차행동 및 중간고사가 끝난 후 도서관에 가는 학생들이 거의 없다가 학기말이 다가오
고 기말고사가 임박하면 도서관을 찾는 학생의 수가 증가하고 시험 전날 절정에 이르는 것이다.

⑤ 고정간격강화의 효과는 다음과 같다.
- 고정간격강화에서는 강화 후 반응중단이 비교적 길게 나타난다. 이것을 가리비 효과라고 한다.
- 고정간격강화는 대체로 느리고 완반한 반응률을 산출하며 시간간격의 길이는 반응의 중단과 반응률
에 영향을 미친다. (고정간격의 길이가 길수록 강화 후 반응중단이 길어지고 반응률도 낮아진다)
- 강화 후 반응중단 현상은 고정간격강화와 고정비율강화에서 모두 나타나지만 그 형태가 서로 다르
다. (고정 비율강화에서는 잠시 휴식 후 일단 반응을 다시 시작하면 하나의 반응단위가 완수될 때까
지 빠른 속도로 일관성 있게 반응하지만 고정간격강화에서는 강화 후 반응의 중단이 비교적 길고 강
화되기 직전에만 집중적으로 높은 반응을 보인다)


⑵ 변동간격계획
① 변동간격계획은 무작위로 정해진 다양한 시간간격에 따라 표적행동을 강화하는 것으로서 하나의 시
간간격이 지날 때마다 첫 번째로 발생한 표적행동을 강화하는 방법이다.
② 강화와 강화간의 시간간격이 무작위로 정해져 일정하지 않고 제 각각 다르다.
③ 예를 들어 VI-5분 계획은 평균시간이 5분 지날 때마다 한번씩 첫 번째 발생한 표적반응을 강화하는
것이지만 실제로 시간 간격은 2분후, 5분후, 3분후, 10분 후 등이 될 수 있다.
④ 버스를 기다리는 승객을 예로 들어본다면 종점에서는 정확히 20분 간격으로 버스가 배차되기 때문에
승객들의 행동은 고정간격강화(FI-20분)에 의해 영향을 받지만 도로사정에 따라 버스가 정확히 20분
간격으로 도착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⑤ 변동간격효과는 다음과 같다.
- 변동간격강화는 일정하고 안정된 반응률을 산출한다.

중간고사 기말고사는 고정간격계획이다. 중간고사가 끝나면 기말고사 기간이 다가올
때까지 학생들은 시험준비를 거의 하지 않는다. 기말고사 기간이 임박하면 시험준비를
서두른다. 강화 후 중단반응과 가리비효과가 나타난다. 그러나 예고 없이 수시로
치르는 쪽지시험은 변동간격계획에 따른 것으로 학생들을 꾸준히 공부하도록 한다.


- 변동간격 강화는 비교적 느리고 완만한 반응률을 산출하며 평균 간격의 길이는 반응률에 영향을 미친다.


2) 간헐강화계획의 일반적 특성
⑴ 소거저항
① 간헐강화는 소거저항을 높여준다.
② 소거저항이란 강화가 중단되어도 반응이 계속되는 것을 의미한다.
강화가 중단된 후 완전히 소거되기까지 발생하는 반응의 빈도가 높고 지속시간이 길수록 소거저항이
높은 것으로 평가된다.

소거저항의 예
장난감을 사달라고 할 때마다 장난감을 사주었다면 부모가 몇 번 거절하면 더 이상 장난감을 사
달라고 떼쓰지 않는다. 하지만 장난감을 사달라고 몇 번씩 조르고 떼를 써야 어쩌다 한번 장난
감을 얻을 수 있었던 아이는 부모가 거절을 해도 쉽게 포기하지 않고 계속 떼를 쓴다.


③ 변동계획에 의해 강화된 행동은 고정계획에 의해 강화된 행동보다 소거저항이 더 강하다.
④ 고정비율계획이나 고정간격계획에서는 강화의 시점이 쉽게 노출되지만 변동비율계획이나 변동간격계
획에서는 강화의 시점에 대한 정보가 불분명하기 때문에 변동비율이나 변동간격 계획에 의해 강화된
행동은 고정비율이나 고정간격에 의해 강화된 행동보다 소거저항이 더 높다.


⑵ 포화의 예방

- 간헐강화는 포화를 예방할 수 있다.
- 발생한 모든 반응을 강화하지 않고 일부 반응만 강화하기 때문에 강화자극이 절약된다.

포화예방의 예
아동이 교사의 지시에 따라 빨간공을 가리킬 때마다 과자로 보상한다고 생각해보자.
한 회기의 훈련 시행이 20회라면, 계속강화 계획 하에서 아동은 20개의 과자를 먹을 수
있다. 그런데 과자 하나가 손바닥만한 것이라면 아동은 몇 개만 먹어도 이미 배가 불러
더 잉상 과자를 먹고 싶지 않을 것이다. 그러나 FR-5 계획에 다른다면 강화의 기회는 4
번 밖에 안된다. 아동은 배가 부르지 않을 것이며 과자를 얻기 위해 교사가 요구하는 학
습반응을 계속할 것이다.


⑶ 학습초기의 간헐강화는 비효과적이다.
- 학습자의 행동의 레퍼토리에 없는 새로운 행동을 가르칠 때는 행동형성과 행동연쇄와 같은 기법이
활용된다.
- 복합행동을 가르칠 때는 과제분석을 통해 학습단위를 세분화하고 학습동기 육성을 위한 강력한 강화
자극 선정을 통해 계속적으로 강화한다.
- 간헐강화는 새로운 행동을 학습시키거나 소거과정이 있는 과소행동을 치료하는 방법으로는 부적합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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