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동수정

보육교사, 상담심리, 임상심리사, 심리학 등 행동수정 요점 요약 9. 바람직한 행동의 증가 3

롤라❤️ 2023. 4. 18. 07: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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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바람직한 행동의 증가 3

 

1. 행동계약
- 둘 이상의 개인이나 집단 간에 어떤 구체적 행위에 관한 쌍방의 의무를 규정하는 서면 또는 언어적
동의를 말하며 유관계약이라고도 한다.
- 예를 들면, ‘ 네가 00을 하면, 나는 너에게 00을 하겠다’ 라는 식으로 ‘ 네가 5시 30분까지 숙제를
하면 엄마는 너에게 30분간 TV 만화 시청을 허락하겠다’ 라고 약속한다.
- 이를 수반성 계약이라고 한다. 수반성 계약은 어떤 구체적 행동의 수행과 구체적 보상의 지급 간의
수반적 관계를 명문화한 것으로 정의될 수 있다.
- 행동계약은 쌍방 간의 의무규정을 계획하고, 시행, 평가 방법이 구체적이고 세밀하게 진술되어야 하
며, 계약서 작성 시 서명 하고 당사자들이 잘 볼 수 있도록 게시하는 것이 중요하다.


1) 행동계약의 구성요소
- 모든 계약에는 표적행동에 관한 진술, 보상에 대한 진술, 과제수행에 관한 진술의 구성요소를 포함한다.
⑴ 표적행동(과제)
- 표적행동을 명확하게 제시하는 것(바람직한 행동, 바람직하지 않은 행동 모두 포함)
- 표적행동이 정확히 이행되었는지 측정하는 방법에 대해 동의
영구적인 행동 결과물 : 손톱물어뜯기행동 -> 손톱길이, 체중감소 -> 체중숫자
직접관찰
행동기록 :제 3자에 의한 행동기록
- 제시된 기준이 너무 어려워 실패할 경우 의기소침하여 성취동기를 상실할 수 있으므로 합의하에 적
절한 기준을 설정하도록 노력하는 것이 필요하다.
- 하위과제로 나누어 조금씩 단계적으로 목표과제를 성취할 수 있도록 계획해야 한다.
① 과제에 포함되어야 할 4가지 내용
- 과제를 수행하고 보상받을 당사자
- 수행과제 즉 표적행동에 대한 내용의 진술 예> 동생 때리지 않기, 골내고 소리 지르지 않기
- 과제가 완수되어야 할 시점을 명시한다. 예> 오늘부터 다음주 금요일까지 8일간
- 과제 수행에 대한 평가기준을 명시한다. 예> 동생을 3번 이상 때리지 않고, 3번 이상 골내거나 소리
지르지 않는 경우에만 약속된 보상을 얻을 수 있도록 명시한다.

골내고 소리 지르거나 동생을 때리지 않기로 엄마와 약속한 행동계약 예

 

⑵ 보상
- 구체적으로 진술해야 한다.
- 정적강화 : 행동 x 바람직한 행동을 수행하면 결과 Y(강화인)을 제공한다.
- 보상에 관한 불명확한 진술로 보상을 주는 사람과 받는 사람 간에 이견이 발생하고 불만이 생기면
강화의 효과가 상실된다.
① 보상에 관해 진술할 때 네 가지 내용이 명시되어야 한다.
- 과제(표적행동)의 수행 여부를 평가하고 보상을 제공하는 사람에 관한 진술
- 보상에 관한 진술로서 과제를 수행한 이후에 받게 될 물건, 허락되는 활동을 진술
- 과제를 수행한 사람이 보상받을 시간을 명시
- 보상의 크기에 대한 진술로 쉬운 과제에 많은 크기의 보상을 제공하는 것은 부당
합의된 이후에도 불공평하다고 여겨지는 점이 발견되면 재계약의 기회를 마련


⑶ 과제수행
- 약속된 보상을 얻기 위해 일정 양의 과제를 완수해야 할 경우, 영수의 예처럼 동생을 때리는 횟수가
일정 기준 이하가 되어야 할 경우에는 미리 마련한 공간에 표적행동의 발생빈도를 기록할 수 있도록
준비한다.


2) 행동계약의 원리
① 강화의 원리가 기본이 되지만 행동계약의 내용에 대한 보상을 받기 위해서는 상당한 시간이 지연된
다음에 받게 된다.
② 규율지배행동은 표적행동의 발생과 보상간의 시간적 지연을 언어적 진술이 매개한다고 설명한다. 즉,
‘ 이제 태권도 연습을 했으니까 주말에 영화를 볼 수 있다’ 라고 스스로에게 확인함으로써 즉시 보
상을 얻는 것과 동일한 효과를 얻을 수 있다.
③ 행동계약은 정적강화와 부적강화 및 규율지배행동의 원리와 관련된 종합적인 치료적 중재프로그램이
라고 할 수 있다.

 

3) 행동계약의 기본 규칙(Homme, Csanyi, Gonzales와 Rechs, 1970)
① 계약된 보상은 즉시 제공되어야 한다.
② 초기 계약에서는 목표를 향한 작은 접근에 대해서도 보상한다.
③ 작은 양의 보상을 자주 제공한다.
④ 복종보다는 과제의 성취를 요구하며 보상한다.
예> ‘ 내가 하라고 한 대로 하면, 네가 원하는 걸 주겠다’ 보다는 ‘ 네가 특정 과제를 수행 하면 특
정 보상을 받게 될 거야’ 로 진술하여 일의 성취를 강조
⑤ 과제(표적행동)가 수행된 후에 보상한다.
⑥ 계약조건은 계약 당사자 모두에게 공정해야 한다.
예> 20문제 중 2문제를 풀면 -> 20분의 자유시간을 준다.(교사에게 불리)
20분제 모두를 풀면 -> 2분으 자유시간을 준다. (학생에게 불리)
⑦ 계약의 용어는 명확해야 한다.
예> 평균점수 5점을 올리면 자전거를 사준다는 계약
-> 부모는 값싼 중고 자전거로 생각했는데, 아이는 15단 변속기가 달린 자전거를 상상
⑧ 계약은 정직해야 한다.
- 계약의 조건이 즉시 이행되고, 계약서에 명시된 대로 이행되어야 한다.
⑨ 계약은 긍정적이어야 한다.
- 긍정적 계약이란 ‘ 네가 00을 하면, 나는00하겠다’ 로 기술해야 하며
- ‘ 네가 oo을 하지 않으면 나도 00을 하지 않겠다’ 로 기술하는 것은 부적절하다.
⑩ 계약은 현재 진행 중인 전체 프로그램의 한 부분으로서 체계적으로 통합되어야 한다.
- 기존의 학급의 운영계획, 시간표를 무시한 행동계약은 치료에 도움이 되지 않음


4) 행동계약의 절차
- 행동계약은 부모-자녀 양자 간에 맺을 수도 있고 다수의 아동 또는 학급 전체 아동과 교사 간에 이
루어질 수 있다.
① 아동과 친밀한 분위기를 조성한 다음 만남의 목적을 간략히 설명한다.
예 > 요즘 영수가 수업시간에 공부는 안하고 좌석을 이탈해서 돌아다니고 짝궁이랑 장난만 치는 것
같아서 선생님이 걱정이 많이 된단다. 어떻게 하면 영수가 수업시간에 공부를 열심히 할 수 있을
까? 선생님은 영수하고 진지하게 상의해서 좋은 방법을 찾고 싶어서 영수를 만나자고 했어
② 계약의 의미를 간단히 설명한다.
계약이란 두 사람 간에 해야 할 일을 서로 상의하여 합의하고 약속하는 것이다.
예 > 수업시간에 열심히 공부할 수 있도록 오늘 영수와 선생님이 함께 계약을 맺어볼까?
③ 아동이 해야 할 과제(표적행동)를 구체적으로 정한다.
계약과정에서 과제와 보상에 대한 세부 사항은 계약 당사자 모두의 동의하에 쌍방에 모두 유익한 형
태로 작성되어야 한다.

표적행동을 정하는 서식

④ 아동이 해야 할 과제(표적행동)에 대해 어떤 보상을 제공할 것인지를 정한다.
- 보상의 비율은 계약 당사자의 합의에 의해 정한다.
- 힘을 가진자가 일방적으로 정하고 따르도록 강요하는 것은 행동 계약 실패의 지름길이다.
- 부모를 참여시켜 약속된 보상을 주도록 역할을 분담할 수 있다.
- 교사가 보상을 줘야하는 경우 재정적 부담 없이 마련할 수 있도록 선택의 폭을 제한한다.

⑤ 계약 내용을 글로 작성한다.
- 작성한 계약내용을 읽어가면서 합의한 내용이 틀림없는지 확인하고 꼭 지켜야 할 계약이라는 점을
상기시킨다.
⑥ 계약이 성사된 것을 축하하고 잘 해보자고 격려한다.


5) 행동계약 활용 시 고려사항
① 표적행동은 계약 참여자의 행동 레퍼토리에 이미 존재하고 있는 것이어야 한다.
- 예를 들어 숙제하라는 지시에 따라 숙제하는 행동을 할 줄 알아야 한다.

- 행동 레퍼토리에 없는 행동은 행동계약의 대상이 될 수 없다.
- 한번도 경험해보지 못한 또는 할 줄 모르는 결핍행동은 훈련의 대상이다.
② 행동의 결과를 영속적으로 남기는 행동은 행동계약의 좋은 대상이 된다.
- 예를 들어 방청소, 침대정돈, 설거지 등 결과가 지속적으로 남아 있어 발생여부를 상당 시간이 지난
후에도 쉽게 확인할 수 있으므로 행동 계약의 좋은 대상이다.
③ 계약참여자가 적어도 시각적, 언어적 진술에 올바로 반응할 수 있는 의사소통능력이 있어야 한다.
④ 행동계약을 거부하고 협조하지 않는 경우 대체 기법을 찾는 것이 좋다.
⑤ 행동계약이 아무리 효과적인 변화수단이어도 보상자원이 부족하면 활용이 어렵다.


2. 토큰제도
- 토큰은 일반화된 조건강화자극으로 교환할 수 있는 가치를 갖는다.
- 물질적 상품, 좋아하는 활동, 기타 혜택 등과 교환될 수 있는 상징적인 표, 점수, 스티커, 딱지, 별표,
장난감 돈 등을 말한다.
- 포화나 박탈 같은 특별한 요인과 관계없이 일관성 있는 강화력을 갖는다.
- 토큰과 교환될 수 있는 상품이 별로 없을 경우 토큰은 아무런 강화력을 얻지 못한다.


1) 토큰제도의 구성
⑴ 표적행동 목록작성
① 표적행동 목록작성 시 유의사항
- 개인적으로 사회적으로 중요한 행동이어야 한다. 타인의 편의를 위해 아동의 행동이 제한 되어서는
안 된다.
- 관찰과 측정이 가능한 행동이어야 한다.
- 표적행동의 완수 여부를 판정할 수 있는 명확한 기준이 명시되어야 한다.
- 표적행동의 수는 하나일수도 여러 행동을 대상으로 할 수도 있다. 초기에는 소수 목록으로 시작하여
점차 증가시키는 것이 효과적이다.
- 표적행동은 이미 아동의 행동 레퍼토리에 있는 것이어야 한다.


⑵ 토큰의 선정
① 스티커, 별표, 점수카드, 통장, 도장, 장난감 돈 등 다양하다.
② 토큰 선정의 기준
- 안전해야 한다.
- 다른 곳에서 쉽게 구할 수 없는 것이어야 한다.
- 튼튼한 것이어야 한다. 지원강화와 교환된 후 다시 사용할 수 있어야 한다.
- 운반, 보관, 관리가 쉬운 것이어야 한다.
- 값싼 것이어야 한다. 토큰 자체로 가치가 큰 것은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다.


⑶ 지원강화 메뉴의 선정

음식과 음료 장난감 가정자원 학교자원
껌 1개
아이스크림 1개
새우깡 1봉지
우유 1잔
콜라 1병
햄버거 1개
작은 동물모형
레고블럭
미니카
모형비행기
미니 게임기
자전거
자유시간(30분)
게임(30분)
색칠하기(30분)
TV시청(30분)
늦게 자기(20분)
친구초대하기
놀이동산가기(주말)
줄반장(1주일)
청소당번 면제(1일)
숙제면제(1일)
주번(1주일)
배식당번(1주일)
단축수업(5분)

 

⑷ 교환비율의 설정
① 토큰과 지원 상품의 교환비율을 정하는 기본지침
- 초기 교환비율을 낮게 정한다. 한 개의 토큰으로 껌 한 개와 교환하도록 한다. 처음부터 50개의 토큰
으로 인형 하나와 바꿀 수 있도록 계획하면 강화효과가 떨어진다.
- 표적행동의 발생빈도가 증가하여 발행된 토큰의 양이 많아지면 지원상품의 값을 올리고 지원상품의
양을 증가시킨다.
- 참여자들의 토큰 수입이 늘어나면 지원상품을 고급화하고 다양화한다.
- 고급상품의 값을 올리기보다는 필수 지원상품의 값을 올린다.

 

2) 토큰제도의 설정 절차
① 표적행동의 목록을 작성한다.
② 기초선을 결정한다.
③ 토큰으로 사용할 적절한 물건을 선정한다.
④ 표적행동과 토큰의 비율을 정한다.
⑤ 지원강화 메뉴를 정한다.
⑥ 토큰과 지원강화의 교환비율을 정한다.
⑦ 표적행동의 목록과 지원강화 메뉴를 잘 볼 수 있도록 게시한다.
⑧ 현장 적용 가능성을 평가하기 위한 시험 운영을 3-5일간 실시한다.
⑨ 현장 적용 실험을 통해서 미비점이 보완되면 이제 계획된 토큰제도를 공식적으로 실행한다.

표적행동목록 제공되는 토큰수 지원상품과 활동 지불해야 할 토큰수
일찍 일어나기(7시 이전)
등교준비하기(7:45이전)
자기방청소하기(취침전)
하교 후 일찍 귀가(3:30이전)
공부하기(30분당)
취침 전 이닦기
10
10
15
15
20
10
껌(1개)
저녁반찬선택
10분 늦게자기
아이스크림(1개)
TV시청(30분)
햄버거
놀이동산가기(주말)
1 5 10 15 10 20
250

<표2> 표적행동별 제공되는 토큰 수와 지원강화목록과 교환에 필요한 토큰 수


3) 효과적 활용법
- 참여자들의 요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다양한 지원상품과 활동을 준비해야 한다.
- 사용될 토큰은 가시적이고 유형의 것이 효과적이다.
- 표적행동이 발생한 후 즉시, 또는 표적행동을 수행하고 있을 때 토큰을 제공한다.

- 큰 보상을 한번에 제공하는 것보다는 작은 보상을 자주 제공하는 방식으로 토큰제도를 구성한다.
- 모아 둔 토큰으로 원하는 지원상품이나 활동을 구매할 수 있는 시간과 장소를 마련한다.
- 표적행동과 지원강화메뉴를 설정하고 토큰의 비율을 결정할 때 참여자의 의견을 적극적으로 반영한다.
- 표적행동과 토큰의 비율, 지원강화, 상품과 토큰의 비율을 수시로 개정할 필요가 있다.


3. 집단강화
집단강화란 집단 구성원 중 특정인이나 일부 구성원 또는 전체 구성원의 행동에 수반하여 어떤 공통적
후속자극을 집단 전체에 제공함으로써 집단 구성원 중 한 사람이나 일부 또는 전체 구성원의 행동을 변
화시키는 방법이다.


1) 독립적 집단강화체제
- 동일한 후속자극이 집단 구성원 모두에게 동등하게 제공되지만 특정한 개인이나 소수 집단 또는 전
체 집단의 행동과는 상관없이 구성원 각자의 행동에 따라 개별적으로 강화여부가 결정된다.
- 행동계약, 토큰제도와 병행하여 사용되는데, 다른 집단 구성원의 행동 수행과는 상관없이 항상 독립
적으로 강화계획이 설정되기 때문이다.
- 예> 수학시간에 실시되는 쪽지시험에서 90점 이상을 맞은 학생에게는 그날의 수학숙제를 면제해주기
로 한다.

선행자극
A
행동
B
후속자극
C
모든 학생에게 매일
수학 쪽지 시험지를
배부한다.
  학생들은 쪽지시험
문제를 푼다
  90점 이상 맞은
학생에게 청소당번을
면제한다.

 

2) 종속적 집단강화체제
- 집단 내의 한 개인 또는 정해진 일부 구성원의 행동수행의 결과에 따라 집단 구성원 모두가 동일한
후속자극을 동시에 공유할 수 있다.
- 집단 전체에게 제공되는 보상은 한 개인의 행동 또는 소수 구성원의 행동에 의해 결정된다.
- 개인의 성공을 집단과 공유하는 경우 또래 수용도가 증가하며 또래의 호의적인 태도변화에 기여하였
고 이러한 성과는 오랫동안 지속되는 일반화의 효과가 있음.

선행자극
A
행동
B
후속자극
C
교사는 영수에게 퍼즐
문제를 준다.
  영수는 퍼즐을 맞춘다.   교사는 학급전체
아동에게 만화영화를
보여준다.

 

3) 상호 종속적 집단강화체제
- 동일한 후속자극이 집단 구성원 모두에게 동시에 제공되는 것은 종속적 집단강화체제와 같지만 이러
한 집단 강화를 얻기 위해서는 집단 구성원 모두가 개인적으로 또는 집단 전체적으로 일정한 강화기
준에 도달해야 한다.
- 집단강화는 집단 내 모든 구성원의 행동에 의해 결정되며, 집단 강화를 얻기 위해는 구성원 모두가
공동목표에 기여하여야 한다.

 

선행자극
A
행동
B
후속자극
C
모든 학생을 대상으로
매일 수학 쪽지
시험을 실시한다.
  모든 학생들은 쪽지
시험 문제를 푼다.
  모든 학생이 80점
이상을 맞으면
학급전체에게 숙제를
면제해 준다.

 

4) 집단 강화의 이점(Cooper, Heron, Heward, 2007)
① 집단강화는 시간절약이라는 큰 이점을 가지고 있다.
② 개별적 행동관리가 어려운 상황에서 집단강화는 아주 편리하게 활용될 수 있다.
③ 수업분위기를 와해하는 것과 같은 심각한 집단 문제행동을 신속히 해결하는데 효과적으로 활용될 수 있다.
④ 또래들을 행동치료자 및 행동관리자로 활용할 수 있기 때문에 또래 압력과 영향력을 긍정적으로 극
대화할 수 있다.
⑤ 집단 내에서 긍정적인 사회적 상호작용과 행동적 지원을 촉진하는데 효과적으로 활용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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