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 바람직한 행동의 증가 3
1. 행동계약
- 둘 이상의 개인이나 집단 간에 어떤 구체적 행위에 관한 쌍방의 의무를 규정하는 서면 또는 언어적
동의를 말하며 유관계약이라고도 한다.
- 예를 들면, ‘ 네가 00을 하면, 나는 너에게 00을 하겠다’ 라는 식으로 ‘ 네가 5시 30분까지 숙제를
하면 엄마는 너에게 30분간 TV 만화 시청을 허락하겠다’ 라고 약속한다.
- 이를 수반성 계약이라고 한다. 수반성 계약은 어떤 구체적 행동의 수행과 구체적 보상의 지급 간의
수반적 관계를 명문화한 것으로 정의될 수 있다.
- 행동계약은 쌍방 간의 의무규정을 계획하고, 시행, 평가 방법이 구체적이고 세밀하게 진술되어야 하
며, 계약서 작성 시 서명 하고 당사자들이 잘 볼 수 있도록 게시하는 것이 중요하다.
1) 행동계약의 구성요소
- 모든 계약에는 표적행동에 관한 진술, 보상에 대한 진술, 과제수행에 관한 진술의 구성요소를 포함한다.
⑴ 표적행동(과제)
- 표적행동을 명확하게 제시하는 것(바람직한 행동, 바람직하지 않은 행동 모두 포함)
- 표적행동이 정확히 이행되었는지 측정하는 방법에 대해 동의
⦁ 영구적인 행동 결과물 : 손톱물어뜯기행동 -> 손톱길이, 체중감소 -> 체중숫자
⦁ 직접관찰
⦁ 행동기록 :제 3자에 의한 행동기록
- 제시된 기준이 너무 어려워 실패할 경우 의기소침하여 성취동기를 상실할 수 있으므로 합의하에 적
절한 기준을 설정하도록 노력하는 것이 필요하다.
- 하위과제로 나누어 조금씩 단계적으로 목표과제를 성취할 수 있도록 계획해야 한다.
① 과제에 포함되어야 할 4가지 내용
- 과제를 수행하고 보상받을 당사자
- 수행과제 즉 표적행동에 대한 내용의 진술 예> 동생 때리지 않기, 골내고 소리 지르지 않기
- 과제가 완수되어야 할 시점을 명시한다. 예> 오늘부터 다음주 금요일까지 8일간
- 과제 수행에 대한 평가기준을 명시한다. 예> 동생을 3번 이상 때리지 않고, 3번 이상 골내거나 소리
지르지 않는 경우에만 약속된 보상을 얻을 수 있도록 명시한다.
⑵ 보상
- 구체적으로 진술해야 한다.
- 정적강화 : 행동 x 바람직한 행동을 수행하면 결과 Y(강화인)을 제공한다.
- 보상에 관한 불명확한 진술로 보상을 주는 사람과 받는 사람 간에 이견이 발생하고 불만이 생기면
강화의 효과가 상실된다.
① 보상에 관해 진술할 때 네 가지 내용이 명시되어야 한다.
- 과제(표적행동)의 수행 여부를 평가하고 보상을 제공하는 사람에 관한 진술
- 보상에 관한 진술로서 과제를 수행한 이후에 받게 될 물건, 허락되는 활동을 진술
- 과제를 수행한 사람이 보상받을 시간을 명시
- 보상의 크기에 대한 진술로 쉬운 과제에 많은 크기의 보상을 제공하는 것은 부당
⦁ 합의된 이후에도 불공평하다고 여겨지는 점이 발견되면 재계약의 기회를 마련
⑶ 과제수행
- 약속된 보상을 얻기 위해 일정 양의 과제를 완수해야 할 경우, 영수의 예처럼 동생을 때리는 횟수가
일정 기준 이하가 되어야 할 경우에는 미리 마련한 공간에 표적행동의 발생빈도를 기록할 수 있도록
준비한다.
2) 행동계약의 원리
① 강화의 원리가 기본이 되지만 행동계약의 내용에 대한 보상을 받기 위해서는 상당한 시간이 지연된
다음에 받게 된다.
② 규율지배행동은 표적행동의 발생과 보상간의 시간적 지연을 언어적 진술이 매개한다고 설명한다. 즉,
‘ 이제 태권도 연습을 했으니까 주말에 영화를 볼 수 있다’ 라고 스스로에게 확인함으로써 즉시 보
상을 얻는 것과 동일한 효과를 얻을 수 있다.
③ 행동계약은 정적강화와 부적강화 및 규율지배행동의 원리와 관련된 종합적인 치료적 중재프로그램이
라고 할 수 있다.
3) 행동계약의 기본 규칙(Homme, Csanyi, Gonzales와 Rechs, 1970)
① 계약된 보상은 즉시 제공되어야 한다.
② 초기 계약에서는 목표를 향한 작은 접근에 대해서도 보상한다.
③ 작은 양의 보상을 자주 제공한다.
④ 복종보다는 과제의 성취를 요구하며 보상한다.
예> ‘ 내가 하라고 한 대로 하면, 네가 원하는 걸 주겠다’ 보다는 ‘ 네가 특정 과제를 수행 하면 특
정 보상을 받게 될 거야’ 로 진술하여 일의 성취를 강조
⑤ 과제(표적행동)가 수행된 후에 보상한다.
⑥ 계약조건은 계약 당사자 모두에게 공정해야 한다.
예> 20문제 중 2문제를 풀면 -> 20분의 자유시간을 준다.(교사에게 불리)
20분제 모두를 풀면 -> 2분으 자유시간을 준다. (학생에게 불리)
⑦ 계약의 용어는 명확해야 한다.
예> 평균점수 5점을 올리면 자전거를 사준다는 계약
-> 부모는 값싼 중고 자전거로 생각했는데, 아이는 15단 변속기가 달린 자전거를 상상
⑧ 계약은 정직해야 한다.
- 계약의 조건이 즉시 이행되고, 계약서에 명시된 대로 이행되어야 한다.
⑨ 계약은 긍정적이어야 한다.
- 긍정적 계약이란 ‘ 네가 00을 하면, 나는00하겠다’ 로 기술해야 하며
- ‘ 네가 oo을 하지 않으면 나도 00을 하지 않겠다’ 로 기술하는 것은 부적절하다.
⑩ 계약은 현재 진행 중인 전체 프로그램의 한 부분으로서 체계적으로 통합되어야 한다.
- 기존의 학급의 운영계획, 시간표를 무시한 행동계약은 치료에 도움이 되지 않음
4) 행동계약의 절차
- 행동계약은 부모-자녀 양자 간에 맺을 수도 있고 다수의 아동 또는 학급 전체 아동과 교사 간에 이
루어질 수 있다.
① 아동과 친밀한 분위기를 조성한 다음 만남의 목적을 간략히 설명한다.
예 > 요즘 영수가 수업시간에 공부는 안하고 좌석을 이탈해서 돌아다니고 짝궁이랑 장난만 치는 것
같아서 선생님이 걱정이 많이 된단다. 어떻게 하면 영수가 수업시간에 공부를 열심히 할 수 있을
까? 선생님은 영수하고 진지하게 상의해서 좋은 방법을 찾고 싶어서 영수를 만나자고 했어
② 계약의 의미를 간단히 설명한다.
계약이란 두 사람 간에 해야 할 일을 서로 상의하여 합의하고 약속하는 것이다.
예 > 수업시간에 열심히 공부할 수 있도록 오늘 영수와 선생님이 함께 계약을 맺어볼까?
③ 아동이 해야 할 과제(표적행동)를 구체적으로 정한다.
계약과정에서 과제와 보상에 대한 세부 사항은 계약 당사자 모두의 동의하에 쌍방에 모두 유익한 형
태로 작성되어야 한다.
④ 아동이 해야 할 과제(표적행동)에 대해 어떤 보상을 제공할 것인지를 정한다.
- 보상의 비율은 계약 당사자의 합의에 의해 정한다.
- 힘을 가진자가 일방적으로 정하고 따르도록 강요하는 것은 행동 계약 실패의 지름길이다.
- 부모를 참여시켜 약속된 보상을 주도록 역할을 분담할 수 있다.
- 교사가 보상을 줘야하는 경우 재정적 부담 없이 마련할 수 있도록 선택의 폭을 제한한다.
⑤ 계약 내용을 글로 작성한다.
- 작성한 계약내용을 읽어가면서 합의한 내용이 틀림없는지 확인하고 꼭 지켜야 할 계약이라는 점을
상기시킨다.
⑥ 계약이 성사된 것을 축하하고 잘 해보자고 격려한다.
5) 행동계약 활용 시 고려사항
① 표적행동은 계약 참여자의 행동 레퍼토리에 이미 존재하고 있는 것이어야 한다.
- 예를 들어 숙제하라는 지시에 따라 숙제하는 행동을 할 줄 알아야 한다.
- 행동 레퍼토리에 없는 행동은 행동계약의 대상이 될 수 없다.
- 한번도 경험해보지 못한 또는 할 줄 모르는 결핍행동은 훈련의 대상이다.
② 행동의 결과를 영속적으로 남기는 행동은 행동계약의 좋은 대상이 된다.
- 예를 들어 방청소, 침대정돈, 설거지 등 결과가 지속적으로 남아 있어 발생여부를 상당 시간이 지난
후에도 쉽게 확인할 수 있으므로 행동 계약의 좋은 대상이다.
③ 계약참여자가 적어도 시각적, 언어적 진술에 올바로 반응할 수 있는 의사소통능력이 있어야 한다.
④ 행동계약을 거부하고 협조하지 않는 경우 대체 기법을 찾는 것이 좋다.
⑤ 행동계약이 아무리 효과적인 변화수단이어도 보상자원이 부족하면 활용이 어렵다.
2. 토큰제도
- 토큰은 일반화된 조건강화자극으로 교환할 수 있는 가치를 갖는다.
- 물질적 상품, 좋아하는 활동, 기타 혜택 등과 교환될 수 있는 상징적인 표, 점수, 스티커, 딱지, 별표,
장난감 돈 등을 말한다.
- 포화나 박탈 같은 특별한 요인과 관계없이 일관성 있는 강화력을 갖는다.
- 토큰과 교환될 수 있는 상품이 별로 없을 경우 토큰은 아무런 강화력을 얻지 못한다.
1) 토큰제도의 구성
⑴ 표적행동 목록작성
① 표적행동 목록작성 시 유의사항
- 개인적으로 사회적으로 중요한 행동이어야 한다. 타인의 편의를 위해 아동의 행동이 제한 되어서는
안 된다.
- 관찰과 측정이 가능한 행동이어야 한다.
- 표적행동의 완수 여부를 판정할 수 있는 명확한 기준이 명시되어야 한다.
- 표적행동의 수는 하나일수도 여러 행동을 대상으로 할 수도 있다. 초기에는 소수 목록으로 시작하여
점차 증가시키는 것이 효과적이다.
- 표적행동은 이미 아동의 행동 레퍼토리에 있는 것이어야 한다.
⑵ 토큰의 선정
① 스티커, 별표, 점수카드, 통장, 도장, 장난감 돈 등 다양하다.
② 토큰 선정의 기준
- 안전해야 한다.
- 다른 곳에서 쉽게 구할 수 없는 것이어야 한다.
- 튼튼한 것이어야 한다. 지원강화와 교환된 후 다시 사용할 수 있어야 한다.
- 운반, 보관, 관리가 쉬운 것이어야 한다.
- 값싼 것이어야 한다. 토큰 자체로 가치가 큰 것은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다.
⑶ 지원강화 메뉴의 선정
음식과 음료 | 장난감 | 가정자원 | 학교자원 |
껌 1개 아이스크림 1개 새우깡 1봉지 우유 1잔 콜라 1병 햄버거 1개 |
작은 동물모형 레고블럭 미니카 모형비행기 미니 게임기 자전거 |
자유시간(30분) 게임(30분) 색칠하기(30분) TV시청(30분) 늦게 자기(20분) 친구초대하기 놀이동산가기(주말) |
줄반장(1주일) 청소당번 면제(1일) 숙제면제(1일) 주번(1주일) 배식당번(1주일) 단축수업(5분) |
⑷ 교환비율의 설정
① 토큰과 지원 상품의 교환비율을 정하는 기본지침
- 초기 교환비율을 낮게 정한다. 한 개의 토큰으로 껌 한 개와 교환하도록 한다. 처음부터 50개의 토큰
으로 인형 하나와 바꿀 수 있도록 계획하면 강화효과가 떨어진다.
- 표적행동의 발생빈도가 증가하여 발행된 토큰의 양이 많아지면 지원상품의 값을 올리고 지원상품의
양을 증가시킨다.
- 참여자들의 토큰 수입이 늘어나면 지원상품을 고급화하고 다양화한다.
- 고급상품의 값을 올리기보다는 필수 지원상품의 값을 올린다.
2) 토큰제도의 설정 절차
① 표적행동의 목록을 작성한다.
② 기초선을 결정한다.
③ 토큰으로 사용할 적절한 물건을 선정한다.
④ 표적행동과 토큰의 비율을 정한다.
⑤ 지원강화 메뉴를 정한다.
⑥ 토큰과 지원강화의 교환비율을 정한다.
⑦ 표적행동의 목록과 지원강화 메뉴를 잘 볼 수 있도록 게시한다.
⑧ 현장 적용 가능성을 평가하기 위한 시험 운영을 3-5일간 실시한다.
⑨ 현장 적용 실험을 통해서 미비점이 보완되면 이제 계획된 토큰제도를 공식적으로 실행한다.
표적행동목록 | 제공되는 토큰수 | 지원상품과 활동 | 지불해야 할 토큰수 |
일찍 일어나기(7시 이전) 등교준비하기(7:45이전) 자기방청소하기(취침전) 하교 후 일찍 귀가(3:30이전) 공부하기(30분당) 취침 전 이닦기 |
10 10 15 15 20 10 |
껌(1개) 저녁반찬선택 10분 늦게자기 아이스크림(1개) TV시청(30분) 햄버거 놀이동산가기(주말) |
1 5 10 15 10 20 250 |
<표2> 표적행동별 제공되는 토큰 수와 지원강화목록과 교환에 필요한 토큰 수
3) 효과적 활용법
- 참여자들의 요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다양한 지원상품과 활동을 준비해야 한다.
- 사용될 토큰은 가시적이고 유형의 것이 효과적이다.
- 표적행동이 발생한 후 즉시, 또는 표적행동을 수행하고 있을 때 토큰을 제공한다.
- 큰 보상을 한번에 제공하는 것보다는 작은 보상을 자주 제공하는 방식으로 토큰제도를 구성한다.
- 모아 둔 토큰으로 원하는 지원상품이나 활동을 구매할 수 있는 시간과 장소를 마련한다.
- 표적행동과 지원강화메뉴를 설정하고 토큰의 비율을 결정할 때 참여자의 의견을 적극적으로 반영한다.
- 표적행동과 토큰의 비율, 지원강화, 상품과 토큰의 비율을 수시로 개정할 필요가 있다.
3. 집단강화
집단강화란 집단 구성원 중 특정인이나 일부 구성원 또는 전체 구성원의 행동에 수반하여 어떤 공통적
후속자극을 집단 전체에 제공함으로써 집단 구성원 중 한 사람이나 일부 또는 전체 구성원의 행동을 변
화시키는 방법이다.
1) 독립적 집단강화체제
- 동일한 후속자극이 집단 구성원 모두에게 동등하게 제공되지만 특정한 개인이나 소수 집단 또는 전
체 집단의 행동과는 상관없이 구성원 각자의 행동에 따라 개별적으로 강화여부가 결정된다.
- 행동계약, 토큰제도와 병행하여 사용되는데, 다른 집단 구성원의 행동 수행과는 상관없이 항상 독립
적으로 강화계획이 설정되기 때문이다.
- 예> 수학시간에 실시되는 쪽지시험에서 90점 이상을 맞은 학생에게는 그날의 수학숙제를 면제해주기
로 한다.
선행자극 A |
⇒ | 행동 B |
⇒ | 후속자극 C |
모든 학생에게 매일 수학 쪽지 시험지를 배부한다. |
학생들은 쪽지시험 문제를 푼다 |
90점 이상 맞은 학생에게 청소당번을 면제한다. |
2) 종속적 집단강화체제
- 집단 내의 한 개인 또는 정해진 일부 구성원의 행동수행의 결과에 따라 집단 구성원 모두가 동일한
후속자극을 동시에 공유할 수 있다.
- 집단 전체에게 제공되는 보상은 한 개인의 행동 또는 소수 구성원의 행동에 의해 결정된다.
- 개인의 성공을 집단과 공유하는 경우 또래 수용도가 증가하며 또래의 호의적인 태도변화에 기여하였
고 이러한 성과는 오랫동안 지속되는 일반화의 효과가 있음.
선행자극 A |
⇒ | 행동 B |
⇒ | 후속자극 C |
교사는 영수에게 퍼즐 문제를 준다. |
영수는 퍼즐을 맞춘다. | 교사는 학급전체 아동에게 만화영화를 보여준다. |
3) 상호 종속적 집단강화체제
- 동일한 후속자극이 집단 구성원 모두에게 동시에 제공되는 것은 종속적 집단강화체제와 같지만 이러
한 집단 강화를 얻기 위해서는 집단 구성원 모두가 개인적으로 또는 집단 전체적으로 일정한 강화기
준에 도달해야 한다.
- 집단강화는 집단 내 모든 구성원의 행동에 의해 결정되며, 집단 강화를 얻기 위해는 구성원 모두가
공동목표에 기여하여야 한다.
선행자극 A |
⇒ | 행동 B |
⇒ | 후속자극 C |
모든 학생을 대상으로 매일 수학 쪽지 시험을 실시한다. |
모든 학생들은 쪽지 시험 문제를 푼다. |
모든 학생이 80점 이상을 맞으면 학급전체에게 숙제를 면제해 준다. |
4) 집단 강화의 이점(Cooper, Heron, Heward, 2007)
① 집단강화는 시간절약이라는 큰 이점을 가지고 있다.
② 개별적 행동관리가 어려운 상황에서 집단강화는 아주 편리하게 활용될 수 있다.
③ 수업분위기를 와해하는 것과 같은 심각한 집단 문제행동을 신속히 해결하는데 효과적으로 활용될 수 있다.
④ 또래들을 행동치료자 및 행동관리자로 활용할 수 있기 때문에 또래 압력과 영향력을 긍정적으로 극
대화할 수 있다.
⑤ 집단 내에서 긍정적인 사회적 상호작용과 행동적 지원을 촉진하는데 효과적으로 활용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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