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동수정

보육교사, 상담심리, 임상심리사, 심리학 등 행동수정 요점 요약 11. 바람직하지 않은 행동의 감소2

롤라❤️ 2023. 4. 19. 07: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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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바람직하지 않은 행동의 감소2

1. 벌의 여러 가지 기법
1) 자극의 부여에 의한 벌
⑴ 꾸지람
- 가정, 학교, 일반사회에서 잘못된 행동을 바로잡기 위한 수단으로 교육과 훈육을 위한 수단으로 널리
사용되고 있다.
- 그릇된 행동을 제거하기 위해 사용되는 방법이라면 분명히 벌의 일종이지만 꾸지람은 일부 사람들에
게 관심으로 받아들여져 표적행동을 감소시키기는 거녕 오히려 증가시키고 있다.
- 꾸지람은 벌로서의 역할보다는 정적강화로서의 가능을 하는 경우가 많다.
① 전문인들이 꾸지람을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9가지 실용적인 규칙(Van Houten, 1980)
- 제1규칙 구체적으로 꾸짖는다.
꾸지람의 대상이 되는 행동, 그 행동이 나쁜 이유, 대신 어떻게 행동 해야 하는가?의 3가지 사항에
대해 명확히 알려준다.
예 > 당장 그만두지 못하겠니? 넌 왜 항상 동생을 때리니? 나쁜 녀석 같으니라고.. 보다는
동생을 때리면 안돼! 얼마나 아프겠니? 물건을 갖고 싶으면 먼저 형의 허락을 받아야 한다고 동생
을 타일러야지~ 하고 주의를 주는 것이 더 바람직하다.
- 제 2규칙 단호한 어조로 말한다 :
낮은 목소리로 권위 있게 말한다.
한탄하듯 말하면 권위가 없고, 목청을 높여 말하면 신뢰감을 상실한다. 때로는 부드러운 꾸지람이
더 효과적이다. 질문의 형태로 꾸짖지 말고 1규칙에서 언급한 3가지 내용을 권위있게 전달한다.
- 제 3규칙 잘못된 행동을 인정할 수 없다는 것을 비언어적으로 표현한다.
상대방의 그릇된 행동을 인정할 수 없다는 것을 가능한 여러 방식으로 알리는 것이 좋다.
꾸짖는 동안 눈을 크게 뜨고 상대방을 응시한다.
아동이 눈을 피하면 손으로 얼굴을 돌려 바라보도록 한다.
필요한 경우 팔이나 어깨를 꽉 잡고 꾸짖는 것이 효과적이다.
금지된 행동을 계속 할 경우에는 강경하게 제지하되 통증이 있을 정도로 세게 잡아서는 안된다.
12세 이상의 아동에게는 반항을 유도할 수 있는 물리적 제지는 하지 않는 것이 좋다.
- 제 4규칙 물리적으로 가까이 접근하여 꾸짖는다 : 멀리 떨어져 꾸지람하는 것은 효과가 적다.
- 제 5규칙 잘못된 행동을 무시하지 않는다 : 어떤 기법을 사용하든지 일관성이 중요하다.
꾸지람이 정적강화로 작용하는 경우 표적행동이 발생할 때마다 반드시 효과적인 꾸지람을 일관성
있게 실행해야 한다.
문제행동을 무시하는 것이 그 행동을 묵인하는 것으로 오인될 수 있다.
- 제 6규칙 위험스럽고 고집스러운 행동은 물리적으로 중단시킨다. : 차도로 뛰어든다, 기물을 파손한
다. 남을 해치는 행동을 한다 등과 같은 타인 및 자신에게 해를 미치는 행동은 물리적 제지가 필요 하다.
예> 식탁에서 음식을 가지고 장난치면 안된다!라는 꾸짖음을 못들은 척하고 무시하면서 계속해서
고집스럽게 행동할 때, 손을 잡고 제지하면서 꾸짖어야 한다.
- 제 7규칙 바람직한 행동은 언제나 칭찬한다
꾸지람이 문제행동의 감소에 효과가 있다 하더라도 꾸지람만으로는 새로운 행동을 가르칠 수 없다.
문제행동을 대체할 새로운 행동을 적극적으로 가르치기 위해 언제나 바람직한 행동은 강화해야 한다.
- 제 8규칙 필요할 때는 꾸지람을 지원할 수 있는 벌을 사용한다.
언어적 꾸지람만으로 바람직한 효과를 얻을 수 없을 때는 꾸지람을 지원할 수 있는 다른 행동 수
정 기법을 병행한다.
- 제 9규칙 자기 통제력을 잃지 않는다.
꾸지람할 때 흥분하거나 화내서는 안된다.
엄격하고 단호하게 또는 위엄있게 꾸지람하는 것은 화를 내고 소리를 지르고, 위협적인 태도로 꾸
짖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다. 이성을 잃지 말아야 한다.


⑵ 반응 가로막기
- 문제행동이 시작되자마다 즉시 물리적으로 개입하여 반응의 완결을 저지 또는 가로막는 것을 말한다.
- 예> 손을 입에 넣는 행동을 치료하려고 할 때, 피험자가 손을 입으로 가져갈 때마다 매번 손으로 피
험자의 입을 가로막아 손을 입에 넣을 수 없도록 방해하는 것이다.
- 치료자는 처음부터 손을 입으로 가져가지 못하도록 저지하지 않고 피험자의 손이 입에 닿기 직전에
손바닥으로 피험자의 입을 가로막아 행동을 저지한다.
- 입에 손 넣기, 눈 후비기, 이식 행동 같은 만성 문제에 효과적이며 언어적 질책과 촉구를 함께 사용
하기도 한다.


⑶ 수반적 운동연습
- 문제행동에 수반하여 문제행동과는 형태가 다른 운동 동작을 연습시키는 것을 말한다.
- 수반적 운동연습은 일종의 벌로서 여러 가지 자기 자극적 행동, 상동행동, 소란행동, 공격적 행동, 자
해행동 등을 감소시키는데 효과적이었다.
- 예 > 7세 남아가 다른 아이들을 때리는 일이 발생한다. 교사는 아동에게 “앉아, 일어서” 를 10번씩
반복하도록 요구한다.
- 실험초기에는 일어서, 앉아라는 언어적 지시와 함께 피험자의 손을 잡고 일어서거나 앉을수 있도록
물리적으로 지도하고 얼마 후 부터는 교사의 도움 없이 혼자서도 할 수 있게 된다.


⑷ 과잉교정
- 과잉교정이란 문제행동이 발생할 때마다 이에 수반하여 문제와 직접 관련되거나 논리적으로 관련 있
는 힘든 행동을 하도록 요구하는 것을 말한다.
- 문제행동의 결과에 대해서 행동자 자신이 책임을 지고 처리하도록 함으로써 벌의 억제 효과와 긍정
적 연습의 교육적 효과를 함께 거두려는 전략이다.
① 복원적 과잉교정
- 단순교정이 문제행동으로 발생한 손상을 원래상태로 고쳐놓도록 하는 것을 말한다면 복원적 과잉교정은 문제행동으로 인해 발생한 손상을 원상태로 복원해놓도록 요구함은 물론, 이에 더해 문제행동
이 발생하기 이전보다 더 좋은 상태로 만들어 놓도록 요구하는 것을 말한다.
- 예 > 진흙발로 마루를 더럽힌 아동에게 걸레로 마루를 닦고 신발을 깨끗이 씻어 놓도록 함은 물론 +
바닥을 왁스칠해서 반짝거리게 하고 신발을 광이 나도록 닦아 놓는 것까지 하게 하는 것이다.
- 복원적 과잉교정이 사용되는 파괴적 행동의 감소영역
- 사물이 어지럽혀져 있거나 배치가 달라진 경우 어지럽혀진 사물 뿐만 아니라 그 영역내의 모든 사물
을 바로 해놓는다.
- 누군가가 다른 사람을 괴롭히거나 싸운 경우 괴롭히거나 싸운 사람만이 나닌 그곳에 있었던 모든 사
람에게 사과하게 한다.
- 사람을 물거나 못 먹는 것을 씹는 것과 같은 비위생적 접촉으로 스스로 상처를 입혀서 구강감염을
일으킨 경우 구강 소독제로 입을 완전히 씻어내게 한다.
- 비명 지르기 같은 소동으로 흥분한 경우 반드시 조용히 해야 하는 시간을 부과한다.
② 긍정적 실습 과잉교정
- 긍정적 실습 과잉교정이란 문제행동의 발생에 수반하여 행동자에게 그 행동을 올바른 형식으로 반복
하여 수행하도록 요구하거나 문제 행동과 상반되는 바람직한 행동을 일정 시간동안 또는 일정 횟수
반복하도록 요구하는 것이다.
- 바람직한 대체행동을 연습하도록 한다는 점에서 교육적 요소를 가지고 있다.
- 예 > 마룻바닥을 진흙발로 더럽힌 아동의 경우 긍정적 실습과잉교정의 요소를 추가한다면 현관문 밖
에 마련된 매트에 진흙으로 더러워진 신발을 닦는 연습을 2분 동안 또는 5회 반복하여 실시한다.
③ 과잉교정 사용지침
- 문제행동이 발생하면 즉시 조용하고 차분한 목소리로 문제행동이 무엇인지를 지적하고 행동을 교정
해야 할 이유를 간단하게 설명한다. 단 비난하거나 화내서는 안 된다.
- 학습자가 수행해야 할 과잉교정의 과정을 설명한다.
- 문제행동이 발생한 후 가능한 한 신속히 과잉교정의 과정을 실행시킨다. 바로 시행할 수 없는 경우
에는 과잉교정을 언제 시행할 것인지를 학습자에게 분명히 알린다.
- 과잉교정 활동의 전 과정에서 학습자를 감시, 감독한다. 과잉교정의 실행과정에서 치료자는 최소한의
촉진자극을 제공한다.
- 올바른 반응에 대한 최소한의 피드백을 제공한다. 그러나 과잉교정의 과정에서 지나치게 잦은 칭찬
과 관심을 학습자에게 제공해서는 안 된다.
- 일상 활동 중에 학습자가 스스로 적절한 행동을 수행할 때마다 칭찬, 관심, 기타 강화를 제공한다.
이러한 조치는 기술적으로 과잉교정에 해당하는 것은 아니지만 과잉교정과 같이 벌 위주로 수행되는
치료적 중재의 단점을 보완하기 위한 대책으로 추천된다.


2. 일시퇴출
- 부적벌은 표적행동이 발생할 때마다 현재 행동자가 누리고 있는 어떤 강화자극을 회수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따라서 행동자가 현재 어떤 강화자극을 소유하고 있는 상태에서만 부적벌이 시행될 수 있
다.
- 예> 과속운전에 대한 법칙금 부과는 이미 운전자가 범칙금을 낼 수 있는 자산을 소유하고 있을 때만
실행이 가능하며 벌로서 기능할 수 있다.
⑴ 일시퇴출의 정의
- 타임아웃(Time-out)으로 널리 알려진 기법이다.


- 정적 강화로부터의 일시적 퇴출을 의미한다.
- 예> 스포츠 경기에서는 치명적 부상을 입할 만한 위험한 반칙을 범한 선수에게 정해진 시간 동안(5
분간) 경기장에서 퇴장시키는 것.
① 일시퇴출의 정의
- 표적행동의 발생에 수반하여 일정 시간 정적강화를 얻을 수 있는 기회를 제한하거나, 정적강화로의
접근을 일시적으로 제한하는 방법을 말한다. 결과적으로 표적행동의 미래 발생빈도가 감소되어야만
일시퇴출은 벌로 인정될 수 있다.
② 일시퇴출의 정의 안에 포함되어 있는 3가지 요소
- 현재 표적행동이 발생하고 있는 환경과 일시적으로 격리되어 있어야 한다.
문제행동이 발생하는 진입환경 내에는 그 행동을 강화하는 요인이 있어야 하고 격리되어 있어야
할 퇴출환경 내에는 문제행동을 강화하는 요인이 없어야 한다.
퇴출환경에 강화요인이 더 많다면 일치퇴출은 벌로서 기능하기보다 강화로 작용할 가능성이 높다.
- 표적행동에 수반하여 강화자극으로의 접근을 일시적으로 제한한다.
문제행동이 강화되는 곳으로부터 강화될 수 없는 다른 장소로 행동자를 물리적으로 격리시킬 수
있고 같은 장소에 머물게 하면서 문제행동이 강화될 수 없도록 환경을 조작할 수 있다.
예> 음악시간에 장난을 치며 낄낄거린다. 아이를 복도로 내보낸다. 또는 교실 내에 마련된 의자에
앉아 또래들의 활동을 관찰하도록 한다.
- 문제행동의 미래 발생빈도가 결과적으로 감소되어야 한다.
행동의 감소가 확인되어야 이러한 일시퇴출이 부적벌이 될 수 있다.


⑵ 일시퇴출의 다양한 변형
- 표적행동의 발생에 수반하여 일정 시간 강화자극으로부터 접근을 제한하는 조치로서 이러한 목적달
성을 위해서는 첫째, 문제행동이 강화되는 진입환경으로부터 강화될 수 없는 퇴출환경으로 행동자를
물리적으로 격리시킨다. 둘째, 물리적 격리 외 같은 장소에 머물게 하면서 강화자극으로의 접근만 제
한한다.
- 교사 및 치료사들에게 추천되는 방법은 비 격리기법인데, 이 기법은 강력한 벌이면서 최소 제한적이
고 벌의 부작용이 적은 치료방법이기 때문이다.
① 비격리형 퇴출
- 교실이나 놀이방 현재 활동하고 있는 환경으로부터 아동을 물리적으로 격리시키지 않고 단지 문제행
동이 강화될 수 없도록 일시적으로 환경을 조절하는 방법이다.
- 예> 교실에서 잠시 엎드려 있도록 하거나, 교실의 전등을 잠시 끄기, 눈을 감고 있기 등의 방법이 이
에 속한다.
- 비격리형 퇴출은 계획적 무시, 특정한 정적강화 자극회수, 수반적 관찰, 일시퇴출 리본, 시각 차단 등
의 기법이 있다.
계획적 무시
- 부적절한 문제행동에 수반하여 잠시 동안 관심, 물리적 접근, 신체적 접촉, 언어적 상호작용과 같은
일체의 사회적 정적강화를 회수한다.
- 현재 진행 중인 활동 외 다른 행동은 전혀 정적강화를 얻을 수 없도록 한다.
- 계획적으로 일정 시간동안 문제행동을 하는 사람을 외면하거나 그와의 상호작용 모두를 중단하고 조
용히 못본 척한다.
- 간단하고 신속히 시행될 수 있다.

- 강제성이나 인권에 대한 침해성이 없다.
특정 정적강화자극의 회수
- Bishop과 Stumphauzer(1973)의 실험
표적행동에 수반하여 만화영화의 상영을 일시 중단하는 방법으로 세 유아의 손가락 빠는 행동의 발
생빈도를 줄이는데 성공하였다. 연구자들은 TV를 원격 조절할 수 있는 장치를 마련해 놓고 TV를 보
면서 아동들이 손가락을 빨 때마다 즉시 TV를 끄고, 손가락 빨기를 중단하면 즉시 TV를 다시 켜 주
는 방법으로 문제행동에 수반하여 아동들을 물리적으로 격리시키지 않으면서 일시퇴출의 효과를 거
둘 수 있었다.
- West와 Smith(2002)의 실험
식당에서 학생들이 큰 소리로 떠들어 발생하는 소음을 줄이기 위해 비격리형 퇴출기법을 활용하였
다. 학생식당 벽에 파란색, 노란색, 빨간색의 신호등을 설치하고 특수한 음량측정기의 센서와 연결하
였다. 식당의 소음이 적정 수준에 있을 때는 파란 신호등이 켜지고 학생들이 좋아하는 음악이 흐르
도록 하였다. 점차 학생들이 소음이 적정 수준을 넘어 증가하면 노란 신호등으로 바뀌면서 학생들을
시각적으로 경고하였다. 소음이 더 증가하여 정해진 수준을 넘어서면 빨간 신호등으로 바뀌고 음악
이 10초 동안 멎도록 하였다. 학생들은 앉은 자리에서 좋아하는 음악을 들을 수 있는 기회를 일시적
으로 상실하게 된다. 결과적으로 학생들의 소음은 줄어들어 계속 음악을 들을 수 있는 상태를 유지
하게 된다.
③ 수반적 관찰
- 현재 진행 중인 활동의 범위 내에 머물면서 다른 사람들의 활동과 결과로 따라오는 강화를 관찰하도
록 하는 방법이다.
- 예> 아동이 바람직하지 않은 행동을 할 때 진행 중인 활동으로부터 아동을 잠시 제외시킨 다음 한쪽
에 앉아 다른 아동들의 바람직한 행동을 관찰하고 그러한 행동이 활동 중에 강화되는 것을 관찰되도
록 하는 방법이다.
- White와 Bailey(1990)의 실험
심한 행동 장애아들이 배치된 4학년 통합학급의 체육시간에 교사는 수업 중 부적절한 행동을 하는
아동을 체육활동으로부터 제외시키고 그 이유를 설명한 다음 의자에 앉아 다른 아동들이 활동하는
것을 관찰하도록 하였다. 모래시계를 3분에 맞춰놓고 시간이 다 흐르면 다시 활동에 참여하도록 한
다.
④ 일시리본퇴출
- Foxx & Shapiro(2002)의 실험
활동 중 모든 아동들의 팔목에 예쁜 색깔리본을 매도록 한다.
활동 중에 방해되는 부적절한 행동을 하는 아동이 발견되면 즉시 아이의 리본을 3분 동안 회수한다.
교사와 또래들은 리본을 매지 않은 아동과는 어떠한 형태의 사회적 상호작용도 하지 않도록 규칙을
정한다. 만일 정해진 3분이 지나도록 문제행동을 중단하지 않으면 리본의 회수시간을 연장한다.


2) 격리형 퇴출
- 표적행동에 뒤따르는 강화자극을 차단하기 위해 아동을 일시적으로 현재 활동 중인 장소로부터 다른
곳으로 격리시키는 방법이다.
- 일시격리실이라는 특정 방이 사용되기도 한다.
- 항상 아동을 학급이나 교육장소로부터 완전히 격리시킬 필요는 없다.
- 아동을 직접적인 활동 영역으로부터 실내의 다른 위치로 이동시키는 것으로도 충분할 수 있다. 예를
들어 교실의 한쪽 구석에 벽을 향해 작은 의자를 하나 놓아두거나, 칸막이를 두른 작은 장소를 마련 한다.
- 격리형 퇴출은 공격적 행동, 분노행동, 반항행동 등을 보이는 유아들에게 효과적이다.
① 일시격리실의 활용
- 특수학교 시설에는 심각한 문제행동을 감소시키기 위해 일시격리실이라는 특수한 격리공간을 만들어
사용한다.
- 격리방법을 사용할 때 교육적으로 문제의 소지가 없도록 세심한 주의가 필요하며 교육적 적법성이
보장되어야 한다.
② 칸막이 격리기법
- 표적행동이 발생하는 상황 안에 아동을 머물도록 하면서 칸막이, 캐비넷 등의 기타 구조물을 사용하
여 시야를 제한적으로 격리하는 방법이다.
③ 복도격리법
- 교실로부터 목도로 격리시키는 것으로서 학생들의 부적절한 행동을 개선하기 위해 학교에서 흔히 사
용되는 방법이다. 그러나 다음의 이유로 사용을 자제하는 것이 좋다.
첫째, 교육의 장으로부터 퇴장시키는 것 때문에 대단히 제한적이고 침해적인 조치가 될 수 있다.
둘째, 복도에서는 학생들이 여러 조건에 의해서 다양한 강화자극을 접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운동
장에서 벌어지고 있는 축구 연습 장면을 볼 기회가 있거나 옆 교실에서 음악소리가 날 때 그것을
즐길수 있다. 지나가는 사람을 훔쳐보는 재미가 있을 수 있다.
셋째, 복도는 학생들의 도피처로 둔갑할 가능성이 있다. 수업내용이 어렵거나 지루하거나 싫어하는
수업일 경우 복도의 퇴출은 문제행동에 대한 벌이기 보다는 부적강화일 가능성이 높다.
넷째, 복도는 교사의 감시가 미치기 어렵다.
다섯째, 교사의 지시에 순응하지 않는 유아나 반항심이 강한 청소년의 경우에는 격리퇴출이 효과
적이지 않다.


⑶ 일시퇴출 사용 시 유의할 사항
① 퇴출장소는 안전이 보장되어야 한다.
- 면도칼, 유리제품, 각종 약품을 치워야 하고 빨래방, 골방, 창고등을 사용할 때도 마찬가지로 위험요
소를 사전에 제거해야 한다.
- 가능하면 물리적 격리보다는 계획적 무시, 강화자극 회수, 수반적 관찰 등과 같은 비격리형 퇴출을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② 퇴출장소에는 아동의 행동을 강화할만한 요소가 제거되어야 한다.
- 장난감, 게임도구, 스마트폰 등 재미와 흥미를 줄 수 있는 것을 제거한다.
- 유치원, 어린이집 준비실 등은 일시퇴출 장소로 적합하지 않다. 장난감, 교육도구들이 많이 있어 아
동에게 재미있는 장소가 될 수 있다.
③ 퇴출 장소는 조명시설과 환기시설이 되어 있어야 한다.
- 어둡거나 좁아서 두려움을 줄 수 있는 장소는 부적합하다.
- 곰팡이 냄새, 탁한 냄새가 나는 불결한 곳을 사용해서는 안된다.
④ 퇴출시간 중 아동의 행동을 잘 지켜보고 감시할 수 있어야 한다.
- 학교나 기관에서처럼 많은 아동을 돌봐야 하는 교사의 경우, 신경을 쓰지 않으면 격리장소에서 일어 나는 행동을 감시하기 어렵기 때문에 교사의 시아를 벗어난 장소보다는 교사의 시아가 미치는 곳이
적합하다.
⑤ 퇴출 시간은 짧아야 한다.
- 시간이 너무 길면 바람직한 행동의 발생 기회를 빼앗을 수 있고 바람직하지 못한 행동을 벌할 기회
도 상실한다.
- 격리시간은 2-5분 사이가 적당하며 10분 이상을 넘기면 안 된다.
⑥ 최소한의 시간과 노력으로 아동을 격리시킬 수 있어야 한다.
- 아동을 격리시킬 때 심하게 반항하여 수업이나 활동에 지장을 초래하면 교육적으로 활용하기 어렵다.
- 일시퇴출을 실시할 때는 아동과 친밀한 관계 형성 후에 실시화는 것이 좋으며 일시퇴출에 대해서 충
분히 설명해야 한다.
⑦ 표적행동이 발생할 때마다 즉시 일관성 있게 정한 장소에 격리시킨다.
- 표적행동이 발생하면 아동에게 정중한 목소리로 ‘ 너는 00한 행동을 했어. 그러니까 격리장소라 가
거라“ 라고 지시한다. 이후 ’ 2분 후에 시계가 울리면 이곳에 나올 수 있어‘ 라고 말해준다.
- 격리를 지시할 때는 사무적으로 담담하게 이끌어주는 것이 효과적이다.


⑷ 일시퇴출의 효과적 사용지침
① Cooper, Heron과 Heward(2007)가 제시한 일시 퇴출의 효과적 활용방안
- 강화자극이 풍족한 진입환경을 조성한다.
일시퇴출의 성과를 높이기 위해서는 진입환경이 강화자극이 풍족해야 한다.
- 일시퇴출의 대상이 되는 표적행동을 정의한다.
일시퇴출 기법을 적용하기 전에 퇴출 대상이 되는 표적행동을 행동적 용어로 명확히 진술하여 알
리고 구체적인 예를 들어 설명하는 것이 좋다.
- 일시퇴출 시간을 정한다.
학교, 기숙시설 등에서 일시퇴출을 시행할 경우, 초기에는 퇴출시간을 짧게하는 것이 좋으며 15분
이상 퇴출될 경우에는 효과가 없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장기퇴출의 역효과가 일어나는 이유
→ 첫째, 장시간 퇴출에 대한 내성이 생긴다.
→ 둘째, 장시간의 퇴출은 교육적, 치료적, 가족적 환경으로부터 한 개인을 소외시킴으로써 학습, 치
료개선의 기회를 상실한다.
→ 셋째, 장시간 퇴출은 바라지 않는 심리적, 법적, 윤리적 문제를 야기할 수 있다.
- 퇴출 환경으로부터의 해제기준을 명확히 정한다.
정해진 퇴출시간이 종료되었지만 문제행동이 지속되고 있다면 행동이 중단될 때까지 퇴출시간을
연장한다.
- 일시퇴출을 일관성있게 적용한다.
일시퇴출을 일관성 없이 사용하면 어떤 행동을 하고 어떤 행동을 해서는 안되는지에 대한 변별학
습이 이루어질 수 없어 그만큼 치료적 효과를 기대할 수 없다.

- 일시퇴출의 효과를 평가한다.
행동수정에서는 효과를 철저히 분석하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 따라서 퇴출로 인한 불이익, 인권침
해의 소지 등을 확인하고 행동이 현저하게 감소되었다는 것을 확인하여 사용해야 한다.
일시퇴출은 울기, 공격하기 등과 간은 감정을 유발할 수 있고 긍정적 효과를 압도하는 부정적 파
급효과가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치료적 중재, 계획을 수정보완하는 것이 필요하다.
- 긍정적 치료방법을 먼저 찾아본다.
침해성과 제한성이 적은 긍정적 방법이 효과가 없을 때 일시퇴출을 고려할 수 있다.


3. 반응대가
- 효과가 빠르고 내담자와 마찰도 적어서 일시퇴출의 대안으로 가정과 학교에서 효과적으로 활용이 가
능하다.
⑴ 반응대가의 정의
- 부적절한 행동을 감소시키기 위해 사용되는 부적 벌의 일종
- 표적행동의 발생에 수반하여 일정량의 정적강화자극을 회수하는 방법
- 동생과 싸울 때마다 용돈의 일부를 삭감하는 것이다.
- 일정량의 정적강화를 회수하기 위해서는 내담자가 이미 일정 수준의 정적강화를 가지고 있어야 한다.
- 따라서 반응대가는 토큰제도와 병행하여 시행하면 아동의 비 학습행동을 감소시킬 수 있다.
⑵ 반응대가 방법
- 벌금제도, 보너스 반응대가, 정적강화와 병용하는 반응대가, 집단수반과 병합하는 반응대가 등 다양
한 방식으로 활용될 수 있다.
① 벌금제도
- 부적절한 행동에 대한 벌금조로 일정량의 정적강화자극을 직접 회수 또는 차압하는 방식으로 집행한
다.
- 선생님의 말을 듣지 않고 불복할 때마다 자유 시간을 5분씩 회수하는 방식을 사용할 수 있다.
- 회수, 차압되는 물건이 소중한 것이어야 하며 내담자 자신이 그러한 정적강화를 이미 소유하고 있어
벌금조로 지불할 능력이 있어야 한다.
② 보너스 반응대가
- 내담자가 비수반적으로 가외의 정적강화자극을 보너스로 미리 제공한 다음, 부적절한 반응에 수반하
여 그 추가분의 한도 내에서 회수 또는 차압하는 방법을 말한다.
- 잘못된 행동의 반응대가로서 무상으로 제공된 휴식시간을 회수하는 것이다.
③ 정적강화의 병용
- 반응대가는 단독으로 사용될 때보다 정적강화와 병용될 때 더욱 효과가 있다.
- 토큰제도를 도입하여 바람직한 학습을 강화하고 바람직하지 못한 행동을 할 때 일정량의 토큰을 벌
금으로 징수하는 방법이다.
- 오전 중 10개의 학습과제를 다 완수하면 1점 또는 별표를 주고 반면 욕설 한 번당 1점 감점, 별표
하나를 회수하는 방법이다.
- 정적강화의 병용의 장점
첫째, 벌어들인 토큰을 반응대가로 모두 잃는 것은 아니다. 나머지 토큰은 차우 지원강화로 교환할 수 있다. 따라서 차압된 토큰 때문에 실망, 좌절감을 느끼지 않아도 된다.
둘째, 앞으로의 노력에 따라 바람직한 표적행동으로 토큰을 다시 벌어들일 수 있다. 따라서 윤리적
인 문제가 발생하지 않는다.
④ 집단수반성 병용
- 집단 구성원 중 누구라도 문제행동을 하면 집단 전체에게 일정량의 강화자극을 회수하는 방법이다.
- 예 > 수업 중 좌석 이탈, 떠들기, 타인 괴롭히기 등의 행동을 줄이려고 한다. 집단수반성과 병합된
반응대가를 활용한다면, 쉬는 시간 외에 15분의 쉬는 시간을 학급 전체에게 보너스로 제공한 다음,
칠판에 15, 14, 13...등을 써놓고 수업 중 제시된 표적행동이 관찰될 때마다 누가 그런 행동을 하든
상관없이 큰 숫자부터 지운다. 이후 남는 시간만큼 쉬는 시간을 부여한다.


⑶ 반응대가 사용 시 유의할 사항
① 보너스로 제공된 강화자극들은 회수할 수 있는 성질의 것이어야 한다.
- 일차적 강화물을 배분한 다음 회수하려고 한다면 어리석은 일이다.
② 벌금의 크기, 즉 회수될 토큰이나 벌점의 양을 정할 때는 세밀한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 벌금의 양이 커질수록 토큰의 가치가 떨어진다.
- 하루종일 공부해서 얻은 토큰을 작은 잘못에 대한 벌금으로 몽땅 지출한다면 부당하다.
③ 정적강화가 모두 회수되었을 때 생길 수 있는 문제를 미리 고려해야 한다.
- 교사가 학생들과 약속을 오전 중에 열심히 공부하고 협력하면 30분 간의 자유시간을 상으로 주겠다
고 한다. 단, 오전 중 누구든 수업시간에 문제행동을 할 때마다 주어진 30분에서 5분씩 회수하겠다고
했다면 어떤 일이 발생할 것인가?
④ 아동이 해야 할 행동이 무엇인지, 위반을 하였을 때 지불해야 할 벌금은 얼마인지 정확히 숙지하여
지도하도록 한다.


⑷ 반응대가 사용 전 확인할 사항
① 상반행동의 강화전략이나 기타 더 긍정적인 방법은 없는지 살펴봐야 한다. 더 좋은 방법이 있다면
반응대가는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다.
② 아동들이 현재 정적강화자극을 충분히 소유하고 있는지 토큰제도를 병용할 때처럼 강화자극을 벌어
들일 수 있는 여지가 있는지를 살펴야 한다. 소유하고 있는 강화자극이 적고, 벌어들일 수 있는 방
법이 없을 때는 반응대가를 사용하지 말아야 한다.
③ 바람직한 행동을 했을 때와 그릇된 행동을 했을 때 지불해야 할 벌금에 대한 규정이 명확한지, 아동
들이 이를 잘 이해하고 있는지를 확인한다.
④ 잘못된 행동에 대한 벌금의 비율이 적절한지 살펴보라. 벌금 비율이 적절하지 못하면 행동에 미치는
효과는 감소된다.
⑤ 아동이 가지고 있는 정적강화를 쉽게 회수할 수 있는 방법이 있는지 확인하라. 회수할 방법이 없거
나 어려울 경우 효과가 낮아진다.
⑥ 잘못된 행동에 대한 반응대가와 병행하여 바람직한 행동을 강화할 수 있는 전략이 마련되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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