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 새로운 행동 가르치기1
1. 행동형성의 기본원리와 절차, 효과적인 사용
1) 행동형성(Shaping)의 정의
① 현재에는 나타나지 않는 도달점 행동을 발생시키기 위해서 도달점 행동에 점진적으로 가까운 행동을
체계적으로 차별강화(어떤 특정행동만을 강화하고 다른 행동은 강화하지 않는 것)하여 새로운 행동을
형성시키는 것을 말한다.
② 도달점 행동이란 행동형성의 최종목표를 의미하며 표적행동의 형태, 빈도, 지속시간, 반응시간 또는
강도 등의 특성이 일정한 기준에 도달한 상태를 말한다.
③ 행동형성에는 두가지 핵심요인이 있는데 차별강화와 점진접근이다.
④ 행동형성의 대상이 될 수 있는 표적행동의 특성, 반응형태에 따른 행동형성 전략, 훈련단계의 설정방
법을 익힐 필요가 있다.
2) 차별강화와 점진접근
⑴ 차별강화의 정의
- 물리적으로 서로 다른 두 가지 이상의 행동 가운데 한 행동은 강화하고 나머지 행동은 소거시키는
방법을 말한다.
① 차별강화의 정의에 포함되어 있는 3가지 요소
- 물리적으로 서로 다른 두 가지 이상의 행동이 개입된다.
- 그 중 한 행동은 강화이다.
- 한 가지 다른 행동은 소거이다.
- 차별강화의 예 > 아들에게 공부를 더 많이 시키고 게임을 덜 하게 하려는 엄마를 생각해보자. 엄마
는 아들이 공부할 때 칭찬하고 게임을 할 때는 무시하기로 했다. 결과적으로 아들이 공부를 더 많이
하게 되고 게임하는 시간이 많이 줄어들었다면 엄마가 사용한 치료방법은 분명 차별강화이다.
⦁ 물리적으로 서로 다른 두 가지 이상의 행동 : 공부하는 행동과 게임하는 행동
⦁ 그 중 한 행동은 강화 : 공부하는 행동은 강화한다.
⦁ 한 가지 다른 행동은 소거 : 게임하는 행동은 소거한다.
- 차별강화가 아닌 예> 엄마는 성우가 식구들과 함께 식사하기를 원했다. 성우가 식구들과 함께 식사
할 때는 칭찬하고 혼자 식사할 때는 무시했다. 결국 성우는 식구들과 함께 식사하는 날이 많아졌다.
⦁ 물리적으로 서로 다른 두 가지 이상의 행동의 개입이 아니다. 식사하는 행동만 존재한다.
⦁ 어떤 자극상황(가족들과 함께 식사하는 상황)에서는 강화하고 다른 자극(혼자서 식사하는 상황)에
서는 강화하지 않고 소거시키고 있기 때문에 차별강화가 아닌 자극의 변별이다.
⑵ 점진접근의 정의
- 차별강화의 기준은 점진적 접근이다. 강화기준을 점차 상향 조정하면서 도달점 행동을 향해 조금씩
단계적으로 접근하는 것을 말한다.
- 조금이라도 더 도달점 행동에 접근한 행동을 선택하여 강화하고 다른 모든 행동은 소거시킨다.
- 도달점 행동에 좀 더 가까이 접근한 행동을 선택 강화 또는 도달점 행동을 수해앟기 위해 필수적으
로 요구되는 기초행동들을 강화하는 것으로 시작한다.
- 반응 빈도가 정해진 목표 수준에 도달하면 다시 도달점 행동에 좀 더 근접한 다른 행동을 선택하여 강화한다.
① 점진적 접근에 대한 연구(Wolf, Risley와 Mees, 1964)
안경착용을 거부하는 실명 위기에 처한 유아에게 행동형성
전략을 사용하여 안경을 착용하도록 하는데 성공하였다. 연
구자들은 한 유아의 안경에 대한 심한 거부감을 피하면서
조금씩 최종목표에 도달하도록 하기 위해 단계적 훈련을 계
획하였다.
- 처음에는 유아가 안경을 건드리기만 해도 강화를 준다.
- 안경 건드리는 행동이 형성된 후에는 안경을 집어들 때
강화하고 안경을 건드리기만 하면 강화하지 않는다.
- 안경을 얼굴까지 가져가면 강화하고, 안경을 집어들 때는
강화하지 않는다.
- 최종 단계에서는 안경을 제대로 착용한 경우에만 강화하고 안경을 얼굴로 가져가기만 할 때는 강화
하지 않는다.
② 행동형성의 사례
◆ <표1> ‘ 엄마’ 라는 단어를 형성시키는 과정
- 행동형성에서는 표적행동에 근접한 한 행동이 정해진 기준에 이르렀기 때문에 다음 단계로 나아갈
때는 기준에 이른 행동은 더 이상 강화하지 않는 것으로 소거시킨다. 즉, 행동형성에서 도달점 행동
에 근접한 행동들은 도달점 행동을 하기 위해 반드시 모두 수행해야 하는 것은 아니다.
3) 표적행동의 특성
- 반응형태, 빈도, 지속시간, 반응시간, 크기 등 측정가능한 모든 특성은 행동형성의 대상이 될 수 있다.
표적행동의 특성 | 행동형성 |
형태 (행동의 모양) |
태권도에서 품세와 관련된 동작을 점차적으로 세련되게 하기 서예에서 서체를 익힐 때까지 단계적으로 연습하기 |
빈도 (단위시간 당 발생회수) |
일정 시간 내에 완수하는 수학문제의 정답수를 증가시키기 일정 시간 내에 조립하는 부속품의 생산량을 늘리기 |
지속시간 (행동의 경과시간) |
공부시간을 30분으로 증가시키기 눈 맞춤 시간을 0초에서 5초 증가시키기 |
반응시간 (반응까지 시간) |
지시를 받고 반응을 시작하기까지 걸리는 시간 줄이기 문제를 읽고 답을 선택하는 시간을 적정선까지 늘리기 |
크기 (반응강도와 세기) |
높이뛰기 훈련에서 목표점을 단계적으로 증가시키기 매우 작은 소리로 말하는 사람의 목소리 크기를 점차 높이기 |
◆ <표2> 행동형성 대상이 될 수 있는 행동의 다양한 특성과 점진접근
4) 행동형성법의 훈련 단계(Becker, Engelmann & Thomas, 1975)
① 표적행동을 명확히 정의한다.
- 표적행동을 유도하기 위한 선행조건, 학습자에게 기대되는 도달점 행동, 도달점 행동의 성공적 발생
여부를 판단할 수 있는 평가기준으로 나누어 진술하는 것이 좋다.
- 예 > 발달지체 아동을 위한 조기 치료교육프로그램 모형 연구에서 교수목표를 설정
선행조건 | 1. 마룻바닥에서 25cm 높이에 고무줄을 걸쳐 놓는다. 2. 아동을 고무줄로부터 20cm 떨어진 곳에 세운다. 3. ‘ 선우’ 야 고무줄 뛰어넘어봐! 라고 지시한다. |
표적행동 | 아동은 고무줄을 뛰어넘는다. |
평가기준 | 강화기준 : 두발로 동시에 뛰어 25cm높이의 고무줄을 건드리지 않고 넘어야 한다. 학습기준 : 3번 연속 성공적으로 수행해야 한다. |
◆ <표3> 선우의 높이뛰기 표적행동의 진술
② 표적행동의 시발점행동을 정의해야 한다.
- 시발점행동은 대부분 도달점 행동에 비추어 보면 거의 0점에 가까운 낮은 수준에 머문다.
- 현재 학습자의 행동의 레퍼토리에 존재하는 행동목록 중 도달점 행동에 가까운 근접행동을 찾아 훈
련의 시발점으로 설정한다.
③ 표적행동에 근접한 중간행동들을 결정해야 한다.
- 시발점 행동에서 도달점 행동에 이르는 점진접근의 순서나 훈련단계를 설정하는 방법
⦁ 해당 분야의 전문가에게 자문을 구한다. ( 자폐아에게 사회적 행동을 가르치기 위해 점진접근단계
를 설정하려는 경우, 현장에서 3년 이상 자폐아들의 사회적 행동을 지도한 경험이 있는 교사에게
자문을 구한다.)
⦁ 이미 출간된 연구보고서나 전문서적에 제시된 규전적 자료를 참고한다.
⦁ 현장을 녹화한 비디오테이프를 사용하여 도달점 행동의 구성요소를 분석한다.
⦁ 치료자 자신이 표적행동을 직접 수행해 보면서 분명히 구분되는 행동의 하위 요소들을 주의하여 살펴본다.
④ 사용할 강화제를 결정한다.
⑤ 표적행동으로의 진행속도를 결정하여 차별 강화한다.
- 각 단계에서 머물러야 하는 기간을 결정한다.
- 중간 행동들로 넘어가는 진행속도는 아동이 보이는 진전에 따라 다르다.
- 어느 한 단계에서 너무 오래 강화하면 그 행동에 머무르게 될 수도 있으므로 조심한다.
⑥ 표적행동이 형성되었을 때 강화하는 것이다.
- 표적행동이 형성된 후 이를 유지하기 위한 강화가 주어지고 강화계획을 점점 약화시킨다.
5) 행동형성법의 장점과 단점
① 장점 : 행동형성법은 긍정적인 방법으로 새로운 행동을 가르치며, 행동연쇄법과 연합하여 사용할 수
도 있고 이미 습득된 행동을 변화시키는데도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② 단점 : 행동을 형성하려면 시간이 오래 걸릴 수도 있고 행동형성 과정이 항상 정해진 순서에 따라
직선적으로 일어나지 않고 불규칙할 수도 있다는 단점이 있다.
- 행동형성과 관련하여 주의해야 할 것은 좋지 않은 행동을 우연히 행동형성으로 강화시켜 점점 더 좋
지 않은 행동으로 발전시킬 수 있다는 것이다.
2. 행동연쇄의 정의와 원리
1) 행동연쇄의 정의
① 행동연쇄란 특수한 자극조건을 활용하여 일련의 독립적 반응들을 한 줄로 엮어 하나의 행동 사슬을
만드는 방법이다.
② 행동연쇄는 결손행동을 효율적으로 가르칠 수 있는 방법으로 고리를 한씩 한 줄로 연결하면 사슬이
되듯, 단위행동을 하나씩 한 줄로 연결하면 하나의 행동사슬이 된다.
③ 단위행동들이 자극과 반응으로 일관되게 연결될 때 행동연쇄라고 한다. 자극과 반응이 일관되게 연
결되는 것이 아니면 행동연쇄라고 보기 어렵다. 시험 공부하기는 행동연쇄로 보기 어렵다. 시험 공부
하기는 중간에 화장실가기, 잠자기, 밥먹기 등의 여러 종류의 활동으로 이루어지기 때문이다.
④ 행동연쇄법은 행동연쇄상에 있으면서 이미 한 사람의 행동목록에 존재하는 단위행동들을 적절한 방
법으로 연결하여 보다 복잡한 행동의 학습을 위해 요구되는 각 단위행동을 강화하여 행동연쇄를 발
달시키는 방법을 말한다.
⑤ 행동연쇄의 예 >
◆ 표적행동 : 양말 신기 행동 1. 양말(변별자극1) ⇨ 손으로 양말을 잡기 (반응1) 2. 손으로 잡은 양말(변별자극2) ⇨ 양손으로 양말의 뚫린 부분 벌려 잡기(반응2) 3. 양손으로 잡은 양말의 뚫린 부분(변별자극3) ⇨ 양말의 뚫린 부분에 발가락 넣기(반응3) 4. 발가락이 들어간 양말(변별자극4) ⇨ 발등까지 양말 끌어올리기(반응4) 5. 발등까지 끌어올린 양말(변별자극5) ⇨ 양말을 발목까지 끌어올리기(반응5) 6. 발목까지 끌어올린 양말(변별자극6) ⇨ 양말 신기완성(반응6) ⇨ 칭찬(강화) |
- 서로 다른 독립적 행동들이 일련의 순서에 따라 한 줄로 엮인 행동을 ‘ 양말 신기’ 라고 한다.
- 행동연쇄는 과제분석을 통해 하나의 표적행동을 하위 과제들로 세분하여 일의 순서에 따라 배열한
후 앞에서부터 혹은 뒤에서부터 하나씩 누가적으로 연결하여 강화하는 방법을 말한다.
2) 과제분석(task analysis)
① 행동연쇄를 구성하는 여러 개의 자극과 반응요소들로 과제를 나누는 것이다.
② 과제분석은 복잡한 과제를 분석하여 가르칠 수 있는 작은 단계로 나누는 것을 말한다.
③ 가르치고자 하는 행동의 최종 목표를 찾아서 그 행동을 구성하는 단위행동을 분석하는 기법이다.
④ 과제분석과 행동의 연쇄를 연결할 때, 과제분석은 행동연쇄법을 적용하기 위한 과정이라고 볼 수 있
으며 행동연쇄상에 있는 각 단위행동들을 순서에 따라 단계별로 나누는 과정을 의미한다.
◆ <표 4> 찍찍이가 달린 신발벗기 과제분석의 2가지 종류
⑴ 과제분석의 타당성 검증
- 어떤 과제마다 정해진 단계의 수가 있는 것은 아니다.
- 아동이 큰 어려움 없이 과제를 완수 할 수 있도록 단계를 나누는 것이 중요하다.
- 과제분석과정에서 어떤 사람에게는 하위과제가 감소될 수 있고 어떤 사람에게는 더 많은 하위단계가
부여될 수도 있다.
- 과제분석에서 하위과제를 몇 개로 나눌 것인가에 대한 규칙은 없지만 학습자의 신체, 감각적 또는
운동기술 수준을 고려하여 개별적으로 결정된다.
- 필요할 때는 언제든지 적절히 조절할 수 있도록 준비되어 있어야 한다.
① 타당성을 검증하는 3가지 방법
- 다른 사람들은 동일한 과제를 어떻게 수행하는지 과정을 관찰하고 이에 근거하여 과제의 순서를 정한다.
- 과제와 관련된 분야의 숙련공이나 전문가의 의견을 따른다.
- 연구자 자신이 과제를 수행해 보면서 과제의 하위요소를 정하는 방법이다.
3) 행동연쇄법의 종류
① 전진연쇄법(forward chaining)
- 과제 분석한 행동들을 처음 단계부터 마지막 단계까지 순차적으로 가르치는 것이다.
- 과제 분석이 3단계로 나누어졌다면 1단계의 행동이 기준에 이르면 강화하고
그 다음에는 1단계와 2단계의 행동이 정해진 기준에 이르면 강화하고
마지막으로 1,2,3단계의 모든 행동이 기준에 이르면 강화하는 방법이다.
- 과제분석의 첫 단계를 아동이 독립적으로 할 수 있을 때까지 가르치고 나서 첫 단계에 두 번째 단계
를 붙여 수행하도록 지도하고 나머지 단계도 같은 방식으로 하여 모든 단계를 도움 없이 할 수 있을
때 까지 지도하는 것이다.
② 후진연쇄법(backward chaining)
- 과제분석을 통해 나누어진 행동들을 마지막 단계부터 처음 단계까지 역순으로 가르치는 것이다.
- 행동연쇄의 뒷부분에서 앞으로 후진하여 가르치기 때문에 역행 연쇄법이라고도 부른다.
- 마지막 단계의 행동 이전의 행동 단계들은 교사가 모두 완성해 준 상태에서 마지막 단계의 행동을
아동이 하도록 한다.
- 과제분석이 3단계로 나누어졌다면, 2단계까지를 교사가 다 해주고 촉구를 사용하여 학생이 2, 3단계
를 하도록 하고 성공하면 강화를 준다.
- 매우 제한된 능력을 가진 학습자에게 사용되는 집중훈련 절차이다.
- 장점 : 매 회기에 마지막 단계까지 완수하게 되고 강화를 받게 된다는 장점이 있다.
후진연쇄법을 사용하는 동안 계속해서 그 과제를 끝까지 여러 차례 반복할 수 있는 기회가 아동에게
주어진다.
◆ 중도 지적장애를 가진 주영이에게 다트 던지는 법을 가르치려고 한다. 1. 과제분석 1) SD1(교사가 “ 주영아, 다트하고 놀자” 라고 말한다) ⇨ R1(주영이가 다트판으로 걸어온다) 2) SD2(다트판에서 1미터 떨어진 선 근처에 서 있다) ⇨ R2(주영이가 선으로 다가가 선에 발 끝을 대고 다트판을 향해 선다) 3) SD3(다트가 있는 테이블 근처 선에 서있다) ⇨ R3(주영이는 엄지와 검지 사이에 다트를 쥔다) 4) SD4(엄지와 검지 사이에 다트를 쥐고 서있다) ⇨ R4( 주영이는 팔꿈치를 굽혀 팔뚝을 90도로 한다) 5) SD5(손에 다트를 쥐고 선에 서서 팔꿈치를 굽힌다) ⇨ R5(주영이는 판을 향해 팔뚝과 손을 밀고 팔을 뻗으며 다트를 놓는다) -> 강화인( 다트가 판에 명중한다) 2. 후진형 행동연쇄 절차를 시작하기 위해 마지막 식별자극( SD5)을 제시하고, 정확한 반응을 촉구한 후 강화인을 제공한다. SD5 + 촉구 ⇨ R5 ⇨ 강화인 |
◆ <표 5> 전진형 행동연쇄와 후진형 행동연쇄의 유사점과 차이점
유사점 | 차이점 |
행동연쇄를 가르치기 위해 사용된다. 자극-반응 구성요소로 이루어지는 과제분석을 먼저 수행해야 한다. 한 번에 한 가지 행동을 가르치고 나서 그 행 동을 함께 연쇄시킨다. 각 구성요소를 가르치기 위해 촉구와 용암법 을 사용한다. |
전진형 행동연쇄는 첫 번째 구성요소를 먼저 가르치는 반면, 후진형 행동연쇄는 마지막 구 성요소를 먼저 가르친다. 후진형 행동연쇄에서는 마지막 구성요소를 먼 저 가르치기 때문에 학습자는 모든 훈련에서 자연적 강화인을 받게 되는 반면, 전진형 행동 연쇄에서는 학습자가 모든 훈련을 마무리하지 않기 때문에 마지막 단계를 제외한 훈련에서 는 인위적인 강화인이 사용된다. 전진형 행동 연쇄에서의 자연적 강화인은 연쇄의 마지막 행동 후에 주어진다. |
③ 전체 과제 제시법(total-task presentation)
- 전진연쇄법의 변형
- 아동에게 과제분석을 통한 모든 단계를 시행하도록 하면서 아동이 독립적으로 수행하지 못하는 단계
에 대해서는 훈련을 실시하는 방법이다.
- 과제분석을 통한 모든 단계를 매 회기마다 가르칠 수 있다.
- 전체 과제 제시법은 언제 사용하는 게 좋은가?
⦁ 행동연쇄의 전체를 지도해야 하기 때문에 가르쳐야 할 과제가 너무 길거나 복잡하지 않은 것이 좋
다. 과제가 너무 길거나 어려우면 한번에 하나의 구성요소에 초점을 맞춰 가르치고 그것이 완전히
습득되면 서로 연결시키는 방법인 전진형 행동연쇄나 후진형 행동연쇄가 적합하다.
⦁ 학습자의 능력수준이 고려되어야 한다. 학습자의 능력이 너무 제한적이라면 사용하지 않는 것이
적절하다.
⦁ 교사의 능력 수준을 고려해야 한다. 전진형 및 후진형 행동연쇄도 성공적으로 사용하기 위해서는
교사의 훈련이 필요하지만 전체과제 제시법은 시행하기 가장 어려운 절차이다.
⦁ 아동이 행동 연쇄에 있는 단위행동은 습득했는데 행동을 순서대로 수행하지 못할 때 사용하면 유
용하다.
◆ <그림2> 행동연쇄법의 세 가지 종류
- 전진연쇄법 (S1 -> R1) ⇨ 강화제 제시 (S1 -> R1) ⇨ (S2 -> R2) ⇨ 강화제 제시 (S1 -> R1) ⇨ (S2 -> R2) ⇨ (S3 -> R3) ⇨ 강화제 제시 - 후진연쇄법 (S3 -> R3) ⇨ 강화제 제시 (S2 -> R2) ⇨ (S3 -> R3) ⇨ 강화제 제시 (S1 -> R1) ⇨ (S2 -> R2) ⇨ (S3 -> R3) ⇨ 강화제 제시 - 전체과제 제시법 (S1 -> R1) ⇨ (S2 -> R2) ⇨ (S3 -> R3) ⇨ 강화제 제시 |
중국과 미국의 우는 아이 달래는 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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