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동수정

보육교사, 상담심리, 임상심리사, 심리학 등 행동수정 요점 요약 13. 새로운 행동 가르치기1

롤라❤️ 2023. 4. 20. 07: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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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새로운 행동 가르치기1

 

1. 행동형성의 기본원리와 절차, 효과적인 사용
1) 행동형성(Shaping)의 정의
① 현재에는 나타나지 않는 도달점 행동을 발생시키기 위해서 도달점 행동에 점진적으로 가까운 행동을
체계적으로 차별강화(어떤 특정행동만을 강화하고 다른 행동은 강화하지 않는 것)하여 새로운 행동을
형성시키는 것을 말한다.
② 도달점 행동이란 행동형성의 최종목표를 의미하며 표적행동의 형태, 빈도, 지속시간, 반응시간 또는
강도 등의 특성이 일정한 기준에 도달한 상태를 말한다.
③ 행동형성에는 두가지 핵심요인이 있는데 차별강화와 점진접근이다.
④ 행동형성의 대상이 될 수 있는 표적행동의 특성, 반응형태에 따른 행동형성 전략, 훈련단계의 설정방
법을 익힐 필요가 있다.


2) 차별강화와 점진접근
⑴ 차별강화의 정의
- 물리적으로 서로 다른 두 가지 이상의 행동 가운데 한 행동은 강화하고 나머지 행동은 소거시키는
방법을 말한다.
① 차별강화의 정의에 포함되어 있는 3가지 요소
- 물리적으로 서로 다른 두 가지 이상의 행동이 개입된다.
- 그 중 한 행동은 강화이다.
- 한 가지 다른 행동은 소거이다.
- 차별강화의 예 > 아들에게 공부를 더 많이 시키고 게임을 덜 하게 하려는 엄마를 생각해보자. 엄마
는 아들이 공부할 때 칭찬하고 게임을 할 때는 무시하기로 했다. 결과적으로 아들이 공부를 더 많이
하게 되고 게임하는 시간이 많이 줄어들었다면 엄마가 사용한 치료방법은 분명 차별강화이다.
물리적으로 서로 다른 두 가지 이상의 행동 : 공부하는 행동과 게임하는 행동
그 중 한 행동은 강화 : 공부하는 행동은 강화한다.
한 가지 다른 행동은 소거 : 게임하는 행동은 소거한다.
- 차별강화가 아닌 예> 엄마는 성우가 식구들과 함께 식사하기를 원했다. 성우가 식구들과 함께 식사
할 때는 칭찬하고 혼자 식사할 때는 무시했다. 결국 성우는 식구들과 함께 식사하는 날이 많아졌다.
물리적으로 서로 다른 두 가지 이상의 행동의 개입이 아니다. 식사하는 행동만 존재한다.
어떤 자극상황(가족들과 함께 식사하는 상황)에서는 강화하고 다른 자극(혼자서 식사하는 상황)에
서는 강화하지 않고 소거시키고 있기 때문에 차별강화가 아닌 자극의 변별이다.


⑵ 점진접근의 정의
- 차별강화의 기준은 점진적 접근이다. 강화기준을 점차 상향 조정하면서 도달점 행동을 향해 조금씩
단계적으로 접근하는 것을 말한다.
- 조금이라도 더 도달점 행동에 접근한 행동을 선택하여 강화하고 다른 모든 행동은 소거시킨다.
- 도달점 행동에 좀 더 가까이 접근한 행동을 선택 강화 또는 도달점 행동을 수해앟기 위해 필수적으
로 요구되는 기초행동들을 강화하는 것으로 시작한다.
- 반응 빈도가 정해진 목표 수준에 도달하면 다시 도달점 행동에 좀 더 근접한 다른 행동을 선택하여 강화한다.

① 점진적 접근에 대한 연구(Wolf, Risley와 Mees, 1964)
안경착용을 거부하는 실명 위기에 처한 유아에게 행동형성
전략을 사용하여 안경을 착용하도록 하는데 성공하였다. 연
구자들은 한 유아의 안경에 대한 심한 거부감을 피하면서
조금씩 최종목표에 도달하도록 하기 위해 단계적 훈련을 계
획하였다.


- 처음에는 유아가 안경을 건드리기만 해도 강화를 준다.
- 안경 건드리는 행동이 형성된 후에는 안경을 집어들 때
강화하고 안경을 건드리기만 하면 강화하지 않는다.
- 안경을 얼굴까지 가져가면 강화하고, 안경을 집어들 때는
강화하지 않는다.
- 최종 단계에서는 안경을 제대로 착용한 경우에만 강화하고 안경을 얼굴로 가져가기만 할 때는 강화
하지 않는다.


② 행동형성의 사례

◆ <표1> ‘ 엄마’ 라는 단어를 형성시키는 과정
- 행동형성에서는 표적행동에 근접한 한 행동이 정해진 기준에 이르렀기 때문에 다음 단계로 나아갈
때는 기준에 이른 행동은 더 이상 강화하지 않는 것으로 소거시킨다. 즉, 행동형성에서 도달점 행동
에 근접한 행동들은 도달점 행동을 하기 위해 반드시 모두 수행해야 하는 것은 아니다.


3) 표적행동의 특성
- 반응형태, 빈도, 지속시간, 반응시간, 크기 등 측정가능한 모든 특성은 행동형성의 대상이 될 수 있다.

표적행동의 특성 행동형성
형태
(행동의 모양)
Ÿ 태권도에서 품세와 관련된 동작을 점차적으로 세련되게 하기
Ÿ 서예에서 서체를 익힐 때까지 단계적으로 연습하기
빈도
(단위시간 당 발생회수)
Ÿ 일정 시간 내에 완수하는 수학문제의 정답수를 증가시키기
Ÿ 일정 시간 내에 조립하는 부속품의 생산량을 늘리기
지속시간
(행동의 경과시간)
Ÿ 공부시간을 30분으로 증가시키기
Ÿ 눈 맞춤 시간을 0초에서 5초 증가시키기
반응시간
(반응까지 시간)
Ÿ 지시를 받고 반응을 시작하기까지 걸리는 시간 줄이기
Ÿ 문제를 읽고 답을 선택하는 시간을 적정선까지 늘리기
크기
(반응강도와 세기)
Ÿ 높이뛰기 훈련에서 목표점을 단계적으로 증가시키기
Ÿ 매우 작은 소리로 말하는 사람의 목소리 크기를 점차 높이기

◆ <표2> 행동형성 대상이 될 수 있는 행동의 다양한 특성과 점진접근


4) 행동형성법의 훈련 단계(Becker, Engelmann & Thomas, 1975)
① 표적행동을 명확히 정의한다.
- 표적행동을 유도하기 위한 선행조건, 학습자에게 기대되는 도달점 행동, 도달점 행동의 성공적 발생
여부를 판단할 수 있는 평가기준으로 나누어 진술하는 것이 좋다.
- 예 > 발달지체 아동을 위한 조기 치료교육프로그램 모형 연구에서 교수목표를 설정

선행조건 1. 마룻바닥에서 25cm 높이에 고무줄을 걸쳐 놓는다.
2. 아동을 고무줄로부터 20cm 떨어진 곳에 세운다.
3. ‘ 선우’ 야 고무줄 뛰어넘어봐! 라고 지시한다.
표적행동 아동은 고무줄을 뛰어넘는다.
평가기준 강화기준 : 두발로 동시에 뛰어 25cm높이의 고무줄을 건드리지 않고 넘어야
한다.
학습기준 : 3번 연속 성공적으로 수행해야 한다.

◆ <표3> 선우의 높이뛰기 표적행동의 진술
② 표적행동의 시발점행동을 정의해야 한다.
- 시발점행동은 대부분 도달점 행동에 비추어 보면 거의 0점에 가까운 낮은 수준에 머문다.
- 현재 학습자의 행동의 레퍼토리에 존재하는 행동목록 중 도달점 행동에 가까운 근접행동을 찾아 훈
련의 시발점으로 설정한다.
③ 표적행동에 근접한 중간행동들을 결정해야 한다.
- 시발점 행동에서 도달점 행동에 이르는 점진접근의 순서나 훈련단계를 설정하는 방법
해당 분야의 전문가에게 자문을 구한다. ( 자폐아에게 사회적 행동을 가르치기 위해 점진접근단계
를 설정하려는 경우, 현장에서 3년 이상 자폐아들의 사회적 행동을 지도한 경험이 있는 교사에게
자문을 구한다.)
이미 출간된 연구보고서나 전문서적에 제시된 규전적 자료를 참고한다.
현장을 녹화한 비디오테이프를 사용하여 도달점 행동의 구성요소를 분석한다.
치료자 자신이 표적행동을 직접 수행해 보면서 분명히 구분되는 행동의 하위 요소들을 주의하여 살펴본다.

④ 사용할 강화제를 결정한다.
⑤ 표적행동으로의 진행속도를 결정하여 차별 강화한다.
- 각 단계에서 머물러야 하는 기간을 결정한다.
- 중간 행동들로 넘어가는 진행속도는 아동이 보이는 진전에 따라 다르다.
- 어느 한 단계에서 너무 오래 강화하면 그 행동에 머무르게 될 수도 있으므로 조심한다.
⑥ 표적행동이 형성되었을 때 강화하는 것이다.
- 표적행동이 형성된 후 이를 유지하기 위한 강화가 주어지고 강화계획을 점점 약화시킨다.


5) 행동형성법의 장점과 단점
① 장점 : 행동형성법은 긍정적인 방법으로 새로운 행동을 가르치며, 행동연쇄법과 연합하여 사용할 수
도 있고 이미 습득된 행동을 변화시키는데도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② 단점 : 행동을 형성하려면 시간이 오래 걸릴 수도 있고 행동형성 과정이 항상 정해진 순서에 따라
직선적으로 일어나지 않고 불규칙할 수도 있다는 단점이 있다.
- 행동형성과 관련하여 주의해야 할 것은 좋지 않은 행동을 우연히 행동형성으로 강화시켜 점점 더 좋
지 않은 행동으로 발전시킬 수 있다는 것이다.


2. 행동연쇄의 정의와 원리
1) 행동연쇄의 정의
① 행동연쇄란 특수한 자극조건을 활용하여 일련의 독립적 반응들을 한 줄로 엮어 하나의 행동 사슬을
만드는 방법이다.
② 행동연쇄는 결손행동을 효율적으로 가르칠 수 있는 방법으로 고리를 한씩 한 줄로 연결하면 사슬이
되듯, 단위행동을 하나씩 한 줄로 연결하면 하나의 행동사슬이 된다.
③ 단위행동들이 자극과 반응으로 일관되게 연결될 때 행동연쇄라고 한다. 자극과 반응이 일관되게 연
결되는 것이 아니면 행동연쇄라고 보기 어렵다. 시험 공부하기는 행동연쇄로 보기 어렵다. 시험 공부
하기는 중간에 화장실가기, 잠자기, 밥먹기 등의 여러 종류의 활동으로 이루어지기 때문이다.
④ 행동연쇄법은 행동연쇄상에 있으면서 이미 한 사람의 행동목록에 존재하는 단위행동들을 적절한 방
법으로 연결하여 보다 복잡한 행동의 학습을 위해 요구되는 각 단위행동을 강화하여 행동연쇄를 발
달시키는 방법을 말한다.

⑤ 행동연쇄의 예 >

◆ 표적행동 : 양말 신기 행동
1. 양말(변별자극1) 
 손으로 양말을 잡기 (반응1)
2. 손으로 잡은 양말(변별자극2) 
 양손으로 양말의 뚫린 부분 벌려 잡기(반응2)
3. 양손으로 잡은 양말의 뚫린 부분(변별자극3) 
 양말의 뚫린 부분에 발가락 넣기(반응3)
4. 발가락이 들어간 양말(변별자극4) 
 발등까지 양말 끌어올리기(반응4)
5. 발등까지 끌어올린 양말(변별자극5) 
 양말을 발목까지 끌어올리기(반응5)
6. 발목까지 끌어올린 양말(변별자극6) 
 양말 신기완성(반응6)  칭찬(강화)


- 서로 다른 독립적 행동들이 일련의 순서에 따라 한 줄로 엮인 행동을 ‘ 양말 신기’ 라고 한다.
- 행동연쇄는 과제분석을 통해 하나의 표적행동을 하위 과제들로 세분하여 일의 순서에 따라 배열한
후 앞에서부터 혹은 뒤에서부터 하나씩 누가적으로 연결하여 강화하는 방법을 말한다.


2) 과제분석(task analysis)
① 행동연쇄를 구성하는 여러 개의 자극과 반응요소들로 과제를 나누는 것이다.
② 과제분석은 복잡한 과제를 분석하여 가르칠 수 있는 작은 단계로 나누는 것을 말한다.
③ 가르치고자 하는 행동의 최종 목표를 찾아서 그 행동을 구성하는 단위행동을 분석하는 기법이다.
④ 과제분석과 행동의 연쇄를 연결할 때, 과제분석은 행동연쇄법을 적용하기 위한 과정이라고 볼 수 있
으며 행동연쇄상에 있는 각 단위행동들을 순서에 따라 단계별로 나누는 과정을 의미한다.

 

◆ <표 4> 찍찍이가 달린 신발벗기 과제분석의 2가지 종류

⑴ 과제분석의 타당성 검증
- 어떤 과제마다 정해진 단계의 수가 있는 것은 아니다.
- 아동이 큰 어려움 없이 과제를 완수 할 수 있도록 단계를 나누는 것이 중요하다.
- 과제분석과정에서 어떤 사람에게는 하위과제가 감소될 수 있고 어떤 사람에게는 더 많은 하위단계가
부여될 수도 있다.
- 과제분석에서 하위과제를 몇 개로 나눌 것인가에 대한 규칙은 없지만 학습자의 신체, 감각적 또는
운동기술 수준을 고려하여 개별적으로 결정된다.
- 필요할 때는 언제든지 적절히 조절할 수 있도록 준비되어 있어야 한다.
① 타당성을 검증하는 3가지 방법
- 다른 사람들은 동일한 과제를 어떻게 수행하는지 과정을 관찰하고 이에 근거하여 과제의 순서를 정한다.
- 과제와 관련된 분야의 숙련공이나 전문가의 의견을 따른다.
- 연구자 자신이 과제를 수행해 보면서 과제의 하위요소를 정하는 방법이다.


3) 행동연쇄법의 종류
① 전진연쇄법(forward chaining)
- 과제 분석한 행동들을 처음 단계부터 마지막 단계까지 순차적으로 가르치는 것이다.

- 과제 분석이 3단계로 나누어졌다면 1단계의 행동이 기준에 이르면 강화하고
그 다음에는 1단계와 2단계의 행동이 정해진 기준에 이르면 강화하고
마지막으로 1,2,3단계의 모든 행동이 기준에 이르면 강화하는 방법이다.
- 과제분석의 첫 단계를 아동이 독립적으로 할 수 있을 때까지 가르치고 나서 첫 단계에 두 번째 단계
를 붙여 수행하도록 지도하고 나머지 단계도 같은 방식으로 하여 모든 단계를 도움 없이 할 수 있을
때 까지 지도하는 것이다.
② 후진연쇄법(backward chaining)
- 과제분석을 통해 나누어진 행동들을 마지막 단계부터 처음 단계까지 역순으로 가르치는 것이다.
- 행동연쇄의 뒷부분에서 앞으로 후진하여 가르치기 때문에 역행 연쇄법이라고도 부른다.
- 마지막 단계의 행동 이전의 행동 단계들은 교사가 모두 완성해 준 상태에서 마지막 단계의 행동을
아동이 하도록 한다.
- 과제분석이 3단계로 나누어졌다면, 2단계까지를 교사가 다 해주고 촉구를 사용하여 학생이 2, 3단계
를 하도록 하고 성공하면 강화를 준다.
- 매우 제한된 능력을 가진 학습자에게 사용되는 집중훈련 절차이다.
- 장점 : 매 회기에 마지막 단계까지 완수하게 되고 강화를 받게 된다는 장점이 있다.
후진연쇄법을 사용하는 동안 계속해서 그 과제를 끝까지 여러 차례 반복할 수 있는 기회가 아동에게
주어진다.

◆ 중도 지적장애를 가진 주영이에게 다트 던지는 법을 가르치려고 한다.
1. 과제분석
1) S
D1(교사가 “ 주영아, 다트하고 놀자” 라고 말한다) R1(주영이가 다트판으로 걸어온다)
2) S
D2(다트판에서 1미터 떨어진 선 근처에 서 있다) R2(주영이가 선으로 다가가 선에 발 끝을 대고
다트판을 향해 선다)
3) S
D3(다트가 있는 테이블 근처 선에 서있다) R3(주영이는 엄지와 검지 사이에 다트를 쥔다)
4) S
D4(엄지와 검지 사이에 다트를 쥐고 서있다) R4( 주영이는 팔꿈치를 굽혀 팔뚝을 90도로 한다)
5) S
D5(손에 다트를 쥐고 선에 서서 팔꿈치를 굽힌다) R5(주영이는 판을 향해 팔뚝과 손을 밀고 팔을
뻗으며 다트를 놓는다) -> 강화인( 다트가 판에 명중한다)

2. 후진형 행동연쇄 절차를 시작하기 위해 마지막 식별자극( SD5)을 제시하고, 정확한 반응을 촉구한 후
강화인을 제공한다.

S
D5 + 촉구 R5 강화인

◆ <표 5> 전진형 행동연쇄와 후진형 행동연쇄의 유사점과 차이점

유사점 차이점
Ÿ 행동연쇄를 가르치기 위해 사용된다.
Ÿ 자극-반응 구성요소로 이루어지는 과제분석을
먼저 수행해야 한다.
Ÿ 한 번에 한 가지 행동을 가르치고 나서 그 행
동을 함께 연쇄시킨다.
Ÿ 각 구성요소를 가르치기 위해 촉구와 용암법
을 사용한다.
Ÿ 전진형 행동연쇄는 첫 번째 구성요소를 먼저
가르치는 반면, 후진형 행동연쇄는 마지막 구
성요소를 먼저 가르친다.
Ÿ 후진형 행동연쇄에서는 마지막 구성요소를 먼
저 가르치기 때문에 학습자는 모든 훈련에서
자연적 강화인을 받게 되는 반면, 전진형 행동
연쇄에서는 학습자가 모든 훈련을 마무리하지
않기 때문에 마지막 단계를 제외한 훈련에서
는 인위적인 강화인이 사용된다. 전진형 행동
연쇄에서의 자연적 강화인은 연쇄의 마지막
행동 후에 주어진다.


③ 전체 과제 제시법(total-task presentation)
- 전진연쇄법의 변형
- 아동에게 과제분석을 통한 모든 단계를 시행하도록 하면서 아동이 독립적으로 수행하지 못하는 단계
에 대해서는 훈련을 실시하는 방법이다.
- 과제분석을 통한 모든 단계를 매 회기마다 가르칠 수 있다.
- 전체 과제 제시법은 언제 사용하는 게 좋은가?
행동연쇄의 전체를 지도해야 하기 때문에 가르쳐야 할 과제가 너무 길거나 복잡하지 않은 것이 좋
다. 과제가 너무 길거나 어려우면 한번에 하나의 구성요소에 초점을 맞춰 가르치고 그것이 완전히
습득되면 서로 연결시키는 방법인 전진형 행동연쇄나 후진형 행동연쇄가 적합하다.
학습자의 능력수준이 고려되어야 한다. 학습자의 능력이 너무 제한적이라면 사용하지 않는 것이
적절하다.
교사의 능력 수준을 고려해야 한다. 전진형 및 후진형 행동연쇄도 성공적으로 사용하기 위해서는
교사의 훈련이 필요하지만 전체과제 제시법은 시행하기 가장 어려운 절차이다.
아동이 행동 연쇄에 있는 단위행동은 습득했는데 행동을 순서대로 수행하지 못할 때 사용하면 유
용하다.

◆ <그림2> 행동연쇄법의 세 가지 종류

- 전진연쇄법
(S1 -> R1) 
 강화제 제시
(S1 -> R1) 
 (S2 -> R2)  강화제 제시
(S1 -> R1) 
 (S2 -> R2)  (S3 -> R3)  강화제 제시
- 후진연쇄법
(S3 -> R3) 
 강화제 제시
(S2 -> R2) 
 (S3 -> R3)  강화제 제시
(S1 -> R1) 
 (S2 -> R2)  (S3 -> R3)  강화제 제시
- 전체과제 제시법
(S1 -> R1) 
 (S2 -> R2)  (S3 -> R3)  강화제 제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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