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동수정

보육교사, 상담심리, 임상심리사, 심리학 등 행동수정 요점 요약 14. 새로운 행동 가르치기2

롤라❤️ 2023. 4. 20. 14:05
반응형

14. 새로운 행동 가르치기2

 

1. 자극일반화와 자극변별에 근거한 자극통제의 원리와 전략

◆ 사례1-1>
특정한 음 ‘ 솔’ 의 버저 소리가 울릴 때 지렛대를 누르면 음식이 나오고
버저 소리가 울리지 않을 때 지렛대를 누르면 음식이 나오지 않도록 고안된 실험상자 안에 24
시간 동안 굶긴 흰쥐를 넣고 관찰한다.
이러한 상황에서 상당 시간 동안 같은 경험이 반복되면 흰쥐는 버저 소리가 나지 않을 때보다(S
) 버저 소리가 날 때(SD) 지렛대를 더 자주 누르게 된다.
이와 같이 하나의 선행자극이 어떤 행동의 발생 여부에 영향력을 갖게 되는 것을 자극통제라고
한다.
효과적인 자극 통제란? 특정한 자극의 출현과 특정한 행동의 발생 사이에 존재하는 강력한 상관
성을 일컫는다.


1) 자극일반화와 자극변별
⑴ 자극일반화와 자극변별의 정의와 원리
① 자극일반화
- 본래의 자극이 아니라 유사한 다른 자극에 대해서도 동일하게 반응하는 현상을 자극 일반화라고 한다.

◆ 사례1-2>
위의 사례에서 약간의 변화를 준다. 처음 사용한 ‘ 솔’ 과 다른 버저 소리(예, 미와 도)를 울려주면
실험동물은 어떻게 반응할까? 물론 본래의 ‘ 솔’ 이외의 다른 소리가 날 때 지렛대를 누르면 음식
이 나오도록 장치해 놓고 관찰한다. ‘ 솔’ 과 유사성이 높을수록 반응량은 증가하고 유사성이 낮을
수록 반응량은 작아지는 현상을 보인다. 이와 같이 본래의 자극 ‘ 솔’ 뿐 아니라 유사한 다른 자극
에 대해서도 동일하게 반응하는 현상을 자극 일반화라고 한다.


 
② 변별의 원리
- 변별은 환경 사건이나 자극들 간의 차이를 말할 수 있는 능력이다.
- 변별은 차별강화의 결과로 발달한다.
- 변별자극이 주어졌을 때 반응은 정적강화된다. S
(S-델타)의 자극이 주어졌을 때는 똑같은 반응이지
만 강화되지는 않는다. 일정 시간이 흐른 뒤 S
D(S-디)의 출현에 대해서는 반응이 확실하게 발생할
것이고 S
(S-델타)의 출현에 대해서는 반응이 드물게 발생할 것이다. 그러므로 SD(S-디)는 반응이 일
어날 계기이다.
- S
D는 반응을 유도하지 않으며 단지 반응할 계기만 마련해줄 뿐이다.
- 이와 같이 특정 선행자극에 대해서만 민감하게 반응하게 되는 현상을 자극변별 또는 자극변별학습이라고 한다.

◆ 사례1-3>
시간을 좀 더 연장해서 관찰하였는데 새로운 사실이 발견되었다.
시간이 흐르고 경험이 반복될수록 ‘ 미’ 와 ‘ 도’ 의 버저 소리에 대한 반응의 양과 빈도는 점차 줄
어 결국 사라지고 ‘ 솔’ 의 버저 소리에만 민감하게 반응한다.
이유는 ‘ 솔’ 에 반응하여 지렛대를 누르면 음식이 나오지만, ‘ 미’ 나 ‘ 도’ 에 대한 반응은 아무것
도 얻을 수 없기 때문이다.
즉, ‘ 솔’ 에 대한 반응은 정적강화가 되지만 다른 음에 대한 반응은 정적강화가 수반되지 않아 소거
되기 때문이다.

- 사례 1-3에서 본래의 ‘ 솔’ 음정의 버저 소리를 변별자극(discriminative stimulus)라고 하고 SD(에스
디)라고 표시한다.
- 자극일반화 과정에서는 변별자극과 동일한 반응을 유도할 수 있었지만, 변별학습이 이루어지고난 이
후에는 반응을 유도할 수 없게 된 유사한 다른 선행자극(사례에서 ‘ 미’ ,‘ 도’ )을 S
(에스 델타)라고 한다.


③ 자극통제
- 변별학습을 통해 선행자극이 표적행동의 발생에 영향을 미칠 수 있도록 가르치는 방법이다.
- 자극통제란: 어떤 반응들은 어떤 특정한 자극에 대해서만 일어나고 다른 자극에 대해서는 일어나지
않는 것. 변별학습의 결과로 행동에 미치는 여러 가지 자극조건의 차별적 효과를 말함.
- 특정 자극이 있을 때 했던 행동이 강화 받았다면, 그 자극이 있는 상황에서 그 행동을 하게 될 가능성이 높아짐

공원에서는 떠들어도 도서관에서는 크게 웃고 떠들지 않는다
바닷가에 갈 때는 교복보다는 수영복이나 운동복을 입는다

- 상황에 맞지 않는 행동을 할 때 ‘ 자극통제가 약하다’ 라고 표현한다.

 

2. 과소행동 및 과다행동의 조절을 위한 자극변별 훈련
1) 자극통제발달과 자극변별 훈련
⑴ 자극통제의 발달
- 변별은 인간의 학습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담당한다.
- 같은 행동이라도 상황에 따라 바람직할수도 있고 바람직하지 못할 수도 있다.
- 적절한 시간과 장소를 가려 올바로 반응하도록 가르치는 것은 매우 중요하며 이런 일들은 모두 자극
변별 훈련을 통해 가능하다.

◆ 자극통제의 사례
- 아기는 안경 낀 곱슬머리 성인 앞에서는 ‘ 엄마’ 라고 말하는 것이 강화되지만
- 수염이 있는 성인 앞에서는 대상이 사라지는 결과를 가져온다는 것을 학습한다.
- 안경과 곱슬머리는 ‘ 엄마’ 라는 반응을 위한 S
D(S-디)이다. 수염은 S(에스 델타)이다.
- 초등학교 1학년 학생은 갔다(S
D)라고 쓰인 문자카드를 보고 ‘ 갔다’ 라고 말하면 칭찬 받지만, 왔다
(S
)라고 쓰인 문자카드를 보고 ‘ 갔다’ 고 말하면 칭찬받지 못한다는 것을 학습한다.
- 엄마는 안경 낀 곱슬머리 성인에게는 올바른 반응이고 수염이 있는 성인에게는 틀린반응이다.
- ‘ 갔다’ 라는 글자가 쓰인 문자카드에 대해서는 올바른 반응이고 다른 글자가 쓰인 문자카드에 대
해서는 틀린 반응이다. 나쁜 언어와 파괴적 행동은 수학선생님의 관심을 얻기에는 올바른 방법이지
만 사회선생님의 관심을 얻기에는 틀린 방법이다.

⑵ 자극변별훈련
- 한 가지 행동과 두 가지 선행자극 조건을 필요로 한다.
- 그 중 한 자극사태(S
D)에서 발생한 표적행동은 강화하고, 다른 자극사태(S)에서 발생한표적행동은 강
화하지 않는다.

⑶ 과소행동과 과다행동의 자극통제
① 과소행동의 원인
- 과소행동의 일부 원인은 변별자극의 부재나 약화된 기능

② 과소행동의 치료적 중재방안
- 표적행동이 발생할 때마다 강력한 후속자극을 일관성 있게 강화하여 표적행동의 발생률을 증가시킨다.
- 선행자극이 표적행동으로 잘 유도되지 못할 때는 촉진자극을 도입하여 표적행동을 유발시킨 다음 강
력하게 정적 강화한다.

③ 과다행동의 원인
- 잘못 형성된 자극변별학습 즉, 생활환경 중의 특정한 선행자극이 문제행동을 유도하는 강력한 변별
자극(S
D)으로 잘못 학습되고 이러한 변별자극이 생활환경 내에 폭넓게 산재되어 수시로 문제행동을
유도하고 문제행동의 빈도가 증가한다.

④ 과다행동의 치료적 중재과정
- 문제행동을 유도하는 특정한 선행요인의 자극통제 기능을 약화시키거나 제거할 필요가 있다.
- 선행자극과 문제행동 간에 형성되어 있는 강력한 수반적 관계를 와해시키기 위해 앞으로는 특정한
선행자극 사태에서 발생하는 문제행동이 더 이상 강화될 수 없도록 조치해야 한다.
- 선행자극을 철저히 차단함으로써 문제행동을 소거시키는 한편 잘못 형성된 변별 기능을 약화시킬 수
있는 전략을 마련한다.


2) 차별강화를 통한 비변별 행동 수정
- 행동 자체는 문제가 없어도 적절하지 못한 시간에 적절하지 못한 장소에서 발생하면 문제가 된다.

① 부적절한 행동의 원인
- 올바른 자극변별학습의 부재이다.
선행자극 SD 이 표적행동(R1)을 이끌어 낼 수 있는 변별 자극으로 학습되지 못했다.
위의 예에서 보듯이 수업시간에 과제를 푸는 올바른 학습반응이 교사의 무시로 소거되고 있는데
이러한 환경자극이 지속되는 한 수업시간이라는 자극사태는 과제를 푸는 올바른 학습반응을 유도 할 수 없다.
- 상황에 맞지 않는 부적절한 행동의 원인은 잘못된 자극변별학습이다.
- 수업시간은 바람직한 표적행동을 유도하지 못하고 오히려 부적절한 좌석 이탈을 유도하는 반면 변별
자극으로 강하게 학습되었다. 따라서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상황에 적절한 행동을 강화
하고 상황에 맞지 않는 부적절한 행동은 강화를 중단해야 한다.
② 차별강화를 통한 행동수정
- 대체행동의 차별강화전략을 활용한다.
- 과제를 푸는 것과 같은 바람직한 행동을 대체행동으로 선정하여 차별강화한다.
- 차별강화란 하나의 자극사태에서 두 가지 이상의 다른 행동이 발생할 때 하나의 반응은 강화하여 증
가시키고 다른 반응은 강화하지 않음으로써 소거시키는 방법이다.

3) 개념형성
① 개념(Concept)은 한 자극류의 공통적인 특성이다.
- 복잡하고 다양한 개념형성의 과정도 자극통제로 설명된다.
- 같은 자극군 내에서의 자극일반화와 서로 다른 자극군 간의 변별에 의해서 복잡하게 형성된 자극통
제를 의미한다.
- 선행자극군이란 어떤 공통적 관계를 공유하는 선행자극들의 집합으로 같은 자극군에 속하는 자극들
은 모두 동일한 반응군을 유도할 수 있다. 이런 반응의 유도 기능은 동일한 자극군에 속하는 자극들
이 갖는 공통 특성이다.
- 즉 개념형성은 자극변별과 자극일반화에 의해 성취된다. 같은 자극군 내에서의 자극일반화와 서로 다른 자극군 간의 자극변별은 개념 형성의 필수적 과정이다.
- 예를 들어 빨간색이라는 개념이 형성되기 위해서는 빨간색과 다른 색 간의 차이점을 변별할 수 있어
야 하며 같은 자극 군 즉 빨간색 내에서 짙은 빨간색과 옅은 빨간색을 같은 빨간색이라고 학습해야
개념의 형성이 이루어질 수 있다.
- 기본 색깔의 이름을 가르친다 : 빨간색 가르친다. 빨간공은 S
D 로 노란공은 S로 사용한다. 교사는
빨간공과 노란공을 무작위로 섞어 아동 앞에 제시하며 빨간 공을 가리키라고 지시한다. 올바른 반응
은 강화하고 그릇된 반응은 강화하지 않는다. 몇 회기 훈련을 반복하면 빨간공은 선행자극으로서 아
동의 반응을 유도하는 통제력을 획득하게 된다.


4) 식별훈련의 효과를 높이기 위해 고려할 사항
⑴ 혼동이 되지 않는 뚜렷한 신호, 즉 SD를 선정하라
① 어떤 특정한 행동의 자극 통제를 개발시키기 위해서는 아주 뚜렷한 S
D를 찾아야 한다.

예) 식사 후 빈그릇
음식 남김

아이스크림 줄게( O )
아이스크림 줄게( X )

- Martin & Osborne 이 SD를 선정할 때 제안한 질문
이 자극이 다른 자극과 여러 가지 차원에서 다른 점이 있는가? 즉, 이것이 장소, 크기, 색 그리고
감각형태(시각, 청각, 촉각 등)등에서 다른 점이 있는가?
이 자극이 바람직한 반응이 일어나야만 할 경우에 주로 나타날 수 있는 자극으로서 다른 경우에
일어나는 자극과의 혼동을 피할 수 있는가?
이 자극이 주어졌을 때 그 사람이 반응할 가능성이 높은 것인가?
선택된 자극에 의해 통제될 수도 있는 바람직하지 못한 반응들이 있는가?
→ 이 자극에 대해서 바람직하지 못한 반응이 뒤따르게 된다면, 바람직한 반응에 대한 새로운 자극
통제로 발달시키는데 방해


⑵ 실수를 최소화하라
- 명확한 신호를 선택하고 실수를 최소로 줄이는 노력이 자극통제를 빨리 효과적으로 개발하게 하며
아주 모호한 단서에 대한 변별을 하도록 가르칠 때보다 아동이 덜 좌절을 느낀다.
예 > 전화벨이 울리지 않을 때 → 아동의 손이 닿지 않는 곳에 전화를 둔다.
전화벨이 울릴 때 → 전화를 받게 한다.
⑶ 시행회수를 최대화하라.
- S
D에 정확한 반응을 하도록 강화를 여러번 해주면 이 때의 SD는 강화가 더 이상오지 않거나 간헐적
으로 오더라도 반응을 통제하기 더 쉽다.
예 > 아침마다 20분 독서하기, 운동을 잘하면 칭찬강호, 수업 중 발표하면 스티커 강화 등


3. 촉진과 용암법을 활용한 자극변별 훈련
1) 촉진과 용암법
⑴ 촉진(또는 촉구, Prompt)의 정의
- 촉진자극이란 표적반응을 이끌어내기 위해 일시적으로 사용되는 보조적 선행자극을 일컫는다.
- 촉진법이란 본래의 변별자극 (S
D)이외에 부가적인 여러 자극을 도입해서 표적행동의 발생 가능성을
증가시키는 방법을 말한다.
- 새로운 행동을 처음 배울 때 아동은 무엇을 어떻게 해야할지 잘 모른다. 따라서 요구되는 표적행동
이 외적으로 쉽게 나타날 수 있게 하려면 특별한 도움이 필요하다.
- 언어로 힌트를 주거나, 시각적인 모델을 제시하거나 물리적으로 수지도를 할 필요가 있다.
- 기대하는 표적행동(학습반응)을 발생시키기 위해 사용되는 모든 부가적인 도움을 촉진자극이라고 하
고 촉진자극을 활용하여 표적행동을 외적으로 이끌어내는 방법을 촉진법이라고 한다.


① 언어적 촉진
-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할지 알려주는 언어적 설명, 힌트, 사용 설명서 등은 올바른 반응을 유출해 내기
위해 사용되는 언어적 촉진자극들이다.
- 엘리베이터에서 어른을 만났을 때 어머니가 아이에게 “ 안녕하세요! 인사해야지?” 라고 가르친다던
지, 비행기 그림카드를 보여주고 질문에 답하지 못할 때 “ 제주도에 갈 때는 무엇을 타고 가지?” 라
고 힌트를 주는 것이다.
② 시각적 촉진
- 간단한 기계 조립시, 음식 만들기, 카메라 작동시, 작업순서를 학습할 때, 도형을 점선으로 그려넣고
따라 그리기를 할 때 올바른 학습반응을 유도하기 위해 사용되는 보조적인 것이 시각적 촉진자극이다.
③ 물리적 촉진
- 빨간 공을 가리켜봐라는 지시에 반응하지 못하고 노란공을 가리키려고 할 때 아동의 손을 이끌어 빨
간공을 가리키도록 물리적으로(신체적으로) 돕는 것을 말한다.
- 이러한 수지도는 모든 교육장면에서 흔히 사용되는 기법이다.
④ 시범
- 선생님이 블록으로 비행기를 어떻게 만드는지 잘 보세요! 라고 말하면서 블록으로 비행기 모형을 만
드는 과정을 관찰하도록 한 다음 ‘ 준우도 선생님처럼 만들어 보세요!라고 하거나 ’ 선생님처럼 다리를 위로 올려봐!‘ 라고 말하면서 모델의 시범 동작을 따라 하도록 하는 것은 표적행동을 유도하기
위해 학습상황에서 흔히 사용되는 촉진방법이다.
- 모델의 시범을 가장 잘 모방하도록 하기 위해서는 모델의 선택이 가장 중요하다 가장 잘 모방하는
모델은
자신과 유사한 모델
경쟁적인 모델
명성을 가진 모델


⑵ 촉진법의 효과적인 활용
- 촉진법은 시행착오를 줄이고 표적행동을 효율적으로 강화하기 위해 필수적으로 요구되는 기법이다.
촉진법을 효율적으로 사용하려면 유의할 사항이 있다.
① 학습자의 주의를 최종 변별자극에 집중시켜야 한다.
- 변별자극에 주의를 기울일 수 없게 만드는 일체의 자극은 피한다.
- 변별자극으로부터 공간적으로 멀리 떨어진 자극도 촉진자극으로는 비효과적이다.
② 가능한 한 약한 촉진자극을 사용한다.
- 약한 자극으로도 기대하는 반응을 충분히 유도할 수 있는데 강한 자극을 사용하면 자극통제의 발달
을 지연시킬 수 있다.
- 시범보다는 언어적, 시각적 촉진자극이 덜 강제적이며 물리적 촉진자극이 가장 강제적이다.
③ 촉진자극은 가능한 한 신속히 제거되어야 한다.
- 필요 이상으로 오랫동안 사용하면 촉진자극에 대한 의존성이 높아져 자극변별학습이 지연된다.
- 어른을 만날 때마다 ‘ 안녕 하세요 인사해야지“ 라는 촉진 자극을 너무 오래사용하면 아동은 이런
언어적 촉진 자극에 의존되어 엄마의 언어적 촉진이 없으면 인사를 하지 않는다.
④ 계획되지 않은 촉진자극을 사용하면 안 된다.
- 프로그램 상 계획되지 않은 내용을 교사, 부모, 훈련자가 멋대로 바꾸거나 첨가해서 사용해서는 안된
다. 블록을 맞출 때 아동이 틀리게 만들고 억지로 끼워 맞추려고 할 떼 ‘ 그게 아니야!’ 라고 계획에
없는 말을 자주 하면 스스로 시도하지 못하고 ‘ 이거 맞아요?’ 라고 반문하면서 교사의 눈치를 살피
게 될 것이다.


⑶ 용암법의 정의
- 용암법이란 특정 행동이 새로운 다른 자극사태에서도 발생할 수 있도록 점차적으로 조건을 변경해
가는 과정을 말한다.
- 즉 반응을 유도하기 위해 사용되어 온 촉진자극(언어적, 시각적, 물리적, 시범의 도움)의 양을 점차적
으로 줄여 결국에는 보조적인 자극이 없어도 자연적 변별자극에 올바로 반응할 수 있도록 가르치는
방법으로 촉구의 점진적 제거를 말한다.
① 도움줄이기
- 반응을 유도하기 위해 사용되었던 언어적, 시각적, 물리적 도움의 양을 점차로 줄여 제거하는 방법이다.
- 학습자가 새로운 행동을 학습하고 학습능력이 향상되면 단계적으로 촉진자극을 줄여 자연적 상황에
서도 변별자극에 올바로 반응할 수 있도록 한다.
- 도움줄이기 실시 방법
학생에게 명사를 가르치기 위해 규칙을 이용하는 영어교사가 “이것이 명사인가?” 라는 SD 로와
“ 만일 그것이 사람이나 장소, 사물의 이름이라면 그것은 명사이다” 라는 촉구로 시작할 수 있다.

만약 학생이 믿을만한 반응을 한다면 교사는 다음과 같이 도움줄이기 기법을 사용할 수 있다.
그것은 명사인가요?( SD )
그것은 사람, 장소, 사물의 이름인가요?(촉구)
그렇다면 그것은 명사인가요?( SD )
사람, 장소, 사물을 기억하세요.(촉구)
그렇다면 명사인가?( SD )
규칙을 기억하세요. (촉구)
마지막으로 그것은 명사인가요?( SD , 촉구 없음)
- 가장 세련된 도움줄이기 기법은 무오류 학습(errorless learning)이다.

Ayllon(1977)
의 연구
유아집단에게 오른손과 왼손을 변별하도록 가르쳤다.
첫날에는 유아들의 오른손에 x를 써주어 S
D와(오른손) S(왼손)로구별할 수 있도록
했다. 두 번째 날의 계획은 왼손에 x자료 표시해주었다. 일주일 동안 훈련이 진행되
면서 각 유아의 표시는 점차 용암되었고 마지막 날에는 각 유아가 오른손을 들라는
지시에 일관되게 손을 들었다.
Mosk,
Bucher(1984)
의 연구
경도 및 중도 지적장애 아동에게 칫솔과 빨래를 제자리에 너는 것을 가르치는데 자
극 변경을 사용했다. 시작할 때는 판에 오직 1개의 집게를 두었고, 한번에 하나씩
방해 집게를 삽입했다. 처음에는 물건을 집기에 너무 짧은 방해 집게를 사용하였고
점진적으로 긴 집게를 사용하였다.

② 단계적 지도
- 물리적 촉진의 양을 감소시킬 때 사용되는 기법이다.
- 훈련 초기에 표적행동의 유도를 위해 충분한 만큼의 물리적 도움을 제공한다.
- 학습자의 팔굽만 약간 건드려 주는 식으로 물리적 도움을 줄여나간다.
- 물리적 접촉은 피하고 그림자 기법으로 대치한다.
- 그림자 기법은 행동대상에게 표적행동을 하고 있는 사람의 그림을 제시하는 촉구의 한 형태로. 그림
은 대상이 제 시간에 올바른 행동을 하도록 촉구하며 대개 대상이 행동연쇄를 바로 하도록 촉구하기
위해 그림을 순서대로 제시한다.

주영이는 심한 지적장애 학생이다.
교사는 주영이가 숟가락으로 먹는 것을 배우면 또래들과 같이 점심을 먹을 수 있을 것이라고 믿었다.
교사는 주영이가 좋아했으면 좋겠다고 생각하면서 바닐라 푸딩이 담긴 그릇과 숟가락을 준비했다. 푸
딩이 솓가락을 사용하는 것에 대한 정적 강화물이 될 수 있고, 초콜릿보다는 책상이나 옷, 바닥 등을
덜 더럽힐 것이라고 생각했다. 교사는 주영이 옆에 앉아서 자신의 손을 그의 오른손 위에 덧대고 숟가
락을 잡도록 안내했다. 교사는 숟가락으로 푸딩을 뜨고 입으로 가져가는 것을 안내했다. 숟가락이 입에
닿을 때 주영이는 푸딩을 먹었다. 교사는 숟가락이 주영이의 입에 닿을 때마다 칭찬하고 토닥이면서
이 절차를 수차례 되풀이 했다. 교사는 이제 주영이가 스스로 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해서 주영이의 손
에 자신의 손이 그냥 얹혀만 있도록 자신의 손 힘을 줄였다. 그 후엔 자신의 손을 주영이의 손에서 떼
어 손목으로, 팔꿈지로 최종적으로는 어깨로 이동했다. 결국 교사는 자신의 손을 완전히 떼었다. 주영
이는 스스로 숟가락을 사용했다.

 

③ 시간지연
- 촉진자극의 형태는 변화시키지 않고 그대로 유지하고 촉진 시간이 변한다.
- 학습자가 요구되는 반응을 하지 못할 때 즉시 촉진을 사용하지 않고 몇 초간 스스로 반응할 시간을
주고 반응하지 않거나 못할 때 촉진자극을 사용한다.
- 이것이 명사인가? 라고 묻고 수초 동안 기다린다. 반응이 없으면 만일 그것이 사람, 장소, 사물의 이
름이라면 그것은 명사입니다. 라고 촉구한다.
④ 도움 늘리기
- 학습자가 올바로 반응할 수 있을 때까지 도움의 양을 점차로 증가시키는 방법이다.
- 도움줄이기와 반대되는 방법이다.
- 처음 훈련 시작 시에는 언어적 지시, 문제상황 제시와 같은 본래의 자연적 변별만 제시하다가 변별
자극만으로 올바른 반응이 도출되지 못할 때 가장 약한 촉진 자극을 제시한다.
- 예 > 퀴즈문제를 낼 때 처음에는 단순히 질문만 한다. 정답을 모르면 힌트를 준다. 그래도 정답을 막
하지 못하면 힌트를 더 준다. 결국 정답을 맞출 수 있게 한다.


⑷ 용암법의 효과적 활용
① 최종 변별자극( S
D)을 선정한다.
- 언어적 지시나 문제 상황에서 정해진 표적행동이 수행되기를 바라는지 명확히 진술한다.
- 촉진자극이 모두 제거된 후에 어떤 실생활 자극에 반응하도록 할 것인지를 미리 정한다.
- 자폐장애를 가진 아동은 교사나 부모의 지시에 따라서 행동하던 습관 때문에 부수적인 촉진자극이
없으면 스스로 아무것도 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런 현상은 일상생활에서 최종 변별자극이 가
능하도록 하는데 실패했기 때문이다.
② 최초로 사용할 촉진자극을 선정한다.
- 촉진자극은 표적행동을 효과적으로 발생시킬 수 있는 것이어야 한다.
- 어떤 상황에서 표적행동이 발생하기를 기대하는지 상세히 기술한다.
누가, 어떤 언어적 지시나 설명과 힌트, 시각적 자극이나 시범 또는 물리적 도움 등을 얼마만큼 어
떻게 제공할 것인지 자세히 기술한다.
사용 중인 촉진자극의 특성을 어떻게 감소시켜서 자극통제 수준에 도달할 것인지 자세히 기술한다.
③ 촉진자극의 단계적 감소계획을 설정한다.
- 촉진자극을 체계적으로 줄여 결국 최종 변별자극의 통제에 이르도록 하기 위한 체계적인 훈련 단계
와 각 단계별 강화기준 및 학습기준을 설정한다.
④ 적절하고 강력한 강화자극을 선정한다.
- 여러 가지 노력으로 기대하는 표적행동이 발생했다 하더라도 적절하고 강력한 강화자극으로 보상하
지 않으면 학습될 수 없다.
- 강력한 강화기준에 따라 엄격하게 차별 강화해야 한다.


◆ 참고> 행동형성법과 용암법의 비교
- 공통점 : 행동을 점진적으로 변화시킨다.
- 차이점 : 행동형성에는 선행자극은 변하지 않고 아동의 반응은 점차 변화하지만 용암에서는 아동의
반응은 변하지 않고 선행자극이 점진적으로 변한다는 것이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