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동수정

보육교사, 상담심리, 임상심리사, 심리학 등 행동수정 요점 요약 15. 새로운 행동 가르치기3

롤라❤️ 2023. 4. 21. 09: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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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새로운 행동 가르치기3

 

1. 행동기술훈련 절차
1) 행동기술훈련(Behavioral Skill Training)의 절차

◆ 사례 1
광호는 어느 대학의 조교이다. 그는 학과 교수가 자기에게 비합리적인 지시(점심시간에 일하기, 개인
심부름)을 한다고 생각하지만 거절할 수가 없다. 그는 주장기술을 개발하기 위해 행동기술훈련 절차
를 사용하는 심리학 박사를 찾아간다. 심리학 연구실에서 그들은 광호의 일터에서 직면하는 난처한
상황을 역할 놀이한다. 심리학자는 역할놀이에서 광호에게 비합리적인 요구를 한다. “광호씨, 내가
오늘 오후에 모임이 있는데 점심에 세탁한 옷을 찾아주세요” 그 다음 이런 요구에 대해서 어떻게
말하고 어떤 행동을 하는지 언어적 비언어적 행동을 평가한다. 심리학자는 그 상황에서 어떻게 더
주장적으로 반응해야 하는지를 교육하고 다른 역할 놀이에서 광호씨에게 주장행동을 시범 보인다.
이번에는 광호가 비합리적인 요구를 하는 협조자와 역할놀이를 하고, 심리학자는 주장적으로 반응하
는 광호와 역할놀이를 한다. 역할놀이에서 심리학자는 “ 미안합니다만, 저는 당신의 개인 심부름을
할 수 없어요” 라고 말한다.
심리학자가 이런 주장행동을 하는 것을 관찰 한 후, 광호는 그것을 연습할 기회를 갖는다. 각자 역할
을 바꾸고 광호는 역할놀이에서 동일한 주장반응을 한다. 이후 심리학자는 그에게 피드백을 제공한
다. 심리학자는 그가 잘 수행한 일부 행동을 더 칭찬하고 더 잘할 수 있는 방안을 제공해 준다. 피드
백을 받고 난 광호는 다른 역할놀이에서 더 주장행동을 연습한다.



⑴ 행동기술훈련 절차의 구성요소
- 행동기술훈련은 교수, 모델링, 시연 및 피드백의 4가지 구성요소를 포함하며 역할놀이 맥락에서 모방
될 수 있는 기술을 가르치기 위해 사용한다.
① 모델링(modeling)
- 모델링을 통해 학습자에게 정확한 행동을 시범 보인다.
- 학습자는 모델의 행동을 관찰하여 모델을 모방한다.
- 모델링은 시연하거나 상징적으로 할 수 있다.
시연모델링 : 어떤 사람이 적절한 상황에서 적절하게 행동하는 모습을 직접 보여준다.
상징모델링 : 비디오테이프, 오디오테이프, 만화, 영화등으로 정확한 행동을 보여준다.
- 모델링의 효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
모델이 정확한 행동을 하고 성공적인 성과를 가져와야 한다.
모델은 모델을 관찰하는 사람과 닮거나 신분이 더 높아야 한다.
모델행동의 난이도는 학습자의 발달수준이나 능력에 적절해야 한다. 모델의 행동이 너무 복잡하면
학습자는 배울 수 없다.
모델행동을 학습하기 위해 학습자는 모델에 주의집중해야 한다. 훈련자가 주장기술을 모델링할 때
“ 자, 내 눈을 보고 단호한 목소리를 사용하세요” 라고 말하면서 주의를 집중시키는 것을 예로
들 수 있다.
모델행동은 적절한 상황(관련 변별자극에 대한 반응)에서 발생해야 한다.
일반화를 촉진하기 위해 다양한 방법과 상황에서 행동을 시범보여야 한다.
학습자에게 모델을 관찰한 후 가능한한 빨리 그 행동을 시연(모방)할 기회를 제공해야 한다.
② 교수(instruction)
- 학습자의 적절한 행동을 설명하는 것을 말한다.
- 교수는 상세해야만 효과가 있고, 학습자에게 기대하는 행동을 정확하게 설명해야 한다.
- 교수는 학습자가 행동해야 할 적절한 상황을 자세히 설명하는 것이다.
- 예> 유괴예방 기술을 가르칠 때, 교사는 “어른이 자기와 함께 가자고 할 때, 너는 ‘ 안돼요. 선생님
께 여쭤 봐야 해요.’ 라고 말하고 교실로 뛰어 들어가야 한다. 너는 뛰어 들어와서 나에게 알려줘야
한다. 그러면 너를 칭찬해줄 것이다. 라고 교수(설명)하는 것이다.
- 교수의 효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교수는 학습자가 이해할 수 있는 수준으로 제공한다.
교수는 학습자가 믿을 수 있는 사람이 제공해야 한다.
학습자는 교수를 받은 직후 그 행동을 시연할 기회를 가져야 한다.
행동을 관찰할 때마다 교수와 모델링을 동시에 제공해야 그 행동을 학습할 가능성이 커진다.
교수는 학습자가 주의 집중할 때 제공해야 한다.
학습자가 교수내용을 정확하게 들었는지를 확인하기 위해 학습자에게 교수내용을 반복시켜야 한다.
③ 시연(rehearsal)
- 교수를 받은 후 어떤 모델이 행동하는 것을 관찰 한 후, 학습자에게 그 행동을 연습할 기회를 제공
하는 것을 말한다.
- 시연은 행동기술훈련 절차의 중요한 부분이다.
- 교사는 학습자가 정확한 행동을 하는지 알고 난 후에야 학습자가 그 행동을 학습하였다고 확신할 수 있다.
- 시연의 효과에 영향을 주는 요인
적절한 상황이나 그 상황과 유사한 역할놀이 상황에서 행동을 시연해야 한다.
성공을 위해 시연을 잘 계획해야 한다. 쉬운 행동부터 -> 어렵고 복잡한 행동으로
정확한 행동을 시연할 경우, 즉각적으로 강화가 뒤 따라야 한다.
부정확한 시연에는 교정 피드백이 뒤따라야 한다.
적어도 몇 번 정확한 행동을 할 때까지 시연해야 한다.
④ 피드백(Feedback)
- 학습자가 그 행동을 시연한 다음, 훈련자는 즉각적으로 피드백을 제공해야 한다.
- 피드백은 정확한 수행에 대한 칭찬, 강화인을 포함한다.
- 필요한 경우 실수를 정정하거나 잘 수행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교수를 더 제공한다.
- 어떤 행동을 정정해준다는 것은 그 행동에 대한 차별강화의 성격을 지닌다.
- 피드백의 효과에 영향을 주는 요인
행동이 일어난 후 즉시 피드백을 제공한다.
피드백은 항상 그 행동에 대한 칭찬을 포함해야 한다.
칭찬은 설명적이어야 한다. 즉, 모든 언어적 비언어적 행동에 초점을 맞추고 학습자가 말한 것과
잘 행동한 것을 설명한다.
교정적 피드백을 제공할 때, 부정적이어서는 안된다. 학습자가 수행이 나쁘다 혹은 잘못되었다 등
을 설명하지 말고 대신 학습자가 더 잘할 수 있었던 것, 어떻게 하면 더 잘할 수 있는지에 대해
설명하는 것이 좋다

한 번에 그 수행의 한 가지 측면에 대해서만 교정적 피드백을 제공한다.


⑵ 행동기술훈련 후 일반화 방법
- 행동기술훈련 절차의 목표는 학습자로 하여금 학습 후 어떤 상황에서든지 습득한 새로운 기술을 사
용하도록 하는 것이다.
① 학습자가 실생활에서 직면할 수 있는 실제상황과 유사한 다양한 역할놀이를 훈련 속에 포함시킨다.
② 실생활 환경을 훈련에 통합시켜야 한다. 학습자는 실제 또래나 실제상황에서 역할놀이로 그 기술
을 시연할 수 있다.
③ 학습자가 배운 기술을 실제 상황에서 연습하도록 과제를 내준다.
④ 훈련자는 훈련회기 이외의 상황에서 강화를 조정할 수 있다. 훈련장소 이외에 습득한 새로운 행
동기술이 발생하면 교사, 부모가 강화를 줄 수 있다.
⑶ 행동기술훈련의 3단계 절차
- 교수, 모델링, 시연과 피드백을 조합한 행동기술훈련 절차는 3단계 3가지 유관
17)의 측면 모두를 사용한다.

- 성과 : 내담자는 역할놀이 상황에서 정확한 기술을 사용할 가능성이 크다.
모델링과 교수는 정확한 행동을 유발하기 위해 사용되는 선행전략으로 모델이 정확한 행동에 대한
효과적인 식별자극이 된다.
시연은 모델이 되거나 교수를 받은 행동을 실행에 옮기는 것을 포함한다. 정확하게 행동을 시연할
때, 정확한 행동을 강화시키는 피드백을 제공한다.
행동이 일부 부정확하다면 수행을 증진시키기 위해 교수형태로 교정적 피드백을 제공한다.


⑷ 행동기술훈련 절차 사용방법
① 가르치고자 하는 기술을 확인하고 정의한다.
행동정의를 잘 해야 그 기술과 연루된 모든 행동을 명확하게 설명할 수 있다.
여러 상황에서 필요한 모든 기술을 정의하고 복잡한 기술에 대한 과제분석을 해야 한다.
② 기술을 사용해야 하는 모든 관련 자극상황(식별자극)을 확인한다.
③ 기초선을 설정하기 위해 자극상황에서 학습자의 기술을 평가한다.
학습자의 기술을 평가하려면 각 자극상황(실제 상황이든 모의상황이든)을 제시하고 그 상황에 대
한 학습자의 반응을 기록해야 한다.
④ 가장 쉬운 기술과 가장 쉬운 자극상황에서 훈련을 시작하라.
⑤ 그 행동에 대해 모델이 보여주고 행동의 중요한 측면을 설명하면서 훈련회기를 시작한다.
⑥ 학습자가 교수를 듣고 모델을 본 후 시연할 기회를 제공한다.
⑦ 시연 후 즉각적으로 피드백을 제공하고 칭찬과 개선을 위한 교수를 제공한다.
⑧ 학습자가 그 행동을 정확하게 수행할 때까지 시연과 피드백 과정을 동시에 반복한다.
⑨ 훈련 상황을 가지고 성공한 후에 또 다른 상황으로 옮겨가고, 학습자가 각 상황에서 각 기술을
숙달할 때까지 모델링, 교수, 시연, 피드백 과정을 계속한다.
⑩ 학습자가 훈련회기 중에 모든 가상 상황에 기술을 숙달하면 그 기술이 필요한 자연 상황에서 일반화 되도록 계획을 세운다.


2. 집단 행동기술훈련과 훈련의 장단점
1) 집단 행동기술훈련
- 행동기술훈련 절차는 유사한 기술을 학습할 필요가 있는 집단에서도 사용될 수 있다.
- 예 > 자녀와 갈등을 겪는 부모훈련, 주장기술이 부족한 집단의 주장훈련, 사회성이 부족한 아동들의
사회기술훈련 등.
- 개인을 행동기술훈련 시키는 과정과 마찬가지로 모델링과 교수를 전체 집단에게 제공하며 구성원은
역할놀이로 기술을 시연하고 다른 구성원으로부터 피드백을 받는다.


2) 집단 행동기술훈련의 장점과 단점
① 집단 행동기술훈련의 장점
- 교수나 모델링이 전체 집단에게 제시되기 때문에 개별 행동기술훈련보다 더 효과적이다.
- 집단 구성원은 다른 집단구성원이 그 기술을 시연하는 것을 지켜봄으로써 배우고, 자신의 수행에 피
드백을 받는다.
- 다양한 집단 구성원들이 역할놀이에 참여함으로써 일반화가 잘 이루어진다.
- 성공적인 시연에 대한 강화는 훈련자 뿐만 아니라 집단의 다른 구성원들로부터 칭찬을 받을 때 더 커진다.
② 집단 행동기술훈련의 단점
- 각 사람이 훈련자의 집중된 주의를 받지 못한다.
- 일부 구성원들이 적극적으로 참여하지 않거나 다른 구성원의 참여를 방해할 수 있다.


3. 학습된 행동의 일반화
1) 학습된 행동의 일반화
- 일반화는 어떤 행동이나 기술이 가르쳐진 조건과 다른 조건에서 그 행동과기술을 사용하는 것을 의
미하며, 유지는 가르침이 끝난 후에도 행동이나 기술 사용이 계속되는 것을 의미한다.
- 장애를 지닌 아동 중에는 습득한 행동기술을 일반화하고 유지하는 것이 쉽지 않기 때문에 처음으로
어떤 행동이나 기술의 교수를 계획하는 단계에서 일반화와 유지를 고려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⑴ 일반화의 정의
- 시간이 흘러도 여전히 지속되고, 관련된 모든 환경과 상황속에서도 나타나며, 목표행동과 관련된 다
른 행동에도 이 변화가 수반되는 것을 말한다.
① 자극 통제가 되었다는 것은 그 행동이 미래에 변별 자극이 있을 때만 일어날 것을 예측할 수 있
음을 의미한다. 즉 효과적인 자극통제란 특정 자극과 반응 사이에 높은 상관을 보이는 것을 뜻한
다. 자극통제는 자극 변별훈련을 통해 이루어지는데, 자극 변별훈련은 변별자극이 있을 때 반응하
면 강화하고 변별자극 이외의 자극인 델타자극이 있을 때 반응하면 강화하지 않는 것으로 이루어
진다. 이러한 변별훈련과 자극통제는 새로운 행동을 학습할 때 반드시 필요한 과정이다. 자극일반 화는 두 종류의 자극을 변별하여 다르게 반응하는 것이 변별이라면 두 종류의 다른 자극에 대해
같은 방식으로 반응하는 것이 자극일반화이다.


◆ <표1> 일반화의 형태를 설명하기 위한 용어

 

⑵ 일반화의 종류
① 일반화의 첫 번째 종류는 자극일반화(stimulus generalization)이다.
- 특정장소에서 특정인에게 훈련받아 온 반응이 다른 장소나 다른 사람에게서 발생하는 것으로 훈련전
이(transfer of training)라고 한다.
- 또한 아동에게 주어지는 자극을 변화시켜도 동일한 반응을 하는 것을 말한다.
- 훈련상황/환경이 아닌 다른 상황/환경에서 재 훈련을 받지 않고도 훈련된 행동이 발생하는 것이다.
- 다른 환경에서 학습한 것 그대로 할 수 있는 것이다.
- 예> 주영이는 들판에서 잡초 뽑는 법을 배웠다. 주영이는 상사로부터 어떤 지시를 받지 않아도 길가
에 보이는 잔디밭에서 민들레와 잡초를 뽑는 작업을 수행할 수 있다.
② 일반화의 두 번째 종류는 반응유지(response maintenance) 이다.
- 학습된 행동이 프로그램의 유관이 철회된 후에도 발생하는 성향으로 학습자가 목표행동을 지속적으
로 하는 정도를 말한다.
- 즉, 동일한 자극에 대한 동일 반응을 시간이 지나도 할 수 있는 것이다.
- 훈련 시기가 아닌 다른 때에도 재훈련 없이 훈련된 행동을 하는 것이다.
- 학습된 행동이 시간이 흘러도 여전히 지속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 예> 성우는 초등학교 1학년 때 선생님에게 알림장에 과제를 적고 수업자료를 과목별로 폴더에 보관
하는 법을 배웠다. 성우는 현재 대학교 2학년이며 여전히 그 때 배웠던 정리 및 분류 기술을 학업생
활에 적용하고 있다.
③ 일반화의 세 번째 종류는 반응일반화(response generalization)이다.
- 훈련받은 목표행동과 동일한 기능을 하면서도 학습자가 직접적으로 훈련받은 적이 없는 반응을 표출
하는 정도를 말한다.
- 동일한 자극에 대해 아동이 다양하게 반응할 수 있는 것을 말한다. 직접 훈련하지 않았는데도 목표
행동과 기능적으로 관련 있는 행동을 하는 것이다.
- 학습한 것을 응용하는 것이다.
- 예> 주영이는 긴 잡초 뽑는 연장을 사용해서 잡초 제거하는 방식을 배웠다. 아무도 다른 도구를 사
용하라고 가르치거나 부탁한 적이 없지만 주영이는 가끔 모종삽이나 맨손을 사용해서도 잡초를 뽑느
다.


2) 일반화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

⑴ 자극 일반화에 영향을 주는 3가지 요인
① 물리적 유사성
- 훈련 상황에서 주어진 자극과 물리적으로 더 유사한 자극이 주어질수록 자극 일반화는 잘 일어난다.
- 새로운 상황에 이전에 행동을 배웠던 상황과 유사하다면 새로운 상황에서도 같은 행동을 할 수 있다
는 의미이다.
◆ 물리적 유사성에 의한 자극일반화의 예
동네 슈퍼마켓에서 물건 사기를 학습한 아동은 재래시장보다는 대형 마트에서 물건 사는 것이
일반화가 훨씬 쉽게 잘 이루어진다.
네발로 걸어다니고 몸에 털이 있고 두 귀가 있고 멍멍이라고 소리 내는 진돗개를 보면 더 쉽게
강아지라고 부른다.


② 동일개념 또는 범주
- 주어진 자극이 훈련 상황의 특정 자극과 동일한 개념이나 범주에 속한 것을 학습하면 자극 일반화가
잘 일어난다.
◆ 동일개념 또는 범주에 의한 자극일반화의 예
아동이 존댓말 하기를 배우는 경우, 존댓말을 해야 하는 대상들이 자신보다 일정 연령 이상으로
나이가 더 많은 범주에 들어간 사람임을 알게 되면 대상의 성별, 직업, 옷 입는 것이 달라도 존댓말을
사용하게 되는 자극 일반화가 일어날 수 있다.
③ 자극의 동일한 반응통제
- 주어진 자극이 훈련 상황의 특정 자극과 동일한 결과를 가져오는 기능을 한다는 것을 학습하면 자극
일반화가 일어난다.
- 물리적으로 완전히 다른 자극들이 주어질지라도 그 자극들이 모두 동일한 반응을 통제한다는 것을
배우게 되는 것이다.


◆ 자극의 동일한 반응통제에 의한 자극일반화의 예
자동판매기를 사용을 배우는 경우, 돈을 넣고 원하는 물건을 선택하여 버튼을 누르는 작동원리를
학습하면 자동판매기 모양이 다르더라도 자판기 사용의 자극 일반화가 일어난다.
셋의 개념을 알고 우리말과 영어, 아라비아 숫지와 로마 숫자를 안다면 ‘ 삼’ 과 Three, 3, Ⅲ 이
동일하게 삼(3)을 의미하는 것인 줄 알고 반응할 수 있을 것이다.
- 참고 > 자극 일반화가 잘못된 경우
발달장애 아동이 낯선 사람을 보고도 얼굴을 부비고 껴안는 등의 행동을 하는 경우이다.
자극의 일부만 보고 바람직한 행동을 부적절한 상황에서 하게 되는 경우를 과잉자극 일반화라고 한다.


⑵ 반응일반화가 일어나는데 영향을 주는 3가지 요인
① 두 반응의 유사성
- 두 반응이 유사하면 유사할수록 반응의 일반화는 더 잘 일어난다.
- 인스턴트 음식 조리를 배우는 경우, 라면 끓이기를 배운 경우에 라면처럼 국물을 만들기 위한 소스
가 있는 쌀국수 끓이기가 소스를 따로 데워서 끼얹어야 하는 스파게티나 짜장면 보다 더 쉽게 일반화가 일어난다.
- 배드민턴을 배운 아동이 정구나 스쿼시를 수영보다 쉽게 배울 수 잇다.
② 공통된 특징을 공유하는 반응의 범주
- 부모가 아이에게 존댓말을 가르친다. 아이가 어른에게 말을 하면서 높임말을 사용하지 않는 경우에
아이의 말이 끝날 때마다 ~ 요를 힘주어 말하고 따라하도록 한다. 그랬더니 아이가 하자요~ 먹자요~,
놀자요~라고 말했다면 문법적으로 틀린 반응일반화가 일어난 것으로 볼 수 있다.
③ 동일한 결과를 가져오도록 기능하는 반응 범주
- 반드시 불을 피워야만 하는 상황에서는 성냥을 구해 불을 피우거나 라이터를 이용해 불을 피우거나
가스레인지를 이용해 막대에 불을 옮겨오는 등의 반응 일반화가 일어난다.


3) 일반화를 위한 전략
⑴ 자극 일반화를 위한 전략
① 자극 일반화를 위해 학생을 직접 자연스러운 상황에서 가르친다.
② 하루의 일과 속에서 가르친다.
③ 직접 자연스러운 상황에서 가르치는 것이 어려운 경우 훈련 상황을 일반화가 일어나야 할 상황과
비슷하게 조성한다.
④ 여러 다양한 상황을 이용하는 것이다. 장소, 사람, 사물 등 다양한 장소, 다양한 사람, 다양한 사
물을 대상으로 훈련을 실시한다.
⑤ 훈련 시 광범위한 관련 자극을 통합한다. 다양한 자극 범위를 포함시키는 많은 예로 훈련시키는
것이 자극 일반화를 용이하게 한다.


◆ 참고
자극 일반화 전략을 사용하여 지도할 때 고려할 사향은 훈련받은 행동을 언제 어디서 사용할지도 가
르쳐야 하지만 언제, 어디서 사용하면 안 되는지도 구체적으로 가르쳐야 한다. 목표행동을 보여야 할
변별자극과 보이지 말아야 할 델타자극을 구별하는 것이 필요하다.
⑵ 반응일반화를 위한 전략
① 충분한 반응사례로 훈련하기
- 자극 일반화를 위해 다양한 상황에서 훈련하기와 비슷한 원리이다.
- 동일한 기능을 하는 여러 다른 행동을 할 수 있도록 가능하면 다양한 방법으로 하는 훈련의 기회를
주는 것이다.
- 덧셈을 가르칠 때 숫자만 가지고 가르치는 것이 아니라 손가락 사용, 그림 사용, 숫자사용, 물건사용,
계산기 사용 등 다양한 방법으로 가르친다면 덧셈을 해야 하는 상황에서 어떤 방법으로든 계산해 내
는 반응 일반화가 이루어진다.
② 다양한 반응 수용하고 강화하기
- 가능하면 여러 상황에서 훈련의 기회를 준다.
- 훈련 상황에서 의도적으로 학생의 다양한 반응을 수용하고 강화하는 것이다.
- 예> 몸으로 기쁨을 표현하는 다양한 방법들을 생각하고 표현하게 한다든지, 색깔 진흙으로 다양한
주제의 물건을 만들게 하거나 색종이로 비행기 만드는 방법을 가르친 후 다양한 종류의 종이로 모양
접기를 하도록 한다던지 하는 방법이다.

⑶ 훈련 상황에서의 유지전략

< 표 > 습득된 행동을 훈련 상황에서 유지하게 하기 위한 전략

간헐강화계획 표적행동을 했을 때 가끔씩 강화하는 방법
과잉학습 적정 수준의 기술 수행 습득 후에도 계속 더 연습시키는 방법
분산연습 일정 시간 내에서 분산시켜 여러 차례 연습시키는 방법
학습한 기술을
기초로 새 기술
교수
새로 학습한 기술을 또 다른 새 기술 학습시 계속 삽입하여 연습기회를 늘려
주는 방법
유지스케쥴 사용 주기적으로 연습할 기회를 주는 방법
자연적 강화의 이용 자연적인 환경에서 강화받을 가능성이 높은 행동을 선정해서 가르치고 교수
상황에서 자연적 강화를 사용하는 방법

① 간헐강화
- 강화가 모든 표적행동 후에 항상 주어지지 않았기 때문에 언제 강화가 주어질지 모르는 학생은 강화
를 기대하면서 행동을 계속하게 된다.
② 과잉학습
- 과잉학습이란 아동이 표적행동을 습득한 후에도 계속해서 연습시키는 것을 말한다.
- 과잉학습이 유지의 효과를 보기 위해서는 학생이 적절한 기준에 도달한 후 그 기준에 도달하기 까지
필요했던 훈련의 50%의 수준에 해당하는 만큼 더 연습시킨다.
③ 분산연습 = 느슨하게 훈련하기
- 분산연습이란 습득된 표적행동을 하루 일과 속에 분산시켜 여러 차례 연습시키는 것이다.
- 한꺼번에 몰아서 연습하는 것보다, 서로 다른 시간에 나누어 연습하게 되면 초기 학습 후 유지될 가
능성이 높아진다.
- 지나친 구조화를 피하고 점 더 느슨하게 훈련하는 것을 의미한다.
- 구구단 1시간 동안 집중적으로 연습하는 것보다는 한시간 간격으로 5분씩 8번 연습하는 것이 더 오
래 기억된다.
④ 학습한 기술을 기초로 새 기술을 교수
- 복습할 기회를 자주 주라는 뜻이다.
- 아동이 구구단 2단을 암기했다면 3,4단을 가르칠 때 2단도 연습할 기회를 주는 것이다.
⑤ 유지 스케쥴 사용
- 일상생활에서 자주 사용하지 않는 행동은 습득했다 하더라도 실제로 사용할 기회가 자주 주어지지
않기 때문에 잊어버리기 쉽다.
- 습득한 행동의 일반화를 기대하며 기다리기보다는 규칙적으로 연습할 기회를 주는 유지 스케쥴을 계
획해야 한다.
- 유지 스케쥴의 목적 : 화재경보기 사용하기, 간단한 상처에 대해 응급조치하기 등 일상생활에서는 자
주 요구되지 않지만 기술이 필요할 때 사용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주기적으로 연습할 기회를 주는
것이다.
⑥ 자연강화의 이용
- 행동 기술을 선정하면 일반화 상황에서 주어지는 자연적 강화를 이용할 수 있다.
- 습득된 행동이 일반화 상황에서 유지되게 하려면 중재자가 인위적으로 주는 강화가 아니라 그 상황
에서 자신에게 주어질 수 있는 자연적 강화를 받을 수 있도록 해주는 것이 바람직하다.

 

⑷ 일반화 상황에서 유지전략
- 습득된 행동을 일반화 상황에서 유지하게 하기 위한 5가지 방법
① 일반화 상황에서 주어지는 자연적 강화를 이용하기 위해 훈련 상황에서도 자연적 강화를 사용한다.
② 일반화 상황에서 표적행동을 바르게 했을 때 즉시 강화하는 것이다.
예 > 수업시간에 허락 없이 말하는 행동을 훈련했다면, 교사는 수업시간에 혜민이가 손을 들면 즉시
강화해 주어야 한다는 것이다.
③ 일반화 상황에서 강화가 주어질 수 있도록 일반화 상황에 있는 다른 사람들에게 강화하는 방법을
가르치고, 아동에게는 여러 사람들을 대상으로 배운 기술을 사용할 기회를 제공한다.
④ 일반화 상황에서 간헐적으로 강화받도록 한다.
⑤ 습득된 자신의 행동에 대해 스스로 강화하도록 자기 강화기법을 비롯한 자기관리 기법을 가르치
는 것이다.


4) 일반화 훈련
- 변화된 행동의 일반화를 책임지는 것은 교사에게 매우 중요하다.
① 교사나 치료자가 일반화를 위한 평가와 프로그램 개발에서 제기해야 할 질문
- 기술이 습득되었는가?
- 아동은 기술을 수행하지 않고도 강화인을 얻을 수 있는가?
- 아동은 기술의 일부를 수행하고 있는가? 아동이 자연환경에서 기술의 일부를 수행할 때 치료사는 과
제분석을 통해 수행되지 않았거나 놓친 부분이 무엇인지 확인한다.
② 일반화를 촉진하기 위한 일반적인 지침
- 사회적 행동이든 학업적 행동이든 그 행동이 필요한 자연적인 장면에서 가르친다.
- 훈련을 위해 다양한 도우미들을 고용하여 특정 상황에서만 행동이 발생하게 될 가능성을 줄인다.
- 다양한 장면에서 훈련한다.
- 인위적인 단서와 강화인을 가능한 빨리 더 자연적인 것으로 바꾼다.
- 연속강화에서 간헐강화로 변경한다.
- 강화 전달을 점진적으로 지연시킨다.
- 일반화 사례를 강화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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