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동수정

보육교사, 상담심리, 임상심리사, 심리학 등 행동수정 요점 요약 17. 인지적행동주의 중재

롤라❤️ 2023. 4. 22. 08: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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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인지적행동주의 중재

 

1. 인지적 행동수정
- 인지적 행동수정 절차는 인지적이라고 이름 붙여진 행동을 변화시키도록 돕는 절차이다.
- 인지적 행동 수정은 인지적 행동의 어떤 면을 변화시키도록 돕기 위해 사용되는 절차로서 바람직하
지 않은 인지적 행동을 하지 않도록 돕고 보다 바람직한 인지적 행동을 가르치는 것을 말한다.
⑴ 인지적 행동의 정의
- 인지적 행동이란 내적 언어행동 혹은 상상적 행동을 말하는 것이다. 즉 내현적 행동으로 볼 수 있다.
- 표적행동은 그 발생이 기록될 수 있도록 객관적인 용어로 확인되고 정의되어야 한다.
- 이것은 외현행동과 마찬가지로 인지적 행동 같은 내현행동에서도 이루어져야 한다.
- 행동이 무엇이고 언제 발생하는지를 정확히 모르고서 표적행동을 변화시킬 수 없다.
- 외현 행동은 독립적인 관찰자나 표적행동을 하는 사람이 직접 관찰하고 행동을 기록하지만, 인지적
행동은 내현적이므로 관찰자가 직접 관찰하거나 기록할 수 없다.
- 구체적인 사고나 자기진술은 내현적이므로 오직 그 자신만이 그것들의 발생을 확인할 수 있다.
- 인지적 행동을 행동적으로 정의하기 위해서는 행동을 하는 사람이 사고, 상상, 혹은 자기진술을 명확
히 설명해야 한다.
- 어떤 사람이 자이존중감이 낮다고 말하는 것은 인지적 행동을 정의하지 못한다.
- 낮은 자존감은 “난 아무것도 잘하는 게 없습니다” 또는 “ 난 뚱뚱하고 못 생겨서 아무도 나를 좋아
하지 않아요” 같은 부정적 자기진술들에 이름을 붙인 것이다.


⑵ 인지적 행동 수정의 절차
- 사람들이 인지적 행동을 변화시키도록 돕는다.
- 인지 재구조화 절차는 특정한 비적응적인 인지적 행동을 적응적인 행동으로 대체하기 위해 사용된다.
- 행동 과다의 경우, 비적응적인 인지행동으로 인해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에 사용한다.
- 인지적 대처기술 훈련 절차는 새로운 인지적 행동을 가르치기 위해 사용되는 것으로 다른 바람직한
행동을 촉진하고 문제 상황을 효과적으로 대처할 인지적 행동이 없는 경우에 사용된다.
① 인지 재구조화
- 아동을 괴롭히는 부정적인 사고에서 벗어나게 하거나 그 사고를 좀 더 바람직한 사고로 대체하도록
돕는다.
- 공포, 불안, 분노 같은 정서적 반응 또는 불쾌한 기분, 문제행동, 열등한 수행과 관련된 반응을 유발
한다.
- 인지 재구조화 3단계
1단계 괴롭히는 사고와 그것이 발생하는 상황을 확인하도록 돕기 : 특정 상황에서 내담자가 경험
하는 사고가 무엇인지 보고하도록 하여 확인한다. 상황과 관련된 사고에 대한 내담자의 기억에 의
존한다.
2단계 괴롭히는 사고에 뒤따르는 정서적 반응, 불쾌한 기분이나 문제행동을 확인하도록 돕기 : 아
동을 괴롭히는 사고가 불쾌한 정서반응, 기분, 문제행동에 어떻게 선행하는지를 이해할 수 있게 된
다.

 

상황 사고 정서적, 행동적 결과
친구들을 만나러
나갈 준비를 한다.
걔들은 나를 좋아하지 않아.
걔들은 아쉬울 때만 날 찾지
우울함을 느낀다. 친구를 만나러
나가지 않는다.
수학수업을 한다. 나는 못해. 난 할 수 없어.
죽고 싶어.
불안을 경험한다.

3단계 괴롭히는 사고, 생각하기를 멈추도록 돕기 혹은 보다 합리적이거나 바람직한 사고를 생각하
도록 돕기.친구들이 자신을 아쉬울 때만 찾는다는 사례를 통해 합리적 사고로 바꾸기 위해서
다음과 같은 질문을 할 수 있다.
→ 친구가 당신을 정말로 싫어하는지 어떻게 알 수 있죠?
→ 증거가 어디 있나요?
→ 친구들이 아쉬울 때만 당신을 찾는다는 증거는 무엇 인가요?
② 인지적 대처기술 훈련
- 문제 상황에서 수행을 향상시키거나 그 상황에서의 행동에 영향을 주는 특정한 자기 진술을 내담자
에게 가르치는 것이다.
역할연기나 이미지를 통해서 불안을 유발시키는 상황에 노출시키기
내담자가 자신의 불안수준을 평가하기
스트레스 상황에서 경험하는 불안유발의 원인이 되는 인식에 대해 내담자가 자각하도록 가르치기
이런 생각들을 자기진술을 통해 재평가하는 과정을 통헤 검토하기
이 재평가에 따르는 불안수준을 검토하기
- 인지적 대처기술훈련의 특수한 젂용은 스트레스 접종이라고 부르는 전략에 의해 스트레스 관리기법
을 내담자에게 가르치는 것이다.
- 언어적 기법을 사용함으로써 심리적, 행동적 유추가 생물학적 수준에 면역을 주는 스트레스 접종법
을 개발했다.
- 개인에게 비교적 약한 자극을 주어 잘 견디어낼 수 있게 한 후에 차차 강한 자극을 주는 기법이다.
- 스트레스 상황에서 신념이나 자기진술을 수정함으로써 스트레스에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질 수
있게 된다는 가정에 기초한다.


2. 문제해결훈련과 분노조절훈련
- 아이들이 직면하는 문제들을 성공적으로 해결하지 못할 때 적절하지 못한 행동을 하거나 사회적 관
계에 어려움을 갖게 된다. 아이들에게 형식을 갖춘 훈련을 통해 효과적으로 자신의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을 가르치려는 것이 문제해결(Problem solving)훈련이다.
- 즉, 자신에게 주어진 과제 또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자기교수를 적용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1) 문제해결훈련
⑴ 문제해결훈련의 정의
- 문제해결훈련의 공통과정은 학생이 문제 상황을 인식하고, 문제를 정의하며, 문제를 유발하는 요인들
이 무엇인지 파악할 수 있도록 가르치고, 문제에 대한 잠재적 해결방안들을 찾게 한 후, 해결방안에
대해 평가하여 선택한 방법으로 반응하고 평가하게 하는 것을 말한다.


⑵ 문제해결훈련의 궁극적 목적

① 문제를 해결할 가능성이 있는 여러 다양한 해결책을 생각해 낼 수 있는 능력을 갖춘다.
② 어떤 행동이 가져올 수 있는 결과를 볼 줄 아는 능력을 습득한다.
③ 어떤 행동 발생의 원인을 생각하는 능력을 갖는다. 즉 하나의 사건과 다른 사건을 연관 시킬 줄 아
는 능력이다.
④ 사람들 사이에는 문제가 있을 수 있음을 인식하는 능력을 갖춘다.
⑤ 수단과 결과를 연결 짓고 예측하는 능력으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각 단계를 계획하는데 필요한
능력을 갖춘다.
⑥ 사람들은 서로 다른 동기를 가지고 다르게 행동할 수 있음을 알고, 그 사실을 설명할 수 있는 능력이다.

 

⑶ 문제해결훈련의 구성요소
- 문제해결훈련 프로그램은 사회적 기술훈련과 같이 설명, 시범, 시연, 피드백, 연습의 과정이 필요하
고, 문제 상황은 학생들의 실생활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것들이어야 한다.
① 문제의 인식과 정의
② 대안적 해결 방안의 모색과 평가
③ 문제해결 계획의 수립과 실행과 평가
- 문제해결 훈련이 효과적으로 이루어지도록 하기 위해서는 학생들에게 문제해결 연습할 기회를 많이
주어야 하고, 교사가 평소에 자신의 문제에 대해서 문제해결의 시범자가 되어 학생들로 하여금 문제
해결의 모습을 볼 수 있게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2) 분노조절훈련
⑴ 분노조절훈련의 정의
- 화가 난 상황에서 화를 조절하고 공격적인 행동을 자제할 수 있도록 가르치는 것을 말한다.
- 분노조절은 문제해결 훈련과 크게 다르지 않다.
- 다만 해결해야 할 문제가 분노라는 것이 차이점이다.
- 분노조절은 사회기술훈련이나 갈등과 같은 대인관계 문제를 해결하는데 반드시 다루어야 하는 주제
이다.


⑵ Bambara와 Kern(2008)이 제안한 분노조절 요소와 단계
① 분노조절훈련의 요소 : 촉발요인, 단서, 암시, 이완, 자기평가의 5가지 요소가 포함되어 있다.
- 촉발요인 : 화가 나게 하는 사건
- 단서 : 분노를 일으키는 신체적 신호를 알아차리는 것
- 암시 : 분노의 각성 상태를 줄이기 위해 사용하는 자기교수
- 이완 : 자기교수를 하면서 사용할 수 있는 기법
- 자기평가 : 자기가 사용한 기법에 대한 평가와 그를 통한 수정의 기회를 의미한다.
② 분노조절훈련은 설명, 시범, 시연, 실행, 피드백의 과정을 통해 배우게 되며, 문제해결훈련의 단계와
비슷하다.
- 1단계 : 화를 유발하는 요인들을 파악한다.
경원이가 내가 가지고 놀고 있는 장난감을 건드렸다.
- 2단계 : 신체적 단서를 알아낸다.
내 주먹에 힘이 들어감을 느낀다.
- 3단계 : 혼잣말을 한다(Self-talk)
가만히 있자. 아니면 밖에 나가 놀 수도 있고. 그런데 지금 놀이 시간인데 나가면 선생님한테 혼
나니까 그냥 다른 장난감을 가지고 노는게 좋겠어.

- 4단계 : 화를 감소시킬 수 있는 방법들을 사용한다.
잠시 쉬기, 10까지 세기, 심호흡하기, 근육이완하기, 휴식시간 요청하기
- 5단계 : 자기평가를 한다.
나는 너무 화가 났지만 속으로 10까지 세고 싸우지 않았어.. 잘했어.
※ 1,2단계는 문제의 인식과 정의에 해당하며 3단계는 대안적 해결방안의 모색과 평가, 4,5단계는 문제
해결 계획의 수립과 실행 및 평가에 해당한다.


⑶ 분노조절훈련에서 배워야할 자기교수 진술의 다섯 가지 종류(Novaco, 1975, Meichenbaum, Goodman,1971)
- 아동들이 실제로 화가 나는 상황에서 이러한 자기교수를 스스로 사용할 수 있도록 지도하는 것이 필
요하다. 이런 기술이 습득ㄷ 괼 수 있도록 지도하기 위해서 설명, 시범, 시연 및 역할놀이, 실행과 피
드백이라는 훈련과정이 필요한 것이다.
① 분노촉발요인에 대한 준비
- 이것은 어려운 상황일 수 있지만 나는 이것을 다룰 수 있는 방법을 안다. 나는 이 문제를 다루는 계
획을 세울 수 있다.
- 너무 서두르지 말고 문제만을 보며 개인적으로 받아들이지 않는다.
- 논쟁할 필요가 없다. 나는 어떻게 해야 할지를 알고 있다.
② 충돌과 대면
- 이성을 유지하고 있는 한, 나는 이 상황을 잘 조절할 수 있다.
- 나는 나를 시험할 필요가 없다.
- 내가 해야만 하는 것 이상을 생각하지 않는다.
- 화를 낼 만한 요소는 없다. 내가 무엇을 해야만 하는지를 생각한다.
- 긍정적으로 보고 결론으로 건너뛰지 않는다.
③ 각성에 대처하기
- 나는 근육이 경직되고 있다. 긴장을 풀고 몸의 움직임을 줄인다.
- 숨을 깊게 쉰다.
- 그는 아마도 내가 화를 내기 원하고 있을 것이다. 그러나 나는 적극적으로 이것에 대처할 것이다.
④ 해결되지 않는 갈등에 대한 생각
- 화를 더 나게 하는 것에 대해서는 잊는다.
- 나는 화나게 하는 것만을 생각한다.
- 그것을 없애 버리도록 시도하고 긴장을 푸는 것을 잊지 않는다.
- 화를 내는 것보다 이것이 훨씬 쉽다.
- 개인적으로 받아들이지 않는다.
- 내가 생각하는 것만큼 심각한 것이 아닐지도 모른다.
⑤ 해결된 갈등에 대한 생각
- 나는 그것을 매우 잘 처리했다. 그것은 잘 해결되고 있다.
- 나는 실제로 화낼 만한 가치보다 더 많이 화가 났었는지도 모른다.
- 나의 만족이 나를 곤경에 빠뜨리게 할 수 있으나 나는 언제나 더 잘하고 있다.
- 나는 화를 내지 않고 이 일을 해결했다.

 

⑷ 분노조절 프로그램의 예 

화를 참으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분노조절단계 지도내용
마음속으로
‘ 다섯’ 을 센다.
Ÿ 아동들에게 마음속으로 다섯까지 세는 것은 마음을 진정시키고 생각하는 시간을 갖기
위함이다.
Ÿ 다섯을 셀 때는 절대로 소리 내여 세지 말고 다른 사람들에게 들리지 않게
마음속으로만 센다.
Ÿ 손을 늘어뜨린 상태에서 주먹만 펴서 손가락 수를 헤아릴 때처럼 하나씩 꼽아가며
세는 것은 괜찮다고 한다.
Ÿ 그렇게 하면 더 천천히 세어 진정할 시간을 많이 갖는데 도움이 된다.
“난 괜찮아” 라고
이야기한다.
Ÿ 마음속으로 계속해서 ‘ 난 괜찮아’ 라는 말을 하라고 지시하고 자기교수 방법을
사용하도록 한다.
Ÿ 감정은 혼자서 작동하는 것이 아니라 생각의 영향을 받는다.
Ÿ 슬프고 화가 나는 것은 ‘ 슬프다, 화가난다’ 라는 생각의 탓이다.
Ÿ ‘ 나는 괜찮아’ 라는 자기교수를 지시하는 것은 부정적인 생각을 긍정적으로 바꾸어
감정을 진정시키기 위함이다.
왜 이런 기분이
드는지 생각한다.
Ÿ 감정을 진정시켰다면 아동에게 자기감정의 원인을 명확히 알 수 있게 하기 위함이다.
Ÿ 대부분 화가 날 때 ‘ 분노’ 라는 감정에 얽매여 감정의 원인, 해결방안은 생각하지
못한다.
Ÿ ‘ 분노’ 의 감정만 되새김하여 더 화가 나게 되기도 한다.
Ÿ 감정의 원인을 생각하게 되면 사실은 그리 화낼 일만도 아니었음을 알고 더 냉정해질
수 있다.
기분 좋은 일을
상상한다.
Ÿ 기분을 바꾸는 것을 목적으로 아동들에게 기분 좋은 상상을 해 보게 하면 도움이
된다.
Ÿ 웃음이 나는 일을 머릿속으로 떠올려서 화가 날 때마다 감정을 정화하는데 사용한다.
다른 사람에게
이야기한다.
Ÿ 좋지 못한 기분, 분노를 해결하는데 좋은 방법이다.
Ÿ 문제해결에 도움을 받지 못한다고 하더라도 누군가에게 이야기를 해서 마음을 풀 수
있다.
Ÿ 아동들에게 털어놓기에 적합한 사람으로 대부분 엄마, 아빠가 될 수 있는데, 앞으로
화가 날 때는 그 사람들과 이야기하면서 화를 풀 수 있다고 말해준다.

3. 긴장완화훈련 및 체계적 둔감법
1) 긴장완화훈련(relaxation training)
⑴ 긴장완화훈련의 정의
- 긴장된 상황에서 일어나는 자율적 각성상태와는 반대되는 신체 반응을 훈련시키는 것을 말한다.
- 긴장과 불안은 근육을 긴장시키고 심장을 빠르게 뛰게 하며 호흡을 빠르게 하고 손이 차가워지는 등
의 자율적 각성상태를 일으킨다.
- 근육을 이완하고 천천히 호흡하게 하면 손이 따뜻해지고 신체적 긴장이 감소하면서 편안하고 이완된
느낌을 갖게 되어 두려움과 불안이 감소된다.

① 두려움 및 불안문제의 정의
- 두려움(fear) : 특정자극이나 특정 상황을 두려워하는데 자극이 현재 있는 것이라면 불쾌한 신체적
반응을 경험하게 되고 벗어나려고 하거나 회피행동을 한다.
- 불안(Anxiety) : 행동에 대응하는 신체반응을 불안이라고 한다.
- 불안상태에서 자율신경계의 각성은 그 상황에서 벗어나거나 회피하는 행동을 쉽게 할 수 있도록 만
든다.

어둠에 대한 아동의 두려움에서의 조작적 행동과 수동적 행동
방에 불이 꺼지는 것(어둠)이 조건반응인(CR) 불안이나 자율각성을 야기하는 조건자극(CS)이다. 이 경
우 조작적 행동은 야간조명을 켜거나 문을 열어 복도의 불빛이 들어오게 하는 것이다. 이러한 행동은
어둠을 사라지게 하여 불안을 감소시킨다.
아니면 울거나 부모를 부를 수 있는데 이 행동은 부모를 오게 만들어 어둠에 대한 불안을 감소시킨다.
수동적 행동이 두려움의 일부가 되는 것은 명백하지만 때로는 두려움이 어떻게 수동적 행동을 통해
일어나는지 알기 어렵다. 다시 말해 조건자극(CS)이 어떻게 조건화되어 불안의 CR을 야기하는지 알
수 없다.

 

⑵ 긴장완화훈련의 종류
- 음악듣기, 명상하기, 편안한 것 상상하기, 요가, 마사지 등 여러 가지가 있는데, 가장 대표적인 것은
심호흡하기와 근육이완법이 있다.
① 심호흡(횡격막 호흡)
- 횡격막을 이용해서 산소를 최대한 깊이 폐 속으로 들이마시도록 가르치는 것을 말한다.
- 심호흡을 위해서는 편한 자세로 눕거나 앉아 손을 갈비뼈 바로 아래쪽의 들어간 부분 위에 두고 숨
을 들이 쉰다.
- 이때 어깨가 움직이지 않아야 하고 3-5초 동안 천천히 코로 숨을 내쉬면서 배가 안쪽으로 들어가야
한다.
- 심호흡을 통해 긴장 완화하는 훈련을 받게 되면 긴장을 경험하는 상황에서 단서만 주어지면 스스로
심호흡을 할 수 있게 된다.


⑶ 점진적 근육이완법
- 공포나 불안을 감소시키기 위해서 신체의 주요한 근육들을 체계적으로 긴장시킨 후 이완하는 것이
다.
- 점진적 근육이완법은 습관이 되도록 매일 일정한 시간을 내어 규칙적으로 연습해야 한다.
① 점진적 근육이완법의 5단계
- 1단계 : 근육을 긴장하는 것과 이완하는 것의 차이를 익히기 위해 팔을 이완하는 것을 연습한다.

우선, 오른팔을 들어서, 주먹을 앞으로 하세요. 정말로 근육이 긴장하고 조여지면 어 느낌이 드는
지 알아보려고 하는 거예요.
손에 테니스 공을 쥐고 정말로 세게 꽉 쥔다고 상상해 보세요. 자 이제 진짜 주먹을 쥐는데 할 수
있을 만큼 꽉 쥐어보세요. 꽉 쥔 상태에서 다섯을 세는 거예요. (1초에 한번씩) 하나, 둘, 셋, 넷, 다
섯 그만! 힘을 빼세요. 완전히 긴장했을 때, 손에 어떤 느낌이 들었나요?(아이들에게 조이는, 딱딱한,
꽉 잡은 듯한 과 같은 표현이 생각나도록 도와준다)
자, 다시 한번 연습합니다. 이번에는 왼팔을 들어 주먹을 앞으로 하고 주먹을 꽉 쥐고, 조일 수 있는
만큼 최선을 다해 힘을 주세요. 꽉 쥔 후에, 천천히 다섯을 세는 거예요. (1초에 한번씩) 하나, 둘,
셋, 넷, 다섯 그만! 내려놓으세요. 손과 손가락에서 힘이 빠지고 편안하게 퍼지도록 내려 보세요. 모
든 손가락이 완전히 늘어지고 손이 가만히 있을 때 늘어지듯이 내버려두는 거예요. 이완했을 때 손
에 어떤 느낌이 들었는지 말해 볼 수 있어요?(아이들이 ‘ 축처진’ ‘ 힘이 쭉빠진’ ‘ 흐물흐물 늘어
진’ 과 같은 표현이 생각나도록 돕는다).
좋아요. 이제 근육이 긴장되었을 때와 이완되었을 때를 비교해서 그 차이를 알 수 있을 거예요.
이 연습의 목적은 우리가 아주 긴장했을 때 편안해질 수 있도록 몸의 근육들을 이완하는 방법을 배
우는 거예요. 우리가 긴장하게 되는 때는 아주 많은데, 예를 들면 겁이 나거나, 신경이 곤두서거나,
걱정이 많거나, 화가 났을 때지요. 이완하는 것은 우리가 힘들 때 좀 더 편안하게 느낄 수 있도록 도
와줘요. 이완하기를 배우는 것은 자전거 타기나 수용하기를 배우는 것과 비슷해요. 연습을 꼭 해야
하고, 그러다 보면 조금씩 조금씩 쉬워지게 된답니다. 자 이제 팔을 좀 더 깊이 이완해보도록 해

- 2단계 : 신체의 다른 부분을 긴장시키고 이완하는 것을 시작한다. 다양한 근육을 이용해서 신체의 모
든 부분에서 긴장과 이완을 잘할 수 있을 때까지 연습하는 것이 중요하다.
- 3단계 : 몸 전체를 한번에 이완한다.
- 4단계 : 더 깊이 이완하는 법을 연습시킨다.
- 5단계 : 4단계가지 연습한 것을 실생활 속에서 연습해보도록 한다.


⑶ 체계적 둔감법(systematic desensitization)
① 두려움을 야기하는 자극을 상상하면서 두려움을 이완에 이용하는 것으로 Joseph Wolpe(1990)에 의
해서 개발된 절차이다.
② 가장 낮은 수준부터 시작하여 점점 더 불안한 상황을 상상하게 하면서 이완상태를 유지하도록 하는
것이다.
③ 체계적 둔감법으로 불안이 감소하는 이유는 이완상태와 두려움의 상태는 양립할 수 없기 때문에 신
체가 이완된 상태에서는 불안이 점차 사라지기 때문이다. 원치 않는 공포나 두려움을 근육이 이완
된 상태의 행동으로 대체하는 것이다.
④ 체계적 둔감법을 실시하기 위해서 선행되어야 할 것이 바로 심호흡, 근육이완의 훈련이 되어 있어
야 한다는 것이며그 다음에는 불안과 두려움을 유발하는 자극들을 불안야기 정도에 따라 위계적으
로 순서를 정하는 것이다.
⑤ 체계적 둔감법의 중요 3단계
- 1단계 : 앞에서 기술한 이완기술 하나를 습득한다.
- 2단계 : 두려움을 유발하는 자극의 위계를 만든다.
- 3단계 : 위계에 따라 장면을 ;묘사하는 동안 이완기술을 연습한다.
⑥ 위계 만들기
- 이완절차를 학습하게 되면 치료자와 내담자는 두려움을 유발하는 자극을 위계화 한다.
- 두려움 평가척도를 사용하여 두려음자극과 관련된 다양한 상황에서의 두려움 정도를 파악한다.

- 두려움 평점 척도를 주관적 불쾌단위(subjective units of discomfort scale: SUDS)라고 한다.
- 0~100까지의 점수가 있는데 0은 두려움이나 불안이 전혀 없음을 100은 두려움이나 불안이 최대임을
나타낸다.

초기 불안위계의 예(Morris, 1991)
- 혼자되는 것에 대한 두려움
10. 낮이나 밤에 도서관에 사람들과 함께 있는 것
20. 다른 여성 없이 혼자 방에 있게 되는 것
30. 하룻 동안 집에 혼자 있는 가능성을 생각하는 것
40. 밖에 사람들이 몇 명 없을 때 아침 일찍 학교에 가는 것
50. 낮 동안 침실에 혼자 있는 것
60. 밤에 혼자 운전하면서 남자가 나를 따라온다고 느끼는 것
70. 여자 친구와 둘이서만 도시 중심가를 걷는 것
80. 돌보는 아이하고만 함께 집에 있는 것
90. 실제로 혼자되기 전 몇 시간 후 혼자 있게 되는 것을 생각하는 것
100. 문을 닫은 채 거실에 혼자 앉아 있는 것.

- 그 외, 체계적이고 점진적으로 근육을 이완시키는 방법을 적용시킬 수도 있지만 아이들에게 자기가
거북이가 된 것처럼 거북이를 상상하면서 책상 앞 의자에 앉은 채로 팔과 다리를 몸쪽으로 당기고
머리를 숙여 근육을 이완하는 연습을 시킨 후 화가 나거나 싸움 할 것 같은 상황에서 다른 친구나
교사가 “ 거북이 되기!” 라고 외치면 거북이 자세를 실시하도록 훈련시키는 방법을 적용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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