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동수정

보육교사, 상담심리, 임상심리사, 심리학 등 행동수정 요점 요약 19. 문제행동 중재계획 및 실천

롤라❤️ 2023. 4. 23. 10:01
반응형

19. 문제행동 중재계획 및 실천

 

바람직하지 못한 행동을 수정하는 방법 중 행동수정 이외에도 문제행동 유형-기반 지원 프로그램을
활용한다.
문제행동의 중재를 위해서 문제행동 유형을 기능분석 결과에 따라 회피동기행동, 관심/보상동기행동, 감
각동기의 행동으로 유형을 나누고 각 문제행동의 유형에 따라 다른 중재 접근을 하는 것이 특징이다.

1. 문제행동유형-기반지원 프로그램(Problem Behaviors Type-based Support, TBS)
- 문제행동유형-기반지원 프로그램의 중재기법들은 문제행동 유형을 기능분석 결과에 따라 회피동기행
동, 관심/보상동기 행동, 감각동기의 행동으로 유형을 나누고 중재 시점에 따라 문제행동이 일어나기
전 중재, 행동 그 자체에 대한 중재, 행동이 나타난 이후의 중재로 나누어 제시한다.
- 이는 이용자인 부모가 모듈형으로 선택, 조합하여 사용하도록 하는 중재지원 프로그램이다.

1) 문제행동 유형
- 문제행동 기능 파악을 위한 여러 절차들이 있지만 부모들이 쉽게 적용해 볼 수 있도록 간편한 체크
리스트를 사용한다. 본 문제행동 기능 체크리스트는 문제행동 기능분석 선별도구(FAST; Florida
Center on Self-Injury, 1996), 동기평가척도(MAS; Durand & Crimmins, 1992), 문제행동 질문지(PBQ;
Leweis, Scott, & Sugai, 1994)의 내용들을 바탕으로 통합하고 간단히 요약하여 20개 항목의 체크리스
트가 마련되어 있다.


◆ <그림1>

- 문제행동 기능 체크리스트 내용타당도 설문지(참고자료에 첨부되어 있음)


2) 문제행동 유형-기반 지원(TBS) 프로그램 모형
- 문제행동을 중재하기 위한 첫 단계는 중재하고자 하는 문제행동을 선정하는 것이다.
- 문제행동 선정 후 문제행동의 기능을 분석한다.
- 기능분석 결과는 감각적 문제, 과제회피 문제, 관심을 얻기 위한 것, 원하는 물건이나 활동을 얻기
위한 것 4가지 중 하나로 요약된다.
- 문제 행동 감소를 위한 중재 프로그램은 일반적으로 많은 변인들의 동시적 조작을 포함하는 복합 중
재이다.
- TBS 프로그램의 경우에도 여러 하위 중재 기법들을 포함하며, 하위 중재 기법들은 선행사건 중재 프
로그램, 행동 중심 중재 프로그램, 후속자극 중심 프로그램으로 나누어 구성된다.


⑴ 선행 사건중심 중재 프로그램
- 기능평가를 근거로 문제행동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예방적 중재방법이다.

- 문제행동은 자극에 대한 반응으로 발생하므로 환경의 구조적 변인, 주변관련인적 구성원의 변화가
요구된다.
- 선행사건 중재는 기능평가에 대한 문제행동을 일으키는 직접적 환경을 다룬다.
- 문제행동을 발생시키는 것으로 보이는 특별한 사건을 진단하고 그런 사건을 제거, 수정한다.
⑵ 행동중심 중재프로그램
- 문제행동을 바람직한 행동 또는 대체 행동을 바꾸는 여러 종류의 중재기법이다.
- 대체행동 중재는 문제행동과 기능적으로 같은 결과를 갖는 보다 정상적인 행동을 지도하는 방법이
다.
- 보완대체의사소통, 그림교환 의사소통방법은 회피동기 문제에서 거부의사를 표현하도록 한다.
- 관심 및 보상동기의 문제행동의 경우 요구 의사 표현을 도움으로써 문제행동이 일어나는 상황에서
적절한 행동을 스스로 하도록 돕는 기법이다.
- 사회적 상황이야기, 공동일과, 우연교수 등의 방법은 문제행동이 일어나는 상황에서 적절한 행동을
지도하는 중재기법이다.
- 언어적 교시 훈련도 절절한 행동을 스스로 하도록 돕는다.
- 일반적응행동 중재는 미술, 운동, 노래, 요리 등 아이들이 즐거워할만한 일반적 적응행동을 하여 문
제행동의 발생기회를 줄이고 원하는 감각 경험을 충분히 하게 하여 감각에 대한 포만이 일어나 문제
행동을 감소시키는 비교적 간접적인 문제행동 중재가 있다.


⑶ 후속자극 중심 프로그램
- 주로 행동 수정 기법들에서 소개된 중재방법들로 문제행동이 나타났을 때 이를 감소시킬 수 있는 후
속자극들을 제시하고 바람직한 행동이 나타났을 때 이를 증가시킬 수 있는 여러 가지 강화와 같은
후속자극을 제시하는 중재 방법이다.
- 스스로 행동을 점검하고 강화도 스스로 주는 자기점검, 자기강화중재가 있다.
- 감각동기 문제행동의 경우 감각에 접근하는 두 가지 방법으로 둔감법과 홍수법도 있다.

 

◆ <그림2> TBS 프로그램 구성

 

2. 문제행동 유형-기반지원(TBS) 프로그램 내용
1) Step 1. 문제행동 선정하기
⑴ 문제행동 선정하기란?
① 중재가 필요한 문제행동을 먼저 선정하는 단계이다.
② 문제행동을 구체적으로 기술한다.
③ 문제행동이 일어나는 상황이나 맥락도 함께 기술한다.
④ 여러 개의 문제행동이 있을 경우 어떤 문제행동을 먼저 중재할지 결정한다.
⑤ 중재가 필요한 또는 먼저 중재해야 할 문제행동을 결정하기 위해 나열한다.
⑵ 문제행동 선정하기 실시방법
① 문제행동 기록하기
- 아동에게 나타나는 문제행동이 5개 이하이면 모두 쓰고, 6개 이상이면 5개 까지만 작성한다.
② 심한 정도 기록하기
- 부모가 느끼는 문제행동의 심한 정도를 5점 척도로 평가한다. 문제행동 자체가 심하다고 평가될수
록 중재의 필요성이 높아진다. (1~5점 리커트 척도)
③ 빈도 기록하기
- 문제행동이 얼마나 자주 일어나는지를 평가하여 작성한다.
- 1~5점 리커트 척도로 평가하며 1점은 아주 드물다, 5점은 매우 빈번하다로 체크한다.
- 심각한 문제행동이라도 빈도가 매우 낮다면 중재 필요성이 낮아지게 된다.
④ 방해정도 기록하기
- 문제행동이 가족이나 타인을 얼마나 방해하는지 그 정도를 5점 리커트 척도로 평가한다.
- 문제행동이 심각하고 빈도가 잦더라도 타인에게 방해가 되지 않는다면 문제행동을 반드시 없애려
고 하기 보다는 시간과 장소를 구분하여 문제행동을 하도록 허용할 수 있다.
⑤ 행동유형 기록하기
- 문제행동의 유형을 기록한다.
- A=위험한 행동, B=방해행동, C=상동행동으로 쓴다.
- 행동 유형에 따라 중재의 우선순위가 달라질 수 있다.
⑥ 중재여부 기록하기
- 심한정도, 빈도, 방해정도, 행동유형의 4가지 척도를 바탕으로 중재가 꼭 필요한지 그렇지 않은지
를 결정한다.

- 중재가 필요하다면 우선순위가 어떻게 되는지 기록한다.
- 문제행동들 중 중재가 필요한 것과 그렇지 않은 것을 구분할 수 있다.
- 문제행동이 무엇인지 파악할 수 있다.
- 문제행동에 대한 평가는 중재 후와 비교하는 기준이 된다.

 

◆ <표1>

- 심한정도 : 1= 전혀 심하지 않다.... 5= 매우 심하다.
- 빈도 : 1= 아주 드물게 나타난다... 5=매우 빈번하게 나타난다.
- 방해정도 : 1= 전혀 방해되지 않는다.... 5= 매우 방해가 된다.
- 행동유형 : A= 위험한 행동, B= 방해 행동, C= 상동행동
- 중재여부 : 중재 할 행동 o, 중재하지 않을 행동 x

 

2) Step2. 문제행동 기능분석하기
⑴ 문제행동 기능 체크리스트
- 중재가 필요하다고 결정된 문제 행동이 있다면 먼저 문제행동의 원인을 파악해야 한다.
- 문제 행동의 동기를 평가하고 실시하는 것을 말한다.
① 문제행동 기능 체크리스트란 무엇인가?
- 중재가 필요한 문제행동에 대해서 문제행동의 원인을 파악하기 위한 동기를 평가를 실시하는 것을
말한다.
② 문제행동 기능 체크리스트 실시방법
- 문제행동 기능 체크리스트에 아동의 기본 정보를 기록한다.

- 중재하기로 결정한 문제 행동 하나를 기술해야 한다.
- 중재해야 할 문제행동이 여러 개인 경우 각 다른 기능의 문제행동일 가능성이 있으므로, 중재하고
자 하는 하나의 문제 행동을 선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감각추구행동 과제회피행동
Ÿ 혼자 있을 때 나타남
Ÿ 같은 행동이 반복적으로 나타남
Ÿ 문제행동을 즐기는 것으로 나타남
Ÿ 문제행동 자체에 몰입함
Ÿ 특정 감각과 관련되어 나타남
Ÿ 어려운 과제를 시키면 나타남
Ÿ 새로운 과제를 시키면 나타남
Ÿ 과제를 지시하면 나타남
Ÿ 과제를 취소하면 문제행동을 멈춤
Ÿ 흥미 없는 과제를 시키면 나타남
관심추구행동 보상추구행동
Ÿ 보호자가 다른 사람과 이야기하면
나타남
Ÿ 보호자가 같이 활동하지 않으면 나타남
Ÿ 보호자가 관심을 주지 않으면 나타남
Ÿ 보호자가 같은 장소에 없으면 나타남
Ÿ 보호자가 함께 할 수 없다는 것을
알았을 때 나타남
Ÿ 선호하는 것을 갖기 위해 나타남
Ÿ 선호하는 것을 빼앗겼을 때 나타남
Ÿ 선호하는 것을 주면 문제행동을 멈춤
Ÿ 선호하는 것을 할 수 없을 때 나타남
Ÿ 선호하는 것을 할 수 없다는 것을
알았을 때 나타남.

- 체크리스트에 체크된 문항들은 문제 행동 기능 분류표에 따라 감각추구행동-과제회피행동-관심추
구행동-보상추구행동으로 분류하고 보다 많이 체크된 영역의 행동 분류에 따라 행동의 기능을 분
석한다.
- 문제행동의 기능을 아래의 문장으로 요약한다.
아동의 문제행동의 기능은 __________________입니다.
구체적인 원인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⑵ 감각반응 평가
① 감각반응평가의 개념
- 문제행동 기능 분석을 통해 감각추구행동이 나타났다면 환경 감각자극에 대한 반응 평가를 실시한
다. 그렇지 않은 경우에도 발달장애 아동들은 감각자극에 대한 반응이 과민하거나 둔감한 경우가
있기 때문에 평가를 실시하는 것이 필요하다.
- 아동의 행동 중 감각에 대한 반응을 확인하고 문제행동을 이해하고 감각적 요구를 해소하는 방향
으로 중재를 설정할 수 있다.
② 감각반응 평가 실시 방법
- 환경의 감각자극에 대한 반응 평가표의 각 감각에 대한 민감 반응과 둔감 반응을 모두 읽고 아동
에게 해당되는 것에 체크한다.

- 감각자극 반응 평가 결과 요약표에 해동되는 모든 칸에 체크한다.
- 경우에 따라 특정 감각에 대해 민감 반응 또는 둔감 반응으로 나타날 수도 있고 감각 전반에 걸쳐
민감, 둔감 반응이 섞여 나타날 수도 있다.

아이의 감각 특성은
청각이(민감, 둔감, 혼돈) 상태이다.
시각이 (민감, 둔감, 혼돈) 상태이다.
촉각이 (민감, 둔감, 혼돈) 상태이다.
후각이 (민감, 둔감, 혼돈) 상태이다.
미각이 (민감, 둔감, 혼돈) 상태이다.
전정감각과 고유수용감각이 (민감, 둔감, 혼돈) 상태이다.

그래서 내 아이는 _____________________것을 좋아한다.
그리고 _________________________것을 싫어한다. 0.

 

⑶ 행동관찰
① 행동관찰의 개념
- 문제행동이 가정에서 일어나는 빈도를 보다 객관적으로 측정하는 절차를 말한다.
- 문제행동의 변화를 수치와 그래프로 확인할 수 있다.
- 시각적으로 표현된 자료들을 통해 중재를 계속할지 그만할지 변경할지를 결정하는 근거로 이용할
수 있다.
② 행동관찰 실시 방법
- 문제행동 관찰을 위한 단위시간을 결정한다.
- 문제행동에 대한 관찰간격을 달리해야 한다.
- 빈번하게 일어나는 행동의 경우에는 짧은 시간동안 측정하여 문제행동의 발생빈도를 확인한다.
- 간헐적으로 일어나는 행동의 경우, 보다 긴 시간동안 문제행동의 발생빈도를 측정한다.
- 문제행동 중재 전에 발생빈도를 여러 차례 측정하여 평균적인 발생빈도를 측정한 후, 문제 행동의
중재를 시작한다.
- 중재 하는 중에도 꾸준히 발생빈도를 측정하여 중재에 의해 문제행동이 감소되었는지 확인할 수
있다.
단위시간 □ 10분 □ 30분 □ 1시간 □ 하루 입니다.
관찰예정시간 :

 

◆ <표2> 문제행동 주별 관찰기록표

3) Step3-1 선행사건 중심 중재 프로그램
⑴ 규칙 만들고 지키기
① 적용대상 : 모든 유형의 문제행동에 적용가능

② 규칙 만들고 지키기
문제행동을 사전에 예방하기 위한 중재기법으로 아동이 수행할 수 있는 범위에서 규칙을 정하고 아
동이 이해할 수 있는 방법으로 규칙을 제시한다. 많은 경우 부모들은 말로써 규칙을 정하고 이야기
하나, 말을 한번 하고 나면 사라지기 때문에 지속적으로 주의를 기울이기 어렵다. 그림, 사진, 문자
등을 이용하여 시각적으로 볼 수 있게 작성하여 잘 보이는 곳에 붙여두는 것이 아동에게도 부모에
게도 규칙을 상기시키는데 도움이 된다.
③ 규칙 만들기의 실제

규칙 만들기를 효과적으로 사용하기
Ÿ 규칙은 아동과 함께 만듭니다.
Ÿ 이해하기 쉽고 기억하기 쉽고 짧고 단순한 용어로 만듭니다.
Ÿ 규칙의 수는 너무 많으면 안됩니다(초등학생 5개 이하).
Ÿ 긍정적인 언어를 사용합니다(바람직한 행동), 부정적인 표현(~하지 않기)은 부정적인
행동을 강조하는 효과가 있기 때문에 사용하지 않습니다.
Ÿ 규칙을 그림이나 사진으로 표현할 수 있습니다.

④ 규칙 지키기의 실제

⑵ 물리적 환경 바꾸기
① 적용대상 : 과제회피행동, 감각추구행동
② 물리적 환경 바꾸기 개념

- 가정은 아동에게 익숙하고 편안한 공간이므로 물리적인 환경의 수정이 비교적 덜 요구된다.
- 학교, 어린이집, 유치원은 아동이 새롭게 적응해야 하는 공간이며 아동에게 불편한 장소일 수 있
다.
- 아동을 위한 환경적 배치의 배려가 필요하며 몇가지를 확인하고 필요하다면 환경 배치를 변경할
수 있다.
③ 물리적 환경 바꾸기 예시

물리적 환경 바꾸기 위한 점검사항
Ÿ 아동에게 공간이 너무 좁은가?
→ 보다 넓은 공간이 필요하다.
Ÿ 아동만의 휴식공간이 있는가?
→ 휴식공간이 필요하다.
정리한다.

Ÿ 어디에서 무엇을 해야 할지 몰라 불안해하는가?
→ 테이프, 울타리, 가구 등을 이용하여 행동구역을 분명히 표시해둔다.
Ÿ 아동의 주의가 너무 산만한가?
→ 식사를 하거나 학습을 하는 공간에 산만해 질 수 있는 물건들은 보이지 않는 곳에
⑶ 예측 가능한 상황 만들기
① 적용대상 : 과제회피행동, 감각추구행동
② 예측 가능한 상황 만들기의 개념
변화에 저항하여 문제행동을 보이는 아동의 경우에 사용하는 방법이다.
인간은 누구나 잘 알지 못하는 상황에서는 불안할 수밖에 없다.
그런 상황에서 불안을 감소시키기 위한 행동들이 나타날 수 있다.
보다 더 예측 가능한 상황을 만들어 주기 위해 다음의 활동을 실시할 수 있다.
③ 예측가능한 상황의 예시

예측 가능한 상황만들기 점검사항
Ÿ 아동이 하는 일의 일과표를 만든다.
Ÿ 일과표는 아동이 이해하는 그림이나 사진을 이용한다.
Ÿ 아동이 자주 볼 수 있는 곳에 일과표를 붙여놓는다.
Ÿ 일의 순서( 가방을 갖다 놓기, 음식 먹기 등)를 사진으로 사전에 미리 알려준다.

④ 문제행동 사례
- 주말에 가족끼리 나들이를 가기로 했는데, 옷을 다 입은 아동이 방에 엎드린 채 나오지 않으려 한다.
→ 아동의 입장에서는 ‘ 나가자’ 라는 말만 들었을 뿐 어디에 가서, 누구를 만나고, 무엇을 할지에
대해서는 막연하고 불안할 수 있다. 구체적으로 어디를 가서, 누구를 만나고, 무엇을 할지에 대
한 구체적인 정보를 사전에 제공하고(하루 전, 출발 몇 시간 전) 말로 또는 그림이나 사진으로
제시하여 아동을 안심시킬 수 있다.


⑷ 관심이나 물건 제공하기
① 적용대상 : 관심추구 행동, 보상추구 행동
② 관심이나 물건 제공하기 개념
- 아동의 문제행동의 기능이 어른의 관심이나 물건을 얻기 위한 것일 경우 이용한다.

- 아동이 원하는 것을 제공한다면 문제행동은 사라진다.
- 만약 관심이나 물건을 제공했는데도 문제행동이 지속적으로 나타난다면 문제행동의 기능 분석이
잘못되었을 수 있다.
③ 관심이나 물건제공하기 예시

⑸ 감각자극 제공하기
① 적용대상 : 감각추구 행동하는 아동
② 감각자극 제공하기 개념
- 아동의 문제행동의 기능이 감각추구행동 즉 자기자극행동인 경우 활용할 수 있는 행동수정 방법이다.
- 아동이 추구하는 감각을 충분히 제공하여 감각 포만상태가 된다면 문제행동의 감소가 나타난다.
- 감각제공은 일상생활에서 쉽게 경험할 수 있는 활동을 통해 실시한다.
③ 감각자극 제공하기 예시

⑹ 활동 제시방법 변경
① 적용대상 : 과제회피 행동하는 아동
② 활동제기 방법 변경의 개념
- 아동의 문제행동 원인이 과제를 회피하기 위해서하는 경우 적합한 중재기법이다.
- 문제행동이 부모나 교사의 활동 요구에서 비롯되는 경우가 많다.
- 활동 지시의 방법, 양, 난이도, 재료 등을 조절하여 아동의 문제행동을 감소시킨다.
- 또는 부모, 교사가 원하는 활동을 수행하게 할 수 있다.
③ 활동제시 방법 변경의 예시

다양한 활동 제시방법
Ÿ 쉬운 과제(지시, 심부름, 활동)를 이용한다.
Ÿ 아동에게 선택의 기회를 준다.
Ÿ 의미 있고 가치 있는 성과가 이루어질 수 있는 활동을 한다.
Ÿ 활동시간을 짧게 한다.
Ÿ 다양한 자료를 준비한다.
Ÿ 필기도구 대신 컴퓨터를 이용한다.
Ÿ 어려운 과제 대신 쉬운 과제를 이용한다.
Ÿ 아동이 좋아하는 것을 활용한 과제를 이용한다.
Ÿ 아동이 좋아하는 활동과 좋아하지 않는 활동을 번갈아 가며 한다.

* 문제행동 기능 체크리스트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