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동수정

보육교사, 상담심리, 임상심리사, 심리학 등 행동수정 요점 요약 20. 문제행동 중재계획 및 실천 2

롤라❤️ 2023. 4. 23. 15: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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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문제행동 중재계획 및 실천 2

 

1. 문제행동 유형 기반 지원 프로그램 Step3-2


1) Step3-2 행동중심 중재 프로그램
⑴ 대체행동 찾기/ 만들기
① 적용대상 : 모든 문제행동에 적용가능
② 대체행동의 개념
- 아동에게 나타나는 문제행동을 대체할 수 있는 행동을 만들어주는 것을 말한다.
③ 대체행동의 예시

- 적절한 대체행동 찾기
문제행동보다 더 효과적이어야 한다.
문제행동보다 더 쉬워야 한다.
문제행동보다 더 수용 가능해야 한다.
- 대체행동 지도하기
대체행동이 나타날 때마다 강화를 준다.
대체행동의 사용방법을 시범으로 보여준다.
아동이 대체행동을 사용하도록 도와준다.
- 촉구(도움제공)
아동이 바람직한 반응을 보일 수 있도록 도와주는 부가적인 자극을 말한다.
언어적, 신체적, 시각적, 몸짓 등으로 축구를 제시할 수 있다.
아동이 스스로 반응할 수 있게 되면 촉구를 서서히 줄인다.
- 과제분석과 행동연쇄
바람직한 행동이 복잡하거나 어려운 경우 과제를 단계로 나누어 지도한다.
- 적절한 대체행동 찾기
바람직한 행동을 처음부터 수행할 수 없다면 시작행동을 찾아서 강화한다.
시작행동에서 목표행동에 보다 근접한 중간행동을 지도하고 강화한다.
중간행동에 목표행동을 지도하고 강화한다.

 

⑵ 사회적 상황이야기
① 적용대상 : 모든 문제행동에 적용가능
② 사회적 상황이야기의 개념
- 문제행동이 나타나는 아동들에게 사회적 문제해결 장면이나 사회적 맥락 등을 제공하면서 문제행
동을 줄여나가는 활동을 의미한다.
- 사회적 상황 속에서 경험할 수 있는 어려움을 실제적이고 명확한 사회적 정보로 변환시켜줌으로써
사회적 상황에서 발생하는 사건과 발생 원인에 대한 구체적인 설명을 제공하는 것이다.
- 시각적인 매체 사용의 한가지 방법으로 사회적으로 수락될만한 행동과 사회적 상황에서 요구되는
사회적 상호작용의 큐에 대한 설명을 제공하여 사회적 이해도를 향상시키는 것이다.
- 사회적 상황에서 사람들이 입밖으로 말하지 않는 사회적 기대, 사회적 상황에서 무엇이 왜 일어나
는지 고려하는 정보를 제공하여 사회적 상황에 성공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것을 돕기 위해 개발된
기법이다.
③ 사회적 상황이야기의 특성

- 시각적이다
글, 사진, 차트, 그림, 다이어그램과 같은 시각적 자료를 포함한다.
- 반복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비슷한 상황이 반복되는 경우, 이전에 사용했던 이야기를 다시 사용하거나 적용할 수 있다.
- 아동의 언어수준에 적합하고 아동이 현재 사용하는 어휘를 고려한 언어로 작성된다.
- 아동을 주의 깊게 관찰하고 아동의 대화나 부모, 양육자, 교사들을 통해 수집된 정보와 평가에 근거
하여 구성된다.
- 사회적 상호작용과 의사소통과 같은 주요 문제 영역들에 초점을 맞춘다.
- 누가, 무엇을, 왜 하고 있는가와 같은 구체적이고 실제적인 정보를 제공한다.
- 사람들이 무엇을 생각하고 느끼는지에 대해 직접적으로 설명하고 이러한 느낌과 행동들이 자신의 행
동과 어떻게 관련되었는지 설명한다.
- 상황을 명확히 설명한다.
- 처방적 형식의 예측 가능한 형태로 서술한다.
④ 사회적 상황이야기 예시

◆ 활동실시방법
- 이 활동은 사회적 이해력을 증진시킨다.
- 아동이 자주 접하는 사회적 문제해결 장면을 그림, 만화, 사진 등의 시각적 자료를 제시함으로써
사회적 문제행동을 중재할 수 있다.
- 이를 통해 사회적 맥락을 이해하는 능력을 발달시키는 동시에 사회적 기술을 가르칠 수 있다.
- 사회적 상황이야기를 아동의 관점에서 작성한다.
- 가정에서는 형제, 부모가 상황을 재연 또는 시연하며 보여줄 수 있고, 이 장면을 사진을 찍어 보
여주면서 중재할 수 있다.
같이 놀자 그래 고마워
나는 혼자 레고를 가지고 놀고 있어요.
친구가 나와 놀고 싶어해요.
친구는 나에게
“나도 같이 놀자” 라고 말해요.
나는 “그래 같이 놀자” 라고 말해요.
나는 친구와 같이 다리를 만들어요.
친구는 00이와 같이 놀아서 기분이 좋아요.
나도 기분이 좋아요.
내가 레고를 많이 가지고 있어요.
친구는 나에게 “ 레고 좀 줄래?” 라고
말해요.
나는 친구에게 레고를 건네줘요.
친구는 “ 고마워” 라고 말해요.
친구는 내가 레고를 나눠줘서 기분 좋아요.
나도 기분이 좋아요

⑤ 사회적 상황이야기의 세 가지 문장의 기본적 유형
- 설명문
이야기의 배경과 무엇이 왜 일어나는지를 설명한다.
상황과 관련된 특징을 지적한다.
상황이야기의 시작부분에 주로 사용한다.
예> 나는 블록을 가지고 노는 것을 좋아합니다. 다른 친구도 블록을 좋아합니다. 다른 친구도 재미
있는 것을 좋아합니다.

- 지시문
요구되는 반응이나 행동의 개별화된 진술
주어진 상황에서 성공적으로 행동할 수 있도록 하는데 초점
나는 ... 할 것이다, 나는 ...할 수 있다로 표현
예> 다른 친구가 나에게 “그거줘” 라고 말하면 나는 친구에게 블록을 줄 수 있습니다. 나는 친구
와 블록을 나누어 같이 쓸 수 있습니다.
- 조망문
목표상황에서 다른 사람의 반응이나 태도에 대한 묘사
예> 블록을 다른 친구와 함께 가지고 놀면 재미있습니다. 친구와 같이 블록을 나누어 쓰면 선생님
이 칭찬해줍니다.

맹견 치료법


◆ <그림1> 사회적 상호작용 반응행동을 위한 동시 형태의 상황이야기

◆ <그림2> 사회적 시작행동을 위한 동시 형태의 상황이야기

⑶ 그림교환 의사소통 체계
① 적용대상 : 모든 문제행동에 적용가능

② 그림교환 의사소통 체계의 개념
- 언어 사용 없이 그림이나 사진, 물건 등을 의사소통 도구로 사용하여 자발적인 의사소통을 하게
한다.
- 구어를 사용하되 명료도가 낮아 상대방이 말을 잘 알아들을 수 없는 경우 그림이나 사진, 글씨 등
을 보조의사소통 도구로 사용할 수 있다.
③ 그림교환의사소통 체계의 활동순서
- 그림교환 의사소통체계의 단계는 그림카드 교환을 통한 자발의지훈련, 자발의지의 일반화, 분별력 훈
련, 문장으로 표현하기, 기다리기 훈련, 종합적 훈련의 6단계로 이루어진다.

단계 목표 및 지도방법  
1 자발의지
훈련
(물리적교환)
아동이 좋아하는 사물을 보자마자 그 사물에 해당하는 그림카드를 의사소통
파트너에게 주고 원하는 사물을 획득한다.
아동이 선호하는 사물을 아동 앞에 놓아 아동이 먹으로 손을 뻗쳤을 때 즉시 아
동에게 그림 카드를 주어 교사에게 그림카드를 건네면 원하는 사물을 가질 수
있다는 교환 개념을 인지하게 한다.
2


자발의지의
일반화
1단계의 자립성 및 교환개념의 일반화하는 단계로 아동이 의사소통판에 가서
그림카드를 떼어서 의사소통 파트너에게 그것을 전해주는 것이다.
① 아동이 의사소통 판에서 그림카드를 떼어 교사에게 주게 한다. : 사물 그
림카드와 의사소통 판을 준비하여 원하는 사물을 얻기 위해서는 의사소통 판
에서 그림카드를 떼어 교사에게 주게 한다. 필요하다면 의사소통 판에서 아
동이 그림카드를 떼는 것을 돕기 위해 물리적 촉구를 제공한다.
② 교사와 아동 사이의 거리를 늘린다.
아동이 그림카드를 떼어 교사에게 가져다주는 교환 개념이 가능해지면 점점
아동과 교사 사이의 거리를 늘리며 연습을 계속한다.
③ 아동과 그림카드 사이의 거리를 늘린다.
점차적으로 그림카드와 아동 사이의 거리를 늘리기 시작하여 아동이 그림 카
드를 집으러 가야만하고, 그림카드를 교사에게 전달하기 위해 교사에게 가도
록 한다.
3 분별력 훈련 의사소통판에 있는 두 개 이상의 그림을 분별하는 것이다.
  아동이 원하는 사물을 얻기 위해 적절한 그림카드를 식별하는 것을 지도한
다. 아동이 2-3개의 그림 카드를 식별하기 시작하면 아동이 원하는 것을 얻
기 위해 의사소통 판에서 그림 카드를 적절하게 떼는지 주기적으로 체크하는
것이 중요하다.
4 문장으로
표현하기
습득한 분별 기술을 이용하여 자신이 원하는 사항을 문장 구조로 발달시키는
것이다.
아동이 의사소통 판에서 ‘ 주세요’ 카드를 꺼내서 문장 판에 붙이고 원하는
사물의 그림 카드를 ‘ 주세요’ 카드 옆에 붙여서 문자 앞을 교사에게 줄 수
있도록 지도한다. 신체적 촉구 없이 ‘ 주세요’ 옆에 적절한 그림 카드를 붙
여서 교사에게 문장판을 80% 줄 수 있으면 이 단계를 성공한 것이다.
5 기다리기
훈련
아동이 원하는 사물의 그림카드를 교사에게 제시했을 때 일정 시간을 기다려
야 사물을 제공받을 수 있다는 것을 아는 것이다.
6 종합적 훈련 자신의 사고, 감정, 의견표현, 질문 등과 같은 고도의 표현력 향상을 위해
1-5단계에서 습득한 모든 의사소통 기술을 종합적으로 사용하도록 훈련하는
것이다

④ 그림교환을 손쉽게 활용하기
- 그림 교환을 통해 요구하기를 가르칩니다.
- 훈련자와 그림판으로 이동하는 자발성을 가르칩니다.
- 요구하기를 그림이나 사진을 벼별하는 훈련을 합니다.
- 하나의 문구로 요구하기를 가르칩니다.
- 무엇을 원하니에 대해 대답하기를 가르칩니다.
- 어떤 질문에 반응해서 말하도록 가르칩니다.
⑤ 그림카드 예시

⑷ 우연(우발) 교수
① 적용대상 : 과제회피행동, 관심추구행동, 보상추구행동
② 우연교수의 개념
- 우연교수, 우연학습은 아동중심 그리고 환경중심 의사소통 중재기법이다.
- 문제행동에 대한 대체행동으로써 새로운 의사소통 행동을 지도하고자 할 때 전통적인 행동수정기법
을 사용하기도 하지만 이와 비교했을 때 우연교수는 통제된 교수 환경이 아니라 일상생활 환경에서
중재하는 방법이다.
- 상황적 단서가 풍부하기 때문에 학습의 일반화를 기대할 수 있다.
- 아동의 관심사, 아동이 주의집중하는 사물이나 장면에서 학습을 시도하는 것으로 공동주의 집중이
형성되기 때문에 성공적으로 의사소통을 지도할 수 있다.
③ 우연교수 예시
- 미리 계획된 목표와 아동의 선호를 중심으로 학습환경을 구성한 뒤, 아동이 특정 사물이나 활동에
관심을 보이면 질문을 하여 학습을 시도한다.
- 아동이 물건을 원하거나 필요로 하는 상황을 만들어 준다.
- 아동이 주의를 보이면 부모가 공동으로 집중한다.
- 관심을 보일 때까지 기다린 후 아동이 적절한 반응을 보이도록 도와주고, 필요한 경우 시범을 보여
준다.
- 적절한 반응에 대한 긍정적인 피드백을 제공한다.

 

⑸ 언어적 자기교수 훈련
① 적용대상 : 과제회피행동, 관심추구행동, 보상추구행동
② 언어적 자기교수 훈련의 개념
- 문제행동을 일으키게 하는 선행사건에 대해 인내하는 훈련이다.
- 실제상황에서는 그런 조정이 불가능하지만 문제행동 중재 초기에는 문제행동이 일어나지 않도록 환
경이나 선행사건을 조정한다.
- 어쩔 수 없이 문제행동을 유발하는 상황이 발생하면 그런 상황에서 언어적으로 스스로에게 말하면서
아동이 인내하고 대처할 수 있도록 하는 방법이다.
③ 언어적 자기교수 훈련의 예시
- 부모가 바람직한 행동을 글자로 쓰고(해당 그림을 붙이며) 큰 소리로 읽으며 과제를 수행한다. “ 할
머니에게 말할 때는 작은 소리로 말합니다”
- 아동도 지시사항을 소리내어 말하고 과제를 수행합니다.
- 아동은 지시사항을 몸짓 또는 소리내어 말하면서 과제를 수행합니다.
- 아동은 지시사항을 몸짓 또는 속삭이면서 과제를 수행합니다.
- 아동은 마음속으로 지시하면서 과제를 수행합니다.

⑹ 일반 적응행동 중재
① 적용대상 : 모든 문제행동에 적용가능
② 일반적용행동의 개념
- 일상적인 발달놀이 시간이 길어지면 문제행동의 시간은 그만큼 감소하게 된다.
- 아동의 수준에서 수행할 수 있는 놀이를 찾는다.
- 놀이들은 대체로 몸을 움직이게 되고 몸의 감각기관들을 사용하게 된다.
- 감각동기의 문제행동을 보이는 아동들 중 감각이 둔감한 아동일 경우 감각을 추구하는 형태의 자기
자극행동을 보이게 된다.
- 신체를 이용한 놀이는 아동의 감각적 요구를 충족시켜 더 이상의 감각 추구행동을 보이지 않게 된
다.
③ 일반적응 행동의 예시
- 일상에서 몸을 움직일 수 있는 놀이를 찾습니다.
- 다양한 재질의 미술도구들을 활용하는 미술활동도 좋습니다.
- 음악놀이를 통해 청각에 대한 경험을 제공할 수 있고 악기를 다루면서 운동감각도 경험할 수 있습니
다.
- 조작놀이를 통해 사물을 조작하면서 다양한 촉각과 운동감각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 일상생활활동(목욕, 옷갈아입기, 머리감기, 요리하기, 청소하기)의 활동들을 아이와 놀이로 해봅니다.
다양한 감각과 운동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 여러 가지 놀이를 하면서 적절한 의사소통 형태를 아이에게 보여주고 경험할 수 있게 합니다.

2. 문제행동 유형 기반 지원프로그램 Step3-3
1) 후속자극 중심 중재 프로그램
⑴ 강화하기
① 적용대상 : 모든 문제행동에 적용가능
② 강화의 개념
- 어떤 특정 행동이 나오고 이 행동 뒤에 즉각적으로 주어지는 자극의 제시에 의해 이후의 행동의 빈
도가 증가되는 과정을 말한다.
③ 강화하기의 예시
- 강화하기
문제행동과 반대인 바람직한 행동을 찾습니다.
바람직한 행동이 나타날 때 강화합니다.
아동에게 적절한 강화를 결정합니다.
일관된 강화를 제공하여 바람직한 행동을 증가시킵니다.
문제행동이 나타나면 강화를 중단합니다.
- 차별강화
문제행동을 벌하기 보다는 문제행동을 대체할 수 있는 바람직한 행동을 선택적으로 강화하는 방법
입니다.
강화할 대체행동을 선정하여 행동이 나타날 때마다 강화합니다.
문제행동이 나타나지 않을 때 강화합니다.
문제행동 대신 다른 행동이 나타날 때 강화합니다.
문제행동 대신 상반된 행동이 나타날 때 강화합니다.
- 강화계획
강화를 임의로 주는 것이 아니라 강화를 제공하는 규칙을 세웁니다.
연속강화계획 : 아동이 바람직한 행동을 할 때마다 강화를 제시합니다. 이후 서서히 간헐강화로 옮
겨갸아 합니다.
간헐강화계획 : 바람직한 행동이 습득되었다면 강화의 빈도를 서서히 줄이는 것을 말합니다. 바람
직한 행동 두 번 또는 세 번에 강화를 한번 제시할 수 있습니다.
- 강화의 종류
사회적 강화 : 신체적 접촉, 말 또는 글로 칭찬하기
활동적 강화 : 선호활동(운동, 놀이, 영화관람, TV시청 등)
물질적 강화 : 음식물, 스티커
- 유의사항 : 아이가 싫증을 내거나 너무 많은 강화가 주어진다면 효과가 없습니다.(포만)
- 물질적 강화제와 함께 사회적 강화를 함께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⑵ 토큰강화
① 적용대상: 모든 문제행동에 적용가능
② 토큰강화의 개념
- 실제적인 강화대신 토큰을 사용하여 약속된 강화를 얻을 수 있도록 하는 방법이다.
- 토큰으로는 스티커, 표, 동전, 플라스틱 조각을 사용한다.

- 실물이 아닌 점수제를 도입할 수도 있다.
- 약속한 행동을 했을 때 보상으로 토큰을 주면 아동은 이를 일정 양만큼 모아 자기가 원하는 사물과
교환하게 된다.
- 토큰 경제는 아동이 일상생활에 잘 정돈하고 좋은 습관을 가지도록 훈련하는데 유용하고 특정문제를
수정하는 경우에도 효과가 있다.
③ 토큰강화예시
- 아동이 선호하는 토큰을 정한다. (스티커, 별표, 표시, 점수)
- 토큰과 교환할 교환강화제를 선정한다.(교환강화제는 토큰의 가치와 대등할 만큼의 보상이 되는 것이
어야 한다)
- 토큰의 교환시기를 결정한다.
어린 아동이나 문제행동이 심할 경우 토큰 교환간격을 짧게 선정한다.
처음에는 교환 시기를 짧게 하고 목표행동이 확립되면 점차 길어진다.

⑶ 소거
① 적용대상 : 과제회피행동, 관심추구행동, 보상추구행동
② 소거의 개념
- 부적절한 행동은 무시하여 그 행동을 감소시키는 방법을 말한다.
③ 소거의 예시
- 아동의 문제행동에 대해 관심을 두지 않는 방법이다.
- 덜 심각한 문제행동에 적합하다. 심각하게 타인을 방해하거나 위험한 행동에는 적절치 않다.
- 부정적인 관심을 받음으로써 행동이 지속되는 경우에만 적용이 가능하다.
- 절차를 적용하기 전에 아동에게 소거 절차를 알려주고 문제행동이 나타나면 어떤 반응도 없을 것이
라는 것을 미리 알려준다.
- 다른 사람도 동일하게 대상 행동에 대해 무관심해야 한다.
- 소거의 대상은 문제행동이지 아동이 아님을 명심한다.

⑷ 타임아웃
① 적용대상 : 관심추구행동, 보상추구행동
② 타임아웃의 개념
- 타임아웃은 문제행동이 발생했을 때 제기하던 강화나 활동, 물건을 중단시키고 일정한 시간동안 차
단하는 방법이다.
③ 타임아웃 예시
- 타임아웃을 시킬 행동을 미리 정한다.
- 문제행동에 대해 적절한 타임아웃 시간을 결정한다. 시간은 아동이 좌절을 일으키지 않을 만큼 짧은
시간이어야 한다.
- 타임아웃을 끝내는 방법을 결정한다.
- 이러한 내용을 아동에게 알린다.
- 아동이 부적절한 행동을 보이면 “ ~한 행동을 했구나. 타임아웃 장소로 가거라” 라고 간단하고 단호
하게 말한다.
- 정해진 시간이 지나면 “타임아웃이 끝났다” 고 말하고 타임아웃 동안의 행동에 대해 언급하지 않고
아이가 하던 것을 계속하게 한다.
회피동기의 문제행동에는 적절한 방법이 아니다

⑸ 자기점검 및 자기강화
① 적용대상 : 모든 문제행동에 적용가능
② 자기점검 및 자기강화개념
- 자기점검과 자기강화는 문제행동의 비율 감소를 목적으로 자기 자신의 행동에 관한 자료를 스스로
기록하도록 하는 절차를 의미한다.
- 목표행동의 발생 여부를 스스로 기록하는 개별적 진단 절차의 하나이다.
③ 자기점검 및 자기강화예시
- 자기점검법
자신의 행동을 관찰하고 기록하는 것이다.
점검 목록에서 수행한 숙제를 자신이 표시하는 것이다.
- 자기평가
자신의 수행을 기준에 근거해서 평가하는 것이다.
자기 평가는 목표행동이 얼마나 잘 수행되었고 어느정도로 나타났는지를 부모님, 교사와 기록하도
록 한다.
- 자기교수
어떤 과제의 수행 순서를 스스로 확인해 가면서 실행하도록 하는 방법이다.
먼저 과제의 순서를 나타내는 그림, 글 자료를 제작한다.
과제 순서를 자료를 보고 순서를 말하며 행동으로 옮기는 훈련이다.
- 자기강화
아동 스스로 목표행동에 대한 기준에 도달했는지를 결정하고 자신에게 강화제를 보상으로 주는 방
법이다.

⑹ 둔감법과 홍수법
① 적용대상 : 감각추구행동
② 둔감법과 홍수법의 개념
- 둔감법 : 두려워하는 자극에 서서히 점진적으로 노출시킴으로써 불안과 공포를 감소시키게 된다.
- 홍수법 : 행동 수정 추기에 두려워하는 자극이 있는 곳에 오랫동안 계속 노출시킴으로써 피험자는
처음에는 불안수준이 높아지기도 하지만 시간의 경과에 따라 소거의 과정을 거쳐 불안의 수준이 경
감된다.

3. 평가 및 점검 & 사례
1) 평가 및 점검
- 문제행동의 선정단계에서부터 기능분석, 중재기법의 선택까지 완료되었다면 중재를 실제로 적용하기
전에 제공된 양식을 이용하여 프로그램의 진행과정을 요약한다.
- 선택한 중재기법의 실천계획표를 작성하고, 중재 적용 후 평가표를 활용하여 부모, 교사가 중재에 대
해 평가할 수 있다.
⑴ 평가 및 점검 기록하기
① TBS 문제행동유형기반 지원프로그램 요약
- 제시된 TBS 요약지를 활용하여 문제행동의 확인, 기초평가결과, 기능분석결과, 감각반응평가결과 등
을 작성하고, 선택한 중재기법들도 표시한다. 이를 바탕으로 중재계획서를 작성한다.
② TBS 중재계획표
- 중재계획표를 활용하여 선정한 중재기법을 어떻게 적용할 것인지 구체적인 계획을 세운다.
- 목표는 실현가능한 것으로 설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③ TBS 중재평가표
- 부모나 교사가 설정한 중재기간과 횟수(1주간 5회)동안 수행여부와 문제행동의 감소 등을 기록하여
중재를 스스로 평가하고 중재를 계속할지 수정할지 등을 결정하는 근거로 삼는다.


2) 사례
⑴ 손등으로 물건이나 벽 두드리기
- 상동행동/ 방해행동
- 감각추구행동
- 4세 9개월
- 발달장애 남아

 

◆ Step1. 문제행동 선정하기 및 초기평가
① 문제행동 정의
- 혼자 있을 때 방바닥, 책상이나 벽, 가구, 가전제품 등을 손등으로 두드린다.
- 중얼거림이 동반될 때도 있다.
- 최근에는 소리를 들어보고 좀 더 날카로운 소리가 나는 쪽을 찾아서 더 두드리는 경향이 있다.
- 거실에 에어컨은 너무 많이 두드려서 고장이 나려고 한다.
② 문제행동 초기평가 : 상동행동 / 방해행동
- 두드리기 문제행동 자체는 상동행동이나 가족에게 방해가 되기도 하여 방해 행동으로도 분류했다.
- 어머니가 평정한 결과 두드리는 행동의 심한정도는 5, 빈도는 4, 방해정도는 5로 평가되었다

- 심한정도 : 1= 전혀 심하지 않다.... 5= 매우 심하다.
- 빈도 : 1= 아주 드물게 나타난다... 5=매우 빈번하게 나타난다.
- 방해정도 : 1= 전혀 방해되지 않는다.... 5= 매우 방해가 된다.
- 행동유형 : A= 위험한 행동, B= 방해 행동, C= 상동행동
- 중재여부 : 중재 할 행동 o, 중재하지 않을 행동 x
◆ Step2. 기능분석
- 두드리기 행동의 기능분석결과 감각동기가 가장 높았고 두 번째로 회피동기도 높게 나타났다.
- 아동의 두드리기 행동의 원인은 감각적 자극 추구하기 위해서와 상황을 회피하기 위해서라는 것을
알 수 있었다. 기능분석에 따른 문제행동 유형은 감각추구행동이었다

- 감각반응평가결과 : 청각둔감, 후각혼동, 촉각민감, 전정감각 둔감
◆ Step3. 중재기법선택
① 중재기법1) 활동제시방법변경
선행자극중심 중재(2주간 적용 주3회 실시)
- 아동이 좋아하는 미술을 활용하여 활동의 제시방법을 바꿔보기로 했다. 어린이집에 있는 동안 다양
한 미술도구(크레파스, 색연필, 사인펜, 물감과 붓)을 제공하여 엄마와 동생과 함께 그리기와 색칠을
하였다. 미술활동을 하는 동안은 문제행동이 전혀 나타나지 않았고, 활동이 끝난 뒤에도 한동안 두드
리기 행동이 나타나지 않았다.
- 에어컨(엄마가 안 두드렸으면 하는 곳)에 아동의 즐거운 놀이하는 사진을 붙여두었다. 아동이 에어컨
을 두드리러 다가갔을 때, 사진이 붙여져 있으니 두드리는 행동을 하지 않고, 자기 사진을 가리키며
‘ 아기’ 라고 말하며 사진에 관심을 갖었다. 아동은 에어컨을 더 이상 두드리지 않는다고 한다.
② 중재기법2) 대체행동 만들기
행동중심 중재(2주간 적용, 간헐적 언급)
- 아동의 문제행동 ‘ 바닥, 벽두드리기’ 를 긍정적인 행동으로 바꾸어 주기 위해 노래와 함께 박자를
맞추어 기분좋고 즐거운 두드림을 유도했다. 엄마와 동생과 함게 뽀로로 노래, 동요에 맞춰 악기나
책상, 그릇, 통 등을 실컷 두드리게 했다

③ 중재기법3) 일반 적응행동 중재- 행동중심 중재(2주간 적용, 주 5일간 매일 실시)
- 어머니는 아동의 감각통합 등을 위해 바깥 놀이 시간을 늘리기로 했다. 매일 오전 10-12시까지 동생
과 엄마와 함께 인근 공원에서 바깥놀이시간을 갖었다. 흙, 돌, 풀, 나뭇잎 등을 만지며 촉감놀이, 여
기저기 이동하면서 근육운동감각 놀이, 엄마와 충분한 시간을 함께 보냈다.

◆ Step 4. 중재결과 점검
- 어머니가 선택한 중재 아동이 선호하는 미술놀이 하기, 바깥 놀이 시간 동안에는 ‘ 두드리기’ 행동
이 전혀 나타나지 않았다고 한다. 가정에서도 ‘ 두드리기’ 행동의 빈도가 50% 정도 감소하였다고
보고했다.

■ 참고자료1> TBS 중재 요약표

■ 참고자료2> TBS 중재 계획표

■ 참고자료3> TBS 중재 평가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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