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동수정

보육교사, 상담심리, 임상심리사, 심리학 등 행동수정 요점 요약 22. 행동수정 중재사례

롤라❤️ 2023. 4. 24. 13: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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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행동수정 중재사례

 

사회성 발달은 타인과의 상호작용 속에서 개인과 개인, 집단과 집단, 개인과 사회와의 관계를 조절해나
가면서 자아를 형성하고 타인과 협력할 수 있는 인간관계능력을 배양하는 것을 의미한다.
아동이 자신이 속한 사회구성원으로서의 역할을 제대로 수행하기 위해서는 어떤 것이 사회에서 승인받
는 행동이며 어떤 것이 규제받는 행동인지 학습해서 사회적 규준이나 기대에 맞는 행동을 해야 한다.
사회성 발달이 정상적으로 이루어지지 못하면 위축, 고립, 공격행동 등의 비사회적 행동과 반사회적 행
동이 나타난다.
아동과 관련된 사회적 문제행동들은 아동이 사회 환경에 적응하기 위한 생활능력과 기술을 올바로 습득
하지 못했거나 성장과정에서 부모로부터의 방치, 거부, 과보호로 인해 장상적인 사회화 과정을 훈련, 교
육받지 못했기 때문이다.


1. 비사회적인 아동의 문제행동수정(위축행동을 보이는 아동의 문제행동수정)
- 비사회적 문제행동은 대인관계를 포함해서 사회적 접촉을 피하거나 못하는 것이다.
- 타인에게 위해를 가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아동 자신에게 문제가 된다.
- 사회적으로 위축, 고립이 있고 접촉기술이 부족하여 사람과의 관계를 회피하려는 아동이 이에 해당된다.


1) 사회적 위축 아동의 행동수정
- 또래와의 다양한 상호작용의 기회를 통해 사회적 기술을 습득한다.
- 또래와 좋은 관계를 유지하는 것은 적응능력 발달에 도움이 될 뿐 아니라 미래에 일어날 수 있는 다
양한 문제행동 예방에도 중요한 역할을 한다.
- 위축된 아동은 사회적 상호작용을 두려워하고 또래와 놀기를 거부, 회피하며 새로운 상황을 두려워
하는 특징을 보인다.
- 내성적인 성격, 어린 시절 가족과의 경험에 의해 강화되었다고 본다.


⑴ 위축아동의 발생원인
① 부모의 양육태도가 처벌적, 권위적, 지배적, 과보호인 경우 심리적으로 두려움이 많아짐
② 부모가 아동에 대한 기대 수준이 높아 과도하게 요구하고 지나치게 간섭하는 경우
③ 부모가 칭찬에 인색하고 형제, 또래와 비교하면서 질책하면 자신감결여와 함께 나타남
④ 다른 아동들로부터 위협, 압도당하는 경우
⑤ 사회기술의 부족으로 또래관계가 원만하지 못한 경우
⑥ 사회적 상황에 대한 해석(사회인지)의 문제로 타인, 상황을 잘 이해하지 못하는 경우


⑵ 위축아동의 특징
① 사회적 접근 동기가 낮다.
② 다른 친구들과 함께 놀기보다 혼자 노는 것을 선호한다.
③ 낯선 상황에 대한 내성, 적응능력이 다른 아동에 비해 부족하다.
④ 집단 활동에서 다른 아동들이 노는 것을 구경하거나 뒤떨어져 있다.
⑤ 사회적 상황에서 자기를 지나치게 인식하고 침묵하며 요구가 없다.
⑥ 말을 적게 할 뿐 아니라 말을 할 경우 주제가 다양하지 못하다.
⑦ 자신감, 자율성이 부족하여 자신의 일을 혼자 능동적으로 하지 못하며 다른 사람 앞에 나서는 것을 두려워한다.
⑧ 위축된 행동으로 인해 단체생활에서 부적응 및 학업성적이 부진하다.


2) 위축아동의 행동수정 기법
① 정적강화
- 아동에게 적절한 자유와 선택의 기회를 자주 제공하여 자신감과 자율성이 형성되도록 한다.
- 아동이 하는 일을 자주 칭찬해 준다.
- 사소한 행동 말에도 긍정적으로 격려하고 보상을 준다.
- 또래집단에서 위축되지 않고 상호작용할 수 있도록 격려한다.
② 행동형성
- 사회적 기술이 부족해서 위축된 아동의 경우 : 과제분석을 통해 간단한 사회적 행동부터 하나씩 가
르친다.
상황을 설정하여 반복훈련 시켜 그 기술이 완성되면 점점 더 복잡하고 다양한 환경속에서 다른 아
동과 함께 할 수 있는 사회적 행동과 기술을 가르친다.
목표와 유사한 행동이 나타날 때마다 즉시 보상을 한다.
자신감을 가지고 행동할 수 있도록 한다.
③ 차등강화
- 위축아동은 평소 학교나 유치원에서 다른 아동들과 함께 얘기하거나 앞에 서는 것을 두려워한다. 따
라서 교사는 평소와 같이 위축되어 있을 때는 무관심하다가 친구에게 말을 걸거나 수업시간에 간단
한 발표를 하는 등의 행동이 나타날 때 집중적으로 즉시 강화한다.
- 보상으로 충분한 칭찬, 격려, 교사의 따듯한 미소 등이 매우 효과적이다.
④ 상반행동강화
- 위축된 아동에게 의도적으로 대답이나 발표의 기회를 제공한다.
- 다른 학생들 돕게하는 도우미 역할을 시켜 자연스럽게 또래 친구와 어울릴 수 있게 한다.
- 처음에는 어색해하지만 횟수가 거듭되면서 자신감을 가지고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다.
⑤ 자기관찰법
- 집단활동에서 아동의 모습을 녹화해서 아동이 자신의 위축된 모습을 관찰하고 다른 아동과 비교하도
록 한다.
- 특별히 위축되는 상황이나 원인을 적어보게 하고 극복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 실천하도록 한다.
⑥ 독백훈련, 자기주장훈련
- 위축된 아동은 난 할 수 없어, 난 못해 등의 부정적인 생각과 말을 자주한다.
- 주어진 과제에 소극적이다.
- 자기에 대한 긍정적인 생각과 자신감을 불어넣기 위한 “ 넌 잘할 수 있는 능력이 있어” , “ 아주 잘
했어” 등의 말을 자주 해준다.
- 아동 스스로 “아주 잘했어” “ 난 잘 할 수 있다” 고 반복적인 독백, 주장훈련을 한다.
- 적절한 행동이 출현할 경우 충분히 보상한다.
⑦ 이완훈련
- 부모가 지나치게 엄격하고 권위적인 경우 또는 아동에 대한 기대감이 높아 아동이 위축되어 있는 경우 이완훈련을 통해 안정감을 회복하도록 한다.
- 부모와 상의해서 양육방식, 아동에 대한 태도를 개선하도록 조언한다.
- 아동과 함께 이완 훈련하여 긴장감을 완화시킨다.
⑧ 자기계약법, 토큰경제법
- 위축되지 않고 자신감을 가질 수 있는 행동을 선정하여 목표를 설정한다.
- 하루에 세 번 이상 친구들과 말하기, 수업시간에 세 번 이상 발표하고 질문하기 등의 행동을 하기로
약속하고 실천했을 때 보상을 제공한다.
- 보상만으로 효과가 없을 때는 토큰 스티커를 주어 일정수량이 모아지면 아동이 원하는 다른 물건으
로 교환할 수 있게 한다.
⑨ 모방학습
- 학급에서 좋아하는 아동이나 적극적이고 사회성이 잘 발달한 아동을 친구로 해서 그 행동을 직접적
으로 배우게 한다.
- 교사가 직접 모델이 되는 아동의 행동을 긍정적으로 강화해서 결과를 보고 위축된 아동이 모방을 통
해 모델 아동의 행동을 학습할 수 있도록 한다.


3) 비사회적인 아동의 문제행동수정- 사회적 고립아동의 문제행동 수정
⑴ 사회적 고립아동의 문제행동 수정
- 사회성이 부족하거나 미성숙한 아동은 처음에는 다른 아동들과 비슷한 수준으로 상호작용하지만 곧
또래들이 피하게 된다.
- 또래들이 함께 놀려고 하지 않게 되면서 사회적 상호작용에서 고립된다.
- 고립된 아동은 높은 접근동기를 가지고 있어 다른 아동들과 놀기 원하지만 같이 놀 수 있는 친구를
찾기 어렵다.
- 아동들이 따돌림을 통해 겪는 심리적 피해는 자신감 상실, 무기력 등이며 이러한 심리적 문제는 스
스로를 고립시키고 상황을 회피하는 경향을 발생시켜 대인관계를 더욱 악화시킨다.
- 정서, 행동장애로 판별되는 경우의 약 15% 이상이 사회적으로 고립되거나 비사회적인 행동특성을 보
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⑵ 사회적 고립 아동의 발생원인
① 신체적으로 장애가 있거나 허약한 경우 적극적인 또래관계 형성이 어렵고 다른 아동과 활발히 활동
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가 적은 경우
② 성격적으로 수줍음이 많거나 내성적이어서 자기표현이 어려운 경우
③ 가정에서 부모가 지나치게 지배적이거나 처벌적인 경우
집에서의 경험 때문에 학교에서도 사람에
대한 두려움으로 회피하게 되는 경우
④ 사람들과 격리되어 관심, 애정이 박탈된 경우- 사회성 발달에 문제가 있어 사람들과 접촉하는 방법
을 모른다.
⑤ 지나치게 경쟁적이고 영리해서 다른 아동을 자기가 유리한 방향으로 이용한다.
⑥ 비협조적이고 독단적인 아동인 경우 집단 활동에서 다른 아동들로부터 배척당하는 경우
⑦ 가정적으로 불우하거나 경제적으로 어려움을 겪는 경우
다른 아동과 비교하면서 소외, 고립되는
경우


⑶ 고립아동의 특성
① 고립 아동들은 과도한 타인지각으로 자신이 타인에게 어떻게 보이는가에 대해 민감하고 긴장하는 경우가 많다.
② 대인관계에서 지나치게 자기를 낮게 평가하는 경향이 있다.
③ 자기가 다른 아동들에게 나쁜 인상을 주기 때문에 자기와 친구하기를 원하지 않는다는 부정적인 생
각을 한다.
④ 지나치게 자기 외모에 대해 자기애적 경향을 나타내는 등 왜곡된 신체 이미지를 가지고 있다.
⑤ 고립아동은 흔히 정당한 요구를 하지 못하고 ‘ 내가 요구할 자격이 없다’ 또는 ‘ 나의 요구는 배
척당하거나 피해를 볼 것이다’ 라는 부정적인 믿음을 가지고 있는 경우가 많다.
⑥ 따돌림을 당한 장소와 특정한 사람에 대한 두려움과 불안으로 무조건 회피하려고 하기 때문에 친구
들과 접촉이 어렵다.
⑦ 무기력하고 자신감이 없거나 마음 속에 분노와 괴로움을 겉으로 표현하지 못하고 혼자 괴로워한다.
⑧ 열등한 인지발달과 일상생활 적응에 어려움이 있고 학업적 실패를 경험할 가능성이 높다.
⑨ 아동기 고립은 부정적인 영향이 청소년기 까지 계속되기 때문에 청소년비행으로 발전할 가능성이 높다.


⑷ 고립 아동의 문제행동수정
① 정적강화
- 아동과 제일 가까운 친구를 집으로 초대해서 같이 놀도록 한다.
- 아동과 친구를 동시에 칭찬하고 먹을 것과 장난감으로 보상하면서 또래와 접촉을 늘려준다.
② 행동형성
- 사회적 기술이 부족하기 때문에 직접적인 훈련과 연습을 통해 향상시켜야 한다.
- 상대의 얼굴과 눈을 보고 이야기 하도록 하고 의사전달 하는 방법을 숙지시킨다.
- 사람이 많이 모이는 곳에 가서 음식을 주문하게 하거나 물건을 사도록 시킨다.
- 적절한 행동을 할 때마다 보상을 통해 새로운 인간관계 기술과 행동이 형성되도록 한다.
③ 역할훈련 및 행동시연
- 다른 사람과의 접촉에 대해 적절한 반응을 하지 못해 소외되는 경우가 많다.
- 여러 가지 다양한 상황에서 무슨 말을 어떻게 해야 할지 미리 적어서 연습한다.
- 상황별 대사, 대응행동을 미리 준비시키고 역할훈련을 통해 연습하도록 한다.
④ 자기주장훈련
- 자신에 대한 긍정적 이미지와 함께 사람들로부터 거부된다는 느낌을 없애기 위해 자신감을 강화시키
는 훈련이 필요하다.
- 심상훈련을 통해 아동이 다른 아동과 함께 잘 노는 장면을 상상하도록 해서 자기 이미지를 개선하도
록 한다.
⑤ 보조법과 용암법
- 친구들과 접촉을 두려워하거나 불안해할 때 직접적으로 미술, 공작, 합창, 운동경기 같은 단체 활동
에 참가시킨다.
- 체력이나 기술이 많이 요구되지 않는 것으로 한다.
- 초반에는 최대한 도움을 제공하고 아동이 스스로 참여하기 시작하면 용암법을 이용해서 아동이 친구
들과 함께 하거나 단체 활동에 참여하는 등의 새로운 행동이 형성되면 보조를 중단한다.
⑥ 토큰경제법

- 아동이 무기력해서 친구와 접촉하려고 시도하지 않을 때 또는 다른 사람들 사이에서 심하게 고립행
동을 보일 때 목표행동에 접근할 수 있는 몇 가지 행동을 설정해 놓고 그 행동이 출현할 때마다 토
큰이자 증표를 제공한다.
- 일정 수준에 도달하면 아동이 원하는 물질적, 사회적 보상으로 교환할 수 있도록 해서 아동이 친구
들과 어울릴 수 있는 빈도수를 증가시킨다.
⑦ 상반행동보상
- 아동이 따돌림을 받는 경우 학급회의에 사회를 보게 하거나 오락부장을 시켜서 다른 아동들에게 고
립되어 있는 모습이 아닌 새로운 모습을 보게 한다.
- 고립아동에게 미리 상황에 대해서 알리고 훈련을 시켜 적절한 행동이 나타날 때마다 미리 준비한 보
상물로 적극 강화한다.
⑧ 자기 관찰법
- 고립아동의 활동을 녹화해서 보여주거나 고립행동을 하는 다른 아동의 사례를 비디오로 보여주고 자
신의 행동과 비교하여 느낌을 말하도록 한다.
- 문제행동을 교사와 함께 토론해서 개선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한다.
⑨ 권리박탈
- 친구들과 잘 어울리고 놀면 아동이 좋아하는 모든 장난감을 제공할 것을 약속한다.
- 친구들과 함께 장난감을 보여준다.
- 아동이 자리를 피해서 혼자 놀고 있을 때 주었던 장난감을 모두 빼앗거나 놀 수 있는 환경을 박탈한다.
- 자기의 권리를 되찾기 위해서는 고립행동을 해서는 안된다는 것을 알게 한다.


2. 반사회적인 아동의 문제행동수정
- 반사회적 행동은 품행장애라고 하며 최소한 6개월 이상 다른 사람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일반적 규칙
위반, 사회적으로 용납되지 않는 행동을 계속하는 것을 말한다.
- 아동기 품행장애는 거짓말, 속임수, 훔치기 등의 비행행동을 포함한다.
- 심각한 경우 규칙위반(무단결석, 가출 등)과 일탈행동, 기물파손, 동물학대 등의 행동을 보이기도 한다.
- 타인에게 신체적 해를 주는 공격행동, 남을 위협하는 행동 등, 다양한 형태로 나타난다.
- 4-5세부터 청소년까지 나타며 유아기 후기와 아동기 초기에 많이 나타나는 품행장애는 남을 때리기,
욕하기, 물건 던지기 등의 공격행동과 집단활동 방해행동, 거짓말, 훔치기 등이 있다.


1) 공격행동 아동의 행동수정
① 공격행동은 유아기, 아동기에 매우 흔한 품행장애
② 공격성이란 타인이나 동물에게 육체적으로 상해를 가하거나 타인의 재산, 소유물을 손상, 파괴하는
모든 행동을 일컫는다. 즉, 타인의 사물에 대해 육체적 심리적으로 해를 끼치는 행동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③ Kauffman (1979)이 정의하는 공격행동의 표현방식 3가지
- 수동적 공격성 : 공격성을 표현하고 싶은 욕구는 있지만 외현적 행동으로 나타내지 못하고 간접적
으로 공격욕구를 표현하는 것이다. 고집, 반대, 꾸물거리기, 거부적인 태도, 부정적 반응의 행동 등
이 그것이다.
- 직접적 공격성 : 언어, 행동으로 표출되는 공격성으로 소리지르기, 놀리기, 욕하기, 시비걸기, 말다
툼하기, 남에게 욕하고 신체적으로 위협하기, 발로차기, 때리기, 물건던지기, 물건파손, 남의 물건

함부로 다루기 등의 행동이 있다.
- 자기 파괴적 공격성 : 공격적인 행위가 자신에게 가해지는 행동으로 자신의 몸을 때리거나 벽에
부딪치기 물어뜯기 등 자기가학적 행동을 말한다.


2) 공격행동의 원인
- 즉흥적 분노가 많고 사회지각능력이 부족한 경우
- 부모의 무관심과 어머니의 우울증이 심한 경우 외현적 공격행동과 대인관계 공격행동이 높다.
① 신체적으로 뇌질환, 과잉행동장애 성향이 있는 경우
② 부모가 아동을 폭력으로 키워서 아동의 분노가 공격적 행동으로 표출되는 경우
③ 부모로부터 충분한 사랑을 받지 못했거나 무관심으로 아동이 일상생활에서 여러 가지 욕구가 좌
절되었을 경우
④ 부모의 과잉보호와 무절제한 사랑으로 인해 자신의 욕구를 억제, 절제하는 것을 배우지 못했을
경우
⑤ 타인을 놀리거나 괴롭히기 위한 단순한 동기로 공격적 언어를 사용하는 경우
⑥ 특정아동을 대상으로 공격행동을 한다면- 학습된 것일 가능성이 높고 당하는 아동이 자신을 공격
하도록 자극하는 요인이 있을 수 있음
⑦ 복잡한 상황이 공격행동을 유발시키는 경우
활동공간이 좁다, 아동이 한꺼번에 모두 움직이면
몸을 가까이 하는 상황에서 공격행동이 쉽게 발생한다.
⑧ 교과진행상 사용하는 재료가 부족하거나 지나치게 단순한 경우 지루함, 짜증으로 인해 공격행동
이 나타날 수 있다.
⑨ 어른들의 주의를 끌고자 하는 경우
⑩ 타인의 공격행동 관찰을 통해 모방하는 경우- 모델의 공격행동이 강화 받는 것을 보게 된다면 아
동이 공격행동은 강도가 강해지고 오래 지속되는 경향이 있다.


3) 공격행동 아동의 특징
① 또래와 잘 어울리지 못하고 대인관계가 원만하지 못하다.
② 자기통제력이 부족하고 충동적이다.
③ 부모, 교사등 권위있는 대상과 윗사람들에게 비판적, 공격적, 반항적이다.
④ 친구들과 신체적, 언어적으로 자주 충돌하고 싸움이 잦다.
⑤ 타인의 소유를 함부로 사용하거나 파손한다.
⑥ 자기와 타인에게 부정적이고 열등감이 심하다.
⑦ 자기중심적인 성향이 강하고, 정서적으로 민감해서 화를 잘내고 참을성이 부족하다.


4) 공격적 아동의 행동수정 기법
① 보조법
- 가능한 공격행동이 발생하지 않도록 주변 상황을 정리, 통제한다.
- 자연적 상황에서 아동을 관찰하여 언제, 어떤 상황에서 공격행동이 나타나는지 파악한다.
- 블록놀이를 할 때 공격행동이 발생한다면 다른 놀이로 대치하여 상황을 통제하는 방식이다.
- 협동놀이를 통해 긍정적 사회적 상호작용을 촉진시킨다.
- 다툼이 일어날 수 있는 상황을 미리 통제하고 공격행동의 직접적 발생을 막는다.
② 차등강화법
- 공격행동 이외에 다른 행동을 관찰해서 바람직한 행동을 집중적으로 강화한다.
- 강화물은 아동이 제일 좋아하는 것을 사용하여 행동의 욕구를 높여야 한다.

- 대체행동차별강화를 사용하여 때리는 행동 대신 북치기, 발구르기 등으로 새로운 행동을 적극적으
로 강화한다.
- 감정통제를 통해 새로운 만족감을 경험할 수 있게 한다.
③ 행동제지법
- 아동이 다른 아동을 공격하려는 순간 즉시 신체적, 통제를 하여 문제행동 발생을 예방하는 것이다.
- 공격행동을 하기 전에 보이는 싸인들(주먹쥐기, 소리지르기, 또래들간의 언어적 다툼)에 주목하고
아동의 팔이나 몸을 잡고 공격하지 못하게 막는 것을 말한다.
- 교사는 아동에게 화를 내거나 분노를 나타내서는 안된다.
- 아동이 긴장이 풀릴 때가지 계속 붙잡고 있다가 잘 참았다고 격려해주고 활동에 참여시킨다.
④ 타임아웃
- 공격행동이 발생했을 때
공격당한 행동이 괜찮은지 먼저 확인한다. 조용히 타임아웃 영역으로
데리고 가서 일정시간 고립시킨다. 엄격하지만 부드럽게 주의를 준다. 타임 아웃동안 다른 아동들
이 말을 걸지 못하게 한다. 욕을 한 아동의 경우에 입에 X자를 표시한 마스크를 씌우고 고립시킨다.
⑤ 정적강화
- 적절한 사회적 행동을 학습하도록 정적강화를 사용하여 공격행동을 감소시킨다.
- 칭찬, 상장 등의 특혜를 일정기간 동안 계속 주는 방법을 사용, 적응행동에 관심을 가지고 유지할
수 있도록 한다.
- 관심받기 원할 때 긍정적 행동에 대한 적절한 관심을 지속적으로 표현한다.
⑥ 이완훈련
- 분노는 자연스러운 반응이지만 분노에 대한 반응으로 다른 사람을 다치게 해서는 안된다는 것을
이해시킨다.
- 이완훈련을 통해 분노, 충동을 조절할 수 있도록 한다.
- 화를 참지 못하는 아동인 경우 평소 신체적 이완훈련을 시킨다.
⑦ 토큰 경제법, 행동계약법
- 공격행동이 발생하면 교사는 대체로 아동을 꾸짖거나 설교하는 방식으로 반응하기 쉽다.
- 거의 대부분의 아동은 무언가 자신이 부적절하게 행동했음을 알고 있다.
- 교사는 아동에게 공격행동이 나쁘고 무엇이 잘못되었는지 왜 안 되는지를 설명해주고 문제행동에
관해 철저히 주의를 준다.
- 공격행동을 하지 않으면 특별한 보상을 해주기로 약속하고 기간과 목표행동을 정한다.
- 공격행동을 자제하고 약속을 지키면 토큰, 증표를 주고 숫자가 다 채워지면 원하는 보상을 제공하
여 스스로 변화하도록 유도한다.
⑧ 자기 조절법
- 친구를 때렸거나 싸움을 했을 경우 그 상황이나 원인을 아동 스스로 기록하게 한다.
- 그 때 상황을 좀더 신중하게 검토할 수 있게 한다.
- 상대친구의 마음도 고려해보고 자신의 행동결과에 대해 평가해보도록 한다.
- 자신의 잘못을 깨닫고 공격행동을 통제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 실천한다.

⑨ 모방학습
- 평소 교사가 분노를 해소하고 감정을 표출하는 방법을 모범적으로 보여주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⑩ 소거
- 평소 아동에게 무관심하다가 공격적인 행동을 보여주면 주의와 관심을 기울이게 된다. 이런 행동
은 아동에게 보상의 효과(관심추구)를 가져다주어 공격행동이 강화되는 결과를 가져다 준다.
- 문제행동의 보상요인을 제거하기 위해 소거방법을 사용할 수 있으며 적응행동을 강화시키기 위해
서 다른 적절한 행동을 할 때 강화시키는 방법을 사용한다.


3. 집단활동 방해 아동의 행동수정
- 아동은 가족 이외의 이웃, 학교, 사회로 생활의 영역을 점차 넓혀나가는 동시에 여러 가지 사회행동
을 학습하게 된다.
- 집단생활에 필요한 사회적 기술은 반드시 습득해야 한다.
- 아동기에 주로 배워야 하는 집단 활동 : 조용히 앉아 있기, 듣기, 차례 기다리기, 타인을 배려하기와
같은 사회적 행동
- 이 외 : 이웃에 대한 예절, 타인의 권리를 존중하는 태도, 타인을 도와주는 봉사의 마음, 사회적 규칙
지키기 등


1) 집단활동 방해 행동의 유형
① 교실에서 마구 뛰어다니기
- 목적 없이 이리저리 뛰어 다니면서 다른 아동의 활동을 방해한다.
- 집단 활동에 방해되는 행동을 하는 아동은 교실환경에 대해 민감하게 반응하는 것으로 볼 수도 있
다. 따라서 사전에 집단 활동에 방해되는 교실환경이 있는지 검토해야 한다.
- 모든 아동이 사용하기에 충분한 양의 재료가 준비되어 있지 않거나, 활동의 난이도가 너무 쉽거나
어려울 때 활동 자체에 집중하지 못하고 자신만의 놀이를 창출해 낼 가능성이 있다.
② 집단에서 고함지르기
- 집단활동 시간이나 이야기 시간, 노래 부르기 시간, 교실 내 활동 시간에 크고 높은 목소리로 고함을
치거나, 비명을 지르는 등 집단 활동에 방해되는 정도의 큰소리를 내는 경우를 말한다.
- 정상수준 이상의 큰소리를 지르는 것은 학급활동에 방해되는 행동이기 때문에 교사가 바람직하지 않
은 행동을 할 때마다 반응을 하게 되는 것이 원인이 될 수 있다.
③ 다른 아동의 놀이나 과업을 방해하기
- 남의 작품이나 놀이를 방해하는 이유는 화가 나서 또는 놀이에 싫증이 나서, 좌절해서, 장난으로, 고
의적으로 등 다양하다.
- 자신이 만든 작품이나 놀이를 망가뜨렸을 때 심하게 분노하게 되는데, 이런 행동은 용납될 수 없기
때문에 교사는 아동에게 사과를 요구하거나 실망감을 표현할 가능성이 높다.
- 이러한 행동의 원인은 교실 안에 모든 아동이 사용할 수 있을 정도로 충분한 자료를 구비되어 있지
않을 때 활동에 참여할 수 없게 되면서 다른 아이들의 놀이를 방해할 가능성이 있다.
- 다른 아동의 창의적 놀이의 가치를 인식하고 이를 존중해주는 것을 알지 못하기 때문에 장난삼아 하
는 경우도 있다.


2) 집단활동 방해 행동의 원인
① 집단활동은 한 번에 많은 수의 아동을 지도해야 하기 때문에 개인차를 고려하지 않고 진행했을 때 흥미가 없거나 교사의 말을 잘 이해하지 못하는 경우 방해행동이 생길 수 있다.
② 아동이 교사, 또래 친구 등 집단구성원들의 관심을 끌기 위한 목적으로 다른 아동의 활동을 방해하
거나 집단활동을 방해할 수 있다.
③ 아동이 교사에 대한 반항심으로 집단활동을 방해하는 행동이 나타날 수 있다.
④ 집단활동 장소가 협소하거나 주의가 산만한 경우 주의집중의 문제로 인해 집단활동 방해향동이 출
현할 수 있다.
⑤ 집단활동의 진행시간을 잘 교체하지 못해서 비슷한 활동이 계속 진행되는 경우 인내심이 부족하고
충동적인 아동에게서 방해행동이 출현할 수 있다.
⑥ 다른 아동으로부터 배척당하거나 자기 마음대로 할 수 없을 때 좌절감이나 욕구불만으로 인해 집단
활동 방해 행동이 나타날 수 있다.
⑦ 현재 하고 있는 활동이 아주 싫거나 두려운 경우 갑자기 소리를 지르거나 다른 방해행동이 나타날
수 있다.
⑧ 신체적 에너지가 많아 활동량이 많은 아동에게서 충동적인 행동과 함께 집단활동 방해행동이 나타
날 수 있다.


3) 집단 활동 방해 아동의 특징
① 주의집중 시간이 짧고 성급하고 매우 충동적이다.
② 행동이 크거나 움직임이 많고 주변이 매우 어수선하다.
③ 책상에 앉아서 하는 일을 못하고 자주 일어선다.
④ 게임이나 집단활동에서 차례를 기다리지 못한다.
⑤ 다른 사람이 하는 일을 자주 방해하고 참견한다.
⑥ 갑자기 충동적으로 행동하기 때문에 위험에 처하는 경우가 많다.
⑦ 자기 뜻대로 안되거나 욕구불만이 있을 때 말로 하기보다는 큰 소리를 지르거나 다른 아동의 활동
을 방해한다.
⑧ 어른들의 지시에 잘 따르지 않고 지나치게 불평이 많다.


4) 집단활동 방해 아동의 행동 수정
① 보조법
- 아동의 흥미를 최대화하기 위해 집단활동 시간을 평가한다.
- 집단 내 아동의 흥미, 능력, 주의집중 시간은 각기 다르기 때문에 집단활동이 너무 지루하거나 어려
워서 아동이 참여하지 않거나 집단활동을 방해하고 있다면 즉시 변화를 시도한다.
- 필요하다면 새로운 활동을 소개하거나 수업시간과 집단활동을 단축시키는 등 집단활동의 형태를 재
구성한다.
② 정적강화
- 집단 활동 시간에 교사는 방해 행동을 보이는 아동의 옆에 앉아 관심을 보이다가 조용하게 주의 집
중을 하게 되면 칭찬, 보상 등의 정적 강화를 통해 적응행동을 증가시킨다.
- 이러한 활동을 반복적으로 시행하면서 만일 아동이 방해행동을 멈추면 개별강화하지 않고 전체 집단
을 대상으로 적절한 행동을 강화하고 방해 아동의 행동이 계속적으로 유지되도록 한다.
③ 타임아웃
- 아동의 방해 행동에 대해 주의를 준 후에도 문제행동을 계속하는 경우에는 집단에서 일시퇴출 한다.
- 집단 활동 시간을 시작하기 전에 방해하는 아동에게 주의를 주고 집단 활동 시간에 아동이 보이는
행동에 대해 교사가 신경 쓰고 있음을 인지시킨다.

- 처음 방해 행동을 하면 경고하고 만일 방해 행동이 멈추면 칭찬하지만, 경고 후에도 방해 행동이 지
속된다면 교실 밖으로 데리고 나와서 미리 생각해놓은 생각의자에 앉히고 집단 활동이 끝날 때까지
앉아 있게 한다.
④ 과잉교정
- 집단 활동 시간이나 교실 내 수업중 크고 높은 목소리로 고함을 치거나 비명을 지르고 외치는 등의
집단 활동을 방해하는 행동이 나타날 때, 한 아동만을 지적하지 않고 교실에 있는 모든 아동에게 바
깥에 나가서 소리를 지를 수 있다고 말하고 잠시 참도록 한다.
- 이 후 바깥에 나가서 소리 지를 수 있는 시간을 주고 발산할 수 있는 기회를 준다.
- 아동은 발산할 수 있는 시간에 대해 새로움을 느끼고 얼마 동안은 이 시간을 즐길 수 있게 된다.
- 발산할 수 있는 시간이 여러 번 반복되면 흥미가 감소되면서 교실에서 부적절하게 소리 지르는 행동
이 점차 감소하게 되며 이후에는 완전히 멈추게 된다.
⑤ 차별강화
- 집단 활동을 방해하던 아동이 활동에 건설적으로 참여하면 집중적으로 강화를 한다.
- 사회성, 활동, 작품 또는 무엇이든 건설적으로 참여할 때마다 칭찬하는 것이 중요하다.
- 지속적으로 참여하면 2분에 한 번씩 강화하고 방해행동이 강소하면 점차 칭찬과 강화의 빈도를 줄인다.
⑥ 토큰경제법
- 건전한 집단행동을 인정해 주거나 칭찬, 관심, 미소와 같은 사회적 강화, 돈 물건과 같은 실제적인
강화만으로 효과가 없을 때 토큰, 점수 등의 간접적 강화를 통해 보상하는 기법으로 아동의 정상적
인 집단행동의 강화를 위해서 칭찬 후 보상으로 증표, 스티커, 쿠폰 등을 제시하고 원하는 것으로 교
환할 수 있게 한다.
⑦ 반응제지
- 아동이 자리에서 일어나려고 하거나 언제 소리를 지르는지를 사전에 미리 알아서 그런 행동이 일어
나기 전에 미리 눈짓이나 몸짓으로 반응을 제지 하는 방법을 사용한다.
- 교사의 제지신호를 보고 아동이 자기의 행동을 통제해서 문제행동의 발생을 미리 막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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