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동수정

보육교사, 상담심리, 임상심리사, 심리학 등 행동수정 요점 요약 23. 아동기 장애

롤라❤️ 2023. 4. 25. 07: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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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아동기 장애

1. 주의력 결핍 및 과잉행동장애(Attention-Deficit/Hyperactivity Disorder)의 의의 및 특징
① ADHD는 성인기까지 지속될 수 있는 질병으로서 두 가지 핵심적인 증상을 가지고 있음
② 두가지 핵심증상은 주의력 결핍 또는 부주의, 과잉행동과 충동성이다. 대부분 아동에게서 일반적으
로 나타나는 특성을 포함하고 있으며 그러한 특성이 성장하면서 줄어들지 않은 채 부적응적 행동
특성으로 나타나는 경우 ADHD로 진단된다.
③ DSM-5 진단기준에서는 주의력결핍 우세형, 과잉행동 충동우세형, 혼합형의 세 하위유형으로 구분하
고 증상의 심각도에 따라 경도, 중등도, 고도로 명시한다.
④ ADHD 아동의 경우 지능수준에 비해서 학업성취도가 저조하며 또래아이들에게 거부당하거나 소외
당할 가능성이 높고, 학습장애, 의사소통장애 또는 운동장애를 동반하는 경우가 많다.
⑤ ADHD 아동은 정서적으로 불안정하며 공격적, 반항적인 행동을 나타내기도 하여 이들 중 40-50%
정도는 청소년기에 품행장애 진단을 받기도 하며 품행장애를 나타내는 청소년의 약 50%정도는 성
인기에 반사회성 성격장애를 나타낸다는 연구결과도 있다.
⑥ ADHD는 남아에게서 더 많이 나타나며 여아보다 약 6-9배 정도 높은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1) ADHD의 원인
⑴ 신경· 화학적 요인
- 사람의 뇌에서 학습, 자기통제, 동기부여 등을 관장하는 RAS (reticular activating system)이라는 부위
가 있는데, RAS 내에 주의력을 관장하는 도파민(Dopamine) 및 노르에피네프린 (Norepinephrine) 등의
신경전달 물질이 있다. 이들 물질의 부족 또는 이상이 있을 경우 ADHD가 유발되는 것으로 전문가들
은 보고 있다.


⑵ 유전적 요인
- 구체적으로 ADHD가 어떤 유전적인 문제로 인해 발생된다고 밝혀진 바는 없으며, 단지 가족연관성이
있다는 것이 인정되고 있다.


⑶ 환경적 요인
- 임신 시 태아의 상태가 주의력 결핍과 관련이 있다는 보고도 있다.
- 즉 임신 시 임산부의 영양부족, 흡연, 과도한 스트레스, 감염 등이 영향을 줄 수 있으며, 조산이나 난
산으로 인한 두부손상이 이러한 문제를 유발할 수 있다. 그러나 이런 환경적 요인이 단독적으로
ADHD를 야기한다는 것은 아니다.


⑷ 해부학적 요인
- 정상아의 경우 임신 중 그리고 생후 1년간 두뇌는 계속 발달하며 두뇌가 발달하는 과정에서 신경 세
포들이 적절히 형성되고 연결된다. 그러나 임산부의 흡연, 음주, 약물복용 등 여러 가지 요인에 의해
이와 같은 두뇌형성과 발달이 정상적으로 이루어지지 않는 경우도 있다.


2) DSM-5에 의한 주의력 결핍 및 과잉행동장애의 진단기준
⑴ 주의력결핍 및 과잉행동-충동성의 지속적인 패턴이 개인의 기능이나 발달을 저해하며 이는 주의력결
핍과 과잉행동의 특징적 양상을 나타내 보인다.
① 주의력 결핍(부주의) : 다음 중 6가지 이상의 증상들이 최소한 6개월 이상 지속된다. 그와 같은 증상들은 발달 수준에 적합하지 않으며 사회적, 학업적, 직업적 활동에 직접적으로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 종종 세밀하게 주의를 기울이지 못하거나 학업, 직업 또는 다른 활동에서 빈번히 실수를 저지른다.
- 종종 과제를 하거나 놀이를 할 때 지속적으로 주의를 집중하지 못한다.
- 종종 다른 사람이 직접 말을 할 때 경청하지 않는 것처럼 보인다.
- 종종 주어진 지시를 수행하지 못하며 학업, 잡일, 작업장에서의 임무들을 완수하지 못한다.
- 종종 과업과 활동을 체계화하지 못한다.
- 종종 지속적인 정신적 노력을 요구하는 과업들에 참여하기를 회피하거나 싫어하거나 혹은 마지못해 한다.
- 종종 과제나 활동을 하는데 필요한 물건들을 잃어버린다.
- 종종 외부자극에 의해 쉽게 산만해 진다.
- 종종 일상적인 활동을 잊어버린다.
② 과잉행동-충동성 : 다음 중 6가지 이상의 증상들이 최소 6개월 이상 지속된다. 그와 같은 증상들은
발달 수준에 적합하지 않으며 사회적, 직업적, 학업적 활동에 직접적으로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 종종 손발을 가만히 두지 못하거나 의자에 앉아서도 몸을 꼼지락 거린다.
- 종종 가만히 앉아 있어야 할 상황에서 자리를 떠나 돌아다닌다.
- 종종 상황에 부적절하게 뛰어다니거나 높은 곳을 기어오른다.
- 종종 조용한 여가 활동에 참여하거나 놀지 못한다.
- 종종 끊임없이 활동하거나 자동차에 쫓기는 것처럼 행동한다.
- 종종 지나칠 정도로 수다스럽게 말을 한다.
- 종종 질문이 채 끝나기도 전에 성급히 대답한다.
- 종종 줄서기 상황에서 자신의 차례를 기다리지 못한다.
- 종종 다른 사람의 활동을 방해하거나 간섭한다.
⑵ 심각한 부주의 또는 과잉행동-충동성의 증상들이 12세 이전에 나타났다.
⑶ 심각한 부주의 또는 과잉행동-충동성의 증상들이 2가지 이상의 장면(학교, 집, 직장, 친구들, 친척들
과 함께 있는 자리 등)에서 나타난다.
⑷ 이러한 증상들이 사회적, 학업적, 직업적 기능의 질을 간섭하거나 저하시킨다는 명백한 증거가 있다.
⑸ 이러한 증상들이 정신분열증이나 다른 정신증적 장애의 경과 중에만 나타나는 것이 아니며 다른 정
신장애에 의해 더 잘 설명되지 않는다.


3) ADHD의 전개과정
⑴ 유아기
① ADHD의 전개 과정은 그 어느 장애 영역보다 복잡한 양상을 지니고 있다.
② 유아기에는 이 장애의 징후가 뚜렷한 증상으로 드러나기 보다는 기질에 반영되어 특정한 행태를 보
인다. 물론 이런 현상만을 가지고 ADHD를 예단하는 것은 위험하다. 단
- 젖을 잘 빨지 못하거나 먹는 동안 칭얼거리고 소량씩 여러 번 나누어서 먹여야 한다.
- 잠을 아주 적게 자거나, 자더라도 자주 깨어난다.
- 떼를 많이 쓰고 투정을 부리고 안절부절 못한다.

- 과도하게 손가락을 빨거나 머리를 박고 몸을 앞뒤로 흔드는 행동을 한다.
- 기어 다니기 시작하면 끊임없이 이리저리 헤집고 다닌다.
- 수면 및 수유 등 일과가 매우 불규칙적이다.
- 전반적으로 매우 활동적이다.
- 용변훈련이 잘 되지 않는다.


⑵ 학령전기(3세- 5세)
- 또래 및 형제들과 싸움이 잦다.
- 때로 특별한 이유 없이 심한 분노 발작을 보이는 경향이 있다.
- 일부 ADHD 아동은 매우 공격적이다.
- 색칠하기, 그리기, 게임과 같은 구조화되거나 목표가 정해진 활동을 완수하지 못한다.
- 달리기와 같은 대근육운동 기술은 정상적으로 발달하지만, 언어 능력, 그림 그리기, 가위질 같은 미
세운동 협응력이 요구되는 활동능력은 뒤떨어진다.
- 유아기 수면문제(자다가 자주 깨기, 불규칙적인 수면)가 지속될 수도 있다.
- 전반적으로 활동 수준이 높고 부모님 선생님의 말을 잘 듣지 않는다.
- 주의집중 시간이 다른 아동보다 짧고 쉽게 산만해짐.
- 분별없이 무모한 행동이나 장난으로 다치기 쉽다.
- 교사로부터 "다루기 힘들다"거나 "행동에 문제가 있다"는 말을 듣는다.
- 장난감이나 놀이기구를 또래와 공동으로 사용하거나 순서를 기다리는데 어려움이 있고, 종종 자기
마음대로 남의 물건들을 빼앗는다.


⑶ 학령기(초등학교 시기)
- 체육 시간에 차례를 지키지 않거나 지시를 따르지 않고 주의가 산만하여 지적을 받는다.
- 교실에서 제자리에 가만히 앉아 있지 못하며, 수업시간에 일어나서 돌아다닌다.
- 의자를 흔들거리다가 자리에서 떨어지기도 한다.
- 주의 집중 시간이 짧아서 학업에 집중하거나 과제를 주어진 시간에 끝을 맺지 못한다.
- 스스로 정리정돈을 잘하지 못하고 지저분하다.
- 자기 통제력의 결여로 인해 (즉 충동성으로 인해) 각종 품행문제가 증가한다.
- 언어적으로 충동적이며 쉬지 않고 떠들어댄다.
- 스트레스를 받으면 더욱 더 자제력이 없어지고 과잉행동이 심해진다.
- 이러한 증상들로 인해 자신감을 상실하기도 한다.
- 교사로부터 "게으르다", "공상을 많이 한다","행동에 문제가 있다"라는 말을 듣는다.
- 질문에 대해 부적절한 시점에 대답하고 종종 불쑥불쑥 말한다.
- 지도· 감독 하에서도 문제를 일으킨다.


⑷ 청소년기
- 오랜 환경 부적응 및 좌절로 인해 자존감이 낮다.
- 사회적 기술의 결핍으로 인해 친구 사귀기에 어려움을 겪는다.
- 학업 내용이 매우 고도화되었으므로 학습에 적응하기 힘들고 성적이 낮다.
- 학업 외의 상황에서도 문제해결 기술들이 부족하다.
- 품행 문제들이 초등학교 시기보다 더 많이 발생한다.
- 정리, 정돈을 잘하지 못함/지저분하다.
- 쉽게 싸움을 걸고 말다툼을 하며, 폭력성을 보이고 무단결석을 자주하는 경향을 보인다.


⑸ 성인기
- 교육적 성취가 낮다.
- 사회적 기술(사회성)이 서투르다.
- 자존감이 낮다.
- 항상 불안해 한다.
- 침착하지 못하고 짧은 주의 집중 시간과 관련된 문제가 계속된다.
- 정신병적인 증세는 보이지 않는다.
- 알코올/약물 남용의 위험이 커진다.
- ADHD 성인의 30-40% 만이 적절하게 적응된 생활을 한다.
- 10대에 접어들면 ADHD 아동의 25% 정도는 정상발달로 되돌아가지만, 75% 정도는 학교, 사회, 가정
에서 지속적인 부적응 현상을 나타낸다. 특히, 가족 구성원으로서 책임감 회피 및 과제불이행으로 인
해 가족 구성원과의 갈등이 증폭되고, 30% 정도가 고등학교 진학에 실패하며, 대다수가 대학 진학에
실패한다. 그리고 ADHD 성인 환자의 50% 가량이 불안, 우울 등의 정서적 문제, 반사회적, 취업상의
문제를 일으킨다. 또한 자살과 사고사의 비율이 일반인보다 높으며 직장을 가질 경우에도 일의 성과
와 승진이 뒤지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4) ADHD 아동의 주요 임상적 특징
① 주의력 결핍 및 부주의
- 과제를 수행하거나 놀이를 할 때 주의릴 지속시키지 못한다.
- 지속적인 주의력 결핍은 자기지시와 자기지속을 요하는 비교적 간단한 과제에서부터 보다 다양하고
복잡한 과제에 이르기까지 수행에 영향을 미친다.
- ADHD를 가진 아동은 주의의 선택적 측면에 결함이 있다고 하기보다는 주의 지속성을 유지하는데
결함이 있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② 과잉행동
- 주의력 결핍이나 충동성이 비교적 오래 지속되는 경향인 반면 과잉행동은 연령이 증가함에 따라 점
차적으로 개선되는 양상을 보인다.
- 과잉행동은 행동을 조절하거나 억제력이 부족하다는 점에서 충동성과 공통점을 가진다.
③ 충동성
- ADHD를 가진 아동은 행동에 앞서 보고, 듣고, 행동하지 못한다.
- ADHD를 가진 아동은 마음에 떠오르는 첫 번째 생각을 그대로 실천하고자 하며, 그것이 최선인지 여
부를 고려하지 않는다.
- ADHD를 가진 아동은 탐색 책략이 부족하며 억제 결함을 보인다.


5) ADHD를 가진 아동의 주의력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① 싫증
- ADHD를 가진 아동의 주의력은 장기간 쉬지 않고 과업을 완성해야 하는 경우와 같이 싫증을 느낄만
한 상황에서 현저히 감소한다.
② 과제의 난이도 또는 복잡성
- 과제가 복잡한 여러 단계들로 이루어져 체계적인 계획과 조직화를 요구하는 경우 주의력은 현저히
감소한다.
③ 억압 또는 구속
- 수업시간에 제자리에서 꼼짝하지 않은 채 앉아 있어야 하는 경우와 같이 자신의 행동이 다른 누군가

에 의해 억압 또는 구속되었다고 느끼는 경우 주의력은 현저히 감소한다.
④ 자극의 양상
- 자극이 게임이나 만화처럼 흥미를 유발할만한 것인 경우 보통의 아동과 유사한 수준의 주의력을 보
이지만 학교 수업과 같이 흥미를 유발하기 어려운 경우 주의력은 현저히 감소한다.
⑤ 보상의 즉각성과 빈도
- 보상이 컴퓨터 게임과 같이 즉각적이고 빈번하게 이루어지는 경우 양호한 주의력을 보이지만 학교성
적 평가에 따른 보상과 같이 보상자체가 명료하지 않고 지연되는 경우 주의력은 현저히 감소한다.
⑥ 성인의 존재유무
- 성인이 가까이에 있는 경우 아동의 주의가 다른 방향으로 향하는 것을 적절히 수정하고 주의력을 고
무시킬 수 있지만, 주변에 성인이 없는 경우 긍정적인 영향력이 미치지 못하므로 주의력은 현저하게
감소한다.
5) 학급행동관리
- 아동은 단체생활에서 계획하기, 조절능력, 어른이나 친구와 적절한 상호작용을 평가하는 것, 수업과
정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것 등에 어려움을 경험한다.
- 학급행동관리 전략으로 토큰경제법, 행동계약법, 반응대가, 타임아웃, 자기평가의 행동치료중재전략을
사용한다.

2. 지적장애
- 개인에게 실시한 지능검사 결과가 유의할 정도로 평균 이하의 지능으로 측정되는 것으로 정의된다.
- 지적장애는 지적 기능뿐만 아니라 사회적 기능에서도 반드시 장애를 보인다.

1) 지적장애의 정도
⑴ 지능검사 점수를 기초로 하여 지적장애를 경미, 보통, 심한, 매우 심한의 4집단으로 구별한다.

지적장애 IQ %(정신
지체중)
3세의 최고 수준의 적응행동
가벼운
정도의
지적장애
50~ 70 약 85% - 숟가락으로 혼자 음식을 먹을 수 있으나 지저분해진다.
- 도움없이 마실 수 있다.
- 화장실이 필요한 것을 알릴 수 있다.
- 달리기나 점프를 할 수 있다.
- 2-3단어가 들어간 문장을 사용한다.
- 다른 사람들과 간단한 놀이를 통해 상호작용을 한다.
중간
정도의
지적장애
35~ 49 약 10% - 음식을 스스로 먹으려고 시도하지만 흘린다.
- 바지와 양말을 끌어당길 수 있다.
- 혼자서 걷는다.
- 4-10개의 단어를 사용한다.
- 간단한 다른 놀이를 할 수 있다.
심한
정도의
지적장애
20~ 34 약 3~ 4% - 자신의 손가락으로 음식을 먹는다.
- 옷을 벗지만 가끔 부적절하게 옷을 벗는다.
- 혼자서 서 있거나 불안정하게 걷는다.
- 1-2단어를 말한다.
- 케잌을 톡톡 치는 놀이를 하거나 장난감을 가지고 논다.
아주 심한
정도의
지적장애
20 미만 약 1~ 2% - 물을 마실 때 도움이 필요하다 : 받쳐주지 않아도 앉을 수 있고
스스로 바로 앉을 수 있다.
- 소리를 흉내내거나 마- 마- 소리를 반복한다.
- 친밀한 사람들을 알아보고 그들과 비언어적으로 상호작용한다.

① 가벼운 정도의 지적장애
- 수연이는 16세로 학교에 들어가기 전부터 특수학급에 있었다. 혼자서도 밥을 먹고 옷도 입을 수 있
지마 적절한 옷을 선택할 때는 도움이 필요하다. 간단한 편지쓰기와 전화사용도 가능하다.
- 수연이는 일상적인 대화를 나눌 수 있지만 현재의 중요한 일을 깨닫거나 추상적인 개념에 대해 말하
거나 쓰지는 못한다.
- 자전거를 탈 수 있으며 이웃집에 가는 길을 알지 만 아빠의 도움 없이 가기는 어렵다.
- 간단한 요리만들기를 할 수 있고 음식재료를 사기 위해서 마트에 혼자 갈 수도 있다.
② 중간정도의 지적장애
- 주영이는 17세로 여섯 살 때부터 특수교육 과정에 들어가서 교육을 받았다.
- 주영이는 혼자서 옷을 입을 수 있지만 외출 전 옷을 완전히 다 입었는지 확인이 필요하다.
- 혼자서 가까운 상점에 갈 수 있지만 거스름돈 계산을 맞게 했는지는 알 수 없다.
- 혼자서 버스를 타지 못한다. 집에서는 잠자리도 준비하고 음식을 차리는 것도 도우며 바닥 청소도
한다.
- 보호된 일터에서 봉투 채우는 일을 하는데 주영이가 하는 말은 거의 이해하기 어렵지만 지시와 요구
에는 응답한다.
③ 심한 정도의 지적장애
- 혜영이는 21살로 여섯 살 때부터 특수교육을 받았다.
- 혼자서 숟가락으로 음식을 먹고 간단한 종류의 옷은 입을 수 있다.
- 집에서 한 블록 이상 가게 되면 길을 잃어버린다.

- 말은 할 수 있지만 반복해서 말을 하고 사용하는 단어의 수가 적다.
- 다른 사람들과 함께 상점가는 것을 좋아하지만 물건을 구입한다는 개념은 없다.
- 혜영이는 두 개의 서로 다른 물건들을 선별할 수 엇으며 두 개의 서로 다른 보호된 일터의 교육과정
에 등록되어 있지만 일상적인 업무를 학습하기 어렵다.
④ 매우 심한 정도의 지적장애
- 한결이는 30세이다. 한결이는 출생 후부터 발달이 늦었고 학교에 들어가기 전부터 특수교육을 받고
있었다. 그는 혼자서 옷을 완전히 입을 수 없으며, 숟가락을 사용할 수는 있지만 칼과 포크는 사용할
수 없다. 그는 미소 짓거나 웃는 것을 제외하고는 다른 사람들과 상호작용이 없고 말을 하지 않는다.
그녀는 이리와 같은 간단한 요구를 하거나 자신의 이름을 부르면 반응한다. 그는 TV 보는 것을 좋아
하지만 단지 짧은 순간만 주의를 기울이며 단순히 움직임만을 본다.


2) 지적장애의 생물학적 원인
① 일반적으로 크게 비환경적 요인(유진적 요인과 출생 전 알코올에 노출되거나 출산 과정에서 생기는
손상과 같은 생물학적 원인)과 심리사회적 요인으로 분류할 수 있다.
② 심리사회적인 불리함과 함께 있는 지적장애 아동들이 특정한 무능력을 나타내지 않을 수 있지만 낮
은 지적 성취를 보이는 자신의 부모를 닮을 가능성도 있다.
③ 주위환경에서 지적 자극의 경험이 거의 없거나 빈약한 의료혜택과 불결한 음식, 청결하지 못한 생활
환경들 속에서 살고 있을 가능성이 있다.
④ 유전적 요인과 환경적 경험들이 결합하여 지능검사 점수가 낮은 분포를 보이는데 기여하는 것일 수
있다.
⑤ 가벼운 정도의 지적장애는 일반적으로 유전적 조건과 환경적 조건의 결합에 의해 설명될 수 있다.
⑥ 낮은 지능검사 점수, 보통 또는 심한 정도의 지적장애의 경우에는 질병이나 손상, 염색체 이상 또는
특수한 유전적 장애 등과 같은 일종의 병리로 생각되어 왔다.
⑦ 최근 스웨덴에서 행해진 연구에 따르면 가벼운 정도의 지적장애를 보이는 사람들의 경우 50% 이상
이 염색체 결함, 특수한 유전적 질병, 출생 전후의 특수한 질병이나 손상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⑧ 또 다른 연구에 따르면 가벼운 정도의 지적장애자들의 가족의 형제 자매의 지능검사 점수가 동반 하
락하고 있고 약 20% 정도는 지적장애를 앓고 있었다. 심한 지적장애를 보이는 아동의 가족들의 경
우 지적장애를 가진 형제자매가 거의 없었다.
⑨ 이러한 연구 결과들은 비록 가벼운 정도나 심한 정도의 지적장애가 서로 중복되는 점이 많지만 서로
원인이 다를지도 모른다는 것을 시사한다.


3. 자폐 스펙트럼 장애
- 자폐스펙트럼 장애에서는 사회적 상호작용과 의사소통 면에서 심한 비정상적 발달이 현저하게 나타
난다.
- 자폐스펙트럼 장애를 앓고 있는 아동은 흥미와 활동이 매우 제한되어 있고 여자보다 남자에게서 4-5
배 높게 발생한다.

◆ 자폐스펙트럼 장애 사례
현준이는 5살이다. 현준이는 언어발달의 지체와 빈약한 또래관계 때문에 소아정신과에 왔다. 현준이의
어머니는 그를 일컬어 ‘ 조개 안에 갇힌 삶’ 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어머니와 애정적 관계를 형성하지
못한 것으로 느껴졌다. 그리고 세 살 까지 말을 하지 못했다. 지금까지 단지 약 200단어의 제한된 어
휘만을 사용한다. 현준이가 말하는 것의 대부분은 TV에서 들은 반복적인 문구나 간단한 부탁, 요구들
이다. 현준이는 또래나 어른들과 대화를 시작하거나 유지할 수 없다. 현준이는 매우 비정상적인 행동
과 흥미를 나타냈다. 예를 들어 물에 대해 흥미를 보여서 오랫동안 물이 세면대로 떨어지는 것을 흥미
롭게 쳐다본다. 현준이는 장난감을 가지고 노는 데는 흥미가 없고 사물을 일렬로 배열하거나 자신의
몸을 앞뒤로 흔들면서 알 수 없는 말을 한다. 현준이는 대체로 다른 아이들과는 달리 TV 보는데는 관
심을 보이지 않는다. 오히려 어른들이 노는 것을 본다. 그는 집안의 가구를 옮기게 되면 매우 당황했
다. 또 부모님이 새 차를 샀을 때는 슬퍼 했다. 현준이의 어린이집 선생님들은 그가 숫자와 문자에 대
해서 아주 놀라운 능력을 가졌다고 말하지만 현준이는 다른 아동들과 노는 것보다 혼자 있는 것을 더
좋아하기 때문에 더 많은 걱정을 하고 있다. 현준이는 선생님과 말하지 않고 이상하고 동떨어진 ‘ 자
신의 세계 안에’ 있는 것처럼 보인다.
현준이가 3살 때 엄마는 주치의로부터 존에게 아마도 이런 문제들이 발생할지 모른다는 이야기를 들
었다.

1) 자폐스펙트럼 장애의 특징
① 사회적 관계, 의사소통, 활동의 장애를 보인다.
② 사회적 상호작용은 매우 비정상적이며 다른 사람들의 존재나 감정을 인식하는 능력이 현저하게 결핍
되어 있고 사람을 사물로서 대한다.
- 상처를 입거나 놀라더라도 돌봐줄 어른을 찾지 않고 쥐는 것을 싫어하고 눈맞춤을 싫어한다. 부모의
의례적인 뽀뽀와 껴안기도 좋아하지 않는 경향이 있다.
- 예를 들어 헤어질 때 손을 흔들기 깍꿍놀이를 하지 않으며 아장아장 걷는 시기에도 부모를 따라 집
주위를 돌아다니지 않고 부모가 외출에서 돌아왔을 때 그들을 맞으러 팔짝팔짝 뛰어오지도 않는다.
③ 의사소통 장애는 사회적 행동장애보다 더 심각하다.
- 전체 자폐 아동의 절반정도는 말을 전혀 하지 않는 경향이 있고 옹알이는 다른 사람의 행동에 대한
반응이거나 상호작용을 위한 시도라기보다는 어떤 사건에 대한 과찰자로서의 반응으로 보이며 어쩌
다 무작위적으로 나타난다.
- 이후에 말하는 것을 배우지만 들은 것을 간단하게 반복하거나 텔레비전에서 들었던 상업광고를 반복
해서 말한다. ‘ 나’ 와 ‘ 너’ 를 바꿔말하는 경향이 있고 음성은 노래하는 듯하거나 단조롭다.
④ 활동 장애의 경우 활동이나 흥미의 범위가 매우 좁다.
- 물건을 돌리가 손가락을 움직이기 몸을 꼬거나 흔드는데 많은 시간을 보낸다.
- 동일성과 일관성이 매우 중요한데, 가구 중 한 가지라도 움직이거나 매일 하는 일반적인 일의 방식
이 바뀌는 것은 자폐아동에게 엄청난 고통을 줄 수 있다.


◆ <표2> 자폐스펙트럼 장애의 임상적 특징

사회적 상호작용
1. 다른 사람에 대한 인식의 현저한 결핍
2. 사회적 및 정서적 상호 교류의 결핍
3. 고통의 순간에 안락함이나 애정을 찾는 일이 드물다.
4. 또래관계 발달의 실패
5. 모방행동의 결여나 장애(모델링에 대한 반응 결핍)
의사소통
1. 현저하게 비정상적인 비언어적 의사소통을 보이는 음성언어의 지체 혹은 완전한 결여
(예: 눈과 눈을 응시하는 것)
2. 일반적인 의사소통에서 사회적 또는 정서적 단서를 사용하지 못함.
3. 비정상적인 언어(음의 고저, 억양, 속도, 리듬, 강도 등에서)
4. 상동적이고 반복적인 언어사용 괴상한 언어의 사용(예: 의미와 상관없는 단어나 구의
반복)
행동
1. 동일성에 대한 고집(예: 작은 변화에도 고통받음)
2. 대상의 어떤 부분에 대한 지속적인 집착
3. 상동적인 신체운동
4. 관심의 범위가 현저하게 저하됨
5. 상상적인 놀이의 현저한 장애나 결여

v 2) DSM-5 진단기준
A. 다양한 분야에 걸쳐 나타나는 사회적 의사소통 및 사회적 상호작용의 지속적인 결함으로 현재 또는
과거력 상 다음과 같은 특징으로 나타난다.(예시들은 실례이며 증상을 총망라한 것이 아님, 본문을
참조하시오)
① 사회적-감정적 상호성의 결함(Ex) 비정상적인 사회적 접근과 정상적인 대화의 실패, 흥미나 감정 공
유의 감소, 사회적 상호작용의 시작 및 반응의 실패)
② 사회적 상호작용을 위한 비언어적인 의사소통 행동의 결함(Ex) 언어적, 비언어적 의사소통의 불완전
한 통합, 비정상적인 눈 맞춤과 몸짓 언어, 몸짓의 이해와 사용의 결함, 얼굴 표정과 비언어적 의사
소통의 전반적 결핍)
③ 관계 발전, 유지 및 관계에 대한 이해의 결함(Ex) 다양한 사회적 상황에 적합한 적응적 행동의 어려
움, 상상 놀이를 공유하거나 친구 사귀기가 어려움, 동료들에 대한 관심 결여
3) 심리적 조망
- 자폐스펙트럼 장애를 가진 아동은 인지적 결함, 사회적 결함, 정서적 결함 등 여러 영역엥서 장애를
보인다.
⑴ 인지적 결함
① 대부분 자폐아동들은 보고 듣는 것은 정상적인 발달을 보인다. 감각입력에 반응하는 방식은 왜곡되
어 있다. 매우 어릴 때부터 다양한 종류의 자극에 반응을 보이지 않거나 과도하게 반응하는 경향이
있다.
② 동일한 사람에게 두가지 반응이 모두 나타날 수 있다. 자폐아동의 지각장애 중 일부는 나이가 들어
가면서 감소하지만 아동이 전반적인 치료에 대해 잘 반응하는 경우에 가능한 일이다. 자폐 아동의
경우 치료 전에는 초기 인지발달이 비정상적이다.

③ 언어장애 : 반향어는 자폐아동의 특성으로서 들은 것의 전부 또는 일부분을 흉내내거나 반복하는 경
향이 있다. 또한 사용하는 언어나 말하는 방식이 기계적이고 단조롭다.
④ 사회적 장애 : 언어능력이 비교적 괜찮은 자폐 아동이라고 하더라도 대화를 시작하거나 대화를 유지
하는데 어려움을 느낀다. 사람들이 흔히 사용하는 그런데, 말하자면과 같은 표현을 사용하지 않는다.
사회적 상황에서 어려움을 겪는 이유는 일반적으로 자신들이 다른 사람에게 어떤 영향을 미치고 있
는지를 잘 감지하지 못하기 때문이다.
⑤ 상징적 놀이를 하는 능력의 발달에 결함이 있다. 말 대신 막대기를 사용하거나 장난감 집 대신 큰
상자를 이용하는 것들은 상징적 놀이의 예로 21개월 된 정상 아동에게서 볼 수 있으며 나이가 들어
감에 따라 상징적인 놀이가 더욱 정교해지지만 자폐아동의 절반이상은 상징적 놀이를 하는 능력이
완전히 결여되어 있다.
⑥ 자폐장애를 가진 아동의 인지적 문제는 빈약한 기억력 때문은 아니며 단기기억에는 결함이 없다. 예
를 들어 일련의 단어나 구를 반복하도록 했을 때 아동은 의미 있는 문장 뿐만이 아니라 무작위로 된
의미 없는 일련의 말들도 반복할 수 있다.
⑵ 사회적, 정서적 결함
① 자폐아동이 가진 인간관계의 비정상은 그들의 감정과 정서의 비정상성과 관련이 있다.
② 자폐아동의 얼굴의 감정표현과 몸짓, 발성은 흔히 특이하다. 감정표현과 행동을 조화시키는 능력이
정상아동보다 부족하고 다른 사람이 보내는 신호를 인식하지 못하고 감정에도 일관된 양상을 보이지
않는다.
③ 자폐장애를 가진 아동의 경우 인간관계에서 흔히 일어나는 행동과 감정을 협응하는데 실패하는 것이
원인이다.


4) 생물학적 조망
① 자폐장애자는 어떤 종류의 뇌병리가 있을 것으로 보며 이유는 적어도 1/5정도의 자폐 아동에서 청소
년기에 간질성 경련이 발생하기 때문이다.
② 자폐장애아의 발달 둔화가 임신초기나 1-2세 시기에 발생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데 이것의 원인 역시
분명하지 않다.
5) 지적장애와 자폐스펙트럼 장애의 차이점
① 지적장애 인지발달은 사회적 발달과 동등한 수준이다. 자폐아동의 사회적 발달은 한상 인지발달보다
낮다.
② 지적장애 아동은 언어능력이 지체되지만 자폐아동은 심한 언어결함과 언어 일탈을 보인다.
③ 자폐장애에서는 자기자극, 시각적이고 청각적 자극에 대한 관심, 사물을 돌리거나 상하 방향으로 회
전운동, 몸을 빙빙 돌리는 것과 같은 기괴한 행동들이 일반적 증상이나 지적장애에서는 이런 증상이 없다.
④ 지적장애 아동은 어른들을 기쁘게 하고자 하는 동기가 있지만 자폐아동은 그들이 다른 사람들에게
영향을 주는지에 대해 관심이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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