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동수정

보육교사, 상담심리, 임상심리사, 심리학 등 행동수정 요점 요약 24. 상담의 방법

롤라❤️ 2023. 4. 26. 07: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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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상담의 방법

 

1. 상담의 의미와 목표
1) 상담의 정의
- 상담에 대한 정의는 상담심리학자들이 나름대로 내려왔다.
- 이장호(1995)는 도움을 필요로 하는 사람이 전문적인 훈련을 받은 사람과의 대면관계에서 생활과제의
해결과 사고, 행동 및 감정 측면의 인간적인 성장을 위해 노력하는 학습과정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 홍경자(2001)는 상담이란 상담자와 내담자와의 관계에서 촉진적 의사소통을 통해 내담자가 개인적인
문제에 대한 자기이해와 자기 지도력을 터득하도록 도와주는 과정이다. 그리하여 현재의 문제를 효
과적으로 해결하고 장차에도 일어날 수 있는 삶의 문제에 대한 조망과 해결능력을 갖게 되어 자기효
능감과 자족감을 느끼도록 인도하는 일련의 학습과정이다라고 하였다.
⑴ 상담을 정의하고 설명하는데 먼저 고려할 사항
① 상담활동의 공동주체는 상담자와 내담자이다.
- 상담은 상담자가 내담자에게 일방적으로 전문적인 기술을 적용하는 활동이 아니라 함께 노력하는 과
정이다.
- 상담자는 변화에 대한 믿음을 갖고 자신의 변화모델을 바탕으로 내담자의 변화를 위해 실천하는 사
람이다.
- 상담자는 자신이 취하는 상담접근 방식의 입장에 근거하여 상담을 통해 내담자의 생각, 감정, 행동을
변화하도록 다양한 변화모델을 사용한다.
② 상담자는 전문적인 훈련을 받은 사람이다.
- 상담자는 내담자를 조력하기 위한 전문적 훈련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자신의 전문성 향상을 위해 노
력해야 한다.
- 상담을 통해 내담자를 조력하기 위해서는 상담이론과 기법, 상담관계, 인간발달, 집단과정, 진로발달,
윤리적 법적 문제 등에 관한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기 위해 부단히 훈련해야 한다.
③ 내담자는 조력을 필요로 하는 사람이다.
- 조력을 필요로 하지 않는 사람은 없기 때문에 우리 모두 잠재적 내담자라고 할 수 잇다.
- 내담자라는 용어는 심각한 문제를 가진 사람을 함축하는 단어가 아니다.
- 상담활동에 참여하게 되는 내담자의 유형은 매우 다양하고 대부분 비자발적인 경우가 많다.
- 비자발적이건 자발적이건 모두 조력을 필요로 하는 사람이다.
④ 상담은 내담자의 자각확장을 이루도록 조력하는 활동이다.
- 내담자는 자신에 대한 이해부족으로 고통을 받는 사람이다.
- 상담자는 내담자가 자기탐색과 자기이해를 통해 문제해결을 하도록 조력한다.
- 상담의 일차적 목적은 내담자가 자신의 감정, 생각, 행동에 대한 자각을 확장하도록 조력하는 과정이다.
⑤ 상담은 내담자의 문제예방, 발달과 성장, 문제해결을 달성하는 것이다.
- 힐(Hill)은 상담자의 주요한 3가지 역할을 치료적 역할(문제해결을 위해 조력하는), 예방적 역할(미래에 일어날 수 있는 일을 기대하고, 계획을 세우고 방지하는 역할), 교육적 및 발달적(잠재력을 발견하
고 발달시키는) 역할을 실천하는 사람이다.
⑥ 상담은 내담자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해 노력하는 활동이다.
- 내담자가 상담을 통해 달성하고자 하는 궁극적 목적은 행복이나 성공이라고 할 수 있다.
- 상담자는 단순히 내담자의 부적절한 문제를 제거하는 것 이상으로 그가 최적의 기능을 수행하도록
조력해야 한다.
⑦ 상담은 조력과정이다.
- 상담은 과정을 강조하는 활동이다.
- Counseling이 진행형으로 되어 있는 것처럼 상담은 진행되는 과정에 초점을 둔다.
- 누구나 삶의 과정에서 크고 작은 문제를 가지고 살아가고 있는 것처럼 상담자는 조력과정을 통해 내
담자의 문제예방, 발달 및 성숙, 문제해결을 위한 힘과 기술을 증진시키는 노력이라고 할 수 있다.


2) 상담의 목표
- 상담의 정의와 고려할 사항을 통해서 알 수 있듯이 상담의 목표는 상담을 통해 내담자가 가지고 있
는 문제를 해결하도록 돕는 것을 목표로 한다고 볼 수 있다.
- 도움을 요청하는 내담자가 경험하는 문제는 아주 다양하다.
- 위기를 겪고 있거나 고통이나 난관 좌절을 겪고 있어서 그런 상황에서 상담의 도움을 요청할 수 있
다. 이런 내담자가 겪는 어려움을 통칭하여 내담자의 문제라고 한다.
- 상담에서는 상담목표 또는 교육 목표가 있다.
내담자의 행동, 태도, 사고방식, 가치관을 변화시키는 것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을 키우는 것
사회적 기술을 습득하는 것
감정 표현을 적절히 하도록 감정통제력을 키우는 것
문제를 예방하는 법을 습득하거나 고통과 어려움을 견디도록 격려하는 것
성격이나 능력의 장단점에 대한 통찰력을 갖게 하는 것
이런 상담활동에서 무엇보다도 중요한 것은 상담자가 내담자의 현실적인 생활목표에 적합한 범위
내에서 내담자의 발전을 촉진시키기 위해 내담자 스스로의 자기 탐색을 돕는 것을 목표로 한다.


⑴ 상담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고려해야 할 사항
- 이러한 상담을 효율적으로 잘하고 내담자를 도와주려면 상담관계를 돈독하게 형성하는 것이 무엇보
다도 중요하다. 이를 작업동맹을 형성한다고도 한다. 앞에서 언급한 상담목표는 최종목표로 보고 상
담관계를 형성하는 것은 상담의 과정적 목표라고 보는 입장도 있다. 그만큼 상담관계를 중요하게 여
긴다. 다시 말하면 상담관계가 형성되지 않으면 상담을 진행할 수 없게 된다.
- 상담학파 중에는 관계형성 그 자체가 주요한 상담목표라고 보는 이도 있다. 현대 상담분야에 지대한
영향을 준 Rogers의 입장이 관계형성을 목표로 보는 대표적인 경우라 할 것이다. Rogers는 상담관계
를 형성하는 것이 상담의 필요충분조건이라고 할 만큼 상담관계를 지속적으로 긍정적으로 유지하면
그런 관계 속에서 문제가 해결되기도 하고, 내담자가 자기이해를 넓혀서 문제가 해결될 수 있다고
보고 있다.

2. 상담자의 역할과 윤리적 자세
1) 상담자
- 기본적으로 상담은 상담자와 내담자의 상담관계를 바탕으로 서로가 주고받는 사회적 영향이라고 할
수 있다.
- 스트롱(Strong, 1968)은 상담의 사회적 영향이론을 제안했는데, 사회적 영향이론은 개인의 신념이 아
주 강할 때 외부 상황과 그러한 신념이 맞지 않으면 갈등을 없애는 쪽으로 행동을 한다는 사회심리
학자인 패스팅거가 제안한 인지부조화 이론을 상담에 적용시킨 것이라고 할 수 있다.


⑴ 스트롱의 사회적 영향이론
- 내담자가 상담의 효과에 대해 긍정적 기대를 갖도록 돕는 것에 관한 것이다.
- 상담은 상담자가 내담자의 태도, 행동의 변화에 영향을 주는 것을 추구하는 사회적 영향과정이라고
제안했다.
- 내담자의 변화를 유발시키려는 상담자의 시도는 인지부조화 상태를 일으킨다.
- 내담자는 다양한 방법을 사용하여 부조화를 감소시키려고 하는데, 기본적으로 내담자들은 상담자의
제안을 따라서 변화를 시도하거나 상담자를 믿지 못해 변화를 시도하지 않을 수도 있다.
- 스트롱은 내담자가 상담자를 높은 수준의 전문성(Expertness), 사람을 이끄는 친근함(Attractiveness),
믿음을 주는 신뢰감(Trustworthiness) 즉 EAT를 가지고 있는 존재로 지각할 때 상담효과가 가장 좋다
고 가정했다.
① 상담자의 EAT
- E(전문성) : 상담자가 타당한 주장을 할 수 있는 능력을 충분히 갖추고 있는 사람으로 보이는 정도이
다. 전문성과 관련된 요인은 상담자의 학위, 자격증, 면허의 종류와 등급, 전문가 훈련을 받은 기관의
지명도, 전문적 합리적 언행, 전문가로서의 지명도 등이다.
- A(친근감) : 친근감 관련요인은 비슷한 출신배경, 비슷한 의견, 비슷한 언어(단어선택, 사투리, 억양
등), 상담자가 내담자를 평가하지 않는 것, 공격적이지 않고 친절한 것 등이다. 상담자의 자기노출도
친근감을 위한 중요한 부분이다.
- T(신뢰감) : 정직, 솔직함, 비밀유지, 진지함, 개방적, 존경심, 책임감, 이기적이지 않음, 공평함 등이
관련요인이다.


⑵ 상담자의 지혜
- 상담자에게 필요한 지혜는 예술가, 철학자에게 필요한 지혜와 분명히 다르다. 상담자에게 필요한 지
혜는 무엇인지 미국 상담심리학 교수 및 상담심리학자들이 정의하고 강조하는 것을 살펴보자. 상담
자의 지혜는 9가지 다중 차원적인 영역으로 구성되어 있다.
① 성격
- 내담자에게 호감을 주는 성격이어야 한다.
- 경직되지 않은 유연성, 안정성을 보여 주어야 한다.
- 높은 호기심, 창의성을 갖추고 있어야 한다.
- 유머감각, 상황파악을 잘 할 수 있는 민감성, 자발성과 인내도 중요하다.
② 윤리적 책임감
- 상담자에게 윤리적 책임감은 매우 중요하다.
- 상담자는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비밀을 유지해야 한다.
- 정직하고 편견이 없는 객관성을 유지해야 한다.
- 내담자에게 도움을 주기 위해서는 다른 전문가에게 도움을 기꺼이 의뢰할 수 있어야 한다.
③ 태도
- 매사에 진지한 태도를 보이고 내담자에게 신뢰감을 심어줄 수 있어야 한다.
- 삶에 대한 긍정적 태도와 삶에 대한 편협하지 않은 폭넓은 견해를 갖는 것이 중요하다.
- 돌봄에 대한 높은 관심과 겸손한 태도를 갖는 것이 필요하다.
- 덕의 추구와 실현에 관심을 갖고 자기실현을 위해 노력하는 사람이어야 한다.
- 상담자는 관찰자의 태도를 가져야 하며 자신을 긍정적으로 평가하는 태도를 보인다.
④ 경험에 근거한 지식
- 상담자는 현실 감각을 가져야 하며 언제 상담기법을 사용해야 할지 알며 어떻게 사용해야 할지 안다.
- 경험을 통해 얻는 보편적 지식을 갖고 있으며 지식과 경험을 통합할 능력을 가진다.
- 내담자 이해를 위해 상담자가 내담자로서의 경험을 갖는 것도 중요하다.
- 풍부한 인생경험을 갖는 것이 필요하며 내담자보다 나이가 많을 필요가 있다.
- 상담자의 직관과 통찰력도 중요하다.
⑤ 인지적 기술과 지적기술
- 지적능력과 기술을 갖추고 논리적 사고를 할 수 있어야 한다.
- 폭넓은 제반 지식이 필요하며 다양한 상담기술이나 기법을 능숙하게 활용할 수 있어야 한다.
- 폭넓은 독서를 바탕으로 모든 측면을 이해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는 것도 중요하다.
- 전문적 지식을 바탕으로 적절한 질문을 할 줄 하는 사람이어야 한다.
- 판단력을 가지고 평가와 진단에 대한 지식을 갖추는 것이 필요하다.
⑥ 훈련
- 상담자는 전문적 훈련을 받고 전문적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것이 필요하다.
- 전문적 훈련의 자격증을 따야 하며 전문적 지식과 경험을 갖춘 스승에게 훈련을 받고 수퍼바이저 능
력을 갖춘다.
⑦ 인간관계 스타일
- 상담자의 인간관계는 신용성이 있어야 한다.
- 훌륭한 경청자로서 인간관계의 관찰자이다.
- 상담자는 의사소통 기술이 좋아야 하며 특히 내담자를 공감해주는 것이 중요하다.
- 상담자는 인간관계에서 개방적이어야 하며 내담자의 본보기가 되어야 한다.
- 다양한 사람들 뿐 아니라 동료들과 원만한 인간관계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⑧ 인간 차이에 대한 이해
- 사람들이 갖는 가치관의 차이에 대해 이해할 수 있어야 한다.
- 성과 인종 및 문화의 차이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
- 다른 관점에 대한 이해와 내담자에게 자신의 가치관을 강요하지 않아야 한다.
⑨ 인간성에 대한 이해
- 상담자는 인간에 대한 고통에 대해 이해할 수 있어야 한다.
- 내담자의 한계와 자신의 한계를 이해해야 한다.

- 철학적 지식이 필요하며 철저한 자기이해가 요구된다.
- 인간의 독특성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


⑶ 상담자의 윤리
- 상담전문직은 응용심라학으로 전문적 지식과 기술을 사람에게 적용하는 학문이다.
- 상담자는 내담자의 조력욕구를 충족시켜 그가 현재 상태보다 나은 상태로 변화되도록 조력해야 할
책임과 함께 내담자의 이익에 위배되는 행동을 해서는 안 될 의무가 있다.
- 상담자는 내담자에게 피해를 주는 어떤 행동도 해서는 안 된다.
① 키츠너는 상담자의 기본적인 윤리적 원리로서 자율성, 선행, 무해성, 공정성, 충실성을 제안했다.
- 자율성 : 타인의 권리를 해치지 않는 한 내담자가 자신의 행동을 선택할 권리
- 선행 : 타인을 위해 착한 일을 하는 것
- 무해성 : 내담자에게 해를 끼치는 행동을 하지 않는 다는 것
- 공정성 : 모든 내담자들이 그들의 차이에 관계없이 동등하다는 전제
- 충실성 : 상담자가 내담자와 맺은 약속을 잘 지키며 믿음과 신뢰를 주는 행동을 하는 것
② 상담자가 내담자의 이익과 보호를 위해 지켜야 할 윤리적 책임과 관련된 주요한 내용으로는 비밀유
지, 전문적 한계, 이중관계, 성적 관계가 있다.
- 비밀유지
상담관계에서 비밀유지는 매우 중요하다. 내담자가 털어놓은 내담자의 사적 문제를 지켜줄 책임이 있다.
내담자나 보호자의 요청이 있는 경우를 제외하고 타인에게 상담내용을 노출해서는 안된다.
비밀유지의 예외원칙 3가지
→ 내담자가 자신을 해칠 가능성이 있는 경우
→ 내담자가 타인을 해칠 가능성이 있는 경우
→ 아동학대와 관련된 경우
전문적 한계
→ 자신의 능력과 훈련을 통한 자격을 바탕으로 실천적 활동하는 전문가이므로 전문적 기술과 책
임을 가지고 내담자를 조력해야 한다.
→ 자신의 전문적 한계를 인정하고 적절한 조력을 할 수 없는 경우 기꺼이 다른 상담자에게 내담
자를 의뢰해야 한다.
이중관계
→ 상담자가 내담자의 관계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이중관계를 피해야 한다.
→ 내담자의 친인척, 친구, 직장상사인 경우 이러한 관계가 상담의 성과에 영향을 줄 수 있다고
판단되면 다른 상담전문가에게 의뢰한다.
→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고 상담 회기 이외에 내담자와 사적 관계를 갖지 말아야 한다.
성적관계
→ 상담관계 중에 있는 내담자와 어떤 정류의 성적 관계도 가져서는 안된다.


3. 상담과정과 상담기술
- 상담은 바람직한 방향으로 내담자의 변화를 위한 상담목표 달성을 위해 상담과정에 참여한다.
- 상담과정은 상담자와 내담자 관계의 특징을 나타내며 상담자의 이론적 관점에 따라 차이를 보이지만
결국 “ 내담자의 문제는 무엇인가?” “내담자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어떻게 조력할 것인가?”

라는 질문에 대한 해결을 위해 상담과정에 참여하고 자신의 임장에 따라 내담자를 조력하는 과정이다.
- 보편적인 상담의 과정은 관계형성, 탐색, 이해, 실행, 종결 단계로 구분한다.


1) 상담과정 모델
⑴ Egan의 문제해결모델
- 유능한 상담자라는 책을 통해서 문제해결을 위한 상담과정을 강조하고 있다.
- 가치있는 조력 모델이라면 어떤 모델이든 내담자로 하여금 다음과 같은 네가지 근본적인 물음에 대
답할 수 있는 것이어야 함을 강조하고 있다.
현재 상태는 어떠한가?(현재 시나리오)
현재와 다른 어떤 것을 필요로 하고 또 바라는가?(원하는 시나리오)
필요로 하거나 원하는 것을 어떻게 얻을 수 있는가?(행동전략)
어떻게 일어나게 하겠는가?(실행)
① 1단계 현재의 시나리오
- 내담자가 문제해결을 정의하고 명료화하도록 조력한다.
- 상담자의 주요한 역할은 내담자가 현재의 시나리오를 이야기하도록 하는 것이다.
- 현재 상태는 어떠한가? 지금 다루어야 할 문제는 무엇인가? 이 물음에 대한 대답이 내담자가 처해
있는 현재의 상태 또는 시나리오를 구성한다.
- 단계1-A : 이야기
내담자가 자신의 문제를 이야기 하도록 조력한다.
자신의 이야기를 있는 그대로 상세하게 털어놓도록 한다.
그래야 목표를 설정할 수 있다.
- 단계1-B : 맹점
도전을 통해 실행에 기여하는 새로운 관점을 발달시킨다.
내담자들은 맹점을 가지고 있어서 자기자신, 자신의 문제상황, 아직 활용하지 못한 기회들을 있는
그대로 보지 못한다.
맹점을 타파해서 새로운 시각에서 자신의 문제를 볼 수 있게 해야 한다.
자기 맹점을 개닫고 새로운 안목에서 볼 수 있게 한다면 상황은 훨씬 쉽게 개선된다.
- 단계1-C : 다루어야 할 문제 또는 기회선택
최선의 도움을 얻기 위해 우선순위를 마련하도록 조력한다.
내담자의 삶에 근본적인 변화를 가져다줄 수 있는 문제나 제대로 살리지 못한 기회에 대해 다루도
록 해야 한다.
② 2단계 : 원하는 시나리오
- 내담자가 원하고 선호하는 시나리오를 발전시키도록 노력한다.
- 내담자에게 일어날 수 있는 보다 나은 미래의 가능성을 최대한 그려보도록 한다.
- 이러한 가능성을 바탕으로 앞으로 개서해 나가야 할 문제를 선정한다.
- 단계2-A :보다나은 미래의 가능성
내담자가 미래를 건설하도록 조력한다.
상상력을 총동원하여 보다 나은 미래가 어떤 것일지 생각해보도록 한다.
- 단계2-B : 변화계획
실현 가능한 목표를 만들도록 조력한다.
핵심적인 문제와 제대로 활용하지 못한 기회에 대처래 나가기 위해 현실적이고 바람직한 목표를
선정하게 한다.
- 단계1-C : 변화추구
내담자가 설정한 목표를 실행하도록 조력한다.
내담자들이 필요로 하고 원하는 것을 얻을 때까지 이를 추구해 나갈 수 있는 동기를 찾도록 해야한다.
③ 3단계 : 행동전략
- 내담자가 선호하는 시나리오와 행동은 연결하도록 조력한다.
- 내담자가 필요로 하고 원하는 것을 달성하기 위한 방법을 다룬다.
- 건설적 변화가 일어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어떤 결과를 가져다 줄 수 있는 행동을 취해야 한다.
- 단계3-A 가능한 행동들
실천을 위한 전략을 발달시키도록 조력한다.
목표달성을 위해 취할 수 있는 행동을 다양한 각도에서 보아야 한다.
행동전략의 발달, 다양한 사고와 창의성, 브레인스토밍이 이루어진다.
- 단계3-B : 최적의 전략 선택
자신의 재능, 능력, 생활양식, 기질 및 일정에 가장 적합한 행동전략을 선택하게 한다.
- 단계3-C : 계획수립
내담자가 계획을 세우도록 한다.
목표달성을 위한 행동을 조직화하게 한다.
계획은 원하는 곳으로 갈 수 있도록 안내하는 지도와 같다. 계획은 단순한 것이 좋다.


⑵ 카커프의 공감지향 모델
- 상담자의 공감훈련을 위해 대화기술 변별척도를 개발하였다.
- 상대방을 공감하여 적절하게 상담자로서 반응하는 대화기술을 학습하는데 그가 제안한 대화기술 변
별척도가 활용될 수 있다.
① 단계 1. 상담자- 관심주기, 내담자- 참여하기
- 상담자의 적극적 경청, 관찰을 통한 내담자의 표현에 관심을 보이면, 내담자는 상담 관계에 참여함.
- 신뢰에 기초한 상담관계 형성
② 단계 2. 상담자- 반응하기, 내담자- 탐색하기
- 상담자는 내담자가 표현하는 의미, 감정, 내용을 구분하여 정확하게 반응, 내담자가
- 자신을 탐색할 수 있도록 촉진.
- '바꾸어 말하기''5WH(Who, What, When, Where, How)를 통해 내용에 반응. 공감적 반응을 통한 내
담자 탐색 촉진.
③ 단계 3. 상담자- 내담자에게 초점 맞추기, 내담자- 이해하기
- 상호교류를 토대로 의미, 문제, 목표, 감정을 내담자에 맞추어 개인화
- 내담자는 자신의 문제를 파악, 이해함.
④ 단계 4. 상담자- 문제해결을 위한 행동 주도하기, 상담자- 실행하기
- 목표정의, 프로그램 개발, 계획과 강화를 설계, 단계 개별화, 단계 수행 준비, 단계
- 수행과정의 학인 주도. 내담자의 행동 착수.

- 카커프가 제안한 공감지향 상담과정에서 상담자와 내담자의 역할을 바탕으로 상담의 정의를 요약해
보면 상담은 내담자로 하여금 자기탐색을 통해 문제를 정확히 이해하여 그가 행동을 통해 해결하도
록 조력하는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⑶ 홍경자의 중심과제 모델
① 첫째단계 : 상담관계를 수립하고 이끌어가기- 친밀감의 형성, 상담의 구조화한다.
② 둘째단계 : 내담자의 마음 읽어주기- 공감. 감정, 생각, 의미를 반영한다.
③ 셋째단계 : 내담자의 현재 상태와 미래의 꿈 밝혀주기- 문제점 규명, 상담 목표설정이다.
④ 넷째단계 : 내담자의 문제점 풀어나가기- 대안의 탐색과 계획 및 실천이다.
⑤ 다섯째단계 : 내담자를 발전과 변화로 인도하기- 실생활에서의 일반화이다.
⑥ 여섯째단계 : 상담관계 마무리하기- 상담효과의 평가와 상담관계의 종결이다.


2) 상담자 반응기술
⑴ 비언어적 의사소통기술
- 비언어적 행동은 신체동작, 근접도, 어투로 분류할 수 있다.
① 신체동작
- 비언어적 행동 중에서 신체동작에 해당되는 것은 신체언어로 불려지는 것과 관계 있다.
- 제스쳐, 표정, 시선, 자세, 신체적 접촉정도에 의해 전달되는 메시지이다.
- 얼굴표정은 상담자의 감정과 일치된 표정을 유지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 시선은 눈을 마주보며 이야기하는 것은 관심 있게 듣고 있음을 표현해주는 것이다.
- 자세는 편안하고 주의깊은 자세를 하고 내담자쪽으로 상체를 약간기울이는 것이 바람직하다.
- 신체적 접촉은 어깨를 가볍게 두드려주거나 손을 잡아주는 등의 접촉을 통해 상담자의 부드러움과
신뢰감을 높일 수 있다.
- Egan(1994)는 상담자가 취해야 할 기본적인 신체적 주의 기울이기 행동을 제안했는데 SOLER이다.
내담자와 정면으로 마주하기(Squarely)
개방된 자세 유지하기(Openness)
약간 몸을 앞으로 기울이는 자세유지(Leaning toward)
눈 마주치기(Eye contact)
이완된 자세 유지하기(Relaxation)
② 근접도
- 사람들은 심리적으로 서로 가까울수록 물리적인 거리를 가깝게 유지하는 경향이 있다.
- 상담실에 찾아온 내담자가 상담자와 얼마만큼의 거리를 두고 앉으려고 하는가에 대한 관찰을 통해서
상담에 대한 내담자의 자세를 파악할 수 있다.
③ 어투
- 억양, 강세, 어조와 같은 발성의 다양한 측면을 포함하며 발상은 크기, 고저, 속도, 리듬, 음질에 있어
다양하다.
- 상담과정에 있어 상담자는 음성의 크기를 너무 크거나 작지 않게, 말의 속도는 다소 느리게 하는 것
이 바람직하다.


⑵ 언어적 의사소통
① 재진술
- 어떤 상황, 사건, 사람, 생각을 기술하는 내담자의 진술 중에서 내용 부분을 상담자가 다른 동의한
의미의 말로 바꾸어주는 것을 말한다.
- 내담자 자신이 한 말을 다른 표현으로 되돌려줌으로써 내담자 자신이 한 말의 내용에 주의를 환기시
키는 역할을 한다.
- 예> 내담자 : 저는 담임선생님이 싫어요. 다른 아이들이 잘못했을 때는 가만히 계시다가 제가 조금만
떠들어도 막 야단을 치십니다.
- 상담자 : 그러니까 너는 담임선생님이 너를 불공평하게 대한다고 생각한다는 말이구나.
② 반영
- 내담자의 느낌이나 진술의 정서적인 부분을 다른 동일한 의미의 말로 바꾸어 기술하는 상담기법이
다. 언어적 표현의 정서적 부분은 표현의 내용에 대한 내담자의 감정을 담고 있다.
- 내담자의 말, 생각, 느낌, 태도 등을 거울처럼 비추어 내담자에 돌려주는 기술로서 내담자가 전달하
고자 하는 점을 상담자가 얼마나 잘 느끼고 있는지 세심하게 경청하고 있는지 내담자에게 고스란히
전달하는 일로서 “ 마음을 읽어주는 것” , “ 상담자라는 거울에 비추어 되돌려주는 기술” 이라고 한다.
- 예> 내담자 : 어제 밤에 중학교 때부터 사귀던 여자친구가 전화가 와서 다짜고짜 이제 그만 만나자
고 했어요. 도저히 공부에 집중이 안되요.
- 상담자 : 여자친구의 일방적인 결변선언으로 충격이 큰가보구나. 너는 왜 그만 만나자고 하는지 이유
라도 알고 싶은데 말이야..
③ 명료화
- 내담자의 말에 함축되어 있는 뜻을 상담자의 말로 명확하게 말해주거나 아니면 내담자의 모호한 진
술 등을 분명히 말해달라고 요청하는 것을 말한다.
- 예 > 내담자 : 영희는 정말 재수 없는 아이예요.
상담자 : 재수없다는 말은 여희한테 화가 났고 너무 싫다는 뜻이니?
내담자 : 제들은 늘 내 기분을 망쳐놔요. 재들만 만나면 정말 없어져버리고 싶거든요.
상담자 : 없어져 버리고 싶다는 말은 무슨 의미이지?
④ 직면
- 언어적 진술과 비언어적 진술 또는 언어적 진술들 사이에 불일치나 상충되는 부분이 있을 때 이러한
모순점에 대한 진술이다.
- 직면은 내담자로 하여금 자신의 문제를 파악하는 대안적 방법으로 고려해보는 기회를 제공하는 역할
을 한다.
- 예> 학생: (두 주먹을 불끈 쥐고 온몸이 경직되는 듯 하면서) 저는요..정말이지… 우리 아빠를 너무너
무.. 사랑하고 존경하거든요..
- 상담자 : 너는 방금 아빠를 사랑한다고 말했지만, 그 말을 할 때, 네 표정과 몸짓은 정반대인 것으로
보이는구나.
⑤ 해석
- 내담자가 자신의 문제를 새로운 각도에서 이해하도록 생활경험과 행동의 의미를 설명해주는 것으로
서 특정행동의 “ 원인” 에 대한 가능한 설명이나 연관성 여부를 지적하는 것을 말한다. 이 때 해석
의 대상은 내담자의 방어기제나 문제에 대한 생각, 느낌, 행동양식 등이다.

- 예> 상담자: 현호가 무단 결석에 흡연과 음주를 자주하는 것은 상철이를 인정해주지 않는 선생님과
부모님에 대한 항의의 표현은 아닐까?
- 상담자 : 승연 네가 그 여자친구를 떠나 보낸 것은 네가 어린 시절 어머니한테 버림 받으면서 느꼈
던 두려웜을 다시 느낄까봐 두려워학 때문인지도 모르지
⑥ 나 전달법

상황 : 놀이터에 갔던 아이가 무슨 이유에서인지 울상이 되어서 들어오더니 엄마를
보자 대뜸 울먹거리면서 무엇인가 말하려고 한다.
(올바르지 못한 태도)
엄마 : “ 뭐야! 무슨 일이야. 왜 똑바로 말도 못하고 바보같이 울먹거리는 거니!”
만약 이 때 대뜸 소리를 친다면, 아마도 아이는 엄마에게 더 이상 아무 말도 할 수 없을 것이다. 감정
이 위축이 되어 제대로 표현하지 못하게 되거나, 마음을 솔직하게 엄마에게 하소연하고 싶지 않을 수
도 있다. 부모가 자녀의 메시지에 대해 이러한 듣기 태도를 보인다면, 자녀는 부모에게 신뢰감을 가지
기 힘들다.
(올바른 태도)
엄마 : “ 우리 △△가 기분이 영 안 좋아 보이는구나. 밖에서 무슨 일이 있었나 보네.”
엄마가 이렇게 이야기할 시 아이는 틀림없이 자신이 겪은 일을 당장 엄마에게 이야기할 것이다. 그리
고 친구와 싸웠다는 아이의 말에 대해 “ 아, △△가 친구와 싸워서 지금 기분이 좋지 않구나.” 라고
말한다면, 아이는 더 나아가 친구와의 다툼에서 경험한 자신의 생각이라든가 느낌에 대해 솔직하게 표
현할 수 있다. 아이는 부모가 자신의 말에 공감하는 반응을 보이면서 집중해서 듣는 ‘ 적극적 경청’
의 모습을 통해, 자신이 부모로부터 이해받고 수용된다는 느낌을 가지면서 이후의 의사소통 진행이 훨
씬 수월하고 효과적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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