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동수정

보육교사, 상담심리, 임상심리사, 심리학 등 행동수정 요점 요약 25. 인지행동치료

롤라❤️ 2023. 4. 26. 13:41
반응형

25. 인지행동치료

인지적 접근은 인간의 인지나 사고가 인간의 심리적 장애의 주요 근원의 하나라고 본다.
1970년대 중반까지 상담과 심리치료 분야에서의 대표적 접근방법은 정신분석적 치료, 인간중심의 치료
및 행동수정이 있다. 이들 중에서 정신분석은 무의식적 정서 및 동기가 심리적 장애의 근원이라고 보는
접근이며, 행동수정은 환경자극 및 반응의 유관조건에 대한 잘못 학습된 행동이 장애의 근원이라고 보
는 입장이다. 대체로 전자는 무의식적 정서를, 후자는 행동을 접근방법의 주요 대상으로 삼았다는 점에
서 인지적 측면을 소홀히 다루거나 중요시하지 않은 셈이다.
이들이 정의적 접근 및 행동적 접근이라면, 의식 및 사고과정 중심의 접근은 ‘ 인지적 접근’ 이라고 볼
수 있다.
따라서 인지적 상담 및 인지적 심리치료의 정의는 인간(내담자, 환자)의 사고과정을 수정
변화시킴으로써
정서적
행동적 장애를 없애는 접근방법이라고 할 수 있다.
인지적 치료의 모든 방법들은 ‘ 정서장애가 주로 비적응적인 사고과정의 결과이며, 치료의 주요 과제는
이 잘못된 사고과정(인지과정)을 재구성(
再構成)하는 것’ 이라는 가정을 토대로 하고 있다.
인지치료의 대표적인 유형은 엘리스의 합리적 정서치료, 벡크의 인지치료, 마이켄바움의 자기교습훈련이
다.


1. 인지, 정서, 행동치료(Rational Emotive Behavior Therapy)
1) REBT의 의의와 특징
- 인지이론과 행동주의적 요소가 결합된 것으로서 인지과정의 연구로부터 도출된 개념과 함께 행동주
의 및 사회학습이론으로부터 나온 개념을 통합하여 적용한 것이다.
- 1955년 엘리스는 인본주의적 치료와 철학적 치료, 행동주의적 치료를 혼합하여 인지적 치료를 고안
했고 1962년 인지, 정서적 치료로 명칭을 변경했다 이후 1993년 행동의 중요성이 강조됨에 따라 인
지정서행동 치료로 명칭을 변경했고 이는 앞선 치료 및 상담의 영역을 포괄적으로 지칭한다.
- 엘리스는 인간의 정서적인 문제가 일상생활에서 구체적으로 경험하는 사건 자체에 기인하는 것이 아
닌 이를 합리적이지 못한 방식으로 받아들이는 것에서 비롯되었다고 본다.
- 인간의 역기능적인 사고는 잘못된 생각 또는 인지체계에 의해서 나타나며 이는 정서상의 왜곡과 함
께 행동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다.
- 문제에 초점을 둔 시간제한적 접근으로서 내담자가 자신의 사고와 행동을 통제하기 위한 대처기제를
학습하는 교육적 접근을 강조한다.


2) REBT의 인간관
① REBT는 인간의 복합성과 유연성에 강조를 둔 가정에 기초하고 있다.
② REBT에서 인간은 합리적 즉 올곧은 사고를 할 수도 있으며 비합리적 즉 왜곡된 사고를 할 수도 있
는 잠재기능을 지니고 태어났다는 가정에서 출발한다.
③ 다른 가정은 모든 인간은 생각하고 감정을 나타내며 행동하는 것을 동시에 할 수 있다고 한다.
④ Ellis가 가정하는 REBT의 중요한 인간관을 Ellis와 Dryden(1987)은 다음과 같이 요약하고 있다.
- 인간은 외부적 요인에 의해서 방해받기보다는 자기 자신에 의해서 방해받는다.
- 인간은 왜곡되게 생각하려는 생리적, 문화적 경향이 있으며 말할 필요도 없이 자신이 스스로를 방해한다.
- 인간은 자신의 왜곡된 신념을 만드는데 독특하며 자신의 문제에 대해 계속해서 방해받도록 만드는 경향이 있다.
- 인간은 자신의 인지적, 정서적, 행동적 과정을 변화시키기 위한 역량을 지니고 있다.
⑤ Ellis는 인간을 자기와 대화하고(self-talking), 자기를 평가하며(self-evaluating), 자기를 유지하는
(self-sustaining) 존재로 보았다. 인간은 성장이나 실현 경향을 가지고 태어났으나 타고난 올바르지
못한 사고와 학습한 자기 패배적 양식 때문에 성장지향성이 방해를 받는다고 했다.


3) REBT의 기본원리
① 인지는 인간정서의 가장 중요한 핵심적 요소이다.
② 역기능적 사고(과장, 과잉 일반화, 과잉 단순화, 잘못된 유추 그리고 절대적인 관념)는 정서장애의 중
요한 결정요인이다.
③ REBT의 기본 개념이 우리가 사고하는 것을 느끼는 것이기 때문에 REST는 사고의 분석부터 시작한다.
④ 유전적이고 환경적 영향을 포함하는 중대요인은 불합리한 사고나 정신병리에 대한 원인적 선행 사건
들이다.
⑤ 기타의 많은 상담이론과 마찬가지로 REBT도 행동에 대한 과거의 영향보다 현재에 초점을 맞춘다.
⑥ 비록 쉽게 이루어지지는 않지만 신념은 변화한다고 믿는다.


2. REBT의 목표와 상담기법
1) REBT의 치료목표
- REBT는 인간의 문제는 철학적인 문제에 있다고 가정하고 철저한 철학적 재평가를 위해 노력한다.
그러므로 REBT는 기본적으로 증상을 제거하기 위한 것이 아니라 인간의 성장을 방해하는 여러 가지
기본적인 가치들을 조사하여 변화시키기 위한 것이라고 주장한다. 즉 내담자의 중요한 자기 패배적
견해의 극소화와 더 실제적이고 관대한 인생철학을 습득하는 것이다. 또 다른 중요한 치료 목표는
인생에서 잘못된 것에 대해 자신 또는 타인을 비난하는 경향을 감소시키고 미래의 어려움을 효과적
으로 다루는 방법을 내담자에게 가르치는 것이다.
- Ellis는 REBT를 이용하고 있는 상담자들에게 정신건강적 기준으로서 다음의 목표를 제시한 바 있다.
① 자기관심(self-interest) : 인간이 자기 자신에 대해 완전히 몰두하지 않으면서 정서적으로 건강한
사람은 자기 자신에 관심을 가질 수 있는 역량을 가지고 있다.
② 사회적관심(social-interest) : 집단속에서 유리되지 않고 관계적인 맥락속에서 인간에 대한 관심을
지니고 있다.
③ 자기지향(self-direction) : 인간은 자신의 삶에 대한 책임감이 있으며 자신이 문제에 대해 독립적
으로 풀 수 있는 능력이 있다.
④ 관용(tolerance) : 성숙한 사람들은 타인의 실수에 대해 관용적이며 실수하는 사람들을 비난하지
않는다.
⑤ 융통성(flexibility) : 자신의 생각에 대해 융통성이 있으며 변화에 대해 수긍하고 타인에 대해 편협
하지 않은 견해를 가지고 있다.
⑥ 불확실성의 수용(acceptance of uncertainty) : 성숙한 사람은 불확실성의 세계를 살고 있음을 깨
닫는다.
⑦ 몰두(commitment) : 자신의 외부세계에 대해 중대하게 몰두 할 수 있는 능력이 있다.
⑧ 과학적 사고(scientific thinking) : 성숙한 사람은 깊게 느끼고 구체적으로 행동할 수 있다. 또 정서
나 행동의 결과를 숙고해 봄으로써 정서나 행동을 규율화 시킬 수 있다.
⑨ 자기수용(self-acceptance) : 그들이 살아 있다는 사실 자체를 받아들인다. 그리고 그들의 기본적인 가치를 타인의 평가나 외부적 성취에 의해서 평가하지 않는다.
⑩ 위험 무릅쓰기(risk-taking) : 정서적으로 건강한 사람은 일부러 모험을 시도한다.
⑪ 비이상주의(nonutopianism) : 성숙하고 건강한 사람은 이상향적 존재를 성취할 수 없다는 사실을 받아들인다.


2) 상담기법
(1) 인지적 기법
- 이것은 내담자에게 그가 더 행복하고 덜 고통받는 생존을 원한다면 완전주의를 포기하는 것이 현명
하다는 것을 가르치는 것이다. 상담자는 ABCDE의 분석을 통하여 내담자에게 그의 당위적이고 요구
적인 신념체제(musts, shoulds, oughts)를 깨우쳐 주고, 보다 합리적인 사고방식을 제시해 준다.

① 비합리적 신념에 대한 상담자의 논박 : 상담자가 적극적으로 내담자의 비합리적인 신념을 논박하
는 것.
- 상담의 인지적 기술은 내담자의 생각 중 비합리적인 생각과 그에 근거한 자기 언어를 찾아, 이를
합리적 생각과 그에 근거한 합리적 자기 언어로 바꾸는 것으로 논박(D : disputing)기법이 많이 사
용된다.
- 논박의 첫 단계는 확인된 비합리적 생각과 그에 근거한 자기언어에 대해 규정하여 재진술 하도록
하는 것이다. 즉 내담자가 어떤 사실에 대해 판단하거나, 자신이나 타인을 평가할 때 내담자가 막
연하게 또는 지나치게 일반화 한 것을 그 사실에 국한하여 재진술 하도록 하는 것이다.
- 둘째 단계는 규정하여 재구성한 생각이나 자기언어가 합리적인가를 묻고 답하는 것이다. 이는 그
러한 생각이나 자기언어가 타당한 근거를 가지고 있지 못함을 밝히는 데 목적이 있다.
- 셋째 단계는 비합리적 생각이나 그 생각에 근거한 자기언어를 내담자가 하고자 하는 일에 도움이
되는 생각이나 자기언어로 대치토록 하는 것이다.
- 결국 논박은 특정 사실과 관련하여 내담자가 가지고 있는 생각이나 자기 언어가 결국 내담자가
하고자 하는 일을 방해하는 비합리적인 것임을 알게 하고 이러한 비합리적인 것은 내담자가 하고
자 하는 일에 도움이 되는 합리적인 생각이나 자기언어로 대치토록 하는 것이다. 내담자의 비합
리적 생각이나 자기언어를 논박하여 합리적 생각이나 자기언어로 대치하기 위해서 카운슬러는 내
담자의 생각이나 자기언어가 왜 비합리적인지를 지적해 주고 이를 내담자 자신의 언어로 재구성
하도록 내담자를 도와주어야 한다.
② 인지적 과제 부과 : 내담자의 내면화된 자기-메시지의 일부인 추상적인 “ should나 must” 를 제거
시키려는 방법(‘ 이성을 통한 성장’ 이나 ‘ 정신 건강적 사고’ 와 같은 RET에 관한 책을 읽거나
치료기간 중에 녹음한 테이프나 REBT에 관한 카세트 테이프를 듣도록 한다).
③ 내담자 자신의 비합리적 신념에 대한 자기논박 : 매일 일정시간 내담자는 자신의 비합리적인 신념이
약화될 때까지 대표적인 자신의 비합리적 신념을 논박하도록 하는 것이다.
④ 새로운 진술문의 사용 : 내담자는 절대적인 “ 해야 한다(should, must, ought)"를 절대적이 아닌
” 하고 싶다(preferable)"로 대치함으로써, 보다 합리적인 사고로 자신을 진술하는 법을 배울 수
있다. - 어의학적 용법의 사용
⑤ 유추의 기법을 사용 : 가령 항상 미루는 습관이 있다거나 지각하는 습관이 있는 사람은 그러한
행동이 자신의 어떤 행동특성 때문에 나타나는지 유추해 보도록 내담자에게 촉구한다. 이 기법을
사용하는 목적은 내담자로 하여금 자신의 특성을 이해하여 유해한 습관의 단점을 확실히 깨닫도
록 해주는 데에 있다.
cf. REBT 자기지도양식(self-help form)과 같은 것을 사용하거나 합리적인 자기진술카드(ex. “내가
비록 지금은 보잘 것 없고 매력 없는 사람이지만 앞으로 나에게 여러 가지 투자를 한다면 매력적이
고 필요한 사람이 될 것이다” )를 사용하도록 한다.
(2) 정서적 기법
- 정서적 기술은 정서를 바꾸어 행동을 바꾸려는 기술로 이는 인지, 정서, 행동이 서로 영향을 미친
다는 데 근거하며 다음가 같은 방법들이 있다.
① 합리적 정서적 구상법(Rational-Emotive imagery) : 이 방법은 먼저 내담자로 하여금 습관적으로 부
적절한 느낌이 드는 장면을 생생하게 상상하도록 한 다음 그 장면에서의 그러한 부적절한 느낌을
적절한 느낌으로 바꾸어 상상하면서 부적절한 행동을 적절한 행동으로 바꾸어보도록 한다. 이러한
정서와 행동의 시도는 그 장면과 관련된 비합리적 생각을 버리게 하거나 합리적 생각으로 대치시키
는 계기를 마련할 수 있다.
② 역할 연기(role-playing) : 내담자는 문제행동과 관련된 장면에서 어떤 느낌이 일어나는지를 알기 위
하여 그 장면에서의 행동을 시도해 보면서 그 장면과 관련된 불쾌감의 밑바탕이 되는 비합리적 생
각을 알도록 하는데 중점을 둔다.
③ 부끄러움-공격 연습(shame-attacking exercise) : 행동에 대해 주위 사람들이 어떻게 생각할 지에 대
한 두려움 때문에 하고 싶은 행동을 하지 못하는 것에 대해 실제로 행동을 해 보도록 하는 훈련이
다. 이렇게 해 봄으로써 내담자는 자신이 생각한 것보다는 주위 사람들이 그렇게 관심을 가지고 있
지 않음을 알게 되고 자신의 생각이 비합리적임을 알게 된다.
④ 무조건적 수용(unconditional acceptance) : 내담자의 어떤 말이나 행동을 무조건적으로 수용하는 기
술로 이러한 수용은 상담자의 언어나 비언어를 통해 내담자에게 전해질 수 있다. 이렇게 되면 내담
자는 자신을 더 깊이 개방하게 되고, 이것이 자신의 혼란스런 정서와 접할 수 있는 계기를 제공해줄 수 있다.
⑤ 시범(modeling) : 내담자가 겪고 있는 정서적 혼란에 대해 그것과 다르게 생각하고 느끼고 행동하는
사람들의 생각, 느낌, 행동을 상담자가 연출해 보여 주는 것이다.
⑥ 유머(humor) : 내담자에게 혼란을 일으키는 어떤 생각을 줄이기 위해 상담자가 유머를 사용함으로
써 내담자는 자신의 생각이 비합리적임을 알게 할 수 있다.
cf. 내담자에게 상담자 자신도 REBT를 사용한 경험이 있음을 밝힌다.
비유나 우스꽝스런 노래를 사용한다.


(3) 행동적 기법
- REBT는 인지적 행동적 상담의 한 형태이기 때문에 행동적 상담기법(조작적 조건화, 자기관리, 체계
적 둔감법, 도구적 조건화, 생체 자기제어, 이완 등)을 거의 그대로 활용할 수 있다. 그러나 행동적
상담에서의 행동적 기술은 내담자의 생각이나 정서보다는 행동의 변화에만 초점을 둔다. 그래서 행
동적 상담에서는 행동의 변화에 따라 생각이나 정서가 바뀌더라도 그것을 그렇게 중요하게 생각하지
않는다. 이에 반해 합리적 정서적 상담에서의 행동적 기술은 그 행동적 기술을 통해 행동의 변화뿐
만 아니라 생각, 더 나아가 정서까지도 변화시키려는데 더 강조점을 둔다. 그리고 행동의 변화를 통
해 생각의 변화를 가져오게 하고 변화된 생각에 따라 정서와 행동을 더욱 확실하게 변화시킬 수 있
다고 본다.
① 행동적 숙제를 부과한다.
② 내담자가 실생활에서 모험을 하고 새로운 경험을 함으로써 비능률적인 습관을 버리도록 한다.
③ 만성적으로 불안감을 경험하는 상황에 그대로 처하게 한 다음에 그 불안한 감정을 장시간 경험해
보도록 한다.
④ 일을 미루는 습관을 교정하기 위하여 당장 일을 착수하도록 유도한다.
⑤ 상과 벌을 사용한다. 즉 내담자가 약속했던 대로 실천하였을 때는 자신에게 상을 주고, 그렇지 못했
을 때는 어떤 특권을 박탈하도록 유도한다.
⑥ 때로는 Kelly의 고정역할치료(fixed role therapy)를 이용한다. 이것은 내담자가 이미 합리적인 인간
이 되어버린 것처럼 연출하여 매사에 합리적으로 생각하고 행동하도록 시도해 보라고 지시하는 것이다.


3) ABCDE모델
- Ellis의 성격이론의 핵심이 되는 ABCDE는 인간이 비합리적인 신념으로 인해서 부적응적인 정서와 행
동에 고착되는 것을 잘 설명해 주고 있다. ABCDE는 상담의 과정에 있어서도 중요한 치료절차로 이
용된다.


① 선행사건(Activating Event) : 개인에게 정서적 혼란을 야기하는 어떤 사건이나 행위를 의미한다(ex.
시험실패, 실직).
② 신념체계(Belief System) : 어떤 사건이나 행위 등과 같은 환경적 자극에 대해서 개인이 갖게 되는 태
도 또는 사고방식을 가리킨다. 신념체계에는 합리적 신념(Rational beliefs, rB)과 비합리적 신념
(Irrational beliefs, iB)이 있다.
③ 결과(consequence) : 선행사건에 접했을 때 비합리적인 태도 내지 사고방식을 가지고 그 사건을 해석
함으로써 느끼게 되는 정서적 결과를 말한다.
④ 논박(Dispute) : 자신이 가지고 있는 비합리적인 신념이나 사고에 대해서 도전해 보고 과연 그 사상이
맞는 것인지를 다시 한 번 검토해 보도록 상담자가 촉구하는 것을 말한다.
⑤ 효과(Effect) : 내담자가 가진 비합리적인 신념을 철저하게 논박함으로써 합리적인 신념으로 대치한 다
음에 느끼게 되는 자기 수용적인 태도와 긍정적인 감정의 결과를 지칭한다.
⑴ 부가적 ABC모델 : 2차적 문제
- Ellis는 각 개인은 자신이 최초로 가지고 있는 정서적 문제에 관한 2차적 정서문제를 유발한다고
강조한다. ABC모델에 따르면 이것은 내담자의 초기 정서적 문제가 새로운 사건(A)이 되어 또 하
나의 ABC결과를 만들기 위해 도화선을 당기는 역할을 한다. 즉 2차적 문제는 ‘ 문제에 관한 문
제’ 또는 ‘ 장애에 관한 장애’ 인 것이다.

3. 엘리스가 제시한 비합리적 신념과 특징, 3가지 당위
- Ellis는 생각이 정서와 행동을 유도한다고 강조하였다. 합리적 생각은 적절한 정서와 적응적인 행동을
초래한다고 믿었다.


1) 엘리스가 제시한 비합리적 신념의 구분
- Ellis는 심리적 장애와 건강에 관한 논의에서 두 가지 신념간의 차이를 구분하였다.

 

◆ 합리적 사고와 비합리적 사고의 차이

갈래
특성
합리적 사고 비합리적 사고
논 리 성 논리적으로 모순이 없다. 논리적으로 모순이 많다.
현 실 성 경험적 현실과 일치한다. 경험적 현실과 일치하지 않는다.
실 용 성 삶의 목적 달성에 도움이 된다. 삶의 목적 달성에 방해가 된다.
융 통 성 융통성이 있다.
경직되어 있지 않다.
절대적/극단적/경직되어 있다.
파급효과 적절한 정서와 적응적 행동에 영향
을 준다.
부적절한 정서와 부적응적 행동을 유
도한다.

 

2) 엘리스가 제시한 비합리적 신념
- Ellis는 내담자를 만나면서 확인했던 내담자의 비합리적 신념을 몇가지 주요한 범주로 개념화 하였다.
이 목록은 내담자가 표현한 그대로의 형태는 아니므로 상담자의 주요 업무는 내담자의 독특한 비합
리적 신념을 설정하는 것이다.
① Ellis는 모든 중요한 사람들로부터 사랑받고, 인정받고, 이해받아야만 가치있는 사람이다.
자기를 존중하고 실제적인 일에 대해 인정을 받으며 사랑받기보다는 사랑하는 것에 신경을 쓰는
것이 보다 바람직하고 생산적이다.
② 어떤 사람들은 나쁘고 사악하며 따라서 비난받고 처벌받아야 한다.
사람들은 비윤리적으로 행동하는 경우가 흔하며 이들을 처벌하기보다는 그들의 행동을 변화시킬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 더 좋을 것이다.
③ 일이 뜻대로 진행되지 않는다면 이는 무시무시하고 끔찍한 일이다.
일이 내 뜻대로 된다면 좋겠지만 내가 원하는 대로 되지 않는다고 끔찍할 이유는 없다.
④ 위험하거나 두려운 일이 일어날 가능성을 늘 생각하고 있어야 한다.
걱정한다고 해서 어떤 일이 저절로 사라지는 것은 아니다. 나는 일어날 가능성이 있는 괴로운 일
을 처리하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며 만약 다루기가 불가능하다면 그 일이 어쩔 수 없다는 것을
받아들이겠다.
⑤ 완벽한 능력이 있고 성공을 해야만 가치있는 인간이다.
자신이 인간적인 제한점이 있고 실수를 범하기도 하는 불완전한 존재라는 것을 받아들이는 것이
좋을 것이다.
⑥ 인간의 문제는 해결책이 있고 만약 그 해결책을 발견할 수 없다면 이는 끔직한 일이다.
예상은 불확실한 세계이다. 나의 삶을 즐기기 위해 나는 아무런 보장이 없더라도 결정을 내리고
위험을 무릅쓰겠다.
⑦ 세상은 반드시 공평해야 하며 정의는 반드시 승리해야 한다.
세상에는 불공평한 경우가 자주 있다. 불공평한 경우에 불만을 갖는 것보다는 이를 시정하도록
노력하는 편이 더 낫다.
⑧ 나는 항상 고통이 없이 편안해야만 한다.
고통이 없이 얻을 수 있는 것은 아무 것도 없다. 그러므로 내가 비록 이것을 좋아하지 않아도 나는 이런 불편을 참아내고 견딜 수 있다.
⑨ 나는 아마 미쳐 가고 있는지도 모른다. 그러나 나는 미쳐서는 안된다. 왜냐하면 그것을 견딜 수
없기 때문이다.
정서적 곤궁은 확실히 즐거운 것은 아니지만 이것은 참을 수 있다.
⑩ 인생에서의 어려움은 부딪치기보다 피해 가는 것이 편하다.
소위 쉬운 방법은 궁극적으로는 피할 수 없으며 더욱 어려운 방법이다.
⑪ 우리는 다른 사람에게 의지해야만하고 의지할 강한 누군가가 있어야만 한다.
다른 사람들과 친밀하게 지내는 것을 즐기지만 내 생활을 도와줄 사람을 원하지 않는다. 나는 나
자신을 믿고 의지할 수 있다.
⑫ 행복이란 외부 사건들에 의해 결정되며 우리는 통제할 수 없다.
현재에 내가 겪고 있는 정서적인 괴로움은 주로 나의 책임이며 내가 사건들을 보고 평가하는 방
식을 변화시킴으로써 나의 감정을 조절할 수 있다.
⑬ 나의 과거의 사건들이 현재의 행동을 결정한다.

나는 과거의 일들에 대해 나의 지각과 과거의 영향에 대한 나의 해석을 재평가함으로써 과거의
영향을 극복할 수 있다.

 

3) 비합리적 신념의 4가지 특징
⑴ 당위적 사고
- 영어의 must와 should, oughts로 표현되는 당위적 사고는 우리말로는 반드시 ~ 해야 한다로 표현된다.
- 인간은 자기자신, 타인 그리고 세상에 대해 비현실적인 과도한 기대를 만들어서 그것을 일방적으로
부과하는 것은 물론 이를 반드시 지키도록 요구하고 강요한다.
⑵ 파국화 또는 재앙화
- 지나친 과장을 의미하는 것으로서 우리말로는 ~하는 것은 끔찍한 일이다로 표현된다.
- 당위적 요구가 충족되지 않을 때 그와 같은 현실의 결과를 과장되게 해석하는 것이다.
- 예> 기말고사를 망치는 일은 정말 끔찍한 일이다.
⑶ 좌절에 대한 인내심 부족
- 좌절을 유발하는 상황을 잘 견디지 못하는 것으로서, 세상에 대한 부정적 비관적인 시각을 가지게
된다.
- 당위적 요구가 좌절된 상황을 참을 수 없다고 생각하는 것으로서 이와같은 비합리적 사고에 의한 다
양한 심리적 문제는 좌절 또는 불편감에 대한 인내력 장애라고 일컬어지기도 한다.
- 예> 나는 다른 사람들에게서 죄인으로 오해받으면서 살 수 없다.
⑷ 자기 및 타인에 대한 비하
- 자기 자신이나 타인 혹은 상황에 대해 경멸하거나 비하함으로써 파멸적인 사고를 하는 것이다.
- 당위적 요구를 충족시키지 못한 자신 또는 타인은 무가치할 뿐만 아니라 비난받거나 질책 당하는 것
이 마땅하다고 생각한다.
- 예> 열심히 공부하고도 성적이 떨어졌으니 나와 같은 바보가 세상에 또 있을까?

4) 비합리적 신념에 뿌리를 이루는 3가지 당위성
⑴ 자신에 대한 당위성
- 개인이 자기 자신에게 현실적으로 충족시키기 어려운 과도한 기대와 요구를 부과하는 것이다.
- 인간은 누구나 실수할 수 있고 실패할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이를 고려하지 않은 채 자신에게 부과
한 당위적 요구에 의해 부적응적인 결과를 초래한다.
- 예> 나는 반드시 훌륭하게 일을 수행해내야 하며 중요한 타인들로부터 인정받아야만 한다. 만약 그
렇지 않으면 끔직하고 참을 수 없는 일이며 나는 썩어빠진 하찮은 인간이다.
⑵ 타인에 대한 당위성
- 개인이 타인에 대해 가지는 과도한 기대와 요구에 해당하는 것으로서 타인에게 그와 같은 기대에 따
르도록 일방적으로 요구하는 것이다.
- 이와같은 과도한 기대와 요구는 필연적으로 실망, 좌절, 배신을 가져오며 그로 인해 분노, 적개심, 질
투 등을 유발한다.
- 예> 타인은 반드시 나를 공정하게 대우해야 한다. 만약 그렇지 못하면 끔찍하고 참을 수 없는 일이
며 나 또한 그러한 상황을 참아낼 수 없다.
⑶ 세상에 대한 당위성
- 개인이 사회체제뿐 만 아니라 자연세계에 대해 과도하게 비현실적인 기대를 가지는 것이다.
- 이와 같은 비현실적인 기대는 세상에 대한 막연한 분노와 공포, 비관적이고 소극적인 행동, 우울감과
자기연민 등을 유발한다.
- 예> 세상의 조건들은 내가 원하는 방향으로 돌아가야만 한다. 만약 그렇지 못하며 끔찍하고 참을 수
없는 일이며 나 또한 그와 끔찍한 세상에서 살아갈 수 없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