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동수정

보육교사, 상담심리, 임상심리사, 심리학 등 행동수정 요점 요약 21. 아동기 성격발달과 문제행동수정의 실제

롤라❤️ 2023. 4. 24. 07: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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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 아동기 성격발달과 문제행동수정의 실제

 

성격은 개인이 가지고 있는 독특한 성질로서 한 사람을 특징지울 수 있는 지속적이고 일관된 행동양식
이라고 할 수 있다.
성격은 인간의 행동을 연구하는 모든 학문의 기본대상이고 개인이 가지고 있는 습관이나 특질 이외에도
자아강도, 원형, 사랑과 호감, 기대, 욕구, 태도 등을 포함하고 있다.
한 개인의 성격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어떤 심리적 내부구조를 가지고 있고 타인과의 관계에서 어떤 방
식으로 행동하고 어떤 발달과정을 거쳤고 개인 그리고 이러한 요인들은 한 개인의 성격장애와 문제행동
을 치료하기 위해서 반드시 고려해야 한다.
성격적 결함을 보이는 아동에게서 많이 나타나는 특성으로 문제행동과 연관해서 구분해보면 책임감 없
는 성격, 신경질적인 성격, 참을성이 없는 성격, 지나치게 자기중심적인 성격, 이기적인 성격, 자신감이
부족한 상격, 열등감이 심한 성격 , 두려움이 많고 자율성이 부족한 의존적인 성격 등으로 분류할 수 있다.


1-1. 책임감이 없는 아동
- 책임이란 자신의 일을 잘하는 것뿐만 아니라 공동생활에서 자신이 맡은 일과 역할을 수행하는 것이
다. 아동의 책임성 있는 생활 태도와 양식은 가정교육에서 형성되고 실천되는 것이다. 책임감을 교육
하는 것은 아동에게 선택권을 주고 그들이 선택한 것을 경험하고 그 결과를 수용하는 과정으로 책임
감 있는 행동을 많이 하면 할수록 정신적으로 건강하고 효율적인 삶을 살 수 있게 된다.


1) 아동의 책임감 결핍원인
① 부모의 과잉보호 양육태도로 스스로 책임지는 행동을 배우지 못했기 때문
② 열등감이나 자신감 상실로 인해 혼자서 하는 일을 회피하기 때문
③ 부주의하거나 게으른 성격으로 자신이 맡은 일을 잊어버리는 경우에도 무책임한 행동이 나타남
④ 자기중심적이고 이기적인 성격으로 남을 배려하지 못하기 때문
⑤ 주위 사람들로부터 자신의 잘못이나 책임을 변명하거나 핑계, 합리화하는 것을 배운 경우


2) 책임감 결핍아동의 특징
① 어떤 일을 맡으려고 하지 않고 또 맡은 일에 자발성을 발휘하지 못하거나 최선을 다하지 않는다.
② 반드시 해야 할 일과 해서는 안되는 일에 대한 한계를 모르고 행동한다.
③ 변명이나 핑계, 합리화 등의 책임회피성 행동을 많이 한다.
④ 혼자서 끝까지 일을 마치거나 결과에 대한 책임감이 없다.
⑤ 자신감이 없거나 여러 사람과 함께 일하는 것을 회피한다.


3) 책임감 결핍아동의 행동수정기법
⑴ 정적강화
① 일상생활에서 아동의 모든 행동을 자세히 관찰하여 심부름, 과제 등을 잘할 때 또는 질서를 잘 지
킬 때 특별한 선물, 음식 등 아동이 선호하는 것으로 보상을 한다.
② 바람직한 행동은 즉시 강화해서 일상습관으로 형성시키는 것이 필요하다.


⑵ 행동형성

① 행동형성이라는 것은 특정 표적 행동에의 연속적 접근을 의미한다. 즉 표적행동의 근사치인 이미
존재하고 있는 행동을 확인하게 되는데 이를 시작행동 또는 근사치 라고 한다. 표적행동에 더 가까
운 근사치인 새로운 행동을 강화하기 시작하면 그 행동은 더 자주 나타나고 이전의 행동은 덜 나타
나게 된다.
② 매일 집안의 가사를 분담시켜 책임감을 갖도록 훈련한다. 예를 들어 강아지 밥주기, 식사 때 수저를
놓게 하는 등이 해당된다.
③ 일정시간에 아동이 반드시 수행해야 할 일을 정해놓고 그 일을 잘 수행하면 적절한 보상을 통해 책
임감이 형성되도록 한다.


⑶ 3단계 지시훈련
① 물건을 제자리에 놓거나 책상 정리 등 아동이 쉽게 할 수 있는 일임에도 불구하고 수행하지 않는
경우에 먼저 말로 아동이 해야 할 일에 대해서 지시한다.
② 말한 대로 수행하면 보상을 주고 수행하지 않으면 손짓으로 다시 지시한다.
③ 이 때 반응을 나타내고 지시에 따라 행동하면 보상을 주고 그렇지 않을 경우에는 아동의 손을 잡고
같이 가서 하도록 한다.
④ 자기 스스로 책임감을 가지고 행동할 때까지 훈련을 여러 번 반복한다.


⑷ 자기통제법
① 밤에 늦게 숙제를 하거나 놀아서 이튿날 아침에 일어나지 못하는 경우에 깨우지 않거나 학교 갈 준
비를 해주지 않는다.
② 다른 처벌이나 제제를 가하지 않아야 효과가 있다.
③ 학교에 지각하거나 등교를 못하게 되면 처음에는 엄마나 다른 사람에게 책임을 돌리지만 나중에는
자신의 문제를 깨닫고 숙제를 일찍 마치거나 일찍 자는 등 스스로를 통제하게 된다.


⑸ 자기계약법
① 아동이 자기가 한 일에 책임을 지고 맡은 일을 잘 이행할 것을 약속하고 부모나 또는 자신과 계약
을 하고 적절한 보상을 결정한다.
② 예를 들어 아동이 제시간에 학원가기를 부모와 약속하고 계약내용을 잘 이행하면 약속한 대로 보상
을 제공한다.
③ 만일 지키지 못했을 때는 어떤 보상도 얻지 못하도록 해서 자신의 잘못을 깨닫고 행동을 조절해 나
가도록 한다.


⑹ 토큰경제법
① 아동에게 자신이 어질러 놓은 방이나 물건을 정리정돈 하는 것을 가르칠 때는 먼저 아동이 제자리
에 놓지 않은 물건을 조사하여 목록을 만든 다음 목록 중에서 세 가지 정도를 골라서 물건이 있어
야 할 장소를 아동과 상의해서 분명하게 명시한다.
② 위에서 정한 물건들이 제자리에 있는지 하루 5회 정도 점검하고 그 결과표를 만들어 벽에 붙여놓는다.
③ 점검표를 결과로 물건이 제자리에 있을 때는 보상으로 토큰을 주고 일정한 수가 모이면 약속한 보
상물을 제공하는 식으로 물건을 스스로 정리할 수 있도록 보상한다.


⑺ 권리박탈
① 매일 자신이 해야 할 일이나 숙제를 다 마치지 못했을 경우에 간식 먹기, TV시청, 게임하기 등 아
동이 일상적으로 누려왔던 권리를 모두 박탈한다.
② 아동이 자기의 권리를 찾기 위해 자기의 책임이나 할 일을 마칠 수 있도록 수정한다.

 

⑻ 고립
① 다른 아동들과 함께 학급청소를 하거나 단체 활동을 해야 하는 경우에 자기가 맡은 일을 하지 않을
때 그 아동만 남도록 해서 청소나 일을 끝내도록 지시한다.
② 다른 처벌이나 질책을 하지 않고 아동이 맡은 일을 끝내거나 완성했을 때에는 적절한 보상으로 격
려하거나 단체 활동에 다시 참여하게 하여 자기의 맡은 일과 책임을 반드시 수행해야 하며 완수했
을 때 보람을 느낄 수 있도록 한다.


⑼ 상반 행동강화
① 상반행동이라는 것은 표적행동과 형태적으로 양립될 수 없는 행동을 강화하는 것을 말한다. 예를
들여 표적행동이 이탈 행동이라면 착석행동이 강화되는 것이다.
② 평소에 자신의 일을 회피하고 잘 안 하는 아동이 아무런 지시 없이 솔선수범하거나 자기 혼자서 맡
은 일을 다 하는 등 문제행동과 상반되는 행동을 할 때, 다른 아동들과 함께 해야 하는 일의 전체
적인 책임을 아동에게 맡겨서 잘 수행했을 경우 집중적으로 보상한다.


⑽ 처벌
① 숙제나 맡은 일을 하지 않고 놀고 있을 때 또는 변명이나 핑계, 합리화 등의 책임회피성 행동을 할
때 즉시 벌을 세우는 방법이다.
② 그러나 처벌하기 전에 반드시 몇 번의 경고가 필요하며 아동이 처벌의 이유를 수용하고 자기의 잘
못을 깨닫도록 해야 한다.


⑾ 모방학습
① 모델의 긍정적인 행동을 보상해서 따라하게 하는 관찰학습의 예로 책임감이 강하여 스스로 자신의
일을 잘하는 모델 아동의 행동을 영상 등을 통해 보여주거나 또래 아동을 모델로 하여 그 아동의
행동을 충분히 보상한다.
② 그 행동을 관찰한 아동이 모델 아동의 행동을 모방하면서 잘 따라하는 경우에 칭찬과 격려로 보상
해줌으로써 자신의 책임감 없는 행동을 스스로 개선하도록 한다.


1-2. 열등감이 심한 아동의 문제행동 수정
- 아동은 성장과정 중 자신과 환경에 대해 스스로 열등감을 느끼는 경우가 많다.
- 그럴 때마다 부모 또는 교사로부터 부가적으로 자극 또는 강화를 받게 되면 열등감의 강도가 깊어진다.
- 아동이 자신의 열등감을 자각하게 되면 이를 감추고 위장하기 위해서 상반되는 행동을 하거나 열등
감을 보상하려는 생각이나 노력을 포기하고 좌절에 빠지는 경우도 있다.
- 아동을 대상으로 자아존중감이나 행동문제와의 연관성에 대해 연구한 결과 자존감이 낮아 열등감이
나 불확실한 정체성을 가진 아동은 신경증 수준이 높아 정신적으로 건강하지 못한 것으로 나타났다.


1) 아동의 열등감 원인
① 생물학적 요인에서 오는 경우에는 주로 신체적으로 결함이 있거나 질병이 있을 때
② 부모의 무지나 무관심, 조소적 태도, 모욕적인 언사 행동으로 아동을 대할 때
③ 다른 아동과 비교해서 자기의 신체적 또는 지적 능력이 뒤떨어진다고 생각할 때
④ 부모의 사회적 신분, 가정환경, 경제적 수준이 다른 아동보다 낮을 때
⑤ 성격적인 측면에서 겁이 많거나 의존적이고 자신감이 부족할 때
⑥ 우월성과 경쟁심이 지나치게 강한 아동일 때

 

2) 열등감 아동의 특징
① 학습능력에 문제가 있거나 또는 다른 아동에 비해 지나치게 경쟁적인 경향
② 열등감을 보상하기 위해 불필요한 노력이나 과시적 행동
③ 장점보다는 자기의 단점을 과대 확대해서 쉽게 좌절하고 자신감이 없으며 위축되어 있음
④ 자기보다 우월한 사람이나 자기를 억압하고 협박하는 사람들을 회피함
⑤ 부정적인 성격이 형성되면서 인지와 사회성 발달에 문제가 생김


3) 열등감 아동의 행동수정기법
⑴ 정적강화
① 물질적 보상보다는 자신감을 회복하는 것이 최우선이 되어야 하기 때문에 칭찬, 격려, 용기를 주는
말 등 심리적 보상방법으로 강화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② 말로 하는 칭찬보다는 머리를 쓰다듬어 주거나 등을 두드려 주고 껴안아 주면서 잘했다고 행동으로
표현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⑵ 행동형성
① 열등감으로 인해 자기의 의견을 표현하지 못하거나 발표를 잘 하지 못하는 경우 발표나 대답할 수
있는 기회를 많이 제공하고 적절한 행동을 했을 때 적극적으로 보상한다.
② 아동의 대답이 틀렸거나 적당하지 않은 경우에도 긍정적 지지를 해 줌으로써 두려움을 감소하고 자
신감을 잃지 않도록 한다.


⑶ 과제분석
① 과제분석은 복잡한 기술을 보다 작고 가르치기 쉬운 단위로 나누는 것을 말하며 그 결과 차례로 나
열된 단계나 과제의 연쇄를 얻을 수 있는 것을 말한다.
② 학습능력이 낮아 열등감이 있는 경우 과제를 분석해서 쉬운 문제부터 하나씩 풀게 하면서 잘했을
때에 충분하게 보상해서 아동으로 하여금 성취감과 열등감을 회복할 수 있게 한다. 예를 들어,


⑷ 촉구와 용암법
① 촉구는 적절한 시간에 적절한 행동을 하도록 하는 경향성을 증가시키는데 사용되는 것으로서 정확
한 행동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을 말하며 용암법은 어떤 부가적인 자극 없이 행동이 유발될
때까지 촉구를 점점 줄여나가는 것을 말한다.
② 사람은 누구나 잘하는 것과 못하는 것이 있다는 점을 아동에게 이해시킨 후 아동이 어려워 하는 과
제를 부모나 교사가 물리적 촉구, 언어적 촉구, 신체적 촉구 등을 통해 도움을 주고 일을 완성해 나
감으로써 자신감을 갖도록 한다.
③ 몇 번 반복 후에 용암법을 이용해서 촉구를 서서히 줄여가면서 아동이 자신의 일을 혼자서 수행할
수 있게 한다.
④ 예를 들어 영어를 배운다면 간단한 단어 읽기부터 시작할 수 있다. apple이라는 단어를 손에 쥐고
있지만 잘하지 못하는 경우, 교사가 apple(애플)이라고 읽어주고 따라하게 하는 것이며 잘 했을 경
우에는 강화를 주는 방법을 사용한다. 몇 번 반복후 스스로 apple을 읽을 수 있을 때까지 언어적 촉
구를 점점 줄여나가는 방법을 사용할 수 있다.


⑸ 자기관찰법
① 아동이 다른 아동보다 잘하는 것이 있다면 예를 들면 그림, 노래, 무용, 책읽기 등을 하게 한 후에
그것을 비디오로 녹화해서 아동에게 직접 보여주면서 칭찬과 격려를 한다.
② 아동이 자신의 모습을 보고 느낌을 말하도록 해서 긍정적인 자아정체성이 형성되고 자신감을 회복 할 수 있도록 한다.


⑹ 모방학습
① 열등감을 극복해서 성공한 위인이나 유명인들의 책을 읽게 하거나 그들의 일대기나 모습을 비디오
나 영화로 보여줌으로써 아동이 자신도 열등감을 극복하고 변화할 수 있다는 기대와 자신감을 갖도
록 한다.


⑺ 소거
① 아동이 스스로 비하하는 말이나 지나치게 경쟁적이어서 남을 비난 하는 경우 아무런 관심을 나타내
지 않는다.
② 자신의 장점을 말하거나 자신의 의견을 발표하고 다른 아동과 적극적인 행동을 할 때 즉시 관심을
표현하고 적절하게 보상한다.
③ 자신과 타인에 대한 부정적인 사고와 시각을 버리고 열등감을 소거하도록 돕는다.
⑻ 상반행동보상
① 상반행동이라는 것은 표적행동과 형태적으로 양립될 수 없는 행동을 강화하는 것을 말한다. 예를
들여 표적행동이 이탈 행동이라면 착석행동이 강화되는 것이다.
② 열등감으로 인해 학급에서 다른 아동과 어울리지 못하고 앞에 나서지 못하는 아동에게 일일반장이
나 학급대표를 시켜서 다른 아동을 통솔하게 하거나 앞에 설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③ 가정의 사회경제적 위치로 인해 열등감을 느끼는 아동은 가족들로 하여금 충분한 사랑과 관심을 받
을 수 있도록 배려한다.
④ 자신보다 더 어려운 환경에 있는 아동을 만나고 돕게 함으로써 열등감을 해결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


⑼ 토큰 경제법
① 일주일동안 그래프를 만들어 놓는다. 다른 사람 앞에서 자신 있게 행동하고 일을 잘 수행했을 경우
에 아동 스스로 표를 붙이게 하거나 토큰을 주어서 자신의 행동변화를 알 수 있도록 한다.
② 모아진 토큰으로 자신이 하고 싶은 일이나 물건을 얻을 수 있게 해서 목표행동을 적극적으로 강화
하는 동시에 열등감을 제거하는 기법이다.


2-1. 신경질적인 아동의 행동수정
- 새로운 환경에 적응하거나 스스로 해결할 수 없는 일과 문제에 직면하게 되면 긴장하게 되고 이러한
긴장과 불안이 지속되면 신경질적인 정서표현과 행동이 출현한다.
- 이러한 신경질적인 성격을 아동기 때 수정해 주지 않으면 청소년기에 이르러 신경증 증상으로 발전
할 수 있다. 신경증은 내적인 심리적 갈등이 있거나 외부에서 오는 스트레스를 다루는 과정에서 무
리가 생겨 심리적 긴장이나 증상이 일어나는 성격적 변화를 말하는 것이다.
- 신경질은 선천적으로 기질적인 요인도 있지만 아동의 경우에는 부모나 가족, 가정환경 요인이 더 중
요하게 적용한다. 신경질적인 아동은 자신의 삶 뿐만 아니라 주위 사람들의 생활에도 영향을 미치게 된다.


1) 아동의 신경질적 행동의 원인
① 신체적으로 피곤하거나 생리적 장애로 질병, 긴장상태에 있을 때
② 부모의 급한 성격으로 아동을 재촉하거나 신경질적인 행동을 할 때 아동도 동일 반응으로 대앙하게
되면서 성격도 변하게 된다.

③ 주위 환경이 복잡하거나 소음이 많아서 항상 긴장해야 하는 환경조건인 경우
④ 아동들의 욕구나 필요가 충족되지 못할 때
⑤ 아동의 행동에 지나치게 간섭하거나 부모의 뜻에 따라 자신이 원하지 않는 일을 할 때
⑥ 일의 처리나 결정능력이 부족하거나 환경의 적응능력이 떨어지는 경우


2) 신경질적인 아동의 특징
① 신체적 심리적으로 긴장되어 있고 욕구불만과 불평이 많다.
② 성격이 지나치게 예민하고 작은 일에도 쉽게 흥분한다.
③ 사고나 생활태도가 부정적이다.
④ 원만한 대인관계 형성이 어렵다.
⑤ 정서적 감정적으로 성숙하지 못하고 안정감이 없다.
⑥ 성격이 급하고 참을성이 없다.
⑦ 화를 잘 낸다.


3) 신경질적인 아동의 행동수정기법
⑴ 촉구과 용암법
① 최대한 가정 분위기를 밝게 하고 아동을 자유롭게 해준다
② 아동이 신경질을 낼 때도 질책하지 말고 수용적인 태도와 관심을 표현한다.
③ 신체적으로 문제가 있어서 신경질을 내는 경우에는 적당한 도움을 제공해서 과제와 맡은 일을 감당
할 수 있도록 한다.
④ 서서히 안정되면 특별한 보조를 줄이고 일상적인 환경을 조성하여 생활에 적응할 수 있게 한다.


⑵ 3단계 지시훈련
① 주위환경을 개선해서 심리적으로 안정할 수 있도록 한다.
② 먼저 말로 아동에게 신경질을 부리지 말라고 조용히 타이른다.
③ 지시에 따르지 않는 경우에는 다시 한번 주의를 준 후에 신경질을 부리지 말 것을 지시한다.
④ 그래도 행동수정이 안 되는 경우에는 아동을 붙잡고 조용히 앉아 있게 한 후에 어른과 이야기를 나
누거나 책을 읽어주며 안정을 취하도록 한다.


⑶ 토큰경제법
① 아동은 욕구충족이 잘 안될 때 신경질을 부리는 경향이 있다.
② 아동이 원하는 것을 할 수 있도록 배려한다.
③ 아동이 신경질을 부리지 않거나 화를 내지 않으면 토큰을 주고 모인 수대로 자신이 원하거나 하고
싶은 일을 할 수 있게 해서 아동 스스로 조절해 나갈 수 있도록 한다.


⑷ 행동형성
① 아동이 신체적으로 허양하거나 또는 정서적, 감정적으로 성숙한 표현 방법을 모르기 때문에 신경질
을 내는 경우가 있다.
② 아동에게 체력을 길러주고 다양하게 놀이를 경험하게 한다.
③ 집단 활동을 통해 또래와 어울리면서 양보하고 참는 것을 배울 수 있도록 환경을 조성한다.
④ 아동이 잘 적응하는 경우에는 충분한 보상을 통해 행동을 강화한다.


⑸ 자기관찰법
① 아동에게 매일 어느 상태에서 또 어떤 일에 대하여 신경질을 내는지 관찰하도록 한 후에 자신의 그러한 행동이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느낌을 말하게 하거나 일기형식으로 쓰게 한다.


⑹ 자기계약법
① 아동이 스스로 또는 부모에게 신경질을 부리지 않겠다고 약속하고 보상이나 처벌방법을 결정해서
계약서를 작성한다.
② 아동이 약속을 지키는 여부에 따라 이미 정한 보상과 처벌을 반드시 이행해서 아동이 자신의 행동
을 스스로 조절하도록 유도한다.


⑺ 소거
① 아동의 신경질이 부모나 환경 속에서 강화된 경우에는 아동의 신경질 행동에 전혀 관심을 보이지
않고 다른 행동에 대해서만 관심과 보상을 해줌으로써 자신의 신경질이 주변의 관심을 더 이상 끌
수 없다는 것을 깨닫고 문제행동을 하지 않도록 하는 기법이다.


⑻ 이완훈련
① 성격이 급하거나 긴장을 잘하는 성격으로 인해 신경질이 많은 아동의 경우 이완훈련을 통해 신체적
으로 안정되고 심리적 긴장을 해소할 수 있도록 훈련한다.
② 아동의 흥미, 적성, 능력에 맞는 과제를 통해 인내심을 길러서 천천히 생각하고 행동하도록 지시한다.


2-2. 용기 없고 두려움이 많은 아동의 문제행동 수정
- 아동들 중에는 개방적이고 적극적이어서 새로운 환경에 쉽게 적응하는 아동이 있는 반면 소극적이고
겁이 많아서 위축되고 불안해하는 아동이 있다.
- 대체로 겁이 많고 두려움이 많은 아동은 의존적이고 자주성이 부족하며 수줍고 자신감이 없는 성격
으로 지나치게 내향적인 경향이 있다.
- 부모의 양육태도가 과보호적인 경우, 외동이나 막내의 경우에 많이 나타난다.
- 성장하면서 부당한 일은 단호히 거절하고 사회적인 악에 대항하여 당당하게 싸울 수 있는 정의감,
어려운 사람을 위해 자신의 이익을 희생할 수 있는 용기는 인생에서 필요하므로 가정과 학교에서 부
모, 교사, 또래를 통해 배워야 한다.
- 아동의 성격이나 기질의 이해를 통해 체계적 접근을 통해서 아동이 집단 활동에 참여하고 또래와 함
께 행동하면서 정당한 가치관, 사고, 태도, 행동 등을 배울 수 있게 돕는다.


1) 두려움이 많은 아동의 문제행동 원인
① 부모가 지나치게 엄격하거나 과보호해서 독립성, 자발성이 부족하다.
② 부모의 무관심과 방임으로 용기에 필요한 자신감, 판단력, 의사포현등의 훈련 또는 교육을 제대로
받지 못했다.
③ 아동이 성격적으로 지나치게 내성적이고 겁이 많으며 자신감이 없다.
④ 단체생활을 통해 다른 아동과 함께 행동하면서 정의감이나 용기를 배울 기회가 없었다.
⑤ 아동의 성장과정에서 성공보다는 실패경험이 많고 용기, 격려보다는 질책과 체벌의 경험이 더 많아
자신감이 없어지면서 두려움이 많게 된다.


2) 두려움이 많은 아동의 특징
① 정의감, 판단력이 부족하고 자신의 역할과 기능을 제대로 이행하지 못한다.
② 타인들 앞에 나서지 못하며 다른 아동과 경쟁하는 자리를 회피한다.
③ 자신의 요구와 생각을 정당하게 표현하거나 주장하지 못한다.

④ 이상과 자긍심이 부족해서 자발적으로 자신의 일을 하지 못한다.
⑤ 문제가 있거나 자신의 일을 방해받을 때 극복할 수 있는 능력과 용기가 부족하다.


3) 두려움이 많은 아동의 행동수정기법
⑴ 정적강화
① 바람직한 행동을 할 때 긍정적 보상을 제공하는 것으로 아동의 아주 작은 행동에도 칭찬과 함께 격
려하는 말을 자주 강화한다.
② 용기가 없고 겁이 많은 아동에게 집단활동에 참여하는 것을 강화해서 적절한 대답과 의견을 발표하
는 것을 칭찬해 주고 손 유희, 노래하기, 춤추기, 게임과 같은 활동에서 자주 앞에 나와서 할 수 있
도록 기회를 주고 행동을 강화한다.


⑵ 행동연쇄
① 아동이 다른 사람 앞에서는 것을 두려워하지 않게 하기 위해 먼저 과제를 순서적으로 배열하고 단계별
행동을 강화한다.
② 1단계에서는 아동이 부모와 함께 다른 사람 앞에 서 있을 때 칭찬하고 아동이 부모와 함께 있으면서 다
른 사람과 말할 때, 다른 사람 앞에 혼자 서 있을 때, 다른 사람과 웃을 때와 말할 때 단계적으로 행동
을 강화한다.
③ 아동이 집단 활동에 참여하는 것을 불안해하는 경우 다음과 같은 방법을 시도한다.
- 적어도 하루에 한번은 교사가 아동 옆에 앉아서 이야기책을 읽어준다.
읽은 것에 대해서 질문을 한다.
훈련의 목적은 아동이 자기의 의사를 언어로 표현하도록 하기 위한 것이다.
아동이 자유롭게 이야기 할 수 있고 또래와 흥미를 보일 수도 있다.
- 위의 활동에 다른 아동들이 참여하도록 초대한다.l
서로 자유롭게 이야기하도록 각 상황에 따라 다른 아동을 선택한다.
아동들 끼리 질문하고 답하고 의견을 말하도록 격려한다.
대답하거나 질문할 때 칭찬으로 강화한다.
- 소집단에 점차적으로 더 많은 아동을 참여시킨다.
대상 아동이 상황을 다룰 수 있게 되면 각 시간마다 한 두명의 아동들을 더 참여시킨다.
이야기하는 것 외에도 다른 활동을 시도한다.
- 매일 소집단활동을 계속한다.
전체 집단활동 시간 동안에 아동이 참여하도록 유도해서 다른 아동들과 같이 집단활동에 참여하
게 되면 점차적으로 교사의 중재를 줄이고 소집단활동도 중단한다.


⑶ 행동형성
① 정의감, 판단력, 자발적으로 행동 하는 것을 배우지 못해서 용기가 없고 겁이 많은 아동에게는 부모
나 교사가 도덕적으로 가치관에 맞는 생활과 함게 건전한 행동과 태도를 한가지씩 교육하고 훈련한
다.
② 자신의 이상과 긍지를 가질 수 있도록 자아정체감 교육, 자신감 훈련을 집중적으로 실시하여 자발
적으로 행동할 수 있도록 한다.


⑷ 보조법과 용암법
① 아동이 혼자서 물건 사러 가는 것에 용기가 없어 못가는 아동에게 첫 번째 아동에게 돈을 주고 엄
마가 따라가서 함께 사준다. 둘째, 엄마가 따라가지만 아동에게 말하고 돈을 주고 사게 한다. 세 번
째 엄마가 가게 앞에서 기다리면서 아동에게 물건을 사오게 한다. 네 번째 아동을 가가에 데려다 준 후 사오라고 하고 엄마는 집에 가서 기다린다. 다섯째, 혼자 가서 사오도록 격려하고 용돈을 준
다. 여섯 번째, 아동 스스로 아무 문제없이 사올 때까지 보조를 계속하다가 점점 보조의 양을 조절
해서 혼자서 완전히 수행할 수 있도록 한다.


⑸ 자기관찰법
① 아동에게 어떤 때 겁이 나고 두려운지 상황을 말하고 쓰도로 한다.
② 자신의 행동이 합리적이고 정당한지에 대해 분석하도록 한다.
③ 아동의 위축된 행동을 비디오로 녹화해서 보여주고 자신의 행동이 왜 문제가 되는지 깨닫도록 해서
스스로 수정해나가도록 한다.



⑹ 주장훈련
① 아동이 내성적이고 겁이 많아서 남 앞에 나서지 못하고 또래 친구를 사귀지 못하며 자신의 의사나
주장을 표현하지 못할 때 ‘ 나는 할 수 있다’ 또는 ‘ 나는 용기가 있다’ 등의 말을 반복하게 한
다.
② 이러한 자신감 훈련을 통해 아동으로 하여금 두려웠던 상황을 하나씩 제거해 나가면서 자신의 주장
표현과 함께 적극적인 행동을 할 수 있게 하는 기법이다.


⑺ 토큰 경제법
① 아동이 적극적으로 행동하거나 자기 의견을 표현할 때 또는 친구들과 어울려 놀 때 다른 사람을 파
하지 않을 때 등 이 때 마다 보상으로 토큰이나 스티커를 주고 그 수가 모일 때마다 확인하게 해서
자신이 얼마나 변화했는가를 알 수 있도록 한다.
② 모은 수대로 원하는 것을 얻을 수 있게 해서 점점 더 자신감을 가지고 행동할 수 있도록 유도한다.


⑻ 모방학습
① 용기가 없어 발표를 못하거나 앞에 나서는 것을 못할 때 옆에서 적극적이고 활동적인 아동을 짝으
로 앉히고 옆의 아동을 칭찬과 함께 보상을 해서 아동을 보고 따라 할 수 있도록 가화하는 기법이다.
② 목표행동과 유사한 아주 미세한 행동이라도 나타나게 되면 즉시 적극적으로 격려한다.


3. 자기중심적이고 고집이 강한 아동의 문제행동수정
- 자기중심적이라는 것은 성인들처럼 자기 밖에 모르며 자신의 이익 외에는 별로 관심이 없는 이기적
인 것을 말하는 게 아니라 아직 타인과 외부 세계에 대해 잘 모르기 때문에 자기중심적으로 생각하
고 자기가 원하는 대로 하기 위해 고집을 부리는 경우를 말한다.
- 자기만 즐거움을 얻으려고 하기 자기 뜻대로만 하려고 하기 때문에 친구들로부터 소외당하며 어른들
에게는 버릇없는 아이로 꾸중의 대상이 되는 경우가 많다.
- 타인의 입장을 고려할 줄 모르기 때문에 또래관계와 집단 활동에서 환영받지 못한다.


1) 자기중심적인 아동의 문제행동 원인
① 부모의 과보호적 양육태도로 인해 아동의 요구를 무조건 받아주는 경우 자기가 원하는 것은 다 할
수 있어야 만족하기 때문
② 가정에서 성취와 좌절을 경험할 수 있는 체험교육을 하지 않아서 상황에 대한 판단력이 부족하기 때문
③ 다른 사람의 권리와 입장을 존중하는 학습의 기회가 없었기 때문
④ 자신의 욕구를 참고 견디는 인내심이 형성되지 못했기 때문
⑤ 지나친 경쟁심, 질투심 때문에 남과 협력하고 서로 돕는 방법을 알지 못하기 때문
⑥ 부모가 자녀에게 항상 남보다 앞서야 한다고 최고가 되어야 할 것을 강요하는 경우 자기중심적이고
비협조적인 아동이 될 수 있다.


2) 자기중심적인 아동의 특성
① 욕구충족을 지연하는 인내력과 자제력이 부족
② 아동의 요구를 다 들어주고 만족하게 해 주어도 당연한 것으로 받아들이고 감사하고 고마워할 줄
모른다.
③ 욕구가 끝이 없기 때문에 항상 불만과 불평이 많다.
④ 경쟁심이나 질투심이 강해서 남과 협력하는 것을 기피하거나 싫어한다.

⑤ 좌절을 경험하지 못하기 때문에 항상 남보다 앞서고 최고가 되지 않으면 참고 견디지 못한다.
⑥ 다른 사람의 권리와 입장을 이해하고 존중하는 것을 알지 못한다.


3) 자기중심적인 아동의 문제행동 수정기법
⑴ 정적강화
① 자기중심적인 아동은 줄을 설 때나 활동을 할 때 자기가 먼저 하고 혼자만 하려는 경향이 있다.
② 다른 아동에게 밀려서 뒤에 서 있을 때 즉시 “ 양보했구나 잘했어” 라고 말하면서 칭찬한다.
③ 남에게 조금이라도 양보하고 배려하는 비슷한 행동이 출현할 때마다 그 행동을 적극 강화해서 자기
중심적인 행동이 감소 되도록 한다.


⑵ 행동형성
① 자기중심적인 아동은 자기 물건을 다른 아동과 나누어 가지거나 빌려주는 일이 없다.
- 이런 행동을 형성하기 위해서는 교실에서 자기가 읽은 책을 돌려가면서 보게 하거나 서로 이야기
해주도록 함으로써 또래와 빌려주고 나누는 경험을 통해 협력, 배려하는 새로운 행동을 형성할
수 있다.


⑶ 신호제지 원리
① 부모가 안 된다고 생각하는 것은 결코 할 수 없다는 것을 엄격하게 갈그쳐서 아동이 아무리 자기
고집을 피우거나 떼를 써도 자기가 원하는 것을 얻을 수 없다는 것을 알게 한다.
② 아동의 눈을 쳐다보며 안돼 라고 단호하게 제지하고 그래도 계속하면 아동의 양 어깨를 잡은 상태
에서 또 한번 제지의 신호를 보낸다.
③ 아동이 문제행동을 중단하면 반드시 칭찬해 주어 아동이 자기가 한 행동의 결과에 대해 이해할 수
있게 한다.


⑷ 소거
① 고집피우는 행동 자체가 관심을 얻기 위해서 단순히 자기주장을 관철하기 위한 것이라면 완전히 무
시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다.
② 아무 말도 하지 말고 아동의 시야에서 벗어나 다른 방으로 가거나 음악을 크게 틀어놓는 것만으로
도 효과가 있다.
③ 이렇게 몇 번 반복하면 아무리 떼를 써도 아무것도 얻을 수 없다는 것을 아동이 깨닫게 되면서 문
제행동이 감소하게 된다.


⑸ 고립
① 부모나 교사가 제지하거나 주의를 준 후에도 계속 자기 멋대로 행동하거나 고집을 피우는 경우 아
동을 5-10분 정도 고립시킨다.
- 정해진 시간이 지나도 계속 같은 행동을 할 때는 고립시간을 더 늘린다. 이 때 극단적인 감정표
현을 자제하면서 한 번 정해진 규칙을 일관되게 적용해서 아동으로 하여금 자신의 행동에 문제가
있음을 알고 반성하도록 한다.


⑹ 차별강화
① 고집부리기 불평하기를 할 때 행동 자체를 무시한다.
- 이와 유사한 상황에서 아동이 자기 고집을 피우지 않고 말을 잘 듣고 지시를 잘 따를 때는 바람
직한 행동이 강화될 수 있도록 관심과 원하는 것으로 보상한다.


⑺ 권리박탈
① 부모나 교사의 지시를 잘 따르거나 고집을 피우지 않으면 아동이 가장 선호하는 것을 즐길 수 있게
한다. 하지만 만약에 이행하지 않으면 하나씩 박탈하거나 허용 범위를 줄인다.
② 정확하게 권리를 박탈해서 아동으로 하여금 자신이 좋아하는 것을 빼앗기지 않기 위해서 문제행동
을 감소 또는 소거하게 하는 기법이다.


⑻ 자기관찰법
① 아동이 교실에서 자기 마음대로 하는 행동, 고집부리는 행동, 떼스는 것을 녹화해서 아동에게 보여
주고 느낌을 말하게 한다. 또한 자기가 하는 행동을 기록했다가 다른 아동의 행동과 비교해보도록
한다.
② 유사한 상황에서 할 수 있는 바람직한 행동을 찾아보고 고집행동을 하지 않을 때까지 훈련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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