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동수정

보육교사, 상담심리, 임상심리사, 심리학 등 행동수정 요점 요약 18. 기능적 중재전략

롤라❤️ 2023. 4. 22. 15: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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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기능적 중재전략

 

1. 패러다임의 변혁과 긍정적 중재전략
- 과거 문제행동에 대한 지원은 문제행동의 기능(의미, 원인)은 없는 것으로 보았고 문제 행동 자체의
제거에 초점을 두었다. 바람직하지 않은 행동의 제거나 소거를 위해서 처벌이나 혐오적 기법들을 주
로 사용했다. 문제행동은 위험한 것이고 가능한 빨리 없애야 하는 것, 임으로 일어나는 것, 가족과
교사의 골칫거리라는 인식에서 아동에게 유용한 것(다른 수단으로는 자기 표현을 잘 못하는 장애아
동이 무엇을 원하는지에 대한 중요한 단서를 제공해주는 것) 그래서 그렇게 자주하는구나.. 하고 알
수 있는 것이라는 문제행동에 대한 인식의 전환이 일어났다. 따라서 문제행동은 단순히 없애는 것이
급선무가 아니라 문제행동 즉 행동의 기능을 이해하는 것이 우선이라는 의견이 나타나기 시작했다.
- 그러나 1970년 대부터 새로운 시각으로 문제행동을 보게 되었다.
- 문제행동은 환경과 관련이 있으며, 문제행동의 기능(의미, 원인)이 있다고 보았다.
- 효율적 중재를 위해서는 대상자, 사회적 맥락, 문제 행동 기능에 대한 이해가 요구되었고, 긍정적인
절차, 즉 인간중심의 가치를 중심으로 실천하여 치료의 효과를 극대화 하려는 움직임이 시작되었다.


1) 긍정적 중재전략의 개념
- 기능적 중재전략의 핵심은 원인요인에 입각한 긍정적 치료전략에 있다.
- 장애를 가진 아동이 보이는 문제행동을 감소시키고 예방할 뿐 아니라 꼭 필요한 사회적, 학습적 성
과를 달성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체계적이고 종합적인 개별화 전략을 말한다.
- 문제행동을 제거하는데 급급하지 않고 바람직한 행동을 적극적으로 가르치는 것이다.
- 따라서 단기간의 문제행동 감소가 아닌 개인의 삶의 질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는 장기간에 걸
친 지속적인 변화를 만들어내어 궁극적으로 문제행동을 가진 학생과 사회적 환경에 있는 모든 사람
들의 삶의 질 향상을 도모하는 것이 긍정적 중재전략의 철학이다.
- 사후치료보다는 사전 예방에 주력하는 적극적인 치료교육 방법이다.


⑴ 동기화 조작(Motivating Operation)
- 문제행동을 강화하는 후속요인을 생활환경에서 박탈하거나 포화시키는 조작을 통해 강화자극의 가치
변화 효과와 행동 변화 효과를 조절하는 방법을 일컫는 말이다.
- 동기화 조작은 동기설정조작(EO)과 동기해지조작(AO)로 나뉘어 설명된다.
① 동기설정조작(Establishing Operation)
- 표적행동을 강화하고 있는 특정 후속자극에 대한 박탈 상태를 유지(조작) 일시적으로 강화자극으로서
의 가치를 높이고 행동 변화에 미치는 효과를 증가시키는 것을 말한다.
- 예> 사흘 굶은 상태에서 음식은 가장 큰 정적강화자극이 될 것이며, 음식을 얻을 수 있는 행동이라
면 무엇이든 하려는 강력한 동기가 형성될 수 있다.
- 발달장애아의 치료교육현장에서는 음식을 강화자극으로 사용할 때 치료 시작 두시간 전부터는 아동
에게 어떤 음식도 먹이지 않도록 권한다.

② 동기해지조작(AO): Abolishing Operation)
- 강화자극에 대한 포화상태를 유지하도록 조작함으로써 강화자극에 대한 가치변화 효과와 행동 변화
효과를 낮추어 행동 발생의 동기를 약화시키는 방법을 말한다.
- 예> 배부른 상태에서 음식은 강화가치를 상실하며 음식을 얻기 위한 행동은 더 이상 지속되지 않을
것이다. 교사의 관심을 얻기 위해 떠드는 아동이 있다면 교사는 자주 아동에게 접근하여 표적행동과
상관없이 많은 관심을 보인다. 아동은 교사의 관심을 받기 위해 더 이상 문제행동을 할 필요가 없어
진다. 교사의 관심이 정적강화로 가치가 상실되고 행동변화에 미치는 효과도 낮아졌기 때문이다.
- 동기화 조작을 활용하여 치료전략을 실시할 때 교사의 관심에 대한 지나친 요구를 제거하는 것이 목
적이기 때문에 교사의 관심에 의해 강화되는 문제행동 예방을 위해서는 평소 교사의 관심을 비수반
적으로 풍족히 제공하여 교사의 관심에 대한 요구를 약화시킨다.

◆ 동기화조작(MO)의 효과
- 동기설정조작(EO)
 가치변화 효과 : 정적효과의 증가
→ 강화자극으로 사용되어 온 특정한 후속자극(사건 또는 물건)의 강화효과가 일시적으로 증가한다.
 행동변화효과: 행동의 발생빈도 증가(유발효과)
→ 그러한 후속자극에 의해 강화되어 온 모든 행동의 발생빈도가 일시적으로 증가한다.
- 동기해지조작( AO )
 가치변화효과 : 강화효과의 감소
→ 강화자극으로 사용되어 온 특정한 후속자극의 강화효과가 일시적으로 감소한다.
 행동변화효과 : 행동의 발생빈도 감소(제지효과)
→ 그러한 후속자극에 의해 강화되어 온 모든 행동의 발생빈도가 일시적으로 감소한다.


⑵ 동기화 조작의 혐오자극 증가 또는 감소
① 동기설정조작(EO)
- 혐오자극을 증가시키는 방법으로 동기설정 조작을 실행할 수 있다.
- 숙제를 해오지 않은 학생들에게 교실 청소를 시키던 것을 이제부터 화장실 청소로 벌칙을 강화하면
학생들은 전보다 더 열심히 숙제를 해올 것이다. 즉, 화장실 청소는 교실청소보다 더 혐오스럽기 때
문에 ‘ 화장실 청소의 면제’ 는 부적강화로서의 효과와 행동 변화효과(유발효과)가 높아져 숙제를 해
오는 학생들의 수가 더 증가할 것이 예상된다.


② 동기해지조작(AO)
- 혐오자극을 감소 또는 제거시키는 방법으로 동기해지 조작을 실행할 수 있다.
- 예를 들어 이번에는 화장실청소에서 교실청소로 벌칙을 완화하거나 아니면 벌칙 자체를 폐지하면 분
명히 숙제를 해오는 학생들의 수가 전보다 크게 감소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와 같이 혐오자극을 감
소 또는 제거하여 부적강화의 효과를 낮추고 행동의 제지 효과를 높여 모든 행동의 발생 빈도를 낮출 수 있다.

◆ 혐오자극을 사용한 동기화조작(MO)의 효과
- 혐오자극을 증가시키는 것은 동기설정조작(EO)이다.
가치변화 효과 : 부적효과의 증가
→ 화장실 청소의 면제는 교실청소의 면제보다 부적강화로서의 효과가 일시적으로 더 증가한다.
행동변화효과 : 교실청소의 면제보다 화장실 청소의 면제에 의해 부적강화되어 온 모든 행동의
발생빈도는 일시적으로 더 증가한다.(유발효과)
- 동기해지조작( AO )
가치변화효과 : 부적 강화효과의 감소
→ 교실청소의 면제는 화장실 청소의 면제보다 부적강화로서의 효과가 일시적으로 더 감소한다.
행동변화효과 : 행동의 발생빈도 감소(제지효과)
→ 화장실 청소의 면제보다 교실청소의 면제에 의해 부적강화되어 온 모든 행동의 발생빈도는 일시
적으로 더 감소한다.

⑶ 소거전략
- 문제행동에 수반되는 관심이나 물질적 보상과 같은 사회적 정적강화를 차단하거나 하기 싫은 일이나
혐오 상황으로부터의 도피를 허용하지 않는 방법으로 사회적 부적강화를 차단함으로써 문제행동을
제거하려는 것이다.
- 예> 수업시간에 머리로 책상을 받는 아동이 있다. 기능성 평가에 따르면 이러한 행동은 과제수행으
로부터 도피하기 위한 것으로 밝혀졌다고 가정하자. 이러한 문제행동을 소거하려면 이제부터는 머리
로 책상을 받아도 전처럼 과제를 면제해주지 않고 계속 수행하도록 요구하는 것이다.
- 문제행동이 부적 강화될 수 없도록 철저히 조치한다.


⑷ 차별강화전략
- 행동 자체를 제거하는데만 급급하면 별로 좋은 효과를 거둘 수 없다. 문제행동의 제거로 발생한 행
동의 공백이 바람직한 행동으로 대체되리라고 기대할 수 없기 때문이다. 따라서 문제행동의 제거와
함께 바람직한 대체행동을 체계적으로 강화하는 전략이 병행되어야 한다.
다음부터는 절대로 문제행동으로 교사의 관심을 얻을 수 없도록 조치한다.
문제행동을 대체할 바람직한 행동을 가르친다.
바람직한 대체행동이 발생하면 즉시 교사의 관심을 풍족히 제공한다.
- 대체행동 차별강화 전략에서는 어떤 행동을 표적으로 정하느냐 하는 것이 성패의 중요한 관건이 된다.

 

⑸ 원인별 중재전략

중 재 전 략
원인
동기화 조작 소거전략 차별강화전략
사회적 정적강화 비수반적 관심
비수반적 보상
비수반적 활동
관심소거
보상소거
활동소거
대체행동 강화
DRA/DRO
DRI/ DRL
사회적 부적강화 비수반적 도피
교육과정 개정
용암법
도피소거 대체행동 강화
DRA/DRI
DRO
자동적 정적강화 풍족한 환경설정
비수반적 감각자극
감각소거 대체행DR동A 강화
자동적 부적강화 의료적 치료 적절한 방법 없음 대체행동 강화
DRA

2. 문제행동의 원인별 긍정적 치료전략
1) 사회적 정적강화에 의한 문제행동
- 대인관계 상황에서 사회적 관심, 물질적 보상, 좋아하는 활동의 기회 등을 얻을 수 있는 문제행동은
지속적으로 유지될 수 있다. 사회적 정적강화에 의해 유지되는 문제행동을 제거하거나 약화시키는데
활용될 수 있는 동기화조작, 소거전략, 대체행동의 차별강화 등의 긍정적 치료전략을 살펴본다.
① 동기화조작
- 포화를 통해 문제행동의 동기 자체를 약화시키거나 제거하는 방법을 비수반적 강화(NCR)이라고 한다.
- 예> 교사 또는 치료자의 관심을 끌기 위해 소리 지르는 장애아동이 있다.
- 이 경우 비수반적 강화란 교사나 치료자들이 아동에게 지속적으로 관심을 제공하는 것이다. 5분마다
한번 씩 아동에게 접근하여 3-4초 동안 무슨 말이든 걸어 관심을 보인다. 아동의 문제행동이 줄어들
면 이에 따라 점차 접근 행동을 줄이고 문제행동이 증가하면 다시 감소될 때까지 접근과 관심의 횟
수를 증가시킨다.
- 비수반적 강화의 장점 : 실행이 용이하다.
② 소거전략
- 문제행동을 강화하고 있는 사회적 관심과 물질적 보상, 활동의 기회를 완전히 차단한다.
- 예> 하루에도 몇 번씩 심하게 분노발작을 일으키는 아동이 있다. 교사는 아동이 그런 행동을 할 때
마다 달래기 위해 과자, 음료를 주었다. 아동의 분노발작은 사회적 관심과 물질적 보상에 의해 강화
되어 왔다. 이 때 관심과 보상을 소거하여 문제행동에 관심을 보이지 않는다.
- 소거법을 사용할 때 유의사항 : 차별강화(DRA)를 병행하여 사용한다.
③ 차별강화전략
- 사회적 정적강화에 의해 유지되는 문제행동을 감소시키거나 제거할 때 효과적으로 사용될 수 있다.
- 지금까지 부적절한 행동으로 얻을 수 있었던 관심과 물질적 보상, 활동의 기회를 보다 적절하고 바
람직한 대체 행동으로 얻을 수 있도록 가르치는 방법이다.
- 소거 전략만 사용할 때 발생할 수 있는 욕구의 좌절을 예방하고 바람직한 대체행동의 발생기회를 높여서 상대적으로 문제행동의 발생기회를 낮추려는 긍정적 전략이다.
- 기능적 의사소통훈련(FCT)
문제행동은 대화 및 타협의 길이 없을 때 강력한 의사전달의 수단으로 사용됨
소리 지르기 공격적 행동을 통해 원하는 것을 얻으려하기 보다는 바람직한 의사소통을 대체행동으
로 제안하여 차별 강화한다.
예> 눈을 반복적으로 때린다. 교사의 관심과 도움을 얻으려고 한다. 이 때 교사의 도움과 관심을
위해서는 오른손을 머리위로 들도록 가르친다.
대체행동차별강화(DRA)를 성공적으로 실행하기 위한 지침
→ 첫째, 대체행동은 문제행동보다 쉬워야 한다.
→ 둘째, 대체행동의 차별강화는 반드시 소거법과 병행되어야 한다.
→ 셋째, 교사와 치료자는 아동이 대체행동을 할 때마다 즉각적인 관심, 갖고 싶은 물건, 하고 싶
은 활동의 기회를 일관성 있게 제공한다.


2) 사회적 부적강화에 의한 문제행동
- 대인관계에서 불편하고 혐오스러운 상황에서 도피하기 위한 수단으로서 학습된 문제행동은 실생활에
서 끈질기게 계속될 가능성이 높다.
- 사회적 부적강화에 의해 유지되는 문제행동을 제거, 약화시키는데 효과적인 긍정적 치료전략을 살펴
본다.
⑴ 동기화 조작
- 동기해지전략(AO): 도피의 원인이 되는 불쾌한 상황을 사전에 제거, 약화시켜 도피할 이유 자체를 없
애거나 약화시키는 방법으로 비수반적도피, 교육과정의 개정, 용압법 등을 활용한다.
① 비수반적 도피를 허용한다.
- 학습자가 어렵고 귀찮고 하기 싫은 작업을 수행해야 하는 상황에서 미리 정해진 시간계획에 따라 비
수반적으로 짧은 휴식을 수시로 허용하는 방법이다.

◆ 공격적인 행동을 통해 불쾌한 상황으로부터 도피하고자 하는 아동의 사례
공격적 행동을 할 때마다 교사가 아동을 교실 밖으로 내보낸다. 결과적으로 하고 싶지 않은 수학문제를
풀지 않아도 된다. 공격행동은 부적강화에 의해 유지되고 있다.
비수반적 동기해지조작의 구현
처음에는 5분마다 한번씩 3분 정도의 휴식을 허용한다.
문제행동이 발생하지 않으면 다음 단계에서는 시간간격을 조금씩 더 증가시켜 10분마다 3분의 휴식을
허용한다.

② 교육과정을 개정한다.
- 교육과정이란 학교 학습만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일상생활에서의 모든 과제와 작업을 의미한다.
- 과제, 작업의 복잡성 단순화, 지속시간을 짧게하며 과제 제시방법을 새롭고 참신하게 마련하며 난이
도를 조절하도록 한다.
- 수준에 맞는 적절한 과제를 제시해서 재미있는 학습환경을 만들어주면 도피할 이유가 없어져서 문제
행동도 사라질 것이다.

③ 용암법을 활용한다.
- 학습초기에는 과제 양을 대폭 줄이고 수행할 수 있도록 하여 도피에 대한 동기를 약화시킨다.
- 단계적으로 학습자가 수행해야 할 과제의 양을 조금씩 늘리고 휴식시간의 길이와 빈도는 점차적으로
줄이다.
- 어려운 과제가 제공되었을 때, 교사, 부모가 물리적으로 돕거나 언어적 힌트를 주어 과제를 쉽게 해
결하도록 돕는다.


⑵ 도피소거전략
- 도피소거란 문제행동을 통해 도피하려는 그 상황으로부터의 도피를 허용하지 않는 방법으로 혐오상
황으로부터 빠져나오기 위해 시도하는 모든 행동을 도피행동이라고 한다.
- 당연히 해야 할 과제, 일로부터 도피를 시도하기 때문에 문제가 된다.
- 도피를 허용하지 않는 것이 도피행동을 소거시킬 수 있는 강력한 방법이다.
- 도피소거전략 사용 시 유의사항
소거발작(소거폭발)이 발생할 수 있다.
도피할 수 있는 바람직한 대체 수단을 마련해야 한다.
기능평가를 통해 문제행동의 원인을 분명히 밝혀야 한다.


⑶ 차별강화전략
- 사회적으로 적합한 대체행동을 가르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 부적강화는 혐오스러운 일이나 상황으로부터 도피할 수 있는 바람직한 대체행동을 가르쳐서 자기 요
구를 적절하게 표현할 수 있도록 가르쳐야 한다.
- 대체행동 차별강화의 효과를 높이는 3가지 요인
선정된 대체행동은 문제행동보다 수행하기 쉽고 간단해야 한다.
대체행동의 차별강화전략은 도피소거 전략과 함께 사용될 때 효과적이다.
교사와 치료자들은 아동이 새로 습득한 대체행동을 할 때마다 지체 없이 과제나 일로부터 도피를
허용하고 대체행동은 일관성 있게 강화해야 한다.


3) 자동적 정적강화에 의한 문제행동
- 사회적 상황과는 관련 없이 혼자서하는 문제행동은 그 자체로 특정한 감각적 자극을 자동적으로 만
들어낼 수 있다.
- 예> 혼자서 손뼉을 친다. 그 행동 자체는 소리(청각자극)를 만들어 낸다. 특정행동에 수반하여 자동적
으로 재미있고 유쾌한 감각자극이 산출되면 앞으로도 같은 행동이 재발할 확률이 높아진다.


⑴ 동기화조작
① 동기해지전략(AO)
- 아동이 즐기는 감각자극을 표적행동과 상관없이 포화시켜서 제공하고 강화자극으로서의 가치와 행동
변화에 미치는 영향력을 상실시키는 것이다.
생활환경 내의 학습자극을 풍족하게 마련한다. 예를 들어 아동이 심심하거나 멋쩍을 때 손가락 빠
는 행동을 할 때 장난감, 교육도구들이 풍족하게 마련되어 있다면 손가락 빠는 감각자극을 얻기
위해 애쓰지 않을 것이다.
비수반적 자극을 풍족히 제공한다. 비수반적 자극은 문제행동에 수반되는 특정 유형의 감각자극을
문제행동과는 무관하게 평소 수시로 제공되는 것을 말한다.

◆ 사례. 비 수반적 감각자극을 풍부히 제공
눈을 감고 눈알을 손가락으로 꾹 누르면 망막에 뻘건 상이 생긴다.
이런 시각적 현상이 재미있어 눈을 사정없이 찌르는 아동이 있다.
이런 행동은 눈에 상처를 입히고 시력을 상실할 수 있기 때문에 위험한 행동이다.
따라서 시각적 자극을 다른 방법으로 쉽게 얻을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 5분마다 한 번씩 아동에게
요지경을 들여다보도록 한다.
눈을 찌를 때보다 더 화려하고 다양한 시각자극을 즐길 수 있게 되어 더 이상 눈을 찌르는
문제행동을 하지 않을 것이다.

⑵ 감각소거전략
- 감각소거란 문제행동에 자동적으로 수반되는 감각자극을 차단하여 문제행동의 발생빈도를 줄이는 방
법을 말한다.
- 문제행동을 통해 얻을 수 있었던 감각자극을 더 이상 얻을 수 없도록 차단하여 문제행동을 소거하는
전략이다.
- 손가락을 빨아서 감각자극의 쾌감을 얻기 원하는 아동의 경우 손가락에 장감을 끼워 놓는다. 인권침
해의 가능성이 없는지 확인하고 도의적 책임에 대해 자문해야 한다.
- 감각소거전략의 단점
어떤 감각자극에 의해 강화되고 있는지 정확히 확인하기 어렵다.
초기 소거발작을 미리 예측하고 대처해야 한다.
문제행동의 소거, 감소시킬 수 있지만 바람직한 행동을 가르칠 수 없다.


⑶ 차별강화전략
- 감각자극에 의해 자동으로 정적강화되어 온 문제행동은 감소 내지 제거하는데 차별강화가 효과적이
다.
- 머리를 책상에 박는 아동이 있다. 이 아동은 머리를 박을 때 나는 소리 즉 청각감각에 의해 행동이
유지되고 있다. 이 때 대체행동차별강화(DRA) 전략은 아동에게 북치는 행동을 가르쳐 신나는 소리와
리듬을 즐길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 대체행동 차별강화의 효과를 높일 수 있는 방법은 다음과 같다.
아동에가 가르칠 대체행동은 문제행동보다 쉬어야 한다.
대체행동의 차별강화는 감각소거와 병행되어 사용되어야 한다.
모든 치료자는 대체행동에 대해 일관성 있게 반응해야 한다.


4) 자동적 부적강화에 의한 문제행동
- 사회적 상황과는 상관없이 혼자하는 문제 행동이 불편이나 신체적 고통과 같은 혐오상황으로부터 도
피를 가능하게 하는 경우 지속적으로 문제행동이 발생할 수 있다.
⑴ 동기화조작
- 동기해지전략(AO): 문제행동을 통해 도피하고자 하는 감각적 불편, 통증을 경감, 제거해주는 방법이다.
- 예를 들어 손목으로 자신의 귀를 때리는 행동을 하는 아동이 있다. 아동이 귀를 때리는 이유는 통증
을 감소시키기 위한 행동이다. 귀를 때리는 행동을 통해 통증이 경감된다면 문제행동은 지속될 가능
성이 높다. 따라서 의학적 처치를 통해 통증을 경감시킨다.

 

⑵ 소거전략
- 두통이 너무 심해서 머리를 때리는 행동을 한다. 헬멧을 씌워 머리를 때릴 수 없도록 차단하는 것을
예로 들 수 있다.
- 이 방법은 고통으로부터 도피를 허용하지 않고 고통의 지속을 강요하는 것이기 때문에 치료자에게
심각한 법적, 윤리적 책임이 따를 수 잇다.
⑶ 차별강화전략
- 문제행동과는 다른 바람직한 대체행동을 통해 감각적 불편, 신체적 통증을 경감시키도록 가르치는
방법이다.
- 심한 두통으로부터 벗어나기 위해서 머리를 때리는 행동 대신에 “ 선생님 머리가 아파요!” 라고 말
하도록 가르치거나 소통 능력이 부족한 장애인의 경우에는 간단한 신호 또는 대체언어로 표현하도록
신호를 주도록 하는 것이다.
- 고통을 알릴 때 의료적 처치를 제공해야 한다.


3. 행동수정의 윤리적 책임과 지침
- 행동수정은 행동원리를 행동통제에 의도적으로 적용한다는 시각에서 볼 때 행동수정자는 행동통제와
관련된 윤리, 도덕적 문제에 대해 항상 신중히 생각해야 한다.
1) 행동수정의 철학적 문제
- 행동수정은 행동을 통제한다는 면에서 우려와 저항을 불러일으킨다.
- 다른 사람이 나의 행동을 통제한다는 것에 대해서 부정적으로 반응하는 것은 당연하다.
- 행동의 통제는 과학이 발전하고 행동과학이 세련되어 감에 따라 교육, 상담, 심리, 정신의학 등에서
행동의 통제는 불가피한 것으로 받아들여지고 있다는 점이다.
- 중요한 것은 행동수정의 오용을 방지하고 예방책을 강구한다면 선용될 수 있다.
① 의도적인 행동통제는 비윤리적인가?
- 교육, 심리학, 정신의학 등 거의 모든 봉사전문직에서는 어느 정도의 행동통제는 불가피하다.
교육 : 교육받지 않으면 할 수 없는 행동을 하도록 만든다.
정신의학 : 이상행동을 정상행동으로 변화시키기 위해서 행동통제는 불가피하다.
- 자기 통제도 행동통제의 한가지이다.
- 행동통제를 의도적으로 계획한다는 것이 너무 기계적이고 냉정한 것이 아닌지, 치료자와 내담자간의
온정과 신뢰관계에 흠집내는 것이 아닌지를 표현하게 되는데, 오히려 체계적인 계획이 없는 것이 더
비윤리적일 수 있다.


2) 행동수정의 절차적 문제
⑴ 행동수정 절차에 대한 윤리적 문제에 대한 질문
- 질문1> 행동에 대해 보상이 너무 빈번히 주어지면 보상이 중단되었을 때 행동도 중단될 것이다. 강
화를 사용하여 학습된 행동은 오래 지속되지 않고 조건부 강화는 자발심, 창조심, 내적동기 등 인간
의 바람직한 인성발달에 방해가 되는 것은 아닌가?
- 답변 > 간헐강화의 원리가 이 비판에 대한 대답이다.
- 간헐강화는 보상을 띄엄띄엄 줌으로써 행동을 지구력 있게 학습시키기 때문이다.
- 행동수정이 인성발달에 방해가 된다는 것은 강화물은 뇌물이 아니다. 뇌물은 일이 안될 때 일을 되
게 해달라고 물질이나 특권을 주는 것이 뇌물이다. 착한행동을 한 뒤 칭찬하는 것은 뇌물이 아니며 감사의 표현이다.


⑵ 행동수정절차와 관련된 몇 가지 문제
① 외적 강화를 너무 빈번히 사용한다는 비판
- 외적 강화에 의해 행동이 확고히 학습된 뒤에는 강화의 빈도를 점점 줄여나간다.
- 강화의 빈도를 줄인다는 것은 간헐강화로의 전이를 뜻한다.
- 행동이 소멸에 대한 저항을 강하게 하고 대부분 인간의 행동은 간헐강화에 의해 유지된다.
② 수정된 행동은 실제로 생활하는 자연 환경에서 강화를 받아야만 계속 유지된다는 비판 사회적으로
고립된 아동에게 강화를 통해 친구들과 사귀는 행동을 일단 학습시킨 뒤 교사가 강화를 완전히 중단
했을 때도 아동의 사교적 행동은 지속되었다(Allen et al, 1964)가 있다.
③ 행동결손이 심한 사람의 경우 행동수정의 초기단계에서는 흔히 물질적 기초강화를 사용하지 않을 수
없는데 기초강화를 사용한다는 것이 비인간적이지 않는가에 대한 비판 일차적 강화를 제공할 때 사
회적, 인간적 강화를 함께 사용해야 한다는 것을 강조한다. 조건형성과정에서 강화력을 획득하기 때문이다.
④ 주어진 과제를 효과적으로 수행할 수 있게 되었을 때, 그것 자체가 강화의 역할을 한다. 글을 잘 읽
지 못하는 아동에게 처음에는 외적 유인을 사용하여 글을 잘 읽을 때까지 강화해 준다면 나중에 외
적 강화를 제거해도 읽기 행동은 계속될 것이다.
⑤ 어떤 보상이 자기 자신의 행동의 우수성과 정확성을 신호해주는 단서와 계속적으로 연결된다면 정보
가치가 있는 상징적 자극이 이차적 강활력을 얻게 된다. 정보의 피드백이 자신의 개인적인 만족의
원천이 되면 행동은 외적, 금전적 유인의 영향을 덜 받게 된다. 자신의 성취수준을 설정하여 그것을
달성했을 때 자신을 보상하는 방법으로 바꾸어 나간다.

 


3) 윤리강령
- 행동수정자의 윤리강령은 따로 마련되어 있지 않는다.
- 참고자료에 있는 아동청소년상담자 윤리강령을 확인해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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