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동수정

보육교사, 상담심리, 임상심리사, 심리학 등 행동수정 요점 요약 16. 일반 사례 교수법과 자기관리

롤라❤️ 2023. 4. 21. 14: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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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일반 사례 교수법과 자기관리

 

1. 일반사례 교수법
1) 일반사례 교수법의 정의
① 학습한 행동기술은 어떠한 상황이나 조건에서도 수행할 수 있어야 한다는 목표를 가지고 Horner와
Sprague, Wilcox(1982)가 개발하였다.
② 일반사례 전략, 일반 사례 프로그래밍이라고 불리기도 한다.
③ 일반사례 교수법은 일반화 상황에서 볼 수 있는 자극의 변형과 그에 따른 다양한 반응유형을 대표
하는 사례를 체계적으로 선택하는 방법이다.
④ 일반사례교수법의 목표는 어떤 조건이나 어떤 상황에서도 목표행동을 할 수 있도록 여러 관련 자극
과 반응유형을 포함하는 대표적인 예를 충분히 이용하여 교수하는 방법이다.
⑤ 일반사례 교수법은 충분한 예로 가르치기와 다양한 자극 범위를 포함하기 등의 원리를 통합하여 체
계적으로 정리하고 교수 사례의 선택과 계열화에 대한 기준을 제시하여 구체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절차로 만든 것이라고 할 수 있다.
⑥ 일반화를 촉진하는 가장 성공적인 방법의 하나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⑦ 예 > 경도에서 중도의 지적장애 고등학생 6명에게 자판기 작동법을 가르쳤다. 지역사회 내 10개 자
판기에서 판매된 물품의 수였다. 학생들이 각 자판기에서 5개의 연쇄반응을 정확히 수행했을 때 정
반응으로 기록했다(동전넣기, 원하는 음식/음료 버튼누르기 등의 연쇄). 그 도시에서 흔히 볼 수 있
는 자판기 10대가 선정되었다. 지시용 자판기와는 다른 것이었다. 학생들은 이틀동안 학교에 있는 하
나의 자판기만을 사용해서 개별훈련을 받았다. 이 훈련은 학습자가 하루에 세 번 연달아 타인의 도
움 없이 자판기를 올바로 사용할 수 있을 때까지 계속되었다. 이 조건을 통해 각 학생은 훈련용 자
판기를 실수 없이 작동하게 되었으나 잇따른 일반화에서는 지역사회 내의 자판기를 제대로 사용할
수 없거나 드물었다. 이번에는 일반사례 교수를 실시했다. 훈련시 시용하는 3개의 자판기와 지역사회
내 다른 자판기를 이용할 기회를 제공했다. 훈련을 통해 훈련 기준에 도달한 후, 6명의 학생 모두가
훈련되지 않은 10개의 자판기를 작동하는데 상당한 개선을 보였다.


2) 일반 사례 교수의 핵심
① 훈련시키는 자극의 선택이며 일반화를 위한 치밀한 계획과 정확성을 강조한다. 정확성이란 아동이
다양한 자료로 다양한 사람에게 다양한 환경에서 학습한 행동 기술을 적절하게 수행할 수 있어야 하
며 습득한 행동 기술이 일반화 상황에서 부적절하게 발생하지 않아야 함을 뜻한다.
② 지시세팅과 일반화 세팅 간의 유사성이 클수록 목표행동이 일반화 세팅에서 나타날 가능성이 커진
다. 사전에 강화되었던 적이 있는 행동은 자극 조건과 매우 유사한 자극이 제시되면 다시 발생할 가
능성이 크지만 훈련 자극과 유의하게 다른 조건이 주어지는 상황에서는 그 행동이 나타나지 않을 가
능성이 더 크다.
③ 자극군을 충분히 제시하여 일련의 자극에 대해 반응을 수행할 수 있도록 가르치는 것이다. 예를 들
어, 학생에게 필기도구를 가르치려할 때 모든 필기도구들의 동일성을 가르치면서도 필기도구와 필기
도구가 아닌 것의 차이점을 가르쳐야 한다는 것이다.


3) 일반사례 교수법의 적용
① 일반사례 교수법 초기에는 학생들의 읽기, 수학학습에 적용되다가 최근에는 발달장애가 있는 학생들에게 기능적 기술을 가르치고 일반화시키는데 활발하게 적용되고 있다.
② 일반사례교수법이 적용되는 사례로는 지적장애가 있는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휴대폰을 통한 도움 요
청하기, 자폐장애가 있는 청소년을 대상으로 물건사기, 중도장애 학생을 대상으로 길 건너기, 지적장
애 학생을 대상으로 패스트푸드 점 식사 기술 등을 가르치는데 성공적이었음이 보고되고 있다.


4) 일반사례 교수의 절차
- 일반사례 교수의 절차는 교수할 전 영역의 정의, 관련된 자극과 반응의 다양성의 범위조사, 교수와
평가에 사용될 예를 선정, 교수 사례의 계열화, 계획된 교수 사례 순서에 따른 교수, 비교수 지역에
서 훈련하지 않은 실례들의 평가의 총 6단계로 나누어 진행한다.
① 교수할 전 영역의 정의
- 교수 영역이란 학생이 배운 행동이 수행될 다양한 자극 상황을 포함하는 환경을 의미한다.
- 교수 전영역은 자극이 주어지거나 반응이 필요한 모든 자연적인 환경을 포함하며 범위는 학생의 의
사소통 능력과 현행 행동기술 수준, 행동이 수행될 환경의 특징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 교수영역을 정의하기 위해서는 학생의 목표행동이 기대되는 상황과 수용가능한 목표행동의 형태가
무엇인지에 대한 정의도 함께 이루어져야 한다.
② 관련된 자극과 반응의 다양성의 범위조사
- 정해진 교수영역 내에서 관련된 자극과 반응의 다양성 범위를 조사하는 것이다.
- 자극관련 반응 변수의 범위를 정하기 위해서는
목표행동에 대한 일반 사람들의 유능한 수행과 관련 있는 일반적 반응에는 어떤 것이 있는지 조사한다.
일반적 반응이 일어나도록 하는 자극 변수들을 조사한다.
학생이 자극 변수에 대해 어떻게 반응하는지를 서술한다.
예상되는 문제 상황이나 오류나 예외 상황을 조사하는 작업이 요구된다.
이 과정에서 공통된 특징을 갖고 있는 자극 끼리 분류하고 묶어서 일정하게 반응하는지 조사하는
것이 필요하다.
③ 교수와 평가에 사용될 예들의 선정
- 교수와 평가에 사용될 예를 선정하는 것이다.
- 예를 선정할 때 주의할 점은
선정한 예가 교수 영역 내의 모든 관련 자극과 모든 반응 변수가 포함되는 대표적인 예 중에서 최
소한의 것이어야 한다.
예는 긍정적인 예와 부정적인 예 모두를 포함하여 선택해야 한다. 긍정적인 예와 부정적인 예 모
두를 포함하여 사례를 정해야 일반화가 더 효과적으로 이루어진다. 부정적인 예는 최대한의 부정
적인 예와 최소한의 부정적인 예를 모두 포함해야 한다.
→ 예> 연필을 가르칠 때 연필에 대한 최대한의 부정적인 예는 사과이고 최소한의 부정적인 예는
색연필이 될 것이다.
교수와 평가에서 사용될 예를 선정하는 지침

- 긍정적인 예는 관련 자극과 유사해야 한다.
- 긍정적인 예는 목표행동이 기대되는 모든 자극 범위에서 수집되어야 한다.
- 부정적인 예에는 긍정적인 예와 매우 비슷한 예를 포함해야 한다.
- 긍정적인 예에는 중요한 예외가 포함되어야 한다.
- 자극과 반응의 다양성 범위에서 조사한 최소한의 예를 선정한다.
- 예에는 동일한 양의 새로운 정보가 포함되도록 한다.
- 비용, 시간, 상황, 특성을 고려하여 실행 가능한 예를 선택해야 한다.

④ 교수사례의 계열화
- 교수될 사례들의 순서를 정한다.
- 예가 제시되는 순서는 학습할 행동 기술이 최소한의 오류로 가장 빠르게 습득되도록 도울 수 있게
계획되어야 한다.
교수의 효과를 높일 수 있도록 교수 사례를 계열화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지침을 따라야 한
다. 각 훈련 회기 내에 행동 기술의 모든 요소를 교수한다.
각 훈련 회기 내에 가능한 만흥ㄴ 수의 다양한 난이도를 제시한다.
변별력 증진을 위해 최대한 유사한 긍정적인 예와 부정적인 예를 연이어 제시한다.
모든 예를 한 회기에 교수할 수 없다면 한번에 한 두가지를 교수하면서 매 회기마다 이전 회기의
예에 새로운 예를 추가한다.
일반 적인 예를 먼저 제시하고 예외적인 경우를 가르친다.
⑤ 계획된 교수사례 순서에 따른 교수
- 계열화된 순서에 따라 사례들을 교수하는 것이다.
- 촉구, 소거, 용압법, 강화 등의 전략이 함께 교수되어야 행동기술의 습득과 일반화에 효과가 있다.
⑥ 비교수 지역에서 훈련하지 않은 실례들의 평가
- 교수한 기술이 일반화되었는지 여부를 알아보기 위하여 비교수 지역에서 훈련하지 않은 사례들로 평
가하는 것이다.
- 일반화 평가는 교수하는 동안 정기적으로 실시하기도 하고 교수를 종결한 다음에 실시 할 수도 있다.

◆ 사례. 중도장애 학생을 대상으로 일반사례교수법을 적용하여 건널목 건너기 행동을 가르치기
- 첫째, 교수할 전 영역을 정의해야 한다.
 아동이 사는 지역을 중심으로 어느 지역까지 포함할 것인지 한계를 정한다.
 정의 된 전영역의 모든 건널목을 포함시키는 것이 아니라 아동의 능력을 고려하여 포함 여부를
결정한다.
- 둘째, 관련 자극과 반응의 다양성의 범위를 조사한다.
 교수할 전 영역으로 정해진 구역 내에 있는 모든 건널목 중에서 건널목에 신호등이 있는지 건
널목이 교차로에 있는지, 교차로 오른쪽에 있는지 왼쪽에 있는지, 건널목의 넓이 등을 조사하여
차이를 분석한다.
- 셋째, 교수와 평가에서 사용될 대표적인 예를 선정한
 교수할 예는 모든 관련 자극의 범위를 포함하는 것이어야 한다. 부정적인 예를 포함해야 하는
데 건널목의 경우에는 횡단보도 표시가 없는 길, 아동이 아직 사용하기 어려운 육교가 될 수
있다.
- 넷째, 선택된 예를 어떤 순서로 가르칠 것인지를 결정한다.
 건널목의 형태상의 특성, 교통량의 정도, 교차로가 건널목의 좌우 어느 쪽에 위치하는 지 고려
되어야 한다.
- 다섯째, 정해진 순서대로 강화, 촉구 등의 여러 전략을 사용한다.
- 여섯째, 교수지역이 아닌 비 교수지역으로 가서 평가해보아야 한다. 비 교수지역에서도 선택된 종
류의 예가 모두 포함되도록 해야 한다.


2. 자기관리
- 학생들에게 그들의 행동을 관리하도록 가르치는 것은 자연스럽게 발생하는 현상을 체계화하고 더욱
강력하게 만드는 기제이다. 어떤 학생은 훈련이 없이 효과적인 자기관리자가 될 수 있고 어떤 학생
은 작은 일에서도 자신의 행동을 관리할 준비가 되어 있지 못할 수 있고 어떤 학생은 작은 일에서도
자신의 행동을 관리할 준비가 되어 있지 못할 수 있다.
- 지적장애, 학습장애, 정서장애 학생은 자기조절능력이 지체되어 있기 때문에 자기관리에 특히 신경
써야 한다.
- 자기관리 기술은 두 가지 행동에 의해 조작화 된다.
첫째, 변하기 원하는 행동목표와 둘째 목표행동을 통제하기 위해 행하는 자기관리 행동이다.

목표행동 자기관리행동
값싼 물건을 사는 대신 저금하기 자동 급여 이체 시스템에 가입하기
금요일 아침 쓰레기 수거에 대비해 목요일 밤
쓰레기와 재활 가능한 깡통을 쓰레기통에서 꺼내
쓰레기장에 버리기
목요일 아침에 일을 나갈 때 차를 빼고 쓰레기와
재활용이 가능한 깡통을 저녁에 차를 세울 주차
공간에 두기
매일 저녁 30분간 자전거 타기 자전거 탄 시간에 대한 그래프를 만들어 매일
아침 직장 동료에게 보여주기
20쪽짜리 보고서 쓰기 1. 전체 개요를 잡고 4쪽 분량 5개로 나눈다.
2. 각 파트에 대한 마감일을 정하고
3. 자기가 싫어하는 조직 앞으로 5개의
10달러짜리 수표를 만들어 룸메이트에게 준다
4. 마감일에게 룸메이트에게 완성된 보고서를
보여주고 10달러 짜리 수표를 돌려받는다.

1) 자신의 행동을 관리하도록 학생을 준비시키기
- 체계적인 행동관리 프로그램을 사용하는 교사는 학생이 자신의 행동을 관리하는 책임을 갖도록 여러
기법을 시도해볼 수 있다.
① 목적설정
- 목적 설정은 타인이 세워준 기준보다는 자신의 목표를 자신이 설정한 경우 더 잘 수행한다.
- Barry와 Messer(2003)는 ADHD 학생의 과제 이행 행동과 학업 수행을 증가시키고 파괴적 행동을 감
소시키기 위해 목적 설정하기, 자기 선택강화, 자기 강화의 패키지를 사용했다.
- Lee, Tindal(1994)은 성취도가 낮은 한국 학생에게 스스로 수학 문제를 완성하기 위한 목적을 설정하
도록 가르쳤다.
- 학생에게 목적 설정을 가르칠 때는 목적을 특별하게, 도전적이지만 성취가능하게, 그리고 초기 단계
에서 달성이 가능하게 설정하도록 돕는 것이 중요하다. 목적 성취가 성공했는지 실패했는지에 대한
피드백을 주는 것도 도움이 된다.
② 자료의 자기기록
- 관찰자가 학생의 행동을 기록하는 것보다는 학생 스스로 자신의 행동을 기록하게 해야 한다. 이것을
자기점검(Self-monitoring)이라고 하며 단순 기록은 자기기록, 자신의 업적을 규준과 비교하도록 만드
는 것은 자기평가라고 구분하기도 한다.
- 자기 기록된 자료에 대해서 교사는 행동에 대한 구체적인 피드백을 제공한다.
- 행동은 자기 기록 절차만으로도 원하는 방향으로 변화될 수 있다.

 

< 표 1 > 학생 자기점검 양식

- 자기기록이 행동변화 프로그램에 사용되어 왔지만 치료자의 관리 전략에서 초래된 행동변화를 유지
하는데 가장 효과적이다.
- 자기기록 사용을 위해 학생들을 가르치는 것은 다음의 요소를 포함한다.
표적행동 선정
행동을 조작적으로 정의
자료수집을 위한 적당한 체계선정
학생에게 선정된 자료 수집 체계를 가르치기
최소한 1회기 동안의 자료 기록 연습을 점검하기
학생이 자기 기록을 독립적으로 사용하게 하고 결과를 점검하기

 

< 표2 > 가정용 자기 기록 체크리스트

③ 자기평가
- 학생에게 자신의 행동을 평가하도록 가르치기 위해서는 그들에게 수용할 수 있는 행동과 부적절한
행동을 구분하도록 가르쳐야 한다.
④ 자기강화와 자기처벌
- 어떤 행동이 기대되고 그 행동을 수행하는 것에 대해 어떤 후속결과가 있을 것인지를 상술한다.
- ‘ 만일 네가 작문을 완성하면 5분의 추가 자유시간을 얻을 것이다’ 와 같은 문장형태로 서술된다.
- 강화인자, 강화인자의 가치, 수정할 행동 등을 학생 스스로 선택하도록 하고 자기기록과 같이 교사와
치료사의 관리에서 학생 스스로 관리하는 프로그램으로의 전환은 점진적이어야 하고 학생은 자기 강
화 혹은 자기 벌의 사용을 명백하게 배워야 한다.
- 자기처벌을 적용할 때는 정적 벌처럼 자신의 바람직하지 않은 행동 뒤에 혐오자극을 스스로 제시할
수도 있고 부적 벌처럼 자신의 바람직하지 않은 행동 뒤에 강화제를 스스로 제거할 수도 있다.
⑤ 자기교수
- 자기가 수행할 행동의 순서를 스스로 말해 가면서 실행하도록 하는 것을 말한다.
- 어떤 행동을 수행하기 위해 자기가 스스로에게 언어적 촉구를 제공하는 과정이다.
- 자기교수의 특징은 자신이 행하고 있는 생각과 행동을 언어화 시키는 것이다. 즉 소리내어 생각하기이다.
- 자기교수는 충동적인 아동을 위한 좋은 중재이다. 충동적인 아동은 반응 억제 능력과 인지적 문제해
결 능력이 낮아서 어떤 자극이 주어지면 즉각적이고 자동적인 행동 반응을 보이는데, 내적 언어화를
요구하는 자기교수는 반응하기 전에 생각하는 것을 촉진하기 때문이다.

◆ 자기교수 진술문의 예>
자! 이제부터 내가 해야 할 게 뭐지? 나는 몇 개의 선을 연필 끝으로 빗나가지 않게 그대로 따라
그려야 해. 천천히 그리고 조심스럽게 해야지.
천천히 따라 그려 내려가자. 좋아. 다음은 오른쪽! 바로 그거야! 좋았어. 잘하고 있어.
천천히 해야 한다는 것을 잊어서는 안돼. 이번에는 위로 올라가야 해. 그대로 내리고 좋았어. 바로
그거야. 잘못 그린 곳은 조심스럽게 지우고.. 잘했어. 마지막으로 밑으로 내려 그려야지.. 내가
해낸거야!

- 효과적으로 전략을 배우도록 하기 위해서 초기 모델링 수행에 포함되어야 할 기술
문제정의(“내가 해야 할 게 뭐지?)
주의집중과 반응 안내에 초점 맞추기(“ 조심스럽게.. 선을 밑으로 그리고...” )
자기강화(“잘하고 있어” )
실수 교정에 대한 자기평가(“ 괜찮아.. 실수를 하더라도 천천히 할 수 있어.” )
- 자기교수가 효과적으로 이루어지기 위해서 필요한 요인들
과제 수행동안 절차의 실제적 실행
자기 교수를 사용한 학생과 자기교수 전략을 배우기만 한 학생간의 차이가 없다고 보고했다. 자
기교수훈련은 인지적 과정으 수정보다 좋은 학업적 교수가 될 수 있다고 주장한다.
질문에 반응할 수 있는 학생의 능력
자기교수는 아동의 능력 밖에 있는 과제 수행을 할 수 있게 만들지는 못한다.
자기 교수를 고수하기 위한 강화
특정 교수에 초점 맞추기
유치원 아동을 일반적인 교수방법으로 가르쳤을 때보다 인형에게 말하지 않을 것을 특별히 가르
쳤을 때 그들이 인형을 대상으로 말하지 않는 것에 더 잘 반응한다.


- 자기교수를 위한 훈련절차는 다음과 같다.
1단계 : 인지적 모방 교사가 소리내어 혼잣말을 하면서 과제를 수행하고 아동은 그것을 관찰한
다. (자기교수 시범)
2단계 : 외적 모방 아동은 교사의 지시에 따라 교사가 말하는 자기교수의 내용을 그대로 소리
내어 따라 말하면서 교사가 수행하는 것과 같은 똑같은 과제를 수행한다. 즉 1단계에서 관찰한
내용을 지시에 따라 그대로 따라하는 것이다.(언어적 촉구)
3단계 : 외적 자기안내 아동은 혼자서 큰 소리를 내어 교사가 한 것과 똑같은 자기교수를 하면
서 과제를 수행한다. 즉 2단계를 교사의 모델 없이 스스로 해보는 것이다. (언어적 촉구)
4단계 : 외적 자기 안내 제거하기 아동은 자기교수를 속삭이면서 과제를 수행한다. 즉 3단계를
속으로 중얼거리면서 하는 것이다. (언어적 촉구)
5단계 : 내적 자기교수 아동은 내적 언어로 자기에게 수행을 안내하면서 과제를 수행한다. (용
암법)

<지적장애 아동에게 덧셈 가르치기 사례>
 
문제 : 5+4 =
질문: 무슨 문제지?
대답 : 먼저 기호가 무엇인지 확인해야지!
옳지, 기호를 보니까 더하기 문제구나!
질문 : 이 문제를 어떻게 풀어야 하지?
대답 : 먼저 위에 수 5에다 밑에수 4를 더해야지
질문 : 5에다 4를 더하면 얼마지:
대답: 5에다 4를 더하면 9이구나
질문: 그 다음에는 어떻게 하지?
대답: 9를 써줘야지 그래!
질문: 그러면
대답: 9이구나

2) 자기관리의 적용
- 자기관리는 사람들이 자신의 삶을 효과적이고 효율적으로 대처하게 만들어주고 나쁜 습관을 좋은 것
으로 바꾸고 어려운 과제를 하게 만들고 목표를 성취하게 해준다.
⑴ 하루를 보다 효과적이고 효율적으로 살기
- 장을 보러 가기 전에 쇼핑 목록을 만들기, 하루를 조직하는 방법으로 해야할 일을 정리하는 간단한
자기관리 기술을 이용한다.
- 즉, 자기관리는 상식적인 기술보다 조직적이고 일관적으로 일상에 적용할 수 있다.
⑵ 나쁜 버릇없애고 좋은 버릇 갖기
- 충동성, 나쁜 버릇, 미루기 등은 자연적으로 작동하는 강화의 덧의 산물이다. 즉각적이나 작은 결과
가 지연되었거나 큰 결과보다 우리의 행동에 더 큰영향을 준다.
- 자기관리는 강화의 덫이 주는 부정적인 결과를 피하는 방법이다.
⑶ 어려운 과제 성취하기
- 사람들이 담배 한 개피나 아이스크림 한입이 폐암이나 비만과 관련이 있다는 것을 탐지하지 못하는
것처럼 대학원생은 한 문장을 작성하는 것이 석사학위 논문이라는 장기적인 목표에 한걸음 다가가는
것임을 자각하지 못한다. 자기관리는 목표 반응의 빈도를 증가시키고 장기적으로는 과제의 완성에
필요한 누적효과를 창출한다.


3) 효과적인 자기관리 프로그램을 위한 제언
⑴ 목표행동을 정확하게 하고 변화시킬 행동을 정의하라.
- 자기관리 프로그램은 목적이나 목표, 이를 성취하기 위해 필요한 특별한 행동변화를 규명하는 것에
서부터 시작한다.
- 자기가 정한 목표행동변화의 중요성을 판단하고 사회적 유의성을 평가하기 위해 임상가가 내담자의
목표행동을 선정할 때 고려해야 할 것을 모두 고려한다.
⑵ 행동에 대한 자기관찰을 시작하라.
- 목표행동을 정하자마자 자기관찰을 시작해야 한다.
- 개입 전 실시한 모든 자기관찰은 기저선과 같은 역할을 한다.

① 자기관찰은 목표행동 발생 전후로 일어난 모든 사건에 대해 관찰하게 만든다. 효과적인 개입을
만드는데 유용한 선행사건-행동-결과에 대한 정보
② 자기관찰 기저선은 자기가 정한 결과에 대한 초반 수행 기준을 결정하는데 중요한 지침을 제공한다.
③ 자기관찰 기저선은 개입의 효과성을 평가하는데 객관적인 근거를 제공한다.


⑶ 자연적 유관으로 연결될 유관을 고안하라.
- 자기관찰 하나만으로 바람직한 행동변화가 어려울 때 다음 단계로 비효과적인 자연유관을 대체할 유
관을 고안한다.
- 예를 들어 자기기록을 하고 피운 담배 개피 수에 따라 결과를 달리 줄 파트너에게 보고하는 것은 자
연유관보다 흡연행동을 보다 즉각적이고 효과적으로 줄이는 유관이다.
- 폐암과 폐질환 유발에 대한 위협은 즉각적으로 담배 개비 수를 줄이는데 별로 도움이 되지 않는다.


⑷ 행동을 변화시킬 결심을 모두에게 알려라.
- 자기관리의 효과성은 그 프로그램의 의도를 다른 사람에게 얘기할 때 증가된다.
- 다른 사람에게 자신의 계획에 대해 말하거나 미래 행동에 대해 말하면 목표에 도달하거나 그렇지 못
했을 때 오는 결과 칭찬이나 비난을 함께 고려할 수 있게 된다.


⑸ 자기관리 파트너를 구하라.
- 지기관리 교환을 만드는 것 즉 타인을 이용하는 방법이다.
- 장기 목표를 가지고 있거나 규칙적으로 해야 할 일이 있는 두 사람은 매일 혹은 주별로 서로위 목표
행동이나 수행정도에 대해 의견을 교환할 수 있다.
- 자기관찰 자료를 서로 보고 칭찬을 해주거나 수행에 따라 물건이나 물품을 줄 수 있다.
- 시험공부를 하고 연구나 글쓰기 과제를 성공적으로 마치기 위해 박사과정 학생들이 논문 클럽이라는
자기관리 집단을 만들었다. 주 모임에서 각 집단 성원들은 자신이 목표로 한 학습행동에 대한 자료
를 교환했다.(매일 쓴 글의 양, 공부시간) 집단 구성원은 지속적으로 일을 열심히 하기 위해 서로 격
려하는 등 사회적 지지를 제공했고 완수한 것에 대해서 칭찬을 했으며 서로 자기관리 프로그램의 설
계에 대해 행동 자문의 역할을 수행했고 때로는 서로 보상과 벌금을 적용했다. 이 집단의 6명 모두
는 자신들이 세운 시간 안에 성공적으로 논문을 마칠 수 있었다.


⑹ 자기관리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평가하고 필요시 변경하라.
- 이익측정이라고 명명한 자료를 수집하는 것이다.
① 음식 섭취를 줄이고 운동을 늘린 결과로 인한 체중 감소의 정도
② 담배 개비 수의 감소 결과로 향상된 폐 기능
③ 매일 달리기의 결과로 1마일을 달리는데 걸린 시간의 감소
④ 유산소 운동의 결과로 안정시 심장 박동 수 감소와 빠른 회복시간
⑤ 영어 공부의 결과로 인한 외국어 시험에서의 높은 점수


3. 장애학습자를 위한 자기관리
- 흔히 자기관리 절차는 고기능의 사람들만이 할 수 있는 기법이라고 생각하지만 사실상 지적장애와
자폐장애를 포함한 중도 장애를 가진 학생들에게 자기관리 절차가 적용되어 왔다.
- 자폐아동의 적절한 놀이를 증가시키기 위해 촉구와 차별강화 등 전통적인 기법과 자기평가, 자기기
록, 지기강화 등의 자기관리 기법 모두를 포함하는 패키지를 사용한다.

 

1) 경도장애 학습자를 위한 자기관리
⑴ 사례
- 경도 지적장애 학생과 2명의 학습장애 학생에게 문장으로 된 수학문제를 푸는 7단계 전략을 사용하
도록 가르치기 위해 직접 교수와 자기교수, 자기평가, 자기 강화를 포함하는 자기관리 패키지를 모두
사용했다.
- 실험자는 직접교수를 이용해서 학생들에게 전략을 가르쳤고 7단계로 목록화된 카드를 사용하여 전략
을 모델로 보여줬다. 학생들에게는 각 단계에서 자기교수에 사용되는 문장과 언어적 자기 강화로 사
용될 문장을 말하게 했고 문제를 풀기 위해 사용되는 전략의 각 단계를 점검하게 했다. 이후 모든
학생들이 문장으로 된 문제풀기 수행에서 향상을 보였다.


2) 자폐아동에게 실시한 자기관리 프로그램
⑴ 사례 3명의 자폐아동에게 실시한 자기관리 프로그램
- 장난감을 적절하게 가지고 노는 행동을 거의 나타내지 않는 3명의 자폐아동에게 적절한 놀이(예: 퍼
즐맞추기)를 시범 보이는 실험자를 관찰함으로써 적절한 장난감 놀이를 변별하도록 가르쳤다. 그러고
나서 실험자가 한 것이 ‘ 옳은’ 것인지를 아동에게 묻고 정반응에 대해서는 강화했다. 각 아동에게
손목용 알람과 연필로 표시할 수 있는 기록용지를 주고 알람이 울리는 간격 동안에 자신이 ‘ 옳게’
놀이 했는지를 표시하게 했다. 아동들은 적절하게 놀이도 하고 기록도 했을 경우 음식물 강화나 유
형의 강화물을 받았다. 마지막에는 알람과 기록용지가 제거되었고 아동에게는 실험자가 방을 나간
간격 동안에 바르게 놀이를 했는지 답하도록 요구했다. 모든 아동이 적절한 놀이비율이 증가했고 심
지어 훈련 장면 밖의 장면과 감독을 받지 않았을 때도 증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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