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동수정

보육교사, 상담심리, 임상심리사, 심리학 등 행동수정 요점 요약 12. 바람직하지 않은 행동의 감소3

롤라❤️ 2023. 4. 19. 13: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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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바람직하지 않은 행동의 감소3

 

1. 소거의 정의와 원칙
- 어떤 상황에서 행동 A가 강화 받는 반면 행동 B가 강화를 받지 못한다면 행동 A는 보다 빈번하게
일어나게 될 것이다. 즉 행동 A는 강화에 의해 그 빈도가 증가하지만, 동시에 행동 B는 강화되지 않
았기 때문에 빈도가 감소한다.


1) 소거의 정의
- 어떤 상황에서 어떤 사람이 이전에 강화되었던 행동을 했음에도 불구하고 그 행동이 강화받지 못하
면, 그 사람이 다음과 비슷한 상황에서 같은 행동을 할 가능성이 줄어든다.
- 강화 받았던 행동이 멈추고 더 이상 하지 않을 때, 행동이 소거되었다고 말한다.


2) 소거의 원칙
① 이미 강화되어온 행동이
② 더 이상 강화되는 결과를 갖지 못하여
③ 향후 그 행동이 더 이상 발생하지 않을 때

상황 반응 결과 장기효과
1.엄마, 아빠와 같은 방
에서 2살 된 아이가 잠
을 자고 있다.
한 밤중이 되었는데 아
이가 칭얼거리고 운다.
부모는 아이가 칭얼거
리는 것을 못들은 체
조용히 한다.
아이는 앞으로 밤에 자
다 칭얼거리는 일이 없
어질 것이다.
2. 4살 딸과, 엄마, 아빠
가 아침을 먹으려고 밥
상에 앉는다.
딸은 밥투정을 하고밥
을 먹지 않는다.
엄마, 아빠는 못본 체
식사를 끝내고 출근준
비를 한다.
아이가 밥상에 앉아 밥
투정을 하는 일이 점차
줄어들 것이다.

 

3) 소거를 적용한 연구
① Williams(1959)의 유아의 잠투정 연구
- 유아의 심한 잠투정을 감소시키는데 소거가 효과적이라는 설명을 하고 있다. 이 연구에서 유아의 잠
투정 행동은 부모의 관심으로 인해 강화되었다고 보기 때문에 소거의 절차를 통해서 아이가 잠투정
을 해도 관심을 주지 않도록 요구하였다.
② Hasazi와 Hasazi(1972)의 산수문제 실수 줄이기 연구
- 8세 아동은 답이 두 자리수가 나오는 덧셈문제를 풀 때마다 자리수를 거꾸로 썼다. 6+7의 답을 13
대신에 31로 쓰는 것이다. 연구자는 아동이 틀린 답을 할 때 교사가 관심을 보이는 것 즉, 옳은 답을
가르쳐주는 것이 아동의 거꾸로 쓰기 행동을 강화한다고 보았다. 소거절차의 적용을 통해 교사는 틀
린 답에 대해 관심을 보이는 것을 중지하고 옳은 답을 했을 때 아동을 칭찬하였다.

③ Lovaas와 Simmons(1969)의 정신지체 아동의 자해행동 줄이기 연구
- 아동의 머리박기 행동이 성인들의 관심으로 강화 받는다고 보았으며 아동이 머리를 박을 때마다 성
인의 관심을 제거하는 소거절차를 적용하였다. 그 결과 시간에 2,500회 이상 머리를 박는 빈도가 0으
로 감소하는데, 행동빈도가 0으로 감소될 때까지 소거절차는 10회기 동안 적용되었다.

 

4) 소거발작
① 소거의 특징은 행동이 더 이상 강화되지 않으면 그 행동이 감소되어 궁극적으로 멈추기 전에 잠시
동안 행동의 빈도나 지속시간, 강도 등이 증가를 소거발작이라고 한다.
② 소거과정에서 행동이 더 이상 강화 받지 않을 때 그 시기에 새로운 행동이 발생할 수 있다.
③ 소거발작 동안 새로운 행동은 정서반응 형태로 나타날 수도 있다(욕을 하거나, 걷어차는 분노의 형태).
④ 강화되지 않은 행동이 증거하거나 새로운 행동의 발생이 일시적으로 나타나는 소거발작은 강화 종료
에서 자연스러운 반응이다.
⑤ 소거발작은 의식적인 과정이 아니다.
⑥ 소거발작의 예
- 위의 상황1에서 2살 된 아이는 부모가 달래주는 행동을 하지 않으면 더 힘껏(강도의 증가) 울게 될
것이고 더 자주(빈도), 더 오랫동안(지속시간) 울게 될 것이다.


◆ 행동이 더 이상 강화되지 않으면 소거발작이 일어날 수 있다.
- 행동의 빈도, 강도, 지속시간이 증가할 수 있다.
- 새로운 행동이 발생할 수 있다.
- 정서적 반응이 일어날 수도 있다.
- 공격적인 행동이 일어날 수 있다.

 

5) 자발적 회복
- 소거 전 일어났던 것과 유사한 상황에서 다시 일어나는 현상을 말한다.
- 자발적 회복이 일어났는데 여전히 소거가 진행 중이라면 즉 강화가 없으면 행동은 지속되지 않는다.
- 자발적 회복이 일어났는데 그 행동이 다시 강화 받는다면 소거의 효과는 사라지게 된다.


6) 소거법의 절차
⑴ 표적행동을 확인하기
- 제거하고자 하는 행동을 확인하기
- 구체적으로 세분화하여 조작적 정의를 내리기
- 공격적인 행동을 할 가능성을 염두해두고 주변환경을 정리하기


⑵ 기초선과 문제행동에 대한 강화인을 확인
- 표적행동의 빈도를 관찰하여 기록하기
- 소거를 사용하려면 문제행동에 대한 강화인을 확인하고 그 강화인을 제거해야만 한다.
- 문제행동에 대한 강화인을 확인하지 않는다면 소거를 사용할 수 없다.
유의사항 : 그 행동에 주어지던 강화물을 중단하지 말고 자연 상태에 두기15)
표적행동을 유지하고 있는 강화물이 무엇인지 확인하고 강화물을 중단하기
바람직한 상반행동(대체행동)이 무엇인지 찾아내기

효과가 있는 강화물이 무엇인지 확인하고 상반행동을 강화할 때 사용하기


⑶ 소거프로그램의 운영 및 환경 조절
- 대상자가 하고 싶어 하는 행동을 하지 못하게 하는 것이므로 환경에 예민하므로 프로그램이 시작된
다는 것을 주변 사람들에게 미리 알리고 협조를 구한다.
- 소거발작에 대비할 수 있는지 확인하기
- 아동의 파괴적인 행동이나 울화에 대해 소거를 사용할 때 물건이 손상되거나 다른 아동에게 해가되
지 않도록 방 안의 깨질 수 있는 물건은 치워둔다.


⑷ 소거와 강화의 일관성유지
- 바람직하지 못한 표적행동의 무시, 바람직한 상반행동의 인정, 칭찬, 보상 등의 일관성필요
- 만약 일관성을 유지하지 않으면 소거가 더욱 어려움.


⑸ 소거프로그램 끝내기
- 표적행동이 제거된 뒤에도 행동이 가끔씩 나타날 수 있으므로 이에 대비하기
- 상반행동이 빈번히 일어나는지 확인 후 더 빈번히 일어나도록 조치 취하기

 

6) 소거법에 의한 행동수정의 예

<소거법으로 고친 떼쓰기>
다음은 세 살된 아동의 떼쓰고 보체기 행동의 수정 사례이다.(Williams, 1959)
이 아동은 생후 18개월 동안 병을 앓고 있었던 탓에 부모로부터 특별한 관심과 사랑을 받으면서
강한 ‘ 의존심’ 을 가지게 되었다.
아이가 병이 다 나아갈 무렵 부모는 그 때까지 주어지던 관심을 조금씩 줄이려고 했지만 아이가
심하게 반항을 했다. 그래서 부모는 부득이하게 아이가 잠들 때까지 침대 곁에 줄곧 앉아서 아이의
울음, 화내기, 강요 등을 무심결에 강화하게 되었다. 이 아이의 문제행동은 분명히 부모의 관심과
사랑이라는 정적 강화에 의해 유지되고 있는 것이 분명하여 소거법을 사용하기로 했다.
1) 표적행동 확인 및 조작적 정의 :
① 표적행동 : 떼쓰기
② 조작적 정의: 떼쓰기는 잠들 때까지 부모가 옆에 있지 않으면 울기, 화내기, 강요하기 등의 행동
을 보이는 것으로 정의한다.
2) 기초선과 강화물 확인 : 표적행동의 지속시간을 관찰하고 기록한다.

3) 소거프로그램의 운영 및 환경조절
첫 번째 소거과정이 끝난 뒤 이모가 와서 아이를 돌봐주기 시작하자 문제행동이 되살아났다. ( 자발
적 회복 -> 소거 전 수준으로 증가 )
4) 소거와 강화의 일관성 유지

2차 소거과정을 다시 시작
5) 소거프로그램 끝내기

 

7) 소거프로그램 사용상의 유의사항
① 밀수강화를 조심하라
- 약화하고 싶거나 제거하고 싶은 행동을 강화하는 범인을 잡아야 한다.
- 앞의 사례에서 본다면 밀수강화를 하고 있는 범인은 이모가 된다.
② 상반행동을 강화하라
- 아이의 우는 행동을 소거하기 위해 상반행동을 사용한다고 하면 우는 대신 착한행동을 하면 강화한
다는 것이 실제로는 가능하지 않다.
- 따라서 아이가 울다가 10초 동안 울지 않으면, 10초 뒤에 칭찬으로 강화한다.
③ 소거법을 사용하는 장소(상황)에 유의하라
- 제거하고자 하는 행동을 다른 사람들이 밀수강화로 강화할 가능성을 최소화하는 방법이기도 하다.

 

8) 소거법의 약점
① 문제행동을 유지하고 있는 강화를 찾아내고 통제하기 어렵다.
② 소거과정 중에 있는 행동이 타인에 의해 부지중에 강화될 염려가 있기 때문에 소거법을 쓸 때는 환
경 통제가 완벽해야 한다.
③ 소거과정 초기에 반응이 급상승할 때, 소거법을 포기하게 만들 수 있다.
④ 문제행동이 소거된 뒤에는 그 대신 어떤 행동을 습득할 것인가를 알 수가 없다.
⑤ 소거법은 강화를 획득할 수 있는 행동이 학습되기 까지 좌절을 유발할 가능성이 높다.


2. 차별강화
- 바람직한 목표행동에 대해서는 강화를 하고 바람직하지 않은 행동에 대해서는 소거를 응용함으로써
문제행동을 줄여나가는 강화기법이다.
1) 대체행동 차별강화 DRA
⑴ 대체행동 차별강화(Differential reinforcement of alternative behavior: DRA)의 정의
- 표적행동의 대안이 될 수 있는 바람직한 행동의 발생을 강화하는 것을 말한다.
- 대체행동이란 표적행동과 그 형태적 차이는 있지만 반드시 물리적으로도 상호 배타적인 것은 아니다.
- 예> 수업 중 철이가 교사의 관심을 얻으려고 허락 없이 제 마음대로 떠벌리면 교사는 철이로 하여금
손을 들고 허락을 구한 다음 발표하도록 지도한다.
- 철이가 손을 들면 철이를 먼저 주목함으로써 손드는 행동을 강화하고, 손을 들어 허락을 구한 행동
자체를 크게 칭찬하여 강화한다.


⑵ 상반행동 또는 대체행동의 선택기준
① 문제행동이 환경 내에서 어떤 기능을 하고 있는지 정확히 평가한 다음 문제행동이 수행하던 기능을 충분히 대신할 수 있는 다른 바람직한 행동을 표적으로 선정한다.
② 대체행동은 본래의 문제행동이 지금까지 해 왔던 기능을 환경에서 효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어야 한
다. 즉, 문제행동으로 획득할 수 있었던 것과 동일한 강화자극을 효율적으로 획득할 수 있는 것이어
야 한다.
③ 이미 대상자의 행동레퍼토리에 있는 행동 목록 중에서 대체행동을 선택하면 효율성이 더 높아진다.
바람직한 행동을 증가시키는 절차이기 때문에 대체행동 차별강화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바람직한 행
동이 자주 발생해야 한다. 만약 바람직한 행동이 전혀 발생하고 있지 않다면 DRA는 적절한 절차가 아니다.
⑶ 대체행동 차별강화를 위한 지침
① 문제행동과 상반되는 표적행동을 선정해야 한다. 즉 선정된 상반행동은 문제행동과 동시에 발생할
수 없는 것이어야 한다.
② 기초선을 설정하여 부적절한 문제행동의 발생빈도와 상반행동의 발생빈도를 확인하여야 한다. 치료
와 훈련의 성과를 객관적으로 비교하기 위한 것이다.
③ 강화계획을 세워야 한다. 훈련초기에는 계속강화를 학습된 후에는 간헐강화를 사용한다.
④ 간헐강화비율, 간격을 체계적으로 증가시켜 생활환경 내에서 자연적 강화에 의해 유지될 수 있게 해야 한다.

대체행동 차별강화의 사례
윌리엄스 부인은 1년 전부터 간병센터에서 지내고 있다. 간호사를 볼 때마다
음식, 방, 환자, 소음, 관절염에 대해 불평한다.
간호사는 윌리엄스 부인이 불평할 때, 정중하게 듣고 편안하게 만들려고 노력한다.
한 해가 지나자 그녀의 불평이 점점 더 심해지고 긍정적인 말은 거의 하지 않게 되었다.

현재의 행동보다 좀 더 적절하고 긍정적인, 모범적인 대체 행동에 대해서 강화

⑶ 대체행동 차별강화 이용방법
① 바람직한 행동을 정의한다.
- 증가시키고자 하는 바람직한 행동을 명확하게 확인하고 정의한다.
② 바람직하지 않은 행동을 정의한다.
- 감소시키고자 하는 바람직하지 않은 행동을 명확하게 확인하고 정의한다.
③ 강화인을 확인한다.
- 바람직한 행동은 강화하고 바람직하지 않은 행동에 강화를 차단하는 것을 포함한다.
내담자를 관찰하여 문제행동의 강화인을 확인한다.
내담자를 관찰하여 고빈도 행동을 확인하라.
- 고빈도 행동을 저빈도 행동에 대한 강화인으로 사용한다.(프리맥 원리)
- 예를 들어, 스마트폰 게임에 자주 몰두한다면 숙제하기에 대한 강화인으로 스마트폰 게 임을
선정하는 것이다.
내담자, 부모 혹은 교사에게 묻는다.

강화인 질문지를 사용하라.
유력 강화인을 제시하고 접근행동을 측정하라.
→ 어떤 장난감을 보여주면 아동이 다가가서 만지고 가지고 노는가?
→ 과자를 보이면 아동이 다가가서 그것을 먹는가?
- 조작적 반응과 유관 있는 유력 강화인을 제시하고 반응비율 혹은 지속시간을 측정하라.
- 어떤 자극이 그 반응과 유관할 때 그 반응의 빈도나 지속시간이 증가하면 그 자극이 강화인아라는
사실을 입증해주는 것이다.
예> 음악용 녹음기, 선풍기, 자동차 등 작동을 할 때 스위치를 누르도록 한다.
어떤 자극이 강화인이 될 수 있는지 알아보기 위해 스위치 작동시간을 기록한다.
녹음기 스위치를 더 오랫동안 눌렀다면 음악이 강화인이라고 결론 내릴 수 있다.
④ 바람직한 행동을 즉시 일관성 있게 강화한다.
- 바람직한 행동은 연속강화에 따라 즉시 강화해야 한다.
⑤ 바람직하지 않은 행동은 강화하지 않는다.
- 바람직하지 않은 행동에 대한 강화인을 완전히 제거해야 한다.
⑥ 표적행동을 유지하기 위해 간헐강화를 사용하라
⑦ 일반화를 계획하라


2) 대체행동 차별 부적강화( Differential negative reinforcement of alternative behavior: DNRA)

대체행동 차별 부적강화의 사례
시율이는 자폐성향의 아동으로 3학년에 재학 중이다.
자폐아동은 혼자 있기를 좋아하고 고립행동을 하는데, 이런 욕구가 발생하면 공격적
행동, 파괴행동, 자해행동을 한다.
교사는 시율이에게 학교과제를 하도록 지시하면 주먹으로 책상을 치고 의자를 앞뒤로
심하게 흔들었다. 이 때 교사는 시율이를 쉬게 하였기 때문에 학교과제를 할 수 없게
되었다.
시율이의 문제행동이 어떻게 부적으로 강화되었는지 보자.
교사가 과제를
하라고 지시한다

시율이가 책상을 치고
의자를 흔든다

학교과제를 회피하고 혼자
있게 된다
1) 바람직한 행동과 바람직하지 않은 행동을 정의한다.
2) 강화인을 확인한다.
3) 차별강화를 실시할 준비의 첫단계는 시율이가 학교과제를 마칠 때마다 일어나 교실
뒤 의자에 혼자 앉아서 몇 분 동안 있게 한다. 쉬운 문제를 주어 더 잘 성공하여 그
행동을 강화시켜준다.
동시에 문제행동을 일으킬 때마다 소거를 사용한다.
▷ 소거는 어떻게 사용 되었는가?
문제행동을 하면 교실 뒤 의자에 앉을 수 없다. 자기자리에 계속 앉아 있어야 한다.
잠잠해지면 과제를 시킨다.
바람직하지 않은 행동을 하지 않게 되면, 차별강화를 실시한다.

2) 대체 행동 차별강화의 2가지 변형 DRI, DRC
- 상반행동 차별강화: DRI(Differential reinforcement of an incompatible behavior: DRI)
- 의사소통 차별강화: DRC(Differential reinforcement of Communication: DRC)

⑴ 상반행동 차별강화: DRI(Differential reinforcement of an incompatible behavior: DRI)
① 대체행동을 문제행동과 상반되게 하여 이 두 행동이 동시에 일어날 수 없도록 한다.
② 문제행동이 뛰어다니는 행동이라면 “ 책상에 조용히 앉아 있기” 로 명시하여 강화한다.


⑵ 의사소통 차별강화: DRC(Differential reinforcement of Communication: DRC)
① 기능적 의사소통 훈련이라고도 한다.
② 문제가 있는 사람은 문제행동과 기능적으로 동등한 의사소통 반응을 하도록 배우게 된다.
③ 의사소통이 문제 행동과 동일한 강화결과를 가져오면 문제행동을 일으킬 이유가 없는 것이다.
④ 기능적 의사소통 훈련에서 관심끌기에 강화되어 문제를 일으키는 사람은 관심 끌기를 요청하는 법을
배우게 된다. 특정상황에서 회피에 의해 강화되어 문제를 일으키는 사람은 그 상황을 벗어날 수 있
게 끔 요청하는 법을 배우게 된다.


3) 여타행동 차별강화 DRO
⑴ 여타행동 차별강화(Differential reinforcement of other behavior: DRO)의 정의
- 정해진 시간 동안 표적행동이 발생하지 않았을 때 ‘ 표적행동의 중단’ 자체를 차별적으로 강화함으
로써 표적행동의 발생비율을 점차적으로 감소시키는 방법이다.
- 제거하려는 표적행동이 일정 시간 동안 발생하지 않아야 한다. 표적행동이 Zero 가 되었을 때 표적
행동을 하지 않고 다른 행동을 할 때 강화한다는 것을 뜻한다.

여타행동 차별강화의 사례
3살 난 승연이는 부모가 일하러 가는 동안 어린이집에서 지낸다. 어린이집에서 승연이는 오후에 한
시간 낮잠을 자는데, 낮잠을 자는 동안 엄지손가락을 빨았다. 문제행동을 감소시키기 위해 차별강화
절차를 사용했다.
승연이는 자는 동안 이야기 듣는 것을 좋아했다. 책읽어주기를 강화인으로 사용한다.
승연이가 낮잠 자는 동안 옆에 앉아 엄지손가락을 빨지 않을 때는 언제든지 언제나 책을 읽어주었
고, 손가락을 입에 넣을 때 책읽기를 중단하였다. 강화인은 엄지손가락 빨기기 없을 때만 제시되기
때문에 낮잠을 자는 동안 엄지손가락을 빨지 않는 시간이 증가되었고 엄지손가락 빨기는 거의 사라
졌다.



⑵ DRO 사용 시 고려할 사항
① 순수하게 DRO 기법만을 사용하여 행동수정을 계획하는 경우, 아동이 어떤 행동을 하든 상관없이 정
해진 시간 내에 표적행동만 하지 않으면 정적강화를 제공하여야 한다.
예> 좌석 이탈행동이 표적행동인 경우, 순수한 DRO 강화계획에서는 아동이 좌석을 이탈하지는 않지
만 수업중 장난감을 논다던지 종이비행기를 접는다던지 하더라도 좌석만 이탈하지 않으면 강화한다.
② DRO기법은 이러한 행동의 공백을 강화할 수 있다. 아동들은 정해진 시간 동안 표적행동만 하지 않
으면 보상을 얻게 된다.
행동의 레퍼토리에 바람직한 행동목록을 많이 가지고 있지 못한 아동들은 정해진 시간 동안 아무것
도 하지 않고 가만히 앉아 있을 수 있다.
③ DRO기법의 효과는 사용되는 강화자극에 의해 좌우된다. DRO계획에서 사용되는 강화자극은 적어도
현재의 문제행동을 유지시키는 강화자극과 동일한 강도나 또는 그 이상의 유인가를 가진 것이어야
한다.

 

4) DRO계획 시 결정할 사항
① 표적행동의 현재 수준을 관찰, 측정하여 기초선을 설정해야 한다.
- 기초선은 표적행동의 작동수준을 말해줄 뿐 아니라 DRO간격을 적절하게 정하는데 반드시 필요한 정
보이기 때문이다. 첫단계에서의 DRO간격은 표적행동의 발생평균 간격보다 약간 짧게 정하는 것이
좋다.
② DRO간격을 증가시킬 때는 특정기준이 마련되어야 한다.
- 초기단계에서는 충분히 짧은 간격으로 시작한다. 부적절한 표적행동을 함으로써 얻는 보상보다는 그
행동을 중단함으로써 큰 보상을 얻도록 조치해야 한다.
- DRO간격은 시간이 갈수록 점차 연장되어야 한다. 적어도 2-3회기 연속 표적행동의 발생이 0수준을
유지한다면 만족할 수 있다.
③ DRO 간격 중간에 부적절한 표적행동이 발생할 경우 다음과 같이 대처한다.
- 현재의 DRO 간격의 나머지 시간을 포기하고 다음 간격을 다시 시작할지 아니면 정해진 간격의 시간
이 다 끝나고 다음 간격이 시작될 때까지 기다릴 것인지 미리 결정한다.
- DRO 간격 중아 부적절한 표적행동이 나타나면 어떤 방식으로든 후속자극을 통제할 것인지 아니면
통제 없이 무시할 것인지를 결정한다.
4) 저비율행동 차별강화(Differential reinforcement of lower rates of behavior: DRL)
⑴ 저비율행동 차별강화(Differential reinforcement of lower rates of behavior: DRL)의 정의
① 행동이 참을 수 있을 정도이며 조금 나타날 때는 바람직하다고 볼 수 있지만, 너무 자주 혹은 너무
빠르게 발생하여 문제가 되는 행동의 비율을 감소시키기 위해 특정한 강화계획을 적용하는 것이다.
② DRL이 효과적인 중재가 되기 위해서는 문제행동을 어느정도 참을 수 있고 행동의 비율이 적을수록
좋다.

저비율 행동 차별강화의 사례
떠드는 행동의 저하
수업 중 떠드는 아동 동영이에게 부적응 행동의 제거보다는 수업에 지장이 없을 정도로만
발생빈도를 낮추고자 한다.
“ 떠들기 행동” 을 구체적으로 정의 -> 1단계 : 기초선검사(하루 1회, 50분씩 10일간)결과 9분에
한번씩 떠듦 -> 떠드는 행동이 어떤 것인지 확실히 알려준다 -> 수업 50분 간격으로 떠드는 행동이
3회 이하면 5분의 휴식시간을 제공한다. -> 2단계 : 15회 동안 평균 54분에 한번 떠들었다 ->3단계 :
떠드는 횟수가 3회 이하이더라도 자유시간을 제공하지 않는다고 고지한다 -> 8회 동안 33분에 한번
떠듦 -> 4단계: 중단

- DRL을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조건은 문제행동을 어느 정도 참을 수 있고, 행동 비율이 적을수
록 좋다.
⑵ DRL의 2가지 형태, 전체회기 DRL과 간격 DRL
① 전체회기 DRL
- 회기 내에서 총 반응 수를 미리 설정한 준거와 비교한다.
- 행동 발생이 준거보다 적거나 같을 때 강화가 주어진다.
- 예> 현준이가 30분 수업시간 동안 평균 9회의 수업방해 행동을 하는 것으로 기초선이 끝났다. 교사

는 이 행동을 완전히 없애고자 하는 것이 아니라 수업시간당 2회 이하로 감소시키고 싶다. 만일 현
준이가 2회 이하로 혹은 2회만 방해행동을 한다면 강화가 주어진다.
② 간격 DRL
- 한 회기를 작은 간격으로 나누고(30분을 6개의 5분 간격으로 나누기), 각 간격의 마지막 시점에 반응
행동이 특정 한계점보다 적거나 같을 때 강화하는 것이다.
- 점진적인 접근법이 더 성공적일 것이라고 생각될 때 사용한다.
- 예> 참을 수 있는 최대한의 방해 행동 수가 회기당 2회라면 처음에는 5분 간격동안 2회를 허락한다.
일정 행동이 안정되면 간격의 길이를 증가시켜 10분 간격당 2회의 방해행동을 허락한다.
⑶ DRL스케쥴 사용지침
① 전체 회기 혹은 회기 간격당 평균 반응 수를 결정하기 위해 기초선을 반드시 기록한다. 평균 발생
수는 초기 DRL한계점으로 사용될 수 있다.
② DRL 한계점을 연속적으로 감소하는 방법을 사용할 때는 지나치게 빈번한 강화와 비율 부담을 피하
기 위해 준거의 간격을 합당하게 설정하여 프로그램이 점진적으로 덜 개입되도록 해야 한다.
③ 회기 동안 누적된 반응 수에 대해 학생에게 피드백을 제공할 것인지의 여부가 결정되어야 한다.
⑷ DRL의 강점
- 강화를 하면서 행동 발생을 감소시킨다는 점이며 강화의 일반적인 장점과 동일하다.
- 학생으로 하여금 한꺼번에 많은 행동을 변화시키도록 하기보다는 연속적으로 조금씩 적당한 증가분
에 적응하도록 하기 때문에 접근법이 점진적이다.
- DRL은 행동을 변화시키는 신속한 방법이 아니기 때문에 과격하거나 공격적이고 위험한 행동에는 적
절하지 않다.

<표> 치별강화 절차의 요약

3. 비유관 강화(noncontingent reinforcement: NCR)
⑴ 비유관 강화(noncontingent reinforcement: NCR)의 정의
① 행동감소를 위해 강화인자를 사용하며 아동의 행동 수행과 무관하게 부적절한 행동을 유지하고 있는
강화인자를 제공한다.
② 아동은 부적절한 행동을 수행했을 때가 아닌 미리 설정된 시간간격에 따라 강화를 받는다.
③ 행동에서 강화인자를 분리하는 역할을 하고 행동감소를 초래한다.
④ NCR이 적용될 때 부적절한 행동은 본질적으로 소거된다.
⑤ 큰 소리 내기가 교사의 관심으로 유지되고 있다면 교사는 큰소리 내기를 무시하고 수업회기를 통해 미리
설정된 간격에서 학생이 무엇을 하든지 많은 관심을 제공하는 것이다.
⑵ NCR의 사례
- 한별이는 ADHD로 7세 아동이었으며 큰 소리로 말하기, 자리이탈행동 등 파괴적 교실행동을 하고 있
었다. 행동수정자는 부적절한 행동을 감소시키기 위해 NCR 전략을 사용하였다. 기능분석 결과 한별
이의 큰소리로 말하기와 자리이탈 행동은 또래의 관심을 얻기 위한 것으로 확인되었다. 교사는 한글
쓰기 시간동안 한별이가 친구가 책상을 공유하도록 했다. 두 학생의 상호작용을 방해하지 않으면서
한별이에게 지속적인 관심을 제공하였다. 한별이의 파괴적 행동은 평균 86%에서 평균 37%로 감소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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