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동수정

보육교사, 상담심리, 임상심리사, 심리학 등 행동수정 요점 요약 10. 바람직하지 않은 행동의 감소1

롤라❤️ 2023. 4. 18. 14: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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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바람직하지 않은 행동의 감소1

1. 벌의 정의와 특성
- 어떤 특수한 행동을 했을 때 그것을 조건부로 하여 불쾌하고 혐오스러운 결과를 주어 행동의 감소를
가져오는 것을 총체적으로 벌이라고 칭한다.
- 벌은 결과가 비호의적인가 혐오적인가로 판단할 수 없다.
- 벌을 주는 과정에서 그 행동이 일시적으로 감소하거나 정지 하는가 혹은 그 행동이 미래에도 감소하
는가를 중요하게 생각하고, 벌은 미래에 그 행동이 감소되는 경우에만 성립될 수 있다.


1) 벌의 정의
① 특정 행동이 일어난다.
② 행동이 뒤이어 즉시 어떤 결과가 따른다.
③ 결과적으로 미래에 그 행동이 일어날 가능성은 적을 것이다(행동이 약화된다).


2) 벌이 아닌 것
⑴ 사례
- 공격적인 6세 지홍이는 4살짜리 여동생이 울 때까지 집적거리고 때린다. 지홍이의 어머니는 그가 여
동생들에게 집적거리거나 때릴 때마다 꾸짖고 볼기짝을 찰싹 때린다. 지홍이는 어머니가 자신을 꾸
짖고 볼기짝을 찰싹 때리는 순간에는 여동생들을 집적거리고 때리는 행동을 중지할지라도, 그는 매
일 여동생들에게 공격적이고 파괴적인 행동을 계속하고 있다.
- 어머니에 의한 꾸짖기와 볼기짝 때리기는 지홍이의 공격 및 파괴행동에 대한 벌인가?
→ 아니다. 꾸짖기, 엉덩이 때리기가 벌인자로 작용하는 것이 아니다.
- 꾸짖기, 볼기짝 때리기가 벌로 작용하기 위해서는 문제행동을 감소시키거나 약화시키는 결과가 있
어야 하지만 그러지 못했다. 행동(집적거리기, 때리기)은 결과(어머니에 의한 꾸지람과 볼기짝 맞기,
그리고 여동생들의 울음)를 가져오고, 그 결과 지홍이는 매일 그 행동을 계속하고 있다. 이것은 부적 강화이다.

벌 VS 부적강화
1) 공통점 : 혐오자극이 관여되어 있다.
2) 부적강화 : 어떤 행동을 증가시키는 것이 목적이다.
시험 점수가 나쁘다 → 회초리를 맞는다 → 성적이 좋아졌다(교사의 회초리는 부적강화자극)
3) 벌 : 어떤 행동을 감소시키거나 제거하기 위한 목적이다.
욕을 한다 → 엄마가 꾸지람을 한다 → 욕하는 행동이 적어졌다(엄마의 꾸지람은 벌이다)

 

벌의 예
- 금주는 자전거를 탈 때 너무 앞만 내려다보면서 폐달을 밟는다. 갑자기 주차 중인 차의 뒤로 돌
진하여 얼굴이 자동차의 지붕에 부딪쳤다. 이 과정에서 금주의 앞니는 흔들리고 얼굴에 큰 상처
가 났다. 미래에 금주는 앞만 보면서 자전거를 탈 가능성이 훨씬 적을 것이다.
- 서연이는 어린이집에서 다른 아이들이 자신의 인형을 가지고 놀면 가끔 다른 아이들을 때렸다.
서연이의 선생님은 서연이가 다른 아이들을 때릴 때마다 노는 것을 중지시키고 2분 동안 다른
방에서 앉아 있게 했다. 그 결과 다른 아이들을 때리지 않았다.

3) 벌에 대한 오해
① 일상적인 벌의 의미는 행동수정에서 사용되고 있는 의미와 다른 것이며 특정 의미를 지닌 기술적 용
어이다.
② 행동분석가들은 벌이란 행동의 결과가 미래에 그 행동출현의 감소를 가져오는 과정을 언급한다.
③ 벌에 대한 기술적 정의에 익숙하지 못한 사람들은 행동수정에 있어서 벌의 사용은 잘못되거나 위험
하다고 믿을 수 있다.
④ 행동수정에서의 벌에 대한 기술적 정의를 이해해야 할 뿐만 아니라 사회에서의 벌에 대한 일반적인
관점과는 매우 다르다는 것을 깨닫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4) 정적 벌과 부적 벌
- 벌에는 기본적으로 정적 벌과 부적 벌이 있으며 정적 벌과 부적 벌의 차이는 행동의 결과에 의해 결
정된다.
⑴ 정적 벌
- 행동의 발생은
- 혐오자극을 수반하도록 만들고
- 그 결과 미래에 이 행동이 일어날 가능성은 보다 적을 것이다.
정적벌의 다른 명칭: 적용에 의한 벌, 유관적인 자극제시에 의한 벌, 혐오자극의 제시에 의한 벌, 벌
에 대한 반응-유관적 제시
① 정적 벌에 관한 실험
- 정신지체 청소년의 자해 행동감소 실험(Corte, Wolf, Locke, 1971)
정신지체 청소년들에게 벌을 사용하여 자해행동을 감소시키는데 도움을 준다.
피험자가 스스로 자신의 얼굴을 때릴 때마다 연구자들은 바로 손에 쥐고 있던 충격기구로 간단한
전기 충격을 가했다(전기충격이 고통스럽긴 하지만 피험자에게 해가 되지는 않는다). 이러한 절차
를 거쳐 매 시간 자신의 얼굴을 때린 횟수가 300-400회에서 거의 0에 가깝게 감소했다.
현대에는 전기충격을 윤리적인 문제로 벌자극으로 사용하지는 않지만 정적 벌의 기본원리를 잘 설
명해주고 있다.
- 6개월 된 유아의 반추행동 감소 실험
유아의 반추행동이란 반복적으로 음식을 토하고 다시 삼키는 행동을 말한다.
이러한 행동은 탈수, 영양실조를 일으켜 죽음에 이르게 할 수 있는 행동이다.
유아가 반추행동을 일으킬 때마다 소량의 레몬쥬스를 유아의 입에 넣는다. 그 결과 반추행동은 즉시 감소했고 유아의 체중이 다시 늘기 시작했다.
- 6세 발달지체 소년의 공격행동을 감소시키는 실험
교실에서 때리는 행동을 할 때마다 6세 소년에게 앉았다 일어섰다를 10번 반복하도록 시킴12). 소
거도 행동을 감소시키지만 행동이 감소되기 위해서 더 긴 시간이 필요하며 행동이 감소되기 전에
종종 소거발작이 일어나지만 벌에는 소거발작이 없다.

⑵ 부적 벌
- 행동의 발생은
- 강화자극을 제거함으로써 일어나고
- 그 결과 미래에 그 행동이 일어날 가능성은 보다 적을 것이다.
부적(
否的)이라는 말은 어떤 자극을 제거하거나 회수한다는 의미이지 결코 행동이 부정적이거나 행동의
감소나 제거에 부정적 영향을 미친다는 의미가 아니다.
부적 벌의 다른 명칭 : 철회에 의한 벌, 강화인의 손실에 의한 벌, 벌칙의 유관성, 정적 강화인에 대한
반응-유관적 제거

① 부적 벌에 관한 실험
- 타임아웃을 이용한 8세 다운증후군 소녀의 공격성 감소 실험(Clark, Rowbury, Baer, 1971)
교실에서 공격성이 발생할 때마다 3분 동안 작은 타임 아웃실에서 혼자 앉아 있어야만 한다. 타임
아웃결과 소녀의 문제행동은 바로 감소되었다.
- 반응대가를 이용한 비행 전 청소년 실험(Phillips, Fixsen, Wolf, 1971)
적절한 행동에 참여하는 동안 점수를 획득하고 과자, 돈, 특권과 같은 대체 강화물과 획득한 점수
를 교환하였다. 점수는 조건 강화인이다.
저녁식사에 늦게 도착하는 사람들의 수를 감소시키기 위해 반응대가13)라는 부적 벌 절차를 사용하
였다. 저녁식사 시간에 늦게 도착하면 획득한 점수의 일부를 차감한다. 그 결과 늦게 도착하는 행
동이 감소하고 청소년들은 모두 정각에 도착했다.

② 부적 벌과 소거의 차이점
- 부적 벌과 소거 모두 행동을 약화시킨다는 공통점이 있다.
- 소거는 행동을 유지하고 있던 강화인을 억제하는 것이고 부적 벌은 행동 후의 다른 정적 강화인을
제거하고, 부적 벌에서 제거된 강화인은 그 행동을 유지하고 있던 동일한 강화인이 아니어야 한다.
- 예> 은미는 엄마가 다른 사람과 전화통화를 할 때 끼어들기를 하고 대화를 방해했다. 이런 행동은
엄마가 그럴 때마다 꾸짖는 관심끌기에 의해 강화되고 있었다. 이 경우 소거는 은미가 이야기를 가
로막을 때마다 부모의 관심끌기의 억제해야 하며, 부적 벌은 이야기를 가로막을 때마다 다른 강화
즉, 용돈, TV시청기회와 같은 것의 상실을 포함한다.

◆ 문제1
두 형제가 서로 자기가 보고 싶은 채널을 선택하려고 리모컨을 가지고 싸우고 있다. 어머니는 TV를
끄고 리모컨을 한 시간 동안 압수했다. 그 후 형제끼리 리모컨을 차지하려고 다투는 일은 없어졌다.
1) 표적행동과 후속사건은 무엇인가?
표적행동 : 형제간의 다툼 -> 후속사건 : TV시청금지, TV리모콘 압수
2) 자극은 표적행동에 후속하여 제거(-)되었다.
3) 표적행동은 감소되었다.
4) 어머니가 사용한 기법은? 부적벌이다.
◆ 문제2
낮에 서로 만날 시간에 없는 갑돌이와 갑순이는 밤늦도록 통화를 하였다. 그런데 통화 중에 갑돌이는
자주 하품을 하였고, 갑순이는 어이가 없다는 듯, “ 어쩜! 사랑하는 사람과 전화하면서 하품만 하는
의미가 뭐야? 도무지 이해할 수 없다” 라며 화를 내었다. 그 후로 갑돌이는 통화중에는 하품하는 일
이 없었다.
1) 표적행동과 후속사건은 무엇인가?
표적행동 : 갑돌이의 하품 -> 후속사건 : 갑순이의 꾸지람
2) 자극은 표적행동에 후속하여 제공(+)되었다.
3) 표적행동은 감소되었다.
4) 갑순이가 사용한 기법은? 정적 벌이다.

 

⑶ 벌의 변별효과

벌에 의해 형성된 A-B-C간의 기능적 관계는 다음과 같이 설명될 수 있다.
① 특정 선행자극 상황에서

② 특정행동이 발생하고
③ 이에 수반하여 특정한 벌자극이 뒤따르는 일련의 과정이 일관성있게 반복되면 같은 상황에서 동일한
행동이 재발할 확률은 감소한다.

◆ 문제3
현구는 할아버지가 낮잠을 주무실 때 큰 소리로 노래를 부른다. 그때마다 잠에서 깨어난 할아버지는
시끄럽다면서 현구를 꾸중한다. 그러나 할아버지가 깨어 있을 때는 큰 소리로 노래를 불러도 야단치
지 않는다. 이러한 경험이 반복되면, 할아버지가 낮잠을 주무실 때 현구가 큰 소리로 노래를 부르는
일은 점차 감소될 것이다.



선행자극(A) - 행동(B) - 후속자극(C)
할아버지가 낮잠을 주무실 때 - 현구는 큰소리로 노래를 부른다 – 할아버지가 야단친다.
할아버지가 깨어있을 때 - 현구는 큰 소리로 노래를 부른다 – 할아버지가 야단치지 않는다.


3) 조건 벌자극과 무조건 벌자극
- 벌자극이란 어떤 행동의 발생에 즉시 후속자극으로서 그 행동의 미래 발생률을 감소시킬 수 있는 것을 말한다.


⑴ 무조건 벌인자(unconditioned punisher)
- 일차적 벌자극, 학습되지 않은 벌자극
- 선천적으로 벌의 기능을 가진 자극
- 진화과정을 통해 이전의 훈련 경험이 없어도 자연적으로 혐오자극으로 받아들이는 자극
- 예 > 극도로 춥다. 극도로 덥다. 시각적, 청각적 고통스러운 자극이 주어진다(예리한 물체가 긁히는
소리, 공포스러운 장면).


⑵ 조건 벌인자(conditioned punisher)
- 이차적 벌자극 또는 학습된 벌자극
- 개인의 독특한 경험에 따라 조건형성 과정을 거쳐 벌로 학습된 자극
- 본래 벌의 기능과는 무관한 중립자극이 무조건 벌자극과 반복적으로 짝지어지거나 또는 이미 학습된
다른 조건 벌자극과 반복하여 짝지어짐으로써 벌자극으로서의 기능을 획득하게 되는 것.
- 조건 벌인자는 뒤에 따르는 행동을 약화시킬 때만 벌인자로 정의될 수 있다.


⑶ 일반화된 벌자극
- 어떤 자극이 다양한 형태의 무조건 벌자극 또는 조건 벌자극과 반복하여 짝지어지면 결국 다양한 행
동을 억제할 수 있는 일반화된 조건 벌자극으로 학습된다.
- 하지마, 안돼 등의 꾸지람, 고개를 좌우로 젓기, 얼굴 찡그리기와 같은 사회적 거부의 표현들은 많은
사람들에게 벌자극으로 일반화된 것이다.


⑷ 강화와 벌의 비교
① 정적강화와 정적 벌의 유사점
- 행동 후에 자극이 제시된다.
- 미래에 행동이 촉진 되는가 약화되는지와 관련이 있다.
② 부적강화와 부적 벌의 유사점
- 행동 후에 자극이 제거된다.
- 행동이 촉진되면 -> 부적강화, 행동이 제거되면 -> 부적 벌


⑸ 벌의 특성과 효과
① 벌의 특성
- 신속한 행동의 중단 : 혐오자극을 사용하면 문제행동을 신속히 중단시킬 수 있고 그 효과도 오래 지
속된다.
- 신속한 변별학습 : 험오자극을 사용하면 수용될 수 있는 행동과 수용될 수 없는 행동, 위험한 행동과
안전한 행동 간의 변별을 보다 빨리 학습시킬 수 잇다.
- 모방학습의 효과: 한 아동이 그릇된 행동을 하여 혐오스러운 벌을 받는 것을 관찰한 집단의 아동은
관찰하지 못한 집단의 아동들보다 그 행동을 월등히 덜하는 경향을 보인다.
- 억제된 행동의 회복 : 벌은 일시적으로 행동을 중단시킬 수 있을 뿐 행동을 감소 내지 제거하지는
못한다. 벌이 중단되면 반응의 억제 효과도 감소되어 마치 소거현상처럼 벌에 의해 억제되었던 행동
이 재발된다.


2. 벌의 효과적 사용
1) 벌의 효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⑴ 즉시성
- 행동한 후에 벌 자극이 바로 따르거나 강화인이 즉시 상실될 때 행동이 약화될 가능성 높다.
- 떠드는 아이들을 향해 조용히하라고 소리치면서 눈을 흘깃 바라보면 아이들은 조용해진다. 이와 같
은 신속한 중단 효과는 부모나 교사에게 매력적이다.
- 교사가 학생이 대드는 행동을 한지 50분 후에 화난 표정을 한다면, 대드는 행동에 대한 벌로 받아들
이지 않는다.


⑵ 벌자극의 강도와 크기
- 벌로 사용되는 자극의 강도와 반응 억제력 간에는 정적상관이 있다. 즉 벌 자극의 크기가 클수록 더
신속하고 완벽하게 행동의 발생을 억제할 수 있다.
- 벌로 억제된 반응의 회복은 벌자극의 강도와 부적상관이 있다. 즉, 벌자극이 강하면 강할수록 벌이
종료된 후 표적행동이 다시 발생할 확률은 낮아진다.
- 벌자극은 행동의 변화를 일으킬 만큼 충분한 강도를 가져야 하지만 필요 이상으로 강해서는 안된다.


⑶ 계속적 벌과 간헐적 벌
- 표적행동에 수반되는 벌자극은 간헐적으로 제공되는 것보다는 행동이 발생할 때마다 매번 제공되는
것이(FR-1)이 더 효과적이다.
- 벌은 간헐계획보다는 계속계획에 의해 제공될 때 반응 억제력이 더 높다.

 

⑷ 결과의 특성
- 벌의 효과에 영향을 미치는 것은 벌인자로 기능하는 사건은 사람에 따라 차이가 있다는 것, 즉 개인
차가 존재한다는 것이다.


2) 벌의 부작용
① 혐오자극의 부작용
- 혐오자극이 개입된 벌은 인간의 기본권을 침해하거나 도덕적 문제를 야기할 수 있다.
- 벌은 새로운 행동을 가르치지 못하며 이미 학습된 행동을 억제할 뿐이다.
- 교실에서 친구들을 때리는 행동을 벌하면 그 행동자체는 감소하지만 급우를 때리지 않는 대신에
사이좋게 지내리라고는 기대하기 어렵다.
② 부정적 정서반응과 공격적 행동
- 벌은 어떤 형태로 주어지든 벌 받는 사람에게 부정적 정서반응을 유발하며 심할 경우 벌주는 사람에
대한 공격적 행동을 유발할 수 있다.
- 벌주는 사람과 장소까지 혐오스러워지는 일반화 현성을 보일 수 있다.
- 가장 가까워야 할 부모와 자녀 관계alc 교사와 학생관계를 해쳐 교육의 참목적 자체를 모호하게 만
들 수 있다.
③ 도피와 회피반응
- 혐오자극이 개입된 벌은 예상치 못한 도피, 회피행동을 유발할 수 있다.
- 지각한 학생들을 교무실로 불러 모욕을 주거나 체벌을 한다. 이 같은 조치는 앞으로 지각하지 말라
는 교사의 가르침이며 일찍 등교하면 체벌이나 모욕을 면할 수 있도록 해서 바람직한 행동을 부적강
화하려는 전략이지만, 지각생들은 아예 등교를 포기하고 가출하거나 무단결석과 같은 도피, 회피의
반응을 할 수 있다.
④ 행동적 대비현상
- 벌은 행동적 대비 현상을 낳을 수 있다.
- 행동적 대비란 한 자극사태에서 발생한 특정 행동이 벌을 받으면 동일한 자극사태에서 그 행동이 재
발할 확률은 감소된다. 동일한 행동이 벌을 받지 않는 다른 상황에서는 발생빈도가 이전보다 더 증
가하는 현상을 보이는 것이다.
- 예 > 한 아이가 엄마가 있을 때나 없을 때나 동일한 비율로 저녁밥을 먹기 전에 사탕 통에서 사탕을
꺼내 먹었다. 그런데 어느 날 엄마가 야단을 치자 그 후부터 엄마가 부엌에 계실 때는 식 전 사탕을
꺼내 먹는 비율이 감소되었다. 그런데 엄마가 부엌에 안 계실 때 사탕을 꺼내먹는 비율이 증가하였다.
⑤ 모방효과
- 벌을 통해 약속한 바람직한 행동의 발생빈도를 증가시키는 것이 아니라 벌주는 행동을 모방할 수 있다.
- 청소년 및 성인기의 반사회적 행동와 품행장애는 가혹한 벌에 노출되었던 유년기의 경험과 매우 높
은 상관이 있다.
⑥ 벌주는 행동 자체의 부적강화 효과
- 벌을 사용하는 부모, 교사, 기타 힘을 가진 어른들 입장에서는 벌은 상대의 어떤 행동도 신속히 중단
시킬 수 있는 만능도구로 여겨질 수 있다.
- 벌의 신속한 효과는 벌주는 행동 자체를 강력하게 부적으로 강화할 수 있다.

 

3) 벌의 효과적인 사용
⑴ 효과적이고 적절한 벌 자극을 선정한다.
- 내담자의 인권이나 독립성을 침해할 가능성이 상대적으로 적고, 시간이 덜 소요되며 사용상 어려움
이 적은 벌 자극을 선택해야 한다.
⑵ 연쇄적 행동은 초기 단계에서 신속하게 벌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 일련의 행동이 모두 끝날 때까지 기다려 벌하는 것은 그만큼 효과가 적다. 일단 첫 하위동작이 시작
되면 학습된 일련의 동작들은 서로 강력한 연결고리를 가지고 신속하게 이행된다. 따라서 발생초기
에 신속하게 벌자극을 제공하여 연쇄적 행동의 고리를 절단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⑶ 초기에는 문제행동이 발생할 때마다 벌자극을 제공한다.
- 특히 벌에 의한 치료적 중재가 처음 시도될 때는 계속계획에 따라 벌자극을 제공하는 것이 더욱 중
요하다. 이런 전략은 표적행동이 정해진 기준만큼 감소될 때까지 계속되어야 한다.
⑷ 점차적으로 간헐계획에 따라 벌자극을 제공한다.
- 계속계획에 의한 벌은 실제로 거의 불가능하다.
- 표적행동이 발생할 때마다 부모, 교사가 매범 벌자극을 제공할 만한 자원, 시간이 부족하기 때문이다.
⑸ 벌의 부작용에 대비한다.
- 때로는 하나의 문제행동을 처벌하면 다른 바람직한 행동까지 감소하기도 한다.
- 아버지가 동생과 자주 싸운다고 꾸지람을 하면 아버지에게 접근하는 행동이 줄어들 수 있다.
⑹ 행동변화를 매일 기록하고 도표화하여 평가한다.
4) 벌의 사용과 윤리문제
⑴ 안전하고 인도적인 치료를 받을 권리
- 혐오자극을 벌로 사용할 때는 아동의 부모나 법적 보호자의 서면 승인을 받아야 하고 승인을 받았다
하더라도 언제든 혐오자극의 사용을 거부할 권리가 보장되어야 한다.
- 인도적인 치료중재는 ① 치료적 성과를 거둘 수 있도록 계획되어야 하고 ② 내담자에 대한 깊은 연
민과 보살핌의 태도를 바탕으로 치료적 중재가 수행되어야 하며 ③ 효과를 검증하기 위한 공식적 평
가 절차를 갖추어야 하고 효과가 검증되지 않으면 즉시 중단해야 하며 ④ 내담자의 신체적, 심리적,
사회적 요구에 민감하게 반응해야 한다.
⑵ 최소 제한적 대안의 선택
- 치료자가 중재과정에서 불가피하게 내담자의 생활에 관여하게 된다. 이때 효과적 치료를 위해 필수
적으로 요구되는 한도 내에서만 내담자의 사생활에 개입해야 한다.
- 많은 학자들은 벌 기반의 치료방법은 최후의 수단으로 사용되어야 한다는 점을 강조한다.
⑶ 효과적 치료를 받을 권리
- 효과가 입증된 방법을 사용하지 않는 것이 오히려 비윤리적일 수 있다.
- 벌의 사용이 내담자의 습관적 행동으로 인해 더 큰 벌로부터 개인을 해방시킬 수 있다면 벌에 기반
한 치료방법은 정당화 될 수 있고 적절한 치료기법이다.
⑷ 벌에 관한 정책과 보호대책
- 벌을 기반으로 한 치료적 중재를 시행할 때는 반드시 지켜야 할 세부 절차와 정책적 지침이 마련되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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