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버심리학

심리학과, 상담심리, 임상심리사 2급, 정신보건 등 사이버심리학 요점 요약 1. 사이버 세상의 인간관계

롤라❤️ 2023. 6. 11. 15: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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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사이버 세상의 인간관계

1 사이버 세상의 인간관계
1) 사이버 공간속의 나의 모습
(1) 아날로그 세대와 디지털 세대
▶ 신문지와 인터넷 뉴스

(2) 자기표현과 정체성
▶ 사이버 공간에서는 다양한 모습의 복합정체성이 나타남
▶ 매우 가변적이고 쉽게 사라져 버림

(3) 사회적 상호작용
▶ 자기지향적이고, 의사소통이 문자로 제한
▶ 사회기술이 부족한 사람에게 부정적 자아상이나 신체이미지를 초월하여 상호작용 제공
▶ 현실공간에서 대인관계에 불만족한 사람에게 유리한 환경

(4) 자기조절과 충동성
▶ 대인관계가 일시적이라 일관된 규칙이 없음
▶ 익명성으로 감정조절이 탈억제됨
▶ 즉흥적이고 충동적인 행동

(5) 사이버 중독
▶ 사이버 공간에 강박적으로 몰입하여 자아 혼란
▶ 무계획성, 충동성과 상관
▶ 자기통제력이 낮을수록 취약
▶공동체지향 게이머들이 공격성 높고 중독적
▶ 탈사회적 게이머들이 가장 극단적

(6) 온라인 게임 라이프스타일 유형과 행동 패턴
▶ 싱글 플레이어들은 게임을 가장 늦게 시작했으며, 아직 온라인 게임세계에 크게 개입하지
않고 게임으로서 즐기는 상태로 추측된다. 이들은 게임 속에서 깊은 사회적 관계를 맺지
않으려 하며 게임을 하나의 취미로써 즐길 뿐이다. '싱글 플레이어'들은 자기만의 독특성을
매너를 통해 표현하면서 주종관계보다는 수평적 관계를 지향하는 개인주의적
게이머들이었다. 그러나 이들은 게임 속에서 다른 사람들을 만나는 것을 피하지 않고 남에
대한 편견을 가지지도 않으려는 N세대적 개방성을 보여주고 있었다. <리니지〉는 이들에게
개인의 자유를 만끽할 수 있는 공간이었다.
▶ 공동체지향 게이머들은 온라인 게임 속의 공동체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있으며, 적극적이고
주도적인 사회관계를 영위하고 있다. 이들은 게임회사에서 표방하는 '함께 즐기는 게임' 이
라는 모토와 가장 잘 어울리는 게이머들이다. 공동체지향게이머' 들은 <리니지>를 봉건적
공동체의 가치를 표현하는 공간으로 인식한다. 이들은 게임 속에서도 공동체 구성원들과 동
질감을 나누고 상호배려를 교환하는 활동을 추구하고 있었다.
▶ 탈사회적 게이머들은 게임세계에 그 어느 유형보다도 일찍 참여하기 시작했으며, 현재도 가
장 깊이 몰입하고 있다. 이들의 주된 활동영역은 이제 더 이상 오프라인이 아니라 온라인
게임 속이다. 이들은 게임 속에서 공동체 활동에도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전문적인 상업활동
을 담당하고 있다. 이들은 현금거래에 대해서도 매우 적극적이다. 실제로 탈사회적 게이머들
의 주된 활동영역이 온라인 게임세계이므로 이들이 하는 아이템 현금거래는 호구지책일 가
능성도 높다. 그러나 이들은 동시에 가장 반사회적이고 일탈적인 모습도 함께 보인다. 이들
은 부와 힘의 가치를 추구하며 이를 얻기 위해서는 무슨 일이든 할 수 있다는 태도를 가지
고 있었다. 그 결과 이들은 게임 세계 속에서 레벨은 높지 않지만 재산은 많은 상인계층에
해당하는 위치를 차지하는 것으로 추측되었다.

2) 사이버 공간에서의 억제 해제 효과
▶ 생활에서의 상호작용이 감소되는 현상
▶ 인간관계가 쉽게 발생하고 소멸되는 현상
▶새로운 계층을 만들어 내고, 새로운 형태의 차별이 가능
▶ 자신의 비현실적이거나 비정상적인 욕구를 실현할 가능성


2
디지털 및 모바일 인간관계


1) 디지털 인간관계
(1) 디지털 인맥
▶ 싸이월드 미니홈피 1촌맺기
트위터 페이스북 팔로워

(2) 컴퓨터로 매개되는 관계
▶ 컴퓨터 매개 커뮤니케이션(CMC)의 등장으로 시공을 초월하는 상황
▶ 송신자와 수신자가 신체적으로 서로 떨어져 있음
▶ 말이 아닌 글로 표현된 메시지로 의사소통
▶ 메시지 교환 시 저장과 편집이 가능
▶ 이메일 / 메신저 / 블로그

(3) 디지털 인간관계
▶ 시공을 초월한 융통성있는 인간관계 : 보이지 않는 너와 나
- 지리적 공간 극복 / 언어적 표현 강조 / 익명성 교류
▶ 디지털 무리짓기 : 사이버 커뮤니티
- 동호회, 팬덤 / 소수집단 참여 / 연령 지역별 커뮤니티
▶ 평등화된 관계 : 온라인 연인
- 사회맥락 단서 중립화 / 평등한 사회교류 / 기만과 과장의 위험

2) 모바일 인간관계
(1) 휴대전화의 등장과 커뮤니케이션의 변화
▶ 다양한 상호작용을 통해서 기존의 강한 연결망을 굳건히 함
▶ 상대방이 어디에 있든 커뮤니케이션 가능
▶ 삶의 속도와 효율성을 높이고, 업무영역이나 개인 영역에서 유연성을 극대화
▶ 현대인의 사회적 관계의 범위가 확장됨
▶ 기존 인맥과의 폐쇄적 상호작용도 가능

(2) 모바일 인간관계의 특징
▶ 이동성과 연결을 동시에, 쉽게 연결하고 해체되는 피상적 관계
▶ 문자로의 연결, 말없는 소통, 묶여 있는 사람들, 개인중심적인 교류
▶ 즉시성으로 변화된 약속문화

3) 유비쿼터스 시대의 도래와 새로운 인간관계
(1) 유비쿼터스형 인간관계 전망
▶ 언제 어디서나 정보통신기기로 연결되어 있는 인간은, 거대하게 통합된 네트워크
환경에서 끊임없이 정보를 찾아 돌아다니는 유목민(노마드)이 될 가능성이 크다

(2) 나 자신이 곧 인간관계망의 중심이다
▶ 공동체와 결별해 홀로 선 개별적 유목민 상황에서는 스스로가 관계형성의 주체가 됨

(3) 단기적 인간관계의 성행 : 쉽게 만나고 쉽게 헤어진다

(4) 수직적 인간관계에서 수평적 인간관계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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