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버심리학

심리학과, 상담심리, 임상심리사 2급, 정신보건 등 사이버심리학 요점 요약 2. 소셜 미디어와 인간관계

롤라❤️ 2023. 6. 12. 13: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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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소셜 미디어와 인간관계

1 소셜 미디어와 소셜 네트워크

스마트폰의 대중적 보급과 여러 형태의 SNS 등장이 맞물리면서, 중장년층들도
SNS를 통해 친구들이나 동호회 사람들과 소통하는 모습을 쉽게 찾아볼 수 있다.
▶ SNS가 보다 다양한 연령대와 계층으로 관계를 확장시켜 나가면서, 자연스럽게
SNS에서 전달되는 정보의 양도 더욱 많아졌다.


1) 소셜 미디어에 대한 이해
(1) 소셜 미디어의 개념
▶ 높은 접근성과 온라인상에서 확장 가능한 출판기술을 활용하여 사회적 상호작용을 하도록
만들어진 미디어
▶ 디지털 멀티미디어 기술에 힘입어 좀 더 활발한 컨텐츠의 생산과 커뮤니케이션을 가능케 하는 수단
▶ 참여와 공개, 대화, 커뮤니티, 연결성 등의 특징
▶ 미디어와 수용자의 경계를 모호하게 하며, 양방형 대화방식을 지향함


(2) 소셜 미디어의 사회성
▶ 소셜 미디어의 확산은 그동안 미디어 기업들의 고유영역에 속했던 정보의 생산과 유통,
분배가 한 사람의 개인에게로 상당 부분 넘어왔다는 것을 의미함
▶ 소셜 미디어는 중앙집중적 국가기관에서 하달되던 일방적인 의사소통을 좀 더 혁신적으로
바꾸는데 기여함
▶ 소셜 미디어는 그안에서 하나의 커뮤니티를 형성하여 인맥을 확장하거나 다른 사람들과의
교류, 정보의 생산과정을 용이하게 함
▶ 소셜 미디어를 통해 업데이트 되는 다른 사람들의 일상사를 확인함으로써 사회적 경험이 가능

(3) 소셜 미디어의 다양성
▶ 소셜 미디어는 일정한 미디어의 형태를 이르는 것이 아니라, 복합적이고도 다양한 미디어
형태를 포괄하는 개념
▶ 블로그, 소셜 네트워크 사이트, 위키스, 컨텐츠 커뮤니티, 팟캐스트, 포럼, 마이크로 블로깅

 

2)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의 의미와 활용
(1)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의 출현과 의미
▶ 인터넷이 관계맺기의 장으로 거듭나면서, 인터넷 이용은 정보나 오락적인 목적의 이용보다
이용자 자신을 알리고 직접참여하여 사람들과 관계를 맺는 상호작용적인 이용으로 옮겨가고있다


(2) SNS 이용 목적
▶ 블로그 이용자가 감소하면서 SNS 이용자는 빠르게 증가함
▶ SNS는 개인의 정체성을 바탕으로 이용자 간에 수평적으로 뻗어가는 네트워크 이용자의
자기노출, 관계맺기 등의 욕구를 충족해 줄 수 있는 공간
▶SNS는 친구맺기로 생성된 사회관계망을 통해 사람들을 연결
▶ SNS 이용동기로 사회적 연결, 개인정보와 컨텐츠 공유, 사회적 조사, 네트워크 검색, 지위
업그레이드 등 제시(Joinson, 2008)
▶ 트위터의 이용동기로 정보교환을 통한 사회이슈 참여, 상호작용을 바탕으로 팔로워
그룹형성, 편리한 소통가능, 정보전달의 용이성, 휴식 및 오락, 사적 기록 공간, 글쓰기 유용성 등등


(3) SNS의 속성에 따른 기능
▶ 관계 맺기 : 커뮤니케이션을 통하여 개인과 개인이 상호 호환적인 지식을 공유하며,
역동적으로 상호작용을 하는 것
- SNS에서는 이용자가 초대하거나 스스로 찾아와서 초대된 사람이 친구가 됨
- SNS에서 관계맺기 특성은, 다소 느슨하게 엮인 관계이고, 사회적이고 공개적인 관계맺기에 치중함
- 이용자 중심으로 관계가 형성되고 유지되므로 관계형성의 허브는 자연히 이용자 자신이 됨
- 또한, 인터넷에서 개인의 체성을 바탕으로 특정이용자에서 수평적으로 뻗어나가 연결됨
▶ 자기표현의 장 : 자신의 인상이나 정보를 타인에게 알려주는 과정이 자기노출 또는
자기표현, 언어적, 비언어적 표현으로 자신의 모습이나 자신의 정체성을 타인에게 전달하는 것

 

2 소셜 미디어의 인간관계


1)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의 수용자
(1) SNS 수용자 유형
▶ 소셜 미디어가 갖고있는 참여, 공개, 대화, 커뮤니티, 연결 등의 5가지 특성으로 6개 유형 분류를 함

유형 내용
창작자형(Creators) § 블로그 공개
§ 자신의 웹 페이지 공개
§ 창작한 비디오/오디오/음악 파일 올리기
§ 기사나 글을 작성하고 게시하기
비평가형(Critics) § 제품 또는 서비스에 대한 평가/리뷰 작성
§ 다른 사람의 블로그에 댓글 달기
§ 온라인 포럼에 기여하기
§ 위키에 글을 쓰거나 편집하기
수집가형(Collectors) § RSS 피드 사용하기
§ 웹 페이지나 사진에 태그 달기
§ 온라인에서 웹 사이트 ‘추천’하기
참여자형(Joiners) § SNS에 프로파일 유지
§ SNS 방문
관람자형(Spectators) § 블로그 읽기
§ 다른 사람들의 비디오 시청
§ 팟캐스트 청취
§ 온라인 포럼 글 읽기
§ 소비자 평가/리뷰 읽기
비참여자형(Inactives) § 위의 사항에 전혀 해당 없음

 

<영국 국민들의 SNS 이용 행태조사 결과(OFCOM, 2008)>

유형 내용
사교형
(Alpha Socializer)
§ 소수, 25세 이하 남성, 친구나 연인 찾기
관심 유발형
(Attention Seeker)
§ 일부, 대부분 여성, 셀카족
추종형
(Follower)
§ 대다수, 동년배 따라하기
충실형
(Faithful)
§ 대다수, 친구관계 구축
실용형
(Funcional)
§ 소수, 대부분 중장년 남성, 특정목적충족

 

(2) SNS 수용자의 소통방식
▶ SNS가 우리 사회의 소통방식에 영향을 미친 특성 중 하나는 무엇보다 다양한 이슈와
의견을 생산해낸다는 점
▶ SNS 소통방식의 특징은 빠르고 강력한 확산성
▶ 다양한 이슈의 출현과 빠른 확산이 가능해진 것은 ‘익명성의 완화’ 때문
▶ 본인의 실명과 신분을 바탕으로 컨텐츠의 신뢰도가 높아짐
▶ SNS형 소통과 인간관계의 변화
- 자기표현과 소통의 확대
- 기존 친구 개념의 변화
- 현실세계에서의 커뮤니케이션 권력은 SNS에서의 소통에서도 여전히 존재함


(3) SNS가 만들어낸 새로운 수용자군
▶ 디지털 군중과 집단지성
- 정보기기를 활용하여 실시간으로 여론을 형성하는 디지털 군중 : 입소문 마케팅
- 참여와 공유, 공동창조라는 협업을 통해 발현되는 집단지성 : 위키피디아,
지식인서비스
▶ 유력자와 추종자(팔로워)
- 정보확산의 영향력을 지닌 오피니언 리더, 프로슈머, 프로듀서 인터넷 논객, 파워블로거,
셀러브리티
▶ SNS 수용자 디바이드
- 정보기기를 사용하는 기술과 능력에 따라 수용자 격차가 발생
- 디지털 디바이드는 스마트폰 등장이후 새로운 변화


2) 소셜 미디어와 사회관계의 변화 전망

▶ 소셜 미디어는 인간관계의 폭과 깊이를 확장할 새로운 매체로 부각됨
-그러나 소셜 미디어는 새로운 사람을 만나고 관계를 확장하기 위한 완벽한 도구는 아님

▶ 싸이월드 - 블로그 – 트위터 – 페이스북 – 이후 어떤 미디어가 등장할까?
- 새로운 채널과 미디어가 계속 나타날 것임. 따라서 미디어 리터러시(해독력)가 중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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