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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사이버 세계 속에서 추구하는 욕구
1) 사이버 세계 속에서 청소년들이 추구하는 욕구
<청소년들의 인터넷 사용 욕구>
코드 | 유형명 | 특성 |
O 유형 | 온라인 관계 형성 (Online Relationship) | § 온라인 속 사람들과 친밀한 관계를 형성함 § 익명성을 바탕으로 쉽게 관계를 맺고 끊는 것을 선호함 § 가상현실의 인간관계를 중요시함 |
B 유형 | 현실친구 소속인정 (Belonging and Acceptance) | § 현실 속 친구들과 더 돈독한 관계를 유지하기 위해 인터넷을 사용함 § 게임이나 SNS, 메신저 등을 통해 또래집단 소속감을 느낌 |
G 유형 | 괜찮은 자기 확인 (Good Self Identification) | § 인터넷을 하면서 자신이 무엇인가를 잘할 수 있는 사람이라는 것을 깨닫고 자랑스러워함 § 자신이 바라는 모습을 온라인 속에서 찾음 |
N 유형 | 새로운 자기 경험 (New Self Experience) | § 온라인에서 자신조차 자각하지 못했던 자아를 드러냄 § 현실 속에서 경험해 보지 못했던 행동을 하기도 하고 동경했던 대상의 모습을 보이기도 함 |
T 유형 | 생각과 의견 표현 (Thought Expression) | § 사회적 이슈에 대한 자신의 의견 게재, 정보 제공, 기사 댓글 달기 등을 좋아함 § 온라인 속 다양한 사람과 각자의 가치관을 공유하고 토론하는 것을 좋아함 |
E 유형 | 정서표현 (Emotion Expression) | § 온라인상에서 자신의 긍정적ㆍ부정적 마음을 더 수월하게 표출함 § 평소에 하지 못했던 정서적 표현을 인터넷 공간의 익명성, 이모티콘, 사진 등을 활용하여 자연스럽게 표현함 |
I 유형 | 정보습득 (Information Gathering) | § 온라인상에서 새로운 지식이나 정보를 아는 것에 대한 욕구가 강함 § 최신 트렌드, 강의 등 정보 찾기 등을 즐김 |
S 유형 | 스트레스 해소 (Stress Reduction) | § 인터넷을 하면서 현재 자신의 심리적ㆍ환경적 어려움들을 잊으려고 함 § 현실에서 느끼는 답답함, 짜증스러움, 슬픔 등의 부정적인 감정을 정화함 |
A 유형 | 게임조작성취 (Accomplishment in Game) | § 게임 속 세상을 자신이 통제하고 원하는 방향으로 움직이며 성취감을 느낌 § 게임에 관한 흥미와 관심도가 높고 게임에 대한 정보를 습득하는 것도 좋아함 |
F 유형 | 재미 (Fun) | § 인터넷 사용을 통해 재미를 느끼고자 함 § 기사, 글, 웹툰, 동영상 등을 검색하고 보면서 유쾌한 정서를 얻는 것을 좋아함 |
2) 사이버세계 속에서 대학생들이 추구하는 욕구
(1) 대학생활의 무료함 해소 욕구
▶ 여유 시간이 늘어난 대학생들의 스마트폰으로 지루한 시간 달래기
(2) 스트레스 치유 욕구
▶ 일이나 과제로 지칠 때 스트레스를 벗어나고자 스마트폰 접속
(3) 유쾌함과 활력 추구 욕구
▶ 웃기거나 재미있는 자료 찾기
(4) 현실 속 대인관계 심화 욕구
▶ 친구 근황 확인, 인터넷 유행 주제 대화, 네트웍 게임 활동 등
(5) 대학생활의 편리함과 정보습득 욕구
▶ 관심 주제나 과제에 대한 지식적 정보 얻기
(6) 새로운 인물, 상황에 대한 간접 경험 욕구
▶ 대리만족과 간접 경험 : 먹방, 맛집 탐방, 셀카 명소 찾아보기
(7) 예술적 체험 욕구
▶ 음악 듣기, 경치나 풍경 감상, 언어 이상의 만족 추구
(8) 자기표현 시도와 교류 욕구
▶ 관심 주제 표현하기, 반응 살피기, 공감 주고받기
(9) 몰입과 성취 욕구
▶ 현실 세계 속에서 경험하지 못한 몰입을 인터넷에서 경험 : 웹툰, 영화, 드라마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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