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버심리학

심리학과, 상담심리, 임상심리사 2급, 정신보건 등 사이버심리학 요점 요약 57강. 사이버 목격자 1

롤라❤️ 2023. 8. 23. 08: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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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강. 사이버 목격자 1

l) 사이버 폭력 목격자 유형과 특징
 사이버 폭력이 일어나는 상황에 함께 있거나 사이버 폭력을 가하거나 피해를 당하는 장면을
사이버 상에서 보는 목격자는 누구나 될 수 있다 물론 일반적인 학교폭력도 누구나 목격을.
할 수 있기는 하나 사이버 상에서는 악성 댓글 합성사진 유포 단체대화방에서의 욕설, , , ,
게임 내에서의 싸움 등이 매우 지주 일어나기 때문에 대부분의 청소년이 이를 목격한
경험이 있을 수 있고 그때 어떻게 행동하는 것이 좋을지 몰라서 망설이고 있을 가능성이,
높다 또 사이버 폭력의 특성상 목격자가 나서서 피해자를 방어하고 가해자를 공격할 경우. ,
불특정 다수의 사람들이 다시 그 목격자를 피해자로 만들어 버리거나 플레이밍과 같이
수많은 사람이 달려들어 불꽃 튀는 사이버상의 전쟁이 시작될 수 있기 때문에 목격을 한 후,
적극적으로 방어하는 행동을 하는 것도 쉽지 않다.
 그러나 사이버 폭력의 목격자가 아무것도 하지 않으면 가해행동에 동조하거나 가해 행동을
방조한 것처럼 보일 수 있기 때문에 목격자가 가만히 있는 것도 문제가 될 수 있다 이처럼.
사이버 폭력 목격자들이 목격 후 자신들이 해야 할 행동에 대한 지침이 없어
혼란스러워하는 상황에 대해 상담자 또는 교육자들은 이 상황을 이해하고 목격자도
피해자와 마찬가지로 보호하는 입장에서 상담 또는 교육을 진행할 필요가 있다.
 이처럼 목격자의 역할이 매우 중요한 상황이지만 사이버 폭력 목격자에 대한 연구는 찾아보기
힘들다 사이버 폭력 가해자와 피해자에 대한 연구들은 2000년대에 들어서면서부터 20년 간.  
계속 진행되어 왔으나 사이버 폭력을 목격한 사람들이 보이는 반응의 특징에 대한 연구는,
많지 않다 기존 연구들 중에 한국어로는 최근에 주변인이라고 번역되어. bystanders,
사용되고 있는 연구들이 있기는 하지만 이 또한 사이버 폭력보다는 학교폭력 주변인,
연구들이 대다수이다 사이버 폭력 주변인에 대한 연구도 기존의 전통적인 학교폭력 주변인의.
특징을 그대로 가져와서 학교폭력과 사이버 폭력 주변인 간의 특징을 구분하고 있다.
 여기서는 적은 숫자이지만 그동안 연구된 내용을 바탕으로 사이버 폭력 주변인의 특징을
구분해 보고자 한다 주변인 이 라는 용어가 학계에서는 더 많이 사용되고 있기는 하나 이. ' ' ,
책 에서는 조금 더 이해하기 쉬운 목격자 라는 용어로 사이버 폭력 주변인의 특징을 설명해‘ ’
보려고 한다.
 
(1)  전통적인 학교폭력의 주변인 특성(Salmivalli, Peets(1996, 2009))
① 조력자
 학교폭력의 가해자를 도와주면서 그 행동을 계속해서 할 수 있도록 한다 학교폭력 가해자.
주위에서 함께 학교폭력을 할 수 있도록 해주기 때문에 조력자는 학교폭력 가해자와 비슷한
역할을 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② 강화자
 가해자의 행동에 대해서 어떤 반응을 하지 않지만 암묵적으로 동의하는 메시지를 보내면서
가해자의 가해 행동을 더 증가하게 만드는 역할을 한다.
③ 방관자
 학교폭력이 일어나는 상황을 지켜보고 있기는 하나 이에 대해 아무런 역할을 하지 않고,
방관하고 회피하는 특성을 보인다 방관자들은 학교폭력 상황에 대해 무관심하게 보이기는.
하나 심리적으로는 스트레스를 받고 있는 경우가 많다, .
④ 방어자
 학교폭력 상황에서 어떻게 행동해야 하는지에 대한 뚜렷한 인식을 가지고 피해자를
적극적으로 방어하기 위해 나서는 모습을 보인다 방어자는 학교폭력 피해자에게 중요한.
역할을 하고 가해자의 행동을 줄어들도록 하기도 하나 어떤 경우에는 방어자가 다시,
피해자가 되는 경우도 존재한다.
 이러한 Salmivalli (1996)등 이 설명한 학교폭력 목격자 또는 주변인의 4가지 분류가 사이버  
폭력의 경우에도 어느 정도 접목될 수 있기는 하나 사이버 폭력의 경우 학급이나 학교라는,
공간 안에서가 아닌 사이버 상에서 일어나는 상황이기 때문에 조금 다른 관점으로 바라볼
필요가 있다 사이버 공간은 익명의 공간인 경우도 많으며 적극적으로 방어해 주는. ,
목격자가 많으면 가해자가 익명의 아이디 뒤에 숨어서 이렇게 관심 받는 것을 즐기기도,
한다 또 피해자도 오히려 문제를 키우지 않고 조용히 넘어가기를 바라는 경우도 있어. ,
방어자의 행동에 대해 달갑게 여기지 않는다 그리고 단체채팅방 같은 곳에서 사이버 폭력.
가해행동이 나타나면 조용히 그 채팅방을 나오는 행동 자체가 방관행동이지만 가해자에게는,
영향을 미칠 수 있는 행동이 되기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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