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철레시피 모음

임금님 수라상에 간식으로 올랐다는 밤으로 만든 귀한음식 율란과 만드는법을 소개합니다!!

롤라❤️ 2021. 2. 1. 12:28
반응형


식감도 부드러워 어린이에게도 어르신에게도 환영받을 밤으로 만든 겨울철 간식 율란은, 생강차와도 잘 어울린다고 하는데요 간단하게 만들 수 있는 율란 만드는법을 소개합니다!!


1. 재료
밤 20알, 소금 조금, 꿀 4큰술, 계피가루 1큰술



2. 만드는 법


1.깨끗이 씻은 밤을 아주 약간의 소금을 넣고 삶아줍니다(껍질을 벗겨서 쪄도 됩니다)

밤을 삶을 때는 물기가 적어야 하는데요. 파근파근하게 물기가 적어야 밤 알 모양으로 빚을 때 잘 빚어지기 때문 이예요.

냄비에 물 두 컵을 넣고 물이 줄어들어 냄비 바닥에 물기가 없으면 밤이 폭신폭신하게 찐 듯이 삶아진답니다.


2.부드럽게 삶아진 밤을 가능하면 곱게 으깹니다(체로 걸러도 되고, 손으로 비벼 덩어리 지지 않게 곱게 만듭니다. 뜨거울 때 으깨야 잘 으깨어집니다.


3.곱게 으깬 밤에 꿀과 계핏가루를 넣습니다.


4. 골고루 섞이고 치대듯이 버무립니다.


5.골고루 밤과 꿀과 계핏가루가 섞인 밤 반죽을 손으로 떼내어 모양 잡아 가며 밤 모양으로 빚습니다. 크기는 자연스럽게 균일하지 않아도 됩니다.


6.머리 쪽에 통깨를 묻혀내면 밤 모양이 완성된답니다. 동그랗게 만든 후 손으로 지그시 중심을 눌러 낸 후 밤알의 윗부분이 될 위치를 엄지와 검지로 꼬집어 주면 손쉽답니다. 밤알 아랫부분은 다듬어 줍니다.


7.통통한 밤알의 아랫부분에 꿀을 살살 펴 바르고 통깨를 묻힙니다. 계핏가루를 묻혀도 되고 초콜렛 등 취향껏 다른 재료를 준비해도 됩니다.

밤을 꺼내어 율란이 되기까지 전체 조리시간은 삼십분이면 충분합니다.

삶은 밤과 꿀과 계핏가루, 통깨를 손쉽게 만들었는데, 겨울이라 더 맛있는 맛있는 간식 율란이 완성됐습니다.

※ tip 밤 반죽은 냉동실에 두고 언제든지 꺼내 사용할 수 있어 편리해요. 한번 먹을 양으로 소분해서 두고 먹기 직전에 꺼내 꿀과 계기와 섞어 주기만 하면 된답니다. 죽을 만들어도 되고 빵을 만들거나, 단자 등 떡 위에 올려도 되니 미리 삶아 촉촉하게 으깨놓으면 쓰임이 다양하답니다.






※ 혹시 부족하지만 저의 글의 내용이 도움이 조금이라도 되었다면, 단 1초만 투자해 주세요. 로그인이 필요없는 하트♥(공감) 눌러서 블로그 운영에 힘을 부탁드립니다. 그럼 오늘도 좋은 하루 보내세요^^

반응형